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연료펌프에서 체크밸브의 역할은?
① 잔압 유지와 재시동성을 용이하게 한다.
② 연료 압력의 맥동을 감소시킨다.
③ 연료가 막혔을 때 압력을 조절한다.
④ 연료를 분사한다.
정답
① 잔압 유지와 재시동성을 용이하게 한다.
해설.
연료장치에서 체크밸브는 연료라인의 잔압 유지와 이를 통한 재시동성의 향상을 위해 장착된다.
02.
다음 내연기관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① 실린더의 이론적 발생마력을 제동마력이라 한다.
② 6실린더 엔진의 크랭크축의 위상각은 90º이다.
③ 베어링 스프레드는 피스톤 핀 저널에 베어링을 조립 시 밀착되게 끼울 수 있게 한다.
④ DOHC 엔진의 밸브 수는 16개이다.
정답
③ 베어링 스프레드는 피스톤 핀 저널에 베어링을 조립 시 밀착되게 끼울 수 있게 한다.
해설.
베어링 스프레드는 하우징과의 지름 차이로서 피스톤 핀 저널에 베어링을 조립 시 밀착되게 끼울 수 있게 한다.
(베어링 크러시는 둘레 차이이다.)
03.
4사이클 가솔린엔진에서 최대압력이 발생되는 시기는 언제인가?
① 배기행정의 끝 부근에서
② 피스톤의 TDC 전 약 10~15º 부근에서
③ 압축행정 끝 부근에서
④ 동력행정에서 TDC 후 약 10~15º에서
정답
④ 동력행정에서 TDC 후 약 10~15º에서
해설.
엔진에서 최고폭발 압력점은 상사점 후(ATDC) 10~15º이며, 이를 맞추기 위해 점화시기제어를 수행한다.
04.
전자제어 엔진의 흡입공기량 검출에 사용되는 MAP 센서 방식에서 진공도가 크면 출력 전압값은 어떻게 변하는가?
① 낮아진다.
② 높아진다.
③ 낮아지다가 갑자기 높아진다.
④ 높아지다가 갑자기 낮아진다.
정답
① 낮아진다.
해설.
MAP 센서는 흡기다기관 진공도 측정센서로서 흡입공기량 간접계측센서이다.
MAP 센서는 진공도가 클수록 낮은 전압이 출력되며 대기압에 가까울수록 높은 전압이 출력된다.
05.
일정한 체적하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대표적인 가솔린 기관의 사이클은?
① 오토사이클
② 디젤사이클
③ 사바테사이클
④ 고속사이클
정답
① 오토사이클
해설.
일정 체적하(정적)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가솔린기관은 오토사이클이다.
06.
행정이 100mm이고, 회전수가 1,500rpm인 4행정 사이클 가솔린엔진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① 5m/sec
② 15m/sec
③ 20m/sec
④ 50m/sec
정답
① 5m/sec
해설.
피스톤 평균속도 = (행정길이×회전수 )/30 이므로, (0.1×1,500 )/30 = 5m/sec가 된다.
07.
일반 디젤기관의 분사펌프에서 최고회전을 제어하며 과속(Over Run)을 방지하는 기구는?
① 타이머
② 조속기
③ 세그먼트
④ 피드펌프
정답
② 조속기
해설.
조속기(거버너)는 연료량제어를 통해 최고회전을 제어하며, 과속(Over Run)을 방지하는 기구이다.
(타이머는 엔진회전속도에 대하여 분사시기제어를 한다.)
08.
가솔린기관의 노킹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화염 진행거리를 단축시킨다.
② 자연착화 온도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③ 화염전파 속도를 빠르게 하고 와류를 증가시킨다.
④ 냉각수의 온도를 높여주고 흡기온도를 높인다.
정답
④ 냉각수의 온도를 높여주고 흡기온도를 높인다.
해설.
가솔린기관의 노킹방지법으로 냉각수온도를 낮추고, 흡기온도를 낮추어 노킹을 방지한다.
09.
디젤기관에서 과급기의 사용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엔진의 출력이 증대된다.
② 체적효율이 작아진다.
③ 평균유효압력이 향상된다.
④ 회전력이 증가한다.
정답
② 체적효율이 작아진다.
해설.
과급기(터보차저)장치의 사용목적은 엔진출력증대, 평균유효압력 향상, 토크 증대, 체적효율 증대 등이 있다.
10.
2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2회의 폭발 행정을 하였다면 크랭크축은 몇 회전하겠는가?
① 1회전
② 2회전
③ 3회전
④ 4회전
정답
② 2회전
해설.
2행정 사이클은 크랭크축 1회전에 1회의 폭발이 일어나므로 2회의 폭발이면 크랭크축이 2회전한다.
11.
소형 승용차 엔진의 실린더 헤드를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드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① 가볍고 열전달이 좋기 때문에
② 녹슬지 않기 때문에
③ 주철에 비해 열팽창 계수가 작기 때문에
④ 연소실 온도를 높여 체적효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정답
① 가볍고 열전달이 좋기 때문에
해설.
실린더 헤드를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하는 이유는 가볍고 열전달률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12.
내연기관 피스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가벼울 것
② 열팽창이 적을 것
③ 열전도율이 낮을 것
④ 높은 온도와 폭발력에 견딜 것
정답
③ 열전도율이 낮을 것
해설.
피스톤의 구비조건은 가볍고 열팽창률이 작으며, 연전도율이 높고 고온·고압의 폭발압력에 견디어야 한다.
13.
신품 방열기의 용량이 3.0L이고, 사용 중인 방열기의 용량이 2.4L일 때 코어 막힘률은?
① 55%
② 30%
③ 25%
④ 20%
정답
④ 20%
해설.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률 = (신품용량 −구품용량)/신품용량 × 100%이므로,
(3 −2.4)/3 × 100 = 20%가 된다.
14.
LPG 기관의 연료장치에서 냉각수의 온도가 낮을 때 시동성을 좋게 하기 위해 작동되는 밸브는?
① 기상밸브
② 액상밸브
③ 안전밸브
④ 과류방지밸브
정답
① 기상밸브
해설.
LPG 엔진에서 냉각 시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상밸브를 통하여 기체상태의 LPG를 연소실로 유입하여 시동성을 향상시킨다.
15.
실린더 배기량이 376.8cc이고 연소실체적이 47.1cc일 때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① 7 : 1
② 8 : 1
③ 9 : 1
④ 10 : 1
정답
③ 9 : 1
해설.
𝜀(압축비) =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47.1+376.8)/47.1 = 9가 된다.
여기서, 행정체적은 실린더 배기량을 의미한다.
16.
3원 촉매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CO와 HC는 산화되어 CO2와 H2O로 된다.
② NOX는 환원되어 N2와 O로 분리된다.
③ 유연휘발유를 사용하면 촉매장치가 막힐 수 있다.
④ 차량을 밀거나 끌어서 시동하면 농후한 혼합기가 촉매장치 내에서 점화할 수 있다.
정답
② NOX는 환원되어 N2와 O로 분리된다.
해설.
NOX는 환원되어 N2와 CO2 로 분리된다.
17.
가솔린 연료 내에서 노크를 일으키기 어려운 성질인 내폭성을 나타내는 수치는?
① 옥탄가
② 점도
③ 세탄가
④ 베이퍼로크
정답
① 옥탄가
해설.
안티노크성(내폭성)을 나타내는 휘발유의 수치를 옥탄가라 말한다.
18.
전자제어 기관에서 냉각수 온도 감지센서의 반도체 소자로 맞는 것은?
① NTC 저항체
② 제너다이오드
③ 발광다이오드
④ 압전소자
정답
① NTC 저항체
해설.
전자제어 엔진에서 온도센서는 대부분 부특성 서미스터(NTC)를 적용한다.
19.
자동차 기관윤활유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변화가 적을 것
② 열과 산에 대하여 안정성이 있을 것
③ 발화점 및 인화점이 낮을 것
④ 카본 생성이 적으며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
정답
③ 발화점 및 인화점이 낮을 것
해설.
발화점 및 인화점이 낮으면 쉽게 점화하여 연소된다.
따라서, 윤활유는 발화점 및 인화점이 높아야 한다.
20.
전자제어 가솔린분사장치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배기가스 유해성분이 감소된다.
②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 저항이 증가된다.
③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냉간 시 시동성이 향상된다.
④ 엔진의 응답성능이 좋다.
정답
② 벤투리가 없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 저항이 증가된다.
해설.
벤투리부가 없기 때문에 공기 유동저항이 감소되어 충진 효율이 향상된다.
21.
자동차용 가솔린연료의 물리적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인화점은 약 -40ºC 이하이다.
② 비중은 약 0.65~0.75 정도이다.
③ 자연 발화점은 약 250ºC로써 경유에 비하여 낮다.
④ 발열량은 약 11,000kcal/kg로써 경유에 비하여 낮다.
정답
③ 자연 발화점은 약 250ºC로써 경유에 비하여 낮다.
해설.
자연발화점(착화점)은 경유에 비해 높다.
22.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가속성능의 향상을 위해 급가속 시에는 차단된다.
② 동력 행정 시 연소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③ 질소산화물(NOX)의 양은 현저하게 증가한다.
④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량은 저감되지 않는다.
정답
③ 질소산화물(NOX)의 양은 현저하게 증가한다.
해설.
EGR 장치는 배기가스를 다시 흡기로 유입시켜 연소실의 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을 억제한다.
23.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83ºC를 나타낼 때 절대온도는?
① 약 563K
② 약 456K
③ 약 356K
④ 약 263K
정답
③ 약 356K
해설.
절대온도 0K = -273ºC이므로 83ºC+273 = 356K가 된다.
24.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각 쇽업소버에 장착되어 컨트롤 로드를 회전시켜 오일 통로가 변환되어 Hard나 Soft로 감쇠력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① ECS 지시 패널
② 액추에이터
③ 스위칭 로드
④ 차고센서
정답
② 액추에이터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오일의 오리피스 통로 면적을 조절하여 쇽업소버의 감쇠력을 조절하는 장치는 액추에이터이며 모터드라이브형식, 피에조 형식, 연속가변형 액추에이터 방식 등이 있다.
25.
물이 고여 있는 도로주행 시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저속 운전을 한다.
② 트레드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③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④ 리브형 패턴을 사용한다.
정답
③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해설.
수막현상의 방지법 중 하나는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것이다.
26.
주행 중 제동 시 좌우 편제동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드럼의 편 마모
② 휠 실린더 오일 누설
③ 라이닝 접촉불량, 기름부착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 막힘
정답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 막힘
해설.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이 막히면 편제동의 영향이 아니라 브레이크 작동 후 해제가 잘되지 않는다.
27.
기관의 회전속도가 2,000rpm, 제2속의 변속비가 2 : 1, 종감속비가 3 : 1, 타이어의 유효반지름이 50cm일 때 차량의 속도는?
① 약 62.8km/h
② 약 46.8km/h
③ 약 34.8km/h
④ 약 17.8km/h
정답
① 약 62.8km/h
해설.
차속(km/h)
= 2𝜋×타이어 반지름(𝑚)×엔진회전수(𝑟𝑝𝑚)/총감속비(변속비×종감속비) × 60/1,000
= (2×3.14×0.5×2,000)/(2×3) × 60/1,000
≒ 62.8km/h 가 된다.
28.
유압식 브레이크 원리는 어디에 근거를 두고 응용한 것인가?
① 브레이크액의 높은 비등점
② 브레이크액의 높은 흡습성
③ 밀폐된 액체의 일부에 작용하는 압력은 모든 방향에 동일하게 작용한다.
④ 브레이크액은 작용하는 압력을 분산시킨다.
정답
③ 밀폐된 액체의 일부에 작용하는 압력은 모든 방향에 동일하게 작용한다.
해설.
유압식 브레이크의 원리는 파스칼의 원리를 적용한 것으로 폐회로 내의 작용하는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작용한다.
29.
동력전달장치에서 동력전달 각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이음은?
① 슬립이음
② 스플라인이음
③ 플랜지이음
④ 자재이음
정답
④ 자재이음
해설.
자재이음은 동력 전달 시 각도변환에 대하여 동력전달을 하기 위해 적용되며 슬립이음은 길이방향 보상을 위해 적용된다.
30.
자동차가 선회할 때 차체의 좌우 진동을 억제하고 롤링을 감소시키는 것은?
① 스태빌라이저
② 겹판 스프링
③ 타이로드
④ 킹핀
정답
① 스태빌라이저
해설.
차체의 좌우 진동(롤링)을 감소시키는 부품은 스태빌라이저이다.
31.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요구조건이 아닌 것은?
① 저속 시 조향 휠의 조작력이 적을 것
② 고속 직진 시 복원 반력이 감소할 것
③ 긴급 조향 시 신속한 조향 반응이 보장될 것
④ 직진 안정감과 미세한 조향 감각이 보장될 것
정답
② 고속 직진 시 복원 반력이 감소할 것
해설.
고속주행 시 복원반력이 감소되면 조향 안전성이 나빠진다.
32.
자동차가 1.5km의 언덕길을 올라가는 데 10분, 내려오는데 5분 걸렸다면 평균속도는?
① 8km/h
② 12km/h
③ 16km/h
④ 24km/h
정답
② 12km/h
해설.
자동차가 움직인 총거리 = 3,000m, 이동시 걸린 총 시간은 15분(900sec)이므로, 속도(m/s) = 3000𝑚/900𝑠𝑒𝑐, 약 3.3m/sec가 된다.
m/sec를 km/h로 환산하기 위해, (3.3×60×60)/1000을 계산하면 11.88km/h로 약 12km/h가 답이 된다.
33.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휠스피드센서
② 전자제어 유닛
③ 하이드롤릭 컨트롤 유닛
④ 각속도센서
정답
④ 각속도센서
해설.
각속도센서는 조향 휠의 회전각도와 속도를 계측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현가장치 및 자세제어 시스템에 적용되며, ABS 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는 아니다.
34.
자동변속기의 변속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변속기 오일 온도
② 변속 레버 위치
③ 엔진 부하(스로틀 개도)
④ 차량속도
정답
① 변속기 오일 온도
해설.
자동변속기의 변속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는 스로틀 개도, 차량속도, 변속레버의 위치이다.
35.
조향장치에서 많이 사용되는 조향기어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래크-피니언(Rack and Pinion) 형식
② 웜-섹터 롤러(Worm and Sector Roller) 형식
③ 롤러-베어링(Roller and Bearing) 형식
④ 볼-너트(Ball and Nut) 형식
정답
③ 롤러-베어링(Roller and Bearing) 형식
해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 많이 채택되는 조향 기어장치는 래크와 피니언, 웜 섹터형식, 볼 너트형식을 주로 적용한다.
36.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토크 컨버터의 성능을 나타낸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속도비
② 클러치비
③ 전달 효율
④ 토크비
정답
② 클러치비
해설.
토크 컨버터의 성능을 나타내는 인자는 속도비, 토크비, 전달 효율로 나타낸다.
37.
자동차의 앞바퀴 정렬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드래그 링크의 길이
② 타이로드의 길이
③ 심의 두께
④ 와셔의 두께
정답
② 타이로드의 길이
해설.
전차륜 정렬에서 토인과 토아웃의 조정은 타이로드의 길이를 증감시켜 조절한다.
38.
제동장치에서 후륜의 잠김으로 인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① 릴리프밸브
② 컷오프밸브
③ 프로포셔닝밸브
④ 솔레노이드밸브
정답
③ 프로포셔닝밸브
해설.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후륜측에 제동력을 감소시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프로포셔닝밸브이다.
39.
수동변속기 장치에서 클러치 압력판의 역할로 옳은 것은?
① 기관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한다.
② 제동거리를 짧게 한다.
③ 견인력을 증가시킨다.
④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
④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해설.
압력판은 클러치 디스크를 스프링의 장력에 의해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40.
수동변속기 자동차에서 변속이 어려운 이유 중 틀린 것은?
① 클러치의 끊김 불량
② 컨트롤 케이블의 조작불량
③ 기어오일 과다 주입
④ 싱크로메시기구의 불량
정답
③ 기어오일 과다 주입
해설.
기어오일의 과다 주유는 변속이 어려워지는 이유가 아니다.
41.
축전지의 자기 방전율은 온도가 높아지면 어떻게 되는가?
① 일정하다.
② 높아진다.
③ 관계없다.
④ 낮아진다.
정답
② 높아진다.
해설.
축전지의 자기 방전율은 온도가 증가할수록 같이 높아진다.
42.
다음 중 가속도(G)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① 에어백(SRS)장치
② 배기장치
③ 정속주행장치
④ 분사장치
정답
① 에어백(SRS)장치
해설.
에어백장치는 가속도센서 및 임팩트센서가 내장되어 충격 및 전복사고 시 에어백 전개신호로 사용된다.
43.
전자제어 에어컨 장치(FATC)에서 컨트롤 유닛(컴퓨터)이 제어하지 않는 것은?
① 히터밸브
② 송풍기 속도
③ 컴프레서 클러치
④ 리시버 드라이어
정답
④ 리시버 드라이어
해설.
리시버 드라이어는 냉매 내부의 수분제거 및 이물질 등을 제거하며 전자제어로 제어되지 않는다.
44.
자동차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발전기는?
① 단상 교류
② Y상 직류
③ 3상 교류
④ 3상 직류
정답
③ 3상 교류
해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타여자식 3상 교류발전기를 적용한다.
45.
반도체 소자 중 광센서가 아닌 것은?
① 발광 다이오드
② 포토 트랜지스터
③ Cds-광전소자
④ 노크센서
정답
④ 노크센서
해설.
노크센서는 광전소자가 아닌 압전소자로서 엔진의 진동을 감지하여 노크발생 유무를 엔진 ECU에 전달한다.
46.
기동전동기의 시동(크랭킹)회로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B단자까지의 배선은 굵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② B단자와 ST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점화 스위치(Key)이다.
③ B단자와 M단자를 연결해 주는 것은 마그넷 스위치(Key)이다.
④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작동에는 지장이 없다.
정답
④ 축전지 접지가 좋지 않더라도 (+)선의 접촉이 좋으면 작동에는 지장이 없다.
해설.
기동전동기의 몸체는 차체에 접지되어 있으므로 축전지 접지가 불량하면 기동전동기의 작동이 불량해진다.
47.
AND 게이트 회로의 입력 A, B, C, D에 각각 입력으로 A=1, B=1, C=1, D=0이 들어갔을 때 출력 X는?
① 0
② 1
③ 2
④ 3
정답
① 0
해설.
논리적(AND)회로로서 입력 A, B, C, D가 동시에 1이 되어야 출력 X도 1이 되며, 하나라도 0이면 출력 X도 0이 되는 회로이다.
48.
전조등 광원의 광도가 20,000cd이며, 거리가 20m일 때 조도는?
① 50lx
② 100lx
③ 150lx
④ 200lx
정답
① 50lx
해설.
조도 = 광도/(거리)² 이므로, 20,000/20² = 50lx가 된다.
49.
점화장치에서 파워트랜지스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베이스 신호는 ECU에서 받는다.
② 점화코일 1차전류를 단속한다.
③ 이미터 단자는 접지되어 있다.
④ 컬렉터 단자는 점화 2차코일과 연결되어 있다.
정답
④ 컬렉터 단자는 점화 2차코일과 연결되어 있다.
해설.
점화장치에서 파워트랜지스터는 1차코일에서 흘러나온 기전력이 컬렉터 단자로 들어오며 ECU에 의해 베이스단자의 전류를 단속하고 이미터 단자가 접지되어 있다.
50.
반도체 소자 중 사이리스터(SCR)의 단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애노드(Anode)
② 게이트(Gate)
③ 캐소드(Cathode)
④ 컬렉터(Collector)
정답
④ 컬렉터(Collector)
해설.
사이리스터는 일반적으로 단방향 3단자를 사용하는데, (+)쪽을 애노드, (-)쪽을 캐소드, 제어단자를 게이트라 부른다.
51.
리벳이음 작업을 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알맞은 리벳을 사용한다.
② 간극이 있을 때는 두 일감 사이에 여유공간을 두고 리벳이음을 한다.
③ 리벳머리 세트나 일감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④ 일감과 리벳을 리벳세트로 서로 긴밀한 접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답
② 간극이 있을 때는 두 일감 사이에 여유공간을 두고 리벳이음을 한다.
해설.
리벳이음 시 두 일감 사이는 밀착시켜 리벳작업을 한다.
52.
조정렌치를 취급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① 조정 조(Jaw)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② 렌치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하지 말 것
③ 작업 시 몸 쪽으로 당기면서 작업할 것
④ 볼트 또는 너트의 치수에 밀착되도록 크기를 조절할 것
정답
① 조정 조(Jaw)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해설.
고정 조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53.
공기압축기의 안전장치 중에서 규정 이상의 압력에 달하면 작동하여 공기를 배출시키는 것은?
① 배수밸브
② 체크밸브
③ 압력계
④ 안전밸브
정답
④ 안전밸브
해설.
공압회로에서 안전밸브는 규정 이상의 압력에 달하면 작동하여 공기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54.
전기기계나 기구의 노출된 충전부에 직접접촉에 의한 감전 방지책이 아닌 것은?
① 충전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② 충전부에 방호망 또는 절연 덮개를 설치한다.
③ 발전소, 변전소 및 개폐소에 관계근로자 외 출입을 금지한다.
④ 작업장 바닥 절연처리와 절연물 마감처리를 한다.
정답
④ 작업장 바닥 절연처리와 절연물 마감처리를 한다.
55.
지렛대를 사용할 때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깨진 부분이나 마디 부분에 결함이 없어야 한다.
② 손잡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③ 화물의 치수나 중량에 적합한 것을 사용한다.
④ 파이프를 철제 대신 사용한다.
정답
④ 파이프를 철제 대신 사용한다.
해설.
지렛대 이용 시 파이프를 철제 대신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
56.
자동차 에어컨 가스 냉매용기의 취급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냉매 용기는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에 방치하지 않는다.
② 냉매 용기의 보호 캡을 항상 씌워 둔다.
③ 냉매가 피부에 접촉되지 않도록 한다.
④ 냉매 충전 시에는 냉매 용기에 완전히 채우도록 한다.
정답
④ 냉매 충전 시에는 냉매 용기에 완전히 채우도록 한다.
해설.
냉매 충전 시는 용기에 80% 정도 채워 사용한다.
57.
압축 압력계를 사용하여 실린더의 압축 압력을 점검할 때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을 시동하여 정상온도(워밍업)가 된 후에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점검한다.
② 점화계통과 연료계통을 차단시킨 후 크랭킹 상태에서 점검한다.
③ 시험기는 밀착하여 누설이 없도록 한다.
④ 측정값이 규정값보다 낮으면 엔진오일을 약간 주입후 다시 측정한다.
정답
① 기관을 시동하여 정상온도(워밍업)가 된 후에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점검한다.
해설.
압축 압력 측정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크랭킹하며 측정한다.
58.
자동변속기 전자제어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펄스제너레이터 출력전압 파형 측정 시 주행 중에 측정한다.
② 컨트롤 케이블을 점검할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주차브레이크를 완전히 채우고 점검한다.
③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놓고 바퀴 회전 시 주위에 떨어져 있어야 한다.
④ 부품센서 교환 시 점화 스위치 OFF 상태에서 축전기 접지 케이블을 탈거한다.
정답
① 펄스제너레이터 출력전압 파형 측정 시 주행 중에 측정한다.
해설.
펄스제너레이터 파형은 차량을 리프트업시켜 출력파형을 측정한다.
59.
차량에서 캠버, 캐스터 측정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수평인 바닥에서 한다.
②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치로 한다.
③ 차량의 화물은 적재상태로 한다.
④ 섀시스프링은 안정상태로 한다.
정답
③ 차량의 화물은 적재상태로 한다.
해설.
얼라인먼트 요소 측정 시 공차상태에서 진행한다.
60.
기관의 냉각장치를 점검, 정비할 때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방열기 코어가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② 워터 펌프 베어링은 세척하지 않는다.
③ 방열기 캡을 열 때는 압력을 서서히 제거하며 연다.
④ 누수 여부를 점검할 때 압력시험기의 지침이 멈출 때까지 압력을 가압한다.
정답
④ 누수 여부를 점검할 때 압력시험기의 지침이 멈출 때까지 압력을 가압한다.
해설.
냉각장치 점검 시 규정 이상의 압력을 가압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