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천장크레인의 속도제어 제동기는 어떤 때 속도제어를 하는가?
① 권상 시
② 권하 시
③ 권상과 권하 시
④ 횡행과 권상 시
정답
② 권하 시
해설.
천장크레인의 속도제어 브레이크는 크레인의 권하작용을 할 때 속도를 제어한다.
02.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한도는 원 두께의 약 몇 [%]일 때 새 라이닝으로 교체하여야 하는가?
① 5%
② 15%
③ 20%
④ 50%
정답
④ 50%
해설.
천장크레인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한도는 원래 라이닝 두께의 50% 이하일 때 교환하여야 한다.
03.
천장크레인용 훅(hook)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훅에 정격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멀어짐이 0.5%이하이어야 한다.
②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이하이어야 한다.
③ 훅에 최대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이하이어야 한다.
④ 훅에 정격하중을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이하이어야 한다.
정답
②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이하이어야 한다.
해설.
훅의 점검 및 시험
• 훅의 파괴시험은 정격하중의 5배(500%)로 한다.
•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04.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천장크레인은 수시로 정격하중의 110% 부하를 걸어서 시험하중을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다.
② 안전장치를 해제하고 작업을 해서는 안 된다.
③ 운전자의 시선은 주위를 넓게 바라보며 특히 진행 중인 방향의 앞쪽을 잘 살펴야 한다.
④ 작업장의 구석진 곳에 있는 부하물을 들어 올릴 때는 경사지게 당겨올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
① 천장크레인은 수시로 정격하중의 110% 부하를 걸어서 시험하중을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다.
해설.
크레인의 시험은 사용하기 전 기계 · 전기적으로 이상없이 작동되는지 시험하는 것으로 이때 정격하중의 110%로 시험한다.
05.
천장크레인이 권하 동작을 하는 동안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얻어진 전기에너지를 이용, 크레인을 제어하여 안정된 저속도를 얻는 것은?
① DC 마그넷 브레이크(D.C magnet brake)
② E.C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③ 다이내믹 브레이크(dynamic brake)
④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정답
③ 다이내믹 브레이크(dynamic brake)
06.
천장크레인의 양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훅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② 훅이 새들 중심에서 바닥까지 움직인 거리
③ 훅이 상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
④ 훅이 좌 · 우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정답
③ 훅이 상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
해설.
양정은 훅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의 수직거리로, 상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07.
훅(hook)의 시브(sheave, 활차, 도르래)와 크래브(crab) 상단이 충돌하였다.
충돌 원인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리미트 스위치 고장
② 저항기 고장
③ 전동기 고장
④ 브레이크 고장
정답
① 리미트 스위치 고장
해설.
시브의 과행을 방지하는 것이 리미트 스위치이므로, 리미트 스위치의 고장이나 이상이 원인이다.
08.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 점검 결과 라이닝 두께가 30% 감소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①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재사용한다.
② 라이닝을 교환한다.
③ 브레이크 드럼 직경을 크게 한다.
④ 마모한도가 달할 때까지 계속 사용한다.
정답
①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재사용한다.
해설.
브레이크 라이닝 두께의 마모한계가 50% 이내이므로, 30% 감소되면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재사용한다.
09.
천장크레인 본 작업을 시작하기 전 장비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운전 점검사항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① 브레이크 기능 점검
② 클러치 기능 점검
③ 훅 균열 검사
④ 와이어로프 감김상태 점검
정답
③ 훅 균열 검사
해설.
크레인의 사전운전 점검에서는 브레이크, 클러치, 와이어로프 등의 점검은 가능하지만 훅의 균열여부는 특수점검 정비사항이다.
10.
크레인 작업 종료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킨다.
② 주 배선용 차단기는 내려 놓는다.
③ 전용 줄걸이 작업용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소정의 위치에 내려 놓는다.
④ 훅 블록은 작업자나 차량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높이까지 권상시켜 둔다.
정답
①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킨다.
해설.
크레인 작업 종료 시에는 처음 출발한 지점에 정지시켜 두어야 한다.
11.
철판을 운반하는데 가장 적합한 크레인 기종은?
① 훅크레인
② 버킷크레인
③ 단조 크레인
④ 마그넷 크레인
정답
④ 마그넷 크레인
해설.
마그넷 크레인은 자석을 이용하여 철판을 운반하는데 사용한다.
12.
천장크레인 주행차륜의 마모한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좌 · 우 구동차륜의 직경차(주행) : 원 치수의 0.2%
② 차륜 직경의 마모 : 원 치수의 5%
③ 차륜 플랜지의 두께 : 원 치수의 50%
④ 차륜 플랜지의 변형 : 수직에서 20º
정답
② 차륜 직경의 마모 : 원 치수의 5%
해설.
천장크레인 주행차륜의 마모한도
• 차륜의 마모한도 : 차륜 직경의 3% 이내
• 좌우 차륜의 직경차 : 구동륜은 직경의 0.3%, 종동륜은 직경의 0.5% 이내
• 차륜 플랜지의 변형(경사) : 수직위치에서 20º
• 차륜 플랜지의 두께 : 원 치수의 50% 이내
13.
천장크레인에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oil disk brake)가 설치되어 있을 때 운전실에 설치되는 것은?
① 오일 탱크
② 디스크 판
③ 브레이크 실린더
④ 브레이크 페달
정답
④ 브레이크 페달
해설.
천장크레인의 운전실은 거더의 한쪽 끝 하단부에 설치하고, 내부에는 배전반, 제어기, 브레이크 페달 등이 배치되어 있다.
브레이크 페달은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14.
크레인 운전 전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전실의 각 레버, 컨트롤러 핸들, 스위치 등이 정상인가를 확인한다.
② 무부하로 운전을 행하여 각 안전장치, 브레이크 기능을 알아본다.
③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
④ 전임 사용자로부터 전달받은 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여 둔다.
정답
③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
해설.
크레인 운전개시 전에는 앵커 및 레일클램프가 해제된 상태여야 한다.
15.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② 드럼과 라이닝의 간격은 드럼직경의 1/150~1/200이다.
③ 드럼은 열팽창에 의하여 직경 변화가 있다.
④ 드럼 제동 면의 요철이 2mm에 도달하면 가공 또는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
①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해설.
브레이크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감소하여 라이닝 재질이 변하므로 15ºC를 초과하면 안 된다.
16.
20~50톤(ton) 용량을 가진 천장크레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거더(girder)는?
① I형 거더
② 박스 거더
③ 판 거더
④ 트러스 거더
정답
② 박스 거더
해설.
박스형 거더는 거더의 4면을 평판으로 접합하여 박스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내부를 밀폐할 수 있고 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부식에 강하며 기기류를 설치하기 편리하여 큰 하중(20~50톤), 비틀림 편심하중을 받는데 유리하다.
17.
주행운전, 횡행운전, 권상운전 등의 일상점검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무부하 상태로 실시한다.
② 정격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③ 정리하중의 1/2을 매달고 실시한다.
④ 시험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정답
① 무부하 상태로 실시한다.
해설.
천장크레인의 일상점검에서 주행 · 횡행 · 권상운전은 무부하 상태에서 점검하고, 정격하중운전은 부하상태에서 점검을 실시한다.
18.
여름의 최고기온이 38℃이며, 겨울의 최저기온이 영하 20℃인 지방에서 스팬이 40m인 크레인을 옥외에 설치하고자 한다.
이때 레일 연결부분의 간격은 얼마로 해야 하는가?
(단, 한 개의 레일길이는 20m, 선팽창계수는 0.000012 이다)
① 약 5mm
② 약 12mm
③ 약 14mm
④ 약 116mm
정답
③ 약 14mm
해설.
레일 연결부분의 간격
= 한 개의 레일길이(mm) × 온도차이 × 선팽창계수
= (20 × 1,000mm) × {38 - ( -20)} × 0.000012
≒ 약 14mm
19.
훅(hook)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①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② 훅의 재질은 탄소강 단강품이나 기계구조용 탄소강이며 강도와 연성이 작은 것이 바람직하다.
③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에 홈이 생기며 이 홈의 깊이가 10mm가 되면 평편하게 다듬질하여야 한다.
④ 훅 입구의 벌어짐이 50% 이상이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
①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해설.
옳은 설명
・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 훅의 재질은 단조강 또는 구조용 압연강재를 사용하며, 강도와 연성이 큰것이 좋다.
・ 훅에 발생한 홈의 깊이가 2mm 이상 되면 평편하게 다듬질하여야 한다.
・ 훅 입구의 벌어짐이 10% 이상이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20.
다음 중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 부분이 없으며 유지가 용이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브레이크(brake)는?
① 유압 브레이크
② E.C 브레이크
③ D.C 마그넷 브레이크
④ 트러스트(thrust) 브레이크
정답
② E.C 브레이크
21.
크레인 차륜의 점검 및 보수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① 각 차륜의 중심선이 일치하는가를 점검한다.
② 차륜의 주행레일과 기체간에 직각을 유지하는가 점검한다.
③ 차륜을 교환 또는 육성 가공할 경우 해당 차륜 한 개만을 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차륜 베어링의 마모와 급유에 항상 주의한다.
정답
③ 차륜을 교환 또는 육성 가공할 경우 해당 차륜 한 개만을 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해설.
차륜을 교환 또는 가공할 때는 다른 차륜도 함께 교환하거나 가공한다.
22.
중추형 권과방지 장치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 위치의 오차가 작다.
② 동작 후의 복귀 거리가 짧다.
③ 권상 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 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없다.
④ 권상 위치 제한에는 문제가 없으나 권하 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
정답
③ 권상 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 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없다.
해설.
중추형 권과방지장치는 레버에 추를 달아 훅이나 달기구가 추를 건드리면 레버가 들어 올려지고, 차단 스위치가 작동되어 전원이 차단되는 방식으로 권상드럼의 회전수와는 관련이 없다.
23.
베어링 NO.6217은 다음 중 어느 것을 뜻하는가?
① 원통 롤러 베어링이며 내경이 85mm이다.
② 단일 홈형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85mm이다.
③ 원통 롤러 트러스트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170mm이다.
④ 단일 홈형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170mm이다.
정답
② 단일 홈형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85mm이다.
해설.
• 6 : 베어링의 형식 기호, 단열 홈형 볼베어링
• 2 : 베어링의 치수 계열 기호
• 17 : 안지름 번호로 번호가 04 이상인 경우 번호 수치에 5를 곱한 값이 안지름이다. 따라서 내경은 17 × 5 = 85mm 가 된다.
24.
두 축의 회전방향이 같으며, 높은 감속비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기어는?
① 베벨 기어
② 하이포이드 기어
③ 내접 기어
④ 스퍼 기어
정답
③ 내접 기어
25.
크레인이 병렬로 설치된 공장에서 작업 중인 크레인 바로 옆의 크레인 운전자가 권상을 시작하자마자 졸도해 버렸다.
그래서 부하물을 매단 채 크레인을 권상하고 있다.
이 때 우선적으로 취해야 할 행동은?
① 공장의 전체 전원을 빨리 차단시킨다.
② 목숨이 중요하므로 옆 크레인 운전실에 빨리가서 인공호흡을 시킨다.
③ 옆 크레인의 해당 전원을 최대한 빨리 차단시킨다.
④ 자기 크레인으로 옆 크레인에 충돌시켜서 운전자가 정신을 차리게 한다.
정답
③ 옆 크레인의 해당 전원을 최대한 빨리 차단시킨다.
해설.
크레인의 작동 중에 운전자가 졸도를 했으면 우선 해당 크레인의 전원부터 차단하여 사고를 막고, 인공호흡 등 응급처치를 한 후 병원으로 이송조치를 한다.
26.
천장크레인의 버퍼 스토퍼(buffer stopp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① 강판을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고 충돌부위는 나무를 사용하여 충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토퍼
② 새들 차륜을 보호하기 위하여 씌운 덮개
③ 거더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스토퍼
④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정답
④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해설.
버퍼 스토퍼는 주행이나 횡행 시 충돌하였을 때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로, 주행 차륜 지름의 1/2 이상과 횡행차륜의 1/4 이상 높이로 하여준다.
27.
천장크레인의 몇 가지 부품에 대하여 예비품을 두어야 하는 목적은?
①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② 부품 값이 비싸며 운반이 불편하므로
③ 형식을 갖추어 둘 필요가 있으므로
④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이며 값이 싸므로
정답
①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해설.
크레인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하는 부분에 대하여 정비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주요 부품을 예비품으로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28.
정격하중이 10,000kgf인 천장크레인의 훅(Hook)은 파괴하중이 최소한 몇 [kgf] 이상인 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① 11,000kgf
② 30,000kgf
③ 50,000kgf
④ 100,000kgf
정답
③ 50,000kgf
해설.
훅의 안전계수는 5이다.
따라서 정격하중의 5배에 해당하는 50,000kgf의 파괴하중을 가져야 한다.
29.
기계설치용 크레인에서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8줄 걸이로 6호(6×37), 직경 20mm, B종을 사용할 때 최대 권상 가능한 하중은 약 얼마인가?
(단, 로프의 절단하중은 23톤이고, 안전율은 5일 경우)
① 14톤
② 37톤
③ 42톤
④ 48톤
정답
② 37톤
해설.
• 안전하중 = 절단하중/안전율 = 23/5 = 4.6톤
• 하물의 하중 = 와이어로프 가닥 수 × 안전하중 = 8 × 4.6 ≒ 37톤
30.
천장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보통꼬임은 랭 꼬임에 비해서 소선꼬기의 경사가 완만하다.
② 꼬임이 되풀리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보통꼬임이다.
③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허용차는 ±10%이다.
④ 크레인용 와이어로프는 주로 아연도금을 한 파단강도가 높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
② 꼬임이 되풀리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보통꼬임이다.
해설.
옳은 설명
• 와이어로프의 보통 꼬임은 스트랜드와 소선의 꼬임 방향이 반대인 것으로, 외부와 접촉면이 작아서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다.
• 와이어로프 직경이 7% 이상 변화하면 교환하여야 한다.
• 와이어로프는 탄소강으로서 실같이 얇은 철사를 기계로 꼬아서 가닥(스트랜드)을 만들고 또 다시 가닥을 꼬아서 와이어로프가 완성된다.
31.
와이어로프의 클립고정법에서 클립 간격을 로프 직경의 약 몇 배 이상으로 장착하는가?
① 3
② 6
③ 9
④ 12
정답
② 6
해설.
클립 간의 간격은 로프지름의 6배 이상으로 하며, 와이어로프 지름에 따른 클립 수는 아래와 같다.
• 로프지름 16mm 이하 : 클립수 4개
• 로프지름 16mm 초과 28mm 이하 : 클립수 5개
• 로프지름 28mm 초과 : 클립수 6개 이상
32.
40톤의 부하물이 있다.
이 부하물을 들어 올리기 위해서는 20mm 직경의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20mm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은 20톤이며, 안전계수는 7로 하고, 와이어로프 자체의 무게는 0으로 계산한다.)
① 2가닥(2줄 걸이)
② 8가닥(8줄 걸이)
③ 14가닥(14줄 걸이)
④ 20가닥(20줄 걸이)
정답
③ 14가닥(14줄 걸이)
해설.
• 와이어로프의 안전하중 = 절단하중/안전계수 = 20/7 ≒ 2.857
• 와이어로프 가닥 수 = (부하물의 하중)/안전하중 = 40/2.857 ≒ 14가닥
33.
도유기와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차륜 도유기는 차륜 플랜지 또는 레일 측면에 소량의 오일을 계속 자동으로 도유하는 기기이다.
② 차륜 도유기의 오일탱크는 도유기 몸체보다 상부에 위치한다.
③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하한선에서 작동했을 때 권상 훅의 위치는 보통 크래브 하단 0.5m 정도이다.
④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비상용으로 사용한다.
정답
③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하한선에서 작동했을 때 권상 훅의 위치는 보통 크래브 하단 0.5m 정도이다.
해설.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축 등 달기기구의 상부와 드럼 · 시브 · 트롤리 프레임, 기타 당해 상부가 접촉할 우려가 있는 것의 하부와의 간격이 0.25m 이상이 되도록 조정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34.
체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온이나 수중작업 시 와이어로프 대용으로 사용한다.
②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체인을 사용한다.
③ 체인에는 크게 링크체인과 롤러체인이 있다.
④ 롤러체인의 내구성은 핀과 부시의 마모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
②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체인을 사용한다.
해설.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롤러체인을 사용한다.
35.
두 축을 30º 이내의 교각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축 연결장치로 적합한 것은?
① 머프 커플링
② 플랜지 커플링
③ 스플라인 이음
④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
④ 유니버셜 조인트
36.
권선형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① 전압을 낮춘다.
② 1차측 공급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꾼다.
③ 1차측 공급전원의 3선을 모두 바꾼다.
④ 저항기의 저항값을 변화시킨다.
정답
② 1차측 공급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꾼다.
해설.
1차측 공급전원 3선 중 임의의 2선을 바꾸면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이 바뀐다.
37.
다음 중 제어기(controller)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회로의 단속에는 접촉편 및 접촉자를 사용한다.
② 교류전동기 40kW 이상은 직접제어기를 사용한다.
③ 1차 측의 전원회로를 변환한다.
④ 2차의 저항은 차례로 단속하여 속도를 제어한다.
정답
② 교류전동기 40kW 이상은 직접제어기를 사용한다.
해설.
전동기를 회전시키기 위한 전원을 동력전원(440V)이라 하고, 동력전원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전자접촉기의 내부에 있는 전자석에 사용되는 전원(110V)을 조작전원이라 한다.
38.
리모콘 크레인의 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제어기는 다른 크레인용과 혼동되지 않도록 이름판을 부착하고 각 크레인별로 구분하여 둔다.
② 운전위치와 크레인의 기계장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육안에 의한 점검은 생략할 수 있다.
③ 운전 중에 권상화물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이동한 경우는 일단 정지한 후 권상화물이 보이는 장소로 이동하여 운전을 재개한다.
④ 작업 개시 전에 전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 전원이 끊어지는가를 확인한다.
정답
② 운전위치와 크레인의 기계장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육안에 의한 점검은 생략할 수 있다.
39.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 양중물이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간다.
② 매단 양중물이 회전하여 로프가 비틀어진다.
③ 크레인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④ 양중물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넘어진다.
정답
③ 크레인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해설.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으면 양중물의 회전과 쏠림현상으로 로프의 비틀림 등이 생긴다.
40.
<그림>의 직류전자 브레이크 작동회로에서 R2 저항의 용도는?
① 충전용
② 전류절약용
③ 방전용
④ 전압분배용
정답
③ 방전용
해설.
R2 저항의 용도는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축전되지 않게 방전시키는 방전용이다.
41.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집전자의 이탈 여부 검사
② 주 인입개폐기 점검
③ 정전 여부 확인
④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 여부 점검
정답
④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 여부 점검
해설.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 점검사항
• 집전자의 이탈 여부 검사
• 주 인입개폐기 점검
• 정전 여부 확인
42.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전동기 중 2차 저항 제어방식을 사용하여 기동 및 속도제어를 행하는 전동기는?
① 직류 직권전동기
②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
③ 교류 농형전동기
④ 직류 분권전동기
정답
②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
43.
권상하중 5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전동기 출력은?
(단, 권상기의 효율은 70%이다.)
① 12.2kW
② 13kW
③ 17.5kW
④ 33.3kW
정답
③ 17.5kW
해설.
출력(kW)
= 권상하중×권상속도/6.12×효율
= 50×1.5/6.12×0.7
≒ 17.5kW
44.
다음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① ㉮ 110, ㉯ 110
② ㉮ 440, ㉯ 110
③ ㉮ 660, ㉯ 220
④ ㉮ 750, ㉯ 220
정답
② ㉮ 440, ㉯ 110
45.
천장크레인의 집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팬터그래프(pantograph)형은 횡행 등의 저속에 적합하다.
② 집전장치는 천장크레인의 몸체에 부착되어 있다.
③ 천장크레인의 고정된 부분과 이동하는 부분 사이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장치이다.
④ 집전장치에서 스파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카본 브러시의 마모, 접촉압력 부족, 부스바 또는 트롤리바의 힘이 발생되었을 때 생기기 쉽다.
정답
① 팬터그래프(pantograph)형은 횡행 등의 저속에 적합하다.
해설.
팬터그래프(pantograph)형은 고속형 천장크레인이 사용되며, 중간지지를 갖는 수평배열로 휠이나 슈를 사용한다.
횡행 등의 저속에 적합한 집전장치로는 고정형 집전장치가 적합하다.
46.
철재의 중량물을 부착하여 이동시키기 위한 달기구인 리프팅 마그네트(lifting magnet)의 적합한 구조가 아닌 것은?
① 리프팅 마그네트 등에 부착된 명관에는 정격 하중을 표시할 것
② 리프팅 마그네트의 흡착력 시험은 정격하중의 4배 이상으로 할 것
③ 조작 전기회로의 대지전압은 교류 150V, 직류 300V를 초과하지 않을 것
④ 리프팅 마그네트 부착 크레인은 정전 등 비상시에 최소 10분 이상의 흡착력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용량의 충전기, 전지 등의 정전보상장치를 구비할 것
정답
② 리프팅 마그네트의 흡착력 시험은 정격하중의 4배 이상으로 할 것
해설.
리프팅 마그네트의 흡착력 시험은 정격하중의 2배 이상으로 할 것
47.
천장크레인의 방호 및 안전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퓨즈(Fuse)
② NFB(No Fuse circuit Breaker)
③ 저항기(Resistor)
④ EOCR(Electric Over Current Relay)
정답
③ 저항기(Resistor)
해설.
천장크레인의 방호 및 안전장치 종류
퓨즈, NFB, EOCR, 과전류 계전기,제한 개폐기(리미트 스위치)
48.
크레인 전기장치에서 2차 저항기의 역할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전동기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아 전동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② 전동기의 저항을 줄임으로써 전동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③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항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한다.
④ 농형 전동기에 저항이 너무크므로 2차 저항기를 부착하여 저항량을 줄임으로써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정답
③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항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한다.
해설.
3상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전류가 흐르는 1차측 전원과 2차측 전원이 있으며, 2차측 전원을 회전자에 부착되어 있는 슬립링과 브러시를 통해 2차 저항에 연결시켜 속도제어를 할 수 있다.
49.
크레인에서 줄걸이 와이어로프를 이용해 화물을 양중할 때 줄걸이 각도에 따라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다르다.
줄걸이 와이어로프에 가장 장력이 작게 걸리는 각도는?
① 30º
② 60º
③ 90º
④ 120º
정답
① 30º
해설.
2줄 걸이로 하물을 인양 시 인양각도가 커지면 커질수록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증가한다.
이와 반대로 각도가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감소하게 된다.
50.
<그림>과 같이 수신호는 '팔꿈치에 손바닥을 떼었다 붙였다 하고, 호각 신호는 짧게-길게' 부는 신호방법은?
① 보권사용
② 주권사용
③ 위로 올리기
④ 작업완료
정답
① 보권사용
51.
산업안전 · 보건에서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위험표지
② 경고표지
③ 지시표지
④ 금지표지
정답
① 위험표지
해설.
산업보건표지의 종류에는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가 있다.
52.
배터리 전해액처럼 강산, 알칼리 등의 액체를 취급할 때 가장 적합한 복장은?
① 면장갑 착용
② 면직으로 만든 옷
③ 나일론으로 만든 옷
④ 고무로 만든 옷
정답
④ 고무로 만든 옷
53.
다음 중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산소용접 작업 시
② 그라인더 작업 시
③ 건설기계 장비 일상점검 작업 시
④ 클러치 탈 · 부착 작업 시
정답
③ 건설기계 장비 일상점검 작업 시
해설.
보호안경의 사용
• 유해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 비산되는 칩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 유해약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54.
스패너 작업 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②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③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④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도록 하여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정답
③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해설.
스패너를 두 개로 연결하거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 사용해서는 안 되며,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도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다.
55.
물품을 운반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
② 안전사고 예방에 가장 유의한다.
③ 정밀한 물품을 쌓을 때는 상자에 넣도록 한다.
④ 약하고 가벼운 것을 위에, 무거운 것을 밑에 쌓는다.
정답
①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
해설.
가벼운 화물일지라도 규정에 맞게 적재하여야 한다.
56.
전등 스위치가 옥내에 있으면 안 되는 경우는?
① 건설기계 장비 차고
② 절삭유 저장소
③ 카바이드 저장소
④ 기계류 저장소
정답
③ 카바이드 저장소
해설.
카바이드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에는 방폭구조로 하여야 하며, 전등 스위치는 옥외에 설치하여야 한다.
57.
산업재해의 통상적인 분류 중 통계적 분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사망 : 업무로 인해서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
② 중경상 : 부상으로 인하여 30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③ 경상해 : 부상으로 1일 이상 7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④ 무상해 사고 : 응급처치 이하의 상처로 작업에 종사하면서 치료를 받는 상해 정도
정답
② 중경상 : 부상으로 인하여 30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해설.
중경상은 8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를 말한다.
58.
해머 작업 시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열처리된 재료는 해머로 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② 녹이 있는 재료를 작업할 때는 보호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③ 자루가 불안정한 것(쐐기가 없는 것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④ 장갑을 끼고 시작은 강하게, 점차 약하게 타격한다.
정답
④ 장갑을 끼고 시작은 강하게, 점차 약하게 타격한다.
해설.
해매작업 시 장갑을 착용해서는 안 되며, 시작은 약하게 하여야 한다.
59.
가연성 액체, 유류 등 연소 후 재가 거의없는 화재는 무슨 급별 화재인가?
① A급
② B급
③ C급
④ D급
정답
② B급
해설.
화재의 분류
• A급 화재 : 일반화재
• B급 화재 : 유류화재
• C급 화재 : 전기화재
• D급 화재 : 금속화재
• K급 화재 : 주방화재
60.
기계운전 및 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맞는 것은?
① 작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레버 조작을 빨리한다.
② 장비의 무게는 무시해도 된다.
③ 작업도구나 적재물이 장애물에 걸려도 동력에 무리가 없으므로 그냥 작업한다.
④ 장비 승 · 하차 시에는 장비에 장착된 손잡이 및 발판을 사용한다.
정답
④ 장비 승 · 하차 시에는 장비에 장착된 손잡이 및 발판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