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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8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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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밸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이다.

② 연소실 온도를 낮추기 위한 장치이다.

③ 증발가스를 포집하였다가 연소시키는 장치이다.

④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감소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
③ 증발가스를 포집하였다가 연소시키는 장치이다.

해설.
EGR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로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면 새로운 혼합가스의 충진율은 낮아지고 흡기에 다시 공급된 배기가스는 더 이상 연소 작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동력 행정에서 연소 온도가 낮아져 높은 온도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의 발생량이 감소한다.





02. 
행정의 길이가 250mm인 가솔린엔진에서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5m/s라면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rpm)는 약 얼마인가?

① 500

② 600

③ 700

④ 800

정답
② 600

해설.
피스톤 평균속도 = 행정길이(𝑚)×크랭크축 회전수(𝑟𝑝𝑚)/30 이므로, 
5 = 0.25×크랭크축 회전수/30 , 
계산하면, 크랭크축 회전수(rpm : 1분간 회전수)는 600rpm이 된다.





03.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므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비등점을 올려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② 라디에이터를 소형화할 수 있다.

③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

④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높일 수 있다.

정답
③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

해설.
라디에이터를 소형화할 수 있다.





04. 
실린더의 안지름이 100mm, 피스톤행정 130mm, 압축비가 21일 때 연소실 용적은 약 얼마인가?

① 25cc

② 32cc

③ 51cc

④ 58cc

정답
③ 51cc

해설.
행정체적 = 𝜋×실린더내경(cm²)/4 × 피스톤행정(cm)이므로, 
행정체적 = 3.14×10²/4 × 13 = 1,020.5cc가 된다.
압축비 =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21 = 1+1,020.5/연소실체적
계산하면, 연소실체적은 약 51cc가 된다.





05. 
가솔린엔진의 흡기다기관과 스로틀 보디 사이에 설치되어 있는 서지탱크의 역할 중 틀린 것은?

① 실린더 상호 간에 흡입공기 간섭 방지

② 흡입공기 충진 효율을 증대

③ 연소실에 균일한 공기 공급

④ 배기가스 흐름 제어

정답
④ 배기가스 흐름 제어

해설.
서지탱크는 흡기라인에 장착되는 구성품으로 배기가스 흐름 제어는 관계가 없다.





06. 
평균 유효압력이 7.5kgf/cm², 행정체적 200cc, 회전수 2,400rpm일 때 4행정 4기통 엔진의 지시마력은?

① 14PS

② 16PS

③ 18PS

④ 20PS

정답
② 16PS

해설.
지시마력(PS) = 평균유효압력(㎏/cm²) × 실린더 단면적(cm²) × 피스톤의 행정(m) × 회전수 × 실린더 수/(75×60×100) 에서,
실린더 단면적 × 피스톤 행정길이 = 행정체적이고, 
크랭크축 2회전에 1회의 폭발이 일어나므로,
회전수 = 2,400𝑟𝑝𝑚/2 으로 1,200rpm이 된다.
따라서, 지시마력 = (7.5×200×1200×4)/(75×60×100) = 16PS가 된다.





07. 
연료는 온도가 높아지면 외부로부터 불꽃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발화하여 연소된다. 
이때의 최저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인화점

② 착화점

③ 연소점

④ 응고점

정답
② 착화점

해설.
인화점이란 연료에 열을 가하면 연료증기가 발생하고, 이 연료증기가 불씨에 의해서 불이 붙는 최저온도를 말하며, 착화점은 불씨 없이 연료에 열을 가하여 그 열에 의해서 불이 붙는 최저온도를 말한다.





08. 
맵 센서 점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냉각 수온 약 80~90ºC 유지

② 각종 램프, 전기 냉각 팬, 부장품 모두 ON 상태 유지

③ 트랜스 액슬 중립(A/T 경우 N 또는 P 위치) 유지

④ 스티어링 휠 중립 상태 유지

정답
② 각종 램프, 전기 냉각 팬, 부장품 모두 ON 상태 유지

해설.
맵(MAP) 센서는 흡기다기관의 진공도를 계측하여 흡입공기량을 간접계측하는 센서로 점검 시 엔진부하 등의 영향에 따라 엔진회전수의 변동이 일어나지 않는 조건에서 점검하여야 하므로, 정상 웜업온도, 각종 램프 및 전장부하 OFF, 변속기 N 또는 P, 파워스티어링 중립 상태에서 점검하여야 한다.





09.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① 엔진록

② 연료록

③ 베이퍼로크

④ 앤티록

정답
③ 베이퍼로크

해설.
유체공급라인에서 비등, 기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증기폐쇄현상을 베이퍼로크라고 한다.





10. 
가솔린엔진의 밸브 간극이 규정값보다 클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① 정상 작동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하게 개방되지 않는다.

② 소음이 감소하고 밸브기구에 충격을 준다.

③ 흡입밸브 간극이 크면 흡입량이 많아진다.

④ 엔진의 체적효율이 증대된다.

정답
① 정상 작동온도에서 밸브가 완전하게 개방되지 않는다.

해설.
밸브 간극이 크면 밸브의 개도가 확보되지 않아 흡배기 효율이 저하되고 로커 암과 밸브 스템부의 충격이 발생되어 소음 및 마멸이 발생된다. 
반대로 밸브 간극이 너무 작으면 밸브의 열팽창으로 인하여 밸브 페이스와 시트의 접촉 불량으로 압축압력의 저하 및 블로 백(Blow Back)현상이 발생하고 엔진출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11. 
가솔린 노킹(Knocking)의 방지책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압축비를 낮게 한다.

② 냉각수의 온도를 낮게 한다.

③ 화염전파 거리를 짧게 한다.

④ 착화지연을 짧게 한다.

정답
④ 착화지연을 짧게 한다.

해설.
착화 지연을 길게 한다.





12. 
블로 다운(Blow Down)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의 가스 누출현상

② 압축행정 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

③ 피스톤이 상사점 근방에서 흡 ·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배기 잔류가스를 배출시키는 현상

④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정답
④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해설.
블로 다운 현상은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 압력으로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이다.





13. 
점화순서가 1-3-4-2인 4행정 엔진의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① 흡입행정

② 압축행정

③ 폭발행정

④ 배기행정

정답
③ 폭발행정

해설.
점화순서가 1-3-4-2인 4행정 엔진의 행정도표







14. 
전자제어 기관의 흡입 공기량 측정에서 출력이 전기 펄스 신호인 것은?

① 벤식

② 카르만 와류식

③ 핫 와이어식

④ 맵 센서식

정답
② 카르만 와류식

해설.
카르만 와류식은 와류발생에 따른 초음파발진에 대한 주파수 변위를 통하여 흡입 공기량을 계측하는 직접계측방식으로 디지털 파형이 출력된다.





15. 
내연기관과 비교하여 전기모터의 장점 중 틀린 것은?

① 마찰이 적기 때문에 손실되는 마찰열이 적게 발생한다.

② 후진기어가 없어도 후진이 가능하다.

③ 평균 효율이 낮다.

④ 소음과 진동이 적다.

정답
③ 평균 효율이 낮다.

해설.
전기모터는 효율이 우수하고 마찰열 발생이 적으며, 후진 역회전이 가능하고, 소음과 진동이 적은 장점이 있다.





16. 
산소센서가 피드백 제어를 할 경우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연료를 차단할 때

② 급가속 상태일 때

③ 감속 상태일 때

④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가 있을 때

정답
④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가 있을 때

해설.
산소센서는 대기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를 검출하여 피드백을 통한 연료 분사 보정량의 신호로 사용되며, 종류에는 지르코니아 형식과 티타니아 형식이 있다.





17. 
휠 얼라인먼트 요소 중 하나인 토인의 필요성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조향 바퀴에 복원성을 준다.

② 주행 중 토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③ 타이어의 슬립과 마멸을 방지한다.

④ 캠버와 더불어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정답
① 조향 바퀴에 복원성을 준다.

해설.
토인의 역할

• 캠버와 함께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 앞바퀴의 사이드슬립과 타이어 마멸을 방지한다.
• 조향링키지 마멸에 따라 토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 토인은 타이로드의 길이로 조정한다.





18. 
인젝터의 분사량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①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통전시간으로 조절한다.

② 솔레노이드 코일의 저항의 크기로 연료분사량을 조절한다.

③ 연료압력의 변화를 주면서 조절한다.

④ 분사구의 면적으로 조절한다.

정답
①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통전시간으로 조절한다.

해설.
인젝터는 ECU로부터 신호를 받아 작동되며, ECU는 인젝터 내부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통전시간을 제어하여 연료분사량을 조절한다.





19.
측압이 가해지지 않는 스커트 부분을 따낸 것으로 무게를 늘리지 않고 접촉면적은 크게 하고 피스톤 슬랩(Slap)은 적게하여 고속기관에 널리 사용하는 피스톤의 종류는?

① 슬리퍼 피스톤

② 솔리드 피스톤

③ 스플릿 피스톤

④ 옵셋 피스톤

정답
① 슬리퍼 피스톤

해설.
슬리퍼 피스톤은 측압을 받지 않는 스커트부의 일부를 떼어낸 모양의 피스톤을 말한다.





20. 
자동차엔진에서 윤활 회로 내의 압력이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오일 펌프

② 릴리프 밸브

③ 체크 밸브

④ 오일 쿨러

정답
② 릴리프 밸브

해설.
윤활장치 내의 압력이 지나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릴리프 밸브이며, 이를 유압조절 밸브라 한다.





21. 
크랭크축 메인 저널 베어링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은?

① 필러 게이지(Feeler Gauge) 방법

② 심(Seam) 방법

③ 직각자 방법

④ 플라스틱 게이지 방법

정답
④ 플라스틱 게이지 방법

해설.
크랭크축 메인 저널 베어링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게이지를 이용한다.





22.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경이 작아지는 현상은?

① 오버 스티어링

② 언더 스티어링

③ 다운 스티어링

④ 어퍼 스티어링

정답
① 오버 스티어링

해설.
선회 시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경이 작아지는 현상을 오버 스티어링 현상이라 한다.





23. 
자동차에서 제동 시의 슬립비를 표시한 것으로 맞는 것은?

①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자동차속도 × 100

②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바퀴속도 × 100

③ (바퀴속도 – 자동차속도)/자동차속도 × 100

④ (바퀴속도 – 자동차속도)/바퀴속도 × 100

정답
① (자동차속도 – 바퀴속도)/자동차속도 × 100

해설.
자동차의 제동 시 슬립비 =(자동차속도 −바퀴속도)/자동차속도 × 100





24. 
시동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페달을 여러 차례 작동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었는데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예상되는 고장 부위는?

① 주차브레이크 케이블

② 앞바퀴 캘리퍼

③ 진공배력장치

④ 프로포셔닝 밸브

정답
③ 진공배력장치

해설.
시동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페달을 수차례 밟은 상태에서 시동 ON 시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았다면 하이드로 백(진공배력장치)의 고장이 예상된다.





25.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50kgf이고, 피스톤의 면적이 3cm²일 때 단위면적당 유압은?

① 10kgf/cm²

② 50kgf/cm²

③ 150kgf/cm²

④ 450kgf/cm²

정답
② 50kgf/cm²

해설.
압력(유압) = 힘(kgf)/(단면적(cm²) 이므로,
150/3 = 50kgf/cm² 가 된다. 





26.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 내의 록업 클러치(댐퍼 클러치)의 작동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D” 레인지에서 일정 차속(약 70km/h 정도)

②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약 75ºC 정도) 올랐을 때

③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을 때

④ 발진 및 후진 시

정답
④ 발진 및 후진 시

해설.
발진 및 후진 시는 댐퍼클러치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 속한다.





27. 
전동식 동력조향장치(MDPS)의 제어 항목이 아닌 것은?

① 과부하보호 제어

② 아이들 업 제어

③ 경고등 제어

④ 급가속 제어

정답
④ 급가속 제어

해설.
급가속 제어는 MDPS의 제어항목이 아니다.





28. 
변속장치에서 동기물림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속하려는 기어와 메인 스플라인과의 회전수를 같게 한다.

② 주축기어의 회전속도를 부축기어의 회전속도보다 빠르게 한다.

③ 주축기어와 부축기어의 회전수를 같게 한다.

④ 변속하려는 기어와 슬리브와의 회전수에는 관계없다.

정답
① 변속하려는 기어와 메인 스플라인과의 회전수를 같게 한다.

해설.
싱크로메시 기구는 주행 중 기어 변속 시 주축(메인 스플라인)의 회전수와 변속기어의 회전수 차이를 싱크로나이저 링을 변속기어의 콘(Cone)에 압착시킬 때 발생되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기시킴으로서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이다.





29. 
그림과 같은 브레이크 페달에 100N의 힘을 가하였을 때 피스톤의 면적이 5cm²라고 하면 작동유압은?


① 100kPa

② 500kPa

③ 1,000kPa

④ 5,000kPa

정답
③ 1,000kPa

해설.
브레이크 푸시로드에 (16+4)/4 = 5의 지렛대비가 적용되어, 페달에 작용하는 100N의 힘은 100×5 = 500N으로 증가되어 푸시로드에 작용한다. 
따라서, 압력 = 500N/0.0005m² = 1,000,000N/m² 가 된다. 
1N/m² = 1Pa 이므로, 
압력은 1,000kPa이 된다.





30. 
공기브레이크에서 공기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① 릴레이 밸브

② 브레이크 슈

③ 브레이크 밸브

④ 브레이크 체임버

정답
④ 브레이크 체임버

해설.
공기브레이크에서 공기압력을 기계적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구성품은 브레이크 체임버이다.





31. 
일반적인 엔진오일의 양부 판단 방법이다. 
틀린 것은?

① 오일의 색깔이 우유색에 가까운 것은 냉각수가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②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운 것은 가솔린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③ 종이에 오일을 떨어뜨려 금속분말이나 카본의 유무를 조사하고 많이 혼입된 것은 교환한다.

④ 오일의 색깔이 검은색에 가까운 것은 장시간 사용했기 때문이다.

정답
②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운 것은 가솔린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해설.
엔진오일에 냉각수 혼입 시 우유색 또는 회색이 나타나며, 검은색은 장시간 열화된 상태이다.





32. 
동력조향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시야 확보를 위해 보안경을 벗는다.

② 공간이 좁으므로 다치지 않게 주의한다.

③ 제작사의 정비 지침서를 참고하여 점검, 정비한다.

④ 각종 볼트,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정답
①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시야 확보를 위해 보안경을 벗는다.

해설.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33.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휠 스피드 센서

② 전자제어 유닛

③ 하이드롤릭 컨트롤 유닛

④ 각속도 센서

정답
④ 각속도 센서

해설.
ABS의 주요 구성품은 휠 스피드 센서, 하이드롤릭 유닛, ABS ECU, 경고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4.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① 클러치 페달 자유간극 과다

②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약화

③ 릴리스 베어링 파손

④ 유압라인 공기 혼입

정답
②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약화

해설.
클러치 미끄러짐의 원인

• 페이싱의 심한 마모
• 이물질 및 오일 부착
• 압력스프링의 약화
• 클러치 유격이 작을 경우
• 플라이 휠 및 압력판의 손상





35.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잔압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것은?

①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1차 컵과 2차 컵

②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 스프링

③ 마스터 실린더 오일 탱크

④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정답
②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 스프링

해설.
체크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오일이 마스터 실린더에서 휠 실린더로 나가게 하고 페달을 놓으면 파이프 내의 유압과 피스톤 리턴스프링을 장력에 의해 일정량만을 마스터 실린더 내로 복귀하도록 하여 회로 내에 잔압을 유지시켜 준다.





36. 
배기밸브가 하사점 전 55º에서 열려 상사점 후 15º에서 닫힐 때 총열림각은?

① 240º

② 250º

③ 255º

④ 260º

정답
② 250º

해설.
배기밸브 열림각 
= 하사점 전에 열린 각도 + 상사점 후 열린 각도 + 180º
= 55º+ 15º + 180º = 250º





37.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입력 센서가 아닌 것은?

① 차속 센서

② 조향 휠 각속도 센서

③ 차고 센서

④ 임팩트 센서

정답
④ 임팩트 센서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입력신호는 차속 센서, 차고 센서, 조향 휠 각속도 센서, G 센서(중력센서), 자동변속기 인히비터 스위치, 스로틀 위치센서 등이 있으며, 임펙트 센서는 에어백 구성부품으로 분류된다.





38. 
엔진의 회전수가 3,500rpm, 제2속의 감속비 1.5, 최종감속비 4.8, 바퀴의 반경이 0.3m일 때 차속은? 
(단, 바퀴의 지면과 미끄럼은 무시한다.)

① 약 35km/h

② 약 45km/h

③ 약 55km/h

④ 약 65km/h

정답
③ 약 55km/h

해설.
총감속비 = 변속기 기어비 × 종감속 기어비 = 1.5 × 4.8 = 7.2
차속(km/h) = 2𝜋×타이어 반지름(𝑚)×엔진회전수(𝑟𝑝𝑚)/총감속비 × 60/1,000 = 2×3.14×0.3×3,500/7.2 × 60/1,000 ≒ 55km/h 가 된다.





39. 
주행 시 혹은 제동 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좌우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같지 않다.

② 앞바퀴의 정렬이 불량하다.

③ 조향 핸들축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

④ 한쪽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조정이 불량하다.

정답
③ 조향 핸들축의 축 방향 유격이 크다.

해설.
주행 및 제동 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은 좌우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한쪽 바퀴만 편제동 시, 휠 얼라인먼트 불량 등의 원인이 있으며, 핸들축 방향 유격은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





40. 
디스크브레이크와 비교해 드럼브레이크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① 페이드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② 구조가 간단하다.

③ 브레이크의 편제동 현상이 적다.

④ 자기 작동 효과가 크다.

정답
④ 자기 작동 효과가 크다.

해설.
자기 작동이란 회전 중인 브레이크 드럼에 제동력이 작용하면 회전 방향 쪽의 슈는 마찰력에 의해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힘이 발생하여 확장력이 스스로 커져 마찰력이 증대되는 작용을 말하며, 이 작용이 드럼브레이크의 특성이다.





41. 
자동차의 교류발전기에서 발생된 교류 전기를 직류로 정류하는 부품은 무엇인가?

① 전기자

② 조정기

③ 실리콘 다이오드

④ 릴레이

정답
③ 실리콘 다이오드

해설.
교류발전기에서 발생된 교류 전기를 직류로 정류시키는 부품은 다이오드이다.





42. 
자동차 전조등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전조등 좌우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② 전조등 좌우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③ 전조등 좌우는 직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④ 전조등 작동 중에는 미등이 소등된다.

정답
② 전조등 좌우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해설.
전조등회로는 좌우 병렬회로로 연결되어 있어 만약 한쪽이 고장 날 경우 반대쪽 헤드램프는 점등된다.





43. 
축전기(Condenser)와 관련된 식 표현으로 틀린 것은? 
(Q = 전기량, E = 전압, C = 비례상수)

① Q = CE

② C = Q/E

③ E = Q/C

④ C = QE

정답
④ C = QE

해설.
Q = CE , C = Q/E , E = Q/C





44. 
자동차 에어컨 장치의 순환과정으로 맞는 것은?

①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②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증발기

③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④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
①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해설.
자동차 냉방 사이클은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로 구성된다. 





45. 
작업장에서 중량물 운반수레의 취급 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적재중심은 가능한 한 위로 오도록 한다.

② 화물이 앞뒤 또는 측면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③ 사용 전 운반수레의 각부를 점검한다.

④ 앞이 안 보일 정도로 화물을 적재하지 않는다.

정답
① 적재중심은 가능한 한 위로 오도록 한다.

해설.
적재중심은 가능한 아래에 오도록 적재한다.





46. 
축전지의 충·방전 화학식이다. 
(   ) 속에 해당되는 것은?


① H2O

② 2H2O

③ 2PbSO4

④ 2H2SO4

정답
④ 2H2SO4





47. 
퓨즈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퓨즈는 정격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② 퓨즈는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③ 퓨즈는 용량이 클수록 정격전류가 낮아진다.

④ 용량이 작은 퓨즈는 용량을 조정하여 사용한다.

정답
② 퓨즈는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48. 
기동전동기 무부하시험을 하려고 한다. 
A와 B에 필요한 것은?


① A : 전류계, B : 전압계

② A : 전압계, B : 전류계

③ A : 전류계, B : 저항계

④ A : 저항계, B : 전압계

정답
② A : 전압계, B : 전류계

해설.
전압계는 회로에 병렬연결하고 전류계는 직렬연결하여 측정한다.





49. 
점화코일의 2차 쪽에서 발생되는 불꽃전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점화플러그 전극의 형상

② 점화플러그 전극의 간극

③ 엔진 윤활유 압력

④ 혼합기 압력

정답
③ 엔진 윤활유 압력

해설.
엔진오일펌프의 압력은 점화전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보기 어렵다.





50. 
작업자가 기계작업 시의 일반적인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급유 시 기계는 운전을 정지시키고 지정된 오일을 사용한다.

② 운전 중 기계로부터 이탈할 때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③ 고장수리, 청소 및 조정 시 동력을 끊고 다른 사람이 작동시키지 않도록 표시해 둔다.

④ 정전이 발생 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한다.

정답
④ 정전이 발생 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한다.

해설.
정전발생 시 기계스위치를 OFF로 하여야 한다.





51. 
자동차용 납산배터리를 급속충전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충전시간을 가능한 길게 한다.

②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충전한다.

③ 충전 중 배터리에 충격을 가하지 않는다.

④ 전해액의 온도가 약 45ºC가 넘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① 충전시간을 가능한 길게 한다.

해설.
충전시간을 가능한 짧게 하여야 한다.





52. 
AC 발전기의 출력변화 조정은 무엇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① 엔진의 회전수

② 배터리의 전압

③ 로터의 전류

④ 다이오드 전류

정답
③ 로터의 전류

해설.
AC 발전기는 로터에 공급하는 전기의 양을 조절함으로서 항상 일정한 출력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한다.





53.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한 것은?

① 충전기

② DC 발전기

③ AC 발전기

④ 전동기

정답
④ 전동기

해설.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은 발전기, 왼손법칙은 전동기에 이용된다.





54. 
연료 탱크의 연료량을 표시하는 연료계의 형식 중 계기식의 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밸런싱 코일식

② 연료면 표시기식

③ 서미스터식

④ 바이메탈 저항식

정답
② 연료면 표시기식

해설.
연료량을 표시하는 계기의 형식은 바이메탈식, 서미스터식, 밸런싱 코일식이 있다.





55. 
드릴링머신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드릴은 주축에 튼튼하게 장치하여 사용한다.

② 공작물을 제거할 때는 회전을 완전히 멈추고 한다.

③ 가공 중에 드릴이 관통했는지를 손으로 확인한 후 기계를 멈춘다.

④ 드릴의 날이 무디어 이상한 소리가 날 때는 회전을 멈추고 드릴을 교환하거나 연마한다.

정답
③ 가공 중에 드릴이 관통했는지를 손으로 확인한 후 기계를 멈춘다.

해설.
드릴작업 시 손으로 확인하는 작업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56.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차량의 도난을 방지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② 도난 상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한다.

③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한다.

④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

정답
③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한다.

해설.
이모빌라이저는 도난상황에서 키는 회전이 가능하나,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57. 
주파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1초에 60호 파형이 반복되는 것을 60Hz라고 한다.

② 교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을 주파수라고 한다.

③ 1주기는 주파수와 같다.

④ 주파수는 직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이다.

정답
④ 주파수는 직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이다.

해설.
주파수(Hz)는 일정한 크기의 전류나 전압 또는 전계와 자계의 진동과 같은 주기적 현상이 단위 시간(1초) 동안에 반복되는 횟수를 말한다.





58. 
4기통 디젤엔진에 저항이 0.8Ω인 예열플러그를 각 기통에 병렬로 연결하였다. 
이 엔진에 설치된 예열플러그의 합성저항은 몇 Ω인가?

① 0.1

② 0.2

③ 0.3

④ 0.4

정답
② 0.2

해설.
병렬 합성저항 𝑅𝑇 = 1/(1/𝑅1+1/𝑅2+…+1/𝑅𝑛 )이므로, 
𝑅𝑇 = 1/(1/0.8+1/0.8+1/0.8+1/0.8) = 0.2Ω이 된다.





59. 
적외선전구에 의한 화재 및 폭발할 위험성이 있는 경우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용제가 묻은 헝겊이나 마스킹 용지가 접촉한 경우

② 적외선전구와 도장면이 필요 이상으로 가까운 경우

③ 상당한 고온으로 열량이 커진 경우

④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

정답
④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경우

해설.
상온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인 경우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크지 않다.





60. 
정 작업 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금속 깎기를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한다.

②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③ 정의 생크나 해머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④ 보관 시는 날이 부딪쳐서 무뎌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② 정의 날을 몸 안쪽으로 하고 해머로 타격한다.

해설.
정 작업 시 날은 몸의 바깥쪽으로 향하게 작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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