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목
직업심리학
(20문제)
21.
경력개발 프로그램 중 종업원 개발 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훈련 프로그램
② 평가 프로그램
③ 후견인 프로그램
④ 직무순환
정답
② 평가 프로그램
해설.
경력개발 프로그램 중 종업원 개발 프로그램
• 훈련 프로그램
• 후견인 프로그램
• 직무순환 프로그램
22.
직업적응이론에서 개인의 만족, 조직의 만족, 적응을 매개하는 적응유형 변인은?
① 우연(Happenstance)
② 타협(Compromise)
③ 적응도(Adaptability)
④ 인내력(Perseverance)
정답
④ 인내력(Perseverance)
해설.
직업적응이론에서는 적응력(Flexibility)과 끈기로 나타나는 인내력이 개인의 만족, 조직의 만족, 적응을 매개한다고 가정한다.
23.
다음 중 질문지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부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②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③ 다수의 응답자가 참여할 수 있다.
④ 자료 수집이 용이하다.
정답
① 부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해설.
질문지법은 질문지를 통해 질문한 내용에 관한 정보만을 얻을 수 있을 뿐 부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24.
미네소타 직업가치 질문지에서 측정하는 6개의 가치요인이 아닌 것은?
① 성취
② 지위
③ 권력
④ 이타주의
정답
③ 권력
해설.
미네소타 직업가치 질문지에서 측정하는 6개의 가치요인
• 성취
• 이타심 또는 이타주의
• 자율성 또는 자발성
• 안락함 또는 편안함
• 안정성 또는 안전성
• 지위
25.
적성검사의 결과에서 중앙값이 의미하는 것은?
① 100점 만점에서 50점을 획득하였다.
②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최고 점수를 얻었다.
③ 적성검사에서 도달해야 할 준거점수를 얻었다.
④ 같은 또래 집단의 점수분포에서 평균점수를 얻었다.
정답
④ 같은 또래 집단의 점수분포에서 평균점수를 얻었다.
해설.
정규분포를 따르는 적성검사에서 중앙값을 얻었다면, 이는 같은 또래 집단의 점수분포에서 평균점수를 얻었음을 나타낸다.
26.
조직 감축에서 살아남은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보이는 전형적인 반응은?
① 살아남은 구성원들은 조직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가지고 있다.
②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종종 불이익도 감수한다.
③ 살아남은 구성원들은 다른 직무나 낮은 수준의 직무로 이동하는 것을 거부한다.
④ 조직 감축에서 살아남은 데 만족하며 조직 몰입을 더 많이 한다.
정답
②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종종 불이익도 감수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살아남은 구성원들도 종종 조직에 대한 신뢰감을 상실한다.
•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과로하며 종종 불이익도 감수하려고 한다.
• 일부 구성원들은 다른 직무나 낮은 수준의 직무로 이동하는 것을 감수한다.
• 감축대상이 된 동료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과 자신도 언제 감축대상이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인해 조직 몰입에 어려움을 겪는다.
27.
홀랜드(Holland)의 진로발달이론이 기초하고 있는 가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사람들의 성격은 6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② 직업환경은 6가지 유형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③ 개인의 행동은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④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정답
③ 개인의 행동은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해설.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28.
직업에 관련된 흥미를 측정하는 직업흥미검사가 아닌 것은?
① Strong Interest Inventory
② Vocational Preference Inventory
③ Kuder Interest Inventory
④ 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정답
④ 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
해설.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는 정신병리에 대한 진단적 성격이 강한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와 달리 일반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서, 4개의 척도군과 20개의 하위척도를 포함한 성격검사이다.
29.
신뢰도 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신뢰도 계수는 개인차가 클수록 커진다.
② 신뢰도 계수는 문항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비례하여 커진다.
③ 신뢰도 계수는 신뢰도 추정방법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④ 신뢰도 계수는 검사의 일관성을 보여주는 값이다.
정답
② 신뢰도 계수는 문항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비례하여 커진다.
해설.
문항 수가 많은 경우 신뢰도는 어느 정도 높아진다.
다만, 문항 수를 무작정 늘린다고 해서 검사의 신뢰도가 정비례하여 커지는 것은 아니다.
30.
다음과 같은 정의를 가진 직업선택 문제는?
① 부적응된(Maladjusted)
② 우유부단한(Undecided)
③ 비현실적인(Unrealistic)
④ 강요된(Forced)
정답
③ 비현실적인(Unrealistic)
해설.
타크라이티스(Crites)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중 '비현실형'에 해당한다.
31.
일반적성검사(GATB)에서 측정하는 직업적성이 아닌 것은?
① 손가락 정교성
② 언어적성
③ 사무지각
④ 과학적성
정답
④ 과학적성
해설.
일반적성검사(GATB)에서 측정하는 직업적성
• 지능 또는 일반학습능력
• 언어능력 또는 언어적성
• 수리능력 또는 수리적성
• 사무지각, 형태지각
• 운동반응, 공간판단력 또는 공간적성
• 손가락 재치 또는 손가락 정교성
• 손의 재치 또는 손의 정교성
32.
사회인지적 관점의 진로이론(SCCT)의 세 가지 중심적인 변인이 아닌 것은?
① 자기효능감
② 자기 보호
③ 결과기대
④ 개인적 목표
정답
② 자기 보호
해설.
사회인지적 진로이론(SCCT)의 세 가지 중심적인 변인
•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 결과기대(성과기대)
• 개인적 목표
33.
스트레스의 예방 및 대처 방안으로 틀린 것은?
① 가치관을 전환해야 한다.
② 과정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목표지향적 초고속 심리로 전환해야 한다.
③ 균형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④ 취미 · 오락을 통해 생활장면을 전환하는 활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정답
② 과정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목표지향적 초고속 심리로 전환해야 한다.
해설.
목표지향적 초고속심리에서 과정중심적 사고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34.
직업발달이론 중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 이론에 기초하여 유아기의 경험과 직업선택에 관한 5가지 가설을 수립한 학자는?
① 로(Roe)
② 갓프레드슨(Gottfredson)
③ 홀랜드(Holland)
④ 터크만(Tuckman)
정답
① 로(Roe)
해설.
로(Roe)는 초기 가정환경이 이후의 직업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다음의 5가지 가설을 제시하였다.
• 첫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잠재적 특성의 발달에는 한계가 있다. 다만, 그 한계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 둘째, 개인의 유전적 특성의 발달정도 및 발달통로는 개인의 유일하고 특수한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및 일반사회의 문화배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 셋째, 개인의 흥미나 태도는 유전의 제약을 비교적 덜 받으므로 주로 개인의 경험에 따라 발달유형이 결정된다.
• 넷째, 심리적 에너지는 흥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다섯째, 개인의 욕구와 만족 그리고 그 강도는 성취동기의 유발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35.
톨버트(Tolbert)가 제시한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닌 것은?
① 교육정도(Educational Degree)
② 직업흥미(Occupational Interest)
③ 직업전망(Occupational Prospective)
④ 가정, 성별, 인종(Family, Sex, Race)
정답
③ 직업전망(Occupational Prospective)
해설.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육정도
• 직업흥미, 직업적성
• 가정 · 성별 · 인종
• 인성
• 직업성숙도와 발달
• 성취도 등
36.
셀리에(Selye)가 제시한 스트레스 반응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소진 → 저항 → 경고
② 저항 → 경고 → 소진
③ 소진 → 경고 → 저항
④ 경고 → 저항 → 소진
정답
④ 경고 → 저항 → 소진
해설.
셀리에가 제시한 스트레스에 의한 일반적응증후군의 3단계
경계단계(경고반응단계) → 저항단계(저항반응단계) → 탈진단계(소진단계)
3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타당도의 종류는?
① 준거타당도
② 내용타당도
③ 예언타당도
④ 공인타당도
정답
② 내용타당도
해설.
내용타당도는 검사의 문항들이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 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며, 안면타당도와 달리 해당분야 전문가의 판단을 토대로 결정한다.
38.
긴즈버그(Ginzberg)가 제시한 진로발달단계가 아닌 것은?
① 환상기
② 잠정기
③ 현실기
④ 적응기
정답
④ 적응기
해설.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단계
• 환상기(6~11세 또는 11세 이전)
• 잠정기(11~17세)
• 현실기(17세 이후~성인 초기 또는 청 · 장년기)
39.
개인의 욕구와 능력을 환경의 요구사항과 관련시켜 진로행동을 설명하고,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한 욕구충족을 강조하는 이론은?
① 가치중심이론
② 특성요인이론
③ 사회학습이론
④ 직업적응이론
정답
④ 직업적응이론
해설.
직업적응이론은 데이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것으로서, 최근에는 '개인-환경 조화상담'으로도 불리고 있다.
40.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직무분석의 방법은?
① 직무요소 질문지
② 기능적 직무분석
③ 직책분석 질문지
④ 과업 질문지
정답
④ 과업 질문지
해설.
과업 질문지는 분석 대상 직무에서 수행될 수 있는 특정한 과업들의 목록을 담은 질문지로, 과업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하여 과업이 필수적인 정도, 과업 학습의 난이도, 과업의 중요도 등에 대한 평정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