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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9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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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기관에서 흡입공기량을 계량하는 방식 중에서 흡기 다기관의 절대압력과 기관의 회전속도로부터 1사이클당 흡입공기량을 추정할 수 있는 방식은?

① 칼만와류 방식

② MAP 센서 방식

③ 베인식

④ 열선식

정답
② MAP 센서 방식

해설.
흡입공기량 계측방식

• 직접 계측방식(L-제트로닉) : 베인식, 칼만와류식, 열선식, 열막식
• 간접 계측방식(D-제트로닉) : MAP Sensor식





02.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서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 부분 부착장치는 몇 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하는가?

① 1,270kgf

② 2,270kgf

③ 3,870kgf

④ 5,670kgf

정답
② 2,270kgf

해설.
2점식 또는 어깨 부분과 골반 부분이 분리되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 부분 부착장치는 2,270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한다.





03. 
다음 중 냉각장치에서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벨트 장력 과대

② 냉각수의 부족

③ 팬 벨트 장력 헐거움

④ 냉각수 통로의 막힘

정답
① 벨트 장력 과대

해설.
벨트 장력이 너무 헐거우면 라디에이터 냉각이 저하되어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된다.





04. 
전자제어 엔진에서 스로틀보디의 역할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 공연비 조절

② 공기량 조절

③ 혼합기 조절

④ 회전수 조절

정답
② 공기량 조절

해설.
스로틀보디는 에어 클리너와 흡기 다기관 사이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액셀러레이터 조작에 연동하여 흡기 통로의 면적을 변화시켜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05. 
4행정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가 [보기]와 같다. 흡기행정 기간은 몇 º인가?


① 180º

② 230º

③ 235º

④ 245º

정답
④ 245º

해설.
4행정 기관 밸브 개폐도







06. 
고속 디젤기관의 사이클은?

① 오토 사이클

② 디젤 사이클

③ 카르노 사이클

④ 사바테 사이클

정답
④ 사바테 사이클

해설.
사바테 사이클은 작동 유체가 일정한 압력 및 체적하에서 연소하는 사이클로 고속 디젤엔진에 사용한다.





07. 
TPS(Throttle Position Sensor)의 기능과 관계가 먼 것은?

① TPS는 스로틀보디의 밸브축과 함께 회전한다.

② TPS는 배기량을 감지하는 회전식 가변저항이다.

③ 스로틀 밸브의 회전에 따라 출력 전압이 변화한다.

④ TPS의 결함이 있으면 변속 충격 또는 다른 고장이 발생한다.

정답
② TPS는 배기량을 감지하는 회전식 가변저항이다.

해설.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는 스로틀 개도를 검출하여 공회전 영역 파악, 가 ·감속 상태 파악 및 연료분사량 보정제어 등에 사용한다.





08. 
다음 그림에서 A점에 작용하는 토크는?


① 64m·kgf

② 80m·kgf

③ 160m·kgf

④ 640m·kgf

정답
① 64m·kgf

해설.
토크 = 수직거리 × 힘이므로, 0.8 × 80 = 64m·kgf 이 된다.





09. 
다음 중 디젤기관의 착화 지연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착화 지연기간은 제어 연소기간과 같은 뜻이다.

② 착화 지연기간은 길어지면 디젤 노크가 발생한다.

③ 착화 지연기간이 길어지면 후기 연소기간이 없어진다.

④ 착화 지연기간은 연료의 성분과 관계가 없다.

정답
② 착화 지연기간은 길어지면 디젤 노크가 발생한다.

해설.
디젤기관은 착화 지연기간을 짧게 하여 노크를 방지한다.





10. 
전자제어 엔진에서 전동 팬 작동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전동 팬의 작동은 엔진의 수온센서에 의해 작동된다.

② 전동 팬은 릴레이를 통하여 작동된다.

③ 전동 팬 릴레이 형식은 NO(Normal Open)와 NC(Normal Closed) 두 가지이다.

④ 전동 팬 고장 시 블로어 모터로 기관을 냉각시킬 수 있다.

정답
④ 전동 팬 고장 시 블로어 모터로 기관을 냉각시킬 수 있다.

해설.
전동 팬이 고장이 나면 엔진 과열 우려가 있다.





11. 
가솔린기관에서 MPI시스템의 인젝터 점검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솔레노이드 코일의 저항 점검

② 인젝터의 리턴 연료량 점검

③ 인젝터의 작동음

④ 인젝터의 연료분사량

정답
② 인젝터의 리턴 연료량 점검

해설.
인젝터의 리턴 연료량(백 리크양) 점검은 디젤기관에서 적용된다.





12. 
기관의 회전력이 0.72kgf·m, 회전수가 5,000rpm 일 때 제동마력은 약 얼마인가?

① 2PS

② 5PS

③ 8PS

④ 10PS

정답
② 5PS

해설.
제동마력 
= 회전력(kgf·m)×분당회전수(𝑟𝑝𝑚)/716
= 0.72×5,000/716 
= 5PS





13. 
가솔린 200cc를 연소시키기 위해 몇 kgf의 공기가 필요한가? 
(단, 혼합비는 15 : 1이고, 가솔린의 비중은 0.73이다.)

① 2.19kgf

② 3.42kgf

③ 4.14kgf

④ 5.63kgf

정답
① 2.19kgf

해설.
가솔린 부피 200cc의 중량은 0.2L × 0.73 = 0.146kgf이 된다. 
혼합비율이 15 : 1 이므로, 0.146 × 15로, 공기는 2.19kgf 이 필요하다.





14. 
부특성 흡기온도센서(AT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흡기온도가 낮으면 저항값이 커지고, 흡기온도가 높으면 저항값은 작아진다.

② 흡기온도의 변화에 따라 컴퓨터는 연료분사 시간을 증감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③ 흡기온도 변화에 따라 컴퓨터는 점화시기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④ 흡기온도를 뜨겁게 감지하면 출력전압이 커진다.

정답
④ 흡기온도를 뜨겁게 감지하면 출력전압이 커진다.

해설.
흡기온도센서는 부특성 서미스터(NTC)를 적용하며, 흡기온도가 낮으면 저항값이 커지고, 흡기온도가 높으면 저항값은 작아지는 특성이 있다. 
흡기온도센서는 연료의 보정량 신호로 사용된다.





15. 
기관의 오일펌프 사용 종류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기어펌프

② 피드펌프

③ 베인펌프

④ 로터리 펌프

정답
② 피드펌프

해설.
기관의 오일펌프의 종류는 기어펌프, 베인펌프, 로터리 펌프, 트로코이드 펌프가 있다.





16. 
엔진 출력과 최고 회전속도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회전 시 흡기의 유속이 음속에 달하면 흡기량이 증가되어 출력이 증가한다.

②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 시간당의 폭발 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③ 평균 피스톤 속도가 커지면 왕복운동 부분의 관성력이 증대되어 출력 또한 커진다.

④ 출력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행정을 길게하고 회전속도를 높이는 것이 유리하다.

정답
②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 시간당의 폭발 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해설.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 시간당의 폭발 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따라서, 동일 배기량일 경우 2행정 기관의 출력이 4행정 기관보다 높다.





17. 
흡기다기관 진공도 시험으로 알아낼 수 없는 것은?

① 밸브 작동의 불량

② 점화시기의 틀림

③ 흡배기 밸브의 밀착 상태

④ 연소실 카본누적

정답
④ 연소실 카본누적

해설.
흡기다기관 진공도 시험은 밸브 작동상태, 밀착 상태, 점화시기의 문제 등을 알아낼 수 있지만, 연소실의 카본누적은 진공도 측정으로 알 수 없다.





18. 
디젤 기관용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착화성이 좋을 것

② 내식성이 좋을 것

③ 인화성이 좋을 것

④ 적당한 점도를 가질 것

정답
③ 인화성이 좋을 것

해설.
디젤 기관용 연료의 구비조건 중 인화성은 해당되지 않는다.





19.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베어링의 바깥둘레를 하우징의 둘레보다 조금 크게하여 차이를 두는 것은?

① 베어링 크러시

② 베어링 스프레드

③ 베어링 돌기

④ 베어링 어셈블리

정답
① 베어링 크러시

해설.
베어링을 하우징과 밀착시켰을 때 베어링 바깥 둘레가 하우징 안쪽 둘레보다 약간 큰 차이를 베어링 크러시라고 한다.





20. 
단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1PS는 75kgf·m/h의 일률이다.

② 1J은 0.24cal이다.

③ 1kW는 1,000kgf·m/sec의 일률이다.

④ 초속 1m/sec는 시속 36km/h와 같다.

정답
② 1J은 0.24cal이다.

해설.
옳은 설명

• 1PS는 75kgf·m/sec의 일률이다.
• 1kW는 101.972kgf·m/sec의 일률이다.
• 초속 1m/sec는 시속 3.6km/h와 같다.





21. 
기관에서 공기 과잉률이란?

① 이론공연비

② 실제공연비

③ 공기흡입량 ÷ 연료소비량

④ 실제공연비 ÷ 이론공연비

정답
④ 실제공연비 ÷ 이론공연비

해설.
공기 과잉률은 엔진에 흡입되는 혼합기의 공연비를 이론 공연비로 나눈 것이다.





22. 
우측으로 조향을 하고자 할 때 앞바퀴의 내측 조향각이 45º, 외측 조향각이 42º이고 축간거리는 1.5m, 킹핀과 바퀴 접지면까지 거리가 0.3m일 경우 최소 회전반경은? 
(단, sin30º=0.5, sin42º=0.67, sin45º=0.71 이다.) 

① 약 2.41m

② 약 2.54m

③ 약 3.30m

④ 약 5.21m

정답
② 약 2.54m

해설.
최소 회전반경 
= 축간거리(𝑚)/sin⁡𝛼(𝛼는 외측조향각도) + 킹핀과 바퀴 접지면까지 거리(m) 이므로,
= 1.5/sin42º  + 0.3 
= 1.5/0.67 + 0.3 
≒ 2.538m





23. 
타이어의 스탠딩 웨이브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스탠딩웨이브를 줄이기 위해 고속 주행 시 공기압을 10% 정도 줄인다.

② 스탠딩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③ 스탠딩웨이브는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레이디얼 타이어에서 많이 발생한다.

④ 스탠딩웨이브현상은 하중과 무관하다.

정답
② 스탠딩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해설.
스탠딩웨이브현상이 계속되면 타이어의 과열을 가져오고 고온 발열상태에서 지속적인 주행은 타이어의 소재가 변질되고 타이어의 수명을 감소시키며 과도한 온도 상승은 갑작스러운 타이어의 파열이나 박리현상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





24. 
조향 핸들의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볼 이음의 마멸

② 타이로드의 휨

③ 조향 너클의 헐거움

④ 앞바퀴 베어링의 마멸

정답
② 타이로드의 휨

해설.
조향 핸들의 유격은 핸들이 움직여도 실제 바퀴가 조향되지 않는 영역을 말하며, 볼 이음의 마멸, 조향 너클의 유격과대, 앞바퀴 베어링의 마멸 등의 이유로 유격이 증가할 수 있다. 
타이로드가 휘는 것은 유격 증가와 연관성이 없다.





25. 
브레이크 장치에서 급제동 시 마스터 실린더에 발생된 유압이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상승을 제어하여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① 하이드로릭 유닛

② 리미팅 밸브

③ 스피드 센서

④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
② 리미팅 밸브

해설.
리미팅 밸브는 오일의 압력으로 작용되어 출구의 압력상승을 제어함으로써 항상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밸브로 차량의 쏠림 등을 방지한다.





26.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① 회전관성이 클 것

② 회전 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③ 구조가 간단할 것

④ 동력을 차단할 경우에는 신속하고 확실할 것

정답
① 회전관성이 클 것

해설.
회전관성이 크면(무거우면) 클러치의 동력 차단 시 변속이 잘 안되고, 전달 시에는 미끄럼이 발생하며 동력 전달 속도가 느려진다.





27. 
자동변속기에서 기관속도가 상승하면 오일펌프에서 발생되는 유압도 상승한다. 
이때 유압을 적절한 압력으로 조절하는 밸브는?

① 매뉴얼 밸브

② 스로틀 밸브

③ 압력조절밸브

④ 거버너 밸브

정답
③ 압력조절밸브





28. 
전자제어제동장치(ABS)의 적용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차량의 스핀 방지

② 휠 잠김(Lock) 유지

③ 차량의 방향성 확보

④ 차량의 조종성 확보

정답
② 휠 잠김(Lock) 유지

해설.
전자제어제동장치(ABS)의 적용 목적은 휠의 로킹(잠김)현상을 방지하여 제동거리 단축, 조향 및 조종성 확보, 차량의 스핀방지를 위한 제동시스템이다.





29. 
다음 그림과 같은 브레이크 장치에서 페달을 40kgf의 힘으로 밟았을 때 푸시로드에 작용되는 힘은?


① 100kgf

② 200kgf

③ 250kgf

④ 300kgf

정답
② 200kgf

해설.
지렛대 비를 이용하여 5 : 1의 힘이 증폭되며 40kgf의 힘이 5배 증가하여 마스터 실린더를 작동시킨다.





30.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브레이크 작동을 계속 반복하면 드럼과 슈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제동력이 감소되는 것을 페이드 현상이라 한다.

② 공기 브레이크에서 제동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언로더밸브를 조절한다.

③ 브레이크 페달의 리턴 스프링 장력이 약해지면 브레이크 풀림이 늦어진다.

④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수축하여 잘 풀린다.

정답
④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수축하여 잘 풀린다.

해설.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팽창하여 풀리지 않을 수 있다.





31. 
제동장치에서 편제동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타이어 공기압 불평형

② 마스터 실린더 리턴 포트의 막힘

③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 저하

④ 브레이크 디스크에 기름 부착

정답
② 마스터 실린더 리턴 포트의 막힘

해설.
마스터 실린더 리턴 포트의 막힘은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다 페달을 놓았을 때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이다.





32. 
자동변속기의 유압제어 기구에서 매뉴얼 밸브의 역할은?

① 선택 레버의 움직임에 따라 P, R, N, D 등의 각 레인지로 변환시 유로 변경

② 오일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차속과 부하에 알맞은 압력으로 조정

③ 유성 기어를 차속이나 엔진 부하에 따라 변환

④ 각 단 위치에 다른 포지션을 컴퓨터로 전달

정답
① 선택 레버의 움직임에 따라 P, R, N, D 등의 각 레인지로 변환시 유로 변경

해설.
매뉴얼 밸브는 자동변속기 장착 자동차에서 시프트 레버의 조작을 받아 변속레인지를 결정하는 밸브보디의 구성요소이다.





33. 
앞바퀴의 옆 흔들림에 따라서 조향 휠의 회전축 주위에 발생하는 진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미

② 휠 플러터

③ 바우킹

④ 킥업

정답
① 시미

해설.
시미현상은 타이어의 동적 불평형으로 인한 바퀴의 좌우진동현상을 말한다.





34. 
자동변속기에서 차속센서와 함께 연산하여 변속시기를 결정하는 주요 입력신호는?

① 캠축 포지션 센서

② 스로틀 포지션 센서

③ 유온센서

④ 수온센서

정답
② 스로틀 포지션 센서

해설.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는 스로틀 개도를 검출하여 공회전 영역을 파악하고, 가 · 감속 상태파악 및 연료분사량 보정제어 등에 사용된다.





35.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에서 주행 중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토인 조정 불량

② 타이어 편 마모

③ 좌우 타이어의 이종사양

④ 파워 오일펌프 불량

정답
④ 파워 오일펌프 불량

해설.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

•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 토인 조정 불량
• 타이어 편 마모
• 좌우 타이어의 이종사양
• 휠얼라인먼트(앞바퀴 정렬) 불량 등





36. 
수동변속기 내부 구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의 작용은?

① 배력작용

② 가속작용

③ 동기치합작용

④ 감속작용

정답
③ 동기치합작용

해설.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 기어가 물릴 때 주축 기어와 부축 기어의 회전속도를 동기시켜 원활한 치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이다.





37. 
앞바퀴를 위에서 아래로 보았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좁게 되어져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킹핀 경사각

② 캠버

③ 토인

④ 캐스터

정답
③ 토인

해설.
앞바퀴를 위에서 아래로 보았을 때 앞쪽이 뒤쪽보다 좁게 되어있는 상태를 토인(Toe-in)이라 한다.





38.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입력 신호가 아닌 것은?

① 브레이크 스위치

② 감쇠력 모드 전환 스위치

③ 스로틀 포지션 센서

④ 대기압 센서

정답
④ 대기압 센서

해설.
대기압 센서는 엔진 전자제어 관련 센서로 대기압 변화에 따른 연료분사 보정량의 신호로 사용된다.





39. 
동력전달장치에서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요크 방향이 다르다.

②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③ 중간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④ 플랜지부를 너무 조였다.

정답
④ 플랜지부를 너무 조였다.

해설.
추진축에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

• 플랜지부가 풀리거나 추진축이 휘었을 경우
• 요크 방향이 다르거나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진 경우
• 중간 베어링이나 십자축 베어링이 마모된 경우





40. 
전자제어식 동력조향장치(EPS)의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저속 주행에서는 조향력을 가볍게 고속 주행에서는 무겁게 되도록 한다.

② 저속 주행에서는 조향력을 무겁게 고속 주행에서는 가볍게 되도록 한다.

③ 제어방식에서 차속 감응과 엔진 회전수 감응방식이 있다.

④ 급조향 시 조향 방향으로 잡아당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
② 저속 주행에서는 조향력을 무겁게 고속 주행에서는 가볍게 되도록 한다.

해설.
전자제어식 동력조향장치(EPS)는 차속 감응과 엔진 회전수 감응방식이 있으며 저속 주행에서는 조향력을 가볍게 고속 주행에서는 무겁게 되도록 한다.





41. 
회로시험기로 전기회로의 측정점검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테스트 리드의 적색은 (+)단자에, 흑색은 (-)단자에 연결한다.

② 전류 측정 시는 테스터를 병렬로 연결하여야 한다.

③ 각 측정범위의 변경은 큰 쪽에서 작은 쪽으로 한다.

④ 저항 측정 시 회로전원을 끄고 단품은 탈거한 후 측정한다.

정답
② 전류 측정 시는 테스터를 병렬로 연결하여야 한다.

해설.
회로시험기는 전압 측정 시 회로에 병렬연결을 하며, 전류 측정 시 직렬로 연결하여 측정한다.





42. 
쿨롱의 법칙에서 자극의 강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자석의 양끝을 자극이라고 한다.

② 두 자극 세기의 곱에 비례한다.

③ 자극의 세기는 자기량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④ 거리에 반비례한다.

정답
④ 거리에 반비례한다.

해설.
쿨롱의 법칙

2개의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거리의 2승에 반비례하고, 두 자극의 곱에는 비례한다.





43. 
에어컨 냉매 R-134a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액화 및 증발이 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
 
② 무미, 무취하다.

③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내열성이 좋다.

④ 온난화지수가 R-12보다 낮다.

정답
① 액화 및 증발이 되지 않아 오존층이 보호된다.

해설.
R-134a의 장점

• 오존을 파괴하는 염소(Cl)가 없다.
• 다른 물질과 쉽게 반응하지 않은 안정된 분자 구조로 되어 있다.
• R-12와 비슷한 열역학적 성질을 지니고 있다.
• 불연성이고 독성이 없으며, 오존을 파괴하지 않는 물질이다.





44. 
자동차용 축전지의 비중이 30ºC에서 1.276이었다. 
기준온도 20ºC에서의 비중은?

① 1.269

② 1.275

③ 1.283

④ 1.290

정답
③ 1.283

해설.
기준온도 20ºC의 비중 
= 축전지의 비중 + 0.0007×(축전지의 비중 온도 – 20)
= 1.276 + 0.0007×(30-20) 
= 1.283





45. 
축전지를 과방전 상태로 오래 두면 못쓰게 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극판에 수소가 형성된다.

② 극판이 산화납이 되기 때문이다.

③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④ 황산이 증류수가 되기 때문이다.

정답
③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해설.
축전지를 과방전 상태로 오래 방치하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현상(설페이션) 이 발생하여 쓰지 못하게 된다.





46.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은?

① 계자코일

② 계철

③ 전기자

④ 솔레노이드

정답
③ 전기자

해설.
기동전동기의 회전하는 운동부는 전기자이다.





47. 
용량과 전압이 같은 축전지 2개를 직렬로 연결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용량의 축전지 2개와 같다.

② 전압이 2배로 증가한다.

③ 용량과 전압 모두 2배로 증가한다.

④ 용량은 2배로 증가하지만 전압은 같다.

정답
② 전압이 2배로 증가한다.

해설.
동일 전압의 축전지를 직렬 연결하면 전압은 2배가 되고, 용량은 1개일 때와 같다. 
다른 전압의 축전지를 직렬 연결하면 전압은 각 전압의 합과 같고, 용량은 평균값이 된다.





48. 
전자제어 배전점화방식(DLI)에 사용되는 구성품이 아닌 것은?

① 파워 트랜지스터

② 원심진각장치

③ 점화코일

④ 크랭크각 센서

정답
② 원심진각장치

해설.
원심진각장치는 엔진의 회전속도에 따라서 점화시기를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장치로 디스트리뷰터(배전기) 내의 기계장치를 말한다.





49. 
반도체에 대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극히 소형이며 가볍다.

② 예열시간이 불필요하다.

③ 내부 전력 손실이 크다.

④ 정격값 이상이 되면 파괴된다.

정답
③ 내부 전력 손실이 크다.

해설.
내부 전력 손실이 적다.





50. 
IC 방식의 전압조정기가 내장된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스테이터 코일 여자전류에 의한 출력이 향상된다.

② 접점이 없기 때문에 조정 전압의 변동이 없다.

③ 접점방식에 내진성, 내구성이 크다.

④ 접점 불꽃에 의한 노이즈가 없다.

정답
① 스테이터 코일 여자전류에 의한 출력이 향상된다.

해설.
교류발전기에서 스테이터 코일에 발생한 교류는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직류로 정류시킨 뒤에 외부로 끌어낸다.





51. 
어떤 제철공장에서 400명의 종업원이 1년간 작업하는 가운데 신체장애 등급 11급 10명과 1급 1명이 발생하였다. 
재해강도율은 약 얼마인가? 
(단, 1일 8시간 작업하고, 연 300일 근무한다.) 


① 10.98%

② 11.98%

③ 12.98%

④ 13.98%

정답
② 11.98%

해설.
강도율 
= (노동 손실일수)/(노동 총시간수) × 1,000
= (400×10)+7,500/(400×8×300) × 1,000
= 11.979%





52. 
해머 작업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①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 시 타격력을 크게 할 것

② 해머로 녹슨 것을 때릴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쓸 것

③ 해머의 사용면이 깨진 것은 사용하지 말 것

④ 해머 작업 시 타격 가공하려는 곳에 눈을 고정시킬 것

정답
①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 시 타격력을 크게 할 것

해설.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 시 타격하는 힘을 작게 할 것





53.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① 12

② 14

③ 16

④ 18

정답
③ 16

해설.
연천인율 =(재해자수)/(평균 근로자수) × 1,000 이므로,  
8/500 × 1,000 = 16이 된다.





54.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① 가연 물질을 제거한다.

② 산소를 차단한다.

③ 점화원을 냉각시킨다.

④ 연료를 기화시킨다.

정답
④ 연료를 기화시킨다.

해설.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

• 냉각소화(열을 식힘)
• 제거소화(연료, 가연물 제거)
• 질식소화(산소의 차단)





55. 
엔진 작업에서 실린더 헤드볼트를 올바르게 풀어내는 방법은?

①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② 풀기 쉬운 것부터 푼다.

③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④ 시계 방향으로 차례대로 푼다.

정답
③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푼다.

해설.
실린더 헤드볼트를 풀 때는 바깥쪽에는 볼트부터 풀고, 조일 때는 반대로 안쪽에 있는 볼트부터 조여야 변형을 방지할 수 있으며,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대로 조여야 한다.





56. 
호이스트 사용 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① 규격 이상의 하중을 걸지 않는다.

② 무게중심 바로 위에서 달아 올린다.

③ 사람이 짐에 타고 운반하지 않는다.

④ 운반 중에는 물건이 흔들리지 않도록 짐에 타고 운반한다.

정답
④ 운반 중에는 물건이 흔들리지 않도록 짐에 타고 운반한다.

해설.
흔들리기 쉬운 인양물은 가이드로프를 이용해 유도한다.





57.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취급 시 안전한 방법이 아닌 것은?

①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절연장갑을 착용한다.

②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점화스위치는 OFF한다.

③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12V 배터리 접지선을 분리한다.

④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정답
④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해설.
고전압 배터리 정비 시 절연장갑을 착용하고, 차단기를 OFF하고 접지선을 분리하여 작업한다.





58. 
전해액을 만들 때 황산에 물을 혼합하면 안 되는 이유는?

① 유독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② 혼합이 잘 안 되기 때문에

③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④ 비중 조정이 쉽기 때문에

정답
③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해설.
전해액을 만들 때 황산에 물을 혼합하면 급격한 온도의 상승으로 폭발의 위험이 있다.





59. 
휠 밸런스 점검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사항은?

① 점검 후 테스터 스위치를 끄고 자연히 정지하도록 한다.

② 타이어의 회전 방향에서 점검한다.

③ 과도하게 속도를 내지 말고 점검한다.

④ 회전하는 휠에 손을 대지 않는다.

정답
② 타이어의 회전 방향에서 점검한다.

해설.
휠 밸런스 점검 시 타이어의 측 방향에서 점검한다.





60. 
관리감독자의 점검 대상 및 업무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보호구의 작용 및 관리실태 적절 여부

② 산업재해 발생 시 보고 및 응급조치

③ 안전수칙 준수 여부

④ 안전관리자 선임 여부

정답
④ 안전관리자 선임 여부

해설.
안전관리자 선임 여부는 관리감독자의 점검 대상 및 업무내용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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