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융(Jung)이 제안한 4단계 치료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고백 → 교육 → 명료화 → 변형
② 고백 → 명료화 → 교육 → 변형
③ 고백 → 변형 → 명료화 → 교육
④ 명료화 → 고백 → 교육 → 변형
정답
② 고백 → 명료화 → 교육 → 변형
해설.
융의 분석심리학적 치료 과정
제1단계(고백단계) → 제2단계(명료화 단계) → 제3단계(교육단계) → 제4단계(변형단계)
02.
직업상담의 과정 중 역할사정에서 상호역할관계를 사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②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③ 역할의 위계적 구조 작성하기
④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시키기
정답
③ 역할의 위계적 구조 작성하기
해설.
상호역할관계 사정의 주요 방법
•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시키기
03.
직업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직업상담관계를 협의하는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내담자와의 라포형성을 위해서 내담자가 존중받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② 내담자가 직업상담을 받는 것에 대해서 저항을 보일 때는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한다.
③ 상담자와 내담자가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가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한다.
④ 상담자는 내담자가 직업상담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확인해야 한다.
정답
② 내담자가 직업상담을 받는 것에 대해서 저항을 보일 때는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한다.
해설.
상담 초기 내담자는 상담자에 대한 신뢰를 시험해 보기 위해 저항을 하기도 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겪는 불안을 이해하고, 이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도록 도와야 한다.
04.
수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의사결정에 이르는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ㄱ → ㄴ → ㄷ → ㄹ → ㅂ → ㅁ
② ㄱ → ㄷ → ㄴ → ㄹ → ㅂ → ㅁ
③ ㄱ → ㄷ → ㅁ → ㄹ → ㄴ → ㅂ
④ ㄱ → ㄷ → ㄹ → ㅁ → ㄴ → ㅂ
정답
③ ㄱ → ㄷ → ㅁ → ㄹ → ㄴ → ㅂ
해설.
수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 단계
• 제1단계 - 문제 탐색 및 자아개념 묘사
• 제2단계 - 심층적 탐색
• 제3단계 -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 제4단계 - 현실검증
• 제5단계 -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제6단계 - 의사결정
05.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내담자에게 적합한 직업 결정
② 내담자의 능력, 흥미 및 적성의 평가
③ 직무 스트레스, 직무 상실 등으로 인한 내담자 지지
④ 내담자의 삶과 직업목표 명료화
정답
① 내담자에게 적합한 직업 결정
해설.
직업상담사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직업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할 뿐 내담자의 직업을 직접 결정하지 않는다.
06.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일련의 관련 있는 또는 관련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파악하여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은?
① 다중진단
② 선택진단
③ 변별진단
④ 범주진단
정답
③ 변별진단
해설.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변별진단은 일련의 관련이 있거나 관련이 없는 사실들에서 일관된 형식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과정 또는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이다.
07.
직업상담을 위해 면담을 하는 중 즉시성을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① 방향감이 없는 경우
②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경우
③ 내담자가 독립성이 있는 경우
④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사회적 거리감이 있는 경우
정답
③ 내담자가 독립성이 있는 경우
해설.
즉시성의 상담기법이 유용한 경우
• 방향감이 없는 경우
•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경우
•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사회적 거리감이 있는 경우
• 내담자의 의존성이 있는 경우
• 역의존성이 있는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친화력이 있는 경우
08.
게슈탈트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정답
② ㄱ, ㄷ
해설.
• 인간의 성격이 생물학적 요구 및 충동과 함께 생의 초기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이다.
• 인간의 행동이 외부의 환경조건 및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이다.
09.
직업카드분류로 살펴보기에 가장 적합한 개인의 특성은?
① 가치
② 성격
③ 흥미
④ 적성
정답
③ 흥미
해설.
직업카드분류는 개인의 직업흥미를 탐색하는 방법 또는 도구를 말한다.
그러나, 직업카드분류가 내담자의 특성 중 흥미만을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내담자의 가치관, 직무기술, 라이프스타일 등의 선호형태 등을 측정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10.
6개의 생각하는 모자(Six Thinking Hats) 기법에서 사용하는 모자 색깔이 아닌 것은?
① 갈색
② 녹색
③ 청색
④ 흑색
정답
① 갈색
해설.
6개의 생각하는 모자의 색상별 역할
• 백색 : 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을 고려한다.
• 적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 흑색 : 비관적 비판적이며, 모든 일이 잘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황색 : 낙관적이며,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녹색 : 새로운 대안들을 찾으려 노력하고, 문제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 청색 : 합리적으로 생각한다.(사회자로서의 역할 반영)
11.
상담사의 윤리적 태도와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와 상담관계 외에도 사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② 과거 상담사와 성적 관계가 있었던 내담자라도 상담관계를 맺을 수 있다.
③ 내담자의 사생활과 비밀보호를 위해 상담종결 즉시 상담기록을 폐기한다.
④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관한 갈등상황에서는 동료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정답
④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에관한 갈등상황에서는 동료전문가의 자문을 구한다.
12.
실존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실존주의 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치료이다.
② 실존주의 상담은 대면적 관계를 중시한다.
③ 인간에게 자기지각의 능력이 있다고 가정한다.
④ 자유와 책임의 양면성에 대한 지각을 중시한다.
정답
① 실존주의 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치료이다.
해설.
실존주의 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치료가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피해자적 역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13.
개방적 질문의 형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시험이 끝나고서 기분이 어떠했습니까?
② 지난주에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③ 당신은 학교를 좋아하지요?
④ 당신은 누이동생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정답
③ 당신은 학교를 좋아하지요?
해설.
③번은 폐쇄형 질문에 해당한다.
14.
일반적으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법 중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은?
① 해석
② 공감
③ 명료화
④ 직면
정답
② 공감
해설.
'공감'은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이다.
즉, 상담자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15.
현실치료적 집단상담의 절차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숙련된 질문의 사용
② 유머의 사용
③ 개인적인 성장계획을 위한 자기조력
④ 조작기법의 사용
정답
④ 조작기법의 사용
해설.
우볼딩(Wubbolding)의 현실치료적 집단상담의 절차
• 숙련된 질문의 사용
• 개인적인 성장계획을 위한 자기조력
• 유머의 사용
• 역설기법의 사용
16.
체계적 둔감화를 주로 사용하는 상담기법은?
①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② 특성-요인 직업상담
③ 발달적 직업상담
④ 행동주의 직업상담
정답
④ 행동주의 직업상담
해설.
체계적 둔감법은 행동주의적 상담기법 중 불안감소기법으로서, 혐오스런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수준의 자극에서 높은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불안이나 공포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17.
사이버 직업상담에서 답변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추수상담의 가능성과 전문기관에 대한 안내를 한다.
② 친숙한 표현으로 답변을 작성하여 내담자가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③ 답변은 장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정확하게 하도록 노력한다.
④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존칭을 사용하여 호칭한다.
정답
③ 답변은 장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정확하게 하도록 노력한다.
해설.
답변은 가급적 신속하게 하도록 노력한다.
18.
콜브(Kolb)의 학습형태검사(LSI)에서 사람에 대한 관심은 적은반면 추상적 개념에 많은 관심을 두는 사고형은?
① 집중적
② 확산적
③ 동화적
④ 적응적
정답
③ 동화적
해설.
콜브(Kolb)의 학습형태검사에 의한 4가지 학습유형
• 집중형 : 비교적 비정서적이며, 사람보다 사물을 다루는 것을 좋아한다.
• 확산형 :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고, 상상적이고 정서적인 경향이 있다.
• 동화형 : 사람에 대한 관심은 적은 반면, 추상적 개념에 많은 관심을 둔다.
• 적응형 : 새로운 경험을 통해 실험과 계획을 이끌어내는데 강점이 있고, 다른 세 가지 학습형의 사람들보다 위험성을 소유한 자를 좋아한다.
19.
상담이론과 상담목표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행동주의 상담이론 -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증가시켜 왔던 강화요인을 탐색하고 제거한다.
② 인지행동주의 상담이론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확인하고 이를 수정한다.
③ 현실치료이론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탐색한다.
④ 게슈탈트 상담이론 -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확인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활양식을 바꾸도록 한다.
정답
④ 게슈탈트 상담이론 -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확인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활양식을 바꾸도록 한다.
해설.
• 개인주의 상담이론 -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확인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활양식을 바꾸도록 한다.
• 게슈탈트 상담이론 - 자각에 의한 성숙과 통합의 성취, 자신에 대한 책임감, 잠재력의 실현에 따른 변화와 성장
20.
직업상담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개인의 직업적 목표를 명확히 해주는 과정이다.
② 진로관련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는 과정이다.
③ 직업선택과 직업생활에서 수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④ 이미 결정한 직업계획과 직업선택을 확신, 확인하는 과정이다.
정답
③ 직업선택과 직업생활에서 수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다.
해설.
직업상담은 직업선택과 직업생활에서 능동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