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압축말 연료분사 노즐로부터 실린더 내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동력을 얻는 행정은?
① 흡입행정
② 압축행정
③ 폭발행정
④ 배기행정
정답
③ 폭발행정
해설.
동력(폭발) 행정은 압축행정 말 고온이 된 공기 중에 연료를 분사하면 압축열에 의하여 자연착화한다.(흡입밸브, 배기밸브 모두 닫힘)
02.
기관에서 실화(Miss Fire)가 일어났을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① 엔진의 출력이 증가한다.
② 연료 소비가 적다.
③ 엔진이 과랭한다.
④ 엔진 회전이 불량하다.
정답
④ 엔진 회전이 불량하다.
해설.
실화는 공기 연료 혼합물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실린더에서 점화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거친 공회전 또는 엔진 소음 레벨에서의 간헐적인 간격은 실화의 문제가 있음을 나타낸다.
03.
디젤기관의 출력을 저하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실린더 내 압력이 낮을 때
② 연료 분사량이 적을 때
③ 노킹이 일어날 때
④ 점화플러그 간극이 다를 때
정답
④ 점화플러그 간극이 다를 때
해설.
점화플러그 간극이 다를 경우는 점화 시기에 문제가 발생한다.
04.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① 엔진오일의 압력이 높아진다.
② 피스톤 링의 작동이 느려진다.
③ 압축 압력과 폭발 압력이 낮아진다.
④ 피스톤이 가벼워진다.
정답
③ 압축 압력과 폭발 압력이 낮아진다.
해설.
실린더 헤드 개스킷이 손상되면 가스의 누출로 압축 압력 및 폭발 압력이 낮아지고 오일과 냉각수가 누출된다.
05.
직접분사식 엔진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①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다.
②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③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④ 냉각에 의한 열 손실이 적다.
정답
②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해설.
직접분사식은 연료의 분사압력이 매우 높다.
06.
디젤엔진의 진동 원인이 아닌 것은?
① 4기통 엔진에서 한 개의 분사 노즐이 막혔을 때
② 인젝터에 불균율이 있을 때
③ 분사압력이 실린더별로 차이가 있을 때
④ 하이텐션 코드가 불량할 때
정답
④ 하이텐션 코드가 불량할 때
해설.
하이텐션 코드는 가솔린엔진의 고압코드이다.
07.
연료 분사의 3대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무화
② 관통력
③ 발화
④ 분포
정답
③ 발화
해설.
연료 분사의 3대 요소
관통력, 분포, 무화
08.
디젤기관 연료장치 내에 있는 공기를 배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펌프는?
① 연료 펌프
② 공기 펌프
③ 인젝션 펌프
④ 프라이밍 펌프
정답
④ 프라이밍 펌프
해설.
프라이밍 펌프는 엔진의 최초 기동 시 또는 연료공급라인의 탈 • 장착 시 연료탱크로부터 분사펌프까지의 연료라인 내에 연료를 채우고 연료 속에 들어있는 공기를 빼내는 역할을 한다.
09.
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작용으로 틀린 것은?
① 기밀 작용
② 완전연소 억제작용
③ 오일제어 작용
④ 열전도 작용
정답
② 완전연소 억제작용
해설.
피스톤 링의 3대 작용
• 기밀 유지(밀봉) 작용 : 압축 링의 주작용
• 오일제어(실린더 벽의 오일 긁어내기) 작용 : 오일링의 주작용
• 열전도(냉각) 작용
10.
건설기계에서 사용하는 경유의 중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① 옥테인값
② 비중
③ 착화성
④ 세테인값
정답
① 옥테인값
해설.
옥테인값은 가솔린엔진의 앤티노크성을 평가하는 수치이다.
11.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 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되게 하는 장치는?
① 타이머
② 노즐
③ 과급기
④ 디컴프
정답
① 타이머
해설.
장치 설명
• 타이머 : 분사 시기 조정
• 노즐 : 연료 분사
• 과급기 : 공기 공급
• 디컴프 : 시동을 쉽게 함
12.
작업 중 냉각계통의 순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① 유압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② 엔진의 소음으로 판단한다.
③ 전류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④ 온도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정답
④ 온도계의 작동상태를 수시로 확인한다.
해설.
냉각계통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기 위해 시동을 켠 채 온도 게이지를 살펴보면서 온도계 눈금이 어느 선까지 올라가는지를 확인하고 냉각팬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본다.
13.
수랭식 냉각 방식에서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이 아닌 것은?
① 자연 순환식
② 강제 순환식
③ 진공 순환식
④ 밀봉 압력식
정답
③ 진공 순환식
해설.
냉각 방식
• 공랭식 : 자연 통풍식, 강제 통풍식
• 수랭식 : 자연 순환식, 강제 순환식(압력 순환식, 밀봉 압력식)
14.
기관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냉각수의 수온을 측정하는 곳은?
① 라디에이터 하부
② 실린더 헤드 물 재킷부
③ 엔진 크랭크 케이스 내부
④ 수온 조절기 내부
정답
② 실린더 헤드 물 재킷부
해설.
수온센서는 엔진의 실린더 헤드 물 재킷 출구 부분에 설치되어 냉각수의 온도를 검출한다.
15.
기관오일 압력이 상승하는 원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오일펌프가 마모되었을 때
② 오일 점도가 높을 때
③ 윤활유가 너무 적을 때
④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이 약할 때
정답
② 오일 점도가 높을 때
해설.
유압이 상승하는 원인
• 윤활부의 간극이 작거나 이물질이 끼어 있는 경우
• 윤활 통로가 막힌 경우
• 오일 점도가 높을 경우
• 유압조정밸브 스프링의 조정이 불량한 경우 등
16.
오일 게이지에 상한선(Full)과 하한선(Low) 표시가 되어있을 때, 엔진오일량 점검에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Low 표시에 있어야 한다.
② Low Full 표시 사이에서 Low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③ Low Full 표시 사이에서 Full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④ Full 표시 이상이 되어야 한다.
정답
③ Low Full 표시 사이에서 Full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해설.
엔진 오일량 점검에서 오일 게이지의 Low와 Full 표시 사이에서 Full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17.
엔진오일 교환 시기와 주유할 때의 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엔진에 알맞은 오일을 선택한다.
② 주유할 때 사용지침서 및 주유표에 의한다.
③ 오일 교환 시기를 맞춘다.
④ 재생오일을 사용한다.
정답
④ 재생오일을 사용한다.
해설.
오일 교환 시 재생오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18.
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실린더로 흡입할 때, 먼지 등의 불순물을 여과하여 피스톤 등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① 과급기(Supercharge)
② 에어클리너(Air Cleaner)
③ 플라이휠(Flywheel)
④ 냉각장치(Cooling System)
정답
② 에어클리너(Air Cleaner)
19.
기관의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일 때 고장 예측으로 적절한 것은?
① 소음기의 막힘
② 노즐의 막힘
③ 흡기필터의 막힘
④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
④ 피스톤 링의 마모
해설.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연소실로 올라간 오일이 연소되어 기관의 배기가스 색이 회백색이 된다.
20.
전기장치에서 접촉저항이 발생하는 개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위치 접점
② 축전지 터미널
③ 배선 커넥터
④ 기동 전동기 전기자 코일
정답
④ 기동 전동기 전기자 코일
해설.
접촉저항은 배선의 연결 부분에서 발생하기 쉽다. 전동기 전기자 코일은 저항이 없어야 한다.
21.
축전지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격리판은 양극과 음극판의 단락을 방지한다.
② 12V 축전지는 6개의 셀이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③ 시동 시 전원을 담당한다.
④ 벤트 플러그는 셀의 통풍 마개이다.
정답
② 12V 축전지는 6개의 셀이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해설.
12V용의 축전지는 내부에 6개의 셀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다.
22.
황산과 증류수를 이용하여 전해액을 만들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황산을 증류수에 부어야 한다.
② 증류수를 황산에 부어야 한다.
③ 황산과 증류수를 동시에 부어야 한다.
④ 철제 용기를 사용한다.
정답
① 황산을 증류수에 부어야 한다.
해설.
전해액을 만들 때는 황산을 증류수에 부어야 한다. 만일 증류수를 황산에 부어주면 폭발할 수 있다.
23.
20℃에서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이면 어떤 상태인가?
① 완전 충전
② 반 충전
③ 완전 방전
④ 2/3 방전
정답
① 완전 충전
해설.
전해액의 비중에 따른 축전지의 자기 방전
• 100% 완전 충전: 1.260~1.280
• 75% 충전: 1.210~1.259
• 50% 충전: 1.150~1.209
• 25% 충전: 1.100~1.149
• 0% 상태: 1.050~1.099
24.
겨울철에 기동 전동기 크랭킹 회전수가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엔진오일의 점도가 상승
② 온도에 의한 축전지의 용량 감소
③ 점화스위치의 저항 증가
④ 기온 저하로 기동부하 증가
정답
③ 점화스위치의 저항 증가
25.
디젤기관의 예열장치에서 코일형 예열플러그와 비교한 실드형 예열플러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발열량이 크고 열용량도 크다.
② 예열플러그들 사이의 회로는 병렬로 결선되어 있다.
③ 기계적 강도 및 가스에 의한 부식에 약하다.
④ 예열플러그 하나가 단선되어도 나머지는 작동한다.
정답
③ 기계적 강도 및 가스에 의한 부식에 약하다.
해설.
①, ②, ④는 실드형 예열플러그, ③은 코일형 예열플러그에 대한 설명이다.
26.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① 로터 코일
② 레귤레이터
③ 스테이터 코일
④ 전기자 코일
정답
③ 스테이터 코일
해설.
스테이터 코일은 로터 코일에 의해 교류전기를 발생시킨다.
27.
현재 널리 사용되는 할로겐램프에 대하여 운전사 A, B가 다음과 같이 서로 주장하고 있을 때, 어느 운전사의 말이 옳은가?
① A가 맞다.
② B가 맞다.
③ A, B 모두 맞다.
④ A, B 모두 틀리다.
정답
② B가 맞다.
해설.
세미실드빔형 전조등은 전구와 반사경을 분리 교환할 수 있다.
28.
메인 클러치의 구성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클러치 디스크
② 릴리스 레버
③ 어저스팅 암
④ 릴리스 베어링
정답
③ 어저스팅 암
해설.
메인 클러치(플라이휠 클러치)의 구성품으로 클러치 디스크, 압력판, 스프링, 릴리스 레버, 릴리스 베어링 등이 있다.
29.
토크 변환기 오일의 구비조건으로 알맞은 것은?
① 점도가 낮을 것
② 비중이 작을 것
③ 착화점이 낮을 것
④ 비점이 낮을 것
정답
① 점도가 낮을 것
해설.
토크 변환기 오일의 구비조건
• 비중이 클 것, 점도가 낮을 것, 착화점이 높을 것, 응점이 낮을 것
• 유성이 좋을 것, 내산성이 클 것, 윤활성이 클 것, 비등점이 높을 것
30.
동력전달장치에 사용되는 차동기어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선회할 때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한다.
②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대시킨다.
③ 보통 차동기어장치는 노면의 저항을 작게 받는 구동바퀴의 회전속도가 빠르게 될 수 있다.
④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바퀴에 전달한다.
정답
④ 기관의 회전력을 크게 하여 구동바퀴에 전달한다.
해설.
차동기어장치는 자동차의 좌우 바퀴 회전수 변화를 가능케 하여 울퉁불퉁한 도로 및 선회할 때 무리없이 원활히 회전하게 하는 장치로서 차동기어 케이스, 차동 피니언 및 차동 피니언 축, 사이드 기어로 구성되어 있다.
31.
브레이크에 페이드 현상이 일어났을 때의 조치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① 브레이크를 자주 밟아 열을 발생시킨다.
② 속도를 조금 올려준다.
③ 작동을 멈추고 열이 식도록 한다.
④ 주차 브레이크를 대신 사용한다.
정답
③ 작동을 멈추고 열이 식도록 한다.
해설.
페이드 현상이란, 주행 중 계속해서 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온도상승으로 인해 제동마찰제의 기능이 저하되어 마찰력이 약해지는 현상이다.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면 안전한 곳에 주차한 후 시동을 끄고 라이닝과 드럼 또는 디스크의 온도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린다.
32.
유압식 조향장치의 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유압이 낮다.
② 오일이 부족하다.
③ 유압계통 내에 공기가 혼입되었다.
④ 펌프의 회전이 빠르다.
정답
④ 펌프의 회전이 빠르다.
해설.
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
• 유압 계통 내에 공기가 유입되었다.
• 타이어의 공기압력이 너무 낮다.
• 유압이 낮다.
• 오일펌프의 회전이 느리다.
• 오일펌프의 벨트가 파손되었다.
• 오일이 부족하다.
• 오일호스가 파손되었다.
33.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전후 주행이 되지 않을 때 점검하여야 할 곳으로 틀린 것은?
① 타이로드엔드를 점검한다.
② 변속 장치를 점검한다.
③ 유니버설 조인트를 점검한다.
④ 주차 브레이크 잠김 여부를 점검한다.
정답
① 타이로드엔드를 점검한다.
해설.
타이로드엔드 불량 시 핸들의 흔들림 및 타이어 이상 마모 현상이 생긴다.
34.
일정 온도의 윤활유에 흡수되는 가스의 체적은 무엇에 반비례하는가?
① 가스 압력
② 가스 비열
③ 가스 온도
④ 가스 체적
정답
① 가스 압력
해설.
보일•샤를의 법칙에서 이상기체의 체적은 절대온도에 비례하고 절대압력에 반비례한다.
35.
외식 기어펌프에서 토출된 유량 일부가 입구쪽으로 귀환하여 토출량 감소, 축동력 증가 및 케이싱 마모 등을 유발하는 현상은?
① 폐입 현상
② 공동 현상
③ 숨돌리기 현상
④ 열화 촉진 현상
정답
① 폐입 현상
해설.
폐입현상이란, 토출측까지 운반된 오일의 일부가 기어의 맞물림에 의해 두 기어의 틈새에 폐쇄되어 다시 원래의 흡입측으로 되돌려지는 현상이다.
36.
압력 제어 밸브가 작동하는 위치는?
① 탱크와 펌프
② 펌프와 방향 전환 밸브
③ 방향 전환 밸브와 실린더
④ 실린더 내부
정답
② 펌프와 방향 전환 밸브
해설.
압력 제어 밸브는 펌프와 방향 전환 밸브(컨트롤 밸브) 사이에 위치한다.
37.
현장에서 오일의 열화를 찾아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색깔의 변화나 수분 및 침전물의 유무 확인
② 흔들었을 때 생기는 거품이 없어지는 양상 확인
③ 자극적인 악취의 유무 확인
④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 확인
정답
④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 확인
해설.
현장에서 오일의 열화를 찾아내는 방법
• 유압유 색깔의 변화나 수분 및 침전물의 유무를 확인
• 유압유를 흔들었을 때 거품이 발생하는지 확인
• 유압유에서 자극적인 악취가 발생하는지 확인
• 색채, 냄새, 점도 등 유압유의 외관을 확인
38.
유압 액추에이터(작업장치)를 교환하였을 경우 반드시 해야 할 작업이 아닌 것은?
① 오일 교환
② 공기빼기 작업
③ 누유 점검
④ 공회전 작업
정답
① 오일 교환
해설.
유압 액추에이터(작업장치)를 교환하였다고 반드시 오일 교환을 할 필요는 없다.
39.
유압장치에서 기어 모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
②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③ 일반적으로 스퍼 기어를 사용하나 헬리컬 기어도 사용한다.
④ 유압유에 이물질이 혼합되어도 고장 발생이 적다.
정답
①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
해설.
기어 모터는 누설 유량이 많고 수명이 짧다.
40.
그림의 유압 기호가 나타내는 것은?
① 유압밸브
② 차단밸브
③ 오일탱크
④ 유압실린더
정답
③ 오일탱크
41.
릴리프 밸브에서 볼이 밸브의 시트를 때려 소음을 발생시키는 현상은?
① 채터링(Chattering) 현상
② 베이퍼 로크(Vapor Lock) 현상
③ 페이드(Fade) 현상
④ 노킹(Knocking) 현상
정답
① 채터링(Chattering) 현상
해설.
채터링 현상이란, 유압기의 밸브 스프링 약화로 인해 밸브면에 생기는 강제 진동과 고유 진동의 쇄교로 밸브가 시트에 완전 접촉을 하지 못하고 바르르 떠는 현상이다.
42.
건설기계를 등록 신청할 때 제출하여야 할 서류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건설기계제원표
② 건설기계의 출처를 증명하는 서류
③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④ 건설기계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서류
정답
③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43.
다음 중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기준이 다른 건설기계는?
① 덤프트럭
②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
③ 콘크리트 믹서트럭
④ 아스팔트 살포기
정답
④ 아스팔트 살포기
해설.
덤프트럭,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 콘크리트 믹서트럭은
연식이 20년 이하일 경우,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년이고,
연식이 20년 초과일 경우,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6개월이다.
아스팔트 살포기는 연식에 상관없이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년이다.
44.
사고의 직접 원인으로 옳은 것은?
① 성격결함
②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③ 사회적 환경
④ 유전적인 요소
정답
②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45.
건설기계 운행 중 과실로 1명에게 중상을 입힌 자에 적용되는 면허취소•정지처분은?
① 면허효력정지 45일
② 취소
③ 면허효력정지 15일
④ 면허효력정지 5일
정답
③ 면허효력정지 15일
46.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사업이 아닌 것은?
① 건설기계대여업
② 건설기계매매업
③ 건설기계수입업
④ 건설기계해체재활용업
정답
③ 건설기계수입업
해설.
건설기계사업이란, 건설기계대여업, 건설기계정비업, 건설기계매매업 및 건설기계해체재활용업을 말한다.
47.
안전보건표지의 색채 중에서 비상구 및 피난소의 표지로 사용되는 것은?
① 빨간색
② 주황색
③ 녹색
④ 파란색
정답
③ 녹색
48.
볼트 머리나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사용 중 미끄러질 위험성이 적은 렌치는?
① 파이프 렌치
② 말렌 렌치
③ 오픈 렌치
④ 복스 렌치
정답
④ 복스 렌치
해설.
복스 렌치는 볼트 머리를 단단히 잡아주기 때문에 확실하게 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정한 각도를 돌린 뒤에는 렌치를 들어 올려 다시 확실히 볼트 머리에 끼워야 하므로 작업이 번거롭다.
49.
다음 그림과 같은 안전보건표지의 의미는?
① 인화성물질 경고
② 금연
③ 화기금지
④ 산화성물질 경고
정답
③ 화기금지
50.
일상점검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1일 1회 행하는 점검
② 조수가 행하는 점검
③ 감독관이 행하는 점검
④ 운전 전 · 중 · 후 행하는 점검
정답
④ 운전 전 · 중 · 후 행하는 점검
51.
산업 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②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③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④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지 않는다.
정답
③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해설.
소화기 근처에는 어떠한 물건도 적재하면 안 된다.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면 화재 발생 시 진화작업에 방해가 되므로 재해 발생의 원인이 된다.
52.
증기해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증기에 의한 램의 타격력으로 파일을 박는다.
② 작동유체의 작용에 따라 차동식과 진동식이 있다.
③ 파일을 설치하는 속도가 드롭해머보다 빠르다.
④ 수중작업이 용이하다.
정답
② 작동유체의 작용에 따라 차동식과 진동식이 있다.
해설.
증기해머는 작동유체의 작용에 따라 단동식과 복동식으로 분류된다.
53.
천공기 중 비트에 충격을 주어 굴착하는 천공방식은?
① 충격식
② 회전식
③ 발파식
④ 이수식
정답
① 충격식
해설.
충격식(타격식) 천공기는 칼날의 충격 에너지를 이용하여 굴착하는 천공기로, 굴착속도는 빠르지만 굴착 깊이가 낮다.
54.
암반 경도에 따른 비트의 적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연암 굴착에는 메탈 비트, 임프레그네이티드 비트를 사용한다.
② 중경암 및 경암의 굴착에는 다이아몬드 비트를 사용한다.
③ 극경암의 굴착에는 서페이스 타입 다이아몬드 비트(Surface Type Diamond Bit)와 임프레그네이티드 비트를 사용한다.
④ 자갈, 모래의 천공에는 일반적으로 메탈 비트를 사용한다.
정답
① 연암 굴착에는 메탈 비트, 임프레그네이티드 비트를 사용한다.
해설.
연암 굴착에는 메탈 비트, 다이아몬드 비트를 현장여건에 따라 선별적으로 사용하며, 특히 연암 천공에 적합한 DTH 볼록형 비트를 사용한다.
55.
락드릴 작업 내용 중 천공 패턴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총천공 수(Holes)
② 공간격(Space)
③ 저항선(Burden)
④ 공당 장약량
정답
④ 공당 장약량
해설.
락드릴 작업 패턴
• 천공 패턴: 천공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나타내며 총천공수(Holes), 공 간격(Space), 저항선(Burden), 천공경(M/M), 천공방법 등이 있다.
• 장약 패턴: 발파를 위한 폭약의 배치 형식을 나타내며 사용폭약 수량, 사용 뇌관 수량, 공당 장약량, 지발당 장약량 등이 있다.
56.
크롤러 드릴(Crawler Drill)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형 암반을 천공하여 다이너마이트 발파 작업용으로 주로 사용한다.
② 드리프터(Drifter)의 드릴링(Drilling) 장치에 의해 회전, 타격, 이송(Feed) 작업을 동시에 수행한다.
③ 수동식 착암기에 비해 천공 속도가 빠르나 조작이 복잡한 단점이 있다.
④ 크롤러 드릴에는 공압식과 유압식이 있다.
정답
③ 수동식 착암기에 비해 천공 속도가 빠르나 조작이 복잡한 단점이 있다.
해설.
크롤러 드릴은 수동식 착암기에 비해 대형으로 천공 속도가 빠르고 조작이 편리하며 안전작업을 할 수 있다.
57.
천공작업 시 급격한 변화에 따라 비트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① 앤티재밍 장치(Anti-jamming System)
② 스트로크 조정장치(Stroke Adjuster)
③ 자동 로드 교환장치(Automatic Rod Changer)
④ 가이드 장치
정답
① 앤티재밍 장치(Anti-jamming System)
해설.
천공 작업 중 암석가루에 구멍이 막히는 상태를 로드 재밍(Rod Jamming)이라고 한다.
앤티재밍 장치는 로드 재밍 시 천공 구멍에 로드와 비트가 매립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장치로, 천공 중 앤티재밍 장치의 스위치를 넣고 드리프터를 수시로 후퇴, 전진하여 비트의 손상을 예방한다.
58.
항타 및 항발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강관이나 콘크리트 파일을 박거나 뽑는 장비이다.
② 구조에 따라 단동식, 복동식, 차동식, 진동식 등이 있다.
③ 동력원에 따라 수압식, 증기압식, 공기압식, 디젤엔진식 등이 있다.
④ 항타의 경우 타격속도와 관계없이 횟수가 많아야 한다.
정답
④ 항타의 경우 타격속도와 관계없이 횟수가 많아야 한다.
해설.
항타의 경우 타격 에너지(Energy)와 타격속도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데, 에너지가 크려면 그 횟수가 많고 타격속도도 빨라야 한다.
59.
연소의 3요소가 아닌 것은?
① 가연성 물질
② 산소(공기)
③ 점화원
④ 이산화탄소
정답
④ 이산화탄소
해설.
연소의 3요소
연료(가연물), 산소, 열(점화원)
60.
항타기 작업 시 스프링잉(Springing)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일이 만곡되었을 때
② 파일과 해머의 정렬이 불량할 때
③ 파일이 직각이 아닐 때
④ 해머의 중량이 무거울 때
정답
④ 해머의 중량이 무거울 때
해설.
스프링잉(Springing)이란, 파일의 측면에 진동이 발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