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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자격 기출모음

화물운송종사자격 8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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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총 25문항)
 
01. 
‘대기환경보전법령’ 상 시, 도지사는 대중교통용 자동차 등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시, 도 조례에 따라 공회전제한장치의 부착을 명령할 수 있다. 
대상차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버스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광역급행형, 직행좌석형, 좌석형) 
② 일반택시운송사업(경형, 소형, 중형, 대형, 모범형, 고급형)
③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최대적재량이 1톤 이상인 밴형 화물자동차
④ 버스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일반형)

정답
③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최대적재량이 1톤 이상인 밴형 화물자동차

해설.
①, ②, ④번과 함께 공회전 제한장치부착 대상 차량은,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최대적재량이 1톤 이하인 밴형 화물자동차로서 택배용으로 사용되는 자동차이다.




 
02. 
‘대기환경보전법령’ 상 시, 도지사는 자동차의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및 연료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그 시, 도의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터미널, 차고지, 주차장 등의 장소에서 자동차의 원동기를 가동한 상태로 주차하거나 정차하는 행위를 제한할 수 있다. 
자동차의 원동기 가동제한을 위반한 자동차의 운전자의 처벌로 옳은 것은?

①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5만원)
②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10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15만원)
③ 1차 위반(과태료 10만원), 2차 위반(과태료 10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10만원)
④ 1차 위반(과태료 10만원), 2차 위반(과태료 1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20만원)

정답
① 1차 위반(과태료 5만원), 2차 위반(과태료 5만원), 3차 이상 위반(과태료 5만원)




 
03.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 점검을 하여야 하는 자에 해당하지 않은 사람은?

① 환경부장관 
② 광역시장
③ 시장, 군수
④ 경찰서장

정답
④ 경찰서장

해설.
환경부장관,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가 운행차 배출허용 기준에 맞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도로나 주차장 등에서 자동차의 배출가스 배출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야 한다.




 
04.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점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활한 차량소통과 승객의 편의 등을 위하여 반드시 길 가장자리로 옮겨 정차한 후 실시한다. 
② 환경부장관이 정하는 저공해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③ 도로교통법에 따른 긴급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④ 군용 및 경호업무용 등 국가의 특수한 공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는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

정답
① 원활한 차량소통과 승객의 편의 등을 위하여 반드시 길 가장자리로 옮겨 정차한 후 실시한다. 

해설.
원활한 차량소통과 승객의 편의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운행 중인 상태에서 원격측정기 또는 비디오카메라를 사용하여 점검할 수 있다.




 
05.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운행차의 수시점검을 불응하거나 기피, 방해한 자에 대한 처벌은?

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②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③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④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
③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06. 
다음 중 제1종 대형면허로 운전해야 하는 차량이 아닌 것은?

① 아스팔트 살포기 
② 노상안정기
③ 구난형 특수자동차
④ 콘크리트믹서 트럭

정답
③ 구난형 특수자동차




 
07.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의 사례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 그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함으로써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② 택시의 경우 승객이 타기 전에 출발하다가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④ 개문 발차로 인한 승객의 낙상사고의 경우

정답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해설.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의 적용 배제 사례

-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 택시의 경우 목적지에 도착하여 승객 자신이 출입문을 개폐 도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08. 
다음 중 자동차의 사용자라 함은?

①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의뢰받은 자를 말한다. 
② 자동차사용자란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에 관한 사항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③ 자동차 관리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④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하여 사용을 승낙받은 자를 말한다.

정답
④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하여 사용을 승낙받은 자를 말한다.

해설.
시, 도지사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등록번호판을 붙이고 봉인을 하여야 한다.




 
09. 
자동차 전용도로의 지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히 증가하여 차량의 능률적인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②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에는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일반교통용의 다른 도로가 있어야 한다.
③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 도로관리청이 국토교통부장관이면 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면 관할 시, 도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면 관할 경찰서장의 의견을 각각 들어야 한다.
④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정답
④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해설.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이 공동으로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하여야 한다.




 
10.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의한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메탄 
② 육불화황
③ 아산화질소
④ 염화수소

정답
④ 염화수소

해설.
기후, 생태계 변화유발물질

- 온실가스 :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산소, 육불화황
- 염화불화탄소, 수소염화불화탄소




 
11.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안전표지는?

① 지시표지 
② 노면표시
③ 주의표지
④ 규제표지

정답
③ 주의표지




 
12. 
편도 4차로인 고속도로에서 대형 승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① 1차로 
② 2차로
③ 4차로
④ 모든 차로

정답
③ 4차로

해설.
편도 3차로 이상의 고속도로에서 대형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의 주행차로는 오른쪽 차로이다.
오른쪽 차로란, 1차로와 왼쪽 차로를 제외한 나머지 차로를 말한다.





13.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반드시 운전면허를 취소해야 하는 경우는?

① 운전면허증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어 운전하게 하거나 다른 사람의 운전면허증을 빌려서 사용한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자동차 등을 훔치거나 빼앗은 경우
③ 교통단속 임무를 수행하는 경찰공무원을 폭행한 경우
④ 운전 중 고의 또는 과실로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

정답
③ 교통단속 임무를 수행하는 경찰공무원을 폭행한 경우

해설.
①, ②, ④번은 운전면허를 취소하거나 1년 이내의 범위에서 운전면허의 효력을 정지시킬 수 있는 경우이고, 3번은 반드시 운전면허를 취소해야 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14. 
고속도로 등에서의 정차 및 주차할 수 있는 경우이다. 잘못된 것은?

① 정차 또는 주차할 수 있도록 안전표지를 설치한 곳이나 정류장에서 정차 또는 주차시키는 경우 
② 고장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길 가장자리구역(갓길을 포함)에 정차 또는 주차시키는 경우
③ 통행료를 지불하기 위하여 통행료를 받는 곳에서 정차하는 경우
④ 경찰용 긴급자동차가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휴식 또는 식사를 위해 정차, 주차하는 경우

정답
④ 경찰용 긴급자동차가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휴식 또는 식사를 위해 정차, 주차하는 경우

해설.
경찰용 긴급 자동차가 고속도로 등에서 범죄수사, 교통단속이나 그 밖의 경찰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정차 또는 주차시키는 경우에 한한다.




 
15.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① 혈중알코올농도가 0.01% 이상 
②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
③ 혈중알코올농도가 0.1% 이상
④ 혈중알코올농도가 0.5% 이상

정답
②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

해설.
운전이 금지되는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운전자의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인 경우로 한다.




 
16.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② 황색등화 시 보행자는 횡단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적색등화의 점멸 시 보행자는 주의하면서 횡단할 수 있다.
④ 녹색등화 시 비보호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 좌회전하는 때에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된 때에는 신호위반 책임을 진다.

정답
①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해설.
적색등화 시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다만,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




 
17. 
다음 중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 경우는?

①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 
② 눈이 20mm 이상 쌓인 경우
③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
④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

정답
③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

해설.
①, ②, ④번의 경우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감속하여야 한다.




 
18. 
다음 중 범칙금납부통고서로 범칙금을 납부할 것을 통고할 수 있는 사람은?

① 경찰서장 
② 관할 구청장
③ 시, 도지사
④ 국토교통부장관

정답
① 경찰서장 

해설.
경찰서장이나 제주특별자치도사는 범칙자로 인정되는 사람에 대하여는 이유를 분명하게 밝힌 범칙금납부통고서로 범칙금을 낼 것을 통고할 수 있다.




 
19. 
다음 노면표시가 나타내는 것은?


① 양보
② 유도
③ 횡단보도
④ 안전지대

정답
④ 안전지대




 
20. 
다음 중 중대한 교통사고라고 볼 수 없는 경우는?

① 화물자동차의 정비불량으로 인한 경우 
② 화물자동차의 전복으로 인한 경우
③ 화물자동차의 추락으로 인한 경우
④ 화물자동차의 급발진으로 인한 경우

정답
④ 화물자동차의 급발진으로 인한 경우

해설.
①, ②, ③번은 중대한 교통사고이다.
화물자동차의 전복 또는 추락의 경우에는 운수종사자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만 해당된다.




 
21. 
다음 중 보행신호등의 설치 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① 차량신호만으로는 보행자에게 언제 통행권이 있는지 분별하기 어려울 경우에 설치 
② 차도의 폭이 12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③ 번화가의 교차로, 역 앞의 횡단보도로서 보행자의 통행이 빈번한 곳에 설치
④ 차량신호기가 설치된 교차로의 횡단보도로서 1일 중 횡단보도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1시간 동안의 횡단보행자가 150명을 넘는 곳에 설치

정답
② 차도의 폭이 12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해설.
차도의 폭이 16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22. 
편도 3차로의 일반도로에서 자동차의 운행속도는?

① 60km/h 이내 
② 70km/h 이내
③ 80km/h 이내
④ 100km/h 이내

정답
③ 80km/h 이내

해설.
편도 2차로 이상의 일반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80km/h이고, 편도 1차로의 일반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60km/h이다.
또한,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의 일반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50km/h 이다.




 
23. 
다음의 규제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차높이제한
② 차중량제한
③ 차폭제한
④ 차간거리제한

정답
② 차중량제한





24.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에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하여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② 택시의 경우 승객 탑승 후 출입문을 닫기 전에 출발하여 승객이 지면으로 추락하였을 경우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④ 개문발차로 승객이 낙상하여 사고가 난 경우

정답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해설.
③번의 내용과 더불어, 택시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여 승객 자신이 출입문을 개폐 도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는 승객추락 방지의무 적용배제 사례이다.




 
25. 
다음 중 운수종사자의 교육 과목이 아닌 것은?

① 교통안전에 관한 사항 
② 서비스 교육
③ 자동차 응급처치방법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

정답
② 서비스 교육





2 과목. 화물취급요령
(총 15문항)

 
01. 
인수증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인수증은 반드시 인수자 확인란에 수령인이 누구인지 인수자가 자필로 바르게 적도록 한다.
② 같은 장소에 여러 박스를 배송할 때에는 인수증에 반드시 실제 배달한 수량을 기재 받아 차후에 수량차이로 인한 시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③ 수령인이 물품의 수하인과 다른 경우 반드시 수하인과의 관계를 기재하여야 한다.
④ 물품 인도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인수근거 요청이 있을 때 입증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④ 물품 인도일 기준으로 3년 이내 인수근거 요청이 있을 때 입증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해설.
지점에서는 회수된 인수증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인수 근거가 없는 경우 즉시 확인하여 인수인계 근거를 명확히 관리하여야 하며, 물품 인도일 기준으로 1년 이내 인수근거 요청이 있을 때 입증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02. 
다음 중 화물운전자의 화물인계 시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방문시간에 수하인이 없는 경우에는 부재 중 방문표를 활용하여 방문근거를 남기고, 타인이 볼 수 있도록 조치한다. 
② 수하인에게 인계가 어려워 부득이하게 대리인에게 인계할 때에는 사후조치로 실제 수하인과 연락을 취하여 확인한다.
③ 수하인이 장기부재, 휴가, 주소불명, 기타사유 등으로 배송이 어려운 경우 집하지점 또는 송하인과 연락하여 조치하도록 한다.
④ 배송 중 수하인이 직접 찾으러 오는 경우 물품을 전달할 때 반드시 본인 확인을 한 후 물품을 전달하고, 인수확인란에 직접 서명을 받아 그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정답
① 방문시간에 수하인이 없는 경우에는 부재 중 방문표를 활용하여 방문근거를 남기고, 타인이 볼 수 있도록 조치한다. 

해설.
방문시간에 수하인이 없는 경우에는 부재 중 방문표를 활용하여 방문 근거를 남기되 우편함에 넣거나 문틈으로 밀어 넣어 타인이 볼 수 없도록 조치한다.





03. 
고객 유의사항의 확인 요구 물품으로 잘못 기재된 것은?

① 중고 가전제품 및 A/S용 물품 
② 기계류, 장비 등 중량 고가물로 30kg 초과 물품
③ 포장 부실물품 및 무포장 물품(비닐포장 또는 쇼핑백 등)
④ 내용검사가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부적합 물품

정답
② 기계류, 장비 등 중량 고가물로 30kg 초과 물품

해설.
기계류, 장비 등 중량 고가물로 40kg 초과 물품





04. 
다음 중 파손사고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집하할 때 화물의 포장상태 확인 
② 화물을 함부로 던지거나 발로 차거나 끄는 행위
③ 화물 적재할 때 무분별한 적재로 압착되는 경우
④ 차량 상하차할 때 컨베이어 벨트 등에서 떨어지는 경우

정답
① 집하할 때 화물의 포장상태 확인 

해설.
집하할 때 화물의 포장상태 미확인이 원인이 되며, 그 대책으로는 집하할 때 고객에게 내용물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듣고 포장상태를 확인하는 것이다.




 
05. 
사고발생 시 영업사원의 역할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초기 고객응대가 사고처리의 향방을 좌우한다는 인식을 가진다. 
② 사고처리를 위한 고객과의 최접점의 위치에 있다.
③ 최대한 정중한 자세와 냉철한 판단력을 가지고 사고를 수습해야 한다.
④ 영업사원의 모든 조치가 회사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정답
④ 영업사원의 모든 조치가 회사 전체를 대표하지는 않는다.

해설.
영업사원의 모든 조치가 회사 전체를 대표하는 행위이고 고객의 서비스 만족 성향을 좌우한다는 신념으로 적극적인 업무자세가 필요하다.




 
06. 
다음 중 컨테이너 운송의 한계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특수화물의 취급이 불가능하다. 
② 대단위의 투자가 필요하다.
③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④ 컨테이너 하역 시설이 갖추어진 항구에만 입항할 수 있다.

정답
① 특수화물의 취급이 불가능하다. 

해설.
특수 컨테이너를 이용하는 경우 특수화물의 취급이 가능하다.




 
07. 
행어 컨테이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중량물이나 부피가 큰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 
② 특수 컨테이너의 일종으로 건화물 컨테이너의 지붕과 측벽, 단벽의 상부가 개방되어 있는 컨테이너
③ 몰드, 소맥분, 가축사료 등을 운송하는 컨테이너
④ 일반 건어물을 천장에 매달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컨테이너

정답
④ 일반 건어물을 천장에 매달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컨테이너

해설.
①번은 플랫폼 컨테이너, ②번은 천장 개방형 컨테이너, ③번은 솔리드 벌크 컨테이너에 대한 설명이다.




 
08. 
다음의 컨테이너 화물 중 최적 상품인 것은?

① 가전제품
② 함석판
③ 철사
④ 전선

정답
① 가전제품

해설.
컨테이너 화물 중 최적상품은 고부가가치 상품(가전제품, 피복류, 의약품 등) 이다.




 
09. 
컨테이너를 선박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피기 백(Piggy Back)
② 피시 백(Fishy Back)
③ 버디 백(Birdy Back)
④ 피드 백(Feed Back)

정답
② 피시 백(Fishy Back)

해설.
피기 백은 컨테이너를 열차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이고, 버디 백은 컨테이너를 항공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이다.




 
10. 
트레일러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돌리(Dolly) 
② 레커
③ 폴 트레일러
④ 세미 트레일러

정답
② 레커

해설.
트레일러의 종류

풀 트레일러, 세미 트레일러, 폴 트레일러, 돌리




 
11. 
다음 중 자동차관리법상 특수자동차가 아닌 것은?

① 화물자동차 
② 로드롤러
③ 스크레이퍼
④ 트랙터셔블

정답
① 화물자동차 

해설.
특수자동차는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구난작업 또는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로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를 말한다.




 
12. 
냉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단열 보디에 차량용 냉동장치를 장착하여 적재함 내에 온도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② 냉동식품이나 야채 등 온도관리가 필요한 화물수송에 사용된다.
③ 냉동차는 적재함 내를 냉각시키는 방법에 의해 기계식, 축냉식, 액체질소식, 드라이아이스식으로 분류된다.
④ 저온유통기구(Cold Chaina)의 정비가 요망되고 있는 시점에서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다.

정답
④ 저온유통기구(Cold Chaina)의 정비가 요망되고 있는 시점에서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다.

해설.
콜드 체인이란 신선식품을 냉동, 냉장, 저온 상태에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의 손에까지 전달하는 구조를 말하므로, 냉동차의 효용은 점점 증대되고 있다.




 
13. 
동력을 갖추지 않고, 모터 비클에 의하여 견인되고, 사람 및 물품을 수송하는 목적을 위하여 설계되어 도로상을 주행하는 차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트레일러 
② 특별차
③ 믹서차
④ 레커차

정답
① 트레일러 

해설.
트레일러는 자동차를 동력부분(견인차 또는 트랙터)과 적하부분(피견인차)으로 나누었을 때, 적하부분을 지칭한다.




 
14. 
파이프나 H형강 등 장척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트레일러는?

① 단차 
② 세미 트레일러
③ 폴 트레일러
④ 풀 트레일러

정답
③ 폴 트레일러

해설.
폴 트레일러는 파이프나 H형강 등 장척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하며, 트랙터에 턴테이블을 비치하고 폴 트레일러를 연결해서 적재함과 턴테이블에 적재물을 고정시켜 수송한다.




 
15. 
생 콘크리트를 교반하면서 수송하는 차량으로 아지테이터(Agitator)라고도 하는 특별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트럭 크레인 
② 레커차
③ 믹서차
④ 덤프차

정답
③ 믹서차

해설.
시멘트, 골재, 물을 드럼 내에서 혼합 반죽해서 콘크리트로 만드는 특수장비차로 특히, 생 콘크리트를 교반하면서 수송하는 것을 애지테이터(Agitator)라고 한다.





3 과목. 안전운행
(총 25문항)
 

01. 
고령운전자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중하다. 
②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③ 고령에서 오는 운전기능과 반사기능의 저하는 고령 운전자에게 강한 불안감을 준다.
④ 좁은 길에서 대형차와 교행할 때 연령이 높을수록 불안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정답
②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해설.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반사신경이 둔하고,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미흡하다.




 
02.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토인 
② 캠버
③ 캐스터
④ ABS

정답
③ 캐스터

해설.
캐스터는 앞바퀴에 직진성을 부여하여 차의 롤링을 방지하고 핸들의 복원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03. 
수막(Hydroplaning)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함부로 조작하지 않는다. 
②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③ 수막현상은 보통 시속 90km 정도의 고속에서 발생한다.
④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게 한다.

정답
②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해설.
수막현상이 일어나면 제동력은 물론 모든 타이어는 본래의 운동기능이 소실되어 버려 핸들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없게 되므로,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아야 한다.




 
04. 
자동차의 이상징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주행 전 차체에 이상한 진동이 느껴질 때는 엔진에서의 고장이 주원인이다. 
②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 밸브 간극 조정으로 고칠 수 있다.
③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고 있다면,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이다.
④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 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정답
④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 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해설.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나 “쿵쿵” 하는 소리가 날 때에는 현가장치인 쇼크 옵저버(Shock Absorber)의 고장으로 볼 수 있다.




 
05.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의 개념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①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② 안전운전이란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③ 방어운전이란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④ 방어운전이란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①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해설.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은 두 가지 중 어느 것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곧바로 교통사고로 연결되므로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할 수 없다.




 
06. 
교차로에서의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통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통행한다. 
② 통행의 우선순위에 따라 주의하며 진행한다.
③ 섣부른 추측운전은 하지 않는다.
④ 신호가 바뀌는 순간 출발한다.

정답
④ 신호가 바뀌는 순간 출발한다.

해설.
교차로 사고의 대부분은 신호가 바뀌는 순간에 발생하므로 반대편 도로의 교통전반을 살피며 1~2초의 여유를 가지고 서서히 출발한다.




 
07. 
비오는 날의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회복된다. 
② 비오는 날은 수막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감속운전 해야 한다.
③ 비가 내리기 시작한 직후에는 빗물이 차량에서 나온 오일과 도로 위에서 섞여 더욱 미끄럽다.
④ 비오는 날 산길의 길 가장자리 부분은 지반이 약하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①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회복된다. 

해설.
비가 오는 날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브레이크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특히 조심한다.




 
08. 
오르막길 안전운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정차할 때는 앞차가 뒤로 밀려 충돌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② 마주 오는 차가 바로 앞에 다가올 때 까지는 보이지 않으므로 서행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③ 출발 시에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④ 오르막길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힘과 가속력이 좋은 저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
③ 출발 시에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해설.
출발 시에는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09. 
안개길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② 앞차의 제동이나 방향지시등의 신호를 예의주시하며 천천히 주행해야 안전하다.
③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④ 지나가는 차에게 내 자동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미등과 비상경고등을 점등시켜 충돌사고 등에 미리 예방하는 조치를 취한다.

정답
①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해설.
안개로 인해 시야의 장애가 발생되면 우선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10.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미끄러운 오르막길에서는 앞서가는 자동차가 정상에 오르는 것을 확인한 후 올라가야 한다. 
② 도중에 정지하는 일이 없도록 밑에서부터 탄력을 받아 일정한 속도로 기어 변속 없이 한번에 올라가야 한다.
③ 눈 쌓인 커브길 주행 시에는 기어 변속을 자주한다.
④ 주행 중 노면의 동결이 예상되는 그늘진 장소도 주의해야 한다.

정답
③ 눈 쌓인 커브길 주행 시에는 기어 변속을 자주한다.

해설.
기어변속은 차의 속도를 가감하여 주행 코스 이탈의 위험을 가져온다.




 
11. 
운전사고의 요인 중 간접적인 요인으로 틀린 것은?

① 운전자에 대한 홍보활동 결여 
② 차량의 운전 전 점검습관의 결여
③ 무리한 운행계획
④ 불량한 운전태도

정답
④ 불량한 운전태도

해설.
불량한 운전태도는 중간적 요인이다.




 
12. 
다음 중 경쟁의식이 강한 운전자가 범하기 쉬운 현상은?

① 과로운전 
② 과속운전
③ 주취운전
④ 정차위반

정답
② 과속운전

해설.
경쟁의식이 강한 운전자는 과속운전을 하기 쉽다.




 
13. 
어린이가 승용차에 탑승했을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어린이는 뒷자석에 적절한 보호장치(3점식 안전띠)를 사용하여 탑승시킨다. 
② 여름철 주차 시 차 내에 어린이를 혼자 방치하면 탈수현상과 산소부족으로 생명을 잃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③ 어린이는 제일 나중에 태우고 제일 먼저 내리도록 한다.
④ 어린이는 뒷자석에 앉도록 한다.

정답
③ 어린이는 제일 나중에 태우고 제일 먼저 내리도록 한다.

해설.
어린이는 제일 먼저 태우고 제일 나중에 내리도록 하며, 문은 어른이 열고 닫아야 안전하다.




 
14.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으면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브레이크 파이프에 기포가 발생되면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이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베이퍼 록
② 스탠딩 웨이브
③ 페이드현상
④ 수막현상

정답
① 베이퍼 록

해설.
베이퍼록은 유압식 브레이크의 휠 실린더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에서 브레이크액이 기화하여 페달을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 같고 유압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15.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규정압력보다 약간 낮은 것이 좋다. 
② 도로 상태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다.
③ 규정압력이어야 한다.
④ 규정압력보다 높은 것이 좋다.

정답
③ 규정압력이어야 한다.

해설.
타이어의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과 자동차의 승차감에 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점검, 취급이 나쁘면 사고와 직결되므로 타이어의 크기나 용도에 따라 규정된 공기압을 넣어야 한다.




 
16. 
급 커브길의 주행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속도를 줄인다. 
② 저단 기어로 변속한다.
③ 후사경으로 왼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④ 차가 커브를 돌았을 때 핸들을 되돌리기 시작한다.

정답
③ 후사경으로 왼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해설.
급 커브길에서는 후사경으로 오른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17. 
자차가 앞지르기 할 때의 앞지르기 시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어느 정도 과속이 필요하다. 
② 앞지르기에 필요한 충분한 거리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③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을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④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 하지 않는다.

정답
① 어느 정도 과속이 필요하다. 

해설.
과속은 금물이다.
앞지르기에 필요한 속도가 그 도로의 최고속도 범위 이내일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18. 
여름철의 교통사고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무더위, 장마, 폭우로 인하여 교통환경이 악화된다. 
②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한 졸음운전 등도 집중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한다.
③ 보행자는 장마철에는 우산을 받치고 보행함에 따라 전, 후방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다.
④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정답
④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해설.
④번은 봄철 교통사고의 특성이다.





19. 
충전용기 등의 적재, 하역 및 운반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충전용기를 차량에 적재하여 운반하는 때에는 당해 차량의 앞뒤 보기 쉬운 곳에 각각 붉은 글씨로 “위험 고압가스”라는 경계표시를 한다. 
② 밸브가 돌출한 충전용기는 고정식 프로텍터 또는 캡을 부착시켜 밸브의 손상을 방지하는 조치를 하고 운반한다.
③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많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④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시는 가능한 한 언덕길 등 경사진 곳을 피하여야 한다.

정답
③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많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해설.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적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20. 
운전피로의 3요인이 아닌 것은?

① 생활 요인 
② 운전작업 중의 요인
③ 운전자 요인
④ 도로 요인

정답
④ 도로 요인

해설.
운전피로는 수면, 생활환경 등 생활 요인, 차내외 환경, 운행조건 등 운전작업 중의 요인, 신체조건, 경험조건, 연령조건, 성별조건, 성격, 질병 등의 운전자 요인 등 3요인으로 구성된다.




 
21. 
다음 중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좌우로 자유로이 변경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① 주행장치 
② 제동장치
③ 전기장치
④ 조향장치

정답
④ 조향장치

해설.
조향장치는 진행 방향을 좌우로 변하게 하는 장치로서 조향핸들과 앞차륜 등으로 구성된다.




 
22.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③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한다.
④ 교통 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정답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해설.
일기예보에 신경을 쓰고 기상변화에 대비해 체인이나 스노타이어 등을 미리 준비한다.




 
23. 
운전피로의 진행과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① 피로의 정도가 지나치면 과로가 되고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해진다. 
② 피로 또는 과로 상태에서는 졸음운전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③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만성피로를 낳는다.
④ 매일 시간상 또는 거리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무리한 운전을 하면 만성피로를 초래한다.

정답
③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만성피로를 낳는다.

해설.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급성피로를 낳는다.




 
24.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울타리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횡단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충돌시 반탄력이 커야 한다.
③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④ 차량의 손상이 적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
② 충돌시 반탄력이 커야 한다.

해설.
차량이 대향차로로 튕겨나가지 않아야 한다.




 
25. 
야간 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자동차가 교행할 때에는 조명장치를 하향 조정할 것 
②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정차 시는 소등할 것
③ 노상에 주, 정차를 하지 말 것
④ 운전시 흡연을 하지 말 것

정답
②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정차 시는 소등할 것

해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차 시는 여러 가지 안전조치를 취할 것





4 과목. 운송서비스
(총 15문항)

 
01. 
물류비는 지급형태별, 물류기능별, 물류영역별 등의 기본적인 분류가 가능한데, 재무회계에서 비용의 발생을 기초로 한 분류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지급형태별 분류 
② 물류기능별 분류
③ 물류영역별 분류
④ 관리목적별 분류

정답
① 지급형태별 분류 

해설.
지급형태별 분류는 재무회계에서 비용의 발생을 기초로 한 분류이다.




 
02. 
다음 중 비용이 어떠한 물류기능을 위하여 발생하였는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방법은?

① 기능별 분류 
② 지급형태별 분류
③ 발생형태별 분류
④ 물류영역별 분류

정답
① 기능별 분류 

해설.
기능별 분류는 비용이 어떠한 물류기능을 위하여 발생하였는가 하는 기준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비용의 발생을 기능별, 책임 구분별로 관리하는 동시에 제품별 등의 적용 방법별 계산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분류이다.




 
03. 
트럭 수송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문전에서 문전으로 배송서비스를 탄력적으로 행할 수 있다.
② 중간 하역이 불필요하고 포장의 간소화, 간략화가 가능하다.
③ 수송단위가 작고, 연료비나 인건비 등 수송단가가 낮다.
④ 진동, 소음, 광화학 스모그 등의 공해문제가 있다.

정답
③ 수송단위가 작고, 연료비나 인건비 등 수송단가가 낮다.

해설.
수송단위가 작고, 연료비나 인건비 등 수송단가가 높다.




 
04. 
SC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SCM은 공급망인 전체의 물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공동전략을 말한다. 
② 공급망 내의 각 기업은 상호 협력하여 공급망 프로세스를 재구축하고, 업무협약을 맺으며, 공동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③ 공급망관리는 기업간 협력을 기본 배경으로 하는 것이다.
④ 공급망관리는 ‘수직계열화’와 같은 의미이다.

정답
④ 공급망관리는 ‘수직계열화’와 같은 의미이다.

해설.
공급망 관리는 ‘수직계열화’ 와는 다르다. 
수직계열화는 보통 상류의 공급자와 하류의 고객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05. 
TQC(전사적 품질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TQC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모든 작업자가 품질에 대한 책임을 나누어 갖는다는 개념이다. 
② 불량품을 원천에서 찾아내고 바로잡기 위한 방안이지만, 작업자가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생산라인 전체를 중단시킬 수는 없다.
③ 물류서비스 품질관리 담당자 모두가 물류서비스 품질의 실천자가 된다는 내용이다.
④ 물류서비스의 품질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물류현상을 정량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
② 불량품을 원천에서 찾아내고 바로잡기 위한 방안이지만, 작업자가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생산라인 전체를 중단시킬 수는 없다.

해설.
TQC는 불량품을 원천에서 찾아내고 바로잡기 위한 방안이며, 작업자가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생산라인 전체를 중단시킬 수도 있다.




 
06. 
QR(신속대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생산, 유통기간의 단축, 재고의 감소, 반품손실 감소 등 생산, 유통의 각 단계에서 효율화를 실현한다. 
② 생산, 유통관련업자가 전략적으로 제휴하여 소비자의 선호 등을 즉시 파악하여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③ 제조업자는 유지비용의 절감, 고객서비스의 제고, 높은 상품회전율, 매출과 이익증대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④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적시 적소에 적당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정답
③ 제조업자는 유지비용의 절감, 고객서비스의 제고, 높은 상품회전율, 매출과 이익증대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해설.
신속대응(QR)을 활용함으로써 제조업자는 정확한 수요예측, 주문량에 따른 생산의 유연성 확보, 높은 자산회전율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는 상품의 다양화, 낮은 소비자 가격, 품질개선,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한 상품구매 등의 혜택을 볼 수 있다.





07. 
주파수 공용통신(TR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이동차량이나 선박 등 운송수단에 탑재하여 이동 간의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이다. 
② 고장차량에 대응한 차량 재배치나 지연사유 분석에 있어서는 문제가 있다.
③ 운송회사에서는 차량의 위치추적을 통해 사전 회귀배차가 가능해진다.
④ 기업은 화물추적기능, 화주의 요구에 대한 신속대응, 서류처리의 축소, 정보의 실시간 처리 등의 이점을 가져오게 된다.

정답
② 고장차량에 대응한 차량 재배치나 지연사유 분석에 있어서는 문제가 있다.

해설.
TRS를 통해 고장차량에 대응한 차량 재배치나 지연사유 분석이 가능해진다.




 
08. 
택배운송서비스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이 아닌 것은?

① 포장불비로 화물포장의 요구 
② 착불요구
③ 냉동화물의 오전 배달
④ 박스화되지 않은 화물의 인수 요구

정답
③ 냉동화물의 오전 배달

해설.
냉동화물의 우선 배달




 
09. 
택배화물 배달요령이 아닌 것은?

① 관내 상세지도를 소지할 필요는 없다. 
② 배달표에 나타난 주소대로 배달할 것을 표시한다.
③ 우선적으로 배달해야 할 고객의 위치를 표시한다.
④ 순서에 입각하여 배달표를 정리한다.

정답
① 관내 상세지도를 소지할 필요는 없다.

해설.
비닐 코팅된 관내 상세지도를 보유한다.




 
10. 
자가용 트럭운송서비스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높은 신뢰성이 확보된다. 
② 안정적 공급이 가능하다.
③ 설비투자가 필요없다.
④ 수송능력에 한계가 있다.

정답
③ 설비투자가 필요없다.

해설.
설비투자가 필요하다.




 
11. 
화물에 이상이 있을 시 인계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약간의 문제가 있어도 반드시 반품, 변상 처리한다. 
② 완전히 파손, 변질 시에는 진심으로 사과하고 회수 후 변상한다.
③ 내품에 이상이 있을 시는 전화할 곳과 절차를 알려준다.
④ 배달완료 후 파손, 기타 이상이 있다는 배상 요청 시 반드시 현장 확인을 해야 한다.

정답
① 약간의 문제가 있어도 반드시 반품, 변상 처리한다. 

해설.
약간의 문제가 있을 때는 잘 설명하여 이용하도록 한다.




 
12. 
고객부재시의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반드시 방문시간, 송하인, 화물명, 연락처 등을 기록하여 문밖에 부착한다. 
② 대리인 인수시는 전화로 사전에 인수자를 지정받도록 해야 한다.
③ 밖으로 불러냈을 때는 반드시 죄송하다는 인사를 한다.
④ 대리인 인계가 되었을 때는 귀점 중 다시 전화로 확인, 귀점 후 재확인한다.

정답
① 반드시 방문시간, 송하인, 화물명, 연락처 등을 기록하여 문밖에 부착한다. 

해설.
반드시 방문시간, 송하인, 화물명, 연락처 등을 기록하여 문안에 투입(문밖에 부착은 절대 금지) 한다.




 
13. 
운송 합리화 방안 중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②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
③ 공장과 물류거점 간의 간선운송이나 선적지까지 공장에서 직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④ 적재율 향상을 위해 제품의 규격화나 적재품목의 혼재를 고려한다.

정답
①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해설.
①번은 실차율 향상을 위한 공차율의 최소화에 해당한다.




 
14. 
제3자 물류(TPL)가 수행하는 기능 중 틀린 것은?

① 고객을 위한 조달 기능 
② 금융조달 기능
③ 고객을 위한 배송 기능
④ 고객을 위한 재고관리 기능

정답
② 금융조달 기능

해설.
제3자 물류의 수행기능

고객을 위한 조달, 배송, 재고관리, 정보관리 기능




 
15. 
기업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업에 있어서의 물류관리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② 일반적으로 물류활동의 범위는 물적 공급과정과 물적 유통과정에 국한된다.
③ 기업물류의 주활동에는 대고객 서비스 수준, 수송, 재고관리, 주문처리 등이 포함된다.
④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정답
④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해설.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따라서 물류서비스의 수준은 물류비용의 증감에 큰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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