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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공기운전기능사 기출모음

천공기 운전기능사 8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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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젤기관과 관계 없는 것은?

① 경유를 연료로 사용한다.

②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

③ 압축착화한다.

④ 압축비가 가솔린기관보다 높다.

정답
②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

해설.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는 것은 가솔린 기관이다.





02. 
커먼레일 디젤기관의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연료 온도 센서는 연료 온도에 따른 연료량 보정 신호로 사용된다.

② 크랭크 포지션 센서는 밸브개폐 시기를 감지한다.

③ 수온센서는 기관의 온도에 따른 냉각팬 제어신호로 사용된다.

④ 수온센서는 기관의 온도에 따른 연료량을 증감하는 보정 신호로 사용된다.

정답
② 크랭크 포지션 센서는 밸브개폐 시기를 감지한다.

해설.
크랭크 포지션 센서는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어 크랭크축과 일체로 된 센서 휠의 돌기를 감지하여 크랭크축의 각도 및 피스톤의 위치, 기관 회전속도 등을 감지한다.





03. 
직접분사실식 연소실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피스톤 헤드를 오목하게 하여 연소실을 형성시킨다.

② 흡입 공기에 방향성을 부여하여 흡기 다기관에서 와류를 일으키게 한다.

③ 다공형 분사 노즐을 사용한다.

④ 질소산화물(NOx)의 발생률이 크다.

정답
② 흡입 공기에 방향성을 부여하여 흡기 다기관에서 와류를 일으키게 한다.

해설.
흡입 공기에 방향성을 부여하여 압축행정 끝 부분에 강한 와류를 일으키게 한다





04. 
크랭크축의 위상각이 180°이고, 5개의 메인 베어링에 의해 크랭크 케이스에 지지되는 엔진은?

① 5실린더 엔진

② 3실린더 엔진

③ 2실린더 엔진

④ 4실린더 엔진

정답
④ 4실린더 엔진

해설.
4실린더 엔진은 크랭크축이 5개의 메인 베어링에 의해 크랭크 케이스에 지지되며 크랭크축의 위상각은 180°이다.





05. 
다음 중 디젤기관에만 있는 부품은?

① 워터펌프

② 오일펌프

③ 발전기

④ 분사펌프

정답
④ 분사펌프

해설.
분사펌프는 디젤엔진의 연료분사장치이다.





06. 
기관에서 연료 압력이 너무 낮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에 있는 밸브의 밀착이 불량하여 리턴펌프 쪽으로 연료가 누설되었다.

② 연료펌프의 공급 압력이 누설되었다. 

③ 리턴호스에서 연료가 누설되었다.

④ 연료필터가 막혔다.

정답
③ 리턴호스에서 연료가 누설되었다.





07. 
다음 보기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이 클 때의 영향을 모두 고른 것은?


① a, b, c

② c, d

③ b, c, d

④ a, b, c, d

정답
③ b, c, d

해설.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크면 압축 압력 저하로 출력이 떨어지며, 엔진오일에 거품이 발생하여 수명이 단축된다.





08.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오는 주된 이유는?

① 피스톤 링 마모

② 피스톤 핀 마모

③ 커넥팅 로드 마모

④ 크랭크축 마모

정답
① 피스톤 링 마모

해설.
피스톤 링이나 실린더 벽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을 타고 오일이 연소실로 들어와 연소되므로 소비가 많아진다.





09.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피스톤이 받는 열의 대부분을 실린더 벽에 전달한다.

② 압축과 팽창 가스 압력에 대해 연소실의 기밀을 유지한다.

③ 링의 절개구의 모양은 버튼 이음, 랩이음 등이 있다.

④ 피스톤 링이 마모된 경우 크랭크 케이스 내에 블로다운 현상으로 인한 연소가스가 많아진다.

정답
④ 피스톤 링이 마모된 경우 크랭크 케이스 내에 블로다운 현상으로 인한 연소가스가 많아진다.

해설.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실린더 벽의 오일을 긁어내리지 못하여 연소실에서 연소되므로, 윤활유 소비가 증가된다.





10. 
건설기계장비로 현장에서 작업 중 온도계기는 정상인데 엔진 부조가 발생했을 때, 점검사항으로 적절한 것은?

① 연료계통을 점검한다.

② 충전계통을 점검한다.

③ 윤활계통을 점검한다. 

④ 냉각계통을 점검한다.

정답
① 연료계통을 점검한다.

해설.
건설기계 작업 시 온도계기는 정상인데, 엔진 부조가 발생하는 것은, 연료 공급이 되지 못할 때이다.





11. 
디젤기관 연료장치에서 연료필터의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은?

① 벤트 플러그 

② 드레인 플러그

③ 코어 플러그

④ 글로 플러그

정답
① 벤트 플러그 





12. 
오일펌프의 압력 조절밸브를 조정하여 스프링 장력을 높게 하면?

① 유압이 높아진다.

② 윤활유의 점도가 증가된다. 

③ 유압이 낮아진다.

④ 유량의 송출량이 증가된다.

정답
① 유압이 높아진다.

해설.
오일펌프의 압력 조절 밸브를 조정하여 스프링장력을 높게 하면 유압이 상승한다.





13. 
운전 중 기관이 과열되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① 헤드 개스킷

② 팬벨트

③ 물 재킷

④ 냉각수량

정답
④ 냉각수량

해설.
운전 중 기관이 과열되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냉각수량이다.





14. 
디젤기관에서 노크 방지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② 연소실 벽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③ 압축비를 낮춘다. 

④ 착화 기간 중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

정답
③ 압축비를 낮춘다. 

해설.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가솔린기관의 노크를 경감시키는 방법이다. 디젤기관은 압축비를 크게한다.





15. 
수랭식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방열기의 코어가 20% 이상 막혔을 때

② 규정보다 높은 온도에서 수온 조절기가 열릴 때

③ 수온 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정되었을 때 

④ 규정보다 적게 냉각수를 넣었을 때

정답
③ 수온 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정되었을 때 

해설.
수온 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정되는 것은 디젤기관을 가동시킨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났는데도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다.





16.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공기밸브는 열린다.

②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

③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 밸브는 열린다.

④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공기 밸브는 열린다.

정답
③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 밸브는 열린다.

해설.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는 공기밸브가 열리고,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가 열린다.





17. 
오일펌프의 압력 조절 밸브를 조정하여 스프링 장력을 높게 하면 어떻게 되는가?

① 유압이 높아진다.

② 윤활유의 점도가 증가된다.

③ 유압이 낮아진다.

④ 유량의 송출량이 증가된다.

정답
① 유압이 높아진다.

해설.
오일펌프의 압력 조절 밸브를 조정하여 스프링 장력을 높게 하면 유압이 상승한다.





18. 
기관에서 윤활유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① 발화성을 좋게 한다.

② 마찰을 적게 한다.

③ 냉각 작용을 한다.

④ 실린더 내의 밀봉 작용을 한다.

정답
① 발화성을 좋게 한다.

해설.
윤활유의 사용 목적

마멸 방지 및 윤활 작용, 냉각 작용, 응력분산 작용, 밀봉 작용, 방청 작용, 청정 및 분산 작용





19.
배기가스의 색과 기관의 상태를 표시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검은색 : 농후한 혼합비

② 황색 : 공기청정기의 막힘

③ 백색 또는 회색 : 윤활유의 연소

④ 무색 : 정상

정답
② 황색 : 공기청정기의 막힘

해설.
• 엷은 황색 또는 자색 : 혼합비 희박
• 황색에서 흑색 : 노킹 발생





20. 
전기 회로에서 단락에 의해 전선이 타거나 과대전류가 부하에 흐르지 않도록 하는 구성품은?

① 스위치

② 릴레이

③ 퓨즈

④ 축전지

정답
③ 퓨즈

해설.
퓨즈의 목적은 과전류 발생 시 회로를 끊어주어 전류가 더 흐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21. 
자동차에 사용되는 납산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격리판은 비전도성이며 다공성이어야 한다.

② 음(-)극판이 양(+)극판보다 1장 더 많다.

③ (+)단자 기둥은 (-)단자 기둥보다 가늘고 회색이다. 

④ 축전지 케이스 하단에 엘리먼트 레스트 공간을 두어 단락을 방지한다.

정답
③ (+)단자 기둥은 (-)단자 기둥보다 가늘고 회색이다. 

해설.
(+)단자 기둥은 적갈색이며, (-)단자 기둥보다 직경이 굵다. (-)단자 기둥은 회색이다.





22. 
축전지의 충·방전 작용의 원리는?

① 화학작용

② 전기작용

③ 물리작용

④ 환원작용

정답
① 화학작용

해설.
축전지의 충방전 원리로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화학작용을 이용한다.





23. 
축전지를 탈거 및 설치할 때 옳은 방법은?

① (+), (-)선을 함께 연결한다.

② 절연선을 나중에 연결한다.

③ 접지선을 나중에 연결한다.

④ (+)선을 먼저 탈거한다.

정답
③ 접지선을 나중에 연결한다.

해설.
축전지 설치 시 (-)선을 먼저 연결하고 접지선은 나중에 연결한다.





24. 
기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 원인과 관계 없는 것은?

① 배터리의 출력이 낮다.

② 기동전동기가 소손되었다.

③ 연료 압력이 낮다.

④ 배선과 스위치가 손상되었다.

정답
③ 연료 압력이 낮다.

해설.
시동 회로와 연료 압력은 무관하다.





25. 
디젤기관의 시동 보조장치에 사용되는 디컴프(De-comp)의 기능이 아닌 것은?

①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장치이다. 

② 한랭 시 시동할 때 원활한 회전으로 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③ 기관의 시동을 정지할 때 사용될 수 있다. 

④ 기동전동기에 무리가 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
①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장치이다. 

해설.
디컴프는 시동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출력을 증대시키는 장치는 과급기이다.





26.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교류발전기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스테이터 코일

② 로터

③ 필드 코일(애자 코일)

④ 다이오드

정답
③ 필드 코일(애자 코일)

해설.
교류발전기는 고정자(스테이터), 회전자(로터), 다이오드, 브러시, 팬으로 구성된다.





27. 
건설기계 장비 작업 시 계기판에서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우선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엔진을 분해한다.

②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계통을 점검한다.

③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운전한다.

④ 냉각수를 보충하고 운전한다.

정답
②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계통을 점검한다.

해설.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는 오일계통에 이상이 생긴 것이므로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 계통을 점검한다.





28. 
클러치가 끊어지지 않는 원인은?

①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너무 크다.

②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작다.

③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가 많다.

④ 압력판의 마모가 많다.

정답
①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너무 크다.

해설.
클러치의 유격이 크면 잘 안 끊기고 작으면 잘 끊긴다.





29. 
토크컨버터의 동력전달 매체로 맞는 것은?

① 클러치판

② 유체

③ 벨트

④ 기어

정답
② 유체

해설.
토크 컨버터의 동력전달 매체는 유체(오일)이다.





30. 
기계식 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할 때 발생하는 현상은?

① 주행속도가 빨라진다.

②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③ 기관이 정지된다.

④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
④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해설.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 자유 유격이 작을 때
•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쇠손 또는 절손되었을 때





31. 
호이스트형 유압호스 연결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① 엘보 조인트

② 니플 조인트

③ 소켓 조인트

④ 유니언 조인트

정답
④ 유니언 조인트

해설.
호이스트형 유압호스 연결 부분에는 유니언 조인트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32. 
트랙 구성품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슈는 마멸되면 용접하여 재사용할 수 없다.

② 부싱은 마멸되면 용접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③ 슈는 마멸되면 용접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④ 링크는 마멸되었을 때 용접하여 재사용 할 수 없다.

정답
③ 슈는 마멸되면 용접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해설.
트랙은 슈, 슈 볼트, 링크, 부싱, 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33.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타이어에서 저압 타이어의 안지름이 20inch, 바깥지름이 32inch, 폭이 12inch, 플라이 수가 18인 경우 표시방법은?

① 20.00-32-18PR

② 20.00-12-18PR

③ 12.00-20-18PR

④ 32.00-12-18PR

정답
③ 12.00-20-18PR

해설.
타이어의 호칭이 6.00-13-4PR이면 타이어 폭이 6.00인치, 타이어 안지름 13인치, 플라이 수가 4이다.





34. 
운전 중 작동유가 공기 중의 산소와 화합하여 발생하는 열화를 촉진시키는 직접적인 인자가 아닌 것은?

① 열

② 금속

③ 수분

④ 유압 저하

정답
④ 유압 저하

해설.
윤활유의 열과 원인

• 공기중의 산소, 물, 윤활유와 접촉하는 금속과의 작용
• 공기 중의 먼지 및 금속 녹의 작용 등
• 일광의 작용





35. 
유압탱크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적당한 크기의 주유구 및 스트레이너를 설치한다. 

② 드레인(배출밸브) 및 유면계를 설치한다. 

③ 오일에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밀폐 되어야 한다.

④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

정답
④ 오일 냉각을 위한 쿨러를 설치한다.

해설.
유압탱크에는 오일 냉각기가 없다.





36. 
다음 중 감압밸브의 사용 용도로 적합한 것은?

① 분기회로에서 2차측 압력을 낮게 사용할 때

② 귀환회로에 잔류압력을 유지하고자 할 때

③ 귀환회로에 잔류압력을 낮게 하고자 할 때

④ 공급회로에 압력을 높게 하고자 할 때

정답
① 분기회로에서 2차측 압력을 낮게 사용할 때

해설.
감압밸브는 회로에서 1차측(입구) 압력 여하에 따라 미리 설정한 2차측(출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37. 
유압회로 내에 잔압을 설정해두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제동 해제 방지

② 유로 파손 방지

③ 오일 산화 방지

④ 작동지연 방지

정답
④ 작동지연 방지

해설.
잔압을 두는 이유

• 브레이크 작동 지연을 방지한다.
• 베이퍼 로크를 방지한다.
• 유압회로 내의 공기 유입을 방지한다.
• 휠 실린더의 오일 누설을 방지한다.





38. 
유압 실린더에서 피스톤 행정이 끝날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는?

① 쿠션 기구

② 스로틀 밸브

③ 압력 보상 장치

④ 서보 밸브

정답
① 쿠션 기구

해설.
쿠션 기구는 피스톤이 커버와 충돌할 때의 쇼크를 흡수하여 실린더 수명을 연장할 뿐 아니라 쇼크로 발생되는 진동 등에 의한 유압장치의 기기, 배관 등의 손상을 방지한다.





39. 
유압모터의 가장 큰 특징은?

① 유량 조정이 용이하다. 

② 오일의 누출이 많다.

③ 간접적으로 큰 회전력을 얻는다.

④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
④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40. 
그림의 유압 기호가 표시하는 것은?


① 오일쿨러

② 유압탱크

③ 유압펌프 

④ 유압모터

정답
③ 유압펌프 





41. 
유압장치의 오일탱크에서 펌프 흡입구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 흡입구는 반드시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한다.

② 펌프 흡입구에 스트레이너(오일 여과기)를 설치한다.

③ 펌프 흡입구와 탱크로의 귀환구(복귀구) 사이에는 격리판(Baffle Plate)을 설치한다.

④ 펌프 흡입구는 탱크로의 귀환구(복귀구) 로부터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위치에 설치한다.

정답
① 펌프 흡입구는 반드시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한다.

해설.
두 관의 출입구는 모두 공히 유면 밑에 위치해야 하고 관 끝은 기름 탱크의 바닥으로부터 관경의 2~3배 이상 떨어져야 이물질의 혼입이나 이물질이 바닥에서 일어남을 방지할 수 있다.





42. 
신개발시험 • 연구 목적 운행을 제외한 건설기계의 임시운행기간은 며칠 이내인가?

① 5일

② 10일

③ 15일

④ 20일

정답
③ 15일





43. 
건설기계의 주요 구조를 변경하거나 개조한 경우 실시하는 검사는?

① 수시검사

② 신규등록검사

③ 정기검사

④ 구조변경검사

정답
④ 구조변경검사





44. 
건설기계정비업의 업종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종합건설기계정비업

② 부분건설기계정비업

③ 전문건설기계정비업

④ 특수건설기계정비업

정답
④ 특수건설기계정비업

해설.
건설기계정비업의 업종 구분

• 종합건설기계정비업
• 부분건설기계정비업
• 전문건설기계정비업





45.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 정지처분을 받은 후에도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

① 과태료 50만 원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③ 취소 기간 연장조치

④ 조종사면허 취득 절대 불가

정답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46. 
산업재해의 분류에서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졌을 때(미끄러짐 포함)를 말하는 것은?

① 낙하

② 충돌

③ 전도

④ 추락

정답
③ 전도





47. 
그림과 같은 안전보건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인화성물질 경고

② 폭발물 경고

③ 안전화 착용

④ 낙하물 경고

정답
① 인화성물질 경고





48.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보관한다.

② 사용한 수공구는 방치하지 말고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③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 둔다. 

④ 회전 숫돌은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수분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
④ 회전 숫돌은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수분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해설.
수분과 습기는 숫돌을 깨뜨리거나 부서뜨릴 수 있으므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49. 
정해진 범위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라도 조이거나 풀 수 있는 공구는?

① 파이프 렌치 

② 6각 소켓 렌치

③ 조정 렌치

④ 스패너

정답
③ 조정 렌치

해설.
조정 렌치는 멍키 렌치라고도 호칭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





50. 
작업장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① 공구는 제자리에 정리한다.

②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에 쌓아 둔다.

③ 무거운 구조물은 사람의 힘으로 옮기지 않아도 된다.

④ 작업이 끝나면 모든 사용 공구는 정위치에 정리정돈한다.

정답
② 기름 묻은 걸레는 한쪽에 쌓아 둔다.

해설.
사업주는 기름 또는 인쇄용 잉크류 등이 묻은 천 조각이나 휴지 등은 뚜껑이 있는 불연성 용기에 담아두는 등 화재예방을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51. 
회전 중인 물체를 정지시키는 안전한 방법은?

① 발로 정지시킨다.

② 손으로 정지시킨다.

③ 스스로 정지하도록 한다.

④ 공구로 정지시킨다.

정답
③ 스스로 정지하도록 한다.





52. 
전기화재 시 가장 좋은 소화기는?

① 포말 소화기

② 이산화탄소 소화기

③ 중조산식 소화기

④ 산 알칼리 소화기

정답
② 이산화탄소 소화기





53. 
소음·진동관리법 시행규칙상 공사 시추 작업 시 발생하는 소음에 대한 주거 지역, 학교 등에서 주간 생활소음 규제 기준은?

① 55dB(A) 이하

② 60dB(A) 이하

③ 65dB(A) 이하 

④ 70dB(A) 이하

정답
③ 65dB(A) 이하 





54. 
건설기계관리법령상 천공기의 규격으로 틀린 것은?

① 오거 등 : 최대천공지름(mm)

② 터널 보링머신 : 최대천공지름(mm)

③ 실드굴진기 : 최대굴착지름(mm)

④ 점보식 : 프레트롤 단수와 착암기 대수

정답
② 터널 보링머신 : 최대천공지름(mm)

해설.
터널 보링머신 : 최대굴착지름(mm)





55. 
락드릴 계기판 중 압력 게이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압축공기(에어) 압력 게이지

② 드리프터 회전 압력 게이지

③ 드리프터 충격 압력 게이지

④ 드리프터 타격 압력 게이지

정답
③ 드리프터 충격 압력 게이지

해설.
압력 게이지의 종류

• 압축공기(에어) 압력 게이지
• 드리프터 회전 압력 게이지
• 드리프터 타격 압력 게이지
• 드리프터 피드 압력 게이지





56. 
점보드릴(Jumbo Dril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행 장치에 따라 무한궤도(Crawler)식, 휠(Tire)식, 레일(Rail)식으로 구분된다.

② 엔진과 유압모터로 주행 장치를 구동 한다.

③ 타격(Blow), 회전(Rotation), 이송(Feed) 작동을 통해 수평으로 천공한다.

④ 발생되는 암석가루는 공압을 이용해 밖으로 배출한다.

정답
④ 발생되는 암석가루는 공압을 이용해 밖으로 배출한다.

해설.
작업 후 발생한 암석가루는 수압을 이용해 천공 구멍 밖으로 배출 한다. 공
압으로 암석가루를 배출하면 터널 내 분진이 발생한다.





57. 
터널 보링머신(TBM; Tunnel Boring Machin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커터 헤드(Cutter Head)를 회전시켜 암반을 절삭한다.

② 커터 헤드는 암반을 원형 단면으로 굴착한다.

③ 터널 보링머신의 종류는 압착형과 절삭형이 있다.

④ 압착형 커터는 8m 이상인 경우에 사용한다.

정답
④ 압착형 커터는 8m 이상인 경우에 사용한다.

해설.
압착형과 밀착형 커터는 7m이하에 사용하고, 8m이상인 경우는 대단명 확대기 방식을 사용한다.





58. 
선굴착 최종 타격공법(천공 • 항타공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굴착 후 기성 말뚝을 삽입하고 최종 항타를 시행한다.

② 최종 항타에 따른 진동 및 소음이 타입 말뚝 정도이다.

③ 지반 내에 자갈층이 존재할 경우 사용된다.

④ 지반굴착 시 지하수의 영향으로 굴착 공벽이 함몰되는 상황에서는 충분한 지지력을 기대하기 어렵다.

정답
③ 지반 내에 자갈층이 존재할 경우 사용된다.

해설.
지반 내에 자갈이나 호박돌층이 존재할 때는 공법의 적용이 곤란하다. 
자갈층의 존재 또는 지하수 흐름 때문에 선굴착 공벽 유지가 어려울 때에는 SAIP 공법을 사용한다.





59. 
디젤 해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드롭 해머와 스팀 해머의 결점을 보완·개선한 것이다.

② 2사이클 디젤엔진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③ 낙하, 타격, 폭발을 되풀이하면서 연속 항타 작업을 할 수 있다. 

④ 시공관리가 쉽고 소음과 진동이 작다.

정답
④ 시공관리가 쉽고 소음과 진동이 작다.

해설.
시공의 관리가 쉽고 경제성이 높으나 소음과 진동이 크기 때문에 시가지에서는 거의 사용할 수 없고 소음 영향이 적은 곳에서 사용된다.





60. 
인발 장비의 하나인 오거의 구성과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부 오거가 케이싱을 인발한다.

② 스크루를 장착한 상부 오거가 상부에 부착되고, 하부에는 하부 오거가 부착된다.

③ 상부 오거의 상단부에는 케이싱 파이프가 들어가는 스커트가 부착되어 있다. 

④ 인발할 때에는 키를 이용하여 오거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항타 · 항발기 하부 오거의 레버를 천천히 조작한다.

정답
③ 상부 오거의 상단부에는 케이싱 파이프가 들어가는 스커트가 부착되어 있다. 

해설.
하부 오거의 하단부에 케이싱 파이프가 들어가는 스커트가 부착되고, 케이싱 파이프의 키가 스커트에 들어가서 회전하여 락이 되는 구조이다.
천공 시에는 케이싱 파이프에 키를 미리 부착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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