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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기출모음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6회

by 스터디윤쌤 2024.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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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큰 경우 나타나는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와이어 로프의 형태를 납작하게 변형시킨다.

② 와이어 로프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③ 시브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④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정답
④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해설.
시브의 V 홈 각도는 30~60º이고, 홈 지름이 너무 크면 시브의 마모를 촉진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킨다.





02.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비상정지장치는 작동된 이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야 한다.

② 비상정지누름버튼은 매립형이어야 한다.

③ 비상정지장치는 접근이 용이한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④ 비상정지누름버튼의 색상은 녹색이어야 한다.

정답
③ 비상정지장치는 접근이 용이한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해설.
비상정지용 누름버튼은 적색이고, 머리 부분은 돌출형이며,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03. 
정격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

② 평상시 주로 사용하는 취급 하중

③ 훅의 무게를 포함한 취급 하중

④ 주권과 보권이 표시한 권상능력의 합

정답
①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





04. 
속도제어 제동기는 어떤 때 속도제어를 하는가?

① 권상 시

② 권하 시

③ 권상과 권하 시

④ 횡행과 권상 시

정답
② 권하 시

해설.
속도제어 브레이크는 크레인이 권하작업을 할 때 속도를 제어한다.





05. 
제어반의 제작 설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내부 배선은 전용의 단자를 사용해야 한다.

② 접속단자 체결나사의 풀림, 탈락이 없어야 한다.

③ 전선 인입구 피복의 손상 또는 열화가 없어야 한다.

④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개방형으로 적합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
④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개방형으로 적합한 구조이어야 한다.

해설.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폐쇄형으로 잠금장치가 있는 사용장소에 적합한 구조이어야 한다.





06. 
천장크레인 권상용 훅의 국부마모에 의한 사용한도에 해당하는 마모량은?

① 원래 치수의 5%이내일 것

② 원래 치수의 10%이내일 것 

③ 원래 치수의 20%이내일 것

④ 원래 치수의 50%이내일 것

정답
① 원래 치수의 5%이내일 것

해설.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에 홈이 생기며, 이 홈의 깊이가 2mm 이상이 되면 그라인더로 평평하게 다듬질하여야 하고, 마모가 원래 치수의 5% 이상이면 교환하여야 한다.





07. 
안전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는?

① 비상등

② 경보장치

③ 타임 릴레이

④ 리미트 스위치

정답
④ 리미트 스위치





08. 
천장크레인의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유입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① 권상의 경우 상 · 하 동작 시 급정지 한다.

② 주행의 경우 정지시켜도 밀림현상이 생긴다.

③ 주행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④ 권상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정답
② 주행의 경우 정지시켜도 밀림현상이 생긴다.

해설.
유압브레이크는 계통 내에 공기가 들어 있으면 제동작용이 되지 않거나 효과가 저하된다.





09. 
고속형 천장크레인의 집전장치로 중간지지를 갖는 수평배열이며, 휠이나 슈를 사용하는 것은?

① 팬터그래프형 집전장치

② 포올형 집전장치

③ 고정형 집전장치

④ 자유형 집전장치

정답
① 팬터그래프형 집전장치





10. 
주행, 횡행, 권상 등의 일상점검 방법은?

① 무부하로 실시한다.

② 정격 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③ 정격 하중의 1/2을 매달고 실시한다.

④ 시험 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정답
① 무부하로 실시한다.

해설.
권상운전 · 횡행운전 · 주행운전은 무부하 상태로 일상점검하고, 정격하중운동은 부하상태로 점검한다.





11. 
천장크레인의 무선 원격제어기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무선 원격제어기는 사용 중 충격을 받으면 곧바로 작동이 정지될 것

② 무선 원격제어기는 관계자 이외의 자가 취급할 수 없도록 잠금 장치가 되어 있을 것

③ 조작 신호 이외의 신호에서 크레인이 작동되지 아니할 것

④ 송신기의 최소 보호등급은 옥내용인 경우 IP55, 옥외용인 경우 IP45 이상일 것

정답
④ 송신기의 최소 보호등급은 옥내용인 경우 IP55, 옥외용인 경우 IP45 이상일 것

해설.
충격을 완화해 주는 완충제로 스프링, 고무, 나무 또는 유압식 버퍼를 사용한다.송신기 최소 보호등급은 옥내용인 경우 IP43, 옥외용인 경우 IP55 이상이어야 한다.





12. 
크레인 안전기준상 차륜 플랜지의 사용 가능한 최대 마모한도는 원치수의 몇 [%] 이내인가?

① 10

② 20

③ 30

④ 50

정답
④ 50





13. 
천장크레인의 보도 설치 기준으로 맞는 것은?

① 정격하중이 3톤 이상의 천장크레인 거더에는 폭 20cm 이상의 보도를 설치해야 한다.

② 보도면으로부터 높이 30cm 이상의 손잡이로 된 난간이 설치되어야 한다.

③ 중간대 및 보도면으로부터 높이 1cm 이상의 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④ 보도면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위험이 없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
④ 보도면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위험이 없는 구조이어야 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정격하중이 3톤 이상의 천장크레인 거더에는 폭 40cm 이상의 보도를 설치해야 한다.
• 바닥면으로부터 높이 90cm 이상의 손잡이로 된 난간이 설치되어야 한다.
• 중간대 및 바닥면으로부터 높이 10cm 이상의 발끝막이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14.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재료는 단조강 또는 구조용 압연강재를 사용한다.

② 훅 해지장치는 균열 및 변형 등이 없어야 한다.

③ 마모는 원치수의 30% 이상이면 교환한다.

④ 훅 블록에는 정격하중이 표기 되어야 한다. 

정답
③ 마모는 원치수의 30% 이상이면 교환한다.

해설.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 등이 없어야 하고, 국부마모는 원치수의 5% 이내이어야 한다.





15. 
천장크레인 운전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② 운전실의 제어기에는 작동방향 표시가 있어야 한다.

③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④ 운전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에 개폐기, 제어기, 브레이크, 경보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
③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해설.
운전실에는 적절한 조명을 갖추어야 한다.





16. 
천장크레인에서 주권, 보권 등에서 사용하는 권과방지 장치는?

① 리미트(mit) 스위치 

② 오일게이지

③ 집중그리스펌프

④ 와이어로프

정답
① 리미트(mit) 스위치 

해설.
리미트 스위치는 권상, 횡행, 주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필수적인 권과방지장치이다.





17. 
천장크레인의 크기 표시 "40/20ton, Span 28m"에서 Span 28m의 뜻은?

① 주행 차륜 사용 허용 평균속도이다.

② 주행 차륜 중심 간 수평거리가 28m이다.

③ 주행 레일의 길이가 28m이다. 

④ 횡행 차륜 간의 거리가 28m이다.

정답
② 주행 차륜 중심 간 수평거리가 28m이다.

해설.
천장크레인 규격 "40/20 ton, Span 28m"는 주권의 권상능력이 40톤, 보권의 권상능력이 20톤, 주행차륜 중심간 수평거리가 28m라는 의미이다.





18. 
2개의 키를 1쌍으로 하여 축과 보스를 조합하는 형태의 키는?

① 성크키

② 접선키

③ 플랫키

④ 페더키

정답
② 접선키

해설.
접선키는 역회전이 가능하게 120º 각도를 두고 2곳에 키를 둔다.





19.
천장크레인의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는?

① 오일디스크 브레이크

② 마그네트 브레이크 

③ 스러스트 브레이크

④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
③ 스러스트 브레이크

해설.
스러스트 브레이크(유압 압상기 브레이크)는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방식이며, 주행과 횡행에서 사용된다.





20. 
버퍼 스토퍼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①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어 충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토퍼

② 새들의 차륜을 보호하기 위하여 씌운 덮개

③ 거더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스토퍼

④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정답
④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21. 
천장크레인의 운전 시작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천장크레인의 주행로상 혹은 천장크레인이 이동하는 영역안에 장애물 유무 확인 

② 천장크레인 정지기구 및 레일 클램프와 같은 고정장치 해제 유무

③ 천장크레인 부하 시험 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

④ 운전실내 각종 레버와 스위치의 이상유무

정답
③ 천장크레인 부하 시험 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

해설.
크레인의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 점검은 연간 점검사항이다.





22.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 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① 1,746rpm

② 1,780rpm

③ 1,800rpm

④ 1,880rpm

정답
① 1,746rpm

해설.
회전자 속도 
= 120×주파수/극수 × (1-슬립율) 
= 120×60/4 × (1-0.03) 
= 1,746rpm





23.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정격하중의 15%까지는 초과할 수 있다.

②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③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④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① 정격하중의 15%까지는 초과할 수 있다.

해설.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1.1배이며, 작업 시에는 정격하중을 초과해서 작업해서는 안 된다.





24. 
급유해야 할 부위는?

① 브레이크 라이닝 

② 감속기어

③ 레일의 상면

④ 고무벨트

정답
② 감속기어

해설.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 레일의 상면, 벨트 등에는 기름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





25. 
전기부품의 점검 중 불꽃(spark) 발생의 대비책이 아닌 것은?

①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② 전원 차단시에는 반드시 메인측에서 부하측 순서로 행한다. 

③ 스위치류의 개폐는 급속히 행한다.

④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한다.

정답
② 전원 차단시에는 반드시 메인측에서 부하측 순서로 행한다. 

해설.
전원 차단 시에는 반드시 부하측에서 메인측 순서로 행하여야 한다.





26. 
천장크레인으로 중량물 운반 시 일반적으로 안전한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얼마인가?

① 0.5m

② 1.0m

③ 1.5m

④ 2.0m

정답
④ 2.0m

해설.
중량물 운반 시 줄걸이 이상여부를 확인한 후 신호에 따라 기준높이 2m까지 올린 다음 주행한다.





27. 
천장크레인의 조작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장크레인의 컨트롤러의 조작방향과 작동방향이 일치하여야 하며, 중간위치에서 작동되도록 한다.

② 주행과 횡행은 안전을 확인한 후 작동하여야 한다.

③ 권상 및 권하 컨트롤은 중립위치에서는 작동이 정지하여야 한다.

④ 운전자는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운전하여야 한다.

정답
① 천장크레인의 컨트롤러의 조작방향과 작동방향이 일치하여야 하며, 중간위치에서 작동되도록 한다.

해설.
컨트롤러의 조작방향과 작동방향이 일치하고, 작업진행방향 뒤쪽에 위치하여야 한다.





28.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에는 무엇으로 체결되어 있는가?

① 아이 볼트

② 핀

③ 리머 볼트

④ 성크 키

정답
③ 리머 볼트

해설.
플렉시블 커플링은 두 축의 중심선을 정확히 맞추기 어렵고, 기계의 진동 전달방지 목적으로 사용되며, 리머볼트로 체결한 경우는 충격흡수용 고무나 가죽부분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29. 
윤활유의 작용으로 틀린 것은?

① 냉각작용

② 방청작용

③ 응력집중작용

④ 밀봉작용

정답
③ 응력집중작용

해설.
급유 및 윤활의 목적은 윤활 · 소음방지 · 냉각 · 방청작용이다.





30. 
축 저널의 손상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제작상의 불량

② 강성 부족

③ 과다한 오일 공급

④ 장치 불량

정답
③ 과다한 오일 공급

해설.
오염된 오일을 공급하였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축 저널이 손상될 수 있다.





31.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화물을 권상할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키는 비상정지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작업 종료 시 전원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이다.

② 누름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③ 누름 버튼은 황색으로, 머리부분이 돌출되고, 자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④ 탑승용(운전석) 크레인일 경우 권상레버와 같이 부착된다.

정답
② 누름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해설.
비상정지용 누름버튼은 적색이고, 머리부분은 돌출형이며,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32. 
천장크레인의 전기기기에서 사용하는 절연에 관한 용어 중 "F종" 절연의 허용 최고온도는?

① 90℃

② 120℃

③ 130℃

④ 155℃

정답
④ 155℃





33. 
(    )에 맞는 말을 순서대로 짝지은 것은?


① 낮음, 교류, 직류

② 높을, 교류, 직류

③ 높을, 직류, 교류

④ 낮을, 직류, 교류

정답
② 높을, 교류, 직류

해설.
전기의 스파크는 주파수가 높을수록 심하며 교류보다 직류쪽이 스파크가 크다.





34. 
유도 및 직류전동기 축의 베어링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벨트의 장력이 너무 세다.

② 시동 토크가 적다.

③ 오일의 점도가 부적당하다.

④ 축의 베어링이 변형되어있다.

정답
② 시동 토크가 적다.

해설.
전동기의 시동 토크가 크면 전동기의 베어링이 과열될수도 있다.





35. 
천장크레인의 시브홈의 마모한도는 와이어로프 지름에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

① 20%

② 30%

③ 40%

④ 50%

정답
① 20%





36. 
구름 베어링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과열의 위험이 적다.

② 충격하중에 강하다. 

③ 값이 비싸다.

④ 하우징(housing)이 크고 설치가 어렵다.

정답
② 충격하중에 강하다. 

해설.
구름베어링은 마찰손실이 적고, 윤활과 수리가 쉬우며, 베어링 교환과 선택이 용이한 장점이 있으나, 충격하중에 약하고 값이 비싸며, 소음과 진동이 생기기 쉬운 단점이 있다.





37. 
천장크레인의 주행 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것은?

① 분전반 스위치를 전부 차단한다.

② 컨트롤러를 전부 제로 노치에 놓는다.

③ 비상스위치를 누른다.

④ 조종레버를 최대한 몸쪽으로 당긴다.

정답
③ 비상스위치를 누른다.

해설.
크레인 운전 중 비상상황 발생 시 비상스위치(emergency S/W)를 눌러야 한다.





38. 
접선키에서 120º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① 작은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② 축을 강하게 하기 위하여

③ 역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④ 축 압을 막기 위하여

정답
③ 역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해설.
접선키는 역회전이 가능하게 120º 각도를 두고 2곳에 키를 둔다.





39. 
권상 시, 갑자기 이상 제동이 걸렸을 때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작반 퓨즈가 끊어졌다.

② 열 전동 릴레이가 떨어졌다.

③ 마그네트 브레이크용 회로에 이상이 있다.

④ 모터의 이상 소음이 발생한다.

정답
④ 모터의 이상 소음이 발생한다.

해설.
권상 시 갑자기 이상 제동이 걸렸다면 모터가 작동되지 않는다.





40. 
20kW의 전동기가 23ps의 동력을 발생하고 있을 때, 전동기의 효율은 약 얼마인가?
(단, 1ps 는 735W이다.)

① 64%

② 85%

③ 90%

④ 99%

정답
② 85%

해설.
전동기의 출력 = 23ps × 735W = 16,905W 이고,
전동기의 입력 = 20kW × 1,000 = 20,000W 이므로, 
전동기의 효율 = 출력/입력 × 100 = 16,905/20,000 × 100 ≒ 84.5%





41.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 중 점검항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마모상태 검사

② 부식상태 검사

③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

④ 엉킴, 꼬임 및 킹크 상태 검사

정답
③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

해설.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와이어로프 KS D 3514 기준에 따른 제작 시 검사사항이다.





42.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주유에 관한 사항 중 바른 것은?

① 그리스 와이어로프의 전체길이에 충분히 칠한다.

②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에 칠할 필요가 없다.

③ 기계유를 로프의 심까지 충분히 적신다. 

④ 그리스를 로프의 마모가 우려되는 부분만 칠하는 것이 좋다.

정답
① 그리스 와이어로프의 전체길이에 충분히 칠한다.

해설.
와이어로프 전체길이에 그리스를 칠해야 녹슴과 마모가 방지되고 수명관리가 된다.





43.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클립으로 고정할 때 클립 간격은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① 와이어로프 직경의 2배 

② 와이어로프 직경의 4배

③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④ 와이어로프 직경의 8배

정답
③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해설.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클립으로 조일 때 클립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가 적당하다.





44. 
힘의 모멘트가 M = P × L일 때 P와 L은?

① P = 힘, L = 길이

② P = 길이, L = 면적

③ P = 무게, L = 체적 

④ P = 부피, L = 넓이

정답
① P = 힘, L = 길이





45. 
2,000kgf의 물건을 두 줄걸이로 하여 줄걸이 로프의 각도를 60도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kgf]인가?

① 1,455

② 1,355

③ 1,255

④ 1,155

정답
④ 1,155

해설.
한줄에 걸리는 하중 
= 부하물의 하중/로프의 수 × 1/cos(로프의 각도/2)
= 2,000/2 × 1/cos(60º/2)
= 2,000/2 × 1/cos30º
≒ 1,154.7kgf
(*cos30º ≒ 0.866)





46. 
줄걸이 작업 시 짐의 무게중심에 대하여 주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짐의 무게중심 판단은 정확히 할 것

②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높이도록 할 것

③ 무게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할 것 

④ 무게중심이 전후, 좌우로 치우친 것을 주의할 것

정답
②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높이도록 할 것

해설.
줄걸이 작업 시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낮은 것이 안전하다.





47. 
와이어로프에 대한 마모 및 교체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② 소선 및 스트랜드의 돌출이 확인되는 것

③ 외부마모에 의한 공칭지름 감소가 7% 이상인 것 

④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

정답
④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





48. 
와이어로프의 '보통꼬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선꼬임과 스트랜드 꼬임의 방향이 반대인 것이다.

② 소선의 외부 접촉 길이가 짧으므로 랭꼬임보다 단선과 마모가 적다.

③ 킹크가 생기는 것이 적다.

④ 소선은 로프축과 평행하다.

정답
② 소선의 외부 접촉 길이가 짧으므로 랭꼬임보다 단선과 마모가 적다.

해설.
와이어로프의 보통꼬임 

• 스트랜드의 꼬임방향과 로프의 꼬임방향이 반대인 것이다.
• 소선의 외부 접촉길이가 짧으므로, 랭꼬임보다 마모가 크다.
• 킹크가 생기는 것이 좋으며, 취급이 용이하다.





49.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① 주행

② 권하

③ 권상

④ 가속

정답
③ 권상





50. 
와이어로프 규격에서 "6호품 6×37 B종 보통 S꼬임"에서 B종의 의미는?

① 소선의 굵기를 표시하는 기호이다.

② 소선의 재료가 황동(Brass)임을 표시한다.

③ 소선의 인장강도의 구분을 의미한다.

④ 소선의 색채가 청색인 것을 의미한다.

정답
③ 소선의 인장강도의 구분을 의미한다.

해설.
구성기호 6×37에서 6은 스트랜드수, 37은 소선수, B종은 공칭인장강도에 따른 구분으로서 비도금종을 의미한다.





51.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작업장의 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해서

② 작업자의 직책과 직급을 알리기 위해서

③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④ 작업자의 복장 통일을 위해서

정답
③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52. 
안전모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알맞은 규격으로 성능시험에 합격품이어야 한다. 

② 구멍을 뚫어서 통풍이 잘되게 하여 착용한다.

③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종류의 안전모를 선택해야 한다.

④ 가볍고 성능이 우수하며, 머리에 꼭 맞고 충격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
② 구멍을 뚫어서 통풍이 잘되게 하여 착용한다.

해설.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이므로, 약간의 불편은 감수하여야 한다.





53. 
다음 중 재해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잘못된 작업방법

② 관리감독 소홀

③ 방호장치의 기능제거

④ 작업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

정답
④ 작업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

해설.
작업 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는 안전 부주의이다.





54. 
공구 및 장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공구는 사용 후 공구상자에 넣어 보관한다.

② 볼트와 너트는 가능한 소켓렌치로 작업한다.

③ 토크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푸는데 사용한다.

④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정답
③ 토크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푸는데 사용한다.

해설.
토크렌치는 볼트, 너트, 스크루 등을 규정된 값으로 조일 때 사용하는 정밀 측정공구로, 다수의 볼트에 토크를 주어 나사산의 파손이나 탈락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55. 
구동 벨트를 점검할 때 기관의 상태는?

① 공회전 상태

② 급가속 상태

③ 정지 상태

④ 급감속 상태

정답
③ 정지 상태

해설.
구동벨트를 점검할 때는 반드시 기관이 정지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





56.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② 끝 부분이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 된다.

③ 공구를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④ 숙달이 되면 옆 작업자에게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을 올린다.

정답
④ 숙달이 되면 옆 작업자에게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을 올린다.





57. 
작업 시 보안경 착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가스 용접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② 절단하거나 깎는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

③ 아크 용접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④ 특수용접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정답
② 절단하거나 깎는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

해설.
용접이나 절단, 깍는 작업 시 불꽃이나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58.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직접적인 재해의 원인은?

① 기술적 원인

② 교육적 원인

③ 작업관리의 원인

④ 불안전한 행동의 원인

정답
④ 불안전한 행동의 원인

해설.
재해의 간접원인

기술적 원인, 교육적 원인, 관리적 원인





59. 
중량물 운반작업 시 착용하여야 할 안전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중 작업용

② 보통 작업용

③ 경 작업용

④ 절연용

정답
① 중 작업용





60. 
안전수칙을 지킴으로 발생될 수 있는 효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기업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② 기업의 이직율이 감소된다.

③ 기업의 투자경비가 늘어난다.

④ 상하 동료간의 인간관계가 개선된다.

정답
③ 기업의 투자경비가 늘어난다.

해설.
안전수칙을 잘 지키면 기업의 신뢰도는 높아지고, 이직률은 낮아지며, 투자경비가 줄어들고, 상하 동료 간의 인간관계가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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