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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10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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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전자제어기관의 연료분사 제어방식 중 점화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사되는 방식은?

① 동시분사 방식

② 그룹분사 방식

③ 독립분사 방식

④ 간헐분사 방식

정답
③ 독립분사 방식

해설.
점화순서에 따라 개별실린더를 순차적으로 점화시키는 점화방식은 독립점화 방식(동기분사)이다.





02. 
실린더의 수가 4인 4행정 기관의 점화순서가 1-2-4-3일 때,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① 흡입행정

② 압축행정

③ 동력행정

④ 배기행정

정답
① 흡입행정

해설.
점화순서가 1-2-4-3인 4행정 기관의 행정도







03. 
지르코니아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산소센서는 농후한 혼합기가 흡입될 때 0~0.5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② 산소센서는 흡기 다기관에 부착되어 산소의 농도를 감지한다.

③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

④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질소산화물(NOX)을 줄일 목적으로 설치된다.

정답
③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

해설.
지르코니아 산소센서는 배기라인에 장착되어 배기가스 내의 산소농도를 측정하여 ECU의 피드백 공연비 제어 신호로 사용된다. 
연소실 상태가 농후할 경우 1V에 가까운 기전력을 나타내며, 희박할 경우 0.1V에 가까운 기전력을 나타낸다. 
이 신호를 기반으로 엔진ECU는 정밀공연비 보정제어를 수행하게 된다.





04. 
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유압조절밸브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① 기관의 부하량에 따라 압력을 조절한다.

② 기관 오일량이 부족할 때 압력을 상승시킨다.

③ 불충분한 오일량을 방지한다.

④ 유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
④ 유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해설.
유압조절밸브는 유압이 일정 이상 상승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05. 
가변흡기장치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최고속 영역에서 최대 출력의 감소로 엔진 보호

② 공전속도 증대

③ 저속과 고속에서 흡입효율 증대

④ 엔진 회전수 증대

정답
③ 저속과 고속에서 흡입효율 증대

해설.
가변흡기시스템은 저속 및 중속에서 유입되는 공기통로의 변경을 통해 흡입효율을 증대시키는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06. 
스로틀(밸브) 위치센서에 다음 그림과 같이 5V의 전압이 인가된다. 
스로틀(밸브) 위치센서가 완전히 개방할 때, 몇 V의 전압이 출력 측(시그널)에 감지되는가?


① 0V

② 2~3V

③ 4~5V

④ 12V

정답
③ 4~5V

해설.
완전개방(WOT) 시 입력전원이 5V에 가까운 기전력이 출력단자를 통해 나오게 된다. 
일반적으로 TPS는 완전개방 시 4.5V 이상, 공전 시 0.4~0.5V의 기전력이 출력된다.





07. 
전자제어 연료분사기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흡기온도센서는 흡기온도 상승 시 센서의 저항값은 작아진다.

② 스로틀 밸브 스위치 접촉저항은 약 0Ω이 정상이다.

③ 공기유량센서는 공기량을 계측하여 기본연료 분사시간을 결정한다.

④ 수온센서의 저항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은 커진다.

정답
④ 수온센서의 저항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은 커진다.

해설.
냉각수온센서는 부특성 서미스터(NTC)로 온도와 저항이 반비례한다.





08. 
내연기관의 사이클에서 가솔린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① 정적 사이클

② 정압 사이클

③ 복합 사이클

④ 사바테 사이클

정답
① 정적 사이클

해설.
가솔린기관의 경우 오토(정적) 사이클이 표준이며, 디젤기관의 경우 사바테(복합) 사이클이 표준이 된다.





09. 
가솔린기관에서 심한 노킹이 발생할 때의 현상은?

① 급격한 연소로 고온, 고압이 되어 충격파를 발생한다.

② 배기가스 온도가 상승한다.

③ 기관의 온도 저하로 냉각수 손실이 작아진다.

④ 최고 압력이 떨어지고 출력이 증대된다.

정답
① 급격한 연소로 고온, 고압이 되어 충격파를 발생한다.

해설.
매우 심한 노킹 발생 시 급격한 연소로 고온, 고압이 되어 데토네이션파(충격파)를 발생한다.





10. 
연소실체적이 210cc이고, 행정체적이 3,780cc인 디젤 6기통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① 17 : 1

② 18 : 1

③ 19 : 1

④ 20 : 1

정답
③ 19 : 1

해설.
압축비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210+3,780)/210 = 19가 된다.





11. 
활성탄 캐니스터는 무엇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하는가?

① CO2 증발가스

② HC 증발가스

③ NOX 증발가스

④ CO 증발가스

정답
② HC 증발가스

해설.
활성탄 캐니스터는 연료탱크 내의 증발가스 제어장치로서 가솔린 증발가스인 HC를 제어하기 위하여 설치된다.





12. 
전자제어 연료장치에서 기관이 정지 후 연료압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원인 중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연료필터가 막혔을 때

② 연료펌프의 체크밸브가 불량할 때

③ 연료의 리턴 파이프가 막혔을 때

④ 연료펌프의 릴리프밸브가 불량할 때

정답
② 연료펌프의 체크밸브가 불량할 때

해설.
엔진 정지 시 연료 잔압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은 체크밸브의 불량일 경우 발생한다.





13. 
윤중에 대한 정의로 옳은 것은?

①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

②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중량이 1개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③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총중량이 2개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④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공차 중량이 4개의 바퀴에 수직으로 걸리는 중량

정답
①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

해설.
윤중은 자동차가 수평 상태에 있을 때에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을 말한다.





14. 
피스톤에 옵셋(Offset)을 두는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피스톤의 틈새를 크게 하기 위하여

② 피스톤의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③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하여

④ 피스톤 스커트부에 열전달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
③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하여

해설.
옵셋 피스톤을 적용하는 이유는 피스톤 운동 시 발생하는 측압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적용한다.





15. 
다음 중 전자제어 엔진에서 연료분사 피드백에 가장 필요한 센서는?

① 스로틀 포지션 센서

② 대기압 센서

③ 차속센서

④ 산소센서

정답
④ 산소센서

해설.
피드백에 관련한 센서는 산소센서이다.





16.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표준연료를 사용했을 때 옥탄가는 얼마인가?

① 40%

② 50%

③ 60%

④ 70%

정답
③ 60%

해설.
옥탄가 =(이소옥탄)/(이소옥탄+정헵탄) × 100 이므로, 60/(60+40) × 100 = 60%가 된다.





17. 
자동차 기관에서 과급을 하는 주된 목적은?

① 기관의 윤활유 소비를 줄인다.

② 기관의 회전수를 빠르게 한다.

③ 기관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한다.

④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

정답
④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

해설.
엔진에 과급기를 장착하는 목적은 토크 및 출력 증대를 하기 위함이다.





18. 
인젝터의 점검 사항 중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해야 하는 것은?

① 저항

② 작동음

③ 분사시간

④ 분사량

정답
③ 분사시간

해설.
인젝터 내부의 솔레노이드에 전압이 인가되는 시간이 분사시간이며, 이는 오실로스코프 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19.
기관에서 흡입밸브의 밀착이 불량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압축압력 저하

② 가속 불량

③ 출력 향상

④ 공회전 불량

정답
③ 출력 향상

해설.
흡입밸브의 밀착 불량 시 엔진의 압축압력 저하, 출력 감소, 가속 및 공회전 상태가 불량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20.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엔진 컨트롤 유닛(ECU)으로 입력되는 센서가 아닌 것은?

① 수온센서

② 크랭크각 센서

③ 흡기온도 센서

④ 휠 스피드 센서

정답
④ 휠 스피드 센서

해설.
휠 스피드 센서는 제동계 관련 센서로 제동 관련 제어시스템으로 입력되는 신호이다.





21.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① 펌프, 터빈, 스테이터

② 러너, 오일펌프, 스테이터

③ 유성기어, 펌프, 터빈

④ 클러치, 브레이크, 댐퍼

정답
① 펌프, 터빈, 스테이터

해설.
토크 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구성된다.





22.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 부품과 관계가 먼 것은?

① 컴프레서

② 솔레노이드 밸브

③ 차고센서

④ 부스터와 스프링

정답
④ 부스터와 스프링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은 공기압축기(컴프레서), 솔레노이드 밸브, 차고센서, 가변댐퍼, 차속센서, G센서 등이 있다.





23.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

②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일이 많다.

③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베이퍼로크가 일어나기 쉽다.

④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페이드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정답
①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

해설.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회전평형과 방열성이 우수하여, 페이드 및 베이퍼로크 현상이 감소되며,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경우가 적으나, 패드의 면적이 작아 압착력을 증가시켜야 하는 단점이 있다.





24.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때 발생하는 저항 중에서 자동차의 중량과 관계없는 것은?

① 공기저항

② 구름저항

③ 구배저항

④ 가속저항

정답
① 공기저항

해설.
공기저항은 전 투영면적, 차량의 속도 및 공기저항계수를 이용하여 산출한다.





25. 
유압을 이용한 전자제어 조향장치 형식에서 차량 속도와 조향력에 필요한 정보에 의해 고속과 저속모드에 필요한 유량으로 제어하는 방식은?

① 공기제어식

② 전동펌프식

③ 유합반력제어식

④ 속도감응식

정답
④ 속도감응식

해설.
차량속도의 증감에 따라 조향력을 조절하는 동력조향시스템은 차속감응형 동력조향시스템이다.





26. 
자동차의 진동현상 중 스프링 위 Y축을 중심으로 하는 앞뒤 흔들림 회전 고유진동은?


① 롤링

② 요잉

③ 피칭

④ 바운싱

정답
③ 피칭

해설.
X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려는 운동을 롤링이라고 하고, Y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려는 운동을 피칭이라고 하며, Z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려는 운동을 요잉이라고 한다.





27. 
자동차가 주행하면서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지름이 커지는 현상은?

① 오버 스티어링

② 언더 스티어링

③ 리버스 스티어링

④ 토크 스티어링

정답
② 언더 스티어링

해설.
선회 시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지름이 커지는 현상을 언더 스티어라 하며, 반대의 경우는 오버 스티어라 한다.





28.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 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 있는 기어는?

① 직선 베벨 기어

② 스파이럴 베벨 기어

③ 스퍼 기어

④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
④ 하이포이드 기어

해설.
피니언 중심선과 링기어의 중심선을 일치하지 않도록 설계하여 차고를 낮출 수 있는 종감속 기어를 하이포이드 기어라 한다.





29. 
드라이브 라인에서 전륜구동차의 종감속장치로 연결된 구동 차축에 설치되어 바퀴에 동력을 주로 전달하는 것은?

① CV형 자재이음

② 플렉시블 이음

③ 십자형 자재이음

④ 트러니언 자재이음

정답
① CV형 자재이음

해설.
전륜구동차량의 차동 기어에서 나온 동력을 휠에 전달하는 부품을 CV 자재이음이라고 한다.





30. 
기관의 회전수가 2,400rpm이고, 총감속비가 8 : 1, 타이어 유효반경이 25cm일 때 자동차의 시속은?

① 28.26km/h

② 38.26km/h

③ 17.66km/h

④ 15.66km/h

정답
① 28.26km/h

해설.
차속(km/h) 
= 2𝜋×타이어 반지름(𝑚)×엔진회전수(𝑟𝑝𝑚)/총감속비 × 60/1,000 
= 2×3.14×0.25×2,400/8 × 60/1,000  
= 28.26km/h 가 된다.





31.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T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① 인히비터 스위치

② 스로틀 포지션 센서

③ 엔진 회전수

④ 휠 스피드 센서

정답
④ 휠 스피드 센서

해설.
휠 스피드 센서는 전자제어 제동시스템에 적용되는 센서이다.





32.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관련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급제동 시 노즈 다운 현상 방지

② 고속 주행 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③ 제동 시 휠의 로킹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④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을 조절

정답
③ 제동 시 휠의 로킹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해설.
제동 시 휠의 로킹을 방지하여 제동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시스템은 전자제어 제동시스템(ABS)이다.





33.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적용되는 유압의 원리는?

① 뉴턴의 원리

② 파스칼의 원리

③ 벤투리관의 원리

④ 베르누이의 원리

정답
② 파스칼의 원리

해설.
폐회로 내의 압력에 대한 기본원리는 파스칼의 원리이다.





34. 
추진축의 슬립 이음은 어떤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가?

① 축의 길이

② 드라이브 각

③ 회전 토크

④ 회전 속도

정답
① 축의 길이

해설.
슬립 이음은 축의 길이 보상을 위하여 적용되고, 자재 이음은 각도 변환을 목적으로 적용된다.





35. 
전자제어식 제동장치(ABS)에서 제동 시 타이어 슬립률이란?

① (차륜속도 – 차체속도)/차체속도 × 100(%)

② (차체속도 – 차륜속도)/차체속도 × 100(%)

③ (차체속도 – 차륜속도)/차륜속도 × 100(%)

④ (차륜속도 – 차체속도)/차륜속도 × 100(%)

정답
② (차체속도 – 차륜속도)/차체속도 × 100(%)

해설.
타이어 슬립률 = (차체속도 −차륜속도)/차체속도 × 100(%)로 계산한다.





36. 
자동차가 고속으로 선회할 때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① 타이로드

② 토인

③ 프로포셔닝 밸브

④ 스태빌라이저

정답
④ 스태빌라이저

해설.
고속선회 시 차체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스태빌라이저이다.





37. 
동력조향장치에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기관 아이들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① 유압을 더욱 다운시킨다.

② 부하를 더욱 증가시킨다.

③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④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다운시킨다.

정답
③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해설.
동력조향장치에서 조향핸들 작동 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증가하면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의 작동으로 엔진 rpm을 상승시켜 오일펌프 구동에 필요한 동력을 공급한다.





38. 
공기 현가장치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스프링 정수가 자동적으로 조정되므로 하중의 증감에 관계없이 고유 진동수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②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③ 공기 스프링 자체에 감쇠성이 있으므로 작은 진동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④ 하중 증감에 관계없이 차체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앞뒤, 좌우의 기울기를 방지할 수 있다.

정답
②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해설.
에어서스펜션은 하중의 증감에 관계없이 스프링 고유진동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차체 높이 일정), 압축성 공기를 통한 미세진동의 흡수 효과가 뛰어나다.





39. 
킹핀 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① 캠버

② 캐스터

③ 토

④ 세트 백

정답
② 캐스터

해설.
조향 앞바퀴에 복원성을 부여하여 직진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조향요소는 캐스터이며, 정(+)캐스터인 경우 효과가 증대된다.





40.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서 공기압력을 견디어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또 하중이나 충격에 따라 변형하여 완충작용을 하는 것은?

① 트레드

② 비드부

③ 브레이커

④ 카커스

정답
④ 카커스

해설.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은 카커스부이며, 카커스 코드층의 배열에 따라 보통(바이어스) 타이어와 레이디얼 타이어로 구분한다.





41. 
자동차 전기장치에 사용되는 퓨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전기회로에 직렬로 설치된다.

② 단락 및 누전에 의해 과대 전류가 흐르면 차단되어 전류의 흐름을 방지한다.

③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

④ 회로에 합선이 되면 퓨즈가 단선되어 전류의 흐름을 차단한다.

정답
③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

해설.
주로 녹는점이 낮은 납과 주석 또는 아연과 주석의 합금을 재료로 사용한다.





42. 
빛의 세기에 따라 저항이 적어지는 반도체로 자동전조등 제어장치에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는?

① 광량센서(Cds)

② 피에조 소자

③ NTC 서미스터

④ 발광다이오드

정답
① 광량센서(Cds)

해설.
빛의 강도에 따라 저항이 변화하는 반도체는 광량센서(Cds)이며, 오토헤드램프 등의 회로에 적용된다.





43. 
어떤 기준 전압 이상이 되면 역방향으로 큰 전류가 흐르게 된 반도체는?

① PNP형 트랜지스터

② NPN형 트랜지스터

③ 포토다이오드

④ 제너다이오드

정답
④ 제너다이오드

해설.
브레이크 다운전압에서 반대(역)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는 반도체는 제너 다이오드이며, 발전기 전압조정 회로에 적용된다.





44. 
에어컨 냉방 사이클의 작동 순서로 맞는 것은?

① 압축기 → 증발기 → 응축기 → 팽창밸브

② 팽창밸브 →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③ 응축기 → 증발기 → 압축기 → 팽창밸브

④ 증발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압축기

정답
② 팽창밸브 →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해설.
차량공조시스템에서 냉방사이클의 순서는,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 · · 로
계속 순환되는 과정으로 냉매가 이동하며 냉방효과를 나타낸다.





45. 
이모빌라이저 장치에서 엔진 시동을 제어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① 점화장치

② 충전장치

③ 연료장치

④ 시동장치

정답
② 충전장치

해설.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도난방지기능을 수행하므로 시동 관련 스타터모터, 점화 및 연료장치 등을 제어한다.





46. 
일반적으로 에어백(Air Bag)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① 수소

② 이산화탄소

③ 질소

④ 산소

정답
③ 질소

해설.
일반적으로 에어백 시스템의 팽창력 발생가스는 질소가스를 적용한다.





47. 
콘덴서에 저장되는 정전용량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가해지는 전압에 정비례한다.

②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③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반비례한다.

④ 금속판 사이의 절연체의 절연도에 정비례한다.

정답
③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반비례한다.

해설.
콘덴서에 저장되는 정전용량은 가해지는 전압, 절연도 및 금속판 면적에 정비례하고,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48. 
현재 통용되는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의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외기온도센서

② 스로틀 포지션 센서

③ 일사센서(SUN센서)

④ 냉각수 온도센서

정답
② 스로틀 포지션 센서

해설.
차량공조시스템에서 전자동에어컨(FATC) 시스템은 일사량 센서, 내외기 온도센서, 습도센서, 냉각온도센서 등의 신호를 입력받는다.





49.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 사용되는 컴프레서 중 가변용량 컴프레서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냉방성능 향상

② 소음진동 감소

③ 연비 향상

④ 냉매 충진효율 향상

정답
④ 냉매 충진효율 향상

해설.
가변용량 컴프레서는 연비 및 냉방효율을 증가시킨다. 
냉매 충진효율 향상은 해당하지 않는다.





50.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점화시기를 제어하는 순서는?

①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② 각종 센서 → ECU → 점화코일 → 파워 트랜지스터

③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 ECU → 각종 센서

④ 파워 트랜지스터 → ECU → 각종 센서 → 점화코일

정답
①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해설.
일반적인 점화 시스템의 작동순서는 각종 센서 신호가 ECU로 입력되고 이 값들을 기반으로 파워 TR 베이스 단자를 컨트롤하여 점화코일의 전류를 단속하게 된다.





51. 
작업장의 안전점검을 실시할 때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과거 재해요인이 없어졌는지 확인한다.

② 안전점검 후 강평하고 사고한 사항은 묵인한다.

③ 점검내용을 서로가 이해하고 협조한다.

④ 점검자의 능력에 적응하는 점검내용을 활용한다.

정답
② 안전점검 후 강평하고 사고한 사항은 묵인한다.

해설.
사고사항을 묵인하면 안 된다.





52.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시 안전한 작업이 아닌 것은?

① 자동차에서 배터리 분리 시 (+)단자를 먼저 분리한다.

② 배터리 온도가 약 45ºC 이상 오르지 않게 한다.

③ 충전은 환기가 잘되는 넓은 곳에서 한다.

④ 과충전 및 과방전을 피한다.

정답
① 자동차에서 배터리 분리 시 (+)단자를 먼저 분리한다.

해설.
자동차의 배터리 분리 시 접지(-)단자를 먼저 분리한다.





53. 
냉각장치 정비 시 안전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라디에이터 코어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② 워터펌프 베어링은 솔벤트로 잘 세척한다.

③ 라디에이터 캡을 열 때에는 압력을 제거하며 서서히 연다.

④ 기관 회전 시 냉각팬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
② 워터펌프 베어링은 솔벤트로 잘 세척한다.

해설.
베어링 등은 솔벤트로 세척하면 윤활부에 문제가 발생한다.





54.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① 사회적 환경

② 유전적 요소

③ 안전교육의 불충분

④ 불안전한 행동

정답
④ 불안전한 행동

해설.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불안전한 행동으로 인한 재해사고이다.





55. 
탭 작업상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손다듬질용 탭 작업 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② 탭 구멍은 드릴로 나사의 골지름보다 조금 크게 뚫을 것

③ 공작물을 수평으로 놓을 것

④ 조절 탭 렌치는 양손으로 돌릴 것

정답
① 손다듬질용 탭 작업 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해설.
탭은 3개를 1세트로 하여 1번 탭으로 깎고 2, 3번 탭으로 최종 완성가공하며 관통된 구멍일 경우에는 1번 탭만으로 작업하고, 관통되지 않은 경우에는 1, 2, 3번 탭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나사를 깎도록 한다.





56. 
도장작업장의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① 알맞은 방진, 방독면을 착용한다.

② 작업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③ 전기기기는 수리를 필요로 할 경우 스위치를 꺼 놓는다.

④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한다.

정답
④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한다.

해설.
희석제나 도료가 손에 묻지 않도록 고무장갑 등을 착용한다.





57. 
자동차 정비 작업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 운전 시는 일산화탄소가 생성되므로 환기장치를 해야 한다.

②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은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여 깨끗이 긁어낸다.

③ 점화 플러그의 청소 시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④ 기관을 들어낼 때 체인 및 리프팅 브래킷은 무게 중심부에 튼튼히 걸어야 한다.

정답
②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은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여 깨끗이 긁어낸다.

해설.
헤드 및 실린더의 표면을 스크레이퍼 등으로 긁어내면 표면손상이 발생된다.





58. 
공기공구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공구 교체 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해야 한다.

②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③ 사용 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정답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해설.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는 급격한 압력작용을 피하기 위해 밸브를 서서히 열고 닫는다.





59.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 문제와 물적 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 문제에 해당되는 것은?

① 기계 자체의 결함

② 안전교육의 결함

③ 보호구의 결함

④ 작업 환경의 결함

정답
② 안전교육의 결함

해설.
안전교육은 인적 문제에 해당한다.





60. 
엔진 가동 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소화 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① 모래를 뿌린다.

② 물을 붓는다.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④ 엔진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정답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해설.
엔진화재 시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작업은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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