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4기통인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회전수가 1,800rpm, 행정이 75mm인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① 2.55m/sec
② 2.45m/sec
③ 2.35m/sec
④ 4.5m/sec
정답
④ 4.5m/sec
해설.
피스톤의 평균속도 = 행정길이(𝑚)×회전수(𝑟𝑝𝑚)/30 = 0.075×1,800/30 = 4.5m/sec가 된다.
02.
점화순서가 1-5-3-6-2-4인 4행정 기관의 3번 실린더가 압축 중기일 때 4번 실린더는?
① 흡입 초기 행정
② 압축 말기 행정
③ 폭발 초기 행정
④ 배기 중기 행정
정답
④ 배기 중기 행정
해설.
점화순서가 1-5-3-6-2-4인 4행정 기관
03.
연소실체적이 40cc이고, 총배기량이 1,280cc인 4기통 기관의 압축비는?
① 6 : 1
② 9 : 1
③ 18 : 1
④ 33 : 1
정답
② 9 : 1
해설.
실린더 1개의 배기량 = 실린더 1개의 행정 체적 =1,280/4 = 320cc가 된다.
따라서, 압축비 =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 체적) 이므로, (40+320)/40 = 9가 된다.
04.
어떤 기관의 열효율을 측정하는데 열정산에서 냉각에 의한 손실이 29%, 배기와 복사에 의한 손실이 31%이고, 기계효율이 80%라면 정미열효율은?
① 40%
② 36%
③ 34%
④ 32%
정답
④ 32%
해설.
지시열효율 = 100 – (배기손실+냉각손실) = 100 – (31+29) = 40%가 된다.
따라서, 정미열효율(제동열효율) = (기계효율×지시열효율)/100 이므로, (80×40)/100 = 32%가 된다.
05.
가솔린엔진의 연료펌프에서 연료라인 내의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① 체크밸브
② 릴리프밸브
③ 니들밸브
④ 사일런스
정답
② 릴리프밸브
해설.
릴리프밸브는 유압회로 내에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밸브이다.
06.
밸브스프링의 서징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밸브가 열릴 때 천천히 열리는 현상
② 흡·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현상
③ 밸브가 고속 회전에서 저속으로 변화할 때 스프링의 장력의 차가 생기는 현상
④ 밸브스프링의 고유 진동수와 캠 회전수가 공명에 의해 밸브스프링이 공진하는 현상
정답
④ 밸브스프링의 고유 진동수와 캠 회전수가 공명에 의해 밸브스프링이 공진하는 현상
해설.
밸브 서징현상은 밸브스프링의 고유 진동수와 캠 회전수가 공명에 의해 밸브스프링이 공진하는 현상을 말한다.
07.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몇 ton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① 20ton
② 30ton
③ 40ton
④ 50ton
정답
③ 40ton
해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상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40톤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08.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높아지는 이유로 맞는 것은?
① 릴리프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클 때
② 엔진오일과 가솔린의 희석
③ 베어링의 마멸
④ 오일펌프의 마멸
정답
① 릴리프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클 때
해설.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높아지는 원인
• 엔진의 온도가 낮아 오일의 점도가 높을 경우
• 윤활회로의 오일 여과기가 막혔을 경우
•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클 경우
09.
평균유효압력이 4kgf/cm², 행정체적이 300cc인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기관에서 1회의 폭발로 몇 kgf·m의 일을 하는가?
① 6
② 8
③ 10
④ 12
정답
④ 12
해설.
일 = 힘 × 거리(면적)이므로,
4kgf/cm² × 300cm³ = 1,200kgf·cm = 12kgf·m가 된다.
10.
각종 센서의 내부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냉각수 온도센서 : NTC를 이용한 서미스터 전압값의 변화
② 맵센서 : 진공으로 저항(피에조)값을 변화
③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④ 스로틀(밸브) 위치센서 : 가변저항을 이용한 전압값 변화
정답
③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해설.
지르코니아(ZrO2) 산소센서는 고온에서 산소이온에 의한 전기전도가 일어나는 고체전해질로서 공기 중의 산소 분압에 따라서 전하 평형이 달라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11.
다음 보기에서 설명하는 디젤엔진의 연소 과정은?
① 착화지연기간
② 화염전파기간
③ 직접연소기간
④ 후기연소기간
정답
① 착화지연기간
12.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으며, 단위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는 기관은?
① 장행정 기관
② 정방형 기관
③ 단행정 기관
④ 고속형 기관
정답
③ 단행정 기관
해설.
단행정 엔진은, 내경이 행정보다 크게 제작되어(내경 > 행정) 행정의 길이가 짧아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아도 회전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13.
후퇴등은 등화의 중심점이 공차상태에서 어느 범위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하는가?
① 지상 15cm 이상, 100cm 이하
② 지상 20cm 이상, 110cm 이하
③ 지상 15cm 이상, 95cm 이하
④ 지상 25cm 이상, 120cm 이하
정답
④ 지상 25cm 이상, 120cm 이하
해설.
후퇴등은 발광면이 공차상태에서 지상 25cm 이상, 120cm 이하에 설치된다.
14.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ECU에 입력되는 신호를 아날로그와 디지털신호로 나누었을 때 디지털신호는?
① 열막식 공기유량 센서
② 인덕티브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③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④ 퍼텐쇼미터 방식의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
③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해설.
옵티컬 타입의 광전식 크랭크각 센서는 반도체(다이오드)를 적용하여 응답속도가 빠르며, 디지털 파형이 출력된다.
15.
사용중인 중고 자동차에 냉각수(부동액)를 넣었더니 14L가 주입되었다.
신품 라디에이터에는 16L의 냉각수가 주입된다면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률은 얼마인가?
① 12.5%
② 15.5%
③ 20.5%
④ 22.5%
정답
① 12.5%
해설.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률 = (신품용량 −구품용량)/신품용량 × 100 이므로,
(16−14)/16 × 100 = 12.5%가 된다.
16.
직접고압 분사방식(CRDI) 디젤엔진에서 예비분사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로 틀린 것은?
① 엔진 회전수가 고속인 경우
② 분사량의 보정제어 중인 경우
③ 연료 압력이 너무 낮은 경우
④ 예비분사가 주 분사를 너무 앞지르는 경우
정답
② 분사량의 보정제어 중인 경우
해설.
CRDI 디젤엔진에서 예비분사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
• 예비분사가 주분사를 너무 앞지르는 경우
• 엔진 회전수가 규정 이상인 경우
• 주분사 연료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 엔진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 연료압력이 최소압(100bar) 이하인 경우
17.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베어링의 바깥 둘레를 하우징의 둘레보다 조금 크게하여 차이를 두는 것은?
① 베어링 크러시
② 베어링 스프레드
③ 베어링 돌기
④ 베어링 어셈블리
정답
① 베어링 크러시
해설.
베어링 크러시는 베어링의 바깥 둘레와 하우징 둘레와의 차이를 말한다.
18.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에서 워밍업 후 공회전 부조가 발생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스로틀 밸브의 걸림 현상
② ISC(아이들 스피드 컨트롤) 장치 고장
③ 수온센서 배선 단선
④ 액셀케이블 유격이 과다
정답
④ 액셀케이블 유격이 과다
해설.
액셀 페달의 유격이 과다하면 가속 시 응답성이 느려진다.
19.
피스톤링의 3대 작용으로 틀린 것은?
① 와류작용
② 기밀작용
③ 오일제어작용
④ 열전도작용
정답
① 와류작용
해설.
피스톤링의 3대 작용은 오일제어작용, 기밀유지작용, 열전도작용이다.
20.
차량용 엔진의 엔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흡입효율, 체적효율, 충전효율이 있다.
② 압축비는 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③ 점화시기는 기관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④ 냉각수 온도, 마찰 손실은 제외한다.
정답
① 흡입효율, 체적효율, 충전효율이 있다.
해설.
차량용 엔진의 엔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로는 흡입효율, 체적효율, 충전효율, 냉각효율, 마찰 손실, 점화시기, 압축비 등이 있다.
21.
토크컨버터에서 터빈러너의 회전속도가 펌프임펠러의 회전속도에 가까워져 스테이터가 공전하기 시작하는 점은?
① 영점
② 임계점
③ 클러치점
④ 변속점
정답
③ 클러치점
해설.
클러치 포인트는 터빈러너의 회전속도가 펌프임펠러의 회전속도와 비슷하게 되어 스테이터가 회전(프리 휠링)을 하는 시점이다.
22.
자동변속기 스톨시험으로 알 수 없는 것은?
① 엔진의 구동력
② 토크컨버터의 동력차단 기능
③ 토크컨버터의 동력전달 상태
④ 클러치 미끄러짐 유무
정답
② 토크컨버터의 동력차단 기능
해설.
스톨시험이란 시프트레버 D와 R 레인지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속도를 측정하여 자동변속기와 엔진의 종합적인 성능을 점검하는 시험이며, 시험 시간은 5초 이내여야 한다.
따라서, 엔진의 성능, 토크컨버터의 동력전달 및 미끄러짐 유무를 알 수 있다.
23.
주행거리 1.6km를 주행하는 데 40초가 걸렸다.
이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초속과 시속으로 표시하면?
① 40m/s, 144km/h
② 40m/s, 11.1km/h
③ 25m/s, 14.4km/h
④ 64m/s, 230.4km/h
정답
① 40m/s, 144km/h
해설.
속도 = 거리/시간 이므로, 1,600/40 = 40m/sec가 된다.
이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40 × 3.6 = 144km/h가 된다.
24.
자동변속기에서 기관속도가 상승하면 오일펌프에서 발생되는 유압도 상승한다. 이 때 유압을 적절한 압력으로 조절하는 밸브는?
① 매뉴얼 밸브
② 스로틀 밸브
③ 압력조절밸브
④ 거버너 밸브
정답
③ 압력조절밸브
해설.
압력제어밸브는 유압회로 압력의 제한, 감압과 부하 방지, 무부하 작동, 조작의 순서 작동, 외부 부하와의 평형 작동을 하는 밸브로 일의 크기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25.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Synchro Mesh) 기구가 작동하는 시기는?
① 변속기어가 물려 있을 때
② 클러치페달을 놓을 때
③ 변속기어가 물릴 때
④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정답
③ 변속기어가 물릴 때
해설.
수동변속기의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가 물릴 때 동기작용을 통하여 기어의 치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구이다.
26.
종감속장치에서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기어의 이 물림률이 크기 때문에 회전이 정숙하다.
②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③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된다.
④ 이면의 접촉면적이 증가되어 강도를 향상시킨다.
정답
②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해설.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낮아진다.
27.
20km/h로 주행하는 차가 급가속하여 10초 후에 56km/h가 되었을 때 가속도는?
① 1m/s²
② 2m/s²
③ 5m/s²
④ 8m/s²
정답
① 1m/s²
해설.
가속도 = (변화된 속력)/(걸린시간) 이므로,
(56−20)/10 에서 × 1/3.6 을 하여 시속을 초속으로 변환하면
(56−20)/10 × 1/3.6 = 1m/s²이 된다.
28.
변속 보조 장치 중 도로조건이 불량한 곳에서 운행되는 차량에 더 많은 견인력을 공급해 주기 위해 앞 차축에도 구동력을 전달해 주는 장치는?
① 동력변속 증강장치(POVS)
②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③ 주차도움장치
④ 동력인출장치(Power Take Off System)
정답
②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해설.
트랜스퍼 케이스는 주 변속기 뒤에 설치되는 보조변속기로, 엔진 동력을 나누어 앞뒤 구동 액슬에 전달한다.
29.
주행 중 자동차의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타이어 공기압력 불균일
② 바퀴 얼라인먼트의 조정 불량
③ 쇽업소버의 파손
④ 조향 휠 유격 조정 불량
정답
④ 조향 휠 유격 조정 불량
해설.
조향 휠 유격 조정 불량은 주행 중 자동차의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
30.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와 비교하여 전동식 동력조향장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유압제어방식의 전자제어 조향장치보다 부품 수가 적다.
②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이 필요 없다.
③ 유압제어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없다.
④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펌프가 필요 없다.
정답
③ 유압제어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없다.
해설.
모터 구동식 동력조향장치(MDPS)는 전기모터를 구동시켜 조향핸들의 조향력을 보조하는 장치로서 기존의 전자제어식 동력조향장치보다 연비 및 응답성이 향상되어 조종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므로 친환경적이고, 구동소음과 진동 및 설치 위치에 대한 설계의 제약이 감소되었다.
31.
선회 주행 시 뒷바퀴 원심력이 작용하여 일정한 조향각도로 회전해도 자동차의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코너링 포스 현상
② 언더스티어 현상
③ 캐스터 현상
④ 오버스티어 현상
정답
④ 오버스티어 현상
해설.
오버스티어는 일정한 조향각으로 선회하여 속도를 높였을 때 선회 반경이 작아지는 것으로 언더스티어의 반대의 경우로서 안쪽으로 서서히 작아지는 궤적을 나타낸다.
32.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잔압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것은?
①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1차 컵과 2차 컵
②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스프링
③ 마스터 실린더 오일탱크
④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정답
②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스프링
해설.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잔압을 형성하고 유지시켜 주는 것은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밸브와 리턴스프링이다.
33.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가 회전하기 시작하여 펌프 및 터빈과 함께 회전할 때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오일 흐름의 방향을 바꾼다.
② 터빈의 회전속도가 펌프보다 증가한다.
③ 토크변환이 증가한다.
④ 유체클러치의 기능이 된다.
정답
④ 유체클러치의 기능이 된다.
해설.
스테이터가 회전하기 시작하는 시점은 클러치 포인트 이후, 즉 고속회전 시 스테이터가 프리 휠링하면서 유체커플링으로 전환되는 영역이다.
34.
차륜 정렬상태에서 캠버가 과도할 때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① 트레드의 중심부가 마멸
②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
③ 트레드의 전반에 걸쳐 마멸
④ 트레드의 양쪽 모서리가 마멸
정답
②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
해설.
과도한 캠버는 너클에 응력이 집중되고, 바퀴의 트레드 한 부분(안쪽, 바깥쪽)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35.
전동식 동력조향장치(MDPS)의 제어항목이 아닌 것은?
① 과부하보호 제어
② 아이들 업 제어
③ 경고등 제어
④ 급가속 제어
정답
④ 급가속 제어
해설.
전동식 동력조향장치(MDPS)에서 급가속 제어는 제어항목이 아니다.
36.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 내의 록업 클러치(댐퍼 클러치)의 작동 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D” 레인지에서 일정 차속(약 70km/h 정도)
②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약 75ºC 정도) 올랐을 때
③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을 때
④ 발진 및 후진 시
정답
④ 발진 및 후진 시
해설.
댐퍼 클러치는 1속 및 후진 시, 엔진브레이크 작동 시, 엔진 냉각수 온도가 50ºC 이하 시, 급가속 및 급감속 시 비작동한다.
37.
다음에서 스프링의 진동 중 스프링 위 질량의 진동과 관계 없는 것은?
① 바운싱
② 피칭
③ 휠 트램프
④ 롤링
정답
③ 휠 트램프
해설.
휠 트램프는 스프링 아래 질량 진동을 나타낸다.
38.
동력조향장치의 스티어링 휠 조작이 무겁다. 의심되는 고장 부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랙 피스톤 손상으로 인한 내부 유압 작동 불량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③ 오일탱크 오일 부족
④ 오일펌프 결함
정답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해설.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로 인하여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게 되면 핸들이 떨게 된다.
39.
클러치페달을 밟아 동력이 차단될 때 소음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었다.
② 변속기어의 백래시가 작다.
③ 클러치스프링 장력이 부족하다.
④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정답
④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해설.
동력차단 시 릴리스 베어링의 마모가 심할 경우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
40.
타이어의 스탠딩 웨이브 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스탠딩 웨이브를 줄이기 위해 고속주행 시 공기압을 10% 정도 줄인다.
② 스탠딩 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③ 스탠딩 웨이브는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레이디얼 타이어에서 많이 발생한다.
④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하중과 무관하다.
정답
② 스탠딩 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해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심할 경우 장시간 고속주행 시 타이어의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
41.
편의장치 중 중앙집중식 제어장치(ETACS 또는 ISU)의 입출력요소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모든 도어스위치 : 각 도어 잠김 여부 감지
② INT 스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
③ 핸들 록 스위치 : 키 삽입 여부 감지
④ 열선스위치 : 열선 작동 여부 감지
정답
② INT 스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
해설.
INT 스위치는 간헐와이퍼 작동 신호이다.
42.
150Ah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연결한 상태에서 15A의 전류로 방전시킨 경우 몇 시간 사용할 수 있는가?
① 5
② 10
③ 15
④ 20
정답
④ 20
해설.
150Ah의 축전지 2개를 병렬연결하면 300Ah가 되고, 300Ah 용량의 배터리를 15A로 사용하면 20h를 사용할 수 있다.
43.
힘을 받으면 기전력이 발생하는 반도체의 성질은?
① 펠티에 효과
② 피에조 효과
③ 제베크 효과
④ 홀 효과
정답
② 피에조 효과
44.
라디에이터 앞쪽에 설치되며, 고온·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변화시키는 것은?
① 압축기
② 응축기
③ 건조기
④ 증발기
정답
② 응축기
해설.
냉방 사이클에서 라디에이터 앞에 설치되어 고온·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변화시키는 구성품은 응축기(콘덴서)이다.
45.
점화장치에서 파워트랜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베이스 신호는 ECU에서 받는다.
② 점화코일 1차전류를 단속한다.
③ 이미터 단자는 접지되어 있다.
④ 컬렉터 단자는 점화 2차코일과 연결되어 있다.
정답
④ 컬렉터 단자는 점화 2차코일과 연결되어 있다.
해설.
점화장치에서 컬렉터 단자는 점화 1차코일과 연결되어 있다.
46.
전조등 광원의 광도가 20,000cd이며, 거리가 20m일 때 조도는?
① 50Lux
② 100Lux
③ 150Lux
④ 200Lux
정답
① 50Lux
해설.
조도 = 광도/거리² 이므로, 20,000/(20)² = 50Lux 가 된다.
47.
계기판의 주차브레이크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① 주차브레이크가 당겨져 있을 때
②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③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발생했을 때
④ EBD 시스템에 결함이 발생했을 때
정답
③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이 발생했을 때
해설.
주차브레이크등은 브레이크액이 부족하거나 주차브레이크 작동 시, EBD 시스템에 이상 발생 시 점등된다.
48.
자동차 냉방장치의 응축기(Condenser)가 하는 역할로 맞는 것은?
① 액체 상태의 냉매를 기화시키는 것이다.
② 액상의 냉매를 일시 저장한다.
③ 고온, 고압의 기체 냉매를 액체 냉매로 변환시킨다.
④ 냉매를 항상 건조하게 유지시킨다.
정답
③ 고온, 고압의 기체 냉매를 액체 냉매로 변환시킨다.
해설.
응축기는 라디에이터 앞쪽에 설치되며, 압축기로부터 공급된 고온, 고압의 기체 상태인 냉매의 열을 대기 중으로 방출시켜 액체 상태의 냉매로 변화시킨다.
49.
저항이 병렬로 연결된 회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총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② 각 회로에 동일한 저하이 가해지므로 전압은 다르다.
③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 전압은 일정하다.
④ 전압은 한 개일 때와 같으며, 전류도 같다.
정답
③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 전압은 일정하다.
해설.
저항의 병렬연결 시에 각 저항에 흐르는 전압은 같고,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한다.
50.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가 없는 이유는?
①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②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③ 실리콘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④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답
③ 실리콘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해설.
실리콘다이오드는 교류발전기에서 직류발전기 컷아웃 릴레이와 같은 일을 한다.
51.
다음 그림은 교류신호를 측정한 파형이다.
아날로그 멀티미터로 측정한 평균치가 +80V라고 할 때 오실로스코프에서 디지털신호로 받아들이는 P-P 전압은 약 몇 V에 상당하는가?
① 110V
② 160V
③ 170V
④ 220V
정답
④ 220V
해설.
그림에서 P-P전압은 +110V~-110V이므로 220V가 된다.
52.
기동전동기를 주요 부분으로 구분한 것이 아닌 것은?
①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
② 무부하 전력을 측정하는 부분
③ 회전력을 기관에 전달하는 부분
④ 피니언을 링기어에 물리게 하는 부분
정답
② 무부하 전력을 측정하는 부분
해설.
기동전동기는 전동기 자체 부분과 솔레노이드 스위치(마그네틱 스위치) 그리고 피니언 기어 및 오버러닝 클러치 등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53.
전자제어시스템을 정비할 때 점검 방법 중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정답
④ ㄱ, ㄴ, ㄷ
54.
에어백 장치를 점검, 정비할 때 안전하지 못한 행동은?
① 에어백 모듈은 사고 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하다.
② 조향 휠을 장착할 때 클록 스프링의 중립 위치를 확인한다.
③ 에어백 장치는 축전지 전원을 차단하고 일정시간 지난 후 정비한다.
④ 인플레이터의 저항은 아날로그 테스터기로 측정하지 않는다.
정답
① 에어백 모듈은 사고 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하다.
해설.
에어백 모듈은 사고 후 교환하여야 한다.
55.
드릴링 머신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드릴은 주축에 튼튼하게 장치하여 사용한다.
② 공작물을 제거할 때는 회전을 완전히 멈추고 한다.
③ 가공 중에 드릴이 관통했는지를 손으로 확인한 후 기계를 멈춘다.
④ 드릴의 날이 무디어 이상한 소리가 날 때는 회전을 멈추고 드릴을 교환하거나 연마한다.
정답
③ 가공 중에 드릴이 관통했는지를 손으로 확인한 후 기계를 멈춘다.
해설.
가공 중에 가공 부위에 손 등을 이용하여 절대로 확인해서는 안 된다.
56.
작업안전상 드라이버 사용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날 끝이 홈의 폭과 길이가 같은 것을 사용한다.
② 날 끝이 수평이어야 한다.
③ 작은 부품은 한 손으로 잡고 사용한다.
④ 전기 작업 시 금속부분이 자루 밖으로 나와 있지 않아야 한다.
정답
③ 작은 부품은 한 손으로 잡고 사용한다.
해설.
드라이버 사용시 작은 부품이라도 두 손을 사용하여 작업한다.
57.
재해건수/연근로시간수 × 1,000,000의 식이 나타내는 것은?
① 강도율
② 도수율
③ 휴업율
④ 천인율
정답
② 도수율
해설.
도수율은 100만 시간당 재해의 발생건수로, 재해의 발생 빈도를 나타낸 것이다.
58.
귀마개를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공기압축기가 가동되는 기계실 내에서 작업
② 디젤엔진 시동 작업
③ 단조 작업
④ 제관 작업
정답
② 디젤엔진 시동 작업
해설.
디젤엔진의 시동 작업은 귀마개를 착용하는 작업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59.
엔진작업에서 실린더헤드 볼트를 올바르게 풀어내는 방법은?
① 반드시 토크 렌치를 사용한다.
② 풀기 쉬운 것부터 푼다.
③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④ 시계 방향으로 차례대로 푼다.
정답
③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해설.
엔진의 실린더헤드 탈거 시 헤드볼트의 분해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60.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경고표지 색깔로 맞는 것은?
① 검정색 바탕에 노란색 테두리
②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테두리
③ 빨강색 바탕에 흰색 테두리
④ 흰색 바탕에 빨강색 테두리
정답
②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테두리
해설.
안전보건표지에서 경고표지의 색깔은 노란색 바탕에 검정색 테두리로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