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내담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행동을 이해하여 해석할 때 내담자가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일 경우 사용하는 상담기법은?
①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② 분류 및 재구성하기
③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④ 저항감 재인식하기
정답
①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해설.
직업상담에서의 전이된 오류 중 정보의 오류
• 이야기 삭제(중요 부분의 삭제)
• 불확실한 인물(명사 또는 대명사)의 인용
•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 제한된 어투의 사용
• 참고자료(구체적 진술자료)의 불충분
• 제한된 어투의 사용
02.
행동적 상담기법 중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이완법과 함께 쓰이는 것은?
① 강화
② 변별학습
③ 사회적 모델링
④ 체계적 둔감화
정답
④ 체계적 둔감화
해설.
행동적 상담기법 중 불안감소기법으로서 체계적 둔감화 또는 체계적 둔감법은 혐오스런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불안이나 공포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03.
내담자의 정보와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할 때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 중 '가정 사용하기'에 해당하는 질문이 아닌 것은?
① 당신은 자신의 일이 마음에 듭니까?
② 당신의 직업에서 마음에 드는 것은 어떤 것들입니까?
③ 당신의 직업에서 좋아하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④ 어떤 사람이 상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까?
정답
① 당신은 자신의 일이 마음에 듭니까?
해설.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서 좋아하는 부분이나 싫어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신은 자신의 일이 마음에 듭니까?" 보다는 "당신의 직업에서 마음에 드는 것은 어떤 것들입니까?" 와 같이 질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04.
다음 중 부처(Butcher)가 제안한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탐색단계
② 계획단계
③ 전환단계
④ 행동단계
정답
② 계획단계
해설.
부처(Butcher)의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3단계 모형
• 제1단계 : 탐색단계
• 제2단계 : 전환단계
• 제3단계 : 행동단계
05.
정신분석에서 제시하는 불안의 유형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정답
④ ㄴ, ㄷ, ㄹ
해설.
정신분석에서 제시하는 불안의 3가지 유형
• 현실적 불안
• 신경증적 불안
• 도덕적 불안
0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집단상담 기법은?
① 해석하기
② 연결짓기
③ 반영하기
④ 명료화하기
정답
③ 반영하기
해설.
반영하기는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말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07.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는 직업 상담의 중재와 관련된 단계들 중 무엇을 위한 것인가?
① 직업정보의 수집
② 의사결정의 촉진
③ 보유기술의 파악
④ 시간관의 개선
정답
② 의사결정의 촉진
해설.
6개의 생각하는 모자는 창의적 사고의 대가인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서, 가장 단순명료하게 효과적으로 사고하기 위한 것이다.
08.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을 사정할 때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과 직업전환을 하는 사람의 직업상담에 관한 접근은 동일하게 해야 한다.
② 직장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생애역할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 생애 역할을 함께 고려한다.
③ 직업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동기를 고려하여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문제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 진로문제에 대한 결정은 당분간 보류하는 것이 좋다.
정답
①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과 직업전환을 하는 사람의 직업상담에 관한 접근은 동일하게 해야 한다.
해설.
직장을 처음 구하는 사람 또는 자신의 진로를 처음 선택하는 사람과 직업전환 또는 직업적응 중에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직업상담의 사정 과정이 서로 다르다.
09.
다음 중 윌리암슨(Williamson)이 분류한 진로선택의 문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직업선택의 확신부족
②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③ 가치와 흥미의 불일치
④ 직업 무선택
정답
③ 가치와 흥미의 불일치
해설.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
• 직업 무선택 또는 미선택
• 직업선택의 확신부족(불확실한 선택)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10.
패터슨(Patterson) 등의 진로정보처리이론에서 제시된 진로상담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준비
② 분석
③ 종합
④ 실행
정답
① 준비
해설.
진로정보처리이론에서 진로문제 해결의 절차와 진로상담과정
• 의사소통
• 분석
• 통합 또는 종합
• 가치부여 또는 평가
• 집행 또는 실행
11.
상담 및 심리치료적 관계 형성에 방해되는 상담자의 행동은?
① 수용
② 감정의 반영
③ 도덕적 판단
④ 일관성
정답
③ 도덕적 판단
해설.
상담 및 심리치료적 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행동
• 과도한 관심의 표현
• 경직성
• 도덕적 판단
• 비난 · 처벌 반응
• 때이른 깊은 해석 등
12.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내담자가 지닌 직업상의 문제를 가려내기 위해 실시하는 변별적 진단검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직업성숙도검사
② 직업적성검사
③ 직업흥미검사
④ 경력개발검사
정답
④ 경력개발검사
해설.
변별적 진단검사
직업성숙도검사,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등
13.
내담자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Rogers의 상담경험에서 비롯된 이론이다.
② 상담의 기본목표는 개인이 일관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③ 특정 기법을 사용하기보다는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안전하고 허용적인 '나와 너'의 관계를 중시한다.
④ 상담기법으로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내담자 정보탐색,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이 이용된다.
정답
④ 상담기법으로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내담자 정보탐색,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이 이용된다.
해설.
내담자중심 상담에서는 적극적 경청, 감정의 반영, 명료화, 공감적 이해 등이 사용되는 반면, 내담자 정보탐색,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은 사용되지 않는다.
14.
수퍼(Super)의 여성 진로유형 중 학교졸업 후에도 직업을 갖지 않는 진로유형은?
① 안정적인 가사 진로유형
② 전통적인 진로유형
③ 단절 진로유형
④ 불안정 진로유형
정답
① 안정적인 가사 진로유형
해설.
수퍼(Super)의 여성 진로유형
• 안정적인 가사 진로유형 : 학교졸업 후에도 직업을 갖지 않는 진로유형
• 전통적인 진로유형 : 학교졸업 후 취업을 하지만 결혼후에는 가사에 전념하기 위해 일을 그만두는 진로유형
• 단절 진로유형 : 일을 하다가 결혼을 하면서 전업주부가 된 후 아이들이 성장하여 스스로 돌볼 수 있게 되면 다시 일을 시작하는 진로유형
• 불안정 진로유형 : 일을 하다가 중단하고 다시 시작과 중단을 반복하는 진로유형
15.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 주장하는 접촉-경계의 혼란을 일으키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투사(Projection)는 자신의 생각이나 요구, 감정 등을 타인의 것으로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② 반전(Retroflection)은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대하여 하고 싶은 행동을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을 말한다.
③ 융합(Confluence)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갈등이나 불일치도 용납하지 않는 의존적 관계를 말한다.
④ 편향(Deflection)은 외고집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틀에서만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④ 편향(Deflection)은 외고집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틀에서만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해설.
편향(Deflection)은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환경 자극에 노출될 때, 이에 압도당하지 않으려고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켜서 환경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약화시키는 것이다.
16.
직업카드분류(OCS)는 내담자의 어떤 특성을 사정하기 위한 도구인가?
① 흥미사정
② 가치사정
③ 동기사정
④ 성격사정
정답
① 흥미사정
해설.
직업카드분류는 내담자에게 일련의 카드들을 제시하여 이를 분류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내담자의 흥미사정을 위한 도구이다.
17.
정신역동적 진로상담에서 보딘(Bordin)이 제시한 진단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독립성
② 자아갈등
③ 정보의 부족
④ 진로선택에 따르는 불안
정답
① 독립성
해설.
Bordin이 제시한 진단범주
• 의존성
• 정보의 부족
• 자아갈등(내적갈등)
• 직업(진로)선택에 대한 불안
• 확신의 부족 또는 문제없음
18.
레벤슨(Levenson)이 제시한 직업상담사의 반윤리적 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① 상담사의 능력 내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다룬다.
② 내담자에게 부당한 광고를 하지 않는다.
③ 적절한 상담비용을 청구한다.
④ 직업상담사에 대한 내담자의 의존성을 최대화한다.
정답
④ 직업상담사에 대한 내담자의 의존성을 최대화한다.
해설.
직업상담사의 반윤리적 행동
• 비밀누설
• 자신이 갖지 않은 전문성의 주장
• 내담자에게 의존성 심기
• 내담자와의 성적 행위
• 과중한 요금, 부당한 광고
• 의심스런 계약
• 태만함 등
19.
진로시간전망 검사 중 코틀(Cottle)이 제시한 원형검사에서 원의 크기가 나타내는 것은?
① 과거, 현재, 미래
②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
③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
④ 시간차원의 연결 구조
정답
③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
해설.
원의 크기는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을 나타내는 반면, 원의 배치는 시간차원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20.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보다는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는 데 초점을 둔다.
② 상담자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며 내담자가 상담을 주도적으로 이끈다.
③ 상담 과정은 사건의 객관성보다는 주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한다.
④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보다는 개인적 열등감의 극복을 궁극적 목표로 삼는다.
정답
③ 상담 과정은 사건의 객관성보다는 주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한다.
해설.
개인주의 상담은 과거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해석이 현재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 추구 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