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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자격 기출모음

화물운송종사자격 3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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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총 25문항)

 
01.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② 황색등화 시 보행자는 횡단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적색등화의 점멸 시 보행자는 주의하면서 횡단할 수 있다.
④ 녹색등화 시 비보호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 좌회전하는 때에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된 때에는 신호위반 책임을 진다.

정답
①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해설.
적색등화 시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다만,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




 
02. 
차로의 너비보다 넓은 차가 그 차로를 통행하기 위해서는 누구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① 출발지를 관할하는 시, 도경찰청장 
② 도착지를 관할하는 시, 도경찰청장
③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④ 도착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정답
③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해설.
차로가 설치된 도로를 통행하려는 경우로서 차의 너비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차로의 너비보다 넓어 교통의 안전이나 원활한 소통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경우 그 차의 운전자는 그 도로를 통행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차의 출발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03. 
다음 중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 경우는?

① 노면이 얼어붙은 경우 
② 눈이 20mm 이상 쌓인 경우
③ 비가 내려 노면에 젖어 있는 경우
④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

정답
③ 비가 내려 노면에 젖어 있는 경우

해설.
①, ②, ④번의 경우 최고속도의 100분의 50을 감속하여야 한다.




 
04. 
차도와 보도의 구별이 없는 도로에서 정차 및 주차 시 오른쪽 가장자리로부터 얼마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① 30cm 이상 
② 50cm 이상
③ 60cm 이상
④ 90cm 이상

정답
② 50cm 이상

해설.
모든 차의 운전자는 도로에서 정차를 할 때에는 차도의 오른쪽 가장자리에 정차할 것.
다만, 차도와 보도의 구별이 없는 도로의 경우에는 도로의 오른쪽 가장자리로부터 중앙으로 50cm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한다.




 
05. 
시, 도경찰청장이 정비 불량차에 대하여 필요한 정비 기간을 정하여 사용을 정지 시킬 수 있는 기간은?

① 5일 
② 10일
③ 20일
④ 30일

정답
② 10일

해설.
시, 도경찰청장은 정비 상태가 매우 불량하여 위험발생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그 차의 자동차등록증을 보관하고 운전의 일시정지를 명할 수 있다.
이 경우 필요하면 10일 범위에서 정비기간을 정하여 그 차의 사용을 정지시킬 수 있다.




 
06. 
연습운전면허가 효력을 갖는 기간은?

① 1년
② 2년
③ 3월
④ 6월

정답
① 1년

해설.
연습운전면허는 그 면허를 받은 날부터 1년 동안 효력을 갖는다.
다만, 연습운전면허를 받은 날부터 1년 이전이라도 연습운전면허를 받은 사람이 제1종 보통면허 또는 제2종 보통면허를 받은 경우 연습운전면허는 그 효력을 잃는다.




 
07. 
다음 중 운전면허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① 16세 미만인 사람이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② 듣지 못하는 사람이 제2종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③ 운전경험이 1년 미만인 사람이 제1종 특수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④ 19세 미만인 사람이 제1종 대형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정답
② 듣지 못하는 사람이 제2종 면허를 받고자 하는 경우

해설.
운전면허의 결격사유

- 18세 미만(원동기장치자전거는 16세 미만)인 사람
- 제1종 대형면허 또는 제1종 특수면허를 받으려는 경우로서 19세 미만이거나 자동차의 운전경험이 1년 미만인 사람




 
08. 
다음 중 범칙금납부통고서로 범칙금을 납부할 것을 통고할 수 있는 사람은?

① 경찰서장 
② 관할 구청장
③ 시, 도지사
④ 국토교통부장관

정답
① 경찰서장 

해설.
경찰서장이나 제주특별자치도사는 범칙자로 인정되는 사람에 대하여는 이유를 분명하게 밝힌 범칙금납부통고서로 범칙금을 낼 것을 통고할 수 있다.




 
09. 
형법 제268조(업무상과실, 중과실 치사상)에서 업무상 과실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에 이르게 한 자에 대한 벌칙은?

①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3년 이하의 금고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
①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해설.
업무상 과실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에 이르게 한 자는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0. 
운전자의 앞지르기 금지 위반행위가 아닌 것은?

① 다리 위 
②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려고 하는 경우
③ 앞차의 우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④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

정답
③ 앞차의 우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해설.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앞지르기 금지이다.




 
11. 
다음의 지시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버스전용차로
②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③ 통행우선
④ 자전거전용차로

정답
① 버스전용차로





12. 
다음 노면표시가 나타내는 것은?


① 양보
② 유도
③ 횡단보도
④ 안전지대

정답
④ 안전지대




 
13.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가 업무상 필요한 주의를 게을리하거나 중대한 과실로 다른 사람의 건조물이나 그 밖의 재물을 손괴한 때의 처벌은?

①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3년 이하의 금고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금고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
①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해설.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가 업무상 필요한 주의를 게을리하거나 중대한 과실로 다른 사람의 건조물이나 그 밖의 재물을 손괴한 경우에는 2년 이하의 금고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4.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송사업경력 
② 허가기준대수
③ 업무형태
④ 보유차고면적

정답
① 운송사업경력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

허가기준대수, 사무실 및 영업소, 최저보유차고면적, 화물자동차의 종류, 업무형태




 
15.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국토교통부장관이 안전운행의 확보 및 화주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운송사업자에게 명할 수 있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송약관의 변경 
② 화물의 안전운송을 위한 조치
③ 화물자동차의 구조변경 및 운송시설의 개선
④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하지 아니한 때

정답
④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경영하지 아니한 때

해설.
①, ②, ③번은 국토교통부장관이 운송사업자에게 명할 수 있는 사항이다.




 
16. 
다음 중 중대한 교통사고라고 볼 수 없는 경우는?

① 화물자동차의 정비불량으로 인한 경우 
② 화물자동차의 전복으로 인한 경우
③ 화물자동차의 추락으로 인한 경우
④ 화물자동차의 급발진으로 인한 경우

정답
④ 화물자동차의 급발진으로 인한 경우

해설.
①, ②, ③번은 중대한 교통사고이다.
화물자동차의 전복 또는 추락의 경우에는 운수종사자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만 해당된다.




 
17.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상 과징금의 부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시, 도지사는 운송사업자, 운송주선사업자 또는 운송가맹사업자의 사업규모, 사업지역의 특수성, 위반행위의 정도 및 횟수 등을 참작하여 과징금 금액의 3분의 1의 범위 안에서 가중 또는 경감할 수 있다. 
② 늘리는 경우에도 과징금의 총액은 2,000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
③ 과징금의 수납기관은 은행법에 따른 은행 및 우체국이다.
④ 과징금을 받은 수납기관은 과징금을 낸 자에게 과징금 영수증을 내 주어야 한다.

정답
① 시, 도지사는 운송사업자, 운송주선사업자 또는 운송가맹사업자의 사업규모, 사업지역의 특수성, 위반행위의 정도 및 횟수 등을 참작하여 과징금 금액의 3분의 1의 범위 안에서 가중 또는 경감할 수 있다. 

해설.
국토교통부장관은 운송사업자, 운송주선사업자 또는 운송가맹사업자의 사업규모, 사업지역의 특수성, 위반행위의 정도 및 위반 횟수 등을 고려하여 과징금 금액의 2분의 1의 범위 안에서 그 금액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18.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사용에 있어서 다음 중 틀린 내용은?

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의 신규등록, 증차 또는 대폐차에 충당되는 화물자동차는 차령 5년 범위 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② 자가용 화물자동차 사용신고서에는 차고시설을 확보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③ 자가용 화물자동차의 소유자 또는 사용자는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유상으로 화물운송용에 제공하거나 임대하여서는 아니된다.
④ 사업용 화물자동차, 철도 등 화물운송수단의 운행이 불가능하여 이를 일시적으로 대체하기 위한 수송력 공급이 필요할 때 유상운송이 가능하다.

정답
①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의 신규등록, 증차 또는 대폐차에 충당되는 화물자동차는 차령 5년 범위 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의 신규등록, 증차 또는 대폐차에 충당되는 화물자동차는 차령 3년의 범위 내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연한 이내여야 한다.




 
19.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압축 
② 차체
③ 동력
④ 성능

정답
④ 성능

해설.
형식이라 함은 자동차의 구조와 장치에 관한 형상, 규격 및 성능 등을 말한다.





20. 
자동차의 등록번호를 부여하는 자는?

① 국토교통부장관 
② 관할 구청장
③ 도로교통공단
④ 시, 도지사

정답
④ 시, 도지사

해설.
시, 도지사는 자동차를 신규등록한 경우에는 그 자동차의 등록번호를 부여하고, 용도변경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등록번호를 부여한다.




 
21.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은 자동차의 소유자에게 점검, 정비, 검사 또는 원상복구를 명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기간을 정하여 자동차의 운행정지를 함께 명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정기점검을 받지 아니한 자동차
② 승인을 얻지 아니하고 튜닝한 자동차
③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동차
④ 일상점검을 실시하지 아니한 자동차

정답
④ 일상점검을 실시하지 아니한 자동차

해설.
①, ②, ③번과 함께 점검 및 정비명령 대상으로는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사업용 자동차가 있다.




 
22. 
다음 중 주요도시, 지정항만, 주요 공항 또는 관광지 등을 연결하며 국가간선도로망을 이루는 도로는?

① 고속도로
② 일반국도
③ 지방도
④ 특별시도, 광역시도

정답
② 일반국도

해설.
국토교통부장관은 주요 도시, 지정항만, 주요 공항, 국가산업단지 또는 관광지 등을 연결하여 고속국도와 함께 국가간선도로망을 이루는 도로 노선을 정하여 일반국도를 지정, 고시한다.




 
23. 
다음 중 접도구역을 지정하였을 때에 고시할 사항으로 부적당한 것은?

① 도로의 종류 
② 접도구역의 범위
③ 도로의 노선명
④ 접도구역의 차선 수

정답
④ 접도구역의 차선 수

해설.
접도구역 지정 시 고시사항

- 도로의 종류, 노선번호 및 노선명
- 접도구역의 지정구간 및 범위
- 그 밖에 필요한 사항




 
24.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가 틀린 것은?

①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 이라 함은 지구 온난화 등으로 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체상 물질로서 온실가스와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② ‘가스’라 함은 물질의 연소, 합성, 분해 시에 발생하거나 화학적 성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을 말한다.
③ ‘먼지’라 함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④ ‘검댕’이라 함은 연소할 때에 생기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크기가 1미크론 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정답
② ‘가스’라 함은 물질의 연소, 합성, 분해 시에 발생하거나 화학적 성질에 의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을 말한다.

해설.
‘가스’라 함은 물질이 연소, 합성, 분해될 때에 발생하거나 물리적 성질로 인하여 발생하는 기체상 물질을 말한다.





25.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오염물질이 아닌 것은?

① 수소 
② 질소산화물
③ 입자상 물질
④ 매연

정답
① 수소 

해설.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매연, 입자상 물질, 암모니아





2 과목. 화물취급요령
(총 15문항)

 
01. 
운송장 기재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수하인의 주소 및 전화번호가 맞는지 재차 확인한다. 
② 특약사항에 대하여 고객에게 고지한 후 특약사항 약관설명 확인필에 서명을 받는다.
③ 파손, 부패, 변질 등 문제의 소지가 있는 물품의 경우에는 면책확인서를 받는다.
④ 도착점 코드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정답
④ 도착점 코드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해설.
유사지역과 혼동되지 않도록 도착점 코드가 정확히 기재되었는지 확인한다.




 
02. 
운송장에 집하담당자가 기재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배달 예정일 
② 운송료
③ 수하인용 송장상의 좌측하단에 총수량 및 도착점 코드
④ 특약사항 약관설명 확인필 자필 서명

정답
④ 특약사항 약관설명 확인필 자필 서명

해설.
④번은 송하인의 기재사항이다.




 
03. 
운송화물의 포장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내용은?

① 공업포장은 내용물의 보호 및 취급의 편리성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경포장에서 중포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② 국내 포장의 경우 주로 개별포장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판촉 위주의 포장이 중요시 된다.
③ 적정 공업포장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포장을 위한 포장에서 운송을 위한 포장으로 포장설계를 개선하여야 한다.
④ 수출포장의 경우는 국내포장과는 달리 외포장이 중요하다.

정답
① 공업포장은 내용물의 보호 및 취급의 편리성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는 경포장에서 중포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해설.
물품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는 한 포장비는 낮을수록 유리하므로 오늘날에는 중포장에서 경포장으로 전환되고 있다.




 
04. 
내부 포장용으로 주로 쓰이는 골판지는?

① 양면 골판지 
② 이중양면 골판지
③ 삼중 골판지
④ 편면 골판지

정답
④ 편면 골판지

해설.
편면골판지는 파형으로 골을 낸 골심지 원지의 한쪽 면에 라이너를 붙인 것으로 주로, 내부 포장용에 많이 사용된다.




 
05. 
물품의 취급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설명은?

① 물품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물품의 종류에 따라 포장방법을 달리하여 취급하여야 한다. 
② 깨지기 쉬운 물품 등의 경우 플라스틱 용기로 대체하여 충격 완화포장을 한다.
③ 내용물 간의 충돌로 파손되는 경우가 없도록 박스 안의 빈 공간에 폐지 또는 스티로품 등으로 채워 집하한다.
④ 집하할 때에는 물품의 포장상태를 확인하지 않는다.

정답
④ 집하할 때에는 물품의 포장상태를 확인하지 않는다.

해설.
집하할 때에는 반드시 물품의 포장상태를 확인한다.




 
06. 
하역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작업을 할 때에는 화물더미 적재순서를 준수하여 화물의 붕괴를 예방한다. 
② 화물을 적재할 때에는 소화기, 소화전, 배전함 등의 설비사용에 장애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③ 바닥으로부터의 높이가 2미터 이상 되는 화물더미(포대, 가마니 등으로 포장된 화물이 쌓여 있는 것)와 인접 화물더미 사이의 간격은 화물더미의 밑부분을 기준으로 100센티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④ 화물더미가 무너질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로프를 사용하여 묶거나, 망을 치는 등 위험방지를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정답
③ 바닥으로부터의 높이가 2미터 이상 되는 화물더미(포대, 가마니 등으로 포장된 화물이 쌓여 있는 것)와 인접 화물더미 사이의 간격은 화물더미의 밑부분을 기준으로 100센티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해설.
바닥으로부터의 높이가 2미터 이상 되는 화물더미(포대, 가마니 등으로 포장된 화물이 쌓여 있는 것)와 인접 화물더미 사이의 간격은 화물더미의 밑부분을 기준으로 10센티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07. 
다음 일반화물의 취급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① 운송포장 화물을 태양의 직사광선에 노출시키지 않아야 하는 것을 표시한다.
② 운송포장 화물의 올바른 윗방향을 표시하여 반대, 가로쌓기를 하지 않을 것을 표시한다.
③ 하나의 적재 단위로 다루어질 운송포장 화물의 무게중심의 위치가 쉽게 보이도록 필요한 면에 표시한다.
④ 운송포장 화물을 굴려서는 안 되는 것을 표시한다.

정답
③ 하나의 적재 단위로 다루어질 운송포장 화물의 무게중심의 위치가 쉽게 보이도록 필요한 면에 표시한다.




 
08. 
다음의 화물취급 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① 손수레 사용 금지 
② 조임쇠 취급 표시
③ 지게차 취급 금지
④ 적재 제한

정답
③ 지게차 취급 금지




 
09. 
수작업 운반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두뇌작업이 필요한 작업 
② 얼마 동안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소량취급 작업
③ 취급물품이 경량물인 작업
④ 취급물품의 형상, 성질, 크기 등이 일정한 작업

정답
④ 취급물품의 형상, 성질, 크기 등이 일정한 작업

해설.
취급물품의 형상, 성질, 크기 등이 일정하지 않은 작업은 수작업 운반기준이 된다.




 
10. 
독극물 취급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도난방지 및 오용방지를 위해 보관을 철저히 할 것 
② 독극물이 새거나 엎질러졌을 때는 신속히 제거할 수 있는 안전한 조치를 하여 놓을 것
③ 용기가 깨어질 염려가 있는 것은 취급하지 말 것
④ 취급하는 독극물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충분히 알고, 그 성질에 따라 방호수단을 알고 있을 것

정답
③ 용기가 깨어질 염려가 있는 것은 취급하지 말 것

해설.
용기가 깨어질 염려가 있는 것은 나무상자나 플라스틱상자에 넣어 보관하고, 쌓아둔 것은 울타리나 철망 등으로 둘러싸서 보관할 것




 
11. 
팔레트 화물의 붕괴 방지요령 중 스트레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열처리를 하지 않는다. 
② 플라스틱 필름을 사용한다.
③ 통기성은 없다.
④ 비용이 낮다.

정답
④ 비용이 낮다.

해설.
스트레치 방식은, 스트레치 포장기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필름을 팔레트 화물에 감아 움직이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슈링크 방식과는 달라서 열처리는 행하지 않으나 통기성은 없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12. 
다음 중 고속도로 제한차량 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축하중 – 차량의 축하중이 10톤을 초과 
② 총중량 – 차량 총중량이 20톤을 초과
③ 길이 – 적재물을 포함한 차량의 길이가 16.7m를 초과
④ 폭 – 적재물을 포함한 차량의 폭이 2.5m를 초과

정답
② 총중량 – 차량 총중량이 20톤을 초과

해설.
총중량 : 차량 총중량이 40톤을 초과




 
13. 
다음 중 화물의 인계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영업소(취급소)는 택배물품을 배송할 때 물품뿐만 아니라 고객의 마음까지 배달한다는 자세로 성심껏 배송을 하여야 한다. 
② 택배는 집에서 집으로 운송하는 서비스이나 부득이한 경우 수하인에게 나와서 수취하기를 권유할 수 있다.
③ 배송지연이 예상될 경우 고객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약속한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행하도록 한다.
④ 배송확인 문의 전화를 받았을 경우, 임의적으로 약속하지 말고 반드시 해당 영업소장에게 확인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한다.

정답
② 택배는 집에서 집으로 운송하는 서비스이나 부득이한 경우 수하인에게 나와서 수취하기를 권유할 수 있다.




 
14. 
사고화물의 배달 시 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① 화주의 심정은 상당히 격한 상태임을 생각하고 사고의 책임여하를 떠나 우선 회피한다.
② 화주와 화물상태를 상호 확인하고 상태를 기록한 뒤, 사고관련 자료를 요청한다.
③ 대략적인 사고처리과정을 알리고, 해당 지점 또는 사무소 연락처와 사후 조치사항에 대해 안내를 하고 사과를 한다.
④ 사고의 책임여하를 떠나 대면할 때 정중히 인사를 한 뒤, 사고경위를 설명한다.

정답
① 화주의 심정은 상당히 격한 상태임을 생각하고 사고의 책임여하를 떠나 우선 회피한다.

해설.
화주의 심정은 상당히 격한 상태임을 생각하고 사고의 책임여하를 떠나 대면할 때 정중히 인사를 한 뒤, 사고경위를 설명한다.





15. 
책임의 특별소멸사유와 시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이사화물의 멸실, 훼손 또는 연착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고객이 이사화물을 인도받은 날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소멸한다. 
② 이사화물이 전부 멸실된 경우에는 약정된 인도일로부터 기산한다.
③ 사업자 또는 그 사용인이 이사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알면서 이를 숨기고 이사화물을 인도한 경우에는 적용되지 아니한다.
④ 이사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고객이 이사화물을 인도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그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지하지 아니하면 소멸한다.

정답
④ 이사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고객이 이사화물을 인도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그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지하지 아니하면 소멸한다.

해설.
이사화물의 일부 멸실 또는 훼손에 대한 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은 고객이 이사화물을 인도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그 일부 멸실 또는 훼손의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지하지 아니하면 소멸한다.





3 과목. 안전운행
(총 25문항)

 
01. 
교통사고의 인적 요인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주의표시에 운전자가 취해야 할 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행동판단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② 지각 반응과정에서 착오를 줄이고 경과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사고방지의 요체이다.
③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④ 중추신경계통의 능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는 알코올이나 약물복용, 피로 등이 있다.

정답
③ 젊은 운전자는 회전, 추월 및 통행권 양보위반이 많고, 나이든 운전자는 속도위반이 많다.

해설.
젊은 층에서 속도위반이 많다.




 
02. 
운전사고의 요인 중 간접적인 요인으로 틀린 것은?

① 운전자에 대한 홍보활동 결여 
② 차량의 운전 전 점검습관의 결여
③ 무리한 운행계획
④ 불량한 운전태도

정답
④ 불량한 운전태도

해설.
불량한 운전태도는 중간적 요인이다.




 
03. 
다음 중 보행자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② 횡단 중의 사고가 가장 많다.
③ 어떤 형태이든 통행 중의 사고가 많다.
④ 연령층별로는 어린이와 노약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정답
①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해설.
우리나라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는 OECD 평균보다 높으며, 미국, 프랑스, 일본 등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04. 
다음 중 경쟁의식이 강한 운전자가 범하기 쉬운 현상은?

① 과로운전 
② 과속운전
③ 주취운전
④ 정차위반

정답
② 과속운전

해설.
경쟁의식이 강한 운전자는 과속운전을 하기 쉽다.




 
05. 
고령운전자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중하다. 
②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③ 고령에서 오는 운전기능과 반사기능의 저하는 고령 운전자에게 강한 불안감을 준다.
④ 좁은 길에서 대형차와 교행할 때 연령이 높을수록 불안감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정답
②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뛰어나다.

해설.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반사신경이 둔하고, 돌발사태 시 대응력이 미흡하다.




 
06. 
어린이가 승용차에 탑승했을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어린이는 뒷자석에 적절한 보호장치(3점식 안전띠)를 사용하여 탑승시킨다.
② 여름철 주차 시 차 내에 어린이를 혼자 방치하면 탈수현상과 산소부족으로 생명을 잃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③ 어린이는 제일 나중에 태우고 제일 먼저 내리도록 한다.
④ 어린이는 뒷자석에 앉도록 한다.

정답
③ 어린이는 제일 나중에 태우고 제일 먼저 내리도록 한다.

해설.
어린이는 제일 먼저 태우고 제일 나중에 내리도록 하며, 문은 어른이 열고 닫아야 안전하다.




 
07. 
자동차를 옆에서 보았을 때 차축과 연결되는 킹핀의 중심선이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토인 
② 캠버
③ 캐스터
④ ABS

정답
③ 캐스터

해설.
캐스터는 앞바퀴에 직진성을 부여하여 차의 롤링을 방지하고 핸들의 복원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08.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으면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브레이크 파이프에 기포가 발생되면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이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베이퍼 록 
② 스탠딩 웨이브
③ 페이드현상
④ 수막현상

정답
① 베이퍼 록 

해설.
베이퍼록은 유압식 브레이크의 휠 실린더나 브레이크 파이프 속에서 브레이크액이 기화하여 페달을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 같고 유압이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09. 
수막(Hydroplaning)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핸들이나 브레이크를 함부로 조작하지 않는다.
②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③ 수막현상은 보통 시속 90km 정도의 고속으로 발생한다.
④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게 한다.

정답
② 수막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고속운전을 해야 한다.

해설.
수막현상이 일어나면 제동력은 물론 모든 타이어는 본래의 운동기능이 소실되어 버려 핸들로 자동차를 통제할 수 없게 되므로, 고속으로 주행하지 않아야 한다.




 
10.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규정압력보다 약간 낮은 것이 좋다. 
② 도로 상태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다.
③ 규정압력이어야 한다.
④ 규정압력보다 높은 것이 좋다.

정답
③ 규정압력이어야 한다.

해설.
타이어의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과 자동차의 승차감에 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점검, 취급이 나쁘면 사고와 직결되므로 타이어의 크기나 용도에 따라 규정된 공기압을 넣어야 한다.




 
11. 
자동차의 이상징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주행 전 차체에 이상한 진동이 느껴질 때는 엔진에서의 고장이 주원인이다. 
②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 밸브 간극 조정으로 고칠 수 있다.
③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고 있다면,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이다.
④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 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정답
④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 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해설.
비포장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나 “쿵쿵” 하는 소리가 날 때에는 현가장치인 쇽 옵서버(Shock Absorber)의 고장으로 볼 수 있다.




 
12. 
자동차의 고장유형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엔진시동 불량 – 연료 파이프 에어 유입 및 누유 점검 
② 덤프 작동 불량 – 클러치 스위치 점검
③ 주행 제동 시 차량 쏠림 – 조향 계통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확인
④ 제동 시 차체 진동 – 브레이크 드럼 및 라이닝 점검

정답
③ 주행 제동 시 차량 쏠림 – 조향 계통 및 파워스티어링 펌프 점검 확인

해설.
주행 제동 시 차량이 쏠릴 때

-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
- 좌우 브레이크 라이닝 간극 및 드럼손상 점검
- 브레이크 에어 및 오일파이프 점검




 
13.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의 개념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①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② 안전운전이란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③ 방어운전이란 미리 위험한 상황을 피하여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④ 방어운전이란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이를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도록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①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을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해야 한다. 

해설.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은 두 가지 중 어느 것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곧바로 교통사고로 연결되므로 별도의 개념으로 양립시켜 운전할 수 없다.




 
14. 
안전운전 요령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후속차가 과속으로 너무 접근하면 우측 차로로 양보하는 것이 좋다. 
② 큰 고장이 나기 전에 여러 가지 계기와 램프를 점검한다.
③ 비가 내리는 날에는 차폭등을 끄고 운행해야 한다.
④ 오토매틱차 변속시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을 한다.

정답
③ 비가 내리는 날에는 차폭등을 끄고 운행해야 한다.

해설.
비가 내리는 날에는 꼭 밤이 아니더라도 차폭등을 켜고 운행하는 것이 좋고, 때로는 전조등으로 상대방에게 주의를 주어 서로를 경계하며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15. 
교차로에서의 안전운전과 방어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통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통행한다. 
② 통행의 우선순위에 따라 주의하며 진행한다.
③ 섣부른 추측운전은 하지 않는다.
④ 신호가 바뀌는 순간 출발한다.

정답
④ 신호가 바뀌는 순간 출발한다.

해설.
교차로 사고의 대부분은 신호가 바뀌는 순간에 발생하므로 반대편 도로의 교통전반을 살피며 1~2초의 여유를 가지고 서서히 출발한다.




 
16. 
교차로의 황색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전신호와 후신호 사이에 부여되는 신호이다. 
② 교차로상에서 상호충돌하는 것을 예방하여 교통사고를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운영되는 신호이다.
③ 교차로 황색신호시간은 통상 3초를 기본으로 운영한다.
④ 교차로 황색신호시간은 교차로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시간이다.

정답
④ 교차로 황색신호시간은 교차로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시간이다.

해설.
교차로 황색신호시간은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은 신속히 빠져나가야 하는 시간이며, 아직 교차로에 진입하지 못한 차량은 진입해서는 안 되는 시간이다.




 
17. 
비오는 날의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회복된다. 
② 비오는 날은 수막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감속운전 해야 한다.
③ 비가 내리기 시작한 직후에는 빗물이 차량에서 나온 오일과 도로 위에서 섞여 더욱 미끄럽다.
④ 비오는 날 산길의 길 가장자리 부분은 지반이 약하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①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회복된다. 

해설.
비가 오는 날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브레이크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특히 조심한다.





18. 
급 커브길의 주행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분히 속도를 줄인다. 
② 저단 기어로 변속한다.
③ 후사경으로 왼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④ 차가 커브를 돌았을 때 핸들을 되돌리기 시작한다.

정답
③ 후사경으로 왼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해설.
급 커브길에서는 후사경으로 오른쪽 후방의 안전을 확인한다.




 
19. 
오르막길 안전운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정차할 때는 앞차가 뒤로 밀려 충돌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한다. 
② 마주 오는 차가 바로 앞에 다가올 때 까지는 보이지 않으므로 서행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③ 출발 시에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④ 오르막길에서 앞지르기 할 때는 힘과 가속력이 좋은 저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
③ 출발 시에는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해설.
출발 시에는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20. 
자차가 앞지르기 할 때의 앞지르기 시 안전운전 요령이 아닌 것은?

① 어느 정도 과속이 필요하다. 
② 앞지르기에 필요한 충분한 거리와 시야가 확보되었을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③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을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④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 하지 않는다.

정답
① 어느 정도 과속이 필요하다. 

해설.
과속은 금물이다.
앞지르기에 필요한 속도가 그 도로의 최고속도 범위 이내일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21. 
안개길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② 앞차의 제동이나 방향지시등의 신호를 예의주시하며 천천히 주행해야 안전하다.
③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다.
④ 지나가는 차에게 내 자동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미등과 비상경고등을 점등시켜 충돌사고 등에 미리 예방하는 조치를 취한다.

정답
① 앞차와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시야를 확보한다. 

해설.
안개로 인해 시야의 장애가 발생되면 우선 차간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22. 
여름철의 교통사고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무더위, 장마, 폭우로 인하여 교통환경이 악화된다. 
②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한 졸음운전 등도 집중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한다.
③ 보행자는 장마철에는 우산을 받치고 보행함에 따라 전, 후방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다.
④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정답
④ 보행자나 운전자 모두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발생률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다.

해설.
④번은 봄철 교통사고의 특성이다.




 
23.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미끄러운 오르막길에서는 앞서가는 자동차가 정상에 오르는 것을 확인한 후 올라가야 한다. 
② 도중에 정지하는 일이 없도록 밑에서부터 탄력을 받아 일정한 속도로 기어 변속 없이 한번에 올라가야 한다.
③ 눈 쌓인 커브길 주행 시에는 기어 변속을 자주한다.
④ 주행 중 노면의 동결이 예상되는 그늘진 장소도 주의해야 한다.

정답
③ 눈 쌓인 커브길 주행 시에는 기어 변속을 자주한다.

해설.
기어변속은 차의 속도를 가감하여 주행 코스 이탈의 위험을 가져온다.




 
24. 
충전용기 등의 적재, 하역 및 운반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충전용기를 차량에 적재하여 운반하는 때에는 당해 차량의 앞뒤 보기 쉬운 곳에 각각 붉은 글씨로 “위험 고압가스”라는 경계표시를 한다. 
② 밸브가 돌출한 충전용기는 고정식 프로텍터 또는 캡을 부착시켜 밸브의 손상을 방지하는 조치를 하고 운반한다.
③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많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④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시는 가능한 한 언덕길 등 경사진 곳을 피하여야 한다.

정답
③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많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해설.
충전용기 등을 적재한 차량의 주정차 장소 선정은 지형을 충분히 고려하여 가능한 한 평탄하고 교통량이 적은 안전한 장소를 택한다.




 
25. 
이송 작업할 때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재빠르게 할 것
② 탱크의 설계압력 이상의 압력으로 가스를 충전하지 않을 것
③ 저울, 액면계 또는 유량계를 사용하여 과충전에 주의할 것
④ 액화석유가스 충전소 내에서는 동시에 2대 이상의 고정된 탱크에서 저장설비로 이송작업을 하지 않을 것

정답
①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재빠르게 할 것

해설.
이송 전후에 밸브의 누출유무를 점검하고 개폐는 서서히 행할 것





4 과목. 운송서비스
(총 15문항)
 

01.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상품가격 
② 개인적인 성격이나 환경적 요인
③ 과거의 경험
④ 서비스 제공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정답
① 상품가격 

해설.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구전에 의한 의사소통, 개인적인 성격이나 환경적 요인, 과거의 경험, 서비스 제공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들 수 있다.




 
02. 
다음 중 바른 악수가 아닌 것은?

① 상대와 적당한 거리에서 손을 잡는다. 
② 계속 손을 잡은 채로 말한다.
③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웃는 얼굴로 악수한다.
④ 손을 너무 세게 쥐거나 또는 힘없이 잡지 않는다.

정답
② 계속 손을 잡은 채로 말한다.

해설.
계속 손을 잡은 채로 말하지 않는다.




 
03. 
다음 중 지켜야 할 운전예절로 틀린 것은?

① 예절 바른 운전습관은 명랑한 교통질서를 유지하며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② 횡단보도 내에 자동차가 들어가지 않도록 정지선을 반드시 지킨다.
③ 교차로에서 마주 오는 차끼리 만나면 전조등은 끄지 않는다.
④ 교차로에 교통정체가 있을 경우 자동차의 흐름에 따라 여유를 가지고 서행하며 안전하게 통과한다.

정답
③ 교차로에서 마주 오는 차끼리 만나면 전조등은 끄지 않는다.

해설.
교차로나 좁은 길에서 마주 오는 자동차가 있을 경우 양보해주고 전조등은 끄거나 하향으로 하여 상대방 운전자의 눈이 부시지 않도록 한다.




 
04. 
운전자의 용모에 대한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① 깨끗하게 
② 규정에 맞게
③ 계절에 맞게
④ 샌들이나 슬리퍼 착용

정답
④ 샌들이나 슬리퍼 착용

해설.
편한 신발을 신되, 샌들이나 슬리퍼는 삼간다.





05. 
직업의 4가지 의미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경제적 의미
② 정신적 의미
③ 육체적 의미
④ 철학적 의미

정답
③ 육체적 의미

해설.
직업의 4가지 의미

경제적 의미, 정신적 의미, 사회적 의미, 철학적 의미




 
06. 
물적 유통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상적 유통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② 물적 유통은 유통 부문 중에서 수송 또는 보관 업무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종이다.
③ 물류와 상류의 개념 구분이 시작된 것은 경제 구조가 대형화, 광역화되면서 비롯되었다.
④ 물류의 예로는 서류의 이동, 금전의 이동, 정보의 이동 또는 최근의 택배, 창고와 저장 서비스가 이에 속한다.

정답
④ 물류의 예로는 서류의 이동, 금전의 이동, 정보의 이동 또는 최근의 택배, 창고와 저장 서비스가 이에 속한다.

해설.
서류의 이동, 금전의 이동, 정보의 이동은 상적 유통의 예이다.




 
07. 
물류관리의 목표가 아닌 것은?

① 고객 지향적인 물류서비스 제공 
② 특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최대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
③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
④ 고도의 물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기업경영의 경쟁력을 강화

정답
② 특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최대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

해설.
경쟁사의 서비스 수준을 비교한 후 그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특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최소의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한다.




 
08. 
기업물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업에 있어서의 물류관리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② 일반적으로 물류활동의 범위는 물적 공급과정과 물적 유통과정에 국한된다.
③ 기업물류의 주활동에는 대고객 서비스 수준, 수송, 재고관리, 주문처리 등이 포함된다.
④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정답
④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해설.
물류비용은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따라서 물류서비스의 수준은 물류비용의 증감에 큰 영향을 끼친다.




 
09. 
전략적 물류관리의 목표가 아닌 것은?

① 정확한 업무처리 
② 업무품질 향상
③ 고객서비스 증대
④ 물류원가 절감

정답
① 정확한 업무처리 

해설.
전략적 물류관리의 목표

업무처리속도 향상, 업무품질 향상, 고객서비스 증대, 물류원가 절감





10. 
제3자 물류에 의한 물류혁신의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

① 물류산업의 합리화에 따른 저물류비 추구 
② 고품질 물류서비스의 제공으로 제조업체의 경쟁력 강화 지원
③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④ 공급망관리(SCM)도입, 확산의 촉진

정답
① 물류산업의 합리화에 따른 저물류비 추구 

해설.
물류산업의 합리화에 의한 고물류비 구조를 혁신한다.




 
11. 
선박 및 철도와 비교한 화물자동차 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원활한 기동성과 신속한 수, 배송 
② 신속하고 정확한 문전운송
③ 운송단위가 선박, 철도에 비해 소량임
④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하여 운송

정답
④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하여 운송

해설.
에너지 다소비형의 운송기관이다.




 
12. 
수, 배송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수립되어야 할 계획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이용 가능한 운송 수단의 검토 
② 배차 횟수의 확대 방법
③ 운송 수단별 비용의 비
④ 트럭의 원가절감과 시스템화

정답
② 배차 횟수의 확대 방법

해설.
배차 횟수의 축소 방법 및 대체 수단의 파악





13. 
Logistics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비교,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Logistics는 기업 내 물류효율화를, SCM은 공급망 전체 효율화를 목적으로 한다. 
② Logistics는 생산, 물류, 판매를, SCM은 공급자, 메이커, 도소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③ Logistics는 기업 내 정보시스템을, SCM은 기업간 정보시스템을 수단으로 한다.
④ Logistics는 종합물류를, SCM 토탈물류를 표방한다.

정답
④ Logistics는 종합물류를, SCM 토탈물류를 표방한다.

해설.
Logistics는 토탈물류를, SCM은 종합물류를 표방한다.




 
14. 
CA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CALS는 제조업체의 생산, 유통(상류와 물류), 거래 등 모든 과정을 컴퓨터망으로 연결하여 자동화, 정보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첨단컴퓨터 시스템이다. 
② CALS는 설계, 개발, 구매, 생산, 유통, 물류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된 모든 정보를 기업간 국가간에 공유토록 하는 정보화 시스템이다.
③ CALS를 통해 시간경제에서 규모의 경제로 변화시킨다.
④ 업무의 과학적, 효율적 수행이 가능하고 신속한 정보공유 및 종합적 품질관리 제고가 가능하다.

정답
③ CALS를 통해 시간경제에서 규모의 경제로 변화시킨다.

해설.
CALS/EC는 새로운 생산, 유통, 물류의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민첩생산시스템이다.
따라서, CALS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시간경제로 변화시킨다.




 
15. 
대리인계 시 행동요령이 아닌 것은?

① 전화로 사전에 대리 인수자를 지정받는다. 
② 반드시 이름과 서명을 받고 관계를 기록한다.
③ 서명을 거부할 때는 대리 인계를 해서는 안 된다.
④ 불가피하게 대리 인계를 할 때는 확실한 곳에 인계해야 한다.

정답
③ 서명을 거부할 때는 대리 인계를 해서는 안 된다.

해설.
서명을 거부할 때는 시간, 상호, 기타 특징을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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