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① 펌프
② 모터
③ 엔진
④ 밸브
정답
③ 엔진
해설.
엔진은 열에너지를 기계적 동력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02.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량 조정 방법은?
① 프라이밍 펌프를 조정한다.
② 리밋 슬리브를 조정한다.
③ 플런저 스프링의 장력을 조정한다.
④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화시켜 조정한다.
정답
④ 컨트롤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 위치를 변화시켜 조정한다.
03.
예연소식 디젤기관에서 연소실 내의 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은?
① 맵 센서식
② 예열플러그식
③ 공기량 계측기식
④ 흡기가열식
정답
② 예열플러그식
04.
기관의 총배기량이란?
① 연소실 체적과 실린더 체적의 합이다.
② 각 실린더 행정체적의 합이다.
③ 행정체적과 실린더 체적의 합이다.
④ 실린더 행정체적과 연소실 체적의 곱이다.
정답
② 각 실린더 행정체적의 합이다.
해설.
배기량은 행정거리에 피스톤의 단면적을 곱한 값과 같으며, 실린더가 1개일 때는 행정체적과 같다.
실린더가 여러 개일 때에는 각 실린더의 행정체적을 합하여 총배기량을 구한다.
05.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
② 분사시기의 불균형
③ 분사량의 불균형
④ 분사압력의 불균형
정답
①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
해설.
프로펠러 샤프트가 불균형하면 소음이 난다.
06.
라이너식 실린더에 비교한 일체식 실린더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라이너 형식보다 내마모성이 높다.
② 부품 수가 적고 중량이 가볍다.
③ 강성 및 강도가 크다.
④ 냉각수 누출 우려가 적다.
정답
① 라이너 형식보다 내마모성이 높다.
해설.
일체식 실린더의 특징
• 라이너 형식보다 내마멸성과 정비성이 떨어진다.
• 부품 수가 적고 무게가 가볍다.
• 냉각수 누출 우려가 없으며, 가공성, 강성 및 강도가 크다.
• 실린더 수가 많은 경우 실린더 사이의 거리를 좁게 할 수 있어 소형화가 가능하다.
07.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옥테인값이 높을 것
② 착화성이 좋을 것
③ 점도가 적당할 것
④ 세테인값이 높을 것
정답
① 옥테인값이 높을 것
해설.
디젤연료의 구비조건
• 세테인값이 높을 것
• 점도가 적당할 것
• 불순물이 없을 것
• 부식성이 없을 것
• 착화성이 좋을 것
08.
건설기계장비에 연료를 주입할 때의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화기를 가까이하지 않는다.
② 불순물이 있는 것을 주입하지 않는다.
③ 연료탱크의 3/4까지 주입한다.
④ 탱크의 여과망을 통해 주입한다.
정답
③ 연료탱크의 3/4까지 주입한다.
09.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디젤기관 연료계통의 공기 배출 작업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여과기의 벤트 플러그를 풀어준다.
② 프라이밍 펌프를 작동시키고 나서 공기 배출을 한다.
③ 공기 섞인 연료가 배출되면 프라이밍 펌프의 작동을 멈추고 벤트 플러그를 막는다.
④ 연료가 배출되면 작동하고 있던 프라이밍 펌프를 누른 상태에서 벤트 플러그를 막는다.
정답
④ 연료가 배출되면 작동하고 있던 프라이밍 펌프를 누른 상태에서 벤트 플러그를 막는다.
해설.
디젤엔진 연료계통의 공기빼기 순서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10.
디젤기관에서 조속기의 역할은?
① 분사시기 조정
② 분사량 조정
③ 분사압력 조정
④ 착화성 조정
정답
② 분사량 조정
해설.
조속기(거버너)는 연료 분사량을 조절함으로써 엔진의 회전속도를 제어하는데, 원심력을 이용해서 제어한다.
11.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① 발전기가 과충전된다.
② 강한 텐션으로 벨트가 절단된다.
③ 기관이 과열된다.
④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정답
③ 기관이 과열된다.
해설.
냉각팬벨트의 장력이 낮거나 끊어지면 회전되지 않아 냉각이 중지되어 엔진이 과열되고 발전기 충전불량 상태가 된다.
12.
기관 과열 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① 연료가 응결된다.
② 실린더 헤드가 변형된다.
③ 흡입효율이 좋아진다.
④ 열효율이 좋아진다.
정답
② 실린더 헤드가 변형된다.
해설.
기관 과열 시 발생 현상
• 금속이 빨리 산화하고, 냉각수의 순환이 불량해진다.
• 각 작동 부분의 소결 및 각 부품의 변형원인이 된다.
• 윤활 불충분으로 인하여 각 부품이 손상된다.
• 조기점화 및 노킹이 발생한다.
•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13.
냉각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실린더 물 재킷에 물때가 끼면 과열의 원인이 된다.
② 방열기 속의 냉각수 온도는 아랫부분이 높다.
③ 팬 벨트의 장력이 약하면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된다.
④ 냉각수 펌프의 실(Seal)에 이상이 생기면 누수의 원인이 된다.
정답
② 방열기 속의 냉각수 온도는 아랫부분이 높다.
해설.
방열기 내의 냉각수는 위 탱크에서 아래 탱크로 흐르므로 위 탱크의 온도가 높다.
14.
기관 온도계의 눈금이 표시하는 온도는?
① 배기가스의 온도
② 기관 오일의 온도
③ 연소실 내의 온도
④ 냉각수의 온도
정답
④ 냉각수의 온도
해설.
기관 온도계는 냉각 순환 시 냉각수의 온도를 나타낸다.
15.
윤활유에 첨가하는 첨가제의 사용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유성을 향상시킨다.
② 산화를 방지한다.
③ 점도지수를 향상시킨다.
④ 응고점을 높인다.
정답
④ 응고점을 높인다.
해설.
윤활유 첨가제
극압 및 내마모 첨가제, 부식 및 녹 방지제, 유화제, 소포제, 유동성 강하제, 청정분산제, 산화방지제, 점도지수 향상제 등
16.
엔진오일 압력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오일펌프가 마모 및 파손되었을 때
② 오일이 과열되고 점도가 낮을 때
③ 압력조절밸브 고장으로 열리지 않을 때
④ 오일팬 속에 오일량이 부족할 때
정답
③ 압력조절밸브 고장으로 열리지 않을 때
해설.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
오일의 점도 저하, 오일량 부족, 오일펌프 과대 마모, 유압조절밸브의 밀착 불량 혹은 스프링의 쇠손, 계통 내에서 누설 등
17.
오일여과기의 역할은?
① 오일의 순환작용
② 연료와 오일 정유작용
③ 오일의 세정작용
④ 오일의 압송작용
정답
③ 오일의 세정작용
해설.
오일여과기는 오일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18.
다음 중 머플러(소음기)에 대한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① a, b, c, d
② b, c, d
③ a, c, d
④ a, b, c
정답
④ a, b, c
해설.
소음기에 카본이 많이 끼면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못해 과열이 되고, 배압 증가로 엔진 출력이 떨어진다.
19.
전류의 3대 작용이 아닌 것은?
① 발열작용
② 자기작용
③ 물리작용
④ 화학작용
정답
③ 물리작용
해설.
전류의 3대 작용
발열작용, 자기작용, 화학작용
20.
건설기계 기관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① 주행 중 점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② 주행 중 등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③ 주행 중 발생하는 전기부하를 담당한다.
④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한다.
정답
④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한다.
21.
축전지의 전해액이 빨리 줄어드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축전지 케이스가 손상된 경우
② 축전지가 과충전되는 경우
③ 전해액의 비중이 낮은 경우
④ 전압 조정기가 불량인 경우
정답
③ 전해액의 비중이 낮은 경우
해설.
전해액의 비중이 너무 낮을 경우 설페이션이 일어난다.
설페이션이란, 축전지 극판이 황산납으로 결정체가 되는 것을 말한다.
22.
납축전지를 충전할 때 화기를 가까이하면 위험한 이유는?
① 수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② 산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③ 수소 가스가 조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④ 산소 가스가 인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정답
① 수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23.
디젤기관의 전기장치에 없는 것은?
① 스파크 플러그
② 글로 플러그
③ 축전지
④ 솔레노이드 스위치
정답
① 스파크 플러그
해설.
스파크 플러그는 가솔린기관에 사용된다.
24.
직접분사식에 가장 적합한 노즐은?
① 구멍형 노즐
② 핀틀형 노즐
③ 스로틀형 노즐
④ 개방형 노즐
정답
① 구멍형 노즐
해설.
핀틀형(Pintle) 노즐은 연소실이 2개로 분할된 예연소실식과 와류실식에, 구멍형(Hole) 노즐은 연소실이 분할되어 있지 않은 직접분사식 기관에 주로 사용된다.
25.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은?
① 계자 철심
② 로터
③ 스테이터 철심
④ 아마추어
정답
② 로터
해설.
전류가 흐를 때 교류발전기는 로터, 직류발전기는 계자 철심이 전자석이 된다.
26.
건설기계장비에 설치되는 좌우 전조등 회로의 일반적인 연결 방법은?
① 병렬
② 직렬
③ 직 · 병렬
④ 단식배선
정답
① 병렬
해설.
일반적인 등화장치는 직렬 연결법이 사용되나 전조등 회로는 병렬로 연결한다.
27.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동력의 차단이 확실할 것
② 과열되지 않을 것
③ 구조가 복잡할 것
④ 회전 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정답
③ 구조가 복잡할 것
해설.
클러치의 구비 조건
• 회전관성이 적을 것
• 동력차단은 신속하고 확실할 것
• 회전 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 동력전달은 충격 없이 되고 전달이 확실할 것
•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을 것
• 구조가 간단하고 취급이 용이할 것
28.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① 인젝션 장치
② 인터쿨러 장치
③ 인터로크 장치
④ 인터널 기어 장치
정답
③ 인터로크 장치
해설.
인터로크 장치는 변속기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29.
추진축의 각도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이음은?
① 자재 이음
② 슬립 이음
③ 플랜지 이음
④ 등속 이음
정답
① 자재 이음
30.
제동장치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작동이 확실하고 잘되어야 한다.
② 신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야 한다.
③ 점검 및 조정이 용이해야 한다.
④ 마찰력이 작아야 한다.
정답
④ 마찰력이 작아야 한다.
해설.
제동장치의 구비조건
• 최고속도와 차량 중량에 대해 충분한 제동 작용을 하며 작동이 확실할 것
• 신뢰성이 높고 내구력이 클 것
• 조작이 간단하고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을 것
• 브레이크를 작동시키지 않을 때 각 바퀴의 회전에 방해되지 않을 것
31.
조향 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 발생하는 현상은?
① 핸들 유격이 커진다.
② 조향 각도가 커진다.
③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린다.
④ 조향력이 작아진다.
정답
① 핸들 유격이 커진다.
해설.
조향기어의 백래시가 작으면 핸들이 무거워지고, 너무 크면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
32.
앞바퀴 정렬요소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앞차축의 휨을 적게 한다.
② 조향휠의 조작을 가볍게 한다.
③ 조향 시 바퀴의 복원력이 발생한다.
④ 토(Toe)와 관련성이 있다.
정답
③ 조향 시 바퀴의 복원력이 발생한다.
해설.
캠버의 기능
• 수직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 조향 핸들의 조향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 하중을 받았을 때 바퀴의 아래쪽이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33.
압력의 단위가 아닌 것은?
① kgf/cm²
② dyne
③ psi
④ bar
정답
② dyne
해설.
dyne/cm²가 압력의 단위가 된다.
34.
유압펌프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 축의 편심 오차가 크다.
② 펌프 흡입관 접합부로부터 공기가 유입 된다.
③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
④ 스트레이너가 막혀 흡입용량이 너무 작아졌다.
정답
③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
해설.
유압펌프 작동 중의 소음 발생은 기계적인 원인과 흡입되는 공기에 의하며, 릴리프 밸브에서 오일이 누유되면 압력이 떨어진다.
35.
다음에서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3종류의 제어 밸브를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ㄷ, ㄹ
정답
④ ㄱ, ㄷ, ㄹ
해설.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제어밸브
• 압력 제어 밸브 : 일의 크기 제어
• 유량 제어 밸브 : 일의 속도 제어
• 방향 제어 밸브 : 일의 방향 제어
36.
유압장치에서 유압 조정 밸브의 조정 방법은?
① 압력 조정 밸브가 열리면 유압이 높아진다.
②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지면 유압이 낮아진다.
③ 조정 스크루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
④ 조정 스크루를 풀면 유압이 높아진다.
정답
③ 조정 스크루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
해설.
유압 조정 밸브의 조정 스크루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지고 풀면 낮아진다.
37.
오일 필터의 여과 입도가 너무 조밀할 때 발생하기 쉬운 현상은?
① 오일 누출 현상
② 공동 현상
③ 맥동 현상
④ 블로바이 현상
정답
② 공동 현상
해설.
공동 현상이란 작동유(유압유) 속에 용해 공기가 기포로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오일 필터의 여과 입도가 너무 조밀하면 오일의 흐름이 방해되어 공동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38.
유압장치에서 액추에이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감압밸브
② 유압실린더
③ 유압모터
④ 플런저 모터
정답
① 감압밸브
해설.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압밸브에서 기름을 공급받아 실질적으로 일을 하는 장치로서, 직선운동을 하는 유압실린더와 회전운동을 하는 유압모터로 분류된다.
39.
유압모터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내부 부품의 파손
② 작동유 내 공기의 혼입
③ 체결 볼트의 이완
④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
정답
④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
해설.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는 압력과 유량에 영향을 준다.
40.
유압 압력계를 기호로 나타낸 것은?
①
②
③
④
정답
④
41.
유압오일 내에 공기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오일 내 수분 혼입
② 오일의 열화
③ 오일 내 공기 혼입
④ 오일의 누설
정답
③ 오일 내 공기 혼입
해설.
거품(기포)은 오일량이 부족하거나 오일에 공기가 섞여 있을 때 발생한다.
42.
건설기계 소유자는 건설기계의 도난, 사고발생 등 부득이한 사유로 정기검사 신청 기간 내에 검사를 신청할 수 없는 경우에 언제까지 연기신청을 하여야 하는가?
①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10일 전까지
② 검사유효기간 만료일까지
③ 검사신청기간 만료일까지
④ 검사신청기간 만료일로부터 10일 이내
정답
③ 검사신청기간 만료일까지
43.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건설기계에 대하여 실시하는 검사가 아닌 것은?
① 신규 등록검사
② 예비검사
③ 구조변경검사
④ 수시검사
정답
② 예비검사
해설.
건설기계의 검사 종류에는 신규등록검사, 정기검사, 구조변경검사, 수시검사가 있다.
44.
건설기계의 소유자의 건설기계의 등록 신청 등을 규정하는 법령은?
① 대통령령
② 고용노동부령
③ 총리령
④ 행정안전부령
정답
① 대통령령
45.
건설기계 조종사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정신질환자
② 파산자로 복권되지 않은 자
③ 18세 미만자
④ 마약 또는 알코올 중독자
정답
② 파산자로 복권되지 않은 자
46.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착용하는 마스크는?
① 송기 마스크
② 방진 마스크
③ 가스 마스크
④ 방독 마스크
정답
① 송기 마스크
해설.
밀폐된 탱크 내 작업 등 산소결핍장소에는 송기 마스크를 착용한다.
47.
산업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운전 중 본인의 부주의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것을 말한다.
② 고의로 물적 시설을 파손한 것도 산업재 해에 포함하고 있다.
③ 일상 활동에서 발생하는 사고로서 인적 피해뿐만 아니라 물적 손해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④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작업이나 기타 업무에 기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게 된 것을 말한다.
정답
④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작업이나 기타 업무에 기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게 된 것을 말한다.
해설.
산업재해란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이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 · 설비 · 원재료 · 가스 · 증기 ·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48.
구급처치 중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의식
② 상처
③ 출혈
④ 격리
정답
④ 격리
해설.
환자 관찰 순서
의식 확인→호흡 확인→출혈 상태 확인→구토 여부 확인→기타 골절 및 통증 여부 확인
49.
스패너(Spanner)의 올바른 사용법이 아닌 것은?
①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② 렌치는 몸쪽으로 당기면서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인다.
③ 볼트, 너트를 푸는 경우는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한다.
④ 공구핸들에 묻은 기름은 잘 닦아서 사용한다.
정답
③ 볼트, 너트를 푸는 경우는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한다.
해설.
스패너는 올바르게 끼우고 앞으로 잡아당겨 사용한다.
50.
대형건설기계 특별표지판 부착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설기계는?
① 너비 2.5m 이상인 건설기계
② 길이 16m인 건설기계
③ 최소 회전반경이 13m인 건설기계
④ 총중량 40ton 이상인 건설기계
정답
② 길이 16m인 건설기계
해설.
대형건설기계의 범위
• 길이가 16.7m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 너비가 2.5m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 높이가 4.0m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 최소회전반경이 12m를 초과하는 건설기계
• 총중량이 40ton을 초과하는 건설기계
• 총중량 상태에서 축하중이 10ton을 초과하는 건설기계
51.
다음 그림의 안전보건표지가 나타내는 것은?
① 비상구
② 출입금지
③ 인화성물질 경고
④ 보안경 착용
정답
② 출입금지
52.
이동식 기계의 운전자가 안전을 고려하여 작업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① 항상 주변의 작업자나 장애물에 주의하여 안전 여부를 확인한다.
② 이동 중에는 항상 최고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③ 급선회는 피한다.
④ 물체를 높이 올린 채 주행이나 선회하는 것을 피한다.
정답
② 이동 중에는 항상 최고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해설.
이동 중에는 규정속도 이상으로 운행하면 매우 위험하다.
53.
천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천공기는 지질검사, 지하수 파기, 차수벽 공사, 채광작업, 골재생산, 터널 공사 등에 사용한다.
② 작업방식 형태에 따라 스핀들형, 직입형, 커터헤드형, 실드굴진형, 오거형, 코어형 등이 있다.
③ 이동 방식에 따라 무한궤도식, 타이어식, 트럭적재식 등이 있다.
④ 규격에 따라 충격식과 회전식이 있다.
정답
④ 규격에 따라 충격식과 회전식이 있다.
해설.
운동방식(구멍 뚫는 방식)에 따라 충격식과 회전식이 있다.
54.
천공기의 주요장치 중 가이드 셀 위의 드리프터 체인을 이용하여 전진, 후진시키는 유압장치는?
① 덤프 크레비스(Dump Clevis)
② 프런트 헤드(Front Head)
③ 스토퍼(Stoper)
④ 피드 모터(Feed Motor)
정답
④ 피드 모터(Feed Motor)
해설.
피드 모터의 회전력은 체인 스프로킷이 피드 체인을 이송시키고, 피드 체인은 드리프터를 상하로 움직인다.
55.
드리프터 천공 시 불규칙 타격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밸브 및 밸브 슬리브 손상
② 피스톤 및 실린더 손상
③ 푸셔, 댐퍼의 과도한 마모
④ 어큐뮬레이터의 다이어프램 손상 또는 질소가스 누설
정답
④ 어큐뮬레이터의 다이어프램 손상 또는 질소가스 누설
해설.
어큐뮬레이터의 다이어프램 손상 또는 질소가스 누설의 원인으로, 타격 유압호스의 과도한 진동이 발생한다.
56.
천공조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타격 압력은 일반적으로 경암이나 대구경의 경우에는 낮추어 사용한다.
② 로드 회전수 조정은 일반적으로 경암이나 대구경의 작업일 경우에는 늦은 속도로 하고, 연암이나 소구경 천공일 때에는 빠른 속도로 한다.
③ 피드의 조정 스피드 컨트롤 밸브의 다이얼을 끌어 올려서 코크를 풀어(잠금장치 해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피드력이 커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작아진다.
④ 피드 조정에서 경암이나 대구경인 때는 추력을 크게 해야 하고, 연암이나 소구경인 천공에서는 추력을 작게 조정해야 한다.
정답
① 타격 압력은 일반적으로 경암이나 대구경의 경우에는 낮추어 사용한다.
해설.
타격 압력은 일반적으로 경암이나 대구경의 경우에는 높게, 연암이나 소구경의 경우에는 낮게 조절해야 한다.
또한, 점토층이나 파쇄대를 통과할 때는 압력을 낮추어 사용한다.
57.
베노토 굴착기(Benot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초공사용 대구경 굴착기이다.
② 올케이싱 공법이라고도 한다.
③ 천공된 곳에 철근을 배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콘크리트 말뚝을 조성한다.
④ 수중 굴착의 경우에 이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정답
④ 수중 굴착의 경우에 이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해설.
베노토 굴착기는 해머 그래브 끝의 날형을 교환하여 연약토에서 경질토 및 자갈층까지 능률적으로 굴착할 수 있고, 지지기반을 흡인력에 의해서 이완시킬 우려가 없으므로 수중 굴착의 경우 기타의 공법에 비해서 우수하다.
58.
드롭해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철재의 중추(Monkey)를 와이어로프로 끌어올려 적당한 높이에서 떨어뜨려서 말뚝을 박는 장치이다.
② 리더가 크레인 붐에 설치되어 해머의 운동을 안내하며, 리더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스트랩이 설치되어 있다.
③ 해머의 중량은 200~300kg 범위이며 낙하 높이는 2~5m 정도이다.
④ 다른 해머에 비해 타격력 등이 크다.
정답
④ 다른 해머에 비해 타격력 등이 크다.
해설.
드롭해머의 특징
• 다른 해머에 비해 타격력 등이 작고, 말뚝 머리를 손상 시키기 쉬우나 사질 지반이나 점성 지반 등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 해머는 권상기를 이용하여 일정한 높이로 잡아당긴 후 낙하시켜 파일을 타설하므로 낙하해머라고도 한다.
• 해머의 중량은 200~300kg 정도이며 낙하 높이는 2~5m 정도이다.
59.
진동해머(Vibro Hamm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설치하는 방식에 따라 판형과 로프형으로 구분한다.
② 진동 해머의 규격은 모터의 출력 (kW)이나 기전력(t)으로 표시한다.
③ 완충장치로는 선형 스프링을 주로 사용한다.
④ 작업 시 진동이 붐 등에 직접 전달되는 것을 막기 위한 완충장치를 사용한다.
정답
③ 완충장치로는 선형 스프링을 주로 사용한다.
해설.
진동해머
• 설치하는 방식에 따라서 판형과 로프형이 있다.
• 작업을 할 때 진동이 붐 등에 직접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장치로는 코일 스프링을 주로 사용한다.
60.
시추장비의 케이싱 및 비트의 표준 규격 중 표준관입시험을 실시할 때 사용하는 것은?
① A규격
② B규격
③ C규격
④ N규격
정답
① A규격
해설.
시추공 벽을 보호하기 위한 케이싱과 시추공 작업을 위한 비트의 표준 규격
• A규격 : 수세형식 시추조사나 얕은 지반의 심도에 표준관입시험을 실시할 때 사용된다.
• B규격 : 얕은 심도에서 소규모 회전 형식 장비로 굴진할 때 사용된다.
• N규격 : 회전식 시추기로 심도 20m 이상을 시추 조사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 H규격 : 심하게 파쇄된 지층 및 암반층에서 코어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