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총 25문항)
01.
함부로 신호기를 조작하거나 신호기 또는 안전표지를 철거, 이전, 손괴한 사람에 대한 벌칙은?
①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③ 2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④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②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해설.
함부로 신호기를 조작하거나 교통안전시설을 철거, 이전, 손괴한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02.
차의 운전자가 업무상 필요한 주의를 게을리 하거나 중대한 과실로 다른 사람의 건조물이나 그 밖의 재물을 손괴한 경우의 벌칙은?
① 3년 이하의 징역이나 7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③ 2년 이하의 금고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④ 1년 이하의 금고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③ 2년 이하의 금고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해설.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가 업무상 필요한 주의를 게을리 하거나 중대한 과실로 다른 사람의 건조물이나 그 밖의 재물을 손괴한 경우에는 2년 이하의 금고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03.
무면허 상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유효기간이 지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는 경우
② 면허 취소처분을 받은 자가 운전하는 경우
③ 취소사유 상태이나 취소처분(통지) 전에 운전하는 경우
④ 면허정지 기간 중에 운전하는 경우
정답
③ 취소사유 상태이나 취소처분(통지) 전에 운전하는 경우
04.
다음 중 음주운전 시 형사처벌 기준으로 연결이 틀린 것은?
① 0.03~0.08% 미만 – 1년 이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 벌금
② 0.08~0.2% 미만 –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0.2% 이상 –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측정거부 – 6개월 이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 벌금
정답
④ 측정거부 – 6개월 이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 벌금
해설.
측정거부 시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05.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서 피해자가 명시한 의사에 반하여 공소를 제기할 수 없도록 규정한 경우는?
①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② 약물 복용 운전으로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③ 교통사고로 사람을 죽게 한 경우
④ 교통사고 야기 후 도주한 경우
정답
①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해설.
②, ③, ④번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에 근거한 중요 위반 행위 12개 항목에 해당한다.
06.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반의사불벌죄가 적용되는 경우는?
① 보도 침범으로 일어난 치상 사고
② 일반도로에서 횡단, 회전, 후진 중 일어난 치상 사고
③ 앞지르기 방법 위반으로 일어난 치상 사고
④ 무면허 운전으로 일어난 치상 사고
정답
② 일반도로에서 횡단, 회전, 후진 중 일어난 치상 사고
해설.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의 횡단, 회전, 후진 중 일어난 사고는 반의사불벌죄가 적용되지 않지만, 일반도로에서는 적용된다.
07.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면제받을 수 있는 경우는?
① 앞지르기 방법 위반으로 인한 치상 사고
② 신호를 위반하여 치사 사고 발생
③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물적 피해 사고
④ 무면허 운전으로 인한 치사 사고
정답
③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물적 피해 사고
해설.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물적 피해 사고는 형사처벌을 면제받을 수 있다.
08.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과속사고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① 일반교통이 사용되는 곳이 아닌 곳에서의 사고
② 과속차량(20km/h 초과)에 충돌되어 인적 피해를 입는 경우
③ 제한속도 20km/h 를 초과하여 과속운행 중 사고를 야기한 경우
④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제한속도 20km/h 를 초과한 경우
정답
① 일반교통이 사용되는 곳이 아닌 곳에서의 사고
09.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요건에 대해 맞는 것은?
① 남자만 가능하다.
② 40세 이하만 가능하다.
③ 20세 이상인 자로 운전경력 2년 이상이어야 한다.
④ 키가 165cm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
③ 20세 이상인 자로 운전경력 2년 이상이어야 한다.
해설.
20세 이상으로 화물자동차를 운전하기에 적합한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운전 경력이 2년 이상일 것.
다만,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용 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한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이어야 한다.
10.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과징금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과징금 부과처분을 받은 자가 과징금을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국세체납처분의 예에 의하여 이를 징수한다.
② 사업정지처분에 갈음하여 3천만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③ 현행법상 징수된 과징금은 화물터미널 건설 및 확충, 공동차고지의 건설 및 확충 등의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④ 과징금을 받은 수납기관은 과징금을 낸 자에게 과징금영수증을 교부할 의무가 있다.
정답
② 사업정지처분에 갈음하여 3천만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다.
해설.
국토교통부장관은 운송사업자가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취소 사유에 해당하여 사업정지 처분을 하여야 하는 경우로,
그 사업정지처분이 해당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이용자에게 심한 불편을 주거나 그 밖에 공익을 해칠 우려가 있으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사업정지 처분에 갈음하여 2천만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 징수할 수 있다.
11.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과징금의 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유통단지의 건설 및 확충
② 공동차고지의 건설 및 확충
③ 화물터미널의 건설 및 확충
④ 화물에 대한 정보제공사업
정답
① 유통단지의 건설 및 확충
해설.
②, ③, ④번과 함께 신고포상금의 지급 용도로 과징금이 사용될 수 있다.
12.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에 규정하고 있는 운수종사자의 준수사항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을 중도에서 내리게 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운임 및 요금과 운송약관을 영업소 또는 화물자동차에 갖추어 두고 이용자가 요구하면 이를 내보여야 한다.
정답
④ 운임 및 요금과 운송약관을 영업소 또는 화물자동차에 갖추어 두고 이용자가 요구하면 이를 내보여야 한다.
해설.
④번은 운수종사자가 아닌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이다.
13.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를 받은 자가 변경허가를 해야 할 경우 그 내용으로 부적당한 것은?
① 상호의 변경
② 주사무소, 영업소의 이전
③ 화물자동차의 등록사항
④ 화물취급소의 설치 또는 폐지
정답
③ 화물자동차의 등록사항
해설.
허가사항 변경신고의 대상
- 상호의 변경, 대표자의 변경(법인만 해당), 화물취급소의 설치 또는 폐지
- 화물차의 대폐차
- 주사무소, 영업소 및 화물취급소의 이전(단, 주사무소의 이전은 관할 관청의 행정구역 내에서의 이전만 해당)
14.
다음 중 화물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폭발성, 인화성, 부식성 물품
② 혐오감을 주는 동물
③ 악취가 나는 수산물
④ 화주 1명당 화물의 중량이 30kg 이상인 것
정답
④ 화주 1명당 화물의 중량이 30kg 이상인 것
해설.
화주 1명당 화물의 중량이 20kg 이상일 것
15.
운송약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운송사업자는 운송약관을 신고하고자 할 때에는 운송약관신고서를 관할 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운송사업자는 운송약관을 정하여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③ 운송약관신고서에는 원가계산서 및 요금, 운임의 신, 구대비표를 첨부하여야 한다.
④ 운송약관에는 손해배상 및 면책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어야 한다.
정답
③ 운송약관신고서에는 원가계산서 및 요금, 운임의 신, 구대비표를 첨부하여야 한다.
해설.
운송약관신고서에는 운송약관을 첨부해야 하며, 변경신고인 경우에 한하여 운송약관의 신, 구 대비표를 추가 첨부하여야 한다.
16.
운송사업자는 화물이 인도기한이 지난 후 얼마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한 경우 해당 화물을 멸실된 것으로 보는가?
① 15일
② 1개월
③ 2개월
④ 3개월
정답
④ 3개월
해설.
화물이 인도기한이 지난 후 3개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하면 그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17.
다음 구분이 잘못 설명된 것은?
① 허가취소 –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허가취소
② 감차조치 – 화물자동차의 감차를 수반하는 허가사항의 변경
③ 위반차량감차조치 – 위반행위와 직접 관련된 화물자동차에 대한 감차조치
④ 위반차량운행정지 – 위반행위와 직접 관련된 화물자동차의 폐차
정답
④ 위반차량운행정지 – 위반행위와 직접 관련된 화물자동차의 폐차
해설.
위반차량운행정지
위반행위와 직접 관련된 화물자동차의 사용정지
(위반행위와 직접 관련된 화물자동차가 없는 경우에는 위반행위를 한 운송사업자의 다른 화물자동차를 말한다.)
18.
다음 중 운송사업자가 화물자동차의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번호판을 반납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 신고한 휴지기간이 종료된 때
②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허가를 받은 때
③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휴지, 폐지 신고를 한 때
④ 사업정지기간이 만료된 때
정답
③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휴지, 폐지 신고를 한 때
해설.
③번 이외에도 허가취소 또는 사업정지처분을 받은 경우, 감차를 목적으로 허가사항을 변경한 경우, 임시허가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과 등록번호판을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반납해야 한다.
19.
화물자동차의 등록번호판 및 자동차등록증은 누구에게 반납하는가?
① 국토교통부장관
② 시, 도지사
③ 관할 시장, 군수
④ 관할 경찰서장
정답
① 국토교통부장관
해설.
화물자동차의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번호판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반납하여야 한다.
20.
관할 관청은 운송사업자의 위반행위를 적발하였을 때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적발한 날부터 며칠 이내에 처분하여야 하는가?
① 5일
② 10일
③ 15일
④ 30일
정답
④ 30일
해설.
관할 관청은 위반행위를 적발하였을 때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적발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처분을 하여야 한다.
다만, 위반행위와 관련된 화물자동차가 자기 관할이 아닌 경우에는 적발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적발통보서를 관할 관청에 통지하여야 한다.
21.
공영차고지를 설치하여 이를 직접 운영하거나 운송사업자에게 임대할 수 없는 자는?
① 국토교통부장관
② 시, 도지사
③ 시장, 군수
④ 구청장
정답
① 국토교통부장관
해설.
시, 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은 공영차고지를 설치하여 직접 운영하거나 사업자단체, 운송사업자 또는 운송가맹사업자에게 임대(위탁 운영 포함)할 수 있다.
22.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경영개선 및 운송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운수사업자를 지도할 수 있는 자는?
① 국토교통부장관
② 총리
③ 한국교통안전공단
④ 관할 구청장
정답
① 국토교통부장관
해설.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경영개선 또는 운송서비스의 향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경영에 관하여 운수사업자를 지도할 수 있다.
23.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이용되지 아니하고 자가용으로 사용되는 화물자동차는 누구에게 신고하여야 하는가?
① 국토교통부장관
② 시장, 군수, 구청장
③ 시, 도지사
④ 한국교통안전공단
정답
③ 시, 도지사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과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에 이용되지 아니하고 자가용으로 사용되는 화물자동차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화물자동차를 사용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시, 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신고한 사항을 변경하려는 때에도 또한 같다.
24.
영농조합법인이 소유하는 자가용화물자동차에 대한 유상운송 허가기간은?
① 1년 이내
② 2년 이내
③ 3년 이내
④ 5년 이내
정답
③ 3년 이내
해설.
영농조합법인이 소유하는 자가용 화물자동차에 대한 유상운송 허가기간은 3년 이내로 하여야 한다.
25.
허가를 받지 아니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한 자에 대한 벌칙은?
①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③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④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
③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2 과목. 화물취급요령
(총 15문항)
01.
다음 중 골판지의 장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대량주문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
② 경량이고 체적이 작아 보관이 편리하므로 운송 중 물류비가 절감된다.
③ 포장작업이 용이하고 기계화가 가능하다.
④ 소단위 생산시 비용이 저렴하다.
정답
④ 소단위 생산시 비용이 저렴하다.
해설.
골판지는 소단위 생산시 비용이 비교적 높다.
02.
다음 중 나무상자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대량 생산품의 포장에 적합하다.
② 재료확보가 용이하고 공작이 간단하다.
③ 재활용의 효과가 크다.
④ 높은 강도로 고도의 내용품 보호성이 있으며 귀중품, 중량물 및 기계류의 포장이나 외장용기에 적합하다.
정답
① 대량 생산품의 포장에 적합하다.
해설.
①번은 골판지의 장점이다.
03.
인수를 거절할 수 있는 이사화물의 대상이 아닌 것은?
① 고객이 휴대할 수 있는 귀중품
② 다른 화물에 손해를 끼칠 염려가 있는 물건
③ 운송에 특수한 관리를 요하기 때문에 다른 화물과 동시에 운송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물건
④ 운송을 위한 특별한 조건으로 고객과 합의한 물건
정답
④ 운송을 위한 특별한 조건으로 고객과 합의한 물건
해설.
고객이 휴대할 수 있는 귀중품 또는 일반이사화물의 종류, 무게, 부피, 운송거리 등에 따라 운송에 적합하도록 포장할 것을 사업자가 요청하였으나,
고객이 이를 거절한 물건에 해당되는 이사화물이더라도, 사업자는 그 운송을 위한 특별한 조건을 고객과 합의한 경우에는 이를 인수할 수 있다.
04.
특수품목에 대한 포장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가구류의 경우 박스 포장하고 모서리 부분을 에어 캡으로 포장처리 후 면책확인서를 받아 집하한다.
② 박스 손상으로 인한 내용물의 유실 또는 파손 가능성이 있는 물품에 대해서는 박스를 교체하거나 보강하여 포장한다.
③ 비나 눈이 올 때는 박스 포장 후 비닐 포장을 원칙으로 한다.
④ 서류 등 부피가 작고 가벼운 물품의 경우 집하할 때에는 작은 박스에 넣어 포장한다.
정답
③ 비나 눈이 올 때는 박스 포장 후 비닐 포장을 원칙으로 한다.
해설.
비나 눈이 올 때는 비닐 포장 후 박스 포장을 원칙으로 한다.
05.
창고 내 또는 입출고 시 작업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 적하장소에 무단으로 출입하지 않는다.
② 창고의 통로 등에는 장애물이 없도록 조치한다.
③ 화물더미의 화물을 출하할 때에는 화물더미 아래에서부터 순차적으로 헐어낸다.
④ 화물을 쌓거나 내릴 때에는 순서에 맞게 신중히 하여야 한다.
정답
③ 화물더미의 화물을 출하할 때에는 화물더미 아래에서부터 순차적으로 헐어낸다.
해설.
화물더미의 화물을 출하할 때에는 화물더미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층계를 지으면서 헐어낸다.
06.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상 운송사업자의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의 멸실, 훼손 또는 인도의 지연으로 인한 운송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는 상법(제135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② 화물이 인도기한이 지난 후 1년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하면 그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③ 국토교통부장관은 손해배상에 관하여 화주의 요청이 있는 때에는 분쟁을 조정할 수 있다.
④ 당사자 쌍방이 조정안을 수락하면 당사자 간에 조정안과 동일한 합의가 성립된 것으로 본다.
정답
② 화물이 인도기한이 지난 후 1년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하면 그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해설.
화물이 인도기한이 지난 후 3개월 이내에 인도되지 아니하면 그 화물은 멸실된 것으로 본다.
07.
하역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작은 화물 위에 큰 화물을 놓지 말아야 한다.
② 물건을 쌓을 때는 떨어지거나 건드려서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③ 공간이용을 위해 화물을 한 줄로 높이 쌓을 수 있다.
④ 사용하는 깔판자체의 결함 및 깔판사이의 간격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정답
③ 공간이용을 위해 화물을 한 줄로 높이 쌓을 수 있다.
해설.
화물을 한 줄로 높이 쌓지 말아야 한다.
08.
카고 트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대에 간단히 접는 형식의 문짝을 단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트럭이라고 부른다.
② 차량의 적재함을 특수한 화물에 적합하도록 구조를 갖추거나 특수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기계장치를 부착한 차량을 말한다.
③ 트레일러 방식의 소형트럭을 가리키며, CB(Changeable Body)차 또는 탈착 보디차를 말한다.
④ 적재함 높이를 경사지게 하여 적재물을 쏟아 내리는 차량을 말한다.
정답
① 하대에 간단히 접는 형식의 문짝을 단 차량으로 일반적으로 트럭이라고 부른다.
해설.
②번은 전용특장차, ③번은 시스템 차량, ④번은 덤프트럭에 대한 설명이다.
09.
화물운전자의 차량 내 적재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차량에 물건을 적재할 때에는 적재중량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② 둥글고 구르기 쉬운 물건은 상자 등으로 포장한 후 적재한다.
③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운 짐은 결박을 철저히 한다.
④ 긴 물건을 적재할 때에는 맨 앞에 위험표시를 하여 둔다.
정답
④ 긴 물건을 적재할 때에는 맨 앞에 위험표시를 하여 둔다.
해설.
긴 물건을 적재할 때에는 적재함 밖으로 나온 부위에 위험표시를 하여 둔다.
10.
차량 내 적재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볼트와 같이 세밀한 물건은 상자 등에 넣어 적재한다.
② 자동차에 화물을 적하할 때 적재함의 난간에서 작업한다.
③ 작업 전 적재함 바닥의 파손, 돌출 또는 낙하물이 없는지 확인한다.
④ 화물결박시는 추락, 전도 위험이 크므로 특히 유의한다.
정답
② 자동차에 화물을 적하할 때 적재함의 난간에서 작업한다.
해설.
자동차에 화물을 적하할 때 적재함의 난간(문짝 위)에 서서 작업하지 않는다.
11.
차량 내 화물 적재시 화물운전자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적재함 문짝 개폐할 때에는 신체의 일부가 끼이거나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② 컨베이어 위에 올라가서 작업을 한다.
③ 화물 결박시 옆으로 서서 고무바를 짧게 잡고 조금씩 여러 번 당긴다.
④ 지상결박자는 한 발을 타이어 및 차량 하단부를 밟고 당기지 않는다.
정답
② 컨베이어 위에 올라가서 작업을 한다.
해설.
컨베이어 위로는 절대 올라가서는 안 된다.
12.
차량 내 적재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밧줄을 결박할 때 끊어질 것에 대비해 안전한 작업자세를 취한 후 결박한다.
② 운반하는 물건이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한다.
③ 적재시 제품의 무게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④ 적재 후 밴딩 끈을 사용할 때 견고하게 묶여졌는지 여부를 항시 점검해야 한다.
정답
③ 적재시 제품의 무게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해설.
적재할 때에는 제품의 무게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병 제품이나 앰플 등의 경우는 파손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취급에 특히 주의를 요한다.
13.
화물의 운반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물품과 몸의 거리는 물품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동일하다.
② 물품을 들 때는 허리를 똑바로 펴야 한다.
③ 가능한 한 물건을 신체에 붙여서 단단히 잡고 운반한다.
④ 다리와 어깨의 근육에 힘을 넣고 팔꿈치를 바로 펴서 서서히 물품을 들어올린다.
정답
① 물품과 몸의 거리는 물품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동일하다.
해설.
물품과 몸의 거리는 물품의 크기에 따라 다르나, 물품을 수직으로 들어 올릴 수 있는 위치에 몸을 준비한다.
14.
화물 운반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긴 물건을 어깨에 메고 운반할 때에는 앞부분의 끝을 운반자 신장보다 약간 낮게하여 모서리 등에 충돌하지 않도록 운반한다.
② 시야를 가리는 물품은 계단이나 사다리를 이용하여 운반하지 않는다.
③ 물품을 운반하고 있는 사람과 마주치면 그 발밑을 방해하지 않게 피해준다.
④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높이는 작게 할수록 좋다.
정답
① 긴 물건을 어깨에 메고 운반할 때에는 앞부분의 끝을 운반자 신장보다 약간 낮게하여 모서리 등에 충돌하지 않도록 운반한다.
해설.
긴 물건을 어깨에 메고 운반할 때에는 앞부분의 끝을 운반자 신장보다 약간 높게하여 모서리 등에 충돌하지 않도록 운반한다.
15.
운반작업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① 장척물, 구르기 쉬운 화물은 단독 운반을 피하고, 중량물은 하역기계를 사용한다.
② 갈고리는 지대, 종이상자, 위험 유해물에 사용한다.
③ 두 사람이 운반작업을 할 때는 체력 및 신장이 비슷한 사람으로 조를 짠다.
④ 물품을 어깨에 메거나 받아들 때 한쪽으로 쏠리거나 꼬이더라도 충돌하지 않도록 공간을 확보하고 작업한다.
정답
② 갈고리는 지대, 종이상자, 위험 유해물에 사용한다.
해설.
갈고리는 지대, 종이상자, 위험 유해물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3 과목. 안전운행
(총 25문항)
01.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1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한다.
② 가능하면 앞차가 지나간 바퀴자국을 따라 통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③ 반드시 감속과 함께 앞차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한다.
④ 응달이나 다리 위 또는 터널 부근은 빙판이 되기 쉬운 장소이므로 특히 주의한다.
정답
①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1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한다.
해설.
승용차의 경우 평상시에는 1단 기어로 출발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2단에 넣고 반클러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02.
커브길의 교통사고위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도로 이탈의 위험이 없다.
② 중앙선을 침범하여 대향차와 충돌할 위험이 있다.
③ 시야불량으로 인한 충돌위험이 크다.
④ 항상 반대 차로에 차가 오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차로를 준수하며 운전한다.
정답
① 도로 이탈의 위험이 없다.
해설.
커브길은 도로 이탈의 위험이 있다.
03.
내리막길에서 기어의 변속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변속할 때 클러치 및 변속 레버의 작동은 신속하게 한다.
② 변속 시에는 머리를 숙인다던가 하여 다른 곳에 주의를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③ 눈은 항상 변속기어를 주시한다.
④ 왼손은 핸들을 조정하며 오른속과 양발은 신속히 움직인다.
정답
③ 눈은 항상 변속기어를 주시한다.
해설.
변속 시 다른 곳에 주의를 빼앗기지 말고 눈은 교통상황 주시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04.
앞지르기 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① 도로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할 때에는 대향차를 확인해야 한다.
② 앞차를 앞지르고자 할 때에는 앞차의 우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③ 앞지르기 금지 장소가 아닌지 살핀다.
④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반대 방향의 교통에 주의하여야 한다.
정답
② 앞차를 앞지르고자 할 때에는 앞차의 우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해설.
앞지르기란 뒤차가 앞차의 좌측면을 지나 앞차의 앞으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05.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앞지르기는 앞차의 우측으로 하지 않는다.
② 황색 실선 중앙선이 설치된 곳이라도 앞차 운전자가 수신호를 할 때에는 앞지르기 할 수 있다.
③ 점선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할 때에는 대향차의 움직임을 주시한다.
④ 앞지르기에 필요한 충분한 거리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정답
② 황색 실선 중앙선이 설치된 곳이라도 앞차 운전자가 수신호를 할 때에는 앞지르기 할 수 있다.
해설.
중앙선이 실선인 경우 중앙선침범이 적용되고, 중앙선이 점선인 경우 일반 과실 사고로 처리된다.
06.
고속도로 통행방법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고속도로 진입은 안전하게 천천히 진입 후 서서히 속도를 올리는 것이 좋다.
② 주변의 교통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최고속도 범위 내에서 적정속도를 유지한다.
③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의 전좌석 안전띠 착용은 의무사항이다.
④ 휴대폰, DMB 등 기기사용의 증가로 전방주시 소홀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정답
① 고속도로 진입은 안전하게 천천히 진입 후 서서히 속도를 올리는 것이 좋다.
해설.
고속도로 진입은 충분한 가속으로 속도를 높인 후 주행차로로 진입하여 주행차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07.
편도 2차로인 고속도로의 통행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① 1차로는 앞지르기 차로이다.
② 도로상황 등 부득이한 때에는 2차로로 앞지르기 할 수 있다.
③ 2차로는 모든 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④ 도로상황 등 부득이한 때에는 1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
정답
② 도로상황 등 부득이한 때에는 2차로로 앞지르기 할 수 있다.
08.
가을철 교통사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심한 일교차가 일어나기 때문에 안개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대형 사고의 위험도 높아진다.
② 국도 주변에 경운기, 트랙터 등의 통행이 많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 단풍을 감상하다보면 집중력이 떨어져 교통사고의 발생 위험이 있다.
④ 자동차의 충돌, 추돌, 도로 이탈 등의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정답
④ 자동차의 충돌, 추돌, 도로 이탈 등의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해설.
④번은 겨울철 교통사고의 특성이다.
09.
봄철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시선을 멀리 두어 노면 상태 파악에 신경을 써야 한다.
② 변화하는 기후 조건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방어운전에 힘써야 한다.
③ 춘곤증은 피로, 주의력 집중에 도움이 된다.
④ 운행 중에는 주변 교통상황에 대해 집중력을 갖고 안전 운행 하여야 한다.
정답
③ 춘곤증은 피로, 주의력 집중에 도움이 된다.
해설.
춘곤증은 피로, 나른함 및 의욕저하를 수반하여 운전하는 과정에서 주의력 집중이 안되고 졸음운전으로 이어져 대형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10.
봄철 자동차관리로 틀린 것은?
① 냉각장치 점검
② 월동장비의 정리
③ 엔진오일 점검
④ 배선상태의 점검
정답
① 냉각장치 점검
해설.
냉각장치 점검은 여름철 자동차관리 사항이다.
11.
여름철 자동차관리로 틀린 것은?
① 냉각장치의 점검
② 와이퍼의 작동상태 점검
③ 타이어 마모상태의 점검
④ 서리제거용 열선 점검
정답
④ 서리제거용 열선 점검
해설.
④번은 가을철 자동차관리 사항이다.
12.
교차로에서의 사고발생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앞쪽(또는 옆쪽) 상황에 소홀한 채 진행신호로 바뀌는 순간 급출발
② 정지신호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선을 지나 교차로에 진입하거나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하는 신호무시
③ 교차로 진입 전 이미 황색신호임에도 무리하게 통과시도
④ 신호등이 없는 경우 통행 우선순위에 따라 통행
정답
④ 신호등이 없는 경우 통행 우선순위에 따라 통행
해설.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의 안전운전 및 방어운전은, 통행의 우선순위에 따라 주의하며 진행한다.
13.
운반용기와 포장외부에 표시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위험물의 품목
② 화학명
③ 제조원
④ 수량
정답
③ 제조원
해설.
운반용기와 포장외부에 표시해야 할 사항으로는 위험물의 품목, 화학명 및 수량 등이 있다.
14.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안전운송기준이 아닌 것은?
① 법규, 기준 등의 준수
② 운송 중의 임시점검
③ 운행 경로의 변경 금지
④ 육교 등 높이에 주의하여 서서히 운행
정답
③ 운행 경로의 변경 금지
해설.
부득이하여 운행 경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속사업소, 회사 등에 사전 연락할 것
15.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이송 작업을 할 때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재빠르게 할 것
② 탱크의 설계압력 이상의 압력으로 가스를 충전하지 않을 것
③ 저울, 액면계 또는 유량계를 사용하여 과충전에 주의할 것
④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내에서는 동시에 2대 이상의 고정된 탱크에서 저장설비로 이송작업을 하지 않을 것
정답
①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재빠르게 할 것
해설.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서서히 행할 것
16.
다음 중 교통사고의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운전자
② 차량
③ 도로
④ 건물
정답
④ 건물
해설.
교통사고의 3대 요인은 인적요인(운전자, 보행자 등), 차량요인, 도로’환경요인이다.
17.
다음은 사고를 특히 많이 내는 사람의 특징이다.
틀린 것은?
① 지나치게 동작이 빠르거나 늦다.
② 충동 억제력이 부족하다.
③ 상황판단력이 뒤떨어진다.
④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다.
정답
④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다.
해설.
운전의 특성상 운전자의 지식, 경험, 사고, 판단 등을 바탕으로 운전조작행위가 이루어지는데, 사고를 많이 내는 사람은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18.
다음 중 시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정지한 상태에서 눈의 초점을 고정시키고 양쪽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고 한다.
②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는 180~200도이다.
③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넓어진다.
④ 어느 특정한 곳에 주의가 집중되었을 경우의 시야범위는 집중의 정도에 비례해 좁아진다.
정답
③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넓어진다.
해설.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좁아진다.
19.
노인 보행자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① 안전한 횡단보도를 찾아 멈춘다.
② 자동차가 오고 있다면 보낸 후 똑바로 횡단한다.
③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④ 야간 보행 시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는다.
정답
③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해설.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진입하지 말고 다음 신호를 기다린다.
20.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중 제동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주행 중인 차의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커진다.
② 차의 제동거리는 차가 갖는 운동에너지의 제곱에 비례해서 길어진다.
③ 차의 속도가 2배로 되면 제동거리는 4배가 된다.
④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정답
④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해설.
비에 젖은 노면이나 빙판길에서는 제동력이 낮아지게 되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길어진다.
21.
도로선형에서의 사고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② 일반적으로 종단경사가 커짐에 따라 사고율도 높게 나타난다.
③ 종단선형이 자주 바뀌면 종단곡선의 정점에서 시거가 단축되어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④ 긴 직선구간 끝에 있는 곡선부는 짧은 직선구간 다음의 곡선부에 비해 사고율이 높다.
정답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해설.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높다.
특히, 2차로 도로에서는 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22.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③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한다.
④ 교통 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정답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해설.
일기예보에 신경을 쓰고 기상변화에 대비해 체인이나 스노타이어 등을 미리 준비한다.
23.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②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④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정답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해설.
교차로는 사각이 많으며, 무리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충돌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24.
완만한 커브길의 주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②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③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④ 가속 페달을 밟아 속도를 서서히 높인다.
정답
③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해설.
커브가 끝나는 조금 앞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25.
가스이입 작업 시 안전관리자가 지켜야 할 기준이 아닌 것은?
① 엔진을 끄고 메인스위치, 그 밖의 전기장치를 완전히 차단한다.
② 차량이 앞, 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차바퀴의 전, 후를 차바퀴 고정목 등으로 확실하게 고정시킨다.
③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반드시 맨손으로 작업한다.
④ “이입작업 중(충전 중) 화기엄금” 표시판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세워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정답
③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반드시 맨손으로 작업한다.
해설.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가죽장갑 등을 끼고 작업을 한다.
4 과목. 운송서비스
(총 15문항)
01.
교통사고 발생 시 조치가 아닌 것은?
①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현장에서의 인명구호, 관할경찰서에 신고 등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
② 경우에 따라 교통사고의 임의처리 가능
③ 사고로 인한 행정, 형사처분(처벌) 접수시 임의처리 불가
④ 회사손실과 직결되는 보상업무는 일반적으로 수행불가
정답
② 경우에 따라 교통사고의 임의처리 가능
해설.
어떠한 사고라도 임의처리는 불가하며, 사고발생 경위를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거짓없이 정확하게 회사에 즉시 보고하여야 한다.
02.
고객불만 발생시 행동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고객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불만 내용을 끝까지 참고 듣는다.
② 고객의 불만, 불편사항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한다.
③ 고객불만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적당히 답변하지 말고 관련부서에 넘긴다.
④ 책임감을 갖고 전화를 받는 사람의 이름을 밝혀 고객을 안심시킨 후 확인 연락을 할 것을 전해준다.
정답
③ 고객불만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적당히 답변하지 말고 관련부서에 넘긴다.
해설.
고객불만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적당히 답변하지 말고 관련부서와 협의 후에 답변을 하도록 한다.
03.
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물류란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유통업자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는 재화의 흐름을 의미한다.
② 물류관리란 재화의 효율적인 ‘흐름’을 계획, 실행, 통제할 목적으로 행해지는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③ 물류의 기능에는 수송(운송)기능, 포장기능, 보관기능, 하역기능, 정보기능 등이 있다.
④ 물류는 자재조달, 폐기, 회수 등의 의미에서 장소적인 이동을 의미하는 운송의 개념으로 바뀌었다.
정답
④ 물류는 자재조달, 폐기, 회수 등의 의미에서 장소적인 이동을 의미하는 운송의 개념으로 바뀌었다.
해설.
최근 물류는 단순히 장소적 이동을 의미하는 운송의 개념에서 자재조달, 폐기, 회수 등을 총괄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04.
기업의 차원에서의 물류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물류비가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② 기업의 생산비 절감이 한계점에 이르고 있다.
③ 기업 이윤의 원천은 물류의 근대화에 있다.
④ 고객서비스의 개선과 향상이 크게 요청되고 있다.
정답
① 물류비가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해설.
물류비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05.
기업경영에서의 물류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물류는 마케팅의 절반을 차지한다.
② 판매기능을 촉진한다.
③ 적정재고의 유지로 재고비용의 절감에 기여한다.
④ 물류와 상류의 통합으로 유통합리화에 기여한다.
정답
④ 물류와 상류의 통합으로 유통합리화에 기여한다.
해설.
물류와 상류의 분리를 통해 유통합리화에 기여한다.
06.
다음 기능 중 물류의 기본적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시간적 기능
② 품질적 기능
③ 정보적 기능
④ 가격적 기능
정답
③ 정보적 기능
해설.
물류의 기본적 기능
장소적 기능, 시간적 기능, 수량적 기능, 품질적 기능, 가격적 기능, 인적 기능
07.
물류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물류관리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가공 등의 모든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하나의 독립된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② 물류관리는 경영관리의 다른 기능과 밀접한 상호관계를 갖고 있다.
③ 물류관리를 위해서는 개별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물류관리는 그 기능의 일부가 생산 및 마케팅 영역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정답
③ 물류관리를 위해서는 개별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해설.
물류관리의 고유한 기능 및 연결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 전체의 전략수립 차원에서 통합된 총괄시스템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08.
다음 중 물류관리의 핵심적 활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운송관리
② 재고관리
③ 물류센터관리
④ 대고객 서비스관리
정답
③ 물류센터관리
해설.
물류센터관리는 물류관리의 보조적 활동에 속한다.
09.
다음 중 물류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하역
② 포장
③ 정보
④ 생산
정답
④ 생산
해설.
물류의 기능에는 운송, 포장, 보관, 하역, 정보, 유통가공 등이 포함된다.
10.
고객에 대한 판매가 확정된 후 고객에게 출하하여 인도하기까지의 물류 활동은?
① 조달 물류
② 폐기 물류
③ 사내 물류
④ 판매 물류
정답
④ 판매 물류
해설.
물류 활동의 종류
- 조달물류 :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구입자인 제조업자에게 납품될 때까지 물류활동
- 폐기물류 : 제품 및 포장용 또는 수송용 용기, 자재 등을 폐기하기 위한 물류활동
- 사내물류 : 완성된 제품에 수송 포장을 하는 시점에서 고객에 대한 판매가 최종적으로 확정되기까지의 물류활동
11.
다음 고객 서비스 중 경영, 기술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은?
① 정보 서비스
② 품질 서비스
③ 애로 서비스
④ 고충 서비스
정답
① 정보 서비스
해설.
경영, 기술 서비스로는 경영 원조 서비스, 기술 원조 서비스, 정보 서비스, 시스템 서비스 등이 있다.
12.
물류전략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내용은?
① 물류와 관련된 구매기준에 기초하여 고객을 정확히 세분화
② 새로 정해진 서비스 수준을 지원하기 위한 신규 투자 확대
③ 통합된 보고시스템을 구축하고 부서 간의 협조를 증진
④ 서로 다른 고객 집단을 위해 적절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수준 결정
정답
② 새로 정해진 서비스 수준을 지원하기 위한 신규 투자 확대
해설.
새로운 투자가 요구될지라도 기존의 물류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3.
다음 중 물류기획부의 주요 임무가 아닌 것은?
① 생산, 판매, 재고 균형계획의 작성
② 물류예산의 편성관리
③ 물류비용표(Cost Table)의 작성 및 물류비의 파악
④ 전사적인 물류전략의 수립
정답
① 생산, 판매, 재고 균형계획의 작성
해설.
②, ③, ④번 이외에도 전사적인 물류 관계 프로젝트의 추진, 전사적인 물류시스템의 설계 개선 등이 물류기획부의 주요 임무이다.
14.
21세기 초일류회사가 되기 위한 행동지침이 아닌 것은?
① 미래에 대한 비전과 경영전략
② 물류전략에 대한 경영진만의 공감대 형성
③ 전사적인 업무, 전산 교육체계 도입 및 확산
④ 로지스틱스에 대한 정보수집, 분석, 공유를 위한 모니터 체계확립
정답
② 물류전략에 대한 경영진만의 공감대 형성
해설.
물류전략에 대한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
15.
다음 중 물류정보활동의 역할에 따른 물류정보의 분류 항목이 아닌 것은?
① 물류 관리 정보
② 재고 정보
③ 출하 정보
④ 화물 운송 정보
정답
④ 화물 운송 정보
해설.
물류정보는 물류정보활동의 역할에 따라 수주 정보, 재고 정보, 생산 정보(도매업의 경우는 매입 지시 정보), 출하 정보, 물류 관리 정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화물운송종사자격 기출모음
화물운송종사자격 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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