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공기만을 실린더 내로 흡입하여 고압축비로 압축한 다음 압축열에 연료를 분사하는 작동원리의 디젤기관은?
① 압축착화기관
② 전기점화기관
③ 외연기관
④ 제트기관
정답
① 압축착화기관
02.
디젤기관을 정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초크밸브를 닫는다.
② 연료공급을 차단한다.
③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시킨다.
④ 축전지에 연결된 전선을 끊는다.
정답
② 연료공급을 차단한다.
해설.
디젤기관은 점화장치가 없으므로, 연료공급을 차단하여 기관을 정지시킨다.
03.
직접분사식 엔진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다.
②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③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④ 냉각에 의한 열 손실이 적다.
정답
②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해설.
직접분사식은 연료의 분사압력이 매우 높다.
04.
기관 운전 중에 진동이 심해질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기관의 점화시기 점검
② 기관과 차체 연결 마운틴의 점검
③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 점검
④ 연료계통의 공기 누설 여부 점검
정답
③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누설 여부 점검
해설.
라디에이터 불량 시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05.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기밀 유지가 좋을 것
② 내열성과 내압성이 있을 것
③ 복원성이 적을 것
④ 강도가 적당할 것
정답
③ 복원성이 적을 것
해설.
실린더 헤드 개스킷은 유연성과 적당한 강도가 있어야 한다.
06.
노즐을 노즐 테스터기로 시험할 때 검사하지 않는 것은?
① 분포 상태
② 분사시간
③ 후적 유무
④ 분사개시 압력
정답
② 분사시간
해설.
노즐 테스터기의 검사항목
• 각 노즐의 분사압력
• 분사개시 압력
• 후적 유무
• 분사 상태
• 분사 각도
• 무화 상태
07.
사용되는 윤활유의 소비가 증대될 수 있는 두 가지 원인은?
① 비산과 압력
② 희석과 혼합
③ 비산과 희석
④ 연소와 누설
정답
④ 연소와 누설
해설.
윤활유 소비 증대의 원인으로는, 연소와 누설이 있으며 실린더 벽이나 피스톤 링의 마모 원인이 된다.
08.
기관에서 캠축을 구동시키는 체인의 헐거움을 자동 조정하는 장치는?
① 댐퍼(Damper)
② 텐셔너(Tensioner)
③ 서포트(Support)
④ 부시(Bush)
정답
② 텐셔너(Tensioner)
해설.
타이밍벨트의 긴장도를 자동으로 컨트롤해주는 작용이 텐션이며, 여기에 사용되는 부품이 텐셔너이다.
09.
디젤기관에 공급하는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장치로, 조속기와 분사기를 조절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것은?
① 유압펌프
② 프라이밍 펌프
③ 연료 분사펌프
④ 플런저 펌프
정답
③ 연료 분사펌프
해설.
연료 분사펌프(독립식)에는 조속기(속도 조절)와 타이머(분사시기 조절)가 설치되어 있다.
10.
디젤기관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연료필터가 막혔을 때
② 연료탱크에 물이 들어있을 때
③ 연료 연결파이프에 누설이 있을 때
④ 프라이밍 펌프가 불량할 때
정답
④ 프라이밍 펌프가 불량할 때
해설.
프라이밍 펌프는 엔진의 최초 기동 시 또는 연료공급라인의 탈 • 장착 시 연료탱크로부터 분사펌프까지의 연료라인 내에 연료를 채우고, 연료 속에 들어있는 공기를 빼내는 역할을 한다.
11.
기관의 냉각장치 방식이 아닌 것은?
① 자연 순환식
② 강제 순환식
③ 압력 순환식
④ 진공 순환식
정답
④ 진공 순환식
해설.
기관의 냉각장치 방식
• 공랭식 : 자연 통풍식, 강제 통풍식
• 수랭식 : 자연 순환식, 강제 순환식(압력 순환식, 밀봉 압력식)
12.
냉각장치에서 라디에이터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 것
② 단위면적 당 방열량이 클 것
③ 가볍고 작으며 강도가 클 것
④ 냉각수의 흐름 저항이 적을 것
정답
①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 것
해설.
라디에이터는 공기 흐름 저항이 작아야 한다.
13.
엔진에서 라디에이터의 방열기 캡을 열어 냉각수를 점검했더니 기름이 떠 있을 때의 원인은?
① 피스톤링과 실린더 마모
② 밸브 간격 과다
③ 압축압력 상승으로 역화 현상 발생
④ 실린더 헤드 개스킷 파손
정답
④ 실린더 헤드 개스킷 파손
해설.
기름이 있는 기관 내와 엔진오일과 물이 흘러 다니는 곳 사이의 기밀 유지는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한다.
14.
건설기계 기관에서 부동액으로 사용될 수 없는 것은?
① 에틸렌글리콜
② 글리세린
③ 메테인
④ 알코올
정답
③ 메테인
해설.
부동액의 종류에는 메탄올(주성분 : 알코올), 에틸렌글리콜, 글리세린 등이 있다.
15.
SAE 점도 분류에서 오일 점도가 가장 낮은 것은?
① 10W
② 20W
③ 5W
④ 40W
정답
③ 5W
해설.
숫자가 작을수록 점도가 낮고, 클수록 점도가 높아진다.
16.
엔진오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엔진을 시동한 상태에서 점검한다.
② 겨울보다 여름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③ 엔진오일에는 거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좋다.
④ 엔진오일 순환상태는 오일레벨 게이지로 확인한다.
정답
② 겨울보다 여름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한다.
해설.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점도를 한 단계 높여 열로 인한 점도 변화를 방지하고, 겨울에는 점도를 한 단계 낮춰 시동성을 높인다.
17.
건식 공기청정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작은 입자의 먼지나 오물을 여과할 수 있다.
② 배치 또는 분해 조립이 간단하다.
③ 기관 회전속도의 변화에도 안정된 공기 청정 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
④ 구조가 간단하고 여과망을 세척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정답
④ 구조가 간단하고 여과망을 세척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해설.
습식 공기청정기는 세척유로 세척하고, 건식 공기청정기는 압축공기로 털어낸다.
18.
기관 각 실린더에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의 차이가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진동이 발생한다.
② 기관이 정지한다.
③ 회전속도가 급등한다.
④ 회전속도가 급감한다.
정답
① 진동이 발생한다.
해설.
각 실린더에 공급되는 연료 분사량의 차이가 있을 때는 폭발음과 연소상태의 차이가 나며 진동이 발생한다.
19.
축전지의 용량만을 크게 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① 직렬 연결법
② 병렬 연결법
③ 직·병렬 연결법
④ 논리회로 연결법
정답
② 병렬 연결법
해설.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하면 용량은 2배이고 전압은 한 개일 때와 같다.
20.
격리판은 홈이 있는 면이 양극판 쪽으로 끼워져 있는데 그 이유가 아닌 것은?
① 양극판에 작용물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② 과산화납에 의한 산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
③ 전해액의 확산이 잘되도록 하기 위해서
④ 양극판에서 전해액의 통과가 잘되도록 하기 위해서
정답
① 양극판에 작용물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해설.
양극과 음극판이 단락되면 극판에 저장되었던 전기적 에너지가 소멸되므로 격리판은 2개의 극판 사이에 끼워져 단락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격리판은 홈이 있는 면이 양극판 쪽으로 향하도록 설치되며 과산화납에 의한 산화·부식 방지와 전해액의 확산을 도모한다.
21.
납산 축전지를 충전기로 안전하게 충전하기 위해 넘지 말아야 하는 전해액의 최대 온도는?
① 5℃
② 10°C
③ 25°C
④ 45°C
정답
④ 45°C
해설.
충전 중 전해액의 온도를 45℃ 이상으로 상승시키지 않는다.
22.
디젤엔진의 시동을 위한 직접적인 장치가 아닌 것은?
① 예열플러그
② 기동 전동기
③ 터보 차저
④ 감압밸브
정답
③ 터보 차저
해설.
터보 차저는 과급기라고도 하며, 흡기 공기량을 증대시켜 기관 출력을 증가시킨다.
23.
충전된 축전지 방치 시의 자기 방전(Self- Discharge)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음극판의 작용물질과 황산의 화학작용으로 방전
② 전해액 내에 포함된 불순물에 의해 방전
③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서 방전
④ 양극판의 작용물질 입자가 축전지 내부에 단락으로 인한 방전
정답
③ 전해액의 온도가 올라가서 방전
해설.
자기방전의 원인
• 전해액 중에 불순한 금속이 혼입되었을 때
• 극판의 사이에 국부 전지가 형성되었을 때
• 축전지 표면의 습기에 의해서 전기 회로가 형성되어 전류가 누전될 때
• 축전지의 엘리먼트 레스트에 극판의 작용물질이 축적되었을 때
24.
기관에서 출력 저하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분사시기 늦음
② 배기계통 막힘
③ 흡기계통 막힘
④ 압력계 작동 이상
정답
④ 압력계 작동 이상
해설.
기관 출력이 저하될 때의 원인
• 부적당한 기관 조정
• 불충분한 연료
• 불충분한 공기
• 기관 운전상태 불량
• 주위 공기 온도가 너무 높음
25.
기관에서 예열플러그의 사용시기는?
①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② 축전지가 과충전되었을 때
③ 기온이 낮을 때
④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정답
③ 기온이 낮을 때
해설.
예열플러그는 기온이 낮을 때 시동을 돕기 위한 장치이다.
26.
교류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주는 것은?
① 계자
② 슬립 링
③ 브러시
④ 다이오드
정답
④ 다이오드
해설.
직류발전기에서는 정류자와 브러시가, 교류발전기에서는 다이오드가 교류를 직류로 바꾸어 준다.
27.
야간작업 시 헤드라이트가 한쪽만 점등되었을 때 고장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단, 헤드램프 퓨즈가 좌·우측으로 구성됨)
① 헤드라이트 스위치 불량
② 전구 접지 불량
③ 회로의 퓨즈 단선
④ 전구 불량
정답
① 헤드라이트 스위치 불량
해설.
좌우 헤드라이트 불빛이 모두 약할 때는 배터리가 방전 되었거나 스위치와 배선의 접속 부분의 접촉이 불량하기 때문이다.
한쪽만 약하면 소켓의 접촉 불량 또는 전구의 접지부 불량이 원인이다.
28.
기관의 맥동적인 회전을 관성력을 이용하여 원활한 회전으로 바꾸어 주는 것은?
① 크랭크축
② 피스톤
③ 플라이휠
④ 커넥팅 로드
정답
③ 플라이휠
해설.
플라이휠은 크랭크축에 부착되어 동력을 전달받아 클러치와 변속기로 보내준다.
29.
토크컨버터의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① 펌프
② 터빈
③ 변속기축
④ 스테이터
정답
④ 스테이터
해설.
토크컨버터에는 펌프 임펠러와 터빈 외에도 스테이터라는 날개가 하나 더 있다.
스테이터는 토크컨버터의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주는 역할을 한다.
30.
동력전달장치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① 추진축
② 차동기어장치
③ 크랭크축
④ 변속기 입력축
정답
④ 변속기 입력축
해설.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조립되어 있다.
31.
브레이크에서 하이드로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부압과의 차를 이용하였다.
② 하이드로백에 고장이 나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이 안 된다.
③ 외부에 누출이 없는데도 브레이크 작동이 나빠진다면 하이드로백 고장일 수 있다.
④ 하이드로백은 브레이크 계통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
② 하이드로백에 고장이 나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이 안 된다.
해설.
하이드로백이 고장이 나도 기본 브레이크 작용에 의해 제동된다.
32.
타이어식 건설기계 장비에서 평소에 비하여 조작력이 더 요구될 때(핸들이 무거울 때)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기어박스 내의 오일
② 타이어 공기압
③ 타이어 트레드 모양
④ 앞바퀴 정렬
정답
③ 타이어 트레드 모양
해설.
타이어 트레드 모양은 핸들의 조작력과 무관하다.
33.
타이어에 11.00-20-12PR이라는 표시가 있을 때, "11.00"이 나타내는 것은?
① 타이어 외경을 인치로 표시한 것
② 타이어 폭을 센티미터로 표시한 것
③ 타이어 내경을 인치로 표시한 것
④ 타이어 폭을 인치로 표시한 것
정답
④ 타이어 폭을 인치로 표시한 것
해설.
타이어 호칭 표시방법
저압 타이어의 호칭이 6.00-13-4PR이면 타이어 폭이 6,00inch, 타이어 안지름 13inch, 플라이 수가 4이다.
34.
유압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과부하 방지가 간단하고 정확하다.
② 오일 온도가 변하면 속도가 변한다.
③ 소형으로 힘이 강력하다.
④ 무단변속이 가능하고 작동이 원활하다.
정답
② 오일 온도가 변하면 속도가 변한다.
해설.
오일의 온도 변화에 따라 오일의 점도가 변화하여 배관 내에서 통과속도가 변화하므로 기계 작동속도가 변하는 것은 유압의 단점이다.
35.
일반적으로 유압펌프 중 가장 고압, 고효율인 것은?
① 베인펌프
② 플런저펌프
③ 2단 베인펌프
④ 기어펌프
정답
② 플런저펌프
해설.
플런저펌프는 유압펌프 중 가장 높은 압력조건에 사용할 수 있는 펌프이다.
36.
압력 제어 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릴리프 밸브
② 감압 밸브
③ 시퀀스 밸브
④ 스로틀 밸브
정답
④ 스로틀 밸브
해설.
스로틀밸브(교축 밸브)는 밸브 내 오일 통로의 단면적을 변화시켜 유량을 조절하는 유량제어밸브이다.
37.
내경이 작은 파이프에서 미세한 유량을 조정하는 밸브는?
① 압력보상 밸브
② 니들 밸브
③ 바이패스 밸브
④ 스로틀밸브
정답
② 니들 밸브
해설.
니들 밸브는 작은 지름의 파이프에서 유량을 미세하게 조정하기에 적합한 밸브이지만, 부하의 변동(압력의 변화)에 따른 유량을 정확히 제어하기는 어렵다.
38.
유압실린더 중 피스톤의 양쪽에 압유를 교대로 공급하여 양방향의 운동을 유압으로 작동시키는 형식은?
① 단동식
② 복동식
③ 다동식
④ 편동식
정답
② 복동식
해설.
유압실린더에는 실린더의 한쪽으로만 유체를 유입 · 유출하는 단동식과 양측으로 유체를 유입 · 유출하는 복동식이 있다.
39.
유압모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기어 모터
② 베인 모터
③ 피스톤 모터
④ 직권형 모터
정답
④ 직권형 모터
해설.
유압모터의 종류에는 기어형, 베인형, 피스톤형 등이 있다.
40.
복동 실린더 로드형을 나타내는 유압기호는?
①
②
③
④
정답
④
41.
유압회로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회로 내 공기 혼입
② 유압 저하
③ 채터링 현상
④ 캐비테이션 현상
정답
② 유압 저하
해설.
유압회로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은 공기 혼입의 영향(채터링 현상, 공동 현상 등)과 기기의 고장 등에 의해서이며, 유압 저하는 관계가 없다.
42.
일반적으로 건설기계소유자는 건설기계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때에는 등록을 한 시· 도지사에게 그 변경이 있는 날부터 며칠 이내에 변경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는가?
① 30일
② 15일
③ 45일
④ 10일
정답
① 30일
43.
건설기계관리법령상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다른 건설기계는?
① 타워크레인
② 기중기
③ 천공기
④ 굴착기(타이어식)
정답
① 타워크레인
해설.
기중기, 굴착기(타이어식), 천공기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년이다. 타워크레인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6개월이다.
44.
건설기계사업을 하려는 자는 누구에게 등록하여야 하는가?
① 시·도지사
② 시장·군수·구청장
③ 건설교통부장관
④ 건설기계폐기업자
정답
② 시장·군수·구청장
45.
건설기계를 조종 중 과실로 중상 2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자의 처분기준은?
① 면허효력정지 20일
② 면허효력정지 60일
③ 면허효력정지 30일
④ 면허효력정지 90일
정답
③ 면허효력정지 30일
해설.
중상 1명마다 면허효력정지 15일, 경상 1명마다 면허효력정지 5일의 처분을 받는다.
46.
안전보건표지에서 안내표지의 바탕색은?
① 빨간색
② 녹색
③ 검은색
④ 파란색
정답
② 녹색
47.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로 가장 중요한 것은?
① 고압계 설비
② 접지 설비
③ 방폭등 설비
④ 대지 전위 상승 장치 설비
정답
② 접지 설비
해설.
전기누전(감전) 재해방지 조치사항
• (보호)접지
• 이중절연구조의 전동기계, 기구의 사용
• 비접지식 전로의 채용
• 감전 방지용 누전차단기 설치
48.
기계시설의 안전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회전 부분(기어, 벨트, 체인) 등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커버를 씌워 둔다.
② 발전기, 용접기, 엔진 등 장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③ 작업장의 통로는 근로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정리정돈을 한다.
④ 작업장의 바닥은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청결하게 유지한다.
정답
② 발전기, 용접기, 엔진 등 장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해설.
발전기, 아크 용접기, 엔진 등 소음과 진동이 나는 기계는 각각 다른 곳에 배치하여 각각의 기기에 손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9.
복스 렌치가 오픈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볼트·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② 여러 가지 크기의 볼트·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③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④ 가벼우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
① 볼트·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해설.
복스 렌치는 공구의 끝부분이 볼트나 너트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는 형태의 렌치를 말한다.
50.
유압계통의 수명 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① 오일 액추에이터의 점검 및 교환
② 오일과 오일 필터 정기점검 및 교환
③ 오일탱크의 세척
④ 오일 냉각기의 점검 및 세척
정답
② 오일과 오일 필터 정기점검 및 교환
51.
선반 작업, 드릴 작업, 목공 기계작업, 연삭 작업, 해머 작업 등을 할 때 착용하면 위험한 보호구는?
① 차광 안경
② 장갑
③ 방진 안경
④ 귀마개
정답
② 장갑
해설.
장갑을 끼고 해머 작업을 하면 미끄러움에 의해 해머를 놓쳐 주위의 사람이나 기계 장비에 피해를 줄 수 있다.
52.
자연발화가 일어나기 쉬운 조건이 아닌 것은?
① 발열량이 클 때
② 주위온도가 높을 때
③ 착화점이 낮을 때
④ 표면적이 작을 때
정답
④ 표면적이 작을 때
해설.
표면적이 넓을 때 자연발화가 일어나기 쉽다.
53.
굴착을 위한 시추장비 중 비트(B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비트의 종류는 재질, 형태 또는 끝부분의 처리 방식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② 원통 형태의 코어 비트(Core Bit)에는 표면 처리 비트와 소결 비트가 있다.
③ 코어 비트(Core Bit)는 암석 시료 채취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논코링 비트(Non-coring Bit)이다.
④ 코어 비트는 비트의 끝부분 처리 방법에 따라 다이아몬드와 같은 경질재를 표면에 심은 표면처리 비트와 다이아몬드 분말과 매트릭스(Matrix)를 함께 혼합하여 소결 제조한 소결 비트로 분류할 수 있다.
정답
③ 코어 비트(Core Bit)는 암석 시료 채취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논코링 비트(Non-coring Bit)이다.
해설.
코어 비트(Core Bit)는 암석 시료 채취를 위한 코링 비트(Coring Bit)이고, 트라이콘 비트(Tricone Bit)는 암석 시료 채취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논코링 비트(Non- coring Bit)이다.
54.
천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천공 기계는 회전식과 충격식으로 구분 된다.
② 회전식은 일반적으로 천공 속도가 늦지만 깊은 천공이 가능하다.
③ 충격식은 천공 속도가 빠르고 깊은 천공이 가능하다.
④ 천공기는 토목, 건설현장의 암석이나 땅에 구멍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뚫는 기계이다.
정답
③ 충격식은 천공 속도가 빠르고 깊은 천공이 가능하다.
해설.
충격식은 천공 속도는 빠르지만 깊은 천공이나 대구경의 천공은 하기 어렵다.
55.
락드릴을 이용한 천공작업 중 소일 네일링(Soil Nailing)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굴착면에 대한 지보 등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② 휨모멘트에 저항할 수 있는 보강재 (Re-bar)를 지반 내에 삽입한다.
③ 인발 저항을 크게 한 것이다.
④ 사면의 안정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정답
③ 인발 저항을 크게 한 것이다.
해설.
소일 네일링(Soil Nailing) 작업
굴착면에 대한 지보 등 안정성 확보를 목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인장응력, 전단응력 및 휨모멘트에 저항할 수 있는 보강재(Re-bar)를 지반 내에 삽입함으로써 원지반의 전체적인 전단 저항력과 활동 저항력을 증가시켜 사면의 안정을 확보함과 동시에 지반의 변위를 억제하는 작업방법(공법)이다.
56.
유압식 크롤러 드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천공 후 발생하는 암석 가루(Chip)는 엔진에 부착된 공기압축기의 압력에 의해 밖으로 배출하는 블로어 작업을 한다.
② 천공작업장치는 유압식 드리프터에 의해 회전, 타격, 이송으로 천공 작업을 수행한다.
③ 압축공기를 생산하는 에어 컴프레서와 함께 작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④ 분진 제거용 집진기와 자동 로드 연결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
③ 압축공기를 생산하는 에어 컴프레서와 함께 작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해설.
③은 공압식 크롤러드릴의 특징이다. 유압식 크롤러 드릴은 엔진에 부착되어 있다.
57.
천공기의 조종원이 조종석에서 로드를 교환할 수 있는 가이드 셸이 부착된 장치는?
① 앤티재밍 장치(Anti-jamming System)
② 스트로크 조정장치(Stroke Adjuster)
③ 자동 로드 교환장치(Automatic Rod Changer)
④ 가이드 장치
정답
③ 자동 로드 교환장치(Automatic Rod Changer)
해설.
자동 로드 교환장치는 유압실린더를 이용하여 로드의 연결 및 분리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장치이다.
58.
항타항발기 각부의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엔진으로부터 출력된 동력은 유압펌프 → 유압모터 → 중하부로 전달되고, 주행 모터는 항타항발기가 주행을 할 수 있게 구동된다.
② 상부의 선회모터는 작업장치의 수직 이동 작업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③ 별도로 부착된 기어펌프는 각계의 밸브와 호스를 거쳐 아우트리거, 프론트 잭, 백스테이 실린더를 구동할 수 있다.
④ 각 브레이크 장치와 레버는 별도의 파일럿 펌프가 구동하며 브레이크 페달은 드럼과의 연결을 링크식의 로드로 제어 한다.
정답
② 상부의 선회모터는 작업장치의 수직 이동 작업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해설.
상부의 선회모터는 스윙작업을 할 수 있게 구동하며, 각 드럼의 모터는 와이어를 통하여 작업장치의 수직 이동 작업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59.
증기해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구조가 복잡하고, 설비비용이 많이 든다.
② 운전조작이 복잡하다.
③ 조종자가 2인 이상 필요하다.
④ 타격력의 조절이 쉽다.
정답
④ 타격력의 조절이 쉽다.
해설.
증기해머는 타격력의 조절이 어렵고, 공기압축기나 보일러를 설치해야 하므로 대규모 공사가 아니면 사용하기 어렵다.
60.
항타 작업 시 바운싱(Bouncing)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머가 가벼울 때
② 이중작동 해머를 사용할 때
③ 파일이 장애물과 접촉할 때
④ 증기 또는 공기량이 약할 때
정답
④ 증기 또는 공기량이 약할 때
해설.
항타 작업 시 바운싱(Bouncing)이 일어나는 원인
・ 해머가 가벼울 때
・ 이중작동 해머를 사용할 때
・ 파일이 장애물과 접촉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