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특성-요인 상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이다.
②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③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주는 것을 중요시 한다.
④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정답
② 문제의 객관적 이해보다는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해설.
특성-요인 상담은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는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두고, 내담자에 대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기 위해 흥미, 지능, 적성, 성격 등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결과의 해석을 강조하는 상담방법이다.
02.
포괄적 직업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논리적인 것과 경험적인 것을 의미있게 절충시킨 모형이다.
② 진단은 변별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③ 상담의 진단단계에서는 주로 특성-요인이론과 행동주의이론으로 접근한다.
④ 문제해결 단계에서는 도구적(조작적)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정답
③ 상담의 진단단계에서는 주로 특성-요인이론과 행동주의이론으로 접근한다.
해설.
내담자에 대한 탐색적 진단이 이루어지는 상담 초기 단계에서는 발달적 접근법과 내담자 중심 접근법을 주로 활용한다.
03.
헤어(Herr)가 제시한 직업상담사의 직무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상담자는 특수한 상담기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확인하도록 한다.
② 상담자는 좋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행동을 설명한다.
③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사인 내담자에 대해서는 직업상담 실시를 보류하도록 한다.
④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정답
③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사인 내담자에 대해서는 직업상담 실시를 보류하도록 한다.
해설.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상담 실시를 확정한다.
04.
직업상담의 기초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적극적 경청 :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② 명료화 :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있는 불분명한 측면을 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반응이다.
③ 수용 :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④ 해석 :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 주는 것이다.
정답
① 적극적 경청 :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내담자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해설.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반영하는 것은 '공감'에 해당한다.
반면, '적극적 경청'은 내담자의 말이나 사건의 내용은 물론 내담자의 심정을 파악함으로써 내담자가 표현하는 언어적인 의미 외에 비언어적인 의미까지 이해하는 것이다.
05.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시 사용하는 인지적 기법으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지치료과정의 단계는?
① 2단계
② 3단계
③ 4단계
④ 5단계
정답
③ 4단계
해설.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시 사용하는 인지치료의 과정
• 제1단계 :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의 속성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 제2단계 : 내담자의 감정과 연합된 사고, 신념, 태도 등을 확인한다.
• 제3단계 : 내담자의 사고 등을 한두 가지의 문장으로 요약 · 정리한다.
• 제4단계 : 내담자를 도와 현실과 사고를 조사해 보도록 개입한다.
• 제5단계 : 내담자에게 과제를 부여하여 사고와 신념들의 적절성을 검증한다.
06.
발달적 직업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내담자의 직업 의사결정문제와 직업 성숙도 사이의 일치성에 초점을 둔다.
② 내담자의 진로발달과 함께 일반적 발달 모두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③ 정밀검사는 특성-요인 직업상담처럼 직업상담의 초기에 내담자에게 종합진단을 실시하는 것이다.
④ 직업상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에는 진로 자서전과 의사결정일기가 있다.
정답
③ 정밀검사는 특성-요인 직업상담처럼 직업상담의 초기에 내담자에게 종합진단을 실시하는 것이다.
해설.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집중검사와 정밀검사
• 집중검사 : 특성-요인 직업상담처럼 직업상담의 초기에 내담자에게 종합진단을 실시하는 것이다.
• 정밀검사 : 직업상담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내담자의 직업발달 과정과 유형을 개별검사들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다.
07.
다음은 어떤 직업상담 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인가?
①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② 특성-요인 직업상담
③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④ 행동주의 직업상담
정답
①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08.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질문하는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간접적 질문보다는 직접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②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③ 이중질문은 상담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왜"라는 질문은 가능하면 피해야 한다.
정답
① 간접적 질문보다는 직접적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해설.
간접 질문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질문을 받는다는 느낌을 덜 받게 하므로, 특히 질문 공세를 받는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을 때 간접 질문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09.
실존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은 과거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사고, 감정, 느낌,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② 인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나아갈 방향을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
③ 치료가 상담목표가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피해자적 역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④ 과거 사건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해석이 현재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 추구 등을 강조한다.
정답
③ 치료가 상담목표가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피해자적 역할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해설.
실존적 관점은 성장모형으로, 내담자를 병든 존재가 아닌 '삶을 사는 데 서투른 사람'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는 치료가 아니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실 지각과 자기 탐색을 돕는 데 주력한다.
10.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이 아닌 것은?
①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②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③ 난관을 극복한 경험 기술하기
④ 백일몽 말하기
정답
③ 난관을 극복한 경험 기술하기
해설.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
•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 절정경험 조사하기
•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 백일몽 말하기
•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11.
엘리스(Ellis)가 개발한 인지적-정서적 상담에서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결과를 야기하는 것은?
① 선행사건
② 논박
③ 신념
④ 효과
정답
③ 신념
해설.
예를 들어, '일이 뜻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끔찍할 거라'는 비합리적 신념이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결과를 야기시킨다.
12.
자기인식이 부족한 내담자를 사정할 때 인지에 대한 통찰을 재구조화하거나 발달시키는 데 적합한 방법은?
① 직면이나 논리적 분석을 해 준다.
② 불안에 대처하도록 심호흡을 시킨다.
③ 은유나 비유를 사용한다.
④ 사고를 재구조화 한다.
정답
③ 은유나 비유를 사용한다.
해설.
'은유나 비유 쓰기'는 자기인식이 부족한 내담자에게 그의 인지에 대한 통찰을 재구조화하거나 발달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13.
윌리암슨(Williamson)이 분류한 직업선택의 주요 문제영역이 아닌 것은?
① 직업 무선택
② 직업선택의 확신부족
③ 정보의 부족
④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정답
③ 정보의 부족
해설.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
• 직업 무선택 또는 미선택
• 직업선택의 확신부족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14.
성공적인 상담결과를 위한 상담목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변화될 수 없으며 구체적이어야 한다.
② 실현 가능해야 한다.
③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④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만 한다.
정답
① 변화될 수 없으며 구체적이어야 한다.
해설.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 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15.
다음 상담장면에서 나타난 진로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잘못된 인식은?
①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② 일회성 결정에 대한 편견
③ 적성 심리검사에 대한 과잉신뢰
④ 흥미와 능력개념의 혼동
정답
①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해설.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내담자는 직업계획의 수립과 직업에 대한 결정이 고도로 과학적으로 이루어지며, 결정적으로 정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6.
직업상담의 기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직업상담은 개인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한 후, 직업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Rapport)를 형성한 뒤에 실시하여야 한다.
② 직업상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심리적 · 정서적 문제의 해결이다.
③ 직업상담은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하여야 한다.
④ 직업상담은 각종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그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정답
② 직업상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심리적 · 정서적 문제의 해결이다.
해설.
직업상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의 결정이므로, 직업상담 과정 속에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17.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전형적인 하루에서 검토되어야 할 성격차원은?
① 의존적-독립적 성격차원
② 판단적-인식적 성격차원
③ 외향적-내성적 성격차원
④ 감각적-직관적 성격차원
정답
① 의존적-독립적 성격차원
해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전형적인 하루에서 검토되어야 할 성격차원
내담자가 의존적인지 또는 독립적인지, 자발적(임의적)인지 또는 체계적인지 자신의 성격차원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18.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보딘(Bordin)이 제시한 상담자의 반응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소망-방어체계
② 비교
③ 명료화
④ 진단
정답
④ 진단
해설.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진로상담기법
• 명료화 :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생각이 어떤 것인지 언어적 표현에 초점을 두고 요약해 준다.
• 비교 : 두가지 또는 그이상의 주제들의 유사성이나 차이점들을 보다분명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대비시킨다.
• 소망-방어체계 : 내담자의 내적 동기상태와 진로결정 과정 사이의 관계를 내담자 자신이 자각하도록 시도한다.
19.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① 무결단성
② 우유부단
③ 미결정성
④ 부적응성
정답
① 무결단성
해설.
내담자의 우유부단은 정보의 부족에서 비롯되므로 충분한 정보가 주어지면 얼마든지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무결단성은 정보가 주어지고 직업상담이 끝난 후에도 좀처럼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20.
직업상담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더라도 개인정보와 상담내용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② 자기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③ 심층적인 심리상담이 아니므로 직업상담은 비밀유지 의무가 없다.
④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도움을 받지 못하더라도 내담자보다 먼저 종결을 제안해서는 안 된다.
정답
② 자기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넘어서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직업상담사는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때 극히 조심스러운 고려 후에만 내담자의 사회생활 정보를 적정한 전문인 혹은 사회 당국에 공개한다.
• 직업상담사는 직무수행에서 습득한 내담자의 비밀을 철저히 유지하며, 학술적 발표나 논의에 있어서 내담자의 신상에 관한 사항은 공개하지 않는다.
• 직업상담사는 내담자가 자기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음이 분명할 경우에는 상담을 종결하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