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총 25문항)
01.
다음 중 자동차관리법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자동차의 효율적인 관리
② 자동차의 성능 확보
③ 자동차 안전도 확보
④ 자동차 운행자의 이익보호
정답
④ 자동차 운행자의 이익보호
해설.
자동차관리법은 자동차의 등록, 안전기준, 자기인증, 제작결함 시정, 점검, 정비, 검사 및 자동차관리사업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여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자동차의 성능 및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공공의 복리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02.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에 관리를 위탁 받은 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자동차 관리자
② 자동차 사용자
③ 자동차 소유자
④ 자동차 매매자
정답
② 자동차 사용자
03.
다음 중 자동차의 종별에 관하여 옳은 것은?
①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의 2종이 있다.
②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특수자동차, 화물자동차, 이륜자동차가 있다.
③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의 3종이 있다.
④ 화물자동차,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의 3종이 있다.
정답
②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특수자동차, 화물자동차, 이륜자동차가 있다.
해설.
자동차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규모별 세부기준에 의해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및 이륜자동차로 구분한다.
04.
신규로 자동차에 관한 등록을 하려는 자는 누구에게 신규 자동차등록을 신청하여야 하는가?
① 시, 도지사
② 관할관청
③ 국토교통부장관
④ 산업자원부장관
정답
① 시, 도지사
해설.
신규로 자동차에 관한 등록을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 도지사에게 신규자동차등록을 신청하여야 한다.
05.
변경등록을 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자동차 소유자 변경시
② 원동기 형식의 변경시
③ 사용 본거지 변경시
④ 소유권의 변동시
정답
④ 소유권의 변동시
해설.
자동차의 소유권이 이전되었을 때에는 이전등록을 신청하여야 한다.
06.
다음 중 말소등록의 사유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등록자동차의 멸실
② 자동차제작, 판매자 등에 반품한 경우
③ 등록자동차의 정비 또는 개조를 위한 해체
④ 수출하는 경우
정답
③ 등록자동차의 정비 또는 개조를 위한 해체
해설.
①, ②, ④번 이외에도 하기의 경우 말소등록 사유에 해당한다.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차령이 초과된 경우
- 면허, 등록, 인가 또는 신고가 실효되거나 취소된 경우
- 교육, 연구목적으로 사용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07.
자동차 말소등록 기간은?
① 10일
② 15일
③ 20일
④ 1개월
정답
④ 1개월
해설.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등록 관청에 신청해야 한다.
08.
자동차등록번호판의 봉인은 누가 실시하는가?
① 한국교통안전공단
② 경찰서장
③ 관할 구청장
④ 시, 도지사
정답
④ 시, 도지사
해설.
시, 도지사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등록번호판을 붙이고 봉인을 하여야 한다.
09.
자동차의 운행을 제한할 경우 국토교통부장관과 협의하는 사람은?
① 관할 구청장
② 시, 도지사
③ 국방부장관
④ 경찰청장
정답
④ 경찰청장
해설.
국토교통부장관과 경찰청장이 협의하여 자동차 운행을 제한하는 경우
-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의 대처
- 극심한 교통체증 지역의 발생예방 또는 해소
- 대기오염방지나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
10.
자동차의 강제처리 대상에 해당되는 것은?
① 공장이나 작업장에서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② 대형사고를 일으킨 자동차
③ 임의 구조변경이나 개조된 자동차
④ 정당한 사유 없이 타인의 토지에 방치한 자동차
정답
④ 정당한 사유 없이 타인의 토지에 방치한 자동차
11.
임시운행허가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누구에게 임시 운행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① 관할 구청장
②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
③ 안전행정부장관
④ 경찰청장
정답
②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
해설.
자동차를 등록하지 아니하고 임시운행을 하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의 임시 운행허가를 받아야 한다.
12.
다음에서 자동차검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신규검사
② 계속검사
③ 튜닝검사
④ 정기검사
정답
② 계속검사
해설.
자동차검사의 종류에는 신규검사, 정기검사, 튜닝검사, 임시검사, 수리검사가 있다.
13.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라 할 수 있는 것은?
① 군수품관리법에 의한 차량
② 궤도, 공중선에 의하여 운행하는 차량
③ 외국에서 수입하여 운행하는 차량
④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
정답
③ 외국에서 수입하여 운행하는 차량
해설.
자동차 적용이 제외되는 것은 ①, ②, ④번 이외에도 농업기계화촉진법에 의한 농업기계, 의료기기법에 따른 의료기기가 있다.
14.
제작연도에 등록된 자동차의 차령기산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최초의 신규등록일
② 제작연도의 말일
③ 자동차 출고일
④ 자동차 성능 검사일
정답
① 최초의 신규등록일
해설.
자동차의 차령기산일
- 제작연도에 등록된 자동차 : 최초의 신규등록일
- 제작연도에 등록되지 아니한 자동차 : 제작연도의 말일
15.
도로구조의 보전과 안전하고 원활한 도로교통의 확보 등 기타 도로의 관리에 필요한 시설물 또는 공작물은 무엇이라 하는가?
① 공동구
② 노상시설
③ 도로부속물
④ 교통관제시설
정답
③ 도로부속물
16.
도로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도로를 구성하는 부지, 옹벽, 기타 물건에 대하여서는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저당권을 설정할 수 없다.
② 도로법의 규정에 의한 허가 또는 승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권리나 의무는 이전할 수 있다.
③ 자동차전용도로는 특별시도, 광역시도이다.
④ 시도는 시내의 도로로서 관할시장이 그 노선을 인정한 것을 말한다.
정답
① 도로를 구성하는 부지, 옹벽, 기타 물건에 대하여서는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저당권을 설정할 수 없다.
해설.
도로를 구성하는 부지, 옹벽, 그 밖의 시설물에 대해서는 사권을 행사할 수 없다.
다만,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저당권을 설정하는 경우에는 사권을 행사할 수 있다.
17.
광역시, 시 또는 군에 있어서 도로원표의 위치를 정하는 사람은?
① 국토교통부장관
② 경찰서장
③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
④ 도로관리청
정답
③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
해설.
광역시, 특별자치시, 시 또는 군의 도로원표는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시장 또는 군수가 설치, 관리하되, 그 위치는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가 정한다.
18.
점용물의 구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지상에 설치하는 전주의 디딤쇠는 도로방향과 평행되게 설치할 것
② 지상에 설치하는 가설점포 등은 도로의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도의 규모로 설치할 것
③ 지하에 설치하는 점용물은 견고하고 내구력이 있으며, 다른 점용물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④ 차도에 매설하는 경우에는 도로의 구조안전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정답
② 지상에 설치하는 가설점포 등은 도로의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도의 규모로 설치할 것
해설.
지상에 설치하는 가설점포 등은 도로의 교통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도의 규모로 설치할 것
19.
도로에 설치하는 점용물의 점용장소가 틀린 것은?
① 보도가 있는 도로의 경우에는 차도 쪽의 보도에 점용물을 설치하여야 한다.
② 점용물은 도로비탈면의 앞부분에 설치한다.
③ 비탈면이 없는 경우에는 길가 쪽의 끝부분에 점용물을 설치한다.
④ 전선 및 전주는 도로가 교차, 접속 또는 굴곡 되는 부분에는 설치할 수 있다.
정답
② 점용물은 도로비탈면의 앞부분에 설치한다.
해설.
도로에 설치하는 점용물은 도로비탈면(비탈면이 없는 경우에는 길가)의 끝부분에 설치하되, 보도가 있는 도로의 경우에는 차도 쪽의 보도에 설치해야 한다.
20.
다음 중 환경부령이 정하는 오염도 검사기관이 아닌 것은?
① 지방환경청
② 유역환경청
③ 한국환경공단
④ 환경보전협회
정답
④ 환경보전협회
해설.
오염도 검사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 보건환경연구원
- 유역환경청 및 지방환경청
21.
대기환경보전법령상 목적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환경의 조성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사회의 발전
②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이나 환경에 관한 위해를 예방
③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지속 가능하게 관리, 보전
④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
정답
① 사회환경의 조성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사회의 발전
해설.
대기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이나 환경에 관한 위해를 예방하고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지속 가능하게 관리, 보전하여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
22.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기오염물질이란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가스, 입자상물질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
② 입자상 물질이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물질
③ 가스란 물질이 연소, 합성, 분해될 때에 발생하거나 물리적 성질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
④ 매연이란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 탄소가 주가 되는 미세한 입자상 물질
정답
② 입자상 물질이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물질
해설.
②번은 먼지의 정의이다.
입자상 물질이란, 물질이 파쇄, 선별, 퇴적, 이적될 때, 그 밖에 기계적으로 처리되거나 연소, 합성, 분해될 때에 발생하는 고체상 또는 액체상의 미세한 물질이다.
23.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용어의 정의에서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 중의 가스 상태 물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이산화탄소
② 아산화질소
③ 아황산가스
④ 메탄
정답
③ 아황산가스
해설.
온실가스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하거나 다시 방출하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중의 가스 상태 물질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육불화황을 말한다.
24.
대기환경보전법령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검댕이란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지름이 1미크론 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
② 저공해엔진이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하여 자동차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저감효율에 적합한 장치
③ 저공해자동차라 함은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이 없는 자동차 또는 제작차의 배출허용기준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
④ 공회전 제한장치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연료를 절약하기 위하여 자동차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장치
정답
② 저공해엔진이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하여 자동차에 부착하는 장치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저감효율에 적합한 장치
해설.
②번은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정의이다.
저공해엔진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엔진으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배출허용기준에 맞는 엔진이다.
25.
‘대기환경보전법령’ 상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는 관할 지역의 대기질 개선 또는 기후, 생태계변화유발물질 배출감소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그 지역에서 운행하는 자동차 중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충족하는 자동차의 소유자에게 저공해자동차로의 전환 또는 개정을 명령할 수 있다.
이 때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의 처벌은?
①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③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
④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 과목. 화물취급요령
(총 15문항)
01.
화물의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은 가급적 눕혀놓지 말고 세워 놓는다.
② 화물을 바닥에 놓는 경우 화물의 가장 넓은 면이 바닥에 놓이도록 한다.
③ 화물 위에 올라타지 않도록 한다.
④ 박스가 물에 젖어 훼손되었을 때에는 즉시 다른 박스로 교환하여 배송한다.
정답
① 화물은 가급적 눕혀놓지 말고 세워 놓는다.
해설.
화물은 가급적 세우지 말고 눕혀 놓는다.
02.
기계작업의 운반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두뇌작업이 필요한 작업
② 표준화되어 있어 지속적이고 운반량이 많은 작업
③ 취급물이 중량물인 작업
④ 취급물의 형상, 성질, 크기 등이 일정한 작업
정답
① 두뇌작업이 필요한 작업
해설.
두뇌작업이 필요한 작업은 수작업 운반기준에 해당한다.
03.
컨테이너 취급 시 주의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컨테이너에 위험물을 수납하기 전에 철저히 점검하여 그 구조와 상태 등이 안전한 컨테이너를 사용할 것
② 컨테이너를 깨끗이 청소하고 잘 건조할 것
③ 수납되는 위험물 용기의 포장 및 표찰이 완전한가를 충분히 점검하고 포장 및 용기가 파손되었거나 불완전한 것은 수납을 금지시킬 것
④ 컨테이너는 위험물을 수납한 후 운반목적이 끝나면 즉시 폐기할 것
정답
④ 컨테이너는 위험물을 수납한 후 운반목적이 끝나면 즉시 폐기할 것
해설.
컨테이너는 해당 위험물 운송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구조와 강도를 가져야 하며, 또한 영구히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견고히 제조되어야 한다.
04.
위험물 탱크로리 취급시의 확인,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탱크로리에 커플링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② 담당자 이외에 책임자를 둔다.
③ 플렌지 등 연결부분에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④ 플렉시블 호스는 고정시켰는지 확인한다.
정답
② 담당자 이외에 책임자를 둔다.
해설.
담당자 이외에는 손대지 않도록 조치한다.
05.
주유취급소의 위험물 취급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자동차 등에 주유할 때에는 이동주유설비를 사용하여 직접 주유한다.
② 자동차 등을 주유할 때는 자동차 등의 원동기를 정지시킨다.
③ 자동차 등의 일부 또는 전부가 주유취급소 밖에 나온 채로 주유하지 않는다.
④ 유분리장치에 고인 유류는 넘치지 않도록 수시로 퍼내야 한다.
정답
① 자동차 등에 주유할 때에는 이동주유설비를 사용하여 직접 주유한다.
해설.
자동차 등에 주유할 때에는 고정주유설비를 사용하여 직접 주유한다.
06.
상하차 작업시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① 작업 신호에 따라 작업이 잘 행하여지고 있는가?
② 용기에 내용물을 알 수 있도록 확실하게 표시하였는가?
③ 화물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취해져 있는가?
④ 적재량을 초과하지 않았는가?
정답
② 용기에 내용물을 알 수 있도록 확실하게 표시하였는가?
해설.
②번은 위험물 취급 시의 확인사항이다.
07.
팔레트 화물 사이에 생기는 틈바구니를 적당한 재료로 메꾸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틈바구니가 적을수록 짐이 허물어지는 일도 적다는 사실에 고안된 것이다.
② 팔레트 화물이 서로 얽히지 않도록 사이사이에 합판을 넣는다.
③ 단일 두께의 발포스티롤 판으로 틈바구니를 없앤다.
④ 에어백이라는 공기가 든 부대를 사용한다.
정답
③ 단일 두께의 발포스티롤 판으로 틈바구니를 없앤다.
해설.
여러가지 두께의 발포스티롤 판으로 틈바구니를 없앤다.
08.
나무상자를 팔레트에 쌓는 경우 붕괴방지에 많이 사용되는 팔레트 화물의 붕괴방지 방식은?
① 밴드걸기 방식
② 주연어프 방식
③ 슈링크 방식
④ 풀 붙이기 접착 방식
정답
① 밴드걸기 방식
해설.
나무상자를 팔레트에 쌓는 경우에 붕괴 방지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며, 수평 밴드걸기 방식과 수직 밴드걸기 방식이 있다.
09.
팔레트의 가장자리를 높게 하여 포장화물을 안쪽으로 기울여서 화물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식은?
① 주연어프 방식
② 밴드걸기 방식
③ 슈링크 방식
④ 스트레치 방식
정답
① 주연어프 방식
10.
트랙터 운행요령으로 잘못된 내용은?
① 고속운행 중 급제동은 잭나이프 현상 등의 위험을 초래하므로 조심한다.
② 장거리 운행할 때에는 최소한 3시간 주행마다 10분 이상 휴식한다.
③ 회전반경 및 점유면적이 크므로 사전 도로정찰, 화물의 제원, 장비의 제원을 정확히 파악한다.
④ 중량물 및 활대품을 수송하는 경우에는 바인더 잭으로 화물결박을 철저히 하고, 운행할 때에는 수시로 결박 상태를 확인한다.
정답
② 장거리 운행할 때에는 최소한 3시간 주행마다 10분 이상 휴식한다.
해설.
장거리 운행할 때에는 최소한 2시간 주행마다 10분 이상 휴식하면서 타이어 및 화물결박 상태를 확인한다.
11.
컨테이너 상차 전의 확인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차계로부터 배차지시를 받아야 한다.
② 배차계로부터 상차지, 도착시간을 통보받아야 한다.
③ 섀시 잠금장치는 안전한지를 확실히 검사한다.
④ 배차계로부터 컨테이너 중량을 통보받아야 한다.
정답
③ 섀시 잠금장치는 안전한지를 확실히 검사한다.
해설.
③번은 상차할 때의 확인사항이다.
12.
컨테이너를 상차할 때의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① 다른 라인의 컨테이너 상차가 어려울 경우 배차계로 통보해야 한다.
② 상차할 때는 안전하게 실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③ 도착장소와 도착시간을 다시 한 번 정확히 확인한다.
④ 손해 여부와 봉인번호를 체크하고 그 결과를 배차계에 통보한다.
정답
③ 도착장소와 도착시간을 다시 한 번 정확히 확인한다.
해설.
③번은 상차 후의 확인사항이다.
13.
화주 공장 도착 시 작업지침이 아닌 것은?
① 공장 내 운행속도를 준수한다.
② 상, 하차할 때 시동을 꺼서는 안 된다.
③ 복장 불량, 폭언 등은 절대 하지 않는다.
④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면 직접 담당자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배차계에 연락한다.
정답
② 상, 하차할 때 시동을 꺼서는 안 된다.
해설.
상, 하차할 때 시동은 반드시 끈다.
14.
제한차량의 표시 및 공고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운행이 제한되는 구간
② 운행이 제한되는 사람
③ 운행이 제한되는 기간
④ 운행을 제한하는 이유
정답
② 운행이 제한되는 사람
해설.
①, ③, ④번과 함께 운행이 제한되는 차량이 해당된다.
15.
화물의 인수요령이 아닌 것은?
① 포장 및 운송장 기재 요령을 반드시 숙지하고 인수에 임한다.
② 인수(집하)예약은 반드시 접수대장에 기재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③ 집하 자제품목 및 집하 금지품목의 경우는 그 취지를 알리고 양해를 구한 후 정중히 거절한다.
④ 제주도 및 도서지역인 경우에 운임을 동등하게 적용해야 한다.
정답
④ 제주도 및 도서지역인 경우에 운임을 동등하게 적용해야 한다.
해설.
제주도 및 도서지역인 경우 그 지역에 적용되는 부대비용(항공료, 도선료)을 수하인에게 징수할 수 있음을 반드시 알려주고 이해를 구한 후 인수한다.
3 과목. 안전운행
(총 25문항)
01.
교차로 부근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① 정면충돌사고
② 직각충돌사고
③ 추돌사고
④ 차량단독사고
정답
③ 추돌사고
해설.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는 교통량이 많아 조금만 부주의해도 추돌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02.
음주 운전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시각적 탐색능력이 현저히 감퇴된다.
②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③ 속도에 대한 감각이 둔화된다.
④ 주위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정답
②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해설.
음주운전자는 차량조작에만 온 정신을 집중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03.
운전피로의 3요인이 아닌 것은?
① 생활 요인
② 운전작업 중의 요인
③ 운전자 요인
④ 도로 요인
정답
④ 도로 요인
해설.
운전피로는 수면, 생활환경 등 생활 요인, 차내외 환경, 운행조건 등 운전작업 중의 요인, 신체조건, 경험조건, 연령조건, 성별조건, 성격, 질병 등의 운전자 요인 등 3요인으로 구성된다.
04.
변경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① 주행장치
② 제동장치
③ 전기장치
④ 조향장치
정답
④ 조향장치
해설.
조향장치는 진행 방향을 좌우로 변하게 하는 장치로서 조향핸들과 앞차륜 등으로 구성된다.
05.
도로선형에서의 사고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② 일반적으로 종단경사가 커짐에 따라 사고율도 높게 나타난다.
③ 종단선형이 자주 바뀌면 종단곡선의 정점에서 시거가 단축되어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④ 긴 직선구간 끝에 있는 곡선부는 짧은 직선구간 다음의 곡선부에 비해 사고율이 높다.
정답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해설.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높다.
특히, 2차로 도로에서는 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06.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③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한다.
④ 교통 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정답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해설.
일기예보에 신경을 쓰고 기상변화에 대비해 체인이나 스노타이어 등을 미리 준비한다.
07.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②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④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정답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해설.
교차로는 사각이 많으며, 무리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충돌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08.
내리막길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내리막길을 내려가기 전에는 미리 감속한다.
②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페이드(Fade) 현상을 예방하여 운행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③ 커브 주행시와 마찬가지로 중간에 불필요하게 속도를 줄인다든지 급제동하는 것은 금물이다.
④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
④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해설.
도로의 오르막길 경사와 내리막길 경사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라면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09.
고령자 교통안전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① 기동성 결여
② 반사 동작의 둔화
③ 과속 경향
④ 주의, 예측, 판단의 부족
정답
③ 과속 경향
해설.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과속을 하지 않는다.
10.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대기압
② 하중
③ 커브
④ 브레이크
정답
① 대기압
해설.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공기압, 하중, 속도, 커브, 브레이크, 노면 등이 있다.
11.
다음 중 사고율이 가장 낮은 노면은?
① 건조노면
② 습윤노면
③ 눈덮인 노면
④ 결빙노면
정답
① 건조노면
해설.
노면의 사고율 높은 순서
결빙노면 > 눈덮인 노면 > 습윤노면 > 건조노면
12.
다음 중 교통정보 인지결함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술에 많이 취해 있었다.
② 등교 또는 출근시간 때문에 급하게 택시를 탔다.
③ 동행자와 이야기에 열중했거나 놀이에 열중했다.
④ 횡단 중 한쪽 방향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정답
② 등교 또는 출근시간 때문에 급하게 택시를 탔다.
13.
다음 중 자동차의 점등, 점화, 시동, 발전 또는 충전 등의 장치는 무엇인가?
① 제동장치
② 동력전달장치
③ 전기장치
④ 냉각장치
정답
③ 전기장치
해설.
전기장치란 각종의 등화, 엔진의 시동, 점화, 발전, 축전지 등의 전기관계장치를 말한다.
14.
자동차 운전석에서의 점검사항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클러치와 브레이크
② 속도계 등 각종 계기판
③ 주차 제동레버의 당김 상태
④ 배터리 전해액의 양과 비중
정답
④ 배터리 전해액의 양과 비중
해설.
배터리 전해액의 양과 비중은 엔진 룸의 점검사항이다.
15.
중앙분리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중앙분리대의 종류에는 방호울타리형, 연석형, 광폭 중앙분리대가 있다.
② 광폭 중앙분리대는 도로선형의 양방향 차로가 완전히 분리될 수 있는 충분한 공간확보로 대향차량의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의 넓이를 제공한다.
③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많고 또 전체 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 비율도 높다.
④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울타리는 사고를 방지한다기보다는 사고의 유형을 변환시켜 주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정답
③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많고 또 전체 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 비율도 높다.
해설.
분리대의 폭이 넓을수록 분리대를 넘어가는 횡단사고가 적고 또 전체 사고에 대한 정면충돌사고의 비율도 낮다.
16.
커브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커브길은 도로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굽은 곡선부 갖는 도로의 구간을 의미한다.
② 곡선부의 곡선반경이 길어질수록 완만한 커브길이 된다.
③ 곡선반경이 짧아질수록 급한 커브길이 된다.
④ 커브길은 직선도로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적다.
정답
④ 커브길은 직선도로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적다.
해설.
커브길은 직선도로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크다.
17.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앞지르기란 뒤차가 앞차의 좌측면을 지나 앞차의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말한다.
② 앞지르기는 앞차보다 빠른 속도로 가속하여 상당한 거리를 진행해야 하므로 앞지르기 할 때의 가속도에 따른 위험이 수반된다.
③ 앞지르기는 필연적으로 진로변경을 수반한다.
④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낮다.
정답
④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낮다.
해설.
앞지르기는 필연적으로 진로변경을 수반하는데,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높다.
18.
고속도로 통행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고속도로에서는 갓길로 통행하여서는 안 된다.
② 주행차선에 통행 차가 많을 경우 승용차에 한하여 앞지르기 차선으로 계속 통행할 수 있다.
③ 앞지르기 할 때는 지정속도를 초과할 수 없다.
④ 주행 중 속도계를 수시로 확인하여 법정속도를 준수한다.
정답
② 주행차선에 통행 차가 많을 경우 승용차에 한하여 앞지르기 차선으로 계속 통행할 수 있다.
해설.
고속도로에서는 앞지르기 등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주행차선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19.
여름철 안전 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출발하기 전에 창문을 열어 실내의 더운 공기를 환기시킨다.
② 에어컨을 최대로 켜서 실내의 더운 공기가 빠져나간 다음에 운행하는 것이 좋다.
③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졌을 때는 운전을 멈추고 견인한다.
④ 비에 젖은 도로를 주행할 때는 건조한 도로에 비해 마찰력이 떨어져 미끄럼에 의한 사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감속 운행해야 한다.
정답
③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졌을 때는 운전을 멈추고 견인한다.
해설.
기온이 높은 날에는 주행 중 엔진이 저절로 꺼지기도 한다.
따라서, 자동차를 길 가장자리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으로 옮긴 다음, 보닛을 열고 10분 정도 열을 식힌 후 재시동을 한다.
20.
차량에 고정된 탱크의 운행방법이 아닌 것은?
① 철도 건널목을 통과하는 경우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정지하고 열차가 지나가지 않는가를 확인한다.
② 터널에 진입하는 경우는 전방에 이상사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표시등을 확인하면서 진입한다.
③ 가스를 이송한 후에도 탱크 속에는 잔류가스가 남아 있으므로 내용물이 적재된 상태와 동일하게 취급한다.
④ 차를 수리할 때에는 반드시 사람의 통행이 없고 밀폐된 장소에서 한다.
정답
④ 차를 수리할 때에는 반드시 사람의 통행이 없고 밀폐된 장소에서 한다.
해설.
수리를 할 때에는 통풍이 양호한 장소에서 실시할 것
2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차도와 갓길을 구획하는 노면표시를 하면 교통사고는 감소한다.
② 교통량이 많고 사고율이 높은 구간의 차로 폭을 규정범위 이내로 넓히면 사고율이 감소한다.
③ 갓길은 포장된 노면보다 토사나 자갈 또는 잔디가 안전하다.
④ 갓길이 넓으면 차량의 이동 공간이 넓고 시계가 넓으며, 고장차량을 주행차로 밖으로 이동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크다.
정답
③ 갓길은 포장된 노면보다 토사나 자갈 또는 잔디가 안전하다.
해설.
길어깨(갓길)는 토사나 자갈 또는 잔디보다는 포장된 노면이 더 안전하며, 포장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건조하고 유지관리가 용이할수록 안전하다.
22.
차로폭에 따른 사고 위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속도감이 실제 주행속도보다 낮게 느껴진다.
② 차로 폭이 넓은 경우 제한속도를 초과한 과속사고의 위험이 있다.
③ 차로 폭이 좁은 경우 보, 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다.
④ 차로 폭이 좁은 경우 사고의 위험성이 낮다.
정답
④ 차로 폭이 좁은 경우 사고의 위험성이 낮다.
해설.
차로 폭이 좁은 도로의 경우는 차로 수 자체가 편도 1, 2차로에 불과하거나 보, 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거나 도로정비가 미흡하고 자동차, 보행자 등이 무질서하게 혼재하는 경우가 있어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23.
가을철 안전운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안개 지역에서는 처음부터 감속 운행한다.
② 늦가을에 안개가 끼면 노면이 동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급핸들조작 및 급브레이크 조작을 삼간다.
③ 행락철인 가을에는 과속을 피하고, 교통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④ 경운기 옆을 지나갈 때는 절대 경적을 울려서는 안 된다.
정답
④ 경운기 옆을 지나갈 때는 절대 경적을 울려서는 안 된다.
해설.
경운기에는 후사경이 달려있지 않고, 운전자가 비교적 고령이며, 자체 소음이 매우 커서 자동차가 뒤에서 접근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급작스럽게 진행 방향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경적을 울려 자동차가 가까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24.
교통사고의 인적 요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주의표시에 운전자가 취해야 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행동판단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② 지각 반응과정에서 착오를 줄이고 경과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사고방지의 요체이다.
③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④ 중추신경계통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는 알코올이나 약물복용, 피로 등이 있다.
정답
③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해설.
젊은 층에서 속도위반이 많다.
25.
다음 중 보행자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② 횡단 중의 사고가 가장 많다.
③ 어떤 형태이든 통행 중의 사고가 많다.
④ 연령층별로는 어린이와 노약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정답
①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해설.
우리나라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는 OECD 평균보다 높으며, 미국, 프랑스, 일본 등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 과목. 운송서비스
(총 15문항)
01.
제3자 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제3자 물류는 기업이 사내의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② 화주기업이 자기의 모든 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하는 경우를 말한다.
③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은 자사물류(제1자) → 물류자회사(제2자) → 제3자 물류라는 단순한 절차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④ 국내의 제3자 물류수준은 물류아웃소싱 단계에 있다.
정답
① 제3자 물류는 기업이 사내의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경우를 말한다.
해설.
①번은 제2자 물류(물류자회사)의 경우이다.
02.
제3자 물류의 도입이유가 아닌 것은?
① 자기물류활동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한계
②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확대
③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돌파구
④ 세계적인 조류로서 제3자 물류의 비중 확대
정답
② 물류자회사에 의한 물류효율화의 확대
해설.
물류자회사는 물류비의 정확한 집계, 이에 따른 물류비 절감요소의 파악, 전문인력의 양성, 경제적인 투자결정 등의 이점이 있다.
반면에 태생적 제약으로 인한 구조적인 문제점도 다수 존재한다.
03.
화주기업의 측면에서 제3자 물류의 기대효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공급망 대 공급망 간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
② 리드타임 단축과 고객서비스의 향상
③ 수요기반 확대에 따른 경제효과에 의해 효율성, 생산성 향상
④ 물동량 변동, 물류경로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
정답
③ 수요기반 확대에 따른 경제효과에 의해 효율성, 생산성 향상
해설.
③번은 물류업체 측면의 기대효과이다.
04.
제4자 물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제4자 물류란 컨설팅업무를 제외한 제3자 물류를 말한다.
② 제4자 물류의 목표는 고객서비스의 극대화이다.
③ 제4자 물류는 제3자 물류보다 범위가 넓은 공급망의 역할을 담당한다.
④ 제4자 물류는 LLP(Lead Logistics Provider)라고도 한다.
정답
① 제4자 물류란 컨설팅업무를 제외한 제3자 물류를 말한다.
해설.
제4자 물류란 제3자 물류의 기능에 컨설팅 업무까지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05.
다음 중 물류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① 대고객 서비스 수준
② 운송 수단과 경로
③ 기존의 물류 활동
④ 재고 정책
정답
③ 기존의 물류 활동
해설.
물류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기존의 물류 활동, 산업별’ 제품별 인식, 물류시스템과 관련된 기능 조직, 경쟁력 우위의 확보
06.
다음 중 수, 배송 시스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측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경제적 측면
② 안전적 측면
③ 서비스 측면
④ 문화적 측면
정답
④ 문화적 측면
해설.
수, 배송 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측면은 ①, ②, ③번과 사회적 측면이 있다.
07.
다음 중 운송의 의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장소적 효용의 창출
② 재화의 장소적 또는 공간적 이동
③ 마케팅상 물류시스템 합리화의 요소
④ 시간적 효용의 창출
정답
④ 시간적 효용의 창출
해설.
시간적 효용의 창출은 판매를 의미한다.
08.
대형 트럭, 컨테이너 등에 적합한 운송 유형은?
① 공장 – 물류거점 간 간선운송
② 공장 – 대규모 소비자 직송
③ 물류거점 – 소규모 소비자 배송
④ 물류거점 – 대규모 소비자 직송
정답
① 공장 – 물류거점 간 간선운송
해설.
②번은 중형 트럭 또는 소형 컨테이너가 적합하며, ③번은 중, 소형 트럭 또는 승용화물차량, 항공기가 적합하다.
09.
물류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물류 시스템의 목표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물류 서비스를 산출하는 것이다.
② 물류 서비스 원칙에는 3S1L 원칙이 있다.
③ 물류활동은 수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서비스레벨 사이 트레이드 오프관계가 성립한다.
④ 비용과 서비스 수준의 사이에는 ‘수확체증의 법칙’이 작용한다.
정답
④ 비용과 서비스 수준의 사이에는 ‘수확체증의 법칙’이 작용한다.
해설.
물류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면 물류비용도 상승하므로, 비용과 서비스의 사이에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작용한다.
10.
운송합리화 방안이 아닌 것은?
①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
② 실차율 향상을 위한 공차율의 최대화
③ 물류기기의 개선과 정보시스템의 정비
④ 최단 운송경로의 개발 및 최적 운송수단의 선택
정답
② 실차율 향상을 위한 공차율의 최대화
해설.
실차율 향상을 위한 공차율의 최소화
11.
화주가 화물운송수단을 결정할 때 화물운송업체 차량을 이용할 경우의 장점은?
① 공차 회송률의 감소
② 유통비의 절감효과
③ 화물추적 정보 시스템의 가동 가능
④ 오지나 격지에도 배송 가능
정답
① 공차 회송률의 감소
해설.
②, ③, ④번은 자사보유차량 이용시 장점이다.
화물운송업체 차량 이용시 장점으로는 돌발적인 수요증가에 탄력적 대응 가능, 설비와 인력투자에 따른 고정비 절감, 공차 회송률의 감소가 있다.
12.
수, 배송관리가 효율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리드 타임 단축
② 적재율 향상
③ 차량의 회전율 향상
④ 편도운송 확대
정답
④ 편도운송 확대
해설.
효율적인 수, 배송관리를 위해서는 적재율을 가능한 한 상승시키고, 대량의 상품을 낮은 빈도로 수, 배송하여야 하며, 편도 운송, 중복 운송을 줄여야 한다.
13.
공동 수, 배송 시스템의 기본 목표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물류비의 절감
② 물류서비스의 개선
③ 서비스의 차별화
④ 업계의 표준화, 시스템화
정답
③ 서비스의 차별화
해설.
공동 수, 배송 시스템은 서비스 차별화에 한계가 있다.
14.
공동 수, 배송 체제를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이익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요금의 정확한 산정
② 기동성 향상
③ 부가가치세 및 책임보험료의 절감
④ 적재율 감소
정답
④ 적재율 감소
해설.
화물자동차의 적재율이 향상되어 수, 배송량이 증가하는 동시에 운송차량의 호송 시에 공차율을 감소시킴으로써 적재율이 대폭 향상된다.
15.
다음 중 물류비의 산정 목적이 아닌 것은?
① 물류비의 크기를 표시하여 사내에서 물류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② 물류 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③ 물류활동을 계획, 관리하고 실적을 평가한다.
④ 상품 가격에서 차지하는 유통비를 파악한다.
정답
④ 상품 가격에서 차지하는 유통비를 파악한다.
해설.
일반적으로 물류비는 물류비의 크기를 표시하여 사내에서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류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며, 물류활동을 계획, 관리, 실적을 평가하고, 생산과 판매부문의 불합리한 물류활동을 발견하기 위한 4가지 목적으로 산정한다.
화물운송종사자격 기출모음
화물운송종사자격 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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