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오토기관과 비교한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화재의 위험이 적다.
② 열효율이 높다.
③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④ 연료 소비율이 낮다.
정답
③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해설.
디젤기관보다 가솔린 기관이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02.
4행정 기관에서 1사이클을 완료할 때 크랭크축의 회전수는?
① 1회전
② 2회전
③ 3회전
④ 4회전
정답
② 2회전
해설.
4행정기관은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의 4행정을 1사이클 (Cycle)로 마치면서 동력을 발생시킨다.
이때 크랭크축은 2회전하는데, 흡입 → 압축의 1회전과, 폭발 → 배기의 1회전으로 구성된다.
03.
디젤기관에서 부실식과 비교할 경우 직접 분사식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냉간 시동이 용이하다.
②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다.
③ 연료 소비율이 낮다.
④ 저질 연료의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
④ 저질 연료의 사용이 가능하다.
해설.
직접분사식은 양질의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04.
예연소실식 연소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예열플러그가 필요하다.
② 사용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
③ 예연소실은 주연소실보다 작다.
④ 분사압력이 낮다.
정답
② 사용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다.
해설.
예연소실 사용 연료에 둔감하다. 사용 연료에 민감한 연소실은 직접분사실식이다.
05.
기관의 실린더 수가 많을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기관의 진동이 적다.
②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③ 연료 소비가 적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④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정답
③ 연료 소비가 적고 큰 동력을 얻을 수 있다.
해설.
기관의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연료 소비가 많아진다.
06.
크랭크 케이스를 환기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크랭크 케이스의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하여
② 출력의 손실을 막기 위하여
③ 오일의 증발을 막으려고
④ 오일의 슬러지 형성을 막으려고
정답
④ 오일의 슬러지 형성을 막으려고
07.
디젤엔진 연소실에서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는 것은?
① 프라이밍 펌프
② 인젝션 펌프
③ 분사노즐(인젝터)
④ 조속기
정답
③ 분사노즐(인젝터)
해설.
연료 분사펌프는 연료를 연소실 내로 분사하기 위해 필요한 높은 압력으로 압축하여, 폭발 순서에 따라서 각 실린더의 분사노즐로 압송하는 펌프이다.
연료 분사펌프에는 연료 분사량을 조정하는 조속기와 분사시기 조절기(타이머)가 붙어 있다.
08.
디젤기관 인젝션 펌프에서 딜리버리 밸브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① 역류 방지
② 후적 방지
③ 잔압 유지
④ 유량 조정
정답
④ 유량 조정
해설.
딜리버리 밸브는 플런저의 상승행정으로 배럴 내의 압력이 규정값(약 10kgf/cm²)에 도달하면 열려, 연료를 분사파이프로 압송한다.
그리고 플런저의 유효행정이 완료되어 배럴 내의 연료압력이 급격히 낮아지면, 스프링 장력에 의해 신속히 닫혀 연료의 역류와 후적을 방지하며, 분사 파이프 내에 잔압을 유지한다.
09.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옳은 것은?
① 착화성이 좋을 것
② 세테인값이 낮을 것
③ 앤티노크성이 클 것
④ 옥테인값이 높을 것
정답
① 착화성이 좋을 것
해설.
디젤연료는 세테인값이 높아야 한다. 앤티노크성이 큰 것과 옥테인값이 높은 것은 가솔린연료의 구비조건이다.
10.
작업 후 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이유가 아닌 것은?
① 내일(다음)의 작업을 위해서
② 연료의 기포 방지를 위해서
③ 연료탱크에 수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④ 연료의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
정답
④ 연료의 압력을 높이기 위해서
해설.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는 이유는, 탱크 속의 연료 증발로 발생한 공기 중의 수분이 응축되어 물이 생기는 것을 막고, 기포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11.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전동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냉각수 온도에 따라 작동한다.
② 정상온도 이하에는 작동하지 않고 과열일 때 작동한다.
③ 엔진이 시동되면 동시에 회전한다.
④ 팬 벨트는 필요 없다.
정답
③ 엔진이 시동되면 동시에 회전한다.
해설.
전동팬은 모터로 냉각팬을 구동하는 형식이다.
전동팬 라디에이터에 부착된 서모 스위치는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여 어느 온도에 도달하면 팬을 작동(냉각팬 ON)시키고, 그 이하로 내려가면 팬의 작동을 정지(냉각팬 OFF)시킨다.
12.
디젤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경유에 불순물이 혼입되어 있을 때
②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을 때
③ 물펌프의 벨트가 느슨해졌을 때
④ 정온기가 닫힌 채 고장이 났을 때
정답
① 경유에 불순물이 혼입되어 있을 때
해설.
경유에 불순물이 혼입되는 것은 기관 시동 여부에 영향을 준다.
13.
냉각장치에 사용되는 라디에이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① 냉각수 주입구
② 냉각핀
③ 코어
④ 물 재킷
정답
④ 물 재킷
해설.
라디에이터는 냉각수가 통과되면서 열교환 작용을 하는 라디에이터 코어와 뜨거운 냉각수가 엔진으로부터 유입되는 상부(입구) 탱크, 식힌 냉각수를 엔진으로 보내기 위한 하부(출구) 탱크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각 탱크에는 기본적으로 엔진과 이어지는 호스를 연결하는 피팅이 설치된다.
14.
엔진작동 중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을 때, 과랭의 원인은?
① 수온 조절기의 열림
② 팬 벨트의 헐거움
③ 물펌프 불량
④ 냉각수 부족
정답
① 수온 조절기의 열림
해설.
엔진 과랭의 원인
• 수온 조절기의 작동 불량
• 겨울철 외기 온도의 저하
15.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였다.
②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③ 오일펌프가 과대 마모되었다.
④ 릴리프밸브가 열린 채 고착되었다.
정답
①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였다.
해설.
점도지수는 온도의 변화에 따라 오일의 점도가 변화하는 정도로,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니다.
16.
오일의 여과 방식이 아닌 것은?
① 자력식
② 분류식
③ 전류식
④ 션트식
정답
① 자력식
해설.
오일의 여과 방식에는 오일의 일부를 여과하는 분류식, 전부를 여과하는 전류식, 분류식과 전류식을 합친 션트식이 있다.
17.
오일 여과기의 점검과 관련된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여과기가 막히면 유압이 높아진다.
② 엘리먼트 청소에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
③ 여과 능력이 불량하면 부품의 마모가 빠르다.
④ 작업 조건이 나쁘면 교환 시기를 빠르게 한다.
정답
② 엘리먼트 청소에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
해설.
오일여과기의 엘리먼트는 습식이므로 교환하거나 세척하여 사용한다.
18.
국내에서 디젤기관에 규제하는 배출가스는?
① 탄화수소
② 매연
③ 일산화탄소
④ 공기 과잉률
정답
② 매연
19.
전기 관련 단위를 잘못 짝지은 것은?
① A - 전류
② V - 주파수
③ W - 전력
④ Ω - 저항
정답
② V - 주파수
해설.
전압의 단위는 (V, 볼트), 주파수의 단위는(Hz, 헤르츠)이다.
20.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장치는?
① 전구
② 축전지
③ 예열플러그
④ 발전기
정답
④ 발전기
해설.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장치는 발전기, 전동기, 솔레노이드 기구 등이 있고, 전구와 예열플러그는 발열작용을 활용한 장치이다.
축전지는 화학작용을 활용하여 전류를 저장하고 공급한다.
21.
건설기계장비의 축전지 케이블 탈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①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② 아무 케이블이나 먼저 탈거한다.
③ (+)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④ 접지된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정답
④ 접지된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22.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은 1℃마다 얼마나 변화하는가?
① 0.1
② 0.007
③ 1
④ 0.0007
정답
④ 0.0007
해설.
축전지의 전해액 비중은, 온도가 1℃ 변화할 때마다 0.0007씩 변화한다.
23.
충전된 축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여 방전되는 것은?
① 자기방전
② 급속방전
③ 출력방전
④ 강제방전
정답
① 자기방전
해설.
자기방전의 원인
• 전해액 중에 불순 금속이 혼입되었을 때
• 극판의 사이에 국부전지가 형성되었을 때
• 축전지의 표면에 습기에 의해서 전기 회로가 형성되어 전류가 누전될 때
• 축전지의 엘리먼트 레스트에 극판의 작용물질이 축적되었을 때
24.
기동 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① 부하시험
② 무부하시험
③ 관성시험
④ 저항시험
정답
③ 관성시험
해설.
기동 전동기의 시험에는 전압 강하시험(무부하시험, 부하시험), 회전력(토크) 시험, 저항시험 등이 있다.
25.
예열플러그를 빼서 보았더니 심하게 오염되었을 때 그 원인은?
①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
② 엔진 과열
③ 플러그의 용량 과다
④ 냉각수 부족
정답
①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
해설.
예열플러그가 심하게 오염되어 있으면 불완전 연소 또는 노킹의 원인이 된다.
26.
헤드라이트에서 세미 실드빔형은?
①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교환이 가능한 것
② 렌즈, 반사경 및 전구가 일체인 것
③ 렌즈와 반사경은 일체이고, 전구는 교환이 가능한 것
④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제작한 것
정답
③ 렌즈와 반사경은 일체이고, 전구는 교환이 가능한 것
해설.
세미 실드빔형 전조등은 렌즈와 반사경은 일체이며, 전구와 반사경을 분리 교환할 수 있다.
27.
클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클러치는 수동식 변속기에 사용된다.
② 클러치 용량이 너무 크면 엔진이 정지하거나 동력 전달 시 충격이 일어나기 쉽다.
③ 엔진 회전력보다 클러치 용량이 적어야 한다.
④ 클러치 용량이 너무 적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
③ 엔진 회전력보다 클러치 용량이 적어야 한다.
해설.
클러치의 토크 용량은 기관의 최고 토크의 1.5~2.5배로 설계한다.
28.
변속기의 필요성과 관계가 먼 것은?
① 기관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② 시동 시 장비를 무부하 상태로 한다.
③ 장비의 후진 시 필요하다.
④ 환향을 빠르게 한다.
정답
④ 환향을 빠르게 한다.
해설.
환향을 조정하는 것은 조향장치이다.
29.
동력전달장치에서 추진축 길이의 변동을 흡수하는 장치는?
① 슬립 이음
② 자재 이음
③ 2중 십자 이음
④ 차축
정답
① 슬립 이음
해설.
슬립 이음은 변속기 출력축의 스플라인에 설치되어 주행 중 추진축의 길이 변화를 가능케 한다.
30.
브레이크 드럼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내마멸성이 적어야 한다.
② 정적 • 동적 평형이 잡혀 있어야 한다.
③ 냉각이 잘되어야 한다.
④ 가볍고 강도와 강성이 커야 한다.
정답
① 내마멸성이 적어야 한다.
해설.
충분한 내마모성과 내마멸성을 갖춰야 한다.
31.
조향핸들의 유격이 커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피트먼 암의 헐거움
② 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 마모
③ 조향 바퀴 베어링 마모
④ 타이어 마모
정답
④ 타이어 마모
해설.
타이어의 과다 마멸 시 조향 핸들의 조작이 무겁다.
32.
타이어식 건설장비에서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 요소와 관련 없는 것은?
① 캠버
② 캐스터
③ 토인
④ 부스터
정답
④ 부스터
해설.
부스터는 승압하거나 증폭하는 장치이다.
조향바퀴의 얼라인먼트 요소는 토인, 캠버, 캐스터, 킹핀 경사각이 있다.
33.
제동 유압장치 작동원리의 바탕이 되는 이론은?
① 열역학 제1법칙
② 보일의 법칙
③ 파스칼의 원리
④ 가속도 법칙
정답
③ 파스칼의 원리
해설.
파스칼의 원리는 유체(기체나 액체) 역학에서 밀폐된 용기 내에 정지해 있는 유체의 어느 한 부분에서 생기는 압력의 변화가 유체의 다른 부분과 용기의 벽면에 손실 없이 전달된다는 원리이다.
34.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는 경우는?
① 펌프의 회전이 너무 빠를 때
② 유압유의 점도가 낮을 때
③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
④ 릴리프 밸브의 설정압이 낮을 때
정답
③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
해설.
흡입관으로부터 공기가 흡입되고 있을 때 펌프 내부에서 압축이 되어 펌프작용이 되지 않아 오일 토출이 안 된다.
35.
유압장치의 과부하 방지와 유압기기의 보호를 위하여 최고 압력을 규제하고 유압회로 내의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① 압력 제어 밸브
② 유량 제어 밸브
③ 방향 제어 밸브
④ 온도 제어 밸브
정답
① 압력 제어 밸브
해설.
제어밸브
• 압력 제어 밸브 : 일의 크기 제어
• 유량 제어 밸브 : 일의 속도 제어
• 방향 제어 밸브 : 일의 방향 제어
36.
유압유를 외관상 점검한 결과 정상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① 투명하여 처음과 변화가 없다.
② 까만색이다.
③ 흰색이다.
④ 기포가 발생했다.
정답
① 투명하여 처음과 변화가 없다.
해설.
유압유를 외관상 점검한 결과 기포가 발생하였거나 투명하지 않은 것은 오염되었거나 열화된 것이다.
37.
유압펌프를 통하여 송출된 에너지를 직선 운동이나 회전운동을 통하여 기계적 일을 하는 기기는?
① 오일 쿨러
② 제어 밸브
③ 액추에이터(작업장치)
④ 어큐뮬레이터(축압기)
정답
③ 액추에이터(작업장치)
해설.
액추에이터는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기이다.
38.
유압회로 내 압력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원인은?
① 오일 파이프 파손
② 오일의 점도가 묽음
③ 오일 압력 게이지 고장
④ 유압 조정 밸브 고착
정답
④ 유압 조정 밸브 고착
해설.
유압 조정밸브가 닫힌 채로 고착되면, 압력이 비정상으로 올라간다.
39.
유압모터의 회전속도가 규정속도보다 느릴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
② 유압유의 유입량 부족
③ 각 습동부의 마모 또는 파손
④ 오일의 내부 누설
정답
①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
해설.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는 규정속도보다 빨라지는 원인이 된다.
40.
드레인 배출기를 기호로 나타낸 것은?
①
②
③
④
정답
③
41.
유압회로 내에서 공동 현상의 발생 시 처리 방법은?
① 과포화 상태로 만든다.
② 오일의 온도를 높인다.
③ 오일의 압력을 높인다.
④ 일정 압력을 유지시킨다.
정답
④ 일정 압력을 유지시킨다.
해설.
공동현상은 압력 변화가 잦을 때 많이 발생하므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해결한다.
42.
건설기계검사기준 중 천공기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드리프트 · 착암기의 지지 붐은 상하 또는 좌우로 이동할 수 있을 것
② 크롤러 구동 공기모터는 좌우를 각각 독립하여 구동할 수 있을 것
③ 드릴 · 가이드 · 로프 · 시브 · 윈치 · 오거 등의 상태가 양호할 것
④ 버너 · 히터 등 가열장치는 작동상태가 양호하며 화재방지를 위한 시설이 구비 되어 있을 것
정답
④ 버너 · 히터 등 가열장치는 작동상태가 양호하며 화재방지를 위한 시설이 구비 되어 있을 것
해설.
호스, 파이프, 밸브 등 연결부는 균열 · 손상과 공기 및 기름누출이 없을 것
43.
건설기계 등록신청은 누구에게 하는가?
①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 사용 본거지를 관할하는 시·도지사
② 행정안전부 장관
③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 소재지를 관할하는 검사소장
④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 소재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장
정답
① 소유자의 주소지 또는 건설기계 사용 본거지를 관할하는 시·도지사
44.
건설기계관리법령상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른 자동차보험에 반드시 가입하여야 하는 건설기계가 아닌 것은?
① 타이어식 지게차
② 타이어식 굴착기
③ 타이어식 기중기
④ 덤프트럭
정답
① 타이어식 지게차
해설.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에서 자동차로 취급되는 건설기계
• 덤프트럭
• 타이어식 기중기
• 콘크리트믹서트럭
•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
• 트럭적재식 아스팔트살포기
• 타이어식 굴착기
• 트럭지게차, 도로보수트럭, 노면측정장비 등
45.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해 예방의 4원칙이 아닌 것은?
① 대량 생산의 원칙
② 예방 가능의 원칙
③ 원인 계기의 원칙
④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
① 대량 생산의 원칙
해설.
재해 예방 4원칙
• 예방 가능의 원칙
• 원인 계기의 원칙
• 대책 선정의 원칙
• 손실 우연의 원칙
46.
건설기계조종사의 면허가 취소되는 때는?
① 과실로 인하여 1명을 사망하게 하였을 때
②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자가 그 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했을 때
③ 과실로 인하여 10명에게 경상을 입힌 때
④ 건설기계로 1천만원 이상의 재산피해를 냈을 때
정답
②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자가 그 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했을 때
47.
작업과 안전보호구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그라인딩 작업 - 보안경 착용
② 10m 높이에서의 작업 - 안전벨트 착용
③ 산소 결핍장소 - 공기 마스크 착용
④ 아크용접 - 도수 렌즈, 안경 착용
정답
④ 아크용접 - 도수 렌즈, 안경 착용
해설.
아크용접 작업 시에는 차광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48.
다음 그림의 안전보건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녹십자표지
② 출입금지
③ 인화성물질 경고
④ 보안경 착용
정답
① 녹십자표지
49.
스패너 작업 시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② 조정 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 된다.
③ 장시간 보관할 때에는 방청제를 바르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④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
④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여야 한다.
해설.
스패너에 파이프 등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면 안 된다.
50.
작업 중 운전자가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온도계기
② 전류계기
③ 오일압력계기
④ 실린더 압력
정답
④ 실린더 압력
해설.
실린더 압력은 정비를 위한 점검 및 측정사항으로 운전자의 일상점검 사항이 아니다.
51.
소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② 유류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③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④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
② 유류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52.
풀리에 벨트를 걸거나 벗길 때 안전하게 하기 위한 작동상태는?
① 중속인 상태
② 정지한 상태
③ 역회전 상태
④ 고속인 상태
정답
② 정지한 상태
해설.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반드시 회전을 정지시키고 한다.
53.
다음 중 회전식 천공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보링기계(Boring Machine)
② 어스오거(Earth Auger)
③ 스토퍼(Stoper)
④ 어스드릴(Earth Drill)
정답
③ 스토퍼(Stoper)
해설.
회전식 천공기의 종류로는 보링기계, 어스오거, 어스드릴, 베노토 굴착기, 로터리 케이싱 드라이버, 리버스 서큘레이션 드릴이 있다. 스토퍼는 충격식에 해당한다.
54.
천공기의 주요장치 중 유압실린더를 이용하여 로드의 연결 및 분리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장치는?
① 센트럴라이저(Centralizer)
② 가이드 셸(Guide Shell)
③ 덤프 크레비스(Dump Clevis)
④ 자동 로드 교환장치(Auto-Rod Changer)
정답
④ 자동 로드 교환장치(Auto-Rod Changer)
해설.
자동 로드 교환장치는 로드를 자동으로 교체하는 장치로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55.
충격식 천공기에 속하는 스토퍼(Stop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수평 이상의 상향 천공용으로 개발된 싱커와 같은 구조의 천공기이다.
② 압축공기에 의한 피스톤 작동의 피드 장치로 구성된다.
③ 피드 실린더와 동일축에 천공기를 장착한 것을 동축식, 평행하게 장착한 것을 오프셋식(Offset Type)이라고 한다.
④ 오프셋식은 동축식에 비하여 안정적이다.
정답
④ 오프셋식은 동축식에 비하여 안정적이다.
해설.
동축식 스토퍼는 오프셋식에 비해 이송길이가 짧고 이동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드릴 로드가 피드 실린더와 동일축에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다.
56.
락드릴 천공 장비의 오일과 필터의 교환시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엔진오일은 통상 최초 50시간과 매 250시간마다 교환한다.
② 작동유를 주입한 지 1개월 또는 250시간이 되면 먼저 도달한 것에 맞추어 작동유를 교환한다.
③ 공기압축기 오일 세퍼레이터 필터(Oil Separator Filter) 교환 시간은 통상 매 1,000시간 주기로 한다.
④ 유압필터는 작동유 교환 시 교환해야 한다.
정답
② 작동유를 주입한 지 1개월 또는 250시간이 되면 먼저 도달한 것에 맞추어 작동유를 교환한다.
해설.
작동유를 주입한 지 6개월 또는 1,000시간이 되면 먼저 도달한 것에 맞추어 작동유를 동일 제품으로 교환해야 한다.
57.
베노토(Benoto) 공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토질에 대한 적응성이 높아 모든 토질에 적합하다.
② 굴착 중 배출하는 토사에 의해 지질조사 및 지층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콘크리트 타설 시 붕괴사고가 적고 철근 피복이 확실하다.
④ 비교적 저소음, 저진동공법이다.
정답
① 토질에 대한 적응성이 높아 모든 토질에 적합하다.
해설.
암반, 굵은 자갈, 호박돌 등이 섞인 지중에는 케이싱 튜브(Casing Tube)의 압입이 어렵다.
58.
드롭해머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설비가 간단하다.
② 작업이 용이하다.
③ 대규모 공사에 적당하다.
④ 가격이 저렴하다.
정답
③ 대규모 공사에 적당하다.
해설.
드롭해머는 모든 토질에 유효하지만 대규모 공사에 불리하다.
59.
항타 및 항발기 선정 시 확인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파일의 종류 및 길이 형상
② 진동 파일해머의 경우 램의 중량(t)
③ 타격과 파일의 지내력
④ 시공법 및 현장 지반, 주변 환경
정답
② 진동 파일해머의 경우 램의 중량(t)
해설.
진동 파일해머의 경우 모터의 출력(kw) 또는 기진력(t)을 확인해야 하며, 디젤 파일해머 또는 유압식, 기동식, 중추식 해머일 경우 램의 중량(t)을 확인해야 한다.
60.
표준관입시험의 구조 및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준관입장비는 커넥터 헤드, 물빼기 장치, 스플릿 배럴, 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표준관입시험은 공사하기 전에 지반조사를 통하여 지질 상태, 강도나 밀도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 관을 삽입하는데 이를 위한 일정한 기준에 따른 타격횟수 (N값)를 알아내기 위하여 측정하는 시험이다.
③ 표준관입시험 일람표는 사용하는 시추용 로드는 별도 표시가 없는 수치 단위로 길이 및 거리(mm), 각도(°), 중량(kg)으로 표시한다.
④ 샘플러는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파이프를 말하며 종류에는 연약지반에서 사용하는 원통 분리형 샘플러가 있다.
정답
① 표준관입장비는 커넥터 헤드, 물빼기 장치, 스플릿 배럴, 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설.
표준관입장비는 표준 해머, 노킹 헤드, 케이싱, 로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샘플러의 단면도는 커넥터 헤드, 물빼기 장치, 스플릿 배럴, 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