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14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9.
반응형

01.
가솔린 성분 중 이소옥탄이 80%, 노멀헵탄이 20%일 때 옥탄가는?

① 80

② 70

③ 40

④ 20

정답
① 80

해설.
옥탄가 = 이소옥탄/(이소옥탄+노멀(정)헵탄) × 100이므로, 
(80 )/(80+20) × 100 = 80이 된다.





02. 
가솔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출가스 중 규제 대상이 아닌 것은?

① CO

② SO2

③ HC

④ NOX

정답
② SO2

해설.
가솔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출가스 중 규제 대상은 CO, HC, NOX이며, SO2는 디젤 자동차의 배출규제 물질이다. 





03. 
분사펌프의 캠축에 의해 연료 송출 기간의 시작은 일정하고 분사 끝이 변화하는 플런저의 리드형식은?

① 양리드형

② 변리드형

③ 정리드형

④ 역리드형

정답
③ 정리드형

해설.
• 정리드 : 분사초기에는 일정하고 분사 끝이 변하는 리드형식
• 양리드 : 분사초기와 끝 모두 변하는 리드형식
• 역리드 : 분사초기에는 변하고 분사 끝이 일정한 리드형식





04. 
라디에이터의 점검에서 누설 실험을 하기 위한 공기압은?

① 1kgf/cm²

② 3kgf/cm²

③ 5kgf/cm²

④ 7kgf/cm²

정답
① 1kgf/cm²

해설.
라디에이터의 점검에서 누설 실험을 하기 위한 공기압은 1~1.5kgf/cm² 이다.





05. 
최대적재량이 15톤인 일반형 화물자동차를 15,000L 휘발유 탱크로리로 구조변경승인을 얻은 후 구조변경 검사를 시행할 경우 검사하여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① 제동장치

② 물품적재장치

③ 조향장치

④ 제원측정

정답
③ 조향장치

해설.
일반형 화물자동차를 휘발유 탱크로리로 구조변경승인을 얻은 후 구조변경검사를 시행할 경우 검사하여야 할 항목은 제동장치, 물품적재장치, 제원측정이다.





06. 
점화지연의 3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기계적 지연

② 점성적 지연

③ 전기적 지연

④ 화염 전파지연

정답
② 점성적 지연

해설.
점화지연은 기계적 지연, 전기적 지연, 화염 전파에 의한 지연 등이 있다.





07. 
부특성 흡기온도센서(A. T. 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흡기온도가 낮으면 저항값이 커지고, 흡기온도가 높으면 저항값은 작아진다.

② 흡기온도의 변화에 따라 컴퓨터는 연료분사 시간을 증감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③ 흡기온도 변화에 따라 컴퓨터는 점화시기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④ 흡기온도를 뜨겁게 감지하면 출력전압이 커진다.

정답
④ 흡기온도를 뜨겁게 감지하면 출력전압이 커진다.

해설.
흡기온도센서는 부특성 서미스터(NTC)를 적용하며 흡기온도가 낮으면 저항값이 커지고, 흡기온도가 높으면 저항값은 작아지는 특성이 있다. 
흡기온도센서는 연료의 보정량 신호로 사용된다.





08. 
인젝터의 점검 사항 중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해야 하는 것은?

① 저항

② 작동음

③ 분사시간

④ 분사량

정답
③ 분사시간

해설.
분사시간은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이루어지는 솔레노이드밸브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는 것으로 오실로스코프를 통하여 측정할 수 있다.





09. 
옥탄가를 측정키 위하여 특별히 장치한 기관으로써 압축비를 임의로 변경시킬 수 있는 기관은?

① LPG 기관

② CFR 기관

③ 디젤기관

④ 오토기관

정답
② CFR 기관

해설.
가솔린의 옥탄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임의로 압축비를 변경하며 옥탄가를 측정하는 기관은 CFR 기관이다.





10. 
기관의 오일펌프 사용 종류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기어펌프

② 피드펌프

③ 베인펌프

④ 로터리펌프

정답
② 피드펌프

해설.
기관의 오일펌프의 종류는 기어펌프, 베인펌프, 로터리펌프, 트로코이드 펌프가 있다.





11. 
피스톤 행정이 84mm, 기관의 회전수가 3,000m인 4행정 사이클 기관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얼마인가?

① 7.4m/s

② 8.4m/s

③ 9.4m/s

④ 10.4m/s

정답
② 8.4m/s

해설.
피스톤 평균 속도 = (2×피스톤행정×기관의 회전수)/60 이므로, 
(2×0.084×3,000)/60 = 8.4m/sec가 된다.





12. 
LPG 기관에서 액체 LPG를 기체 LPG로 전환시키는 장치는?

① 믹서

② 연료 봄베

③ 솔레노이드밸브

④ 베이퍼라이저

정답
④ 베이퍼라이저

해설.
베이퍼라이저(감압기)는 고압 액체상태의 LPG를 1차실과 2차실로 구분 감압하여 기체 LPG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13. 
엔진 출력과 최고 회전속도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회전 시 흡기의 유속이 음속에 달하면 흡기량이 증가되어 출력이 증가한다.

②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 시간당의 폭발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③ 평균 피스톤 속도가 커지면 왕복운동 부분의 관성력이 증대되어 출력 또한 커진다.

④ 출력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행정을 길게하고 회전속도를 높이는 것이 유리하다.

정답
②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 시간당의 폭발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해설.
동일한 배기량으로 단위 시간당의 폭발횟수를 증가시키면 출력은 커진다. 
따라서, 동일배기량일 경우 2행정 기관의 출력이 4행정 기관보다 높다.





14. 
흡입공기량을 간접적으로 검출하기 위해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변화를 감지하는 센서는?

① 대기압센서

② 노크센서

③ MAP센서

④ TPS

정답
③ MAP센서

해설.
MAP센서는 흡기다기관의 진공(부압)압을 측정하여 ECU로 신호를 주며, 간접 계측방식(D-제트로닉)에 해당된다.





15. 
실린더 헤드의 평면도 점검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마이크로미터로 평면도를 측정 점검한다.

② 곧은 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한다.

③ 실린더 헤드를 3개 방향으로 측정 점검한다.

④ 틈새가 0.02mm 이상이면 연삭한다.

정답
② 곧은 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한다.

해설.
실린더 헤드의 평면도 점검은 6방향(또는 7방향)에 대하여 곧은 자와 틈새(필러, 시크니스)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16. 
고속회전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에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 중 어느 것이 더 크게 만들어져 있는가?

① 흡기밸브

② 배기밸브

③ 동일하다.

④ 1번 배기밸브

정답
① 흡기밸브

해설.
연소실로 유입되는 새로운 혼합기의 충진 효율을 높이기 위해 흡기밸브의 면적을 약간 더 크게 제작한다.





17. 
활성탄 캐니스터(Charcoal Canister)는 무엇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하는가?

① CO2 증발가스

② HC 증발가스

③ NOX 증발가스

④ CO 증발가스

정답
② HC 증발가스

해설.
캐니스터는 연료 증발가스를 제어하기 위해 장착되며 연료 증발가스는 미연소 가스로서 HC(탄화수소) 상태이다.





18. 
자동차 기관의 실린더 벽 마모량 측정기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① 실린더 보어 게이지

② 내측 마이크로미터

③ 텔레스코핑 게이지와 외측 마이크로미터

④ 사인바 게이지

정답
④ 사인바 게이지

해설.
사인바 게이지는 각도를 측정할 때 적용된다.





19.
흡기다기관 진공도 시험으로 알아낼 수 없는 것은?

① 밸브 작동의 불량

② 점화 시기의 틀림

③ 흡·배기밸브의 밀착 상태

④ 연소실 카본누적

정답
④ 연소실 카본누적

해설.
흡기다기관 진공도 시험은 밸브 작동상태, 밀착상태, 점화시기의 문제 등을 알아낼 수 있으며, 연소실의 카본누적은 진공도 측정으로 알 수 없다.





20. 
100PS의 엔진이 적합한 기구(마찰을 무시)를 통하여 2,500kgf의 무게를 3m 올리려면 몇 초나 소요되는가?

① 1초

② 5초

③ 10초

④ 15초

정답
① 1초

해설.
1PS는 75kg의 물체를 1초에 1m 들어올리는 일량을 말하며, 1PS=75kgf·m/s로 표현한다. 
따라서, 100PS=7,500kgf·m/s가 된다. 
2,500kgf의 물체를 3m 올리는데 하는 일량은 2,500 × 3 = 7,500kgf·m이며, 100PS는 1초 동안 7,500kgf의 물체를 1m 들어올리는 힘이므로, 100PS의 엔진으로 2,500kgf의 물체를 3m 올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1초가 된다.





21.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 기관에서 스로틀 보디 인젝터(TBI) 방식 차량의 인젝터 설치 위치로 가장 적합한 곳은?

① 스로틀밸브 상부

② 스로틀밸브 하부

③ 흡기밸브 전단

④ 흡기다기관 중앙

정답
① 스로틀밸브 상부

해설.
TBI(Throttle Body Injection)는 스로틀 보디를 지나는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는 가솔린 분사 시스템으로 연료분사장치가 스로틀 보디 상부에 장착된다.





22. 
디젤기관용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착화성이 좋을 것

② 내식성이 좋을 것

③ 인화성이 좋을 것

④ 적당한 점도를 가질 것

정답
③ 인화성이 좋을 것

해설.
디젤기관용 연료의 구비조건 중 발화성은 우수해야 하지만, 인화성이 좋은 것은 해당하지 않는다.





23. 
기계식 분사시스템으로 공기유량을 기계적 변위로 변환하여 연료가 인젝터에서 연속적으로 분사되는 시스템은?

① K-제트로닉

② D-제트로닉

③ L-제트로닉

④ Mono-제트로닉

정답
① K-제트로닉

해설.
K-제트로닉은 기계식 분사시스템으로서 공기유량을 기계적 변위로 변환하여 연료가 인젝터에서 연속적으로 분사되는 시스템이다.





24.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관련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급제동 시 노즈 다운 현상 방지

② 고속 주행 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③ 제동 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④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을 조절

정답
③ 제동 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해설.
제동 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시스템은 전자제어 제동시스템이다.





25. 
선회 주행 시 뒷바퀴 원심력이 작용하여 일정한 조향 각도로 회전해도 자동차의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코너링 포스 현상

② 언더 스티어 현상

③ 캐스터 현상

④ 오버 스티어 현상

정답
④ 오버 스티어 현상

해설.
• 오버 스티어 : 일정한 조향 각도로 회전해도 자동차의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 현상
• 언더 스티어 : 일정한 조향 각도로 회전해도 자동차의 선회 반지름이 커지는 현상





26. 
현가장치에서 스피링 강으로 만든 가늘고 긴 막대 모양으로 비틀림 탄성을 이용하여 완충 작용을 하는 부품은?

① 공기 스프링

② 토션 바 스프링

③ 판 스프링

④ 코일 스프링

정답
② 토션 바 스프링

해설.
토션 바 스프링은 막대스프링으로서 스프링 강으로 만들고 비틀림 탄성을 이용하여 완충 작용을 하는 부품이다.





27.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센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휠스피드센서

② 펄스 제너레이터

③ 스로틀포지션센서

④ 차속센서

정답
① 휠스피드센서

해설.
휠스피드센서는 전자제어 제동 및 구동장치에 적용되는 부품이다.





28. 
공기식 제동장치에 해당하지 않는 부품은?

① 릴레이밸브

② 브레이크밸브

③ 브레이크 체임버

④ 마스터 백

정답
④ 마스터 백

해설.
마스터 백은 유압식 제동장치의 구성 부품이다.





29. 
조향핸들의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볼 이음의 마멸

② 타이로드의 휨

③ 조향 너클의 헐거움

④ 앞바퀴 베어링의 마멸

정답
② 타이로드의 휨

해설.
조향핸들의 유격은 핸들이 움직여도 실제 바퀴가 조향되지 않는 영역을 말하며 볼 이음의 마멸, 조향 너클의 유격과대, 앞바퀴 베어링의 마멸 등의 이유로 유격이 증가할 수 있다. 
타이로드가 휘는 것은 유격증가와 연관성이 없다.





30. 
브레이크 장치에서 급제동 시 마스터 실린더에 발생된 유압이 일정압력 이상이 되면 뒤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상승을 제어하여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① 하이드롤릭 유닛

② 리미팅밸브

③ 스피드센서

④ 솔레노이드밸브

정답
② 리미팅밸브

해설.
리미팅밸브는 오일의 압력으로 작용되어 출구의 압력상승을 제어하여 항상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밸브로서 차량의 쏠림 등을 방지한다.





31.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① 회전관성이 클 것

②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③ 구조가 간단할 것

④ 동력을 차단할 경우에는 신속하고 확실할 것

정답
① 회전관성이 클 것

해설.
회전관성이 크면(무거우면) 클러치의 동력차단 시에는 변속이 잘 안되고 전달 시에는 미끄럼이 발생하며 동력 전달 속도가 느려진다.





32. 
전자제어 조향장치의 ECU 입력 요소로 틀린 것은?

① 스로틀위치센서

② 차속센서

③ 조향각센서

④ 전류센서

정답
④ 전류센서

해설.
전자제어 조향장치의 ECU 입력 요소는 스로틀위치센서, 차속센서, 조향 각속도 센서이며 전류센서는 해당되지 않는다.





33. 
자동변속기에서 기관속도가 상승하면 오일펌프에서 발생되는 유압도 상승한다. 
이때 유압을 적절한 압력으로 조절하는 밸브는?

① 매뉴얼밸브

② 스로틀밸브

③ 압력조절밸브

④ 거버너밸브

정답
③ 압력조절밸브

해설.
압력제어밸브의 역할

• 유압회로 내의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
• 최고 압력을 제어
• 회로 내의 압력으로 유압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한
• 일정한 배압을 액추에이터에 부가





34. 
십자형 자재이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주로 후륜 구동식 자동차의 추진축에 사용된다.

② 십자 축과 두 개의 요크로 구성되어 있다.

③ 롤러베어링을 사이에 두고 축과 요크가 설치되어 있다.

④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이다.

정답
④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이다.

해설.
십자형 자재이음은 십자 축과 두 개의 요크로 구성되어 각도의 변화를 할 수 있게 하며, 주로 후륜 구동식 자동차의 추진축에 사용된다. 십자형 자재이음은 자재이음의 종류이며, 슬립이음은 별도로 설치한다.






35. 
기관의 회전수가 5,500rpm이고 기관출력이 70PS이며 총감속비가 5.5일 때 뒤 액슬축의 회전수는?

① 800rpm

② 1,000rpm

③ 1,200rpm

④ 1,400rpm

정답
② 1,000rpm

해설.
액슬축(바퀴)의 회전수 = (엔진의 회전수(𝑟𝑝𝑚))/총감속비 이므로, (5,500 )/5.5 = 1,000rpm이 된다.





36. 
자동차의 타이어에서 60 또는 70시리즈라고 할 때 시리즈란?

① 단면 폭

② 단면 높이

③ 편평비

④ 최대속도표시

정답
③ 편평비

해설.
타이어 호칭에서 시리즈는 편평비를 나타낸다. 편평비는 타이어의 단면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을 말한다.





37. 
주축기어와 부축기어가 항상 맞물려 공전하면서 클러치 기어를 이용해서 축상에 고정시키는 변속기 형식은?

① 점진 기어식

② 섭동 물림식

③ 상시 물림식

④ 유성 기어식

정답
③ 상시 물림식

해설.
상시 물림식은 주축기어와 부축기어가 항상 맞물려 공전하면서 클러치 기어를 이용해서 축상과 고정시키는 변속기 형식이다.





3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적용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차량의 스핀 방지

② 휠 잠김(Lock) 유지

③ 차량의 방향성 확보

④ 차량의 조종성 확보

정답
② 휠 잠김(Lock) 유지

해설.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적용 목적은 휠의 로킹(잠김)현상을 방지하여 제동거리 단축, 조향 및 조종성 확보, 차량의 스핀을 방지하는 데 있다.





39. 
자동차 주행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는 무엇인가?

① 차속센서

② 크랭크각센서

③ TDC센서

④ 경사각센서

정답
① 차속센서

해설.
차속센서는 변속기 출력축에 설치되어 차량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40. 
그림과 같은 브레이크 장치에서 페달을 40kgf의 힘으로 밟았을 때 푸시로드에 작용되는 힘은?


① 100kgf

② 200kgf

③ 250kgf

④ 300kgf

정답
② 200kgf

해설.
지렛대 비를 이용하여 5:1의 힘이 증폭되며 40kgf의 힘이 5배 증가하여 마스터 실린더를 작동시킨다.





41.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점화시기를 제어하는 순서는?

①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② 각종 센서 – ECU – 점화코일 – 파워 트랜지스터

③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 ECU – 각종 센서

④ 파워 트랜지스터 – ECU – 각종 센서 – 점화코일

정답
① 각종 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42. 
PTC서미스터에서 온도와 저항값의 변화 관계가 맞는 것은?

① 온도 증가와 저항값은 관련 없다.

②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감소한다.

③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한다.

④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 감소 반복한다.

정답
③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한다.

해설.
정특성 서미스터(PTC)는 일반 도체가 가지는 성질이며, 온도 증가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한다.





43. 
점화 키 홀 조명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야간에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② 야간 주행 시 사각지대를 없애준다.

③ 이그니션 키 주변에 일정시간 동안 램프가 점등된다.

④ 이그니션 키 홀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답
② 야간 주행 시 사각지대를 없애준다.

해설.
점화 키 홀조명은 편의시스템으로서 이그니션 키 주변에 일정시간 동안 램프가 점등하여 키 홀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어하는 편의 장치이다.





44. 
자동차 등화장치에서 12V 축전지에 30W의 전구를 사용하였다면 저항은?

① 4.8Ω

② 5.4Ω

③ 6.3Ω

④ 7.6Ω

정답
① 4.8Ω

해설.
전력 P(W) = E×I = I²×R = E²/R 이므로, 12²/R = 30, R = 4.8Ω이 된다.





45. 
몇 개의 저항을 병렬 접속했을 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각 저항을 통하여 흐르는 전류의 합은 전원에서 흐르는 전류의 크기와 같다.

②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어느 것보다도 작다.

③ 각 저항에 가해지는 전압의 합은 전원 전압과 같다.

④ 어느 저항에서나 동일한 전압이 가해진다.

정답
③ 각 저항에 가해지는 전압의 합은 전원 전압과 같다.

해설.
병렬 접속의 성질

• 총저항은 그 회로에 사용하는 가장 작은 저항값보다 적다.
• 각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다른 회로의 저항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양끝에 걸리는 전류는 상승한다.
•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공급된다.
• 축전지를 병렬연결할 때 전압은 1개 때와 같으나 용량은 개수의 배가 된다.
• 월등히 큰 저항과 연결하면 그 중 큰 저항은 무시된다.





46. 
와셔 연동 와이퍼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① 와셔액의 분사와 같이 와이퍼가 작동한다.

②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③ 전면 유리에 이물질 제거를 위해서이다.

④ 와이퍼 스위치를 별도로 작동하여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정답
②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해설.
와셔 연동와이퍼는 유리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운전자의 시야확보를 위한 편의 장치로서 와셔액의 분사와 동시에 와이퍼가 작동하는 회로로 구성된 것은 와이퍼 스위치를 별도로 작동하여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47. 
암 전류(Parasitic Curr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전자제어장치 차량에서는 차종마다 정해진 규정치 내에서 암 전류가 있는 것이 정상이다.

② 일반적으로 암 전류의 측정은 모든 전기장치를 OFF하고, 전체 도어를 닫은 상태에서 실시한다.

③ 배터리 자체에서 저절로 소모되는 전류이다.

④ 암 전류가 큰 경우 배터리 방전의 요인이 된다.

정답
③ 배터리 자체에서 저절로 소모되는 전류이다.

해설.
배터리 자체에서 저절로 소모되는 전류는 배터리 자가방전율과 관계된다.





48. 
자동차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터리를 자동차에 연결한 채 충전할 경우, 접지(-) 터미널을 떼어 놓는다.

② 잘 밀폐된 곳에서 충전한다.

③ 충전 중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는다.

④ 전해액의 온도가 45ºC가 넘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② 잘 밀폐된 곳에서 충전한다.

해설.
자동차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 시 수소 및 산소가스가 다량 발생하므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급속 충전을 한다.





49. 
교류발전기에서 직류발전기 컷아웃 릴레이와 같은 일을 하는 것은?

① 다이오드

② 로터

③ 전압조정기

④ 브러시

정답
① 다이오드

해설.
직류발전기는 배터리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컷아웃 릴레이를 장착하나 교류발전기에서는 이 역할을 다이오드가 대신한다.





50. 
기동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① 저항 시험

② 회전력 시험

③ 고부하 시험

④ 무부하 시험

정답
③ 고부하 시험

해설.
기동전동기의 시험 항목은 저항 시험, 회전력 시험, 무부하 시험이 있다.





51. 
연삭기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맞지 않는 것은?

① 숫돌 보호덮개는 튼튼한 것을 사용한다.

② 정상적인 플랜지를 사용한다.

③ 단단한 지석을 사용한다.

④ 공작물을 연삭숫돌의 측면에서 연삭한다.

정답
④ 공작물을 연삭숫돌의 측면에서 연삭한다.

해설.
연삭숫돌 작업 시 측면연삭은 하지 않는다.





52. 
기계가공 작업 중 갑자기 정전이 되었을 때 조치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넣어둔다.

② 퓨즈를 점검한다.

③ 공작물과 공구를 떼어 놓는다.

④ 즉시 스위치를 끈다.

정답
①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넣어둔다.





53. 
작업현장에서 재해의 원인으로 가장 높은 것은?

① 작업환경

② 장비의 결함

③ 작업순서

④ 불안전한 행동

정답
④ 불안전한 행동





54. 
렌치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렌치를 너트가 손상이 안 되도록 가급적 얕게 물린다.

② 해머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③ 렌치를 몸 안쪽으로 잡아당겨 움직이게 한다.

④ 렌치에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우고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정답
① 렌치를 너트가 손상이 안 되도록 가급적 얕게 물린다.

해설.
렌치작업은 너트에 깊숙하게 물려 미끄러지지 않도록 작업한다.





55. 
다음 중 안전표지 색채의 연결이 맞는 것은?

① 주황색 – 화재의 방지에 관련되는 물건의 표시

② 흑색 – 방사능 표시

③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표시

④ 청색 – 위험, 구급장소 표시

정답
③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표시





56. 
엔진블록에 균열이 생길 때 가장 안전한 검사 방법은?

① 자기탐상법이나 염색법으로 확인한다.

② 공전 상태에서 소리를 듣는다.

③ 공전 상태에서 해머로 두들겨 본다.

④ 정지 상태로 놓고 해머로 가볍게 두들겨 확인한다.

정답
① 자기탐상법이나 염색법으로 확인한다.

해설.
엔진블록에 균열이 생길 때 가장 안전한 검사 방법은 비파괴검사로서 자기 탐상, 염색탐상, 초음파탐상, 방사선탐상법 등이 있다.





57. 
고전압 배터리의 충, 방전 과정에서 전압 편차가 생긴 셀을 동일 전압으로 제어하는 것은?

① 충전상태 제어

② 셀 밸런싱 제어

③ 파워 제한 제어

④ 고전압 릴레이 제어

정답
② 셀 밸런싱 제어

해설.
고전압 배터리 셀의 전압 편차를 동일한 전압으로 제어하는 것은 셀 밸런싱 제어이다.





58.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달아 올리려고 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수직으로 달아 올린다.

②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③ 옆으로 달아 올린다.

④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
③ 옆으로 달아 올린다.

해설.
크레인 작업 등의 중량물 이송작업 시 옆으로 달아 올리면 안전상 매우 위험하다.





59. 
다음 중 고전압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주요 제어 기능이 아닌 것은?

① 모터 제어

② 출력 제한

③ 냉각 제어

④ SOC 제어

정답
① 모터 제어

해설.
BMS는 배터리의 상태를 진단 측정하여 배터리를 제어하는 제어기이며, 모터 제어는 MCU에서 모터의 토크 제어, 출력 제한, 과온 보호, 주행협조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60. 
납산 축전지의 전해액이 흘렀을 때 중화 용액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중탄산소다

② 황산

③ 증류수

④ 수돗물

정답
① 중탄산소다

해설.
축전지 취급 시 중탄산소다수와 같은 중화제를 항상 준비하여 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