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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자격 기출모음

화물운송종사자격 4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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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총 25문항)





01. 
다음 중 보행신호등의 설치 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① 차량신호만으로는 보행자에게 언제 통행권이 있는지 분별하기 어려울 경우에 설치 
② 차도의 폭이 12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③ 번화가의 교차로, 역 앞의 횡단보도로서 보행자의 통행이 빈번한 곳에 설치
④ 차량신호기가 설치된 교차로의 횡단보도로서 1일 중 횡단보도의 통행량이 가장 많은 1시간 동안의 횡단보행자가 150명을 넘는 곳에 설치

정답
② 차도의 폭이 12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해설.
차도의 폭이 16미터 이상인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신호가 변하더라도 보행자가 차도 내에 남을 때가 많을 경우에 설치




 
02. 
도로교통법의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도로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② 도로를 관리하고 안전한 통행을 확보하는 데 있다.
③ 교통사고로 인한 신속한 피해 복구와 편익을 증진하는 데 있다.
④ 교통법규 위반자 및 사고 야기자를 처벌하고 교육하는 데 있다.

정답
① 도로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해설.
도로교통법은 도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상의 모든 위험과 장해를 방지하고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03. 
편도 3차로의 일반도로에서 자동차의 운행속도는?

① 60km/h 이내 
② 70km/h 이내
③ 80km/h 이내
④ 100km/h 이내

정답
③ 80km/h 이내

해설.
편도 2차로 이상의 일반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80km/h이고, 편도 1차로의 일반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60km/h이다.
또한, 주거지역, 상업지역 및 공업지역의 일반도로에서의 최고속도는 50km/h 이다.




 
04. 
다음 중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가 서행하여야 할 장소로 틀린 것은?

①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는 교차로 
②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③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④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좌우를 확인할 수 없는 교차로

정답
④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좌우를 확인할 수 없는 교차로

해설.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아니하고 좌우를 확인할 수 없거나 교통이 빈번한 교차로에서의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일시 정지하여야 한다.




 
05. 
차의 등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밤에 서로 마주 보고 진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높여야 한다.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통이 빈번한 곳에서 운행할 때에는 전조등의 불빛의 방향을 계속 아래로 유지하여야 한다.
③ 안개가 끼거나 비 또는 눈이 올 때에 도로에서 차 또는 노면전차를 운행하거나 고장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도로에서 차를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 등화를 켜야 한다.
④ 터널 안을 운행하거나 고장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터널 안 도로에서 차 또는 노면전차를 정차 또는 주차하는 경우 등화를 켜야 한다.

정답
①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밤에 서로 마주 보고 진행하는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높여야 한다. 

해설.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밤에 서로 마주 보고 진행할 때에는 전조등의 밝기를 줄이거나 불빛의 방향을 아래로 향하게 하거나 잠시 전조등을 끌 것




 
06. 
경찰공무원의 요구, 조치 또는 명령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이를 거부 또는 방해한 사람에 대한 벌칙으로 맞는 것은?

①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의 형 
②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의 형

정답
①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의 형 





07. 
다음의 규제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차높이제한 
② 차중량제한
③ 차폭제한
④ 차간거리제한

정답
② 차중량제한




 
08. 
다음의 주의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도로 폭이 좁아짐 
② 좌측 차로 없어짐
③ 우측 차로 없어짐
④ 우측방 통행

정답
③ 우측 차로 없어짐




 
09.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형사 입건되는 중앙선침범 사례가 아닌 것은?

① 의도적 U턴, 회전 중 중앙선침범 사고 
② 현저한 부주의로 인한 중앙선침범 사고
③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침범
④ 커브길 과속으로 중앙선침범

정답
③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침범

해설.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침범은 부득이한 중앙선 침범으로, 공소권이 없는 사고로 처리한다.




 
10. 
신호, 지시 위반사고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① 신호, 지시 위반 차량에 충돌되어 인적 피해를 입은 경우 
② 신호기가 설치되어 있는 교차로나 횡단보도
③ 운전자의 불가항력적 과실
④ 특별시장, 광역시장 또는 시장, 군수가 설치한 신호기나 안전표시

정답
③ 운전자의 불가항력적 과실

해설.
운전자의 불가항력적 과실은 위반사고의 예외사항이다.




 
11.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사고의 성립요건 중 운전자의 과실이 아닌 것은?

①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 신호가 변경되어 중앙선에서 있던 중 사고 
②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③ 횡단보도 전에 정지한 차량을 추돌, 앞차가 밀려나가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④ 보행신호에 횡단보도 진입, 건너던 중 주의신호 또는 정지신호가 되어 마저 건너고 있는 보행자를 충돌한 경우

정답
①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 신호가 변경되어 중앙선에서 있던 중 사고

해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 신호가 변경되어 중앙선에서 있던 중 사고는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사고의 예외사항이다.




 
12. 
중앙선 침범이 성립되는 사고는?

① 공사장 등에서 임시로 오뚝이 설치물을 넘어 사고 발생된 경우 
② 중앙선을 침범한 동일방향 앞차를 뒤따르다가 그 차를 추돌한 사고의 경우
③ 오던 길로 되돌아가기 위해 U턴 하며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④ 중앙선의 도색이 마모되어 중앙부분을 넘어서 난 사고

정답
③ 오던 길로 되돌아가기 위해 U턴 하며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해설.
③번은 고의 또는 의도적인 중앙선 침범 사고로 볼 수 있다.





13.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에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하여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② 택시의 경우 승객 탑승 후 출입문을 닫기 전에 출발하여 승객이 지면으로 추락하였을 경우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④ 개문발차로 승객이 낙상하여 사고가 난 경우

정답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해설.
③번의 내용과 더불어, 택시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여 승객 자신이 출입문을 개폐 도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는 승객추락 방지의무 적용배제 사례이다.




 
14. 
다음과 관계 있는 법은?


① 도로교통법
②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③ 자동차관리법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정답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해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건전하게 육성하여 화물의 원활한 운송을 도모함으로써 공공복리의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15.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협회의 사업과 관련하여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건전한 발전과 운수사업자의 공동이익을 도모하는 사업 
②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위탁 받은 업무
③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경영개선을 위한 지도
④ 자동차관리사업의 육성에 필요한 업무

정답
④ 자동차관리사업의 육성에 필요한 업무

해설.
①, ②, ③번은 협회의 사업이다.




 
16. 
일정 대수 이상의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②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
③ 용달화물자동차 운송사업
④ 노선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정답
①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해설.
-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 20대 이상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수 이상의 화물자동차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 : 화물자동차 1대를 사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17.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사업자는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채용하거나 채용된 화물자동차 운전자가 퇴직하였을 때에는 그 명단을 채용 또는 퇴직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운전자 명단에는 운전자의 성명과 운전면허의 종류, 취득일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단, 생년월일 등은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③ 운송사업자는 폐업을 하게 되었을 때에는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경력에 관한 기록 등 관련 서류를 협회에 이관하여야 한다.
④ 협회는 개인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의 화물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에 대한 경력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 관리하여야 한다.

정답
② 운전자 명단에는 운전자의 성명과 운전면허의 종류, 취득일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단, 생년월일 등은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해설.
운전자 명단에는 운전자의 성명, 생년월일과 운전면허의 종류, 취득일 및 화물운송 종사자격의 취득일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18. 
다음 중 운수종사자의 교육 과목이 아닌 것은?

① 교통안전에 관한 사항 
② 서비스 교육
③ 자동차 응급처치방법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

정답
② 서비스 교육




 
19. 
자동차관리법상 다음 중 신규등록의 거부 사유가 되지 않는 것은?

① 등록신청인에게 해당 자동차의 취득에 관한 정당한 원인행위가 없는 경우 
② 등록신청사항에 거짓이 있는 경우
③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자동차 대수를 제한하려는 경우
④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면허, 등록, 인가 또는 신고내용과 다르게 사업용 자동차로 등록하려는 경우

정답
③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자동차 대수를 제한하려는 경우




 
20. 
자동차의 운행제한을 할 경우 공고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대상인원
② 운행제한 목적
③ 운행제한 기간
④ 운행제한 대상자동차

정답
① 대상인원

해설.
국토교통부장관은 규정에 따라 운행을 제한하려면 미리 그 목적, 기간, 지역, 제한 내용 및 대상 자동차의 종류와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공고하여야 한다.




 
21. 
다음 중 도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궤도 
② 철도
③ 옹벽
④ 터널

정답
② 철도

해설.
철도는 타공작물에 해당된다.




 
22. 
접도구역은 도로경계선으로부터 얼마 이상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① 5m 
② 10m
③ 20m
④ 25m

정답
③ 20m

해설.
도로관리청은 도로 구조의 파손방지, 미관의 훼손 또는 교통에 대한 위험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면 소관 도로의 경계선에서 20m(고속도로의 경우 50m)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접도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23. 
다음 위반행위 중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것은?

① 도로점용허가 면적을 초과하여 점용한 자 
② 도로점용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물건 등을 도로에 일시 적치한 자
③ 차량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차전용도로를 통행하거나 출입한 자
④ 주요 지하매설물 관리자의 참여 없이 굴착공사를 시행한 자

정답
③ 차량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차전용도로를 통행하거나 출입한 자

해설.
①, ②, ④번은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24. 
화물운송 종사자격증을 받지 아니하고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운전 업무에 종사한 자의 벌칙은?

①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②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③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④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정답
①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




 
25. 
초과부과금의 부과대상이 아닌 오염물질은?

① 암모니아
② 이황화탄소
③ 염화수소
④ 아산화질소

정답
④ 아산화질소





2 과목. 화물취급요령
(총 15문항)

 
01. 
화물취급 전의 준비사항이 아닌 것은?

① 위험물, 유해물 취급할 때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지만, 안전모는 탈착 할 수 있다. 
② 보호구의 자체결함은 없는지 또는 사용방법은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③ 유해, 유독화물 확인을 철저히 하고 위험에 대비한 약품, 세척용구 등을 준비한다.
④ 취급할 화물의 품목별, 포장별, 비포장별(산물, 분탄, 유해물) 등에 따른 취급방법 및 작업순서를 사전 검토한다.

정답
① 위험물, 유해물 취급할 때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지만, 안전모는 탈착 할 수 있다. 

해설.
위험물, 유해물 취급할 때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하고, 안전모는 턱끈을 매어 착용한다.




 
02. 
화물자동차의 화물적재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긴급을 요하는 화물(부패성 식품 등)은 우선적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쉽게 꺼낼 수 있게 적재한다. 
② 다수화물이 도착하였을 때에는 미도착 수량이 있는지 확인한다.
③ 중량화물은 적재함 별도공간에 위치하도록 한다.
④ 안전기준을 넘는 화물을 수송시는 화물의 끝에 빨간 헝겊의 표지를 부착한다.

정답
③ 중량화물은 적재함 별도공간에 위치하도록 한다.

해설.
취급주의 스티커 부착 화물은 적재함 별도공간에 위치하도록 하고, 중량화물은 적재함 하단에 적재하여 타 화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03. 
운송장 기재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고가품에 대하여는 그 품목과 물품가격을 정확히 확인하여 기재하며, 할증료를 청구하여야 한다. 
② 파손, 부패, 변질 등 문제의 소지가 있는 물품의 경우에는 면책확인서를 받는다.
③ 산간 오지, 섬 지역 등에는 배달불가사항을 미리 밝힌다.
④ 보조송장도 주송장과 같이 정확한 주소와 전화번호를 기재한다.

정답
③ 산간 오지, 섬 지역 등에는 배달불가사항을 미리 밝힌다.

해설.
산간 오지, 섬 지역 등 지역특성에 고려하여 배달예정일을 정한다.




 
04. 
포장 화물의 표면에 기입하는 특정한 기호, 번호, 목적지, 취급상의 문구 등을 총칭하는 것은?

① 하인 
② 봉인
③ 레이블링
④ 주의표시

정답
① 하인

해설.
하인이란 포장화물의 표면에 기입하는 특정한 기호, 번호, 목적지, 취급상의 문구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05. 
특별 품목에 대한 포장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손잡이가 있는 박스 물품의 경우는 손잡이를 안으로 접어 사각이 되게 한 다음 테이프로 포장한다. 
② 휴대폰 및 노트북 등 고가품의 경우 내용물이 파악되지 않도록 별도의 박스로 이중 포장한다.
③ 병제품의 경우 가능한 플라스틱 병으로 대체하거나 병이 움직이지 않도록 포장재를 보강하여 낱개로 포장한 뒤 박스로 포장하여 집하한다.
④ 가방류, 보자기류 등의 경우 풀어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물품들은 개봉한 채로 박스로 이중 포장하여 집하한다.

정답
④ 가방류, 보자기류 등의 경우 풀어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물품들은 개봉한 채로 박스로 이중 포장하여 집하한다.

해설.
가방류, 보자기류 등의 경우 풀어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물품들은 개봉이 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강구한 후 박스로 이중 포장하여 집하한다.




 
06. 
다음 일반화물의 취급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① 운송포장 화물의 내용물이 깨지기 쉬우므로 주의하여 취급할 것을 표시한다. 
② 운송포장 화물의 취급 시 갈고리를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표시한다.
③ 운송포장 화물을 태양의 직사광선에 노출시켜서는 안 됨을 표시한다.
④ 운송포장 화물을 비에 젖지 않도록 보호할 것을 표시한다.

정답
① 운송포장 화물의 내용물이 깨지기 쉬우므로 주의하여 취급할 것을 표시한다. 





07. 
차량 내 적재작업 시 적재함 적재방법이 아닌 것은?

① 적재품의 붕괴여부를 상시 점검해야 한다. 
② 트랙터 차량의 캡과 적재물의 간격을 60c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③ 적재함의 문짝 또는 연결고리는 결함이 없는지 확인한다.
④ 적재 후 밴딩 끈을 사용할 때 견고하게 묶여졌는지 여부를 항상 점검해야 한다.

정답
② 트랙터 차량의 캡과 적재물의 간격을 60c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해설.
트랙터 차량의 캡과 적재물의 간격을 120cm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08. 
차량 내 화물붕괴 방지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일반적으로 시트나 로프를 거는 방법을 사용한다. 
② 팔레트 화물 사이에 생기는 틈바구니를 적당한 재료로 메꾸는 방법도 있다.
③ 차량에 특수장치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④ 적재함의 천장이나 측벽에서 팔레트 화물이 붕괴되지 않도록 누르는 장치는 팔레트 화물의 높이가 일정하면 효과가 없다.

정답
④ 적재함의 천장이나 측벽에서 팔레트 화물이 붕괴되지 않도록 누르는 장치는 팔레트 화물의 높이가 일정하면 효과가 없다.

해설.
적재함의 천장이나 측벽에서 팔레트 화물이 붕괴되지 않도록 누르는 장치는 팔레트 화물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09. 
고압가스 취급 시 주의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고압가스를 운반할 때에는 그 고압가스의 명칭, 성질 및 이동 중의 재해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주의사항을 기재한 서면을 운전책임자 또는 운반자에게 교부하고 운반 중에 휴대시킬 것 
② 고압가스를 적재하여 운반하는 차량은 차량의 고장, 교통사정 또는 운전책임자, 운전자의 휴식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장시간 정차하지 않으며, 운반책임자와 운전자가 동시에 차량에서 이탈하지 아니할 것
③ 고압가스를 운반할 때에는 안전관리책임자가 운반책임자 또는 운반차량 운전자에게 그 고압가스의 위해 예방에 필요한 사항을 주지시킬 것
④ 노면이 나쁜 도로에서는 절대로 운행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
④ 노면이 나쁜 도로에서는 절대로 운행하지 말아야 한다.

해설.
노면이 나쁜 도로에서는 가능한 한 운행하지 말 것. 
부득이하게 노면이 나쁜 도로를 운행할 때에는 운행 개시 전에 충전용기의 적재상황을 재검사하여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할 것





10. 
포장화물 운송 과정상의 외압과 그 보호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낙하충격이 화물에 미치는 영향은 낙하의 높이, 낙하면의 상태 등 낙하 상황과 포장의 방법에 따라 상이하다. 
② 하역시의 충격에서 가장 큰 것은 낙하충격이다.
③ 수송 중의 충격으로서는 트랙터와 트레일러를 연결할 때 발생하는 수평충격이 있다.
④ 포장화물은 보관 중 또는 수송 중에 밑에 쌓은 화물이 반드시 수평 충격을 받는다.

정답
④ 포장화물은 보관 중 또는 수송 중에 밑에 쌓은 화물이 반드시 수평 충격을 받는다.

해설.
포장화물은 보관 중 또는 수송 중에 밑에 쌓은 화물이 반드시 압축하중을 받는다. 주행 중에는 상하진동을 받음으로 2배 정도로 압축하중을 받게 된다.




 
11. 
차량의 안전운행을 위하여 고속도로순찰대와 협조하여 차량호송을 실시토록 하는 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운행상 호송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구조물통과 하중계산서를 필요로 하는 중량제한차량
③ 주행속도 50km/h 미만인 차량의 경우
④ 적재물을 포함하여 차폭 5m 또는 길이 30m를 초과하는 차량

정답
④ 적재물을 포함하여 차폭 5m 또는 길이 30m를 초과하는 차량

해설.
적재물을 포함하여 차폭 3.6m 또는 길이 20m를 초과하는 차량




 
12. 
운전자의 화물인수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인수(집하)예약은 반드시 접수대장에 기재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② 항공을 이용한 운송 시 항공료가 착불일 경우 합계란에 항공료 착불이라고 기재한다.
③ 거래처 및 집하지점에서 반품요청이 들어왔을 때 반품요청일 익일로부터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한다.
④ 신용업체의 대량화물 집하할 때 수량 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하여 운송장 및 보조송장을 부착하고, 반드시 박스 수량과 운송장에 기재된 수량을 확인한다.

정답
② 항공을 이용한 운송 시 항공료가 착불일 경우 합계란에 항공료 착불이라고 기재한다.

해설.
항공을 이용한 운송의 경우 항공료가 착불일 경우 기타란에 항공료 착불이라고 기재하고 합계란은 공란으로 비워둔다.





13. 
화물사고의 유형별 대책으로 틀린 내용은?

① 오손사고 – 상습적으로 오손이 발생하는 화물은 안전박스에 적재하여 위험으로부터 격리 
② 분실사고 – 집하할 때 화물수량 및 운송장 부착 여부 확인 등 분실 원인 제거
③ 내용물 부족사고 – 수령인이 없을 때 임의 장소에 두고 간 후 미확인 사고
④ 무적화물사고 – 집하단계에서의 운송장 부착 여부 확인 및 이중부착 실시

정답
③ 내용물 부족사고 – 수령인이 없을 때 임의 장소에 두고 간 후 미확인 사고

해설.
내용물 부족사고의 대책

- 대량거래처의 부실포장 화물에 대한 포장개선 업무요청
- 부실포장 화물을 집하할 때 내용물 상세 확인 및 포장보강 시행





14. 
다음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① 선석 – 선박 한 척분의 접안 계류 수역 
② 에이프런 – 선박이 접안하는 부두 안벽에 접한 야드 부분에 일정한 폭을 가지고 안벽과 평행되게 뻗어 있는 하역 작업을 위한 공간
③ 마샤링야드 – 공 컨테이너 및 풀 컨테이너의 보관과 인수도 작업이 행해지는 구획된 장소
④ 팔레트 – 화물을 일정단위로 합쳐서 올려놓은 깔개를 말한다.

정답
③ 마샤링야드 – 공 컨테이너 및 풀 컨테이너의 보관과 인수도 작업이 행해지는 구획된 장소

해설.
③번은 컨테이너 야드의 내용이다.




 
15. 
트레일러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적재량을 늘릴 수 있다. 
② 트레일러 부분에 일시적으로 화물을 보관할 수 있으며, 여유 있는 하역작업을 할 수 있다.
③ 트레일러를 별도로 분리하여 화물을 적재하거나 하역할 수 있다.
④ 트랙터 1대로 복수의 트레일러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트랙터와 운전사의 이용효율을 높일 수 있다.

정답
①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분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적재량을 늘릴 수 있다. 

해설.
트랙터와 트레일러의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트레일러가 적화 및 하역을 위해 체류하고 있는 중이라도 트랙터 부분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3 과목. 안전운행
(총 25문항)


01. 
야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해질 무렵이 가장 운전하기 힘든 시간이라고 한다.
② 전조등을 비추어도 주변의 밝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의외로 다른 자동차나 보행자를 보기가 어렵다.
③ 야간에는 대항차량 간의 전조등에 의한 현혹현상으로 중앙선상의 통행인을 우측 갓길에 있는 통행인보다 확인하기 어렵다.
④ 무엇인가가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쉬운 옷 색깔은 흑색이다.

정답
④ 무엇인가가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쉬운 옷 색깔은 흑색이다.

해설.
무엇인가가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쉬운 옷 색깔은 적색, 백색의 순이며 흑색이 가장 어렵다.




 
02. 
교통사고를 좌우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도로 및 교통조건
② 교통통제조건
③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
④ 차량의 이용자

정답
④ 차량의 이용자

해설.
교통사고는 운전자, 보행자, 차량, 도로시설 및 환경조건 등의 상호작용으로 발생된다.




 
03.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선천적 능력(타고난 심신기능의 특성) 부족 
② 후천적 능력(학습에 의해서 습득한 운전에 관계되는 지식과 기능 부족)
③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확고
④ 불안정한 생활환경

정답
③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확고

해설.
운전자의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운전상태에 대하여 인지, 판단, 조작하는 태도) 결여




 
04. 
운전자의 자세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① 심신 상태를 조절하여 냉정하고 침착한 자세로 운전을 한다. 
② 교통법규를 이해하고 준수한다.
③ 자신에게 유리한 판단과 행동으로 추측운전을 한다.
④ 마음의 여유를 갖고 양보하는 마음으로 운전한다.

정답
③ 자신에게 유리한 판단과 행동으로 추측운전을 한다.

해설.
운전자는 자기에게 유리한 판단이나 행동은 삼가야 하며, 조그마한 의심이라도 안전을 확인한 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05. 
다음 중 어린이 교통사고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기 
② 놀이터 사고
③ 차내 안전사고
④ 자전거 사고

정답
② 놀이터 사고

해설.
어린이들이 당하기 쉬운 교통사고에는 도로에 갑자기 뛰어들기, 도로 횡단 중의 부주의, 도로상에서 위험한 놀이, 자전거 사고, 차내 안전사고 등이 있다.




 
06. 
다음 중 타이어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자동차의 중량을 떠받쳐 준다. 
② 지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흡수해 승차감을 좋게 한다.
③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고 구동력과 제동력을 지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④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전환시킨다.

정답
③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고 구동력과 제동력을 지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해설.
③번은 휠의 역할이다.




 
07. 
베이퍼록과 페이드현상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베이퍼 록과 페이드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엔진 브레이크보다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② 베이퍼 록이란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현상이다.
③ 페이드란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마찰열이 브레이크라이닝에 축적되어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듣지 않는 현상이다.
④ 페이드현상 등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듣지 않아 대형사고의 원인이 된다.

정답
① 베이퍼 록과 페이드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엔진 브레이크보다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해설.
베이퍼 록과 페이드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풋 브레이크보다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08. 
타이어의 회전속도가 빨라지면 접지부에서 받은 타이어의 변형(주름)이 다음 접지시점까지도 복원되지 않고 접지의 뒤쪽에 진동의 물결이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① 베이퍼 록 현상 
② 스탠딩웨이브 현상
③ 페이드현상
④ 수막현상

정답
② 스탠딩웨이브 현상

해설.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계속되면 타이어는 쉽게 과열되고 원심력으로 인해 트레드부가 변형될 뿐만 아니라 오래가지 못해 파열된다.




 
09. 
자동차의 냉각수 점검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의 양을 확인한다.
② 엔진을 걸어 놓은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좋다.
③ 냉각수가 가득 채워져 있는지 확인한다.
④ 라디에이터와 연결부위인 상하 두 개의 고무가 변형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정답
② 엔진을 걸어 놓은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좋다.

해설.
냉각수 점검을 할 때에는 엔진을 꺼놓은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10. 
다음은 자동차의 고장별 점검방법 및 조치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① 엔진오일 과다 소모 – 배기 배출가스 육안 확인 – 엔진 피스톤 링 교환 
② 엔진오일 과열 –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양 확인 – 냉각수 보충
③ 엔진 과회전 현상 – 엔진 내부 확인 –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 사용 지양
④ 엔진 매연 과다 발생 – 엔진 오일 및 필터 상태 점검 –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정답
④ 엔진 매연 과다 발생 – 엔진 오일 및 필터 상태 점검 –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해설.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은 엔진시동 꺼짐의 조치사항이다.





1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중앙분리대로 설치된 방호울타리는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② 중앙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적다.
③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넓을수록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
④ 교량의 접근로 폭과 교량의 폭이 같을 때 사고율이 가장 낮다.

정답
③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넓을수록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

해설.
교량 접근로의 폭에 비하여 교량의 폭이 좁을수록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




 
12. 
커브길에서의 안전운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① 미끄러지거나 전복될 위험이 있으므로 급핸들 조작, 급제동은 하지 않는다. 
② 핸들을 조작할 때는 가속이나 감속을 하지 않는다.
③ 중앙선을 침범하거나 도로의 중앙으로 치우쳐 운전하지 않는다.
④ 커브길에서 앞지르기는 대부분 안전표지로 금지하고 있으나, 안전표지가 없다면 앞지르기를 해도 된다.

정답
④ 커브길에서 앞지르기는 대부분 안전표지로 금지하고 있으나, 안전표지가 없다면 앞지르기를 해도 된다.

해설.
커브길에서 앞지르기는 대부분 안전표지로 금지하고 있으나 안전표지가 없더라도 절대로 하지 않는다.




 
13. 
안개 낀 날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짙은 안개로 전방확인이 어려우면 전조등을 일찍 켜서 중앙선이나 가드레일, 차선 등을 기준으로 하여 속도를 낮춘 후 창을 열고 소리를 들으면서 주행한다. 
②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③ 짙은 안개가 낀 경우는 자기 바로 앞에 달리는 차를 기준 삼아 뒤따라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차간거리를 좁힌다.
④ 커브길이나 구부러진 길 등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서 자신이 주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정답
③ 짙은 안개가 낀 경우는 자기 바로 앞에 달리는 차를 기준 삼아 뒤따라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차간거리를 좁힌다.

해설.
안개로 인해 시야의 장애가 발생되면 우선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14.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있다. 
②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③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는 앞지르기 할 수 없다.
④ 경찰공무원의 지시에 따라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없다.

정답
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있다. 

해설.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를 앞지르기 할 수 없다.




 
15. 
비포장도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비포장도로는 노면 마찰계수가 낮고 매우 미끄럽다. 
② 브레이킹, 가속페달 조작, 핸들링 등을 부드럽게 해야 한다.
③ 모래, 진흙 등에 빠졌을 때 엔진을 고속 회전시킨다.
④ 몇 차례의 시도로 차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면 변속기의 손상과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견인을 한다.

정답
③ 모래, 진흙 등에 빠졌을 때 엔진을 고속 회전시킨다.

해설.
모래, 진흙 등에 빠졌을 때는 엔진을 고속 회전시키지 않는다.




 
16. 
겨울철 교통사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교통의 3대 요소인 사람, 자동차, 도로환경 등 모든 조건이 다른 계절에 비하여 열악한 계절이다. 
② 눈길, 빙판길, 바람과 추위는 운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기상특성을 보인다.
③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시기로 음주운전 사고가 우려된다.
④ 다른 계절에 비해 도로 조건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정답
④ 다른 계절에 비해 도로 조건은 비교적 좋은 편이다.

해설.
④번은 가을철 교통사고의 특성이다.





17. 
위험물의 적재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운반 도중 그 위험물 또는 위험물을 수납한 운반용기가 떨어지거나 그 용기의 포장이 파손되지 않도록 적재할 것 
② 수납구를 아래로 향하게 적재할 것
③ 직사광선 및 빗물 등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덮개를 설치할 것
④ 혼재 금지된 위험물의 혼합 적재 금지

정답
② 수납구를 아래로 향하게 적재할 것

해설.
수납구를 위로 향하게 적재할 것




 
18. 
가스이입 작업 시 안전관리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② 부근의 화기가 없는가를 확인할 것
③ 운전자는 이입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가급적 멀리 위치할 것
④ 정전기 제거용의 접지 코드를 기지의 접지텍에 접속할 것

정답
③ 운전자는 이입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가급적 멀리 위치할 것

해설.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전자는 이입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탱크로리 차량의 긴급차단장치 부근에 위치하여야 하며, 가스누출 등 긴급 사태 발생 시 안전관리자의 지시에 따라 신속하게 차량의 긴급차단장치를 작동하거나 차량이동 등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19.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행을 위한 운행 전 점검으로 틀린 것은?

① 운행 전에 차량 각 부분에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② 탑재기기, 탱크 및 부속품 등의 일상점검을 한다.
③ 밸브류가 확실히 열려 있나 확인해야 한다.
④ 접지탭, 접지클립, 접지코드 등의 정비가 양호해야 한다.

정답
③ 밸브류가 확실히 열려 있나 확인해야 한다.

해설.
밸브류가 확실히 닫혀 있어야 하며, 밸브 등의 개폐상태를 표시하는 꼬리표(tag)가 정확히 부착되어 있을 것




 
20. 
야간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해가 저물면 곧바로 전조등을 점등할 것 
② 주간보다 속도를 낮추어 주행할 것
③ 실내를 밝게 할 것
④ 대향차의 전조등을 바로 보지 말 것

정답
③ 실내를 밝게 할 것

해설.
실내를 불필요하게 밝게 하지 말 것




 
21. 
앞지르기 사고유형이 아닌 것은?

① 좌측 도로상의 보행자와 충돌,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 
②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시 대향차와 충돌
③ 앞지르기를 위한 최초 진로변경 시 동일방향 우측 후속차 또는 나란히 진행하던 차와 충돌
④ 진행 차로 내의 앞뒤 차량과의 충돌

정답
③ 앞지르기를 위한 최초 진로변경 시 동일방향 우측 후속차 또는 나란히 진행하던 차와 충돌

해설.
앞지르기를 위한 최초 진로변경 시 동일방향 좌측 후속차 또는 나란히 진행하던 차와 충돌




 
22. 
차로 폭에 따른 방어운전의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② 차로 폭이 넓은 경우 계기판의 속도계에 표시되는 객관적인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③ 차로 폭이 좁은 경우 보행자, 노약자, 어린이 등에 주의해야 된다.
④ 차로 폭이 좁을 경우 즉시 정지할 수 있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속도를 감속하여 운행한다.

정답
①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해설.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주관적인 판단을 가급적 자제한다.




 
23. 
다음 중 실전 방어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는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여 충분한 간격을 두고 통과한다. 
②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꺼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③ 이면도로에서 보행중인 어린이가 있을 때에는 어린이와 안전한 간격을 두고 서행 또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일시 정지한다.
④ 대형화물차를 뒤따라갈 때는 가능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②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꺼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해설.
밤에 산모퉁이를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상향과 하향을 번갈아 켜거나 껐다켰다를 해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24. 
자동차의 엔진오일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①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② 엔진 내 유황분을 제거하기 위해
③ 엔진오일에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④ 유압을 알맞게 조정하기 위해

정답
③ 엔진오일에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25. 
운전자의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진로를 바꿀 때는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신호를 보낸다. 
② 좌우로 도로의 안전을 확인한 뒤에 주행한다.
③ 대형화물차나 버스의 바로 뒤를 따라서 진행할 때에는 빨리 앞지르기를 하여 벗어난다.
④ 밤에 마주 오는 차가 전조등 불빛을 줄이거나 아래로 비추지 않고 접근해 올 때는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말고 시선을 약간 오른쪽으로 돌린다.

정답
③ 대형화물차나 버스의 바로 뒤를 따라서 진행할 때에는 빨리 앞지르기를 하여 벗어난다.

해설.
대형화물차나 버스의 바로 뒤에서 주행할 때에는 전방의 교통상황을 파악할 수 없으므로, 이럴 때는 함부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하고, 또 시기를 보아서 대형차의 뒤에서 이탈해 주행한다.





4 과목. 운송서비스
(총 15문항)

 
01.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의 분류가 아닌 것은?

① 상품품질
② 영업품질
③ 서비스품질
④ 인적품질

정답
④ 인적품질

해설.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의 분류

상품품질, 영업품질, 서비스품질




 
02. 
고객만족의 간접적 요소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품의 하드웨어적 가치 
② 회사 분위기
③ 고객응대 서비스
④ 사회공헌활동

정답
④ 사회공헌활동

해설.
사회공헌활동, 환경보호활동 등은 기업이미지로서 간접적 요소에 속한다.




 
03. 
운전자의 기본예절로 틀린 것은?

① 항상 변함없는 진실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한다. 
②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③ 연장자는 사회의 선배로서 존중하고, 공사를 구분하여 예우한다.
④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정답
④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해설.
상대방과의 신뢰관계는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어야 형성된다.




 
04. 
운전자의 사명과 자세로 틀린 설명은?

① 질서는 무의식적이라기보다 의식적으로 지켜야 한다. 
② 남의 생명도 내 생명처럼 존중한다.
③ 운전자는 공인이라는 자각이 필요하다.
④ 적재된 화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난폭운전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적재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
① 질서는 무의식적이라기보다 의식적으로 지켜야 한다. 

해설.
질서는 반드시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생활화되어야 한다.




 
05. 
다음 중 운전자가 삼가야 할 운전행동이 아닌 것은?

①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변경 등을 할 경우에 눈 인사를 하는 행위 
② 도로상에서 교통사고 등으로 차량을 세워 둔 채로 시비, 다툼 등의 행위
③ 신호등이 바뀌기 전에 빨리 출발하라고 경음기로 재촉하는 행위
④ 음악이나 경음기 소리를 크게 하여 다른 운전자를 놀라게 하거나 불안하게 하는 행위

정답
①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변경 등을 할 경우에 눈 인사를 하는 행위 

해설.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변경 등을 할 경우에는 눈인사를 하면서 양보해 주는 여유를 가지며, 도움이나 양보를 받았을 때 정중하게 손을 들어 답례한다.





06. 
운전자의 기본적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배차지시 없이 임의 운행금지 
② 정당한 사유 없이 지시된 운행경로 임의 변경운행 금지
③ 회사차량의 불필요한 단독운행 금지
④ 운전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주 및 약물복용 후 운전 금지

정답
③ 회사차량의 불필요한 단독운행 금지

해설.
회사차량의 불필요한 집단운행은 금지한다.
다만, 적재물의 특성상 집단운행이 불가피할 때에는 관리자의 사전승인을 받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반 안전조치를 취하고 운행한다.




 
07. 
다음 중 유통기능을 교환기능과 물적 공급기능 및 보조기능으로 분류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 이라고 설명한 사람은?

① 클라크(F. E. Clark)
② 크로웰(J. F. Crowell)
③ 루이스(H. T. Lewis)
④ 쇼(A. W. Shaw)

정답
① 클라크(F. E. Clark)

해설.
1922년 미국의 마케팅 학자인 클라크 교수는 유통기능을 교환기능과 물적공급기능 및 보조기능으로 분류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 이라고 설명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물류”라는 용어의 시초가 된다.




 
08. 
다음 물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설명은?

① 상류는 느리나 물류는 상대적으로 빠르다. 
② 물류합리화로 불필요한 재고의 미보유에 따른 재고비용이 절감된다.
③ 유통은 물적유통과 상적유통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④ 물류는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물류코스트를 절감하여 기업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답
① 상류는 느리나 물류는 상대적으로 빠르다. 

해설.
상류는 광속이나 물류는 상대적으로 느리다.





09. 
다음 물류 관리 목표로서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객서비스란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말한다. 
② 물류 서비스에서는 주로 가격 서비스가 주가 된다.
③ 고객 서비스의 수준은 기업의 시장 점유율과 물류원가에 영향을 미친다.
④ 고객서비스란 마케팅서비스, 물류서비스, 경영, 기술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
② 물류 서비스에서는 주로 가격 서비스가 주가 된다.

해설.
마케팅서비스에서는 주로 가격서비스가 주가 되며, 물류서비스에는 주로 납품서비스, 시간서비스, 품질서비스, 재고서비스 등이 계수관리의 주체가 된다.




 
10. 
다음 중 현대 물류관리조직의 중심이 되고 있는 조직은?

① 직능형 조직 
② 라인과 스태프형 조직
③ 사업부형 조직
④ 그리드형 조직

정답
② 라인과 스태프형 조직

해설.
라인과 스태프형의 조직은 직능형 조직의 단점을 보완하고, 라인과 스태프의 기능을 분화, 작업부문과 지원부문을 분리한 조직으로 현대 물류관리 조직의 중심이 되고 있다.




 
11. 
물류관리의 기본원칙인 7R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적절한 품질 
② 좋은 인상
③ 적절한 위치
④ 적절한 시간

정답
③ 적절한 위치

해설.
물류관리의 7R 원칙

적절한 상품, 적절한 양, 적절한 시간, 적절한 가격, 좋은 인상, 적절한 장소, 적절한 품질




 
12. 
사업용(영업용) 운송서비스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수송비가 저렴하다. 
② 수송능력이 높다.
③ 시스템의 일관성이 있다.
④ 인적 투자가 필요 없다.

정답
③ 시스템의 일관성이 있다.

해설.
시스템의 일관성이 없다.




 
13. 
택배 배달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인계한다. 
② 반드시 정자 이름과 사인(또는 날인)을 동시에 받는다.
③ 가족 또는 대리인이 인수할 때는 관계를 반드시 확인한다.
④ 배달과 관계없는 말은 하지 않는다.

정답
① 내용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인계한다. 

해설.
겉포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인계한다.




 
14. 
GPS에 대한 개념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GPS란 주로 자동차위치추적을 통한 물류관리에 이용되는 통신망이다. 
② 항공기나 선박 등 이동체 관리는 위치정보와 의지전달의 기능이 필요하다.
③ 각종 자연재해로부터 사전대비를 통해 재해를 회피할 수 있다.
④ 밤에 운행하는 운송차량추적시스템은 관리 및 통제할 수 없다.

정답
④ 밤에 운행하는 운송차량추적시스템은 관리 및 통제할 수 없다.

해설.
무엇보다 밤낮으로 운행하는 운송차량추적시스템을 GPS로 완벽하게 관리 및 통제할 수 있다.





15. 
효율적 고객대응(EC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비자 만족에 초점을 둔 공급망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모델을 말한다. 
② 섬유산업에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③ 산업체와 산업체 간에도 통합을 통하여 표준화와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다.
④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도매, 소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보아 관련기업들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전체로서의 효율 극대화를 추구하는 효율적 고객대응기법이다.

정답
② 섬유산업에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해설.
신속대응(QR)과의 차이점은 섬유산업 뿐만 아니라 식품 등 다른 산업부문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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