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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종사자격 기출모음

화물운송종사자격 1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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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목. 교통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
(총 25문항)


01. 
다음 중 연석선, 안전표지 그 밖의 이와 비슷한 공작물로써 그 경계를 표시하여 보행자(유모차 및 보행보조형 의자차를 포함)가 통행할 수 있도록 한 도로의 부분을 뜻하는 용어는?

① 도로
② 차도
③ 보도
④ 차선

정답
③ 보도

해설.
연석선이란 차도와 보도를 구분하는 돌 등으로 이어진 선을 말한다.




 
02. 
긴급자동차의 지정권자는?

① 시, 도 경찰청장
② 국토교통부장관
③ 행정안전부장관
④ 소방서장

정답
① 시, 도 경찰청장

해설.
긴급자동차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 또는 기관의 신청에 의하여 시, 도 경찰청장이 지정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03. 
신호의 뜻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녹색 신호는 직진만 할 수 있다.
② 황색 신호는 좌회전만 할 수 있다.
③ 우회전은 신호에 구애 받지 않고 항시 할 수 있다.
④ 녹색 신호는 직진할 수 있고 차마는 우회전 할 수 있다.

정답
④ 녹색 신호는 직진할 수 있고 차마는 우회전 할 수 있다.

해설.
녹색신호

- 차마는 직진 또는 우회전 할 수 있다.
- 비보호 좌회전 표지 또는 비보호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좌회전 할 수 있다.




 
04. 
편도 3차로의 고속도로에서 오른쪽 차로를 주행할 수 없는 차는?

① 승용자동차
② 화물자동차
③ 특수자동차
④ 건설기계

정답
① 승용자동차

해설.
승용자동차의 주행차로는 2차로이다.




 
05. 
일반도로에서 견인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로 총중량 2,000kg 미만인 자동차를 총중량이 그의 3배인 자동차로 견인할 때의 속도는?

① 20km/h
② 25km/h
③ 30km/h
④ 35km/h

정답
③ 30km/h

해설.
총중량 2,000kg 미만인 자동차를 총중량이 그의 3배 이상인 자동차로 견인하는 경우에는 30km/h 이내, 그 외의 경우 및 이륜자동차가 견인하는 경우에는 25km/h 이내의 속도로 하여야 한다.





06. 
주차금지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터널 안에서는 주차할 수 없다.
② 다리 위에서는 주차할 수 있다.
③ 시, 도경찰청장이 주차금지 장소로 인정하여 지정한 곳에는 주차할 수 없다.
④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5m 이내에는 주차할 수 없다.

정답
② 다리 위에서는 주차할 수 있다.

해설.
다리 위는 주차금지 장소이다.




 
07. 
자전거 운전자 안전을 위한 자전거횡단도로의 설치권자는?

① 시, 도지사
② 시, 도경찰청장
③ 국토교통부장관
④ 행정안전부장관

정답
② 시, 도경찰청장

해설.
시, 도경찰청장은 도로를 횡단하는 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을 위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자전거 횡단도로를 설치할 수 있다.




 
08.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펴서 상하로 흔드는 신호는?

① 정지할 때
② 후진할 때
③ 뒤차에게 앞지르기를 시키려는 때
④ 서행할 때

정답
④ 서행할 때

해설.
신호의 시기 및 방법

- 정지할 때 :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펴거나 제동등을 켠다.
- 후진할 때 :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45도 밑으로 펴서 손바닥을 뒤로 향하게 그 팔을 앞뒤로 흔들거나 후진등을 켠다.
- 뒤차에게 앞지르기를 시킬 때 : 오른팔 또는 왼팔을 차체의 왼쪽 또는 오른쪽 밖으로 수평으로 펴서 손을 앞뒤로 흔든다.




 
09. 
다음 중 제1종 대형면허로 운전해야 하는 차량이 아닌 것은?

① 아스팔트 살포기
② 노상안정기
③ 구난형 특수자동차
④ 콘크리트믹서 트럭

정답
③ 구난형 특수자동차




 
10.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의 벌칙은?

① 6개월 이상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상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② 6개월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③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④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③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1. 
운전면허의 취소, 정치처분 기준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처분벌점이 40점 미만인 경우에 최종의 위반일 또는 사고일로부터 위반 및 사고 없이 1년이 경과한 때에는 그 처분벌점은 소멸한다.
② 법규위반 또는 교통사고로 인한 벌점은 행정처분기준을 적용하고자 하는 당해 위반 또는 사고가 있었던 날을 기준으로 하여 과거 3년간의 모든 벌점을 누산하여 관리한다.
③ 운전면허정지처분은 1회의 위반, 사고로 인한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30점 이상이 된 때부터 결정하여 집행하되, 원칙적으로 1점을 1일로 계산하여 집행한다.
④ 인적 피해 있는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도주한 차량의 운전자를 검거하거나 신고하여 검거하게 한 운전자에게는 검거 또는 신고할 때마다 40점의 특혜점수를 부여하여 기간에 관계없이 그 운전자가 정지 또는 취소처분을 받게 될 경우 누산점수에서 이를 공제한다. 이 경우 공제되는 점수는 40점 단위로 한다.

정답
③ 운전면허정지처분은 1회의 위반, 사고로 인한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30점 이상이 된 때부터 결정하여 집행하되, 원칙적으로 1점을 1일로 계산하여 집행한다.

해설.
운전면허정지처분은 1회의 위반, 사고로 인한 벌점 또는 처분벌점이 40점 이상이 된 때부터 결정하여 집행하되, 원칙적으로 1점을 1일로 계산하여 집행한다.




 
12.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가해 운전자가 종합 보험에 가입된 경우 피해자와 합의한 것으로 본다.
② 피해자와 합의를 하였더라도 처벌되는 경우도 있다.
③ 물적 피해를 낸 운전자는 피해자와 합의하면 공소를 제기 당하지 않는다.
④ 어떤 경우에도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가해 운전자는 처벌받지 않는다.

정답
④ 어떤 경우에도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가해 운전자는 처벌받지 않는다.

해설.
피해자가 원하지 않아도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의하여 특례 적용 제외자는 처벌받는다.





13. 
다음 중 도주사고 적용 사례로 틀린 내용은?

① 차량과의 충돌사고를 알면서도 그대로 가버린 경우
② 가해자 및 피해자 일행 또는 경찰관이 환자를 후송 조치하는 것을 보고 연락처를 주고 가버린 경우
③ 피해자가 사고 즉시 일어나 걸어가는 것을 보고 구호조치 없이 그대로 가버린 경우
④ 사고 후 의식이 회복된 운전자가 피해자에 대한 구호조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

정답
② 가해자 및 피해자 일행 또는 경찰관이 환자를 후송 조치하는 것을 보고 연락처를 주고 가버린 경우

해설.
도주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

- 피해자가 부상 사실이 없거나 극히 경미하여 구호조치가 필요치 않는 경우
- 가해자 및 피해자 일행 또는 경찰관이 환자를 후송 조치하는 것을 보고 연락처를 주고 가버린 경우
- 교통사고 가해운전자가 심한 부상을 입어 타인에게 의뢰하여 피해자를 후송 조치한 경우
- 교통사고 장소가 혼잡하여 도저히 정지할 수 없어 일부 진행한 후 정지하고 되돌아와 조치한 경우




 
14.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의 사례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운전자가 출발하기 전 그 차의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출발함으로써 탑승객이 추락,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② 택시의 경우 승객이 타기 전에 출발하다가 부상을 당하였을 경우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④ 개문 발차로 인한 승객의 낙상사고의 경우

정답
③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해설.
승객추락 방지의무 위반사고의 적용 배제 사례

- 개문 당시 승객의 손이나 발이 끼어 사고가 난 경우
- 택시의 경우 목적지에 도착하여 승객 자신이 출입문을 개폐 도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15. 
다음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정의이다. 
잘못된 것은?

① “화물자동차”라 함은 자동차관리법 제3조의 규정에 의한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로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②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이란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화물자동차 운송 주선사업 및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말한다.
③ “공영차고지”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에 제공되는 차고지로서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설치한 것을 말한다.
④ “운수종사자”라 함은 화물자동차의 운전자, 화물의 운송 또는 운송 주선에 관한 사무를 취급하는 자이며, 이를 보조하는 보조원은 제외된다.

정답
④ “운수종사자”라 함은 화물자동차의 운전자, 화물의 운송 또는 운송 주선에 관한 사무를 취급하는 자이며, 이를 보조하는 보조원은 제외된다.

해설.
“운수종사자”라 함은 화물자동차의 운전자, 화물의 운송 또는 운송주선에 관한 사무를 취급하는 사무원 및 이를 보조하는 보조원, 그 밖에 화물자동차운수사업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16.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운수종사자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①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말 것
②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운행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
③ 정당한 사유 없이 화물의 운송을 거부하는 행위를 하지 말 것
④ 적재된 화물이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및 방법에 따라 덮개, 포장, 고정장치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정답
④ 적재된 화물이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및 방법에 따라 덮개, 포장, 고정장치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해설.
④번은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이다.




 
17.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를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사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정지를 명하거나 감차조치를 명할 수 있는 사유 중 허가를 취소하여야 하는 경우는?

①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② 부정한 방법으로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의 변경 허가를 받은 경우
③ 거짓으로 신고한 경우
④ 중대한 교통사고 또는 빈번한 교통사고로 인하여 1명 이상의 사상자를 발생하게 한 경우

정답
①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취소

-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 결격사유에 해당하게 된 경우(다만, 법인의 임원 중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가 있는 경우에 3개월 이내에 그 임원을 개임하면 허가를 취소하지 아니한다.)
-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와 관련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보험금을 청구하여 금고 이상의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된 경우

 
18.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 기준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허가기준대수는 20대 이상이다.
②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사무실 및 영업소는 영업에 필요한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③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업무형태를 제한하지 않는다.
④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최저보유 차고면적은 해당 화물자동차의 길이와 너비를 곱한 면적이다.

정답
②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사무실 및 영업소는 영업에 필요한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해설.
개별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사무실 및 영업소에 대한 규정은 없다.





19.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관할 관청은?

① 시, 도지사
② 관할 구청
③ 산업통상자원부
④ 국토교통부

정답
① 시, 도지사

해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을 제외)의 영업소 및 화물취급소와 영업소에 배치된 화물자동차는 그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 도지사가 관장한다.




 
20. 
다음 중 자동차의 사용자라 함은?

①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의뢰받은 자를 말한다.
② 자동차사용자란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에 관한 사항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③ 자동차 관리자로부터 자동차의 사용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④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임대하여 사용을 승낙 받은 자를 말한다.

정답
② 자동차사용자란 자동차 소유자 또는 자동차 소유자로부터 자동차의 운행 등에 관한 사항을 위탁받은 자를 말한다.




 
21. 
자동차 소유권의 득실변경은 무엇을 하여야 그 효력이 생기는가?

① 접수 
② 신청
③ 등록
④ 인가

정답
③ 등록

해설.
자동차 소유권의 득실변경은 등록을 하여야 그 효력이 생긴다.




 
22. 
다음 시설 중 도로부속물이 아닌 것은?

① 도로상의 방설시설 또는 방음시설
②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한 시설
③ 교통량측정시설, 차량단속시설
④ 도선의 교통을 위하여 수면에 설치하는 시설

정답
④ 도선의 교통을 위하여 수면에 설치하는 시설

해설.
“도로의 부속물”이란, 도로관리청이 도로의 편리한 이용과 안전 및 원활한 도로교통의 확보, 그 밖에 도로의 관리를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 또는 공작물을 말한다.





23. 
자동차 전용도로의 지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도로관리청은 도로의 교통량이 현저히 증가하여 차량의 능률적인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②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에는 해당 구간을 연결하는 일반교통용의 다른 도로가 있어야 한다.
③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할 때 도로관리청이 국토교통부장관이면 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면 관할 시, 도경찰청장의 의견을, 특별자치시장,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면 관할 경찰서장의 의견을 각각 들어야 한다.
④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정답
④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 어느 한 곳에서 지정할 수 있다.

해설.
지정하려는 도로에 둘 이상의 도로관리청이 있으면 관계되는 도로관리청이 공동으로 자동차 전용도로를 지정하여야 한다.




 
24. 
저공해자동차로의 전환 또는 개조 명령, 배출가스저감장치의 부착, 교체명령 또는 배출가스 관련 부품의 교체 명령, 저공해엔진으로의 개조 또는 교체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의 행정조치사항은?

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②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③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④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정답
③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5.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에 의한 기후, 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메탄 
② 육불화황
③ 아산화질소
④ 염화수소

정답
④ 염화수소

해설.
기후, 생태계 변화유발물질

- 온실가스 :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산소, 육불화황
- 염화불화탄소, 수소염화불화탄소





2 과목. 화물취급요령
(총 15문항)

 
01. 
화물자동차의 적재 용량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화물자동차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4m 이내
② 2륜 화물자동차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2.5m 이내
③ 화물의 너비는 후사경으로 뒤쪽을 확인할 수 있는 범위
④ 화물의 길이는 자동차 길이의 1/10을 더한 길이

정답
② 2륜 화물자동차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2.5m 이내

해설.
2륜 화물자동차의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2.0m 높이 이내




 
02. 
일반 화물이 아닌 화물을 실어 나르는 화물차량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드라이 벌크 탱크(Dry Bulk Tanks) 차량은 무게 중심이 높다.
② 냉동차량은 무게중심이 높다.
③ 살아있는 동물을 운반하는 차량은 무게중심이 낮다.
④ 부피에 비하여 중량이 무거운 화물을 운반하는 차량은 적재물의 특성을 알리는 특수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정답
③ 살아있는 동물을 운반하는 차량은 무게중심이 낮다.

해설.
살아있는 동물을 운반하는 차량은 무게중심이 이동하면 전복될 우려가 높으므로 커브길 등에서 특별한 주의운전이 필요하다.




 
03. 
운송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운송장은 거래 쌍방 간의 법적인 권리와 의무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② 운송장에 기록된 내용대로 화물을 인수하였음을 확인하는 것이다.
③ 물품 분실로 인한 민원이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완수 여부를 증명해 주는 역할을 한다.
④ 화물이 어디로 운행될 것인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
① 운송장은 거래 쌍방 간의 법적인 권리와 의무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해설.
운송장이란, 화물을 수탁시켰다는 증빙과 함께 만약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 이를 증빙으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거래 쌍방 간의 법적인 권리와 의무를 나타내는 상업적 계약서이다.




 
04. 
기본형 운송장(포켓타입)의 일반적인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송하인용
② 수하인용
③ 회사보관용
④ 배달표용

정답
③ 회사보관용

해설.
기본형 운송장(포켓타입)의 구성

송하인용, 수하인용, 전산처리용, 수입관리용, 배달표용




 
05. 
운송장에 기재하는 면책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포장의 불완전 등으로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 수탁이 곤란한 화물을 수하인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조건으로 수탁할 수 있다.
② 부패의 가능성이 있는 화물인 때에는 “부패면책”을 조건으로 화물운송을 수탁한다.
③ 수하인의 전화번호가 없는 때에는 “배달지연면책”, “배달불능면책”을 기재한다.
④ 포장이 불완전하거나 파손가능성이 높은 화물인 때에는 “파손면책”을 기재한다.

정답
① 포장의 불완전 등으로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 수탁이 곤란한 화물을 수하인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조건으로 수탁할 수 있다.

해설.
포장의 불완전 등으로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 수탁이 곤란한 화물을 송하인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조건으로 수탁할 수 있다.




 
06. 
운송장의 기록과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인터넷이나 콜센터를 통하여 집하접수를 받는 경우 이용자가 접수번호만으로도 추적조회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중고 화물인 경우는 중고임을 기록할 필요는 없다.
③ 화물명이 취급 금지 품목임을 알고도 수탁을 한 때에는 운송회사가 그 책임을 져야 한다.
④ 운송장에 예약 접수번호, 상품 주문번호, 고객번호 등을 표시하도록 하고, 이 번호가 화물추적의 기본단서(Key)가 되도록 운영한다.

정답
② 중고 화물인 경우는 중고임을 기록할 필요는 없다.

해설.
중고 화물인 경우는 중고임을 기록한다.





07. 
우리나라에서 표준 포장 치수가 KS 규격으로 제정된 것은 몇 년도인가?

① 1969년 
② 1972년
③ 1974년
④ 1978년

정답
③ 1974년

해설.
우리나라에서 표준 포장 치수가 KS 규격으로 제정된 것은 1974년의 KS-A-1002 이다.




 
08. 
적정한 공업포장을 위해서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편리성 
② 하역성
③ 기능성
④ 표시성

정답
③ 기능성

해설.
공업포장은 물품의 수송, 보관을 주목적으로, 수송, 보관, 하역과정 등에서 물품이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는 포장이다.
포장의 기능 중 수송, 하역의 편리성이 중요시 된다.




 
09. 
손상되기 쉬운 물품이나 귀중품의 포장에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골판지는?

① 편면골판지 
② 양면골판지
③ 이중 양면골판지
④ 삼중골판지

정답
③ 이중 양면골판지

해설.
이중 양면골판지는 양면골판지에 편면골판지를 붙인 것으로 손상되기 쉬운 물품이나 귀중품의 포장에 사용된다.




 
10. 
김치, 특산물, 농수산물 등을 포장할 경우 가장 적당한 재료는?

① 아이스박스 
② 플라스틱 병
③ 스티로폼
④ 골판지 박스

정답
③ 스티로폼

해설.
식품류의 경우 스티로폼으로 포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스티로폼이 없을 경우 비닐로 내용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포장한 후 두꺼운 골판지 박스에 포장하여 집하한다.




 
11. 
특수품목에 대한 포장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부패 또는 변질되기 쉬운 물품은 아이스박스를 사용한다.
② 매트 제품은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는 박스포장이 원칙이다.
③ 도자기, 유리병 등 일부 물품은 원칙적으로 집하금지 품목이다.
④ 옥매트 등 매트 제품은 화물중간에 테이핑 처리 후 운송장을 부착하고 운송장 대체용 또는 송, 수하인을 확인할 수 있는 내역을 매트 내 투입한다.

정답
② 매트 제품은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는 박스포장이 원칙이다.

해설.
매트 제품의 내용물은 겉포장 상태가 천 종류로 되어 있어 타 화물에 의한 훼손으로 내용물의 오손 우려가 있으므로 고객에게 양해를 구하여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는 비닐포장을 하도록 한다.





12. 
하역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같은 종류 및 동일규격끼리 적재해야 한다.
② 물품을 적재할 때는 구르거나 무너지지 않도록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로프로 묶어야 한다.
③ 물건 적재할 때 주변으로 넘어질 것을 대비해 위험한 요소는 사전에 제거한다.
④ 제재목을 적치할 때는 건너지르는 대목을 1개소에 놓아야 한다.

정답
④ 제재목을 적치할 때는 건너지르는 대목을 1개소에 놓아야 한다.

해설.
제재목을 적치할 때는 건너지르는 대목을 3개소에 놓아야 한다.




 
13. 
운송작업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① 보조용구(갈고리, 지렛대, 로프 등)는 항상 점검하고 바르게 사용한다.
② 취급할 화물의 크기와 무게를 파악하고, 못이나 위험물이 부착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③ 화물을 운반할 때는 들었다 놓았다 하지 말고 직선거리로 운반한다.
④ 화물을 놓을 때는 다리를 굽히면서 동시에 두 손을 뺀다.

정답
④ 화물을 놓을 때는 다리를 굽히면서 동시에 두 손을 뺀다.

해설.
화물을 놓을 때는 다리를 굽히면서 한쪽 모서리를 놓은 다음 손을 뺀다.




 
14. 
고속도로 제한차량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① 편중적재 
② 적재함 폐쇄
③ 결속상태 불량
④ 덮개 미부착 차량

정답
② 적재함 폐쇄

해설.
적재함 개방 차량이 고속도로 제한차량이다.




 
15. 
FCL 화물이란?

①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②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부족한 화물
③ 컨테이너선 1척을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④ 컨테이너선 1척을 채우기에 부족한 화물

정답
①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

해설.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이란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충분한 양의 화물을 말하며, LCL(Less Container Load) 화물은 컨테이너 1개를 채우기에 부족한 화물을 말한다.





3 과목. 안전운행
(총 25문항)

 
01. 
다음 중 교통사고의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운전자
② 차량
③ 도로
④ 건물

정답
④ 건물

해설.
교통사고의 3대 요인은 인적요인(운전자, 보행자 등), 차량요인, 도로’환경요인이다.




 
02. 
교차로 부근에서 주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① 정면충돌사고
② 직각충돌사고
③ 추돌사고
④ 차량단독사고

정답
③ 추돌사고

해설.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는 교통량이 많아 조금만 부주의해도 추돌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03. 
다음은 사고를 특히 많이 내는 사람의 특징이다. 
틀린 것은?

① 지나치게 동작이 빠르거나 늦다. 
② 충동 억제력이 부족하다.
③ 상황판단력이 뒤떨어진다.
④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다.

정답
④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하다.

해설.
운전의 특성상 운전자의 지식, 경험, 사고, 판단 등을 바탕으로 운전조작행위가 이루어지는데, 사고를 많이 내는 사람은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04. 
음주 운전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시각적 탐색능력이 현저히 감퇴된다.
②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③ 속도에 대한 감각이 둔화된다.
④ 주위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정답
②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해설.
음주운전자는 차량조작에만 온 정신을 집중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05. 
다음 중 시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정지한 상태에서 눈의 초점을 고정시키고 양쪽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고 한다. 
②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의 시야범위는 180~200도이다.
③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넓어진다.
④ 어느 특정한 곳에 주의가 집중되었을 경우의 시야범위는 집중의 정도에 비례해 좁아진다.

정답
③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넓어진다.

해설.
시야의 범위는 자동차 속도에 반비례하여 좁아진다.





06. 
운전피로의 3요인이 아닌 것은?

① 생활 요인 
② 운전작업 중의 요인
③ 운전자 요인
④ 도로 요인

정답
④ 도로 요인

해설.
운전피로는 수면, 생활환경 등 생활 요인, 차내외 환경, 운행조건 등 운전작업 중의 요인, 신체조건, 경험조건, 연령조건, 성별조건, 성격, 질병 등의 운전자 요인 등 3요인으로 구성된다.




 
07. 
노인 보행자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① 안전한 횡단보도를 찾아 멈춘다.
② 자동차가 오고 있다면 보낸 후 똑바로 횡단한다.
③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④ 야간 보행 시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는다.

정답
③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빨리 진입하여 건넌다.

해설.
횡단보도 신호가 점멸 중일 때는 늦게 진입하지 말고 다음 신호를 기다린다.




 
08. 
다음 중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좌우로 자유로이 변경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① 주행장치 
② 제동장치
③ 전기장치
④ 조향장치

정답
④ 조향장치

해설.
조향장치는 진행 방향을 좌우로 변하게 하는 장치로서 조향핸들과 앞차륜 등으로 구성된다.




 
09.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중 제동력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주행 중인 차의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커진다. 
② 차의 제동거리는 차가 갖는 운동에너지의 제곱에 비례해서 길어진다.
③ 차의 속도가 2배로 되면 제동거리는 4배가 된다.
④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정답
④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해설.
비에 젖은 노면이나 빙판길에서는 제동력이 낮아지게 되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길어진다.




 
10. 
도로선형에서의 사고특성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② 일반적으로 종단경사가 커짐에 따라 사고율도 높게 나타난다.
③ 종단선형이 자주 바뀌면 종단곡선의 정점에서 시거가 단축되어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④ 긴 직선구간 끝에 있는 곡선부는 짧은 직선구간 다음의 곡선부에 비해 사고율이 높다.

정답
①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낮게 나타난다. 

해설.
일반도로에서는 곡선반경이 100m 이내일 때는 사고율이 높다.
특히, 2차로 도로에서는 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11. 
야간운전의 기초지식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않는다.
② 낮의 경우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한다.
③ 차 실내를 가능한 밝게 하고 주행한다.
④ 전조등이 비추는 범위의 앞쪽까지도 살핀다.

정답
③ 차 실내를 가능한 밝게 하고 주행한다.

해설.
차 실내를 가능한 한 어둡게 하고 주행해야 한다.




 
12. 
실전방어운전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운전자는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③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한다.
④ 교통 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한다.

정답
② 일기예보나 기상변화에 신경 쓰지 않는다.

해설.
일기예보에 신경을 쓰고 기상변화에 대비해 체인이나 스노타이어 등을 미리 준비한다.




 
13. 
다음 중 사고율이 평균 이하인 고속도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로변의 연석이 없다. 
② 선형이 비교적 직선이다.
③ 갓길이 넓게 포장되어 있다.
④ 램프가 넓고 왼편에 접속된다.

정답
④ 램프가 넓고 왼편에 접속된다.

해설.
램프는 넓으면서도 오른편에 접속된 도로가 사고율이 평균 이하이다.




 
14. 
교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차로는 차 대 차 또는 차 대 사람 등의 엇갈림(교차)이 발생하는 장소이다. 
② 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부근과 더불어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④ 입체교차로는 교통 흐름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기능을 한다.

정답
③ 교차로는 사각이 없다.

해설.
교차로는 사각이 많으며, 무리하게 교차로를 통과하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충돌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15. 
이면도로 운전의 위험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내용은?

① 보도 등의 안전시설이 없다. 
② 일방통행도로가 대부분이다.
③ 보행자 등이 아무 곳에서나 횡단이나 통행을 한다.
④ 어린이들과의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정답
② 일방통행도로가 대부분이다.

해설.
이면도로는 좁은 도로가 많이 교차하고 있다.




 
16. 
내리막길의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내리막길을 내려가기 전에는 미리 감속한다. 
②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페이드(Fade) 현상을 예방하여 운행 안전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③ 커브 주행시와 마찬가지로 중간에 불필요하게 속도를 줄인다든지 급제동하는 것은 금물이다.
④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
④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해설.
도로의 오르막길 경사와 내리막길 경사가 같거나 비슷한 경우라면 변속기 기어의 단수도 오르막 내리막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17. 
완만한 커브길의 주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②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③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④ 가속 페달을 밟아 속도를 서서히 높인다.

정답
③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해설.
커브가 끝나는 조금 앞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18. 
자차가 앞지르기 할 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앞차의 오른쪽으로 앞지르기하지 않는다. 
② 점선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 하는 때에는 대향차의 움직임에 주의한다.
③ 앞지르기에 필요한 속도가 그 도로의 최대속도 범위 이내일 때 앞지르기를 시도한다.
④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 자차도 앞지르기를 시도할 수 있다.

정답
④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 자차도 앞지르기를 시도할 수 있다.

해설.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는 때는 앞지르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19. 
봄철 교통사고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땅이 녹아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이다. 
② 어린이 관련 교통사고가 겨울에 비하여 많이 발생한다.
③ 돌발적인 악천후, 본격적인 무더위에 의해 운전자들이 쉽게 피로해지며, 주의 집중이 어려워진다.
④ 바람과 황사현상에 의한 시야장애도 종종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정답
③ 돌발적인 악천후, 본격적인 무더위에 의해 운전자들이 쉽게 피로해지며, 주의 집중이 어려워진다.

해설.
③번은 여름철 교통사고의 특성이다.





20. 
가스이입 작업 시 안전관리자가 지켜야 할 기준이 아닌 것은?

① 엔진을 끄고 메인스위치, 그 밖의 전기장치를 완전히 차단한다. 
② 차량이 앞, 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차바퀴의 전, 후를 차바퀴 고정목 등으로 확실하게 고정시킨다.
③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반드시 맨손으로 작업한다.
④ “이입작업 중(충전 중) 화기엄금” 표시판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세워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정답
③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반드시 맨손으로 작업한다.

해설.
저온 및 초저온가스의 경우에는 가죽장갑 등을 끼고 작업을 한다.




 
21. 
운전피로의 진행과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① 피로의 정도가 지나치면 과로가 되고 정상적인 운전이 곤란해진다. 
② 피로 또는 과로 상태에서는 졸음운전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③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만성피로를 낳는다.
④ 매일 시간상 또는 거리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무리한 운전을 하면 만성피로를 초래한다.

정답
③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만성피로를 낳는다.

해설.
연속운전은 일시적으로 급성피로를 낳는다.




 
22. 
고령자 교통안전의 장애요인이 아닌 것은?

① 기동성 결여
② 반사 동작의 둔화
③ 과속 경향
④ 주의, 예측, 판단의 부족

정답
③ 과속 경향

해설.
고령자의 운전은 젊은 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과속을 하지 않는다.




 
23. 
운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원심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원심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변한다. 
②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작아진다.
③ 커브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여 원심력을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다.
④ 커브를 돌 때 원심력이 매우 커지면 차는 도로 밖으로 기울면서 튀어나간다.

정답
②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작아진다.

해설.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커진다.




 
24.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대기압 
② 하중
③ 커브
④ 브레이크

정답
① 대기압 

해설.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공기압, 하중, 속도, 커브, 브레이크, 노면 등이 있다.




 
25. 
중앙분리대에 설치된 방호울타리의 기능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횡단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충돌시 반탄력이 커야 한다.
③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④ 차량의 손상이 적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
② 충돌시 반탄력이 커야 한다.

해설.
차량이 대향차로로 튕겨나가지 않아야 한다.





4 과목. 운송서비스
(총 15문항)
 

01.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① 현재의 경험 
② 개인적인 성격이나 환경적 요인
③ 구전에 의한 의사소통
④ 서비스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

정답
① 현재의 경험 

해설.
과거의 경험이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02. 
운송 합리화 방안 중 적기 운송과 운송비 부담의 완화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②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와 표준화가 필요하다.
③ 공장과 물류거점 간의 간선운송이나 선적지까지 공장에서 직송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④ 적재율 향상을 위해 제품의 규격화나 적재품목의 혼재를 고려한다.

정답
① 공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비효율을 줄이기 위해 주도면밀한 운송계획을 수립한다.

해설.
①번은 실차율 향상을 위한 공차율의 최소화에 해당한다.




 
03. 
다음 중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공급망을 3등분하고 각각을 전문 물류사업자에게 배분하는 것이다. 
②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3자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③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으로부터 받은 물류계약을 제3자와 공동으로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④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과 전략적 제휴와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물류 기능을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정답
④ 물류사업자가 하주기업과 전략적 제휴와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물류 기능을 대행처리하는 것이다.

해설.
제3자 물류는 “기업의 물류기능 전부 또는 일부를 아웃소싱하는 것으로, 
하주기업과 물류서비스 공급업체 간의 공동 목표인 물류효율화 달성을 위해 양자가 장기적인 계약하에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전략적 제휴를 맺는 관계” 라고 정의할 수 있다.




 
04. 
기업경영에 있어 물류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마케팅의 절반을 차지
② 판매기능 촉진
③ 물류와 상류 통합
④ 재고비용 절감에 기여

정답
③ 물류와 상류 통합

해설.
물류와 상류 분리를 통한 유통합리화에 기여





05. 
물류관리의 중요한 두 가지 목표는?

① 회전율과 경제성 
② 신속성과 회전율
③ 고객서비스와 신속성
④ 고객서비스와 경제성

정답
④ 고객서비스와 경제성

해설.
물류관리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효과적인 물류관리를 통한 물류비 절감(경제성)과 대고객 서비스 제고에 있으며, 최근에는 물류관리를 기업의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요소로서 인식하는 추세이다.




 
06. 
소매업체가 판매실적 정보를 제조업체에게 실시간 제공하여 공급의 효율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은?

① QR(Quick Response)
② E-Marketplace
③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④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정답
① QR(Quick Response)

해설.
신속대응(QR)은 생산, 유통관련업자가 전략적으로 제휴하여 소비자의 선호 등을 즉시 파악하여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적시적소에 적당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07. 
물류전략의 8가지 핵심영역 중 전략수립에 해당하는 것은?

① 고객서비스수준 결정 
② 수송관리
③ 정보, 기술관리
④ 공급망 설계

정답
① 고객서비스수준 결정 

해설.
물류전략의 8가지 핵심영역

- 전략수립 : 고객서비스수준 결정
- 구조설계 : 공급망 설계, 로지스틱스 네트워크전략 구축
- 기능정립 : 창고설계’운영, 수송관리, 자재관리
- 실행: 정보’기술관리, 조직’변화관리




 
08. 
물류시스템의 내용 중 옳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운송 – 물품을 장소적,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
② 보관 – 물품을 저장,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시간, 가격 조정에 대한 기능을 수행
③ 유통가공 – 유통단계에서 상품에 가공이 더해지는 것
④ 포장 – 운송, 보관, 포장의 전후에 부수하는 물품의 취급

정답
④ 포장 – 운송, 보관, 포장의 전후에 부수하는 물품의 취급

해설.
- 하역 : 운송, 보관, 포장의 전후에 부수하는 물품의 취급
- 포장 : 물품의 운송, 보관 등에 있어서 물품의 가치와 상태를 보호하는 것




 
09. 
다음 중 공급망관리(SC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통 상류의 공급자와 하류의 고객을 소유하는 것, 즉 수직계열화를 말한다.
② 원료공급자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전체 물자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공동전략이다.
③ 공급망 관리에 있어서의 각 조직은 긴밀한 협조관계를 형성한다.
④ 상류와 하류를 연결시키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정답
① 보통 상류의 공급자와 하류의 고객을 소유하는 것, 즉 수직계열화를 말한다.

해설.
공급망 관리는 수직계열화와는 다르다.
최근의 공급망 내의 각 조직들은 차별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 핵심사업 분야에 집중하고 그 외의 것은 외부에서 조달하려 한다.
즉, 공급망 내의 각 기업은 상호협력을 통해 공급망 프로세스를 재구축하고 업무협약을 맺으며, 공동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10. 
다음 중 공동배송에 대한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안정된 수송시장 확보 
② 소량화물 혼적으로 규모의 경제효과
③ 교통혼잡 완화
④ 입출하 활동의 계획화

정답
④ 입출하 활동의 계획화

해설.
입출하 활동의 계획화는 공동수송의 장점이다.




 
11. 
수배송활동 중 통제단계에서의 물류정보처리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자동차 적재효율 분석
② 오송 분석
③ 운임계산
④ 화물의 추적 파악

정답
④ 화물의 추적 파악

해설.
화물의 추적 파악은 수배송활동 중 실시단계에 해당한다.




 
12. 
다음 내용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TQC –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모든 작업자가 품질에 대한 책임을 나누어 갖는다. 
② ECR – 차량위치추적을 통한 물류관리에 이용된다.
③ TRS – 중계국에 할당된 여러 개의 채널을 공동으로 사용한다.
④ SCM – 공급망 프로세스를 재구축하고 공동전략을 구사한다.

정답
② ECR – 차량위치추적을 통한 물류관리에 이용된다.

해설.
②번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에 대한 내용이다.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은 제품의 생산단계에서부터 도매, 소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보아 관련 기업들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전체로서의 효율 극대화를 추구하는 효율적 고객대응기법이다.




 
13. 
제4자물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4자물류의 목표는 고객서비스의 극대화이다. 
② 제4자물류란 컨설팅 업무를 제외한 제3자물류를 말한다.
③ 제4자 물류는 제3자 물류보다 범위가 넓은 서플라이 체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④ 제4자 물류는 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공급체인 효율화를 위한 발전적 대안이라 할 수 있다.

정답
② 제4자물류란 컨설팅 업무를 제외한 제3자물류를 말한다.

해설.
제4자 물류는 제3자 물류의 기능에 컨설팅업무까지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14. 
다음 중 서비스의 주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는 무형성이다. 
② 제공한 즉시 사라지는 소멸성이다.
③ 서비스는 누릴 수 있고 소유할 수 있는 소유권이다.
④ 공급자에 의하여 제공됨과 동시에 고객에 의하여 소비되는 동시성이다.

정답
③ 서비스는 누릴 수 있고 소유할 수 있는 소유권이다.

해설.
서비스는 누릴 수는 있으나 소유할 수 없는 무소유권과 서비스의 질이 누가, 언제, 어디서 제공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는 이질성이 있다.




 
15.
다음은 고객 컴플레임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업이 불만족한 고객에게 불평을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 그 자체가 불만족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② 부정적인 구전효과를 최소화한다.
③ 고객불평을 통해 고객의 미충족된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④ 상품의 결함이나 문제점을 조기에 파악하여 그 문제가 확산되기 전에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정답
① 기업이 불만족한 고객에게 불평을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 그 자체가 불만족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해설.
고객 불평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미충족 욕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에 대한 중요한 자료로 수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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