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천장크레인의 표시 중 40/20ton×26m 용어의 해석이 맞는 것은?
① 보권 40톤, 주권 20톤, 스팬 26m
②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
③ 주권 20톤~ 40톤, 스팬 26m
④ 주권 0.5톤, 스팬 26m
정답
②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
해설.
천장크레인 규격 40/20ton×26m는 주권 40ton, 보권 20ton, 스팬의 길이 26m라는 의미이다.
02.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과 스팬으로 표기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 가지만 더 추가한다면?
① 권상속도
② 횡행속도
③ 주행속도
④ 양정
정답
④ 양정
해설.
천장크레인의 용량 표시는 정격하중과 스팬으로 나타내지만 특수한 경우 양정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03.
차륜의 플랜지 두께는 일반적으로 원래 두께의 몇 [%]가 마모되면 교환하여야 하는가?
① 10%
② 20%
③ 30%
④ 50%
정답
④ 50%
해설.
플랜지 두께의 마모한도는 원치수의 50% 이상이면 교체한다.
04.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의 스팬 편차한계는?
① ±3mm
② ±6mm
③ ±10mm
④ ±18mm
정답
① ±3mm
해설.
주행레일의 스팬이 10m 이하일 때는 스팬 편차한계가 ±3mm이며, 10m 이상이라도 15mm를 초과할 수 없다.
05.
주행차륜의 각 부위에 대한 마모한도로 옳은 것은?
① 차륜직격의 마모 : 원치수의 10%
② 플랜지의 두께 : 원치수의 50%
③ 구동차륜의 좌 · 우 직경 차 : 원치수의 15%
④ 플랜지의 변형 : 수직에서 30º
정답
② 플랜지의 두께 : 원치수의 50%
해설.
주행차륜의 차륜직경의 접촉면 마모한계는 지름의 3% 이내이고, 클랜지의 두께의 허용한계는 원치수의 50%까지이며, 플랜지 변형은 수직에서 20°까지이다.
06.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① 디스크 타입 전자 브레이크
② 와류 브레이크
③ 직류 전자 브레이크
④ 교류 전자 브레이크
정답
② 와류 브레이크
해설.
와류 브레이크는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이다.
07.
시브에서 와이어로프 마모발생 방지대책 중 틀린 것은?
① 시브 직경을 크게 한다.
②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
③ 시브 홈의 가공을 정밀하게 한다.
④ 시브는 적정한 경도의 재질을 사용한다.
정답
②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
해설.
시브와 와이어로프 직경의 비는 20배 이상이고, 균형 시브는 10배 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08.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은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① 작업시간
② 권상톤수
③ 작업속도
④ 권상체적
정답
② 권상톤수
해설.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을 나타내는 1회의 작업량을 권상톤수라 한다.
09.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각종 시브의 주요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시브 홈의 이상마모는 없는가
② 시브 홈과 와이어로프 지름이 적정한가
③ 시브 홈의 윤활 상태는 적정한가
④ 원활히 회전하고 암이나 보스 등에 균열은 없는가
정답
③ 시브 홈의 윤활 상태는 적정한가
해설.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시브의 주요 점검사항
• 시브 홈의 이상 마모 유무
• 시브 홈과 와이어로프 지름의 적정 여부
• 원활히 회전하고 암이나 보스 등에 균열 유무 등
10.
15kw의 전동기로 12m/min의 속도로 권상할 경우 권상하중은?
(단, 전동기를 포함한 크레인의 효율은 65%이다)
① 5ton
② 10ton
③ 15ton
④ 20ton
정답
① 5ton
해설.
권상하중
= (6.12 × 효율 × 전동기출력)/속도
= (6.12 × 0.65 × 15)/12
≒ 4.97ton
11.
AC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원치수 두께의 몇 [%]가 되면 교체해야 하는가?
① 20%
② 30%
③ 50%
④ 70%
정답
③ 50%
해설.
AC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원치수 두께의 50%가 마모되면 교체하여야 한다.
12.
권상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이 가장 부적당한 브레이크의 형식은?
① 직류전자 브레이크
② 교류전자 브레이크
③ 유압 압상기 브레이크
④ E.C 브레이크
정답
③ 유압 압상기 브레이크
해설.
권상장치 제동 제어용 브레이크는 직류전자 브레이크, 교류전자 브레이크, E.C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13.
다이내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어느 때 행하는가?
① 권하 시에 한다.
② 권상 · 권하 어느 쪽도 좋다.
③ 권상 시에 한다.
④ 주행 및 횡행 시에 한다.
정답
① 권하 시에 한다.
해설.
다이내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권하 시에 한다.
14.
천장크레인에서 스팬(Span)은 구조의 어느 부분과 관계가 있는가?
① 새들
② 거더
③ 크래브
④ 운전실
정답
② 거더
해설.
거더는 천장크레인의 자중 및 권상하중에 견디기 위해 설치되는 대들보로 스팬의 길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5.
드럼에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플리트각(fleet angle)은 몇 도 이내로 해야 하는가?
① 2도
② 4도
③ 6도
④ 8도
정답
① 2도
해설.
드럼에 로프가 감겨질 때 로프의 방향과의 각도는 4º 이내, 플리트각은 2º 이내이어야 한다.
16.
천장크레인에서 브레이크의 조정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스트로크 조정
② 슈조정
③ 라이닝 조정
④ 플랜지의 두께 조정
정답
④ 플랜지의 두께 조정
해설.
천장크레인에서 브레이크의 조정사항과 관련이 있는 것은 스트로크 조정과 슈 조정, 라이닝 조정 등이다.
17.
스팬이 24m인 공장작업용 천장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① 5mm
② 10mm
③ 30mm
④ 50mm
정답
③ 30mm
해설.
거더의 캠버는 스팬의 1/800이므로,
24m의 스팬은 24,000/800 = 30mm이다.
18.
횡행 차륜정지용 스토퍼(Stopper)의 적당한 높이는 차륜 지름의 얼마인가?
① 1/2 이상
② 1/3 이상
③ 1/4 이상
④ 1/4 이하
정답
③ 1/4 이상
해설.
스토퍼란 이동체의 정지를 위한 장애물의 총칭으로 차륜지름의 1/4 이상이어야 한다.
19.
훅의 도르래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하였을 때의 원인은?
① 브레이크 고장
② 리미트 스위치 고장
③ 저항기 고장
④ 전동기 고장
정답
② 리미트 스위치 고장
해설.
리미트 스위치가 고장나면 훅의 도르래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한다.
20.
천장크레인의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하는 브레이크는?
①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② 마그넷 브레이크
③ 스러스트 브레이크
④ 다이내믹 브레이크
정답
③ 스러스트 브레이크
해설.
•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 유압으로 작동
• 마그넷 브레이크 : 전류로 작동
• 스러스트 브레이크 :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
• 다이내믹 브레이크 :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 작동
21.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철심 부착 불량
② 전원 전압 강하
③ 권선부분 단락
④ 브레이크 슈의 마모
정답
④ 브레이크 슈의 마모
해설.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은 철심 부착 불량과 전원 전압 강하, 권선부분 단락이 원인이다.
22.
트롤리(Trolley) 동선의 좌 · 우, 고 · 저 차는 기준면에서 몇 [mm]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① ±2mm
② ±4mm
③ ±6mm
④ ±8mm
정답
① ±2mm
해설.
트롤리 동선의 좌 · 우 · 고 · 저 차는 기준면에서 ±2mm 이하를 유지하여야 한다.
23.
메가테스터는 무엇을 측정하는 것인가?
① 전기 전도도
② 전력량
③ 전압
④ 전기 절연저항
정답
④ 전기 절연저항
해설.
메가테스터는 전기 절연저항 측정기이며, 단위는 MΩ이다.
24.
전동기의 입력 20kW로 운전하여 23HP의 동력을 발생하고 있을 때 전동기의 효율은?
① 64.8%
② 85.8%
③ 87%
④ 96%
정답
② 85.8%
해설.
전동기의 효율 = 전동기 출력/전동기 입력 ×100 이고,
1HP는 746W이므로,
(23×746)/20,000 ×100 ≒ 85.79%
25.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틀림
② 좌우 구동차륜의 지름 차가 큼
③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이 틀림
④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 불량
정답
③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이 틀림
해설.
천장크레인 차량 플랜지가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되어 마모되는 원인
•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가 불량일 때
•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다를 때
• 좌우 구동차륜 및 종동차륜의 직경차가 클 때
26.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4%일 때 회전자의 속도는 약 얼마인가?
① 1,728 rpm
② 1,780 rpm
③ 1,800 rpm
④ 1,880 rpm
정답
① 1,728 rpm
해설.
전동기 속도
= 120×주파수/극수 ×(1-슬립율)
= 120×60/4 × (1-0.04)
= 1,800×0.96
= 1,728 rpm
27.
천장크레인의 속도제어용 브레이크 중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①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② E.C(eddy current) 브레이크
③ AC 브레이크
④ DC 마그넷트 브레이크
정답
② E.C(eddy current) 브레이크
해설.
E.C 브레이크는 속도제어용 브레이크로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다.
28.
동력전달용 나사에서 사다리꼴 나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다.
② 마모에 대한 조정이 쉽다.
③ 동력전달이 정확하다.
④ 강도가 크다.
정답
①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다.
해설.
사다리꼴 나사의 특징
• 마모에 대한 조정이 쉽다.
• 동력전달이 정확하다.
• 강도가 크다
• 삼각나사보다 효율이 좋고, 공작기계의 이송장치에 사용된다.
29.
감속기 오일은 점도검사를 하여 교환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① 1,000시간
② 2,000시간
③ 3,000시간
④ 4,000시간
정답
② 2,000시간
해설.
감속기 오일 교환시기는 2,000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 것이 좋다.
30.
전동기의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미치는 영향과 관계 없는 것은?
① 발열한다.
② 최대 토크가 증가한다.
③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④ 과부하 계전기가 작동한다.
정답
② 최대 토크가 증가한다.
해설.
전동기에 과부하가 걸릴 경우 미치는 영향
• 전동기가 발열한다.
•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 과부하 계전기가 작동한다.
31.
제어기(Controller)에서 두 개의 제어기를 한 개의 핸들로 동시에 조작이 가능할 수 있게 한 것은?
① 크랭크식 제어기
② 기계식 제어기
③ 유니버셜식 제어기
④ 전기식 제어기
정답
③ 유니버셜식 제어기
해설.
유니버셜식 제어기는 두 개의 제어기를 한 개의 핸들로 동시에 조작이 가능한 제어기이다.
32.
다음은 전동기 분해순서를 열거한 것이다.
바르게 순서대로 열거한 항목은?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정답
④ ㉠ - ㉢ - ㉣ - ㉡
33.
크레인의 작동과 안전장치 등의 조합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횡행 - 완충장치
② 주행 - 두 크레인 간의 충돌방지장치
③ 권상 - 스크루(나사)형 리미트 스위치
④ 권하 -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
정답
④ 권하 -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
해설.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는 권상장치에 사용되지만 주행 및 횡행에도 사용 가능하다.
34.
전동기 회전수 1,152rpm, 전 감속비 1/18.1, 차륜의 지름이 400mm일 때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① 25.4m/min
② 60m/min
③ 80m/min
④ 100m/min
정답
③ 80m/min
해설.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
= 𝜋 × 차륜직경 × 회전수 × 감속비
= 3.14 × 400 × 1,152 × 1/18.1
≒ 79.939 ≒ 80m/min
35.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① 시건장치를 할 것
② 접지를 할 것
③ 환기가 잘 될 것
④ 퓨즈를 사용할 것
정답
③ 환기가 잘 될 것
해설.
환기가 잘 되도록 하는 것은 작업장 조건에 해당된다.
36.
횡행장치에서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① 케이블 캐리어
② 페스톤 방식
③ 트롤리 와이어 방식
④ 케이블 릴 방식
정답
④ 케이블 릴 방식
해설.
케이블 릴 방식은 주행장치 전원공급이나 집전장치 등에 사용된다.
37.
실제 작업현장에서 크레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압은?
① 110V
② 220V
③ 440V
④ 550V
정답
③ 440V
해설.
크레인 사용 가능 전압에는 220V, 440V, 3,300V가 있으며, 440V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38.
키(Key)는 다음 어느 경우에 사용하는가?
① 축이 손상되었을 때
② 압연재나 형재를 영구적으로 연결할 때
③ 축에 풀리, 기어 등을 고정시킬 때
④ 와이어로프가 손상되었을 때
정답
③ 축에 풀리, 기어 등을 고정시킬 때
해설.
키(Key)는 기어, 벨트 등을 축에 고정할 때나 회전력을 전달함과 동시에 축방향으로 미끄럼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할 때 사용한다.
39.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속도제어를 할 수 있는 교류 전동기는?
① 직권 전동기
② 분권 전동기
③ 권선형 유도전동기
④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
③ 권선형 유도전동기
해설.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2차 저항기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전류와 속도를 제어한다.
40.
전동기가 가동하지 않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단선
② 전압강하가 크다.
③ 커넥터의 접촉 불량
④ 사용빈도가 많다.
정답
④ 사용빈도가 많다.
해설.
전동기가 가동하지 않는 원인
• 단선 되었을 때
• 전압강하가 클 때
• 커넥터의 접촉이 불량일 때
• 전동기 터미널이 이완되었을 때
41.
천장크레인 운전 시작 전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작업내용과 작업순서에 대하여 관계자와 충분히 협의한다.
② 크레인이 이동하는 영역 내에 장애물이 없는지를 사전에 확인한다.
③ 방호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④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신속한 작업의 고려가 우선이다.
정답
④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신속한 작업의 고려가 우선이다.
해설.
천장크레인 운전 시 물품의 종류와 관계없이 천천히 안전하게 작업을 하여야 한다.
42.
천장크레인 중 권하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크레인은?
① 원료장입 크레인
② 강괴 크레인
③ 타이어 크레인
④ 담금질 크레인
정답
④ 담금질 크레인
해설.
담금질 크레인은 철강재료를 담금질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속도가 빠를수록 좋다.
43.
와이어로프의 열 영향에 의한 재질 변형의 한계는?
① 50°C
② 100°C
③ 200~300°C
④ 500~600°C
정답
③ 200~300°C
해설.
와이어로프의 열 변형 한계온도는 200~300°C 이다.
44.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자가 작업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짐의 중량
② 짐의 중심
③ 짐의 부피
④ 짐을 매는 방법
정답
③ 짐의 부피
해설.
줄걸이 작업자는 줄걸이 작업 시 하물의 중량과 중심, 하물의 매는 방법 등에 주의하여야 한다.
45.
<그림>에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톤인가?
(단, 마찰계수 및 각종 효율은 무시한다.)
① 80톤
② 60톤
③ 120톤
④ 240톤
정답
② 60톤
해설.
당기는 힘
= 부화물의 중량/(활차의 수+1)
= 240/(3+1)
= 60톤
46.
[6×37]의 규격을 가진 와이어로프는 한 꼬임에서 최대 몇 가닥의 소선이 절단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① 12가닥
② 22가닥
③ 32가닥
④ 42가닥
정답
② 22가닥
해설.
와이어로프의 한가닥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 시 폐기하여야 하므로,
6 × 37 = 222로, 222가닥의 10%, 즉 22가닥까지 사용 가능하다.
47.
신품 체인을 구입하여 사용한 후 임의의 5개 링 길이를 측정시 신장이 몇 [%] 이상이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가?
① 3%
② 5%
③ 7%
④ 10%
정답
② 5%
해설.
체인의 연신율은 임의의 5개 링을 측정하였을 때 제조 당시보다 5% 이상이고, 링크 단면의 지름은 10% 이상 감소하였으면 교환해야 한다.
48.
와이어로프 소선의 질 변화란?
① 와이어로프가 킹크되는 경우
② 활차의 로프 홈이 나쁜 경우
③ 와이어로프가 마모되는 경우
④ 물리적 원인으로 로프의 표면경화 또는 피로에 의한 변화
정답
④ 물리적 원인으로 로프의 표면경화 또는 피로에 의한 변화
해설.
와이어로프 소선의 질 변화는 물리적 원인으로 와이어로프의 표면경화 또는 피로에 의한 변화이다.
49.
와이어로프의 내부 소선이 마모되는 원인을 열거한 것이다.
이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과하중에 의한 경우
② 무리한 굽힘인 경우
③ 주유 불량인 경우
④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정답
④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해설.
와이어로프의 내부소선이 마모되는 원인은 과하중과 무리한 굽힘, 주유불량인 경우이다.
50.
<그림>과 같이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여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① 보권사용
② 주권사용
③ 위로 올리기
④ 작업완료
정답
② 주권사용
51.
안전작업은 복장의 착용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에서 권장사항이 아닌 것은?
① 옷소매 폭이 너무 넓지 않은 것이 좋고, 단추가 달린 것은 되도록 피한다.
② 물체 추락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③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
④ 땀을 닦기 위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허리나 목에 걸고 작업해서는 안 된다.
정답
③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
해설.
작업복은 작업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하며, 넥타이 등의 착용은 작업 시 회전부분에 끌려들어가는 사고의 위험이 있다.
52.
화재예방 조치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화기는 정해진 장소에서만 취급한다.
② 가연성 물질을 인화장소에 두지 않는다.
③ 유류취급 장소에는 방화수를 준비한다.
④ 흡연은 정해진 장소에서만 취급한다.
정답
③ 유류취급 장소에는 방화수를 준비한다.
해설.
유류 취급 장소는 유류화재의 진압에 적합한 B급 소화기나 방화사를 준비하여야 한다.
53.
볼트 등을 조일 때 조이는 힘을 측정하기 위하여 쓰는 렌치는?
① 소켓렌치
② 토크 렌치
③ 복스 렌치
④ 오픈엔드 렌치
정답
② 토크 렌치
해설.
토크 렌치는 볼트나 너트의 조임력을 규정값에 정확히 맞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며, 오픈엔드 렌치는 연료 파이프 피팅을 풀고 조일 때 사용한다.
또한 복스 렌치는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54.
수공구를 사용하여 일상정비를 할 경우의 필요사항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용도 외의 수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수공구를 서랍 등에 정리할 때는 잘 정돈한다.
③ 수공구는 작업 시 손에서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④ 작업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
④ 작업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장비위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55.
안전관리의 근본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근로자의 생명 및 신체의 보호
② 생산량 증대
③ 생산의 경제적 운용
④ 생산과정의 시스템화
정답
① 근로자의 생명 및 신체의 보호
해설.
안전관리의 근본적인 목적은 근로자 및 사용자의 생명과 신체 보호, 안전사고 미연 방지에 그 목적이 있다.
56.
작업자가 실시하는 안전점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장비 및 공구의 상태
② 안전보호구의 적정성 여부
③ 작업장의 정리 정돈
④ 안전에 대한 기본방침과 실시 상황 보고
정답
④ 안전에 대한 기본방침과 실시 상황 보고
해설.
안전에 대한 기본방침과 실시상황보고는 안전관리자의 담당업무로 작업자가 직접 실시하는 안전점검과는 거리가 멀다.
57.
안전사고의 원인 중 불안전한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불안전한 작업행동
② 부적당한 배치
③ 안전수칙의 무시
④ 기량의 부족
정답
② 부적당한 배치
해설.
불안전한 행위
• 안전수칙의 무시
• 불안전한 작업행동
• 방심(태만)
• 기량의 부족
58.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서 착용해야 하는 마스크는?
① 산소마스크
② 방독마스크
③ 방진마스크
④ 송기마스크
정답
③ 방진마스크
59.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할 때 위험한 작업은?
① 오일 교환 작업
② 건설기계 운전
③ 타이어 교환 작업
④ 해머 작업
정답
④ 해머 작업
해설.
장갑을 착용하면 안 되는 작업
해머작업, 연삭작업, 드릴작업, 정밀기계작업 등
60.
안전 · 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① 산화성 물질 경고
② 폭발성 물질 경고
③ 급성 독성물질 경고
④ 인화성 물질 경고
정답
④ 인화성 물질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