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Perls의 형태주의 상담이론에서 제시한 기본 가정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은 전체로서 현상적 장을 경험하고 지각한다.
②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있게 이해될 수 있다.
③ 인간은 자기의 환경조건과 아동기의 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④ 인간은 결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계속적으로 재창조한다.
정답
②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있게 이해될 수 있다.
해설.
펄스의 형태주의 상담이론의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
•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한다.
•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인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이다.
•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있게 이해될 수 있다.
•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02.
다음은 어떤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인가?
① 수용
② 요약
③ 직면
④ 해석
정답
④ 해석
해설.
해석은 내담자의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가 내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담자가 이를 의식하지 못하거나 깨닫지 못할 때 그 관련성을 설명하여 이해시키는 기법이다.
03.
Super가 제시한 발달적 직업상담 단계에서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① ㄱ: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ㄴ: 현실검증, ㄷ: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② ㄱ: 현실검증, ㄴ: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ㄷ: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③ ㄱ: 현실검증, ㄴ: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ㄷ: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④ ㄱ: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ㄴ: 현실검증, ㄷ: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정답
④ ㄱ: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ㄴ: 현실검증, ㄷ: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04.
인간중심 상담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상담자의 태도로 옳은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ㄴ, ㄷ, ㄹ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ㅁ
정답
② ㄴ, ㄷ, ㄹ
해설.
해석과 맞닥뜨림은 인간중심(내담자중심) 상담이 아니라 교류분석 상담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다.
05.
다음 중 상담의 초기 단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의 구조화
② 목표설정
③ 상담관계 형성
④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통찰
정답
④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통찰
해설.
상담 초기단계의 일반적인 고려사항
상담관계 형성, 심리적 문제파악(내담자의 문제평가), 상담목표 및 전략 수립, 상담의 구조화 등
06.
Harren이 제시한 진로의사결정 유형 중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부정하고 외부로 책임을 돌리는 경향이 높은 유형은?
① 합리적 유형
② 투사적 유형
③ 직관적 유형
④ 의존적 유형
정답
④ 의존적 유형
해설.
하렌(Harren)의 진로의사결정 유형
• 합리적 유형
• 직관적 유형
• 의존적 유형
07.
행동주의 직업상담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직업결정 문제의 원인으로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이 결여되어 있다.
② 진학상담과 취업상담에 적합하지만 취업후 직업적응 문제들을 깊이있게 다루지 못하고 있다.
③ 직업선택에 미치는 내적 요인의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외적요인의 영향에 대해서는 충분하게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④ 직업상담사가 교훈적 역할이나 내담자의 자아를 명료화하고 자아실현을 시킬 수 있는 적극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내담자에게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려줄 수 없다.
정답
① 직업결정 문제의 원인으로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규명하는 방법이 결여되어 있다.
해설.
• ②번은 포괄적 직업상담의 부정적 평가에 해당한다.
• ③번은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부정적 평가에 해당한다.
• ④번은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의 부정적 평가에 해당한다.
08.
진로시간전망 검사지를 사용하는 주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목표설정 촉구
② 계획기술 연습
③ 진로계획 수정
④ 진로의식 고취
정답
③ 진로계획 수정
해설.
진로시간전망 검사지의 사용목적
• 목표설정을 촉구하기 위해
• 계획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 진로의식을 높이기 위해
• 미래의 방향을 이끌어내기 위해
• 미래가 실제인 것처럼 느끼도록 하기 위해
• 계획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강화하기 위해
09.
특성-요인 직업상담 과정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ㄷ → ㄱ → ㄴ → ㅂ → ㄹ → ㅁ
② ㄷ → ㄴ → ㅂ → ㄱ → ㄹ → ㅁ
③ ㄷ → ㄹ → ㄴ → ㄱ → ㅂ → ㅁ
④ ㄷ → ㅂ → ㄴ → ㄱ → ㄹ → ㅁ
정답
① ㄷ → ㄱ → ㄴ → ㅂ → ㄹ → ㅁ
해설.
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과정
• 제1단계 : 분석
• 제2단계 : 종합
• 제3단계 : 진단
• 제4단계 : 예측(예후) 또는 처방
• 제5단계 : 상담 또는 치료
• 제6단계 : 추수지도 또는 사후지도
10.
Butcher의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중 전환단계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② 내담자의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불일치의 해결
③ 목표달성 촉진을 위한 자원의 탐색
④ 자기 지식과 직업세계의 연결
정답
④ 자기 지식과 직업세계의 연결
해설.
부처(Butcher)의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 제1단계(탐색단계) :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내담자의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불일치의 해결 등
• 제2단계(전환단계) : 자기 지식과 직업세계의 연결, 일과 삶의 가치 조사 등
• 제3단계(행동단계) : 목표설정, 목표달성 촉진을 위한 자원의 탐색, 즉각적 및 장기적 의사결정 등
11.
행동주의 상담에서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은?
① 체계적 둔감법
② 근육이완훈련
③ 인지적 모델링과 사고정지
④ 상표제도
정답
④ 상표제도
해설.
행동주의 상담에서 외적 행동변화 촉진 방법
• 상표제도
• 모델링
• 주장훈련
• 역할연기
• 혐오치료
• 자기관리 프로그램 등
12.
다음 내용에 대한 상담자의 반응 중 공감적 이해 수준이 가장 높은 것은?
① "네가 알아서 할 일을 내가 부당하게 간섭한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② "네가 지난번에 처리했던 일이 아마 잘못 됐었지?"
③ "믿고 맡겨준다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간섭받는다는 기분이 들어 불쾌했구나.”
④ "네 기분이 나쁘더라도 상사의 지시대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정답
③ "믿고 맡겨준다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간섭받는다는 기분이 들어 불쾌했구나.”
해설.
공감적 이해의 5가지 수준 중 '수준 5'
상대방의 표면적인 감정은 물론 내면적인 감정에 대해 정확하게 반응하며, 상대방의 내면적인 자기탐색과 동일한 몰입 수준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정서 및 의미에 첨가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13.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을 구체화한 Bordin이 제시한 직업상담의 3단계 과정이 아닌 것은?
① 관계설정
② 탐색과 계약설정
③ 핵심결정
④ 변화를 위한 노력
정답
① 관계설정
해설.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3단계 과정
• 제1단계 : 탐색과 계약설정
• 제2단계 : 핵심결정
• 제3단계 : 변화를 위한 노력
14.
상담 윤리강령의 역할 및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내담자의 복리 증진
② 지역사회의 경제적 기대 부응
③ 상담자 자신의 사생활과 인격 보호
④ 직무수행 중의 갈등 해결 지침 제공
정답
② 지역사회의 경제적 기대 부응
해설.
상담자의 활동이 사회윤리와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대를 존중할 것임을 보장한다.
15.
역할사정에서 상호역할관계를 사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②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③ 역할의 위계적 구조 작성하기
④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시키기
정답
③ 역할의 위계적 구조 작성하기
해설.
상호역할관계 사정의 주요 기법
•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시키기
16.
다음 상담 과정에서 필요한 상담기법은?
① 재구조화
② 합리적 논박
③ 정보제공
④ 직면
정답
② 합리적 논박
17.
상담사의 기본 기술 중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은?
① 해석
② 공감
③ 명료화
④ 적극적 경청
정답
② 공감
해설.
'공감'은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18.
생애진로사정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적성과 특기
② 강점과 장애
③ 진로사정
④ 전형적인 하루
정답
① 적성과 특기
해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 진로사정
• 전형적인 하루
• 강점과 장애
• 요약
19.
자기인식이 부족한 내담자를 사정할 때 인지에 대한 통찰을 재구조화하거나 발달시키는 데 적합한 방법은?
① 직면이나 논리적 분석을 해 준다.
② 불안에 대처하도록 심호흡을 시킨다.
③ 은유나 비유를 사용한다.
④ 사고를 재구조화 한다.
정답
③ 은유나 비유를 사용한다.
해설.
'은유나 비유 쓰기'는 자기인식이 부족한 내담자에게 그의 인지에 대한 통찰을 재구조화하거나 발달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20.
진로상담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진로상담은 진학과 직업선택, 직업적응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어야 한다.
② 진로상담은 상담사와 내담자 간의 라포가 형성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진로상담은 항상 집단적인 진단과 처치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④ 진로상담은 상담윤리강령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
정답
③ 진로상담은 항상 집단적인 진단과 처치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해설.
진로상담은 내담자에 대한 차별적 진단과 차별적 처치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즉, 내담자의 일반적 특성과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여 대상에 맞는 차별적 진단과 차별적 처치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