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디젤기관에서 압축행정 시 밸브는 어떤 상태가 되는가?
① 흡입밸브만 닫힌다.
② 배기밸브만 닫힌다.
③ 흡입과 배기밸브 모두 열린다.
④ 흡입과 배기밸브 모두 닫힌다.
정답
④ 흡입과 배기밸브 모두 닫힌다.
해설.
디젤기관의 작동(2회전 4행정 사이클)
• 흡입행정 : 피스톤이 상사점으로부터 하강하면서 실린더 내로 공기만을 흡입한다. (흡입밸브 열림, 배기밸브 닫힘)
• 압축행정 : 흡기밸브가 닫히고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공기를 압축한다. (흡입밸브, 배기밸브 모두 닫힘)
• 동력행정 : 압축행정 말 고온이 된 공기 중에 연료를 분사하면 압축열에 의하여 자연착화한다.(흡입밸브, 배기밸브 모두 닫힘)
• 배기행정 : 연소 가스의 팽창이 끝나면 배기밸브가 열리고, 피스톤의 상승과 더불어 배기행정을 한다. (흡입밸브 닫힘, 배기밸브 열림).
02.
2행정 디젤기관의 소기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단류 소기식
② 복류 소기식
③ 횡단 소기식
④ 루프 소기식
정답
② 복류 소기식
03.
기관의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스퀴시(Squis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연소 가스가 크랭크 케이스로 누출되는 현상
② 흡입밸브에 의한 와류현상
③ 압축행정 말기에 발생한 와류현상
④ 압축공기가 피스톤 링 사이로 누출되는 현상
정답
③ 압축행정 말기에 발생한 와류현상
해설.
흡입 공기에 방향성을 주어 실린더에 흡입될 때 와류를 일으키게 하고, 피스톤이 상사점에 근접하였을 때 스퀴시부가 압축행정 끝부분에 강한 와류를 일으킨다.
04.
회전력의 단위로 맞는 것은?
① kgf·m
② kgf/cm²
③ kgf
④ m/kgf
정답
① kgf·m
해설.
엔진 토크란 엔진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순간 회전력을 말한다.
토크(회전력)는 kgf·m의 단위로 나타내며, 최대토크는 통상적으로 최대토크가 발생될 때의 엔진 1분당 회전수(rpm)를 합쳐서 표시한다.
05.
피스톤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고온고압에 견딜 것
② 열전도가 잘될 것
③ 열팽창율이 작을 것
④ 피스톤 중량이 클 것
정답
④ 피스톤 중량이 클 것
해설.
피스톤 중량이 가벼운 것이 좋다.
06.
기관의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압축 링과 오일 링이 있다.
② 기밀 유지의 역할을 한다.
③ 연료 분사를 좋게 한다.
④ 열전도 작용을 한다.
정답
③ 연료 분사를 좋게 한다.
해설.
피스톤 링은 기밀 작용, 열전도 작용, 윤활 작용을 한다.
07.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예열플러그
② 분사노즐
③ 연료공급펌프
④ 연료여과기
정답
① 예열플러그
해설.
예열플러그는 시동보조장치이다.
08.
기관의 연료분사펌프에서 연료를 보내거나 공기를 빼내는 장치는?
① 체크 밸브(Check Valve)
②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
③ 오버플로 파이프(Overflow Pipe)
④ 드레인 코크(Drain Cock)
정답
②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
해설.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공급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및 공급 펌프를 수동으로 작동시켜 연료탱크 내의 연료를 분사펌프까지 공급하는 공급펌프이다.
09.
디젤기관에서 인젝터 간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연료 분사량에 관계 없이 기관은 순조로운 회전을 한다.
② 연료 소비에는 관계가 있으나 기관 회전에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③ 연소 폭발음의 차이가 있으며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④ 출력은 일정하나 기관은 부조를 하게된다.
정답
③ 연소 폭발음의 차이가 있으며 기관은 부조를 하게 된다.
해설.
연료 분사량에 비하여 점화플러그의 불꽃 발생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 연소가 불규칙적으로 일어나 엔진 rpm이 오르락내리락 한다.
10.
디젤기관 연료 중에 공기가 흡입될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①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② 노크가 일어난다.
③ 시동이 잘된다.
④ 기관 회전이 불량해진다.
정답
④ 기관 회전이 불량해진다.
해설.
디젤기관의 연료 중에 공기가 들어가면 기관 회전이 불량해지므로 공기빼기 작업을 반드시 해주어야 한다.
11.
디젤 노크의 방지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① 착화지연시간을 길게 한다.
② 압축비를 높게 한다.
③ 흡기압력을 낮게 한다.
④ 연소실 벽의 온도를 낮게 한다.
정답
② 압축비를 높게 한다.
해설.
디젤기관의 노크 방지방법
• 착화지연을 짧게 한다.(착화지연기간 중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
• 흡기압력을 높게 한다.
• 연소실 벽의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 압축비를 높게 한다.
12.
동절기 냉각수가 빙결되어 기관이 동파되는 원인은?
① 냉각수의 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② 엔진의 쇠붙이가 얼어서
③ 발전이 안되므로
④ 열을 빼앗아가므로
정답
① 냉각수의 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해설.
동절기 냉각수가 빙결되면 체적이 늘어나 실린더 블록 등에 균열이 생긴다.
13.
기관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될 때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①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
② 분사노즐의 동 와셔가 불량하다.
③ 물펌프에 누설이 생겼다.
④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다.
정답
①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
해설.
기관이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된다면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기거나 헤드 개스킷이 파손된 것이다.
14.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①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②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③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④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정답
①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해설.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의 압력 밸브는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비등점을 112℃로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스프링이 파손되면 압력 밸브의 밀착이 불량하여 비등점이 낮아진다.
15.
엔진오일이 많이 소비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피스톤 링의 마모가 심할 때
② 실린더의 마모가 심할 때
③ 기관의 압축 압력이 높을 때
④ 밸브 가이드의 마모가 심할 때
정답
③ 기관의 압축 압력이 높을 때
해설.
피스톤 링이나 실린더 벽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을 타고 오일이 연소실로 들어와 연소되므로 소비가 많아진다.
16.
엔진오일이 우유색을 띨 때의 원인으로 적절한 것은?
① 가솔린이 유입되었다.
② 연소 가스가 섞여 있다.
③ 경유가 유입되었다.
④ 냉각수가 섞여 있다.
정답
④ 냉각수가 섞여 있다.
해설.
윤활유의 색 변화와 원인
・ 검은색 : 심한 오염
・ 우유색 : 냉각수 침입
・ 붉은색 : 가솔린 유입
・ 회색 : 에틸납, 연소 생성물 혼입
17.
건식 공기청정기의 효율 저하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① 기름으로 닦는다.
② 마른걸레로 닦는다.
③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낸다.
④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정답
③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낸다.
해설.
습식 공기청정기는 세척유로 세척하고, 건식 공기청정기는 압축공기로 털어 낸다.
18.
그림과 같이 12V용 축전지 2개를 사용하여, 24V용 건설기계를 시동하고자 할 때 연결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B와 D를 연결
② A와 C를 연결
③ A와 B를 연결
④ B와 C를 연결
정답
④ B와 C를 연결
해설.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19.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방법이 아닌 것은?
① 부호(+, -)로 식별
② 굵기로 분별
③ 문자(P, N)로 분별
④ 요철로 분별
정답
④ 요철로 분별
해설.
축전지 터미널 단자의 식별방법
• 부호 : 양극은 (+), 음극은 (-)이다.
• 색깔 : 양극은 빨간색, 음극은 검은색이다.
• 굵기 : 양극은 지름이 굵고, 음극은 가늘다.
• 문자 : 양극은 'POS', 음극은 'NEG'이다.
• 부식물 : 많은 쪽이 양극이다.
20.
MF 배터리가 아닌 일반 납축전지를 보관·관리할 경우 며칠마다 정기적으로 충전하는 것이 좋은가?
① 15일
② 30일
③ 45일
④ 60일
정답
① 15일
해설.
납산 축전지를 보관·관리할 경우 15일마다 정기적으로 충전한다.
21.
건설기계에서 사용한 납산 배터리 취급상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연 소모된 전해액은 증류수로 보충한다.
② 과방전은 축전지의 충전을 위해 필요하다.
③ 사용하지 않는 축전지도 2주에 1회 정도 보충한다.
④ 필요할 시 급속 충전시켜 사용할 수 있다.
정답
② 과방전은 축전지의 충전을 위해 필요하다.
해설.
과방전 시 황산화가 일어나기 쉬워 수명을 저하시킨다.
22.
동절기에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디젤기관에 흡입된 공기 온도를 상승시켜 시동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는?
① 고압분사장치
② 연료장치
③ 충전장치
④ 예열장치
정답
④ 예열장치
해설.
예열장치의 종류
• 흡기가열식 : 주로 직접분사실식 연소실에 사용
• 예열플러그식 : 주로 복실식(예연소실식, 와류실식, 공기실식) 연소실에 사용
23.
건설기계 운전 중 엔진 부조를 하다가 시동이 꺼졌을 때 그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연료필터가 막힘
② 연료에 물이 혼입됨
③ 분사노즐이 막힘
④ 연료장치의 오버플로 호스가 파손됨
정답
④ 연료장치의 오버플로 호스가 파손됨
해설.
건설기계 운전 중 엔진이 부조를 하다가 시동이 꺼지는 것은 연료 공급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며, 오버플로 호스가 파손되는 것은 시동을 한 후 남아서 되돌아가는 연료가 회송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24.
건설기계장비 작업 시 계기판에서 냉각수의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운전자로서 가장 적절한 조치는?
① 오일량을 점검한다.
② 작업이 모두 끝나면 곧바로 냉각수를 보충한다.
③ 작업을 중지하고 점검 및 정비를 받는다.
④ 라디에이터를 교환한다.
정답
③ 작업을 중지하고 점검 및 정비를 받는다.
해설.
냉각수의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계속 운행하면 엔진이 손상될 염려가 있으므로 시동을 끄고 냉각장치를 점검해야 한다.
25.
건설기계에서 스티어링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트랙이 설치된 장비에서 작동 시 동력을 끊은 반대쪽으로 돌게 한다.
② 주행 중 진행 방향을 바꾸기 위한 장치이다.
③ 조향 시 어느 한쪽을 차단하고 다른 쪽의 구동축만 구동시킨다.
④ 조향 클러치라고도 한다.
정답
① 트랙이 설치된 장비에서 작동 시 동력을 끊은 반대쪽으로 돌게 한다.
26.
엔진과 직결되어 같은 회전수로 회전하는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은?
① 터빈
② 펌프
③ 스테이터
④ 변속기 출력축
정답
② 펌프
해설.
기관에 의해 직접 구동되는 것은 펌프이고, 따라도는 부분은 터빈이다.
27.
자동변속기의 메인압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아닌 것은?
① 클러치판 마모
② 오일 부족
③ 오일필터 막힘
④ 오일펌프 내 공기생성
정답
① 클러치판 마모
해설.
자동변속기는 오일을 매개체로 동력전달을 하므로,
오일의 온도가 과도하게(85℃) 상승하거나,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필터가 막혔거나,
오일펌프 내에 공기가 생성되면 엔진의 효율이 급격하게 저하된다.
28.
유압기기 장치에 사용하는 유압호스로 가장 큰 압력에 견딜 수 있는 것은?
① 고무호스
②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
③ 직물 브레이드
④ 와이어리스 고무 브레이드
정답
②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
해설.
나선 와이어 브레이드는 압력이 매우 높은 유압장치에 사용한다.
29.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 바퀴의 토인을 조정하는 곳은?
① 핸들
② 타이로드
③ 웜기어
④ 드래그 링크
정답
② 타이로드
해설.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 바퀴의 토인은 타이로드 엔드의 길이로 조정한다.
30.
타이어식 장비에서 캠버가 틀어졌을 때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핸들의 쏠림 발생
② 로어 암 휨 발생
③ 타이어 트레드의 편마모 발생
④ 휠 얼라인먼트 점검 필요
정답
② 로어 암 휨 발생
해설.
캠버 각은 자동차를 정면에서 바라볼 때 타이어 각도가 측면으로 기운 상태를 말한다.
캠버가 틀어졌을 때에는 연비하락, 핸들의 쏠림, 타이어의 편마모 발생 등이 나타나므로 휠 얼라인먼트의 점검이 필요하다.
31.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유압펌프의 성능이 불량할 때
②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③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④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정답
②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해설.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
• 엔진 베어링의 윤활 간극이 클 때
• 오일펌프가 마모되었거나 회로에서 오일이 누출될 때
• 오일의 점도가 낮을 때
• 오일 팬 내의 오일량이 부족할 때
• 유압조절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쇠약하거나 절손되었을 때
• 엔진 오일이 연료 등의 유입으로 현저하게 희석되었을 때
32.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베인 펌프
② 플런저 펌프
③ 포막 펌프
④ 기어 펌프
정답
③ 포막 펌프
해설.
포막펌프는 송출 압력이 낮은펌프로, 연료계통에 사용되고 있다.
33.
유압기기의 과부하 방지를 위한 밸브는?
① 분류 밸브
② 방향 제어 밸브
③ 릴리프 밸브
④ 스로틀 밸브
정답
③ 릴리프 밸브
해설.
릴리프밸브는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며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이다.
34.
회로 내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밸브는?
① 교축 밸브
② 셔틀 밸브
③ 감압 밸브
④ 순차 밸브
정답
② 셔틀 밸브
해설.
셔틀 밸브는 방향 제어 밸브이다.
• 유량 제어밸브 : 교축(스로틀) 밸브, 디바이더 밸브, 플로 컨트롤 밸브
• 압력 제어밸브 : 감압 밸브, 순차(시퀀스) 밸브, 릴리프 밸브, 언로더 밸브, 카운터밸런스 밸브
35.
유압실린더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① 피스톤 로드
② 피스톤
③ 실린더
④ 암
정답
④ 암
해설.
유압실린더의 기본 구성부품은 실린더, 실린더 튜브, 피스톤, 피스톤 로드, 실린더 패킹 등이다.
36.
유압모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소형으로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다.
② 과부하에 대해 안전하다.
③ 정·역회전 변화가 불가능하다.
④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
③ 정·역회전 변화가 불가능하다.
해설.
유압모터의 특징
• 소형, 경량이며, 큰 힘을 낼 수 있다.
• 회전체의 관성력이 작으므로 응답성이 빠르다.
• 정·역회전이 가능하다.
• 무단변속으로 회전수를 조정할 수 있다.
• 자동제어의 조작부 및 서보기구의 요소로 적합하다.
37.
다음 중 어큐뮬레이터를 나타내는 유압기호는?
①
②
③
④
정답
①
38.
여과기를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할 때, 관로용 여과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라인 여과기
② 리턴 여과기
③ 압력 여과기
④ 흡입 여과기
정답
④ 흡입 여과기
해설.
설치 위치에 따른 여과기의 분류
• 탱크용(펌프 흡입 쪽) : 스트레이너, 흡입 여과기
• 관로용
- 펌프 토출 쪽 : 라인 여과기
- 되돌아오는 쪽 : 리턴 여과기
- 순환라인 : 순환여과기
39.
건설기계의 등록 전에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장비 구입 전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해 1일간 예비 운행을 하는 경우
② 등록신청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하는 경우
③ 수출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선적지로 운행하는 경우
④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 • 연구의 목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정답
① 장비 구입 전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해 1일간 예비 운행을 하는 경우
해설.
미등록 건설기계의 임시운행
• 등록신청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 등록지로 운행하는 경우
• 신규등록검사 및 확인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는 경우
• 수출을 하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선적지로 운행하는 경우
• 수출을 하기 위하여 등록·말소한 건설기계를 점검·정비의 목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연구의 목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 판매 또는 전시를 위하여 건설기계를 일시적으로 운행하는 경우
40.
안전보건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안내표지
② 허가표지
③ 지시표지
④ 금지표지
정답
② 허가표지
해설.
안전보건표지에는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가 있다.
41.
건설기계 정기검사를 면제받기 위한 건설기계제동장치 정비확인서를 발행하는 것은?
① 건설기계대여회사
② 건설기계정비업자
③ 건설기계부품업자
④ 건설기계매매업자
정답
② 건설기계정비업자
해설.
건설기계의 제동장치에 대한 정기검사를 면제받으려는 자는 정기검사 신청 시에 해당 건설기계정비업자가 발행한 별도 서식의 건설기계제동장치정비확인서를 시·도지사 또는 검사대행자에게 제출해야 한다.
42.
건설기계관리법령상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건설기계사업은?
① 건설기계정비업
② 건설기계제작업
③ 건설기계매매업
④ 건설기계해체재활용업
정답
① 건설기계정비업
43.
등록되지 아니한 건설기계를 사용하거나 운행한 자의 벌칙은?
①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20만원 이하의 벌금
④ 1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
②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44.
사고의 결과로 인하여 인간이 입는 인명 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재해
② 안전
③ 사고
④ 부상
정답
① 재해
해설.
재해란 안전사고의 결과로 일어난 인명과 재산의 손실이다.
45.
수공구 보관 및 사용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해머 작업 시 몸의 자세를 안정되게 한다.
② 담금질한 것은 함부로 두들겨서는 안 된다.
③ 공구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④ 파손, 마모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
③ 공구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해설.
수공구를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면 녹이 슬기 쉬우므로,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수공구별로 보관한다.
46.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 렌치(Wren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조정 렌치 : 멍키 렌치라고도 호칭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
② 엘 렌치 : 6각형 봉을 'L 모양으로 구부려서 만든 렌치이다.
③ 복스 렌치 :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④ 소켓 렌치 : 다양한 크기의 소켓을 바꿔가며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든 렌치이다.
정답
③ 복스 렌치 :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해설.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는 끝부분이 열린 오픈 렌치를 사용한다.
47.
인력운반과 비교한 기계운반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 적합하다.
② 취급물이 경량물인 작업에 적합하다.
③ 취급물의 크기, 형상, 성질 등이 일정한 작업에 적합하다.
④ 표준화되어 있어 지속적이고 운반량이 많은 작업에 적합하다.
정답
② 취급물이 경량물인 작업에 적합하다.
해설.
기계운반은 취급물이 중량물인 작업에 적합하다.
48.
드릴 작업의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① 작업 후에는 드릴을 척에 끼워 둔다.
② 장갑을 끼고 작업하지 않는다.
③ 칩을 제거할 때는 회전을 중지시킨 상태에서 솔로 제거한다.
④ 일감은 견고하게 고정시키고 손으로 잡고 구멍을 뚫지 않는다.
정답
① 작업 후에는 드릴을 척에 끼워 둔다.
해설.
작업이 끝나면 드릴을 척에서 빼놓는다.
49.
유류화재 시 소화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① 모래를 뿌린다.
②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③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④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
②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50.
건설기계관리법령상 천공기의 구조 및 표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천공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것
② 무한궤도식, 타이어식 또는 굴진식 등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것
③ 실드굴진기의 규격은 최대굴착지름으로 표시
④ 크롤러식의 규격은 프레트롤 단수와 착암기 대수로 표시
정답
④ 크롤러식의 규격은 프레트롤 단수와 착암기 대수로 표시
해설.
크롤러식의 규격은 착압기의 중량(kg)과 매분당 공기 소비량 및 유압펌프 토출량으로 표시한다.
51.
락드릴 시동 전 점검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비 시동 전 토사, 골재, 암, 건설 폐기물, 광석, 식재 등 작업장 주변 상태를 철저히 점검한다.
② 축전지(배터리)와 엔진 주변에 있는 가연성 물체는 화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두 제거한다.
③ 공구나 부품을 운전석 내에 가까운 곳에 비치한다.
④ 장비를 편안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운전석을 조정한다.
정답
③ 공구나 부품을 운전석 내에 가까운 곳에 비치한다.
해설.
공구나 부품을 운전석 내에 두면 장비 이동 또는 작동 중에 발생하는 진동 등으로 공구나 부품이 떨어져 작동 레버나 스위치 등을 파손시킬 수 있다.
또한, 부품들이 작동 레버 스위치에 끼어 오작동 또는 작동 불능을 유발하고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52.
초기 천공작업 시 천공 구멍의 자리를 잡기 위한 스위치는?
① 천공 스위치
② 앤티재밍 스위치
③ 스트로크 조정장치
④ 가이드 장치
정답
① 천공 스위치
53.
회전식 천공기인 어스 오거(Earth Aug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작업장치는 리더, 유압모터 또는 전동모터 오거 등으로 구성된다.
② 리더는 오거를 천공 위치와 각도를 정확하게 하여 지중에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기능을 한다.
③ 유압모터는 오거(스크루 로드, 스크루비트)를 구동시킨다.
④ 선단 오거식은 로드의 전 부위에 스크루가 설치된 방식이다.
정답
④ 선단 오거식은 로드의 전 부위에 스크루가 설치된 방식이다.
해설.
선단 오거식은 로드의 끝부분의 일정 부위에만 스크루가 부착되어 있고, 연속 스크루식은 로드의 전 부위에 설치되어 있다.
54.
항타 항발기 시운전 시 확인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겨울철에 연료는 작업종료 후 F선(Full)에서 1한 아래까지 채워야 한다.
② 축전지의 비중은 1.250~1.280 사이면 정상이고 1.190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을 계속해야 한다.
③ 항타항발기 유압유의 적정 온도 범위인 20~80℃ 내에서 사용해야 한다.
④ 충전이 되지 않을 때는 전압이 24V로 표시되며, 28V가 넘으면 과충전 상태이다.
정답
① 겨울철에 연료는 작업종료 후 F선(Full)에서 1한 아래까지 채워야 한다.
해설.
겨울철에 연료는 공기 중의 수분 혼입을 막기 위해 작업 종료 후 F선(Full)까지 가득 채운다.
55.
증기해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머를 들어 올리는 단동식과 들어 올렸다가 내려서 미는 복동식이 있다.
② 복동식은 단동식에 비해 배기음과 타격 음이 크다.
③ 복동식은 구조가 복잡하고 1회당 충격 에너지가 작다.
④ 단동식은 중력에 의존한다.
정답
② 복동식은 단동식에 비해 배기음과 타격 음이 크다.
해설.
복동식 증기해머의 장단점
• 장점 : 배기음과 타격음이 작고 타격으로 인한 튀어 오름이 적으며 효율적으로 해머 중량을 활용한다.
• 단점 : 구조가 복잡하며 한 번 타격할 때마다 발생하는 충격에너지가 작다.
56.
파일 끝의 가공 길이는 파일 지름의 몇 배 정도로 하는가?
① 1.5~2.0배
② 2.0~2.5배
③ 2.5~3.0배
④ 3.0~3.5배
정답
① 1.5~2.0배
해설.
파일 끝의 가공 길이는 파일 지름의 1.5~2.0배 정도로 한다.
57.
연약한 표토층의 토사가 붕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그라우팅 작업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케이싱 파이프와 파이프 사이의 공백을 메워 시추공을 보호한다.
② 수십 m에 케이싱을 연결하면 무게의 하중으로 뒤틀림 현상이 생겨 케이싱이 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③ 서로 다른 표토층이 나타나므로 액체의 압력으로 분리되는 것을 방지한다.
④ 지하수가 지나가는 곳에서 유실되는 구간이 생기지 않게 한다.
정답
① 케이싱 파이프와 파이프 사이의 공백을 메워 시추공을 보호한다.
해설.
시멘팅은 케이싱 파이프와 표토층 사이의 공간을 막아 시추공 벽의 보호와 지하수의 차단을 통해서 시추공 홀 확보와 공벽을 보호하기 위한 작업이다.
58.
기관에서 연료를 압축하여 분사순서에 맞추어 노즐로 압송시키는 장치는?
① 연료분사펌프
② 연료공급펌프
③ 프라이밍 펌프
④ 유압펌프
정답
① 연료분사펌프
59.
엔진오일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응고점이 높을 것
② 비중과 점도가 적당할 것
③ 인화점과 발화점이 높을 것
④ 기포 발생과 카본 생성에 대한 저항력이 클 것
정답
① 응고점이 높을 것
해설.
응고점이 낮을 것
60.
건설기계의 교류발전기에서 마모성 부품은?
① 스테이터
② 슬립 링
③ 다이오드
④ 엔드 프레임
정답
② 슬립 링
해설.
슬립 링(Slip Ring)은 교류발전기에서 브러시와 접촉하여 로터에 여자전류를 공급하는 마모성 부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