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CRDI 디젤엔진에서 기계식 저압펌프의 연료공급 경로가 맞는 것은?
①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②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③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커먼레일 – 고압펌프 – 인젝터
④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커먼레일 – 고압펌프 – 인젝터
정답
② 연료탱크 – 연료필터 – 저압펌프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해설.
커먼레일 엔진의 연료장치
• 연료탱크의 연료는 연료필터를 거쳐 수분이나 이물질이 제거된 후 저압펌프를 통해 고압펌프로 이동한다.
• 고압펌프는 높은 압력으로 연료를 커먼레일로 밀어 넣는다.
• 이 커먼레일에 있던 연료는 각 인젝터에서 ECU의 제어 아래 실린더로 분사되는 것이다.
02.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볼트를 바르게 푸는 방법은?
① 풀기 쉬운 곳부터 푼다.
② 중앙에서 바깥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③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④ 실린더 보어를 먼저 제거하고 실린더 헤드를 떼어낸다.
정답
③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해설.
• 실린더 헤드를 풀 때 : 바깥에서 중앙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 실린더 헤드를 조일 때 : 중앙에서 바깥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03.
기관의 회전력이 71.6kgf·m에서 200PS의 축 출력을 냈다면 이 기관의 회전속도는?
① 1,000rpm
② 1,500rpm
③ 2,000rpm
④ 2,500rpm
정답
③ 2,000rpm
해설.
제동마력(PS) = (기관의 회전력 × 기관의 회전속도)/716 이므로,
(71.6 × 기관의 회전속도)/716 = 200PS
기관의 회전속도 = 2,000rpm
04.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과 관계있는 배기가스는?
① CO
② HC
③ NOX
④ H2O
정답
③ NOX
해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는 배기가스의 일부를 엔진의 혼합가스에 재순환시켜 출력감소를 최소로 하면서 연소온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감소시킨다.
05.
디젤기관의 연료 여과장치 설치개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연료공급펌프 입구
② 연료탱크와 연료공급펌프 사이
③ 연료분사펌프 입구
④ 흡입다기관 입구
정답
④ 흡입다기관 입구
해설.
디젤기관에는 연료탱크 주입구, 연료공급펌프의 입구 쪽, 연료여과기, 분사 노즐의 입구 커넥터 등 4개소에 여과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06.
엔진 조립 시 피스톤링 절개구 방향은?
①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②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③ 크랭크축 방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④ 절개구의 방향은 관계없다.
정답
①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해설.
피스톤링 절개구 방향(조립 시)
• 각 링의 절개부를 같은 방향으로 설치하지 말 것
• 절개부를 측압 방향으로 설치하지 말 것
• 절개부를 피스톤핀 보스 방향으로 설치하지 말 것
07.
LPG기관 피드백 믹서 장치에서 ECU의 출력 신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산소센서
② 파워스티어링 스위치
③ 맵센서
④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정답
④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해설.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피드백 솔레노이드밸브)는 20Hz로 작동을 하며, 산소센서의 시그널을 받아 작동한다.
08.
크랭크 케이스 내의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어떤 유해가스를 저감시키는가?
① HC
② CO
③ NOX
④ CO2
정답
① HC
해설.
크랭크 케이스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HC를 감소시킨다.
09.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은 게이지는?
① 마이크로미터
② 다이얼 게이지
③ 버니어 캘리퍼스
④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정답
④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해설.
실린더 헤드나 블록의 평면도는 직각자(또는 곧은 자)와 필러(틈새)게이지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10.
각종 센서의 내부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냉각수 온도센서 : NTC를 이용한 서미스터 전압 값의 변화
② 맵센서 : 진공으로 저항(피에조)값을 변화
③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④ 스로틀(밸브)위치센서 : 가변저항을 이용한 전압 값 변화
정답
③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해설.
지르코니아(ZrO2) 산소센서는 고온에서 산소이온에 의한 전기전도가 일어나는 고체전해질로서 공기 중의 산소 분압에 따라 전하 평형이 달라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11.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밀봉 작용
② 냉각 작용
③ 팽창 작용
④ 방청 작용
정답
③ 팽창 작용
해설.
윤활유의 역할
시동(Start)의 원활성, 마찰 방지기능, 윤활성 유지 및 마모방지, 엔진 세정기능, 엔진 냉각기능, 밀봉 작용, 기포생성 방지, 부식 및 산화방지 기능(방청기능)
12.
디젤연료의 발화촉진제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아황산에틸
② 아질산아밀
③ 질산에틸
④ 질산아밀
정답
① 아황산에틸
해설.
디젤연료의 발화촉진제
질산에틸, 초산에틸, 아초산에틸, 초산아밀, 아초산아밀 등의 NO2 또는 NO3기의 화합물을 사용한다.
13.
냉각수 온도센서 고장 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① 공회전상태가 불안정하게 된다.
② 워밍업 시기에 검은 연기가 배출될 수 있다.
③ 배기가스 중에 CO 및 HC가 증가된다.
④ 냉간 시동성이 양호하다.
정답
④ 냉간 시동성이 양호하다.
해설.
냉간 시동성이 양호한 것은 냉각수 온도센서가 고장나지 않은 경우이다.
14.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 ㉠ )mm 이상,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 ㉡ )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① ㉠ : 300, ㉡ : 200
② ㉠ : 200, ㉡ : 300
③ ㉠ : 250, ㉡ : 200
④ ㉠ : 200, ㉡ : 250
정답
② ㉠ : 200, ㉡ : 300
해설.
•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배기관 끝으로부터 30cm이상 떨어져 있을 것
•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단자 및 전기개폐기로부터 20cm이상 떨어져 있을 것
15.
1마력은 매초 몇 cal의 발열량에 상당하는가?
① 약 32cal/s
② 약 64cal/s
③ 약 176cal/s
④ 약 32,025cal/s
정답
③ 약 176cal/s
해설.
1마력 ≒ 735J/s ≒ 176cal/s (1J = 0.24cal)
16.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내의 연소압력이 최대가 되는 기간은?
① 직접 연소기간
② 화염 전파기간
③ 착화 늦음기간
④ 후기 연소기간
정답
① 직접 연소기간
해설.
디젤기관의 연소과정
착화 지연기간 → 화염 전파기간(폭발 연소기간) → 직접 연소기간(제어 연소기간) → 후기 연소기간
17.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전자제어모듈(ECM)에 입력되는 정보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엔진회전수 신호
② 흡기매니폴드 압력센서
③ 엔진오일 압력센서
④ 수온센서
정답
③ 엔진오일 압력센서
해설.
오일압력센서는 압력검출형 센서로 축압기 오일압력을 검출하여 펌프의 ON/OFF 또는 이상 저압을 스위치 신호로 출력한다.
18.
내연기관의 일반적인 내용으로 맞는 것은?
① 2행정 사이클 엔진의 인젝션 펌프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2배이다.
②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계절마다 교환한다.
③ 크롬 도금한 라이너에는 크롬 도금된 피스톤 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가압식 라디에이터 부압밸브가 밀착불량이면 라디에이터를 손상하는 원인이 된다.
정답
③ 크롬 도금한 라이너에는 크롬 도금된 피스톤 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해설.
크롬 도금한 실린더에는 크롬 도금한 피스톤 링을 사용하면 안 된다.
19.
밸브스프링의 점검항목 및 점검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장력 :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의 10% 이내일 것
② 자유고 : 자유고의 낮아짐 변화량은 3% 이내일 것
③ 직각도 : 직각도는 자유높이 100mm당 3mm 이내일 것
④ 접촉면의 상태 : 2/3 이상 수평일 것
정답
① 장력 :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의 10% 이내일 것
해설.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기준값의 15% 이내일 것
20.
소음기(Muffler)의 소음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흡음재를 사용하는 방법
② 튜브의 단면적을 어느 길이만큼 작게 하는 방법
③ 음파를 간섭시키는 방법과 공명에 의한 방법
④ 압력의 감소와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방법
정답
② 튜브의 단면적을 어느 길이만큼 작게 하는 방법
해설.
소음기의 소음 방법
• 흡음재를 사용하는 방법
• 음파를 간섭시키는 방법
• 튜브 단면적을 어느 길이만큼 크게하는 방법
• 공명에 의한 방법
•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방법
21.
라디에이터(Radiator)의 코어 튜브가 파열되었다면 그 원인은?
① 물 펌프에서 냉각수 누수일 때
② 팬 벨트가 헐거울 때
③ 수온 조절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④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을 때
정답
④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을 때
해설.
방열기의 코어튜브가 간혹 파열되기도 하는데 이유는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혔을 때다.
코어 안쪽이 막혀서 오버플로 파이프로 냉각수가 흐르게 되는데 이 오버플로 파이프가 막히면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22.
실린더 1개당 총 마찰력이 6kgf, 피스톤의 평균 속도가 15m/sec일 때 마찰로 인한 기관의 손실 마력은?
① 0.4PS
② 1.2PS
③ 2.5PS
④ 9.0PS
정답
② 1.2PS
해설.
손실마력 = 총 마찰력(𝑘𝑔𝑓) × 피스톤 평균 속도(𝑚/𝑠)/75 이므로,
(6×15)/75 = 1.2PS가 된다.
23.
전자제어 가솔린기관 인젝터에서 연료가 분사되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① 크랭크각센서 불량
② ECU 불량
③ 인젝터 불량
④ 파워 TR 불량
정답
④ 파워 TR 불량
해설.
파워 TR은 점화 1차코일 전류를 단속하기 위한 구성품으로 파워 TR 구동을 통해서 점활을 위한 신호를 보낸다.
24.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① 휠속도센서
② ECU
③ 하이드롤닉 유닛
④ 차고 센서
정답
④ 차고 센서
해설.
ABS 구성요소
전자컨트롤시스템(ECU), 휠속도센서, 유압 모듈레이터(하이드롤닉 유닛, 유압조정기)
25.
20km/h로 주행하는 차가 급가속하여 10초 후에 56km/h가 되었을 때 가속도는?
① 1m/s²
② 2m/s²
③ 5m/s²
④ 8m/s²
정답
① 1m/s²
해설.
가속도(m/s²)
= 𝑉2−𝑉1(변화된 속력)/걸린시간
= (56−20)/10 × 1/3.6
= 1m/s²
26.
변속 보조 장치 중 도로조건이 불량한 곳에서 운행되는 차량에 더 많은 견인력을 공급해 주기 위해 앞 차축에도 구동력을 전달해 주는 장치는?
① 동력 변속 증강장치(P. O. V. S)
② 트랜스퍼 케이스
③ 주차 도움장치
④ 동력 인출장치
정답
② 트랜스퍼 케이스
해설.
트랜스퍼 케이스는 주 변속기 뒤에 설치되는 보조 변속기이며, 엔진 동력을 나누어 앞뒤 구동 액슬에 전달한다.
27.
동력 조향장치의 스티어링 휠 조작이 무겁다. 의심되는 고장부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랙 피스톤 손상으로 인한 내부 유압 작동 불량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③ 오일탱크 오일 부족
④ 오일펌프 결함
정답
②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해설.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로 인하여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게 되면 핸들이 떨게 된다.
28.
주행 중인 차량에서 트램핑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앞 브레이크 디스크의 불량
② 타이어의 불량
③ 휠 허브의 불량
④ 파워펌프의 불량
정답
④ 파워펌프의 불량
해설.
파워펌프의 불량 시 차량의 핸들이 무거워진다.
29.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과다한 이유로 틀린 것은?
① 드럼브레이크 형식에서 브레이크 슈의 조정불량
② 브레이크 페달의 조정불량
③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④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과 브레이크 부스터 푸시로드의 간극 불량
정답
③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해설.
타이어 공기압이 불균형한 경우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쪽이 지면과의 마찰면적이 넓기 때문에 제동력이 커져 차체가 그쪽으로 쏠리게 된다.
30.
자동변속기에서 스로틀 개도의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약 85% 이상) 감속 변속되어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변속형태는?
① 킥 다운
② 다운 시프트
③ 리프트 풋 업
④ 업 시프트
정답
① 킥 다운
31.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① 언로더밸브
② 릴레이밸브
③ 브레이크 체임버
④ EGR밸브
정답
④ EGR밸브
해설.
EGR밸브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이다.
32.
클러치의 역할을 만족시키기 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동력을 끊을 때 차단이 신속할 것
② 회전부분의 밸런스가 좋을 것
③ 회전관성이 클 것
④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을 것
정답
③ 회전관성이 클 것
해설.
클러치의 구비조건
• 동력단속이 확실하며 쉬울 것
•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 회전관성이 작을 것
• 발진 시 방열이 잘되고 과열을 방지할 것
33.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패드 접촉면에 오일이 묻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패드가 과랭되어 제동력이 증가된다.
②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③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게 되어 제동이 잘 된다.
④ 디스크 표면의 마찰이 증대된다.
정답
②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해설.
패드 및 라이닝의 접촉 불량, 패드 및 라이닝에 오일이 묻었을 때 제동력이 불충분한 원인이 된다.
34.
주행 중 조향 휠의 떨림 현상 발생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휠 얼라인먼트 불량
② 허브 너트의 풀림
③ 타이로드 엔드의 손상
④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
정답
④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
해설.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는 제동력이 부족한 원인이다.
35.
주행거리 1.6km를 주행하는 데 40초가 걸렸다.
이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초속과 시속으로 표시하면?
① 40m/s, 144km/h
② 40m/s, 11.1km/h
③ 25m/s, 14.4km/h
④ 64m/s, 230.4km/h
정답
① 40m/s, 144km/h
해설.
초속 = (1.6×1,000)/40 = 40m/s 가 된다.
시속 = 40m/s × 60(초) × 60(분) = 144,000m/h = 144km/h가 된다.
36.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출력부가 아닌 것은?
① TPS
② 지시등, 경고등
③ 액추에이터
④ 고장코드
정답
① TPS
해설.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는 스로틀 개도를 검출하여 공회전 영역을 파악하고, 가 · 감속 상태 파악 및 연료분사량 보정제어 등에 사용되며,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EPS)에 속한다.
37.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EPS)의 구성에서 비접촉 광학식 센서를 주로 사용하여 운전자의 조향휠 조작력을 검출하는 센서는?
① 스로틀포지션센서
② 전동기 회전각도센서
③ 차속센서
④ 토크센서
정답
④ 토크센서
38.
현가장치가 갖추어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승차감의 향상을 위해 상하 움직임에 적당한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② 원심력이 발생되어야 한다.
③ 주행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④ 구동력 및 제동력 발생 시 적당한 강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
② 원심력이 발생되어야 한다.
해설.
바퀴에 생기는 구동력, 제동력, 원심력에 잘 견딜 수 있도록 수평방향의 연결이 견고하여야 한다.
39.
자동변속기 유압시험을 하는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오일온도가 약 70~80ºC가 되도록 워밍업시킨다.
② 잭으로 들고 앞바퀴쪽을 들어 올려 차량 고정용 스탠드를 설치한다.
③ 엔진 태코미터를 설치하여 엔진 회전수를 선택한다.
④ 선택 레버를 ‘D’ 위치로 놓고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수를 측정한다.
정답
④ 선택 레버를 ‘D’ 위치로 놓고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수를 측정한다.
해설.
④번은 스톨테스트 방법이다.
40.
후륜구동 차량에서 바퀴를 빼지 않고 차축을 탈거할 수 있는 방식은?
① 반부동식
② ¾부동식
③ 전부동식
④ 배부동식
정답
③ 전부동식
해설.
전부동식은 자동차의 모든 중량을 액슬 하우징에서 지지하고 차축은 동력만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41.
자동차문이 닫히자마자 실내가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램프는?
① 도어 램프
② 테일 램프
③ 패널 램프
④ 감광식 룸 램프
정답
④ 감광식 룸 램프
해설.
감광식 룸 램프는 차량주행 전후 정차나 주차 시 도어를 개폐할 때 필요한 안전과 시야 확보에 필요한 편의 장치 중의 하나이다.
42.
자동차 에어컨장치의 순환과정으로 맞는 것은?
①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②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증발기
③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④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
①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해설.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
압축기(컴프레서) → 응축기(콘덴서)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43.
기동전동기를 기관에서 떼어내고 분해하여 결함 부분을 점검하는 그림이다.
옳은 것은?
①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② 전기자 축의 마멸 점검
③ 전기자코일 단락 점검
④ 전기자코일 단선 점검
정답
①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해설.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은 다이얼게이지로 점검한다.
44.
전조등 회로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① 라이트 스위치
② 전조등 릴레이
③ 스테이터
④ 디머 스위치
정답
③ 스테이터
해설.
스테이터는 토크 변환기에서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토크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45.
힘을 받으면 기전력이 발생하는 반도체의 성질은?
① 펠티에 효과
② 피에조 효과
③ 제벡 효과
④ 홀 효과
정답
② 피에조 효과
46.
전자 배전 점화장치(DLI)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코일 분배방식과 다이오드 분배방식이 있다.
② 독립점화방식과 동시점화방식이 있다.
③ 배전기 내부 전극의 에어 갭 조정이 불량하면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④ 기통 판별센서가 필요하다.
정답
③ 배전기 내부 전극의 에어 갭 조정이 불량하면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해설.
배전기가 없기 때문에 로터와 접지 간극 사이의 고압 에너지 손실이 적다.
47.
저항이 병렬로 연결된 회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총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② 각 회로에 동일한 저항이 가해지므로 전압은 다르다.
③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전압은 일정하다.
④ 전압은 1개일 때와 같으며 전류도 같다.
정답
③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전압은 일정하다.
해설.
저항의 병렬연결 시에 각 저항에 흐르는 전압은 같고,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한다.
48.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가 없는 이유는?
①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②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③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④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답
③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해설.
실리콘 다이오드는 교류발전기에서 직류발전기 컷아웃 릴레이와 같은 일을 한다.
49.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양극판
② 음극판
③ 정류자
④ 전해액
정답
③ 정류자
해설.
축전지의 구성요소
• 극판군 : 양극판, 음극판
• 전해액
• 격리판(세퍼레이터)
• 벤트 플러그(Cap)
50.
저항에 12V를 가했더니 전류계에 3A로 나타났다. 이 저항의 값은?
① 2Ω
② 4Ω
③ 6Ω
④ 8Ω
정답
② 4Ω
해설.
전류 = 전압/저항 이므로, 3A = 12V/저항, 저항은 4Ω이 된다.
51.
안전장치 선정 시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할 것
② 안전장치의 기능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③ 정기점검 시 이외에는 사람의 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것
④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
정답
④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
해설.
안전장치는 어떤 경우에도 제거하거나 기능을 정지시키면 안 된다.
52.
기관을 점검 시 운전상태로 점검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① 클러치의 상태
② 매연 상태
③ 기어의 소음 상태
④ 급유 상태
정답
④ 급유 상태
해설.
급유 상태는 운전 전 점검 사항이다.
53.
자동차 적재함 밖으로 물건이 나온 상태로 운반할 경우 위험표시 색깔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청색
② 흰색
③ 적색
④ 흑색
정답
③ 적색
해설.
운반차를 이용하여 긴 물건을 이동할 때는 적재함 뒤로 나오는 긴 물건이 뒷 운전자의 시선에 바로 들어오도록 긴 물건 뒷부분에 적색으로 표시하고 운반한다.
54.
드릴작업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장갑을 끼고 작업하였다.
② 머리가 긴 경우, 단정하게 하여 작업모를 착용하였다.
③ 작업 중 쇳가루를 입으로 불어서는 안 된다.
④ 공작물은 단단히 고정시켜 따라 돌지 않게 한다.
정답
① 장갑을 끼고 작업하였다.
해설.
드릴작업 시에는 장갑이 낄 염려가 있으니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55.
오픈렌치 사용 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② 오픈렌치를 해머 대신에 써서는 안 된다.
③ 오픈렌치에 파이프를 끼우든가 해머로 두들겨서 사용하지 않는다.
④ 오픈렌치는 올바르게 끼우고 작업자 앞으로 잡아당겨 사용한다.
정답
①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해설.
오픈렌치는 너트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한다.
56.
전기장치의 배선 커넥터 분리 및 연결 시 잘못된 작업은?
① 배선을 분리할 때는 잠금장치를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② 배선 커넥터 접속은 커넥터 부위를 잡고 커넥터를 끼운다.
③ 배선 커넥터는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확실히 접속시킨다.
④ 배선을 분리할 때는 배선을 이용하여 흔들면서 잡아당긴다.
정답
④ 배선을 분리할 때는 배선을 이용하여 흔들면서 잡아당긴다.
57.
다음 작업 중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작업은?
① 인젝터 파형 점검 작업
② 전조등 점검 작업
③ 클러치 탈착 작업
④ 스로틀포지션센서 점검 작업
정답
③ 클러치 탈착 작업
해설.
차량 밑에서 작업하는 경우, 즉 클러치나 변속기 등을 떼어 낼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58.
부품을 분해 정비 시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하여야 할 부품이 아닌 것은?
① 오일 실
② 볼트 및 너트
③ 개스킷
④ 오링(O-ring)
정답
② 볼트 및 너트
59.
화학세척제를 사용하여 방열기(라디에이터)를 세척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방열기의 냉각수를 완전히 뺀다.
② 세척제 용액을 냉각장치 내에 가득히 넣는다.
③ 기관을 기동하고, 냉각수 온도를 80ºC 이상으로 한다.
④ 기관을 정지하고 바로 방열기 캡을 연다.
정답
④ 기관을 정지하고 바로 방열기 캡을 연다.
60.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배터리 단자에서 터미널을 분리시킨 후 충전한다.
② 충전을 할 때는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서 실시한다.
③ 충전 시 배터리 주위에 화기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④ 배터리 벤트플러그가 잘 닫혀 있는지 확인 후 충전한다.
정답
④ 배터리 벤트플러그가 잘 닫혀 있는지 확인 후 충전한다.
해설.
벤트플러그를 열고 작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