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일반적으로 기관의 회전력이 가장 클 때는?
① 어디서나 같다.
② 저속
③ 고속
④ 중속
정답
④ 중속
해설.
기관의 토크는 중속영역에서 가장 크게 나타난다.
02.
자동차용 LPG 연료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연소 효율이 좋고 엔진운전이 정숙하다.
② 증기폐쇄(Vapor Lock)가 잘 일어난다.
③ 대기오염이 적으므로 위생적이고 경제적이다.
④ 엔진 윤활유의 오염이 적으므로 엔진수명이 길다.
정답
② 증기폐쇄(Vapor Lock)가 잘 일어난다.
해설.
LPG엔진에서 LPG연료는 베이퍼라이저에서 기화하여 믹서에서 공기와 혼합하기 때문에 증기폐쇄현상과 직접적 관련이 없다.
03.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① 브레이턴사이클
② 오토사이클
③ 사바테사이클
④ 디젤사이클
정답
③ 사바테사이클
해설.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은 사바테(복합)사이클이다.
04.
1PS로 1시간 동안 하는 일량을 열량 단위로 표시하면?
① 약 432.7kcal
② 약 532.5kcal
③ 약 632.3kcal
④ 약 732.2kcal
정답
③ 약 632.3kcal
해설.
1PS = 735W로, 735W = 735J/s 즉, 1초당 한 일의 양으로 환산한다.
1시간 동안 하는 일의 양이므로, 735 × 3,600초 = 2,646,000J/s가 되며, 1cal는 4,186J 이므로, 열량 단위로 표시하려면 2,646,000 ÷ 4,186을 해 주어야 한다.
계산하면, 약 632kcal가 나온다.
05.
기관의 윤활유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비중이 적당할 것
②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③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④ 카본 생성에 대한 저항력이 있을 것
정답
②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해설.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으면 쉽게 연소하거나 열화된다.
06.
기관정비 작업 시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을 측정할 때 측정도구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마이크로미터
② 버니어캘리퍼스
③ 시크니스게이지
④ 다이얼게이지
정답
③ 시크니스게이지
해설.
피스톤 간극 및 링이음 간극 등은 시크니스(필러)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07.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서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몇 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하는가?
① 1,270kgf
② 2,270kgf
③ 3,870kgf
④ 5,670kgf
정답
② 2,270kgf
해설.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서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2,270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디어야 한다.
08.
연소실체적이 210cc이고, 행정체적이 3,780cc인 디젤 6기통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① 17 : 1
② 18 : 1
③ 19 : 1
④ 20 : 1
정답
③ 19 : 1
해설.
𝜀(압축비) =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210+3780 )/210 = 19가 된다.
여기서, 행정체적은 실린더 배기량을 의미한다.
09.
내연기관 밸브장치에서 밸브스프링의 점검과 관계없는 것은?
① 스프링 장력
② 자유높이
③ 직각도
④ 코일의 수
정답
④ 코일의 수
해설.
밸브스프링의 점검요소는 장력, 자유높이, 직각도이다.
10.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원래 30L인데 물을 넣으니 15L 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코어의 막힘률은?
① 10%
② 25%
③ 50%
④ 98%
정답
③ 50%
해설.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률 = (신품용량 −구품용량)/신품용량 × 100%이므로,
(30−15)/30 × 100 = 50% 가 된다.
11.
전자제어기관에서 배기가스가 재순환되는 EGR 장치의 EGR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EGR율 = EGR 가스량/(배기공기량+EGR 가스량) × 100
② EGR율 = EGR 가스량/(흡입공기량+EGR 가스량) × 100
③ EGR율 = 흡입공기량/(흡입공기량+EGR 가스량) × 100
④ EGR율 = 배기공기량/(흡입공기량+EGR 가스량) × 100
정답
② EGR율 = EGR 가스량/(흡입공기량+EGR 가스량) × 100
12.
공기량 검출센서 중에서 초음파를 이용하는 센서는?
① 핫필름식 에어플로센서
②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센서
③ 댐핑 체임버를 이용한 에어플로센서
④ MAP을 이용한 에어플로센서
정답
②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센서
해설.
에어플로센서 중 칼만와류식 공기유량측정 센서는 공기흡입 시 기둥에서 발생하는 와류의 증감을 초음파로 검출하여 ECU로 보낸다.
13.
차량 주행 중 급감속 시 스로틀밸브가 급격히 닫히는 것을 방지하여 운전성을 좋게 하는 것은?
① 아이들업 솔레노이드
② 대시포트
③ 퍼지 컨트롤밸브
④ 연료 차단밸브
정답
② 대시포트
해설.
대시포트란, 스로틀밸브 쪽에 연결되어 가속페달을 놓았을 때 다이어프램 뒤쪽에 작용하는 공기에 의해서 스로틀밸브가 급격히 닫히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를 말한다.
14.
내연기관에서 언더 스퀘어 엔진은 어느 것인가?
① 행정/실린더 내경 = 1
② 행정/실린더 내경 < 1
③ 행정/실린더 내경 > 1
④ 행정/실린더 내경 ≤ 1
정답
③ 행정/실린더 내경 > 1
해설.
언더 스퀘어 엔진은 장행정 엔진을 말하며, 행정보다 내경이 작은 엔진을 말한다.
15.
피스톤 헤드 부분에 있는 홈(Heat Dam)의 역할은?
① 제1압축링을 끼우는 홈이다.
② 열의 전도를 방지하는 홈이다.
③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한 홈이다.
④ 응력을 집중하기 위한 홈이다.
정답
② 열의 전도를 방지하는 홈이다.
해설.
히트댐은 피스톤 헤드의 고온의 열이 피스톤링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홈이다.
16.
전자제어엔진의 연료펌프 내부에 있는 체크밸브(Check Valve)가 하는 역할은?
① 차량이 전복 시 화재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② 연료라인의 과도한 연료압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③ 인젝터에 가해지는 연료의 잔압을 유지시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한다.
④ 연료라인에 적정 작동압이 상승될 때까지 시간을 지연시킨다.
정답
③ 인젝터에 가해지는 연료의 잔압을 유지시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한다.
해설.
연료라인의 체크밸브는 연료의 잔압을 유지시켜 베이퍼로크 현상을 방지하고 재시동성을 용이하게 한다.
17.
기관의 체적효율이 떨어지는 원인과 관계있는 것은?
① 흡입공기가 열을 받았을 때
② 과급기를 설치할 때
③ 흡입공기를 냉각할 때
④ 배기밸브보다 흡기밸브가 클 때
정답
① 흡입공기가 열을 받았을 때
해설.
체적효율은 흡입공기가 뜨거울 때 감소된다.
18.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에서 직접분사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분사노즐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②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다.
③ 냉시동이 용이하다.
④ 열효율이 좋다.
정답
① 분사노즐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해설.
분사노즐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단점에 해당한다.
19.
배기계통에 설치되어 있는 지르코니아 산소 센서(O2 Sensor)가 배기가스 내에 포함된 산소의 농도를 검출하는 방법은?
① 기전력의 변화
② 저항력의 변화
③ 산화력의 변화
④ 전자력의 변화
정답
① 기전력의 변화
해설.
지르코니아 산소센서는 대기 중의 산소농도와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 차이에 의해 기전력이 발생하여 ECU로 전송한다.
20.
디젤기관의 연료 세탄가와 관계없는 것은?
① 세탄가는 기관성능에 크게 영향을 준다.
② 옥탄가가 낮은 디젤 연료일수록 세탄가는 높다.
③ 세탄가가 높으면 착화지연시간을 단축시킨다.
④ 세탄가란 세탄과 알파 메틸 나프탈렌의 혼합액으로 세탄의 함량에 따라서 다르다.
정답
② 옥탄가가 낮은 디젤 연료일수록 세탄가는 높다.
해설.
옥탄가는 휘발유의 안티노크성(내폭성)을 나타내는 수치로 세탄가와는 상관없다.
21.
배기가스의 일부를 배기계에서 흡기계로 재순환시켜 질소 산화물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치는?
① 퍼지컨트롤 밸브
② 차콜캐니스터
③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
④ 가변밸브 타이밍 제어장치(CVVT)
정답
③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
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수단으로서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 계통에 되돌려, 혼합기가 연소할 때 최소온도를 낮게하여 NOX의 생성량을 적게 하는 것이다.
22.
LP가스 용기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폭발 등의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안전밸브
② 과류방지밸브
③ 긴급 차단밸브
④ 과충전 방지밸브
정답
① 안전밸브
해설.
LPG의 안전밸브는 봄베 바깥쪽의 충전밸브와 일체로 조립되어 봄베내의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23.
흡기장치에는 공기유량을 계측하는 방식이 있다.
공기 질량측정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① 흡기다기관 압력방식
② 가동베인식
③ 열선식
④ 칼만와류식
정답
③ 열선식
해설.
열선식 또는 열막식 에어플로센서의 특징
• 공기질량을 정확하게 계측할 수 있다.
• 공기질량 감지 부분의 응답성이 빠르다.
• 대기 압력 변화에 따른 오차가 없다.
• 맥동 오차가 없다.
• 흡입공기의 온도가 변화하여도 측정상의 오차가 없다.
24.
자동차의 중량을 액슬 하우징에 지지하여 바퀴를 빼지 않고 액슬축을 빼낼 수 있는 형식은?
① 반부동식
② 전부동식
③ 분리 차축식
④ ¾ 부동식
정답
② 전부동식
해설.
전부동식
액슬축은 허브에 고정되어 동력만 전달하고 허브는 2개의 베어링에 의해 액슬 하우징에 지지되기 때문에 액슬축이 하중을 받지 않는 형식이다.
모든 외력과 하중은 하우징이 받으며, 바퀴를 떼지 않은 상태에서도 액슬축을 분해할 수 있다.
25.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TCU(Transaxle Control Unit)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① 인히비터 스위치
② 스로틀포지션센서
③ 엔진 회전수
④ 휠스피드센서
정답
④ 휠스피드센서
해설.
휠스피드센서는 ABS의 구성부품이다.
26.
자동변속기에서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밸브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시프트 다운(감속 변속)되어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① 스톨
② 킥 다운
③ 킥 업
④ 리프트 풋업
정답
② 킥 다운
해설.
킥 다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일정한 속도로 달리는 중에 앞지르기 등으로 급가속을 하고 싶을 때 가속페달을 힘껏 밟아 기어를 한단 밑으로 내려 구동력을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27.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판에서 클러치 접속 시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① 쿠션스프링
② 댐퍼스프링
③ 클러치스프링
④ 막스프링
정답
② 댐퍼스프링
해설.
클러치 디스크에서 접촉 시 회전충격의 흡수를 하는 것은 비틀림 댐퍼코일스프링이다.
2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바퀴가 고정(잠김)되는 것을 검출하는 것은?
① 브레이크 드럼
② 하이드롤릭 유닛
③ 휠스피드센서
④ ABS-E.C.U
정답
③ 휠스피드센서
해설.
전자제어 제동장치에서 바퀴의 회전속도 및 고정 상태를 검출하는 것은 휠스피드센서이다.
29.
차륜 정렬상태에서 캠버가 과도할 때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① 트레드의 중심부가 마멸
②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
③ 트레드의 전반에 걸쳐 마멸
④ 트레드의 양쪽 모서리가 마멸
정답
②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
해설.
과도한 정캠버 또는 부캠버가 발생하면 타이어의 한쪽 면의 마멸이 심해진다.
30.
변속기의 기능 중 틀린 것은?
① 기관의 회전력을 변환시켜 바퀴에 전달한다.
② 기관의 회전수를 높여 바퀴의 회전력을 증가시킨다.
③ 후진을 가능하게 한다.
④ 정차할 때 기관의 공전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정답
② 기관의 회전수를 높여 바퀴의 회전력을 증가시킨다.
해설.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또는 클러치와 종감속 기어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 상태에 알맞도록 회전력과 속도를 바꾸어 구동 바퀴에 전달하는 장치로 기관의 회전수를 높이는 장치가 아니다.
31.
자동차가 주행 중 앞부분에 심한 진동이 생기는 현상인 트램핑(Tramping)의 주된 원인은?
① 적재량 과다
② 토션바 스프링 마멸
③ 내압의 과다
④ 바퀴의 불평형
정답
④ 바퀴의 불평형
해설.
휠 트램핑은 정적 불평형일 때 발생되며 회전 시 휠의 상하진동을 말한다.
32.
주행 중 타이어의 열 상승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은?
① 주행속도 증가
② 하중의 증가
③ 공기압의 증가
④ 주행거리 증가(장거리 주행)
정답
③ 공기압의 증가
해설.
타이어는 장거리 주행 시, 공기압 저하 시, 하중 증가 및 속도 증가에 따라 발열량이 증가한다.
33.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보기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안티스쿼트 제어
② 안티다이브 제어
③ 안티롤 제어
④ 안티시프트 스쿼트 제어
정답
③ 안티롤 제어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제어요소 중 롤링 방지 기능을 안티롤 제어라 한다.
34.
동력조향장치에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기관 아이들링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① 유압을 더욱 다운시킨다.
② 부하를 더욱 증가시킨다.
③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④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다운시킨다.
정답
③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해설.
동력조향장치에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발생하면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가 작동하여 기관의 회전수를 증가시키는 신호로 사용된다.
35.
자동변속기 차량의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고속회전 시 터빈과 펌프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슬립을 방지하는 것은?
① 스테이터
② 댐퍼 클러치
③ 일방향 클러치
④ 가이드 링
정답
② 댐퍼 클러치
해설.
댐퍼 클러치(토크컨버터 클러치)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고속회전 시 터빈과 펌프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동력 손실을 방지한다.
36.
제동 배력 장치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롤백 내의 작동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공기밸브는 닫힌다.
② 진공밸브는 닫힌다.
③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롤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인다.
④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
정답
① 공기밸브는 닫힌다.
해설.
제동 배력 장치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진공밸브는 닫히고 공기밸브는 열려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을 강하게 압착시키며 강한 제동력을 발생시킨다.
37.
일반적인 브레이크 오일의 주성분은?
① 윤활유와 경유
② 알코올과 피마자 기름
③ 알코올과 윤활유
④ 경유와 피마자 기름
정답
② 알코올과 피마자 기름
해설.
브레이크 오일은 일반적으로 알코올과 피마자유를 이용하여 제조한다.
38.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조향 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
② 조작하기 쉽고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행하여 질 것
③ 선회 시 저항이 적고 선회 후 복원성이 좋을 것
④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클 것
정답
④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클 것
해설.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선회의 차가 크면 조향이 어렵다.
39.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에서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은?
① 오일 점도가 낮기 때문
② 파이프 내의 공기 혼입
③ 체크밸브의 접촉 불량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정답
④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해설.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히면 브레이크 작동 후 다시 해제 하려고 해도 유압이 되돌아오지 못해 제동력이 풀리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40.
종감속 및 차동장치에서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60, 추진축이 1,000rpm일 때 왼쪽바퀴가 150rpm이었다.
이때 오른쪽바퀴는 몇 rpm인가?
① 25rpm
② 50rpm
③ 75rpm
④ 100rpm
정답
② 50rpm
해설.
종감속비 = (링기어 잇수)/(구동피니언 잇수) 이므로, 60/6 = 10 이 된다.
양바퀴의 직진 시 회전수는 (추진축의 회전수(𝑟𝑝𝑚))/종감속비 이므로, 1,000/10 = 100rpm이 된다.
차동장치의 특성 상 한쪽 바퀴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반대쪽 바퀴의 회전수가 증가한 양만큼 감소된다.
따라서, 왼쪽바퀴가 150rpm이면 오른쪽 바퀴는 50rpm이다.
41.
2Ω, 3Ω, 6Ω의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여 12V의 전압을 가하면 흐르는 전류는?
① 1A
② 2A
③ 3A
④ 12A
정답
④ 12A
해설.
병렬합성저항 RT = 1/(1/𝑅1+1/𝑅2+1/𝑅3+…+1/𝑅𝑛) 과 같이 산출하므로, 1/(1/2+1/3+1/6) = 1Ω이 된다.
이때 12V의 전압이 가해졌을 때 흐르는 전류는 옴의 법칙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I = 𝐸/𝑅 이므로, 12/1 = 12A가 흐른다.
42.
자동차의 경음기에서 음질 불량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다이어프램의 균열이 발생하였다.
② 전류 및 스위치 접촉이 불량하다.
③ 가동판 및 코어의 헐거운 현상이 있다.
④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었다.
정답
④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었다.
해설.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면 경음기 작동이 되지 않는다.
43.
다음 전기 기호 중에서 트랜지스터의 기호는?
①
②
③
④
정답
②
44.
백워닝(후방경보) 시스템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차량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다.
② 차량 후방의 장애물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한다.
③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 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
④ 차량 후방의 장애물 형상에 따라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정답
③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 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
해설.
백워닝(후방경보) 시스템은 초음파를 통하여 후방의 물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보하는 시스템으로 물체 형상에 따라 감지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자동 브레이크 기능은 없다.
45.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냉매로 바꾸어 주는 부품은?
① 압축기
② 팽창밸브
③ 컴프레서
④ 리퀴드 탱크
정답
② 팽창밸브
해설.
냉방사이클에서 고압의 액체냉매를 감압하여 저압의 기체로 만들어 냉매의 온도를 낮추는 기능을 가지는 부품은 팽창밸브이다.
46.
전자제어 기관의 점화장치에서 1차전류를 단속하는 부품은?
① 다이오드
② 점화스위치
③ 파워트랜지스터
④ 컨트롤 릴레이
정답
③ 파워트랜지스터
해설.
전자제어식 점화장치에서 점화 1차코일의 전류 단속은 파워트랜지스터가 한다.
47.
논리소자 중 입력신호 모두가 1일 때에만 출력이 1로 되는 회로는?
① NOT(논리부정)
② AND(논리곱)
③ NAND(논리곱 부정)
④ NOR(논리합 부정)
정답
② AND(논리곱)
해설.
논리곱(AND)은 모든 입력신호가 1일 경우에만 1로 출력되며, 어느 하나라도 0으로 입력되면 0으로 출력된다.
48.
자동차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터리를 자동차에 연결한 채 충전할 경우, 접지(-) 터미널을 떼어 놓을 것
②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
③ 될 수 있는 대로 짧은 시간에 실시할 것
④ 충전 중 전해액 온도가 45ºC 이상 되지 않도록 할 것
정답
②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
해설.
자동차 배터리 급속 충전은 축전지 용량의 ½의 전류로 단시간(15~20분)에 충전하는 방법을 말한다.
49.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내부 구조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① 슬립링
② 전기자
③ 오버러닝 클러치
④ 정류자
정답
① 슬립링
해설.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구성부는 스테이터, 로터, 슬립링, 전압조정기, 정류기 등으로 구성된다.
50.
다음 그림과 같은 자동차 전원장치에서 IG1과 IG2로 구분된 이유로 옳은 것은?
① 점화 스위치의 ON/OFF에 관계없이 배터리와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② START 시에도 와이퍼회로, 전조등회로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③ 점화스위치가 ST일 때만 점화코일, 연료펌프회로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④ START 시 시동에 필요한 전원 이외의 전원을 차단하여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답
④ START 시 시동에 필요한 전원 이외의 전원을 차단하여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해설.
IG1과 IG2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스타트 시 기동전동기의 소모전류가 매우 커서 다른 전장품들의 전원을 일시 차단하여 시동성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51.
공기공구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공구 교체 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해야 한다.
②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③ 사용 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정답
④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해설.
공기공구 사용 시 주위의 안전 상태를 확인 후 밸브작동을 서서히 열고 닫는다.
52.
정밀한 기계를 수리할 때 부속품을 세척하기 위하여 가장 안전한 방법은?
① 걸레로 닦는다.
②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③ 에어건을 사용한다.
④ 솔을 사용한다.
정답
③ 에어건을 사용한다.
해설.
정밀 기계는 브러시 와이어나 솔 등을 사용 시 고장의 우려가 있으므로 에어건 등을 이용하여 이물질 등을 세척한다.
53.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 문제와 물적 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 문제에 해당되는 것은?
① 기계 자체의 결함
② 안전교육의 결함
③ 보호구의 결함
④ 작업 환경의 결함
정답
② 안전교육의 결함
54.
엔진 가동 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소화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① 모래를 뿌린다.
② 물을 붓는다.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④ 엔진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정답
③ 점화원을 차단한다.
해설.
엔진 및 장비 가동 시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점화원을 차단 후 소화작업을 실시한다.
55.
스패너 작업 시 가장 안전한 작업방법은?
① 고정 조에 힘이 가장 많이 걸리도록 한다.
② 볼트머리보다 약간 큰 스패너를 사용한다.
③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④ 가동 조에 힘이 가장 많이 걸리도록 한다.
정답
① 고정 조에 힘이 가장 많이 걸리도록 한다.
56.
자동차에서 와이퍼 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전기회로 정비 후 단자결선은 사전에 회로 시험기로 측정 후 결선한다.
② 와이퍼 전동기의 기어나 캠 부위에 세정액을 적당히 유입시켜야 한다.
③ 블레이드가 유리면에 닿지 않도록 하여 작동 시험을 할 수 있다.
④ 겨울철에는 동절기용 세정액을 사용한다.
정답
② 와이퍼 전동기의 기어나 캠 부위에 세정액을 적당히 유입시켜야 한다.
해설.
와이퍼의 전동기나 캠 부위에는 세정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57.
부동액의 점검은 무엇으로 측정하는가?
① 마이크로미터
② 비중계
③ 온도계
④ 압력게이지
정답
② 비중계
해설.
부동액의 비중점검은 비중계로 측정한다.
58.
자동변속기 분해 조립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작업 시 청결을 유지하고 작업한다.
② 분해된 모든 부품은 걸레로 닦아낸다.
③ 클러치판, 브레이크 디스크는 자동변속기 오일로 세척한다.
④ 조립 시 개스킷, 오일 실 등은 새것으로 교환한다.
정답
② 분해된 모든 부품은 걸레로 닦아낸다.
해설.
유압밸브 보디 내부 등을 걸레로 닦을 경우 유압제어 회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59.
자동차정비 작업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 운전 시는 일산화탄소가 생성되므로 환기장치를 해야 한다.
②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에는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여 깨끗이 긁어낸다.
③ 점화 플러그의 청소 시는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④ 기관을 들어낼 때 체인 및 리프팅 브래킷은 무게 중심부에 튼튼히 걸어야 한다.
정답
②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에는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여 깨끗이 긁어낸다.
해설.
스크레이퍼로 헤드 접촉면 등을 긁어낼 경우 손상으로 인하여 조립 시 밀착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60.
자동변속기와 같이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인력으로 운반 시 다른 사람과 협조하여 조심성 있게 운반한다.
② 체인 블록이나 리프트를 이용한다.
③ 작업장에 내려놓을 때에는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한다.
정답
④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