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기관에서 흡입밸브의 밀착이 불량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압축압력 저하
② 가속 불량
③ 출력 향상
④ 공회전 불량
정답
③ 출력 향상
해설.
기관에서 밸브의 밀착이 불량할 경우 출력저하, 공전부조, 가속저하 등의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02.
3원 촉매장치의 촉매 컨버터에서 정화 처리하는 배기가스가 아닌 것은?
① CO
② NOX
③ SO2
④ HC
정답
③ SO2
해설.
SO2는 디젤기관의 경유 연소 시 발생하는 황산화물로 삼원촉매장치의 제어 성분이 아니다.
03.
삼원촉매 컨버터 장착차량의 2차 공기공급을 하는 목적은?
① 배기 매니폴드 내의 HC와 CO의 산화를 돕는다.
② 공연비를 돕는다.
③ NOX의 생성이 되지 않도록 한다.
④ 배기가스의 순환을 돕는다.
정답
① 배기 매니폴드 내의 HC와 CO의 산화를 돕는다.
해설.
삼원촉매 컨버터 장착차량의 2차 공기공급을 하는 목적은 산화작용 시 부족한 산소량을 보충하여 배기 매니폴드 내의 HC와 CO의 산화를 돕기 위해 공기를 공급한다.
04.
평균 유효압력이 7.5kgf/cm², 행정체적 200cc, 회전수 2,400rpm일 때 4행정 4기통 기관의 지시마력은?
① 14PS
② 16PS
③ 18PS
④ 20PS
정답
② 16PS
해설.
지시마력 = 평균유효압력 × 행정체적 × 기통수 × (회전수/2)/(75 × 60 × 100) 이므로,
7.5 × 200 × 4 × (2,400/2)/(75 × 60 × 100) = 16PS
05.
한 개의 실린더 배기량이 1,400cc이고, 압축비가 8일 때 연소실체적은?
① 175cc
② 200cc
③ 100cc
④ 150cc
정답
② 200cc
해설.
𝜀(압축비)=(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연소실체적+1,400)/연소실체적 = 8을 계산하면,
연소실체적 = 1,400/7 = 200cc가 된다.
06.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컨트롤유닛(ECU)으로 입력되는 센서가 아닌 것은?
① 수온센서
② 크랭크각센서
③ 흡기온도센서
④ 휠스피드센서
정답
④ 휠스피드센서
해설.
휠스피드센서는 엔진 제어를 위한 입력신호가 아닌 전자제어 제동장치의 입력 신호이다.
07.
피스톤 링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고온에서도 탄성을 유지할 것
② 오래 사용하여도 링 자체나 실린더 마멸이 적을 것
③ 열팽창률이 작을 것
④ 실린더 벽에 편심된 압력을 가할 것
정답
④ 실린더 벽에 편심된 압력을 가할 것
해설.
피스톤 링이 실린더 벽에 편심으로 압력을 가하면 응력의 집중으로 실린더의 부분적 마모가 증가하여 내구성이 저하될 수 있다.
08.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분사밸브의 설치위치가 흡기다기관 또는 흡입통로에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① SPI 방식
② MPI 방식
③ TBI 방식
④ GDI 방식
정답
④ GDI 방식
해설.
SPI, MPI, TBI 방식은 각각 흡기다기관 및 스로틀 보디 부근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타입이며, GDI 방식은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다.
09.
가솔린기관에서 행정 체적을 VS, 연소실 체적을 VC라고 할 때 압축비는 어느 것인가?
① 𝑉𝐶/(𝑉𝐶+𝑉𝑆)
② 𝑉𝑆/(𝑉𝐶+𝑉𝑆)
③ (𝑉𝐶+𝑉𝑆)/𝑉𝐶
④ (𝑉𝐶+𝑉𝑆)/𝑉𝑆
정답
③ (𝑉𝐶+𝑉𝑆)/𝑉𝐶
해설.
𝜀(압축비) =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𝑉𝐶+𝑉𝑆)/𝑉𝐶 가 된다.
10.
가솔린기관의 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점화시기를 적절하게 한다.
② 기관의 부하를 적게 한다.
③ 연료의 옥탄가를 높게 한다.
④ 흡기온도를 높게 한다.
정답
④ 흡기온도를 높게 한다.
해설.
가솔린기관의 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흡기온도와 냉각수 온도를 낮추는 것이다.
11.
엔진 회전수에 따라 최대의 토크가 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가변흡기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흡기관로 길이를 엔진회전속도가 저속 시는 길게하고 고속 시는 짧게한다.
② 흡기관로 길이를 엔진회전속도가 저속 시에는 짧게하고 고속 시에는 길게한다.
③ 흡기관로 길이를 가·감속 시는 길게한다.
④ 흡기관로 길이를 감속 시는 짧게 하고 가속 시는 길게한다.
정답
① 흡기관로 길이를 엔진회전속도가 저속 시는 길게하고 고속 시는 짧게한다.
해설.
가변흡기 시스템(VIS)은 저속 시 공기 흡입통로를 가늘고 길게하고, 고속 시 굵고 짧게하여 충진효율을 개선시키는 장치이다.
12.
조향륜 윤중의 합은 차량중량 및 차량총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① 10%
② 20%
③ 30%
④ 40%
정답
② 20%
해설.
조향륜 윤중의 합은 차량중량 및 차량총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20% 이상이어야 한다.
13.
LPG 사용 차량의 점화 시기는 가솔린 사용 차량에 비해 어떻게 해야 되는가?
① 다소 늦게 한다.
② 빠르게 한다.
③ 시동 시 빠르게 하고 시동 후에는 늦춘다.
④ 점화 시기는 상관없다.
정답
② 빠르게 한다.
해설.
옥탄가란 연소실 내의 연소에서 노크 방지성을 표시하는 수치를 말하며, LPG는 가솔린보다 약 10%정도 옥탄가가 높다.
옥탄가가 높다는 것은 노크를 일으키지 않고 높은 압축비의 엔진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뜻으로 엔진의 열효율을 높여서 출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14.
흡기다기관의 압력으로 흡입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것은?
① 칼만와류 방식
② 핫필름 방식
③ MAP센서 방식
④ 베인 방식
정답
③ MAP센서 방식
해설.
흡입공기량 간접계측 방식은(D-jetronic) 흡기다기관의 부압을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MAP센서 방식이다.
15.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 사용되는 크랭크 각(Crank Angle)센서의 기능은?
① 엔진 회전수 및 크랭크 축의 위치를 검출한다.
② 엔진 부하의 크기를 검출한다.
③ 캠 축의 위치를 검출한다.
④ 1번의 실린더가 압축 상사점에 있는 상태를 검출한다.
정답
① 엔진 회전수 및 크랭크 축의 위치를 검출한다.
해설.
크랭크 각(Crank Angle)센서는 엔진 회전수 및 크랭크 축의 위치를 검출하고 기본 연료 분사량 결정에 중요한 신호이다.
16.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연료펌프 내 체크밸브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연료계통의 압력이 일정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연료를 리턴시킨다.
② 연료의 압송이 정지될 때 체크밸브가 열려 연료 라인 내의 연료압력을 상승시킨다.
③ 연료의 압송이 정지될 때 체크밸브가 닫혀 연료 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시키고 고온 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하고 재시동성을 향상시킨다.
④ 연료가 공급될 때 체크밸브가 닫혀 연료압력을 상승시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한다.
정답
③ 연료의 압송이 정지될 때 체크밸브가 닫혀 연료 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시키고 고온 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하고 재시동성을 향상시킨다.
해설.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연료펌프 내 체크밸브의 기능은 연료의 압송이 정지될 때 체크밸브가 닫혀 연료 라인 내의 잔압을 유지시키고 고온 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하고 재시동성을 향상시킨다.
17.
4행정 직렬 8실린더 엔진의 폭발행정은 몇 º 마다 일어나는가?
① 45º
② 90º
③ 120º
④ 180º
정답
② 90º
해설.
일반적으로 점화 위상각은 4행정 4기통의 경우 180º이고 6실린더의 경우 120º, 8실린더의 경우 90º에서 일어난다.
(720º ÷ 8 = 90º)
18.
열기관에서 열원으로부터 받은 열량을 얼마만큼 유효한 일로 변환하였는가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열감정
② 열효율
③ 연료소비율
④ 평균유효압력
정답
② 열효율
해설.
효율 = 수급(받은것)/공급(준것) 이므로 열원으로부터 받은 것에 대한 실제 유효한 일의 비로 나타낸다.
19.
기관이 과열할 때의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라디에이터 코어의 파손
② 냉각수 부족
③ 물펌프의 고속회전
④ 냉각계통의 냉각수 흐름 불량
정답
③ 물펌프의 고속회전
해설.
물펌프의 고속회전은 엔진과열의 원인이 아니다.
20.
가솔린기관에서 점화 플러그가 점화되면 연소상태의 화염이 거의 균일한 속도로 전파되는 정상 연소속도는?
① 약 2~3m/s
② 약 20~30m/s
③ 약 200~300m/s
④ 약 2,000~3,000m/s
정답
② 약 20~30m/s
해설.
가솔린의 연소속도
• 대기압력하에서 연소속도 : 2~3m/s
• 실린더 내에서의 연소속도 : 20~30m/s
• 노크가 발생할 때의 연소속도 : 300~2,500m/s
21.
일반 디젤기관 연료장치에서 여과지식 연료 여과기의 기능은?
① 불순물만 제거
② 불순물과 수분 제거
③ 수분만 제거
④ 기름 성분만 제거
정답
② 불순물과 수분 제거
해설.
디젤기관 연료장치에서 여과지식 연료 여과기의 기능은 수분제거 및 이물질 제거기능을 갖는다.
22.
가솔린기관의 압축압력 측정값이 140lb/in²(psi)일 때 kgf/cm²의 단위로 환산하면?
① 약 9.85kgf/cm²
② 약 11.25kgf/cm²
③ 약 12.54kgf/cm²
④ 약 19.17kgf/cm²
정답
① 약 9.85kgf/cm²
해설.
1kgf/cm² = 14.2psi이므로, 140/14.2 ≒ 9.85kgf/cm²가 된다.
23.
기관 각 운동부에서 윤활장치의 윤활유 역할이 아닌 것은?
① 동력손실을 적게 한다.
② 노킹현상을 방지한다.
③ 기계적 손실을 적게 하며, 냉각작용도 한다.
④ 부식과 침식을 예방한다.
정답
② 노킹현상을 방지한다.
해설.
노킹은 연료의 연소상태에 기인한 것으로 윤활장치의 역할에는 속하지 않는다.
24.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스로틀포지션센서의 출력이 60% 정도 밖에 나오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킥다운 불량
② 오버 드라이브가 안 된다.
③ 3속에서 4속 변속이 안 된다.
④ 전체적으로 기어 변속이 안 된다.
정답
① 킥다운 불량
해설.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스로틀포지션센서는 킥다운 신호로 사용된다.
25.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마스터 실린더의 내경이 2cm, 푸시로드에 100kgf의 힘이 작용할 때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압력은?
① 약 32kgf/cm²
② 약 25kgf/cm²
③ 약 10kgf/cm²
④ 약 2kgf/cm²
정답
① 약 32kgf/cm²
해설.
압력 = (작용하는 힘)/면적 이므로, 100/(𝜋×2²)/4 ≒ 31.84kgf/cm²가 된다.
26.
타이어 종류 중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못 등이 박혀도 공기누출이 적다.
② 림이 변형되어도 공기누출의 가능성이 적다.
③ 고속 주행 시에도 발열이 적다.
④ 펑크 수리가 간단하다.
정답
② 림이 변형되어도 공기누출의 가능성이 적다.
해설.
튜브리스 타이어는 못 등이 박혀도 공기누출이 적고 고속 주행 시에도 발열이 적으며 펑크 수리가 간단한 이점이 있으나, 타이어와 접촉되는 림 부분의 손상이 생기면 공기가 누설될 우려가 있다.
27.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ECU 신호계통, 유압계통 이상 발생 시 솔레노이드밸브 전원공급 릴레이를 “OFF” 함과 동시에 제어 출력신호를 정지하는 기능은?
① 연산기능
② 최초점검 기능
③ 페일세이프기능
④ 입출력신호 기능
정답
③ 페일세이프기능
해설.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고장 발생 시 전원공급 릴레이를 “OFF”함과 동시에 제어 출력신호를 정지하여 일반 유압식 브레이크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기능을 페일세이프기능이라 한다.
28.
독립 현가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위시본 형식
② 스트러트 형식
③ 트레일링 암 형식
④ 옆방향 판 스프링 형식
정답
④ 옆방향 판 스프링 형식
해설.
독립 현가장치의 종류는 위시본, 맥퍼슨 스트러트, 트레일링 암 형식이 있다.
옆방향 판 스프링 형식은 일체 차축식의 형식이다.
29.
주행속도가 100km/h인 자동차의 초당 주행속도는?
① 약 16m/s
② 약 23m/s
③ 약 28m/s
④ 약 32m/s
정답
③ 약 28m/s
해설.
km/h를 m/s로 환산하면, 100×1,000/60×60 ≒ 27.77m/s가 된다.
30.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구성 요소 중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기초로 최적상태의 유량을 제어하여 조향휠의 조향력을 적절히 변화시키는 것은?
① 댐퍼제어밸브
② 유량제어밸브
③ 동력실린더밸브
④ 매뉴얼밸브
정답
② 유량제어밸브
해설.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서 최적상태의 유량을 제어하는 부품은 유량제어밸브이다.
31.
조향장치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이 아닌 것은?
① 조향휠
② 타이로드
③ 피트먼암
④ 토션 바 스프링
정답
④ 토션 바 스프링
해설.
토션 바 스프링은 현가장치의 구성이다.
32.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안티 롤 자세 제어 시 입력신호로 사용되는 것은?
① 브레이크 스위치 신호
② 스로틀 포지션 신호
③ 휠스피드센서 신호
④ 조향 휠 각센서 신호
정답
④ 조향 휠 각센서 신호
해설.
안티 롤은 차량의 진행방향에 대하여 좌우로 진동하는 것을 말하며 급선회 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조향 휠 각속도 센서 신호에 의해 입력되는 신호이다.
33.
주행 시 혹은 제동 시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좌우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같지 않다.
② 앞바퀴의 정렬이 불량하다.
③ 조향 핸들축의 축방향 유격이 크다.
④ 한쪽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조정이 불량하다.
정답
③ 조향 핸들축의 축방향 유격이 크다.
해설.
조향 핸들의 축방향 유격은 제동 시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과 거리가 멀다.
34.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① 클러치 페달 자유간극 과다
②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약화
③ 릴리스 베어링 파손
④ 유압라인 공기 혼입
정답
②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 약화
해설.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화되면 압력판을 통해 디스크를 플라이 휠에 압착시키는 압착력이 저하되어 디스크의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한다.
35.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의 터빈축이 연결되는 곳은?
① 변속기 입력부분
② 변속기 출력부분
③ 가이드링 부분
④ 임펠러 부분
정답
① 변속기 입력부분
해설.
토크컨버터의 임펠러 부분은 엔진에서 출력되는 축에 연결되고 터빈축은 변속기 입력축에 연결되어 동력을 전달한다.
36.
수동변속기에서 기어 변속이 힘든 경우로 틀린 것은?
① 클러치 자유간극(유격)이 부족할 경우
② 싱크로나이저스프링이 약화된 경우
③ 변속 축 혹은 포크가 마모된 경우
④ 싱크로나이저링과 기어콘의 접촉이 불량한 경우
정답
① 클러치 자유간극(유격)이 부족할 경우
해설.
클러치의 자유간극이 작으면 동력 차단이 잘되어 변속은 용이하나 접속 시 미끄러짐이 발생할 수 있다.
37.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① P, N
② P, D
③ 전구간
④ N, D
정답
① P, N
해설.
자동변속기는 인히비터 스위치에서 P, N단에서 시동이 걸리도록 한다.
38.
자동차의 동력 전달장치에서 슬립조인트(Slip Joint)가 있는 이유는?
①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② 출발을 쉽게 하기 위해서
③ 추진축의 길이변화를 주기 위해서
④ 추진축의 각도변화를 주기 위해서
정답
③ 추진축의 길이변화를 주기 위해서
해설.
슬립조인트는 축의 길이변화에 대한 보상을 위하여 장착되며 자재이음은 각도변화를 주기 위해 적용된다.
39.
기관의 최고출력이 70PS, 4,800rpm인 자동차가 최고출력을 낼 때의 총감속비가 4.8 : 1이라면 뒤차축의 액슬축은 몇 rpm인가?
① 336rpm
② 1,000rpm
③ 1,250rpm
④ 1,500rpm
정답
② 1,000rpm
해설.
액슬축(바퀴)의 회전수 = 엔진 회전수(rpm)/총감속비 이므로, 4800/4.8 = 1,000rpm이 된다.
40.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잔압을 두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베이퍼로크를 방지한다.
② 브레이크 작동을 신속하게 한다.
③ 페이드 현상을 방지한다.
④ 유압회로에 공기가 침입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
③ 페이드 현상을 방지한다.
해설.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라인 내에 잔압을 두는 이유는 베이퍼로크의 방지와 브레이크 작동시간을 신속하게 하기 위함이다.
페이드현상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서 발생한 열로 인하여 패드면이 열화하여 경화되는 현상으로 제동 시 디스크와 패드의 미끄러짐이 발생한다.
41.
자동차 전기장치에서 “임의의 한 점으로 유입된 전류의 총합은 유출한 전류의 총합과 같다.”는 현상을 설명한 것은?
① 앙페르의 법칙
②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
③ 뉴턴의 제1법칙
④ 렌츠의 법칙
정답
②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
해설.
키르히호프 제1법칙은 전류의 법칙이며, 제2법칙은 전압강하의 법칙으로, 문제에서는 키르히호프 제1법칙을 말한다.
42.
2개 이상의 배터리를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용량과 전압 관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직렬연결 시 1개 뱌터리 전압과 같으며 용량은 배터리 수만큼 증가한다.
② 병렬연결 시 용량은 배터리 수만큼 증가하지만 전압은 1개 배터리 전압과 같다.
③ 병렬연결이란 전압과 용량이 동일한 배터리 2개 이상을 (+)단자와 연결대상 배터리 (-)단자에, (-)단자는 (+)단자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④ 직렬연결이란 전압과 용량이 동일한 배터리 2개 이상을 (+)단자와 연결대상 배터리의 (+)단자에 서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정답
② 병렬연결 시 용량은 배터리 수만큼 증가하지만 전압은 1개 배터리 전압과 같다.
해설.
• 직렬접속 :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는 일정하고 전압은 축전지 개수의 배가 된다.
• 병렬접속 : 각 저항에 흐르는 전압은 일정하고 용량은 축전지 개수의 배가 된다.
43.
축전기(Condenser)와 관련된 식 표현으로 틀린 것은? (Q=전기량, E=전압, C=비례상수)
① Q = 𝐶𝐸
② C = 𝑄/𝐸
③ E = 𝑄/𝐶
④ C = 𝑄𝐸
정답
④ C = 𝑄𝐸
해설.
축전기의 전하량을 산출하는 식
Q = 𝐶𝐸, C = 𝑄/𝐸
44.
라디에이터 앞쪽에 설치되며, 고온·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변화시키는 것은?
① 압축기
② 응축기
③ 건조기
④ 증발기
정답
② 응축기
해설.
냉방 사이클에서 라디에이터 앞에 설치되어 고온·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상태로 변화시키는 구성품은 응축기(콘덴서)이다.
45.
어떤 6기통 디젤기관의 예열회로를 점검해 보니 예열 플러그 1개당 저항이 1/12Ω이었다.
각각 직렬 연결되어 있으며, 전압이 12V일 때 예열플러그 전체에 전류는?
① 12A
② 24A
③ 36A
④ 144A
정답
② 24A
해설.
예열플러그 6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합성저항 RT =R1 + R2+… Rn이므로,
1/12 + 1/12 + 1/12 + 1/12 + 1/12 + 1/12 = 6/12 = 0.5Ω이 된다.
옴의 법칙으로, I = 𝐸/𝑅 이므로, 12/0.5 = 24A가 된다.
46.
반도체에서 사이리스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① 캐소드
② 게이트
③ 애노드
④ 컬렉터
정답
④ 컬렉터
해설.
사이리스터는 애노드, 캐소드, 게이트로 구성되며 트랜지스터는 이미터, 베이스, 컬렉터로 구성된다.
47.
점화장치에서 DLI(Distributor Less Ignition) 시스템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점화진각 폭의 제한이 크다.
② 고전압 에너지 손실이 적다.
③ 점화에너지를 크게 할 수 있다.
④ 내구성이 크고 전파방해가 적다.
정답
① 점화진각 폭의 제한이 크다.
해설.
배전기가 없는 DLI 점화시스템은 ECU가 파워 TR 베이스 전류를 단속함으로서 에너지 손실이 적고 점화에너지를 크게 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배전기 타입에 비해 우수하고 점화 진각량의 제한이 없다.
48.
자동차의 레인센서 와이퍼 제어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엔진오일의 양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센서이다.
② 자동차의 와셔액 양을 감지하여 와이퍼가 작동 시 와셔액을 자동 조절하는 장치이다.
③ 앞창 유리 상단의 강우량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센서이다.
④ 온도에 따라서 와이퍼 조작 시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이다.
정답
③ 앞창 유리 상단의 강우량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센서이다.
해설.
레인센서 와이퍼시스템은 앞창 유리 상단의 강우량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와이퍼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49.
다음 중 교류발전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저속에서의 충전 성능이 좋다.
② 속도 변동에 따른 적응 범위가 넓다.
③ 다이오드를 사용하므로 정류 특성이 좋다.
④ 스테이터 코일이 로터 안쪽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방열성이 좋다.
정답
④ 스테이터 코일이 로터 안쪽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방열성이 좋다.
해설.
교류발전기의 장점은 저속 충전성능이 우수하고, 속도 변동에 따른 전압 변동폭이 작으며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 특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50.
퓨즈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퓨즈는 정격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② 퓨즈는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③ 퓨즈는 용량이 클수록 정격전류가 낮아진다.
④ 용량이 작은 퓨즈는 용량을 조정하여 사용한다.
정답
② 퓨즈는 과대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해설.
납+주석(아연)을 주성분으로 구성된 퓨즈는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며 과전류가 흐를 경우 발생열에 따라 스스로 끊어져 전류를 차단하여 회로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51.
조정렌치를 취급하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① 조정 조(Jaw)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② 렌치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하지 말 것
③ 작업 시 몸 쪽으로 당기면서 작업할 것
④ 볼트 또는 너트의 치수에 밀착 되도록 크기를 조절할 것
정답
① 조정 조(Jaw)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해설.
고정 조 부분에 렌치의 힘이 가해지도록 할 것
52.
산소용기의 가스 누설검사 시 사용하는 검사액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비눗물
② 솔벤트
③ 순수한 물
④ 알코올
정답
① 비눗물
해설.
가스 누설검사 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검사액으로 비눗물이 있다.
53.
재해 발생 형태별 재해 분류 중 분류항목과 세부항목이 일치되지 않은 것은?
① 충돌 – 사람이 정지물에 부딪친 경우
② 협착 – 물건에 끼워지거나 말려든 상태
③ 전도 – 고온이나 저온에 접촉한 경우
④ 낙하 – 물건이 주체가 되어 사람이 맞은 경우
정답
③ 전도 – 고온이나 저온에 접촉한 경우
해설.
전도란 근로자가 평면 또는 경사면에서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므로 인해 발생하는 재해를 말한다.
54.
공기를 사용한 동력 공구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간편한 사용을 위하여 보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에어 그라인더는 회전 시 소음과 진동의 상태를 점검한 후 사용한다.
③ 규정 공기압력을 유지한다.
④ 압축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준다.
정답
① 간편한 사용을 위하여 보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해설.
공기를 사용한 동력 공구 사용 시 보호구는 꼭 착용해야 한다.
55.
산업안전 표시 중 주의표시로 사용되는 색은?
① 백색
② 적색
③ 황색
④ 녹색
정답
③ 황색
56.
부품 분해 시 솔벤트로 닦으면 안 되는 것은?
① 릴리스 베어링
② 십자축 베어링
③ 허브 베어링
④ 차동장치 베어링
정답
① 릴리스 베어링
해설.
릴리스 베어링은 수동변속기 클러치부에 적용되는 부품으로서 영구주유식으로 제작되어 있다.
따라서, 솔벤트 등의 세척유로 세척 시 윤활 작용이 저하되어 고장이 발생한다.
57.
전기장치의 점검 시 점프와이어(Jump Wire)에 대한 설명 중 ( ) 안에 적합한 것은?
① a : 전원, b : 통전 또는 접지
② a : 통전 또는 접지, b : 점프
③ a : 통전 또는 접지, b : 연결부위를 제거한
④ a : 점프, b : 통전 또는 접지
정답
① a : 전원, b : 통전 또는 접지
해설.
점프와이어는 전원의 통전 및 접지 상태에서 점검하는 데 사용한다.
58.
엔진의 밸브간극 조정 시 안전상 가장 좋은 방법은?
① 엔진을 정지상태에서 조정
② 엔진을 공전상태에서 조정
③ 엔진을 가동상태에서 조정
④ 엔진을 크랭킹상태에서 조정
정답
① 엔진을 정지상태에서 조정
해설.
밸브간극 조정 시 엔진을 정지상태에서 조정한다.
59.
다음 중 분진의 발생을 방지하는 데 특히 신경 써야 하는 작업은?
① 도장작업
② 타이어 교환작업
③ 기관 분해 조립작업
④ 냉각수 교환작업
정답
① 도장작업
해설.
도장작업 시 스프레이건을 이용하므로 분진 및 이물질 등에 유의하여야 한다.
60.
자동차 엔진에 냉각수 보충이 필요하여 보충하려고 할 때 가장 안전한 방법은?
①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바로 냉각수를 보충한다.
②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바로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③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④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정답
③ 주행 중 냉각수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
해설.
자동차 엔진에 냉각수 보충 시 엔진을 냉각시킨 후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