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가솔린 연료분사기관에서 인젝터 (-)단자에서 측정한 인젝터 분사파형은 파워 트랜지스터가 OFF되는 순간 솔레노이드 코일에 급격하게 전류가 차단되기 때문에 큰 역기전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평균전압
② 전압강하 불량할 때
③ 서지전압
④ 최소전압
정답
③ 서지전압
해설.
파워 트랜지스터가 OFF되는 순간 솔레노이드 코일에 급격하게 전류가 차단된다.
이때 큰 역기전력이 발생하는 것을 서지전압이라고 한다.
02.
4행정 사이클 엔진에서 크랭크축이 4회전할 때 캠축은 몇 회전하는가?
① 1회전
② 2회전
③ 3회전
④ 4회전
정답
② 2회전
해설.
4행정 사이클 엔진은 크랭크축 2회전에 캠축이 1회전을 하므로 크랭크축이 4회전 시 캠축은 2회전을 한다.
03.
커먼레일 디젤엔진에서 인젝터의 예비(Pilot) 분사의 목적으로 맞는 것은?
①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DPF 재생을 한다.
② 엔진의 소음 진동을 감소시킨다.
③ 엔진윤활계통의 원활한 유동성을 확보한다.
④ 더욱 많은 연료를 공급하여 엔진출력을 크게 향상시킨다.
정답
② 엔진의 소음 진동을 감소시킨다.
해설.
예비분사는 주분사 전 연료를 분사시켜 엔진의 소음 및 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04.
CRDI 디젤엔진에서 기계식 저압펌프의 연료공급 경로가 맞는 것은?
①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②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③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커먼레일 – 고압펌프 – 인젝터
④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커먼레일 – 고압펌프 - 인젝터
정답
②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해설.
CRDI 디젤엔진에서 기계식 저압펌프의 연료공급 경로는,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의 순이다.
05.
가솔린엔진의 연료펌프에서 체크밸브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연료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한다.
② 엔진 고온 시 연료의 베이퍼로크를 방지한다.
③ 연료의 맥동을 흡수한다.
④ 연료의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
③ 연료의 맥동을 흡수한다.
해설.
체크밸브는 연료 잔압을 유지시키고, 베이퍼로크를 방지하며 일 방향 밸브로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06.
활성탄 캐니스터(Charcoal Canister)는 무엇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하는가?
① CO2 증발가스
② HC 증발가스
③ NOX 증발가스
④ CO 증발가스
정답
② HC 증발가스
해설.
활성탄 캐니스터는 연료탱크에서 증발된 미연소가스인 HC가스를 제어하기 위해 장착된다.
07.
단위환산으로 맞는 것은?
① 1mile = 2km
② 1lb = 1.55kgf
③ 1kgf·m = 1.42ft·lbf
④ 9.81N·m = 9.81J
정답
④ 9.81N·m = 9.81J
해설.
1N·m = 1J
08.
가솔린엔진과 비교할 때 디젤엔진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부분부하영역에서 연료소비율이 낮다.
② 넓은 회전속도 범위에 걸쳐 회전토크가 크다.
③ 질소산화물과 매연이 조금 배출된다.
④ 열효율이 높다.
정답
③ 질소산화물과 매연이 조금 배출된다.
해설.
질소산화물과 매연의 배출이 많은 것은 디젤엔진의 단점이다.
09.
각 실린더의 분사량을 측정하였더니 최대분사량이 66cc이고, 최소분사량이 58cc이였다.
이 때의 평균분사량이 60cc이면 분사량의 “(+)불균형률”은 얼마인가?
① 5%
② 10%
③ 15%
④ 20%
정답
② 10%
해설.
(+)불균형률 =(최대분사량−평균분사량)/평균분사량 × 100 이므로, (66−60)/60 × 100 = 10%가 된다.
10.
기계식 연료분사장치에 비해 전자식 연료분사장치의 특징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관성질량이 커서 응답성이 향상된다.
② 연료소비율이 감소한다.
③ 배기가스 유해물질 배출이 감소된다.
④ 구조가 복잡하고, 값이 비싸다.
정답
① 관성질량이 커서 응답성이 향상된다.
해설.
기계식 연료분사장치에 비해 전자제어식 연료분사장치는 관성질량이 적어 응답성능이 빠르며, 연비가 우수하고, 유해배출물질이 감소되나 구조가 복잡한 특징이 있다.
11.
자동차엔진의 냉각장치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강제 순환식이 많이 사용된다.
② 냉각장치 내부에 물때가 많으면 과열의 원인이 된다.
③ 서모스탯에 의해 냉각수의 흐름이 제어된다.
④ 엔진과열 시에는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급하여야 한다.
정답
④ 엔진과열 시에는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급하여야 한다.
해설.
엔진과열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화상의 위험이 있다.
12.
디젤엔진의 노킹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알맞은 것은?
① 실린더 벽의 온도를 낮춘다.
② 착화 지연기간을 길게 유도한다.
③ 압축비를 낮게 한다.
④ 흡기온도를 높인다.
정답
④ 흡기온도를 높인다.
해설.
노킹을 방지하려면, 디젤엔진에서는 흡기온도를 높게하고, 가솔린엔진에서는 흡기온도를 낮게한다.
13.
가솔린 자동차의 배기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공연비 간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CO는 혼합기가 희박할수록 적게 배출된다.
② HC는 혼합기가 농후할수록 많이 배출된다.
③ NOX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소로 배출된다.
④ CO2는 혼합기가 농후할수록 적게 배출된다.
정답
③ NOX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소로 배출된다.
해설.
NOX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대로 배출된다.
14.
전자제어 차량의 흡입 공기량 계측 방법으로 매스 플로(Mass Flow) 방식과 스피드 덴시티(Speed Density) 방식이 있는데 매스 플로 방식이 아닌 것은?
① 맵 센서식
② 핫 필름식
③ 베인식
④ 카르만 와류식
정답
① 맵 센서식
해설.
맵 센서 방식은 흡기다기관의 진공도를 계측하여 흡입 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방식으로 질량유량 검출방식에 포함되지 않는다.
15.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실제로 발생한 마력으로 혼합기가 연소 시 발생하는 폭발압력을 측정한 마력은?
① 지시마력
② 경제마력
③ 정미마력
④ 정격마력
정답
① 지시마력
해설.
엔진의 폭발행정 시 실제로 발생하는 마력을 지시마력(도시마력)이라 한다.
16.
엔진이 2,000rpm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그 출력이 65PS라고 하면 이 엔진의 회전력은 몇 m·kgf인가?
① 23.27
② 24.45
③ 25.46
④ 26.38
정답
① 23.27
해설.
출력(𝑝𝑠) = 회전력×회전수(𝑟𝑝𝑚)/716 이므로,
65 = 회전력×2,000/716 ,
계산하면, 회전력은 23.27kgf·m가된다.
17.
엔진의 밸브장치에서 기계식 밸브 리프터에 비해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장점으로 맞는 것은?
① 구조가 간단하다.
② 오일펌프와 상관없다.
③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없다.
④ 워밍업 전에만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하다.
정답
③ 밸브간극 조정이 필요없다.
해설.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밸브간극을 점검할 필요가 없고, 밸브 개폐시기가 정확하므로 엔진의 성능이 향상됨과 동시에 작동 소음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구조가 복잡해지고 항상 일정한 압력의 오일을 공급받아야 한다.
18.
전자제어기관에서 인젝터의 연료분사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① 산소센서
② 공기유량센서
③ 냉각수온센서
④ 핀 서모 센서
정답
④ 핀 서모 센서
해설.
핀 서모센서는 에어컨 증발기에 장착되어 증발기의 온도를 계측하는 센서이다.
19.
내연기관에서 오버 스퀘어 엔진은 어느 것인가?
① 행정/실린더 내경 = 1
② 행정/실린더 내경 < 1
③ 행정/실린더 내경 > 1
④ 행정/실린더 내경 ≤ 1
정답
② 행정/실린더 내경 < 1
해설.
내연기관에서 단행정 엔진은 실린더 직경보다 행정이 짧은 엔진 형태를 말한다.
20.
다음 중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① 윤활성의 증대
② 출력의 증대
③ 냉각효율의 증대
④ 배기의 증대
정답
② 출력의 증대
해설.
과급기는 엔진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21.
자동차 주행 시 차량 후미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은?
① 바운싱
② 피칭
③ 롤링
④ 요잉
정답
④ 요잉
해설.
자동차의 후미가 좌우로 흔들리는 회전현상은 요잉(Yawing)이라고 한다.
22.
다음 중 수동변속기 기어의 2중 결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는?
① 앵커 블록
② 시프트 포크
③ 인터로크 기구
④ 싱크로나이저 링
정답
③ 인터로크 기구
해설.
수동변속기의 2중 물림 방지기구는 인터로크 기구이며, 변속기어가 빠지지 않도록 유지시켜 주는 기구는 로킹 볼이라 한다.
23.
자동차의 앞바퀴 정렬에서 토(Toe)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와셔의 두께
② 심의 두께
③ 타이로드의 길이
④ 드래그 링크의 길이
정답
③ 타이로드의 길이
해설.
전차륜 정렬에서 토인의 조장은 타이로드의 길이를 증감하여 조정한다.
24.
클러치 마찰면에 작용하는 힘이 300N, 클러치판의 지름이 80cm, 마찰계수 0.3일 때 엔진의 전달회전력은 약 몇 N·m인가?
① 36
② 56
③ 62
④ 72
정답
① 36
해설.
클러치의 전달회전력
= 마찰계수 × 클러치의 반지름(m) × 마찰면에 작용하는 힘(N)
= 0.3 × 0.4 × 300
= 36N·m
25.
진공식 브레이크 배력장치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① 압축공기를 이용한다.
② 흡기다기관의 부압을 이용한다.
③ 기관의 진공과 대기압을 이용한다.
④ 배력장치가 고장나면 일반적인 유압 제동장치로 작동된다.
정답
① 압축공기를 이용한다.
해설.
진공 배력장치는 엔진 흡기다기관의 진공과 대기압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증폭시킨다.
26.
연료의 저위발열량 10,500kcal/kgf, 제동마력 93PS, 제동열효율 31%인 엔진의 시간당 연료소비량(kgf/h)은?
① 약 18.07
② 약 17.07
③ 약 16.07
④ 약 5.53
정답
① 약 18.07
해설.
제동열효율(도시열효율) =(632.3×제동마력)/(연료소비량×저위발열량) × 100 이므로,
31 = (632.3×93)/(연료소비량×10,500) × 100
연료소비량 = 18.065kgf/h가 된다.
27.
엔진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였을 때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① 여유 구동력을 크게 한다.
②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한다.
③ 종감속비를 크게 한다.
④ 주행저항을 작게 한다.
정답
②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한다.
해설.
차량의 총중량이 늘어나면 가속성능이 저하된다.
28.
자동차의 축간거리가 2.2m, 외측 바퀴의 조향각이 30º이다.
이 자동차의 최소회전반지름은 얼마인가?
(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30cm임)
① 3.5m
② 4.7m
③ 7m
④ 9.4m
정답
② 4.7m
해설.
최소회전반경 =축간거리/𝑠𝑖𝑛𝛼 +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m) 이므로,
최소회전반경 = 2.2/𝑠𝑖𝑛30 + 0.3
최소회전반경 = 4.7m가 된다.
(*𝑠𝑖𝑛30 = 0.5)
29.
조향 휠을 1회전하였을 때 피트먼 암이 60º 움직였다. 조향기어비는 얼마인가?
① 12 : 1
② 6 : 1
③ 6.5 : 1
④ 13 : 1
정답
② 6 : 1
해설.
조향기어비 = (스티어링 휠 회전각)/(너클 암 회전각 또는 바퀴 회전각 또는 피트먼 암 회전각)으로,
조향 휠이 1회전 하였으므로, 스티어링 휠 회전각은 360º가 된다.
따라서, 360/60 = 6이 된다.
30.
추진축의 슬립 이음은 어떤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가?
① 축의 길이
② 드라이브 각
③ 회전 토크
④ 회전 속도
정답
① 축의 길이
해설.
슬립 이음은 축의 길이 방향 보상을 위하여 적용되는 이음방식이다.
31.
차량 총중량이 3.5톤 이상인 화물자동차 등의 후부안전판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너비는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일 것
② 가장 아랫부분과 지상과의 간격은 550mm 이내일 것
③ 차량수직방향의 단면 최소 높이는 100mm 이하일 것
④ 모서리부의 곡률반경은 2.5mm 이상일 것
정답
③ 차량수직방향의 단면 최소 높이는 100mm 이하일 것
해설.
차량수직방향의 단면 최소 높이는 100mm 이상일 것
32.
동력전달장치에서 추진축의 스플라인부가 마멸되었을 때 생기는 현상은?
① 완충작용이 불량하게 된다.
② 주행 중에 소음이 발생한다.
③ 동력전달 성능이 향상된다.
④ 종감속장치의 결합이 불량하게 된다.
정답
② 주행 중에 소음이 발생한다.
해설.
추진축의 스플라인부가 마멸되었을 경우에는 주행 중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
33.
다음 중 현가장치에 사용되는 판스프링에서 스팬의 길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① 섀클
② 스팬
③ 행거
④ U볼트
정답
① 섀클
해설.
판스프링에서 완충작용 시 스팬의 길이 방향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구성품은 섀클이다.
34.
차량 총중량 5,000kgf의 자동차가 20%의 구배길을 올라갈 때 구배저항은?
① 2,500kgf
② 2,000kgf
③ 1,710kgf
④ 1,000kgf
정답
④ 1,000kgf
해설.
구배저항 = (수평거리 100𝑚에 대한 높이×차량무게)/100 이므로,
(20×5,000)/100 = 1,000kgf이 된다.
35.
주행 중 제동 시 좌우 편제동의 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드럼의 편 마모
② 휠 실린더 오일 누설
③ 라이닝 접촉 불량, 기름 부착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정답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해설.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힐 경우 브레이크가 잘 풀리지 않는다.
36.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원심력이 발생하는데 이 원심력을 이겨내는 힘은?
① 코너링 포스
② 릴레이 밸브
③ 구동 토크
④ 회전 토크
정답
① 코너링 포스
해설.
선회길 주행 시 원심력에 저항하는 힘을 코너링 포스라고 한다.
37.
자동변속기에서 스톨 테스트의 요령 중 틀린 것은?
① 사이드브레이크를 잠근 후 풋브레이크를 밟고 전진기어를 넣고 실시한다.
② 사이드브레이크를 잠근 후 풋브레이크를 밟고 후진기어를 넣고 실시한다.
③ 바퀴에 추가로 버팀목을 넣고 실시한다.
④ 풋브레이크는 놓고 사이드브레이크만 당기고 실시한다.
정답
④ 풋브레이크는 놓고 사이드브레이크만 당기고 실시한다.
해설.
스톨 테스트 수행 시 사이드브레이크 및 풋브레이크, 고임목 등을 설치하여 안전을 확보하여야 한다.
38.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굴곡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에 흔들림이 작은 평행한 승차감 실현
② 차속 및 조향 상태에 따라 적절한 조향
③ 운전자가 희망하는 쾌적한 공간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
④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조향 능력을 유지해 주는 시스템
정답
① 굴곡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에 흔들림이 작은 평행한 승차감 실현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주행 시 발생하는 승차감 향상 및 차량 주행 안정성의 확보에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39.
자동차가 고속으로 선회할 때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① 타이로드
② 토인
③ 프로포셔닝 밸브
④ 스태빌라이저
정답
④ 스태빌라이저
해설.
자동차의 선회 시 차체의 좌우 기울기(롤링)를 방지하기 위하여 스태빌라이저를 장착한다.
40.
자동변속기 오일의 구비조건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기포 발생이 없고 방청성이 있을 것
② 점도지수의 유동성이 좋을 것
③ 내열 및 내산화성이 좋을 것
④ 클러치 접속 시 충격이 크고 미끄럼이 없는 적절한 마찰계수를 가질 것
정답
④ 클러치 접속 시 충격이 크고 미끄럼이 없는 적절한 마찰계수를 가질 것
해설.
클러치나 브레이크 작동 시 충격이 적고, 미끄러지지 않을 정도의 적정 마찰 계수를 가져야 한다.
41.
백워닝(후방경보)시스템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차량 후방의 장애물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한다.
② 차량 후방의 장애물과의 거리에 따라 경고음이 다르게 작동한다.
③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 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
④ 차량 후방의 장애물 형상에 따라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정답
③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 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
해설.
백워닝(후방경보)시스템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 후방에 존재하는 장애물의 거리에 따라 경보음 패턴이 바뀌며, 장애물의 형상에 따라 인식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42.
발전기의 3상교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3조의 코일에서 생기는 교류 파형이다.
② Y결선을 스타결선, △결선을 델타결선이라 한다.
③ 각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을 선간전압이라고 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직류전류가 발생된다.
④ △결선은 코일의 각 끝과 시작점을 서로 묶어서 각각의 접속점을 외부 단자로 한 결선 방식이다.
정답
③ 각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을 선간전압이라고 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직류전류가 발생된다.
해설.
스테이터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교류전류이다.
43.
자동차용 납산 축전지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음극 단자는 양극 단자보다 크다.
② 정전류 충전이란 일정한 충전 전압으로 충전하는 것을 말한다.
③ 일반적으로 충전시킬 때는 (+)단자는 수소가, (-)단자는 산소가 발생한다.
④ 전해액의 황산 비율이 증가하면 비중은 높아진다.
정답
④ 전해액의 황산 비율이 증가하면 비중은 높아진다.
해설.
전해액에 황산 비중이 증가하면 전해액의 비중 또한 증가된다.
44.
계기판의 엔진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결함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① VSS(Vehicle Speed Sensor) 결함
②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 결함
③ MAP(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 결함
④ CTS(Coolant Temperature Sensor) 결함
정답
②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 결함
해설.
엔진 회전수는 크랭크 포지션센서의 신호를 통하여 출력된다.
45.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① 12
② 14
③ 16
④ 18
정답
③ 16
해설.
연천인율 = (연간 재해 건수)/(연평균 근로자 수) × 1,000 이므로,
8/500 × 1,000 = 16이 된다.
46.
자동차에서 축전지를 떼어낼 때 작업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② 양 터미널을 함께 푼다.
③ 벤트 플러그를 열고 작업한다.
④ 극성에 상관없이 작업성이 편리한 터미널부터 분리한다.
정답
①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해설.
자동차 배터리 분리 시 차체에 접지되어 있는 (-)단자를 먼저 분해한다.
47.
링기어 잇수가 120, 피니언 잇수가 12이고, 1,500cc급 엔진의 회전저항이 6m·kgf일 때, 기동전동기에 필요한 최소 회전력은?
① 0.6m·kgf
② 2m·kgf
③ 20m·kgf
④ 6m·kgf
정답
① 0.6m·kgf
해설.
기동전동기에 필요한 최소 회전력 = (피니언 잇수×엔진의 회전저항)/(링기어 잇수) 이므로,
(12×6)/120 = 0.6m·kgf이 된다.
48.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기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① 압축기
② 리퀴드 탱크
③ 팽창밸브
④ 이베퍼레이터
정답
③ 팽창밸브
해설.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기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팽창밸브이다.
49.
R-134a 냉매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액화 및 증발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
② 무색, 무취, 무미하다.
③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내열성이 좋다.
④ 온난화 계수가 구냉매보다 낮다.
정답
① 액화 및 증발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
해설.
에어컨 냉매가 액화 및 기화의 상 변화를 일으키지 못하면 냉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50.
다이얼게이지 취급 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해서 사용한다.
② 분해 청소나 조정은 하지 않는다.
③ 다이얼인디케이터에 충격을 가해서는 안 된다.
④ 측정 시는 측정물에 스핀들을 직각으로 설치하고 무리한 접촉은 피한다.
정답
①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도포해서 사용한다.
해설.
스핀들에 주유 및 그리스를 도포하면 안 된다.
51.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 사용되는 컴프레서 중 가변용량 컴프레서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냉방성능 향상
② 소음진동 향상
③ 연비 향상
④ 냉매 충진효율 향상
정답
④ 냉매 충진효율 향상
해설.
가변용량 컴프레서는 냉방성능 향상, 소음진동, 연비 등을 향상시키나 냉매 충진효율과는 거리가 멀다.
52.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점화시기를 제어하는 순서는?
①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② 각종 센서 → ECU → 점화코일 → 파워 트랜지스터
③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 ECU → 각종 센서
④ 파워 트랜지스터 → ECU → 각종 센서 → 점화코일
정답
①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해설.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점화시기 제어순서는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의 순이다.
53.
부특성(NTC) 가변저항을 이용한 센서는?
① 산소센서
② 수온센서
③ 조향각센서
④ TDC센서
정답
② 수온센서
해설.
냉각 수온센서는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감소되는 부특성 서미스터(NTC)를 적용한다.
54.
화재의 분류 기준에서 휘발유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① A급 화재
② B급 화재
③ C급 화재
④ D급 화재
정답
② B급 화재
해설.
유류가스 화재는 B급 화재이다.
55.
공작기계 작업 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몸에 묻은 먼지나 철분 등 기타의 물질은 손으로 털어낸다.
② 정해진 용구를 사용하여 파쇠철이 긴 것은 자르고 짧은 것은 막대로 제거한다.
③ 무거운 공작물을 옮길 때는 운반기계를 이용한다.
④ 기름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넣어 화재를 방지하여야 한다.
정답
① 몸에 묻은 먼지나 철분 등 기타의 물질은 손으로 털어낸다.
해설.
몸에 묻은 먼지나 철분 등 기타의 물질은 손으로 털어내면 안 된다.
56.
와이퍼 장치에서 간헐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와이퍼 릴레이가 고장이다.
②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었다.
③ 와이퍼 스위치가 불량이다.
④ 모터 관련 배선의 접지가 불량이다.
정답
②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되었다.
해설.
와이퍼 블레이드의 마모는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는 요인과 거리가 멀다.
57.
드릴 작업 때 칩의 제거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① 회전시키면서 솔로 제거
② 회전시키면서 막대로 제거
③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손으로 제거
④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정답
④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로 제거
해설.
드릴 작업을 할 때 칩의 제거방법은 회전을 중지시킨 후 솔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다.
58.
안전표지의 종류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
② 금지표지, 권장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③ 지시표지, 권장표지, 사용표지, 주의표지
④ 금지표지, 주의표지, 사용표지, 경고표지
정답
①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
해설.
안전표지의 종류는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이다.
59.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취급 시 안전한 방법이 아닌 것은?
①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절연 장갑을 착용한다.
②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점화 스위치는 OFF한다.
③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12V 배터리 접지선을 분리
④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정답
④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해설.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탈거한다.
60.
기관의 냉각장치를 점검, 정비할 때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방열기 코어가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② 워터 펌프 베어링은 세척하지 않는다.
③ 방열기 캡을 열 때는 압력을 서서히 제거하며 연다.
④ 누수 여부를 점검할 때 압력시험기의 지침이 멈출 때까지 압력을 가압한다.
정답
④ 누수 여부를 점검할 때 압력시험기의 지침이 멈출 때까지 압력을 가압한다.
해설.
냉각장치 점검 시 규정 이상의 압력을 가압하지 않는다.
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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