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그림에서 A점에 작용하는 토크는?
① 64m·kgf
② 80m·kgf
③ 160m·kgf
④ 640m·kgf
정답
① 64m·kgf
해설.
토크는 고정점부터 힘이 작용하는 지점까지의 수직거리이므로,
80cm × 80kgf = 6,400cm·kgf이 되어 64m·kgf이 된다.
02.
100PS의 엔진이 적합한 기구(마찰을 무시)를 통하여 25,000kgf의 무게를 3m 올리려면 몇 초나 소요되는가?
① 1초
② 5초
③ 10초
④ 15초
정답
③ 10초
해설.
1PS=75kgf·m/sec이므로, 100PS=7,500kgf·m/sec가 된다.
따라서, 마력(PS) = (무게×속도)/75 이므로,
100 = 25,000(kgf)×3[(𝑚/𝑡(𝑠𝑒𝑐)]/75 이므로,
계산하면, 𝑡 = 10sec가 된다.
03.
4행정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내경 100mm, 행정 127mm, 회전수 1,200rpm, 도시평균 유효압력 7kg/cm², 실린더 수가 6이라면 도시마력(PS)은?
① 약 49
② 약 56
③ 약 80
④ 약 112
정답
② 약 56
해설.
지시마력(PS)
= 평균유효압력(㎏/cm²) × 실린더 단면적(cm²) × 피스톤의 행정(m) × 회전수 × 실린더수/(75×60×100)
= (7×𝜋×10²/4)×12.7×(1,200/2)×6/75×60×100
= 55.8292PS가 된다.
04.
블로 다운(Blow Down)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의 가스 누출현상
② 압축행정식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
③ 피스톤이 상사점 근방에서 흡·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배기 잔류가스를 배출시키는 현상
④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정답
④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해설.
블로다운 현상은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05.
기관의 압축 압력 측정시험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을 정상 작동온도로 한다.
② 점화플러그를 전부 뺀다.
③ 엔진오일을 넣고도 측정한다.
④ 기관의 회전을 1,000rpm으로 한다.
정답
④ 기관의 회전을 1,000rpm으로 한다.
해설.
기관의 압축 압력 측정시험은 압축압력 게이지를 설치하고, 150~200rpm으로 크랭킹하면서 측정한다.
06.
피에조(Piezo) 저항을 이용한 센서는?
① 차속 센서
② 매니폴드 압력센서
③ 수온 센서
④ 크랭크각 센서
정답
② 매니폴드 압력센서
해설.
매니폴드 압력센서(MAP센서)는 흡기다기관의 진공도를 계측하며 진공도에 대한 내부 피에조 저항의 출력값으로 흡입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방식이다.
07.
스로틀(밸브) 위치 센서에 그림과 같이 5V의 전압이 인가된다.
스로틀(밸브) 위치 센서가 완전히 개방 시는 몇 V의 전압이 출력측(시그널)에 감지되는가?
① 0V
② 2~3V
③ 4~5V
④ 12V
정답
③ 4~5V
해설.
스로틀 밸브의 입력 전원이 5V이고 스로틀 밸브가 완전개방 시(WOT)에 출력단자(SIG)의 전압은 입력전원에 가까운 4~5V가 출력된다.
08.
배기가스가 삼원 촉매 컨버터를 통과할 때 산화 · 환원되는 물질로 옳은 것은?
① N2, CO
② N2, H2
③ N2, O2
④ N2, CO2, H2O
정답
④ N2, CO2, H2O
해설.
삼원촉매 장치는 CO, HC, NOX 등의 유해 배기가스 성분을 산화, 환원작용을 통하여 무해 배기가스(N2, CO2, H2O)로 전환시키는 촉매장치이다.
09.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틈새로 가스가 누출되어 크랭크실로 유입된 가스를 연소실로 유도하여 재연소시키는 배출가스 정화 장치는?
① 촉매변환기
② 연료증발가스 배출억제장치
③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④ 블로바이 가스 환원장치
정답
④ 블로바이 가스 환원장치
해설.
블로바이 가스는 압축행정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누설되는 미연소 혼합가스(HC)를 말하며, 재연소가 가능하여 크랭크실로 유입된 블로바이 가스를 PCV 밸브를 통하여 연소실로 유도하여 재연소시킨다.
10.
가솔린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을 때와 혼합비가 희박하여 실화되는 경우에 증가하는 유해 배출가스는?
① 산소(O2)
② 탄화수소(HC)
③ 질소산화물(NOX)
④ 이산화탄소(CO2)
정답
② 탄화수소(HC)
해설.
엔진작동 중 실화(Miss Fire)가 발생하는 경우 혼합가스가 연소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되어 유해배기가스 성분 중 탄화수소(HC)의 발생량이 증가한다.
11.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은 게이지는?
① 마이크로미터
② 다이얼 게이지
③ 버니어 캘리퍼스
④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정답
④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해설.
엔진 실린더 블록 및 헤드의 변형도 측정에는 직각자와 필러게이지를 이용하여 변형도를 측정한다.
12.
피스톤에 옵셋(Off Set)을 두는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피스톤의 틈새를 크게 하기 위하여
② 피스톤의 중량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③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하여
④ 피스톤 스커트부에 열전달을 방지하여 위하여
정답
③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하여
해설.
피스톤에 옵셋을 두는 이유는 폭발행정에서 발생하는 피스톤의 측압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13.
전자제어 연료장치에서 기관이 정지 후 연료압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원인 중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연료 필터가 막혔을 때
② 연료 펌프의 체크밸브가 불량할 때
③ 연료의 리턴 파이프가 막혔을 때
④ 연료 펌프의 릴리프밸브가 불량할 때
정답
② 연료 펌프의 체크밸브가 불량할 때
해설.
엔진 정지 후 연료 잔압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원인은 연료 라인의 체크밸브가 불량일 때 발생하며 시동지연 및 베이퍼로크 현상이 발생될 수 있다.
14.
기관의 윤활유 점도지수(Viscosity Index) 또는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온도변화에 의한 점도가 적을 경우 점도지수가 높다.
② 추운 지방에서는 점도가 큰 것일수록 좋다.
③ 점도지수는 온도변화에 대한 점도의 변화 정도를 표시한 것이다.
④ 점도란 윤활유의 끈적끈적한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정답
② 추운 지방에서는 점도가 큰 것일수록 좋다.
해설.
점도지수는 온도변화에 대한 점도의 변화 정도를 표시한 것으로 온도변화에 의한 점도가 적을 경우 점도지수가 높으며 추운 지방의 경우 낮은 온도에 대한 점도의 증가 이유로 점도지수가 비교적 낮은 것을 사용한다.
15.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서모스탯이 열림 상태로 고착
② 냉각수 부족
③ 냉각팬 작동불량
④ 라디에이터의 막힘
정답
① 서모스탯이 열림 상태로 고착
해설.
기관의 과열 원인으로는 냉각수 부족, 냉각팬 및 워터펌프 작동불량, 라디에이터의 막힘, 서모스탯이 닫힌 채로 고장 등이 있다.
16.
가변흡기장치(Variable Induction Control System)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최고속 영역에서 최대출력의 감소로 엔진보호
② 공전속도 증대
③ 저속과 고속에서 흡입효율 증대
④ 엔진 회전수증대
정답
③ 저속과 고속에서 흡입효율 증대
해설.
엔진에서 흡입효율은 고속 시와 저속 시에 각기 다른 특성을 나타내며 각각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흡입효율을 적용하도록 개발된 시스템이 가변흡기 시스템이다.
17.
전자제어기관의 연료분사 제어방식 중 점화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사되는 방식은?
① 동시분사 방식
② 그룹분사 방식
③ 독립분사 방식
④ 간헐분사 방식
정답
③ 독립분사 방식
해설.
동기분사(독립분사 또는 순차분사)는 1사이클에 1실린더만 1회 점화시기에 동기하여 배기행정 끝 무렵에 분사한다.
18.
전자제어 스로틀 장치(ETS)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① 정속 주행 제어 기능
② 구동력 제어 기능
③ 제동력 제어 기능
④ 공회전속도 제어 기능
정답
③ 제동력 제어 기능
해설.
전자제어 스로틀 장치는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스로틀 밸브 제어 장치로 정속 주행 제어, 구동력 제어, 공회전속도 제어 기능 등을 수행한다.
19.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② 방열이 잘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③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④ 회전 관성이 클 것
정답
④ 회전 관성이 클 것
해설.
클러치의 회전관성이 클 경우 동력의 차단이 어렵고 동력 전달 시 손실이 많아진다.
20.
수동 변속장치에서 동기물림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변속하려는 기어와 메인 스플라인과의 회전수를 같게 한다.
② 주축기어의 회전속도를 부축기어의 회전속도보다 빠르게 한다.
③ 주축기어와 부축기어의 회전수를 같게 한다.
④ 변속하려는 기어와 슬리브와의 회전수에는 관계없다.
정답
① 변속하려는 기어와 메인 스플라인과의 회전수를 같게 한다.
해설.
싱크로메시 기구(동기물림 기구)는 주행 중 기어 변속 시 주축의 회전수와 변속기어의 회전수 차이를 싱크로나이저 링을 변속기어의 콘(Cone)에 압착시킬 때 발생되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기시킴으로서 변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이다.
21.
수동변속기 기어의 2중 결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는?
① 앵커 블록
② 시프트 포크
③ 인터로크 기구
④ 싱크로나이저 링
정답
③ 인터로크 기구
해설.
2중 물림 방지장치(인터로크 기구)는 하나의 기어가 접속될 때 다른 기어는 중립의 위치에서 움직이지 못하도록 한 장치이다.
22.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간극이 없다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연료 소비량이 증대된다.
② 기관이 과랭된다.
③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는다.
④ 등판 성능이 저하된다.
정답
② 기관이 과랭된다.
해설.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간극이 없다면 동력 전달 시 미끄러짐이 발생하고 연비가 나빠지며 기관이 과열할 수 있고 동력성능이 저하된다.
23.
변속기를 탈착할 때 가장 안전하지 않은 작업 방법은?
① 자동차 밑에서 작업 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② 잭으로 올릴 때 물체를 흔들어 중심을 확인한다.
③ 잭으로 올린 후 스탠드로 고정한다.
④ 사용 목적에 적합한 공구를 사용한다.
정답
② 잭으로 올릴 때 물체를 흔들어 중심을 확인한다.
해설.
변속기와 같은 중량물을 잭으로 들어 올릴 때 흔들거나 강제로 움직일 경우 추락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24.
십자형 자재이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십자축과 두 개의 요크로 구성되어 있다.
② 주로 후륜 구동식 자동차의 추진축에 사용된다.
③ 롤러베어링을 사이에 두고 축과 요크가 설치되어 있다.
④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이다.
정답
④ 자재이음과 슬립이음 역할을 동시에 하는 형식이다.
해설.
십자형 자재 이음(훅 조인트)은 중심부의 십자축과 2개의 요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십자축과 요크는 니들롤러베이링을 사이에 두고 연결되어 있고 각도변환이 가능한 자재이음 방식이다.
25.
차동장치에서 차동 피니언과 사이드 기어의 백래시 조정은?
① 축받이 차축의 왼쪽 조정심을 가감하여 조정한다.
② 축받이 차축의 오른쪽 조정심을 가감하여 조정한다.
③ 차동 장치의 링기어 조정장치를 조정한다.
④ 스러스트 와셔의 두께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정답
④ 스러스트 와셔의 두께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해설.
차동장치에서 차동 피니언과 사이드 기어의 백래시 조정은 스러스트 와셔의 두께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26.
자동차가 주행 중 앞부분에 심한 진동이 생기는 현상인 트램핑(Tramping)의 주된 원인은?
① 적재량 과다
② 바퀴의 불평형
③ 내압의 과다
④ 토션 바 스프링 마멸
정답
② 바퀴의 불평형
해설.
타이어가 정지된 상태의 평형상태에서 정적 불평형일 경우에는 바퀴가 상하로 진동하는 트램핑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27.
공기 현가장치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스프링 정수가 자동적으로 조정되므로 하중의 증감에 관계없이 고유 진동수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②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③ 공기 스프링 자체에 감쇠성이 있으므로 작은 진동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④ 하중 증감에 관계없이 차체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앞, 뒤 좌우의 기울기를 방지할 수 있다.
정답
②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해설.
에어 스프링 효과의 특징
• 차체의 하중 증감과 관계없이 차고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며, 차량이 전후, 좌우로 기우는 것을 방지한다.
• 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하중의 변화에 따라 스프링상수가 자동적으로 변한다.
• 항상 스프링의 고유진동수는 거의 일정하게 유지된다.
• 고주파 진동을 잘 흡수한다.(작은 충격도 잘 흡수한다.)
• 승차감이 좋고 진동을 완화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수명이 길어진다.
28.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조향 휠의 좌우 회전방향을 검출하여 차체의 롤링(Rolling)을 예측하기 위한 센서는?
① 조향각 센서
② 차속센서
③ G 센서
④ 차고센서
정답
① 조향각 센서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조향 휠의 회전각도와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는 조향 휠 각속도센서이다.
29.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전방에 있는 노면의 돌기 및 단차를 검출하는 제어는?
① 안티록 제어
② 스카이훅 제어
③ 퍼지 제어
④ 프리뷰 제어
정답
④ 프리뷰 제어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전방에 있는 노면의 돌기, 단차 등을 검출하여 쇽업소버 감쇄력 및 에어 서스펜션 특성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은 액티브 프리뷰 제어이다.
30.
축거가 3.5m, 외측 바퀴의 최대 회전각이 30º, 내측 바퀴의 최대 회전각은 45º일 때 최소 회전 반경은?
(단, 바퀴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30cm이다.)
① 6.3m
② 7.3m
③ 8.3m
④ 9.3m
정답
② 7.3m
해설.
최소회전반경
= 축간거리(바퀴의 허브와 허브 중심간의 거리, 𝑚))/𝑠𝑖𝑛𝛼(바깥쪽 앞바퀴의 조향각) + 바퀴 접지면중심과 킹핀중심과의 거리(m)이므로,
=3.5/0.5 + 0.3 = 7.3m가 된다.
(*sin30º = ½ = 0.5)
31.
조향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안전을 위해 고속 주행 시 조향력을 작게 할 것
② 조향 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을 작게 받을 것
③ 회전 반경이 작을 것
④ 조작 시에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정답
① 안전을 위해 고속 주행 시 조향력을 작게 할 것
해설.
조향장치의 구비조건에서 고속 주행 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향 조작력을 무겁게 제어한다.
32.
자동차의 무게 중심위치와 조향 특성과의 관계에서 조향각에 의한 선회 반지름보다 실제 주행하는 선회 반지름이 작아지는 현상은?
① 오버 스티어링
② 언더 스티어링
③ 파워 스티어링
④ 뉴트럴 스티어링
정답
① 오버 스티어링
해설.
오버 스티어는 일정한 조향각으로 선회하여 속도를 높였을 때 선회 반경이 작아지는 것으로 언더 스티어의 반대의 경우로서 안쪽으로 서서히 작아지는 궤적을 나타낸다.
33.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 시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① 오일 펌프
② 파워 실린더
③ 안전 체크밸브
④ 시프트 레버
정답
③ 안전 체크밸브
해설.
안전 체크밸브는 제어 밸브 내에 들어 있으며 엔진이 정지되거나 오일 펌프의 고장, 또는 회로에서의 오일 누설 등의 원인으로 유압이 발생하지 못할 때 조향핸들의 조작을 수동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작동하는 밸브이다.
34.
브레이크 장치에서 급제동 시 마스터 실린더에 발생된 유압이 일정압력 이상이 되면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상승을 제어하여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① 하이드로릭 유닛
② 리미팅 밸브
③ 스피드 센서
④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
② 리미팅 밸브
해설.
리미팅 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을 강력하게 밟았을 때 뒷바퀴에 먼저 제동이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유압이 어느 일정 압력을 초과하게 되면 그 이상 뒷바퀴 쪽으로 가는 유압을 상승시키지 않는 형태의 조정 밸브이다.
35.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브레이크 작동을 계속 반복하면 드럼과 슈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제동력이 감소되는 것을 페이드 현상이라 한다.
② 공기 브레이크에서 제동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언로더 밸브를 조절한다.
③ 브레이크 페달의 리턴스프링 장력이 약해지면 브레이크 풀림이 늦어진다.
④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수축하여 잘 풀린다.
정답
④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이 수축하여 잘 풀린다.
해설.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라이닝의 끌림(고착)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36.
ABS의 구성품 중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① 바퀴의 록(Lock) 상태 감지
② 차량의 과속을 억제
③ 브레이크 유압 조정
④ 라이닝의 마찰 상태 감지
정답
① 바퀴의 록(Lock) 상태 감지
해설.
휠 스피드 센서는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며 휠의 록 상태를 감지한다.
37.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ECU 신호계통, 유압계통 이상 발생 시 솔레노이드 밸브 전원공급 릴레이를 “OFF”함과 동시에 제어 출력신호를 정지하는 기능은?
① 연산 기능
② 최초점검 기능
③ 페일세이프 기능
④ 입·출력신호 기능
정답
③ 페일세이프 기능
해설.
전자제어식 제동장치의 이상 발생 시 일반 유압브레이크 상태로 전환하여 제동 안전성을 확보하는 기능을 페일세이프 기능이라 한다.
38.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서 공기압력을 견디어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또 하중이나 충력에 따라 변형하여 완충작용을 하는 것은?
① 트레드
② 비드부
③ 브레이커
④ 카커스
정답
④ 카커스
해설.
카커스는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 튜브의 공기압에 견디면서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하중이나 충격에 변형되면서 완충작용을 수행한다.
39.
타이어의 스탠딩 웨이브 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스탠딩 웨이브를 줄이기 위해 고속 주행 시 공기압을 10% 정도 줄인다.
② 스탠딩 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③ 스탠딩 웨이브는 바이어스 타이어보다 레이디얼 타이어에서 많이 발생한다.
④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하중과 무관하다.
정답
② 스탠딩 웨이브가 심하면 타이어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해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심할 경우 장시간 고속주행 시 타이어의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
40.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장치(TPMS)의 점검, 정비 시 잘못된 것은?
① 타이어 압력센서는 공기 주입 밸브와 일체로 되어 있다.
② 타이어 압력센서 장착용 휠은 일반 휠과 다르다.
③ 타이어 분리 시 타이어 압력센서가 파손되지 않게 한다.
④ 타이어 압력센서용 배터리 수명은 영구적이다.
정답
④ 타이어 압력센서용 배터리 수명은 영구적이다.
해설.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장치에 내장되어 있는 배터리의 수명은 약 10년이다.
41.
자동차용 납산배터리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① 기관시동에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② 발전기 고장 시에는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③ 발전기의 출력과 부하 사이의 시간적 불균형을 조절한다.
④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정답
④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해설.
기관 시동 후 전장계 전기에너지 공급을 담당하는 것은 발전기이다.
42.
다음은 배터리 격리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격리판은 전도성이 있어야 한다.
② 전해액에 부식되지 않아야 한다.
③ 전해액의 확산이 잘 되어야 한다.
④ 극판에서 이물질을 내뿜지 않아야 한다.
정답
① 격리판은 전도성이 있어야 한다.
해설.
격리판의 구비 조건
• 비전도성일 것
• 다공성이어서 전해액의 확산이 잘될 것
• 기계적 강도가 있고, 전해액에 산화 부식되지 말 것
• 극판에 좋지 못한 물질을 내뿜지 않을 것
43.
기동전동기에서 오버러닝 클러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롤러식
② 스프래그식
③ 전기자식
④ 다판 클러치식
정답
③ 전기자식
해설.
기동전동기의 손상을 방지하는 일방향 클러치인 오버러닝 클러치의 형식은 롤러식, 스프레그식, 다판 클러치식이 있다.
44.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을 하려고 한다. A와 B에 필요한 것은?
① A : 전류계, B : 전압계
② A : 전압계, B : 전류계
③ A : 전류계, B : 저항계
④ A : 저항계, B : 전압계
정답
② A : 전압계, B : 전류계
해설.
그림에서 A는 회로에 병렬 연결된 전압계를 나타내고, B는 회로에 직렬 연결된 전류계를 나타낸다.
45.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점화시기를 제어하는 순서는?
① 각종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② 각종센서 – ECU – 점화코일 – 파워 트랜지스터
③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 ECU – 각종센서
④ 파워 트랜지스터 – ECU – 각종센서 – 점화코일
정답
① 각종센서 – ECU – 파워 트랜지스터 – 점화코일
해설.
전자제어 점화 장치의 제어순서는 각종 센서 신호를 기반으로 ECU가 점화 파워 TR을 제어하여 점화코일을 작동시키는 구조이다.
46.
AC 발전기의 출력변화 조정은 무엇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① 엔진의 회전수
② 배터리의 전압
③ 로터의 전류
④ 다이오드 전류
정답
③ 로터의 전류
해설.
AC 발전기의 출력변화 조정은 로터의 자화에 의하여 제어되므로 로터코일의 전류제어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47.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 대한 특성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브러시 수명이 일반적으로 직류발전기보다 길다.
② 중량에 따른 출력이 직류발전기보다 약 1.5배 정도 높다.
③ 슬립링 손질이 불필요하다.
④ 자여자 방식이다.
정답
④ 자여자 방식이다.
해설.
자동차용 교류발전기는 시동 초기에 배터리 전원에 의해 자화되는 타여자식 교류발전기 방식이다.
48.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차량의 도난을 방지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② 도난 상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한다.
③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한다.
④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
정답
③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한다.
해설.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차량의 도난 방지 목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도난상황에서 키는 회전이 되나 스타팅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아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49.
감광식 룸램프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도어를 연 후 닫을 때 실내등이 즉시 소등되지 않고 서서히 소등될 수 있도록 한다.
② 모든신호는 엔진 ECU로 입력된다.
③ 입력요소는 모든 도어 스위치이다.
④ 시동 및 출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정답
② 모든신호는 엔진 ECU로 입력된다.
해설.
감광식 룸램프는 바디전장(BCM) 제어를 통하여 제어되며 스위치 및 도어스위치의 입력 신호에 따라 점등 또는 감광등의 실내등 제어를 수행한다.
50.
도어 록 제어(Door Lock Contro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점화스위치 ON 상태에서만 도어를 Unlock으로 제어한다.
② 점화스위치를 OFF로 하면 모든 도어 중 하나라도 록 상태일 경우 전 도어를 록(Lock) 시킨다.
③ 도어 록 상태에서 주행 중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Unlock 시킨다.
④ 도어 Unlock 상태에서 주행 중 차량 충돌 시 충돌센서로부터 충돌정보를 입력받아 승객의 안전을 위해 모든 도어를 잠김(Lock)으로 한다.
정답
③ 도어 록 상태에서 주행 중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Unlock 시킨다.
해설.
차량의 도어 록/언록 제어는 스위치(도어캐치, 중앙제어스위치) 또는 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작동되며 충돌 시 탑승자 구조를 위해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언록(Unlock) 제어한다.
51.
전자제어 에어컨 장치(FATC)에서 컨트롤 유닛이 제어하지 않는 것은?
① 히터 밸브
② 송풍기 속도
③ 컴프레서 클러치
④ 리시버 드라이어
정답
④ 리시버 드라이어
해설.
전자제어 에어컨 장치(FATC)에서 컨트롤 유닛을 제어하는 것은 컴프레서 제어, 송풍(풍량)제어, 풍향제어, 히터밸브 제어 등이 있다.
52.
내연기관과 비교하여 전기모터의 장점 중 틀린 것은?
① 마찰이 적기 때문에 손실되는 마찰열이 적게 발생한다.
② 후진기어가 없어도 후진이 가능하다.
③ 평균 효율이 낮다.
④ 소음과 진동이 적다.
정답
③ 평균 효율이 낮다.
해설.
엔진과 비교한 모터 구동 특성상 초기 구동토크가 우수하고 효율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53.
다음 중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적용되는 인버터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① 고전압 배터리의 DC 전원을 3상 AC 형태로 변환시켜 구동모터 및 HSG에 공급한다.
② 고전압 배터리의 DC 전원을 저전압 DC 형태로 변환시킨다.
③ 3상 교류의 AC 전원을 고전압 DC 전원 형태로 변환시킨다.
④ 고전압 배터리의 온도, 전류,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배터리 제어를 수행한다.
정답
① 고전압 배터리의 DC 전원을 3상 AC 형태로 변환시켜 구동모터 및 HSG에 공급한다.
해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인버터는 고전압 배터리의 DC 전원을 3상 AC형태로 변환하고 3상 동기모터 및 HSG에 공급하여 구동제어를 수행한다.
54.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가 아닌 것은?
① 교통단속에 사용되는 경찰용 자동차
② 구급자동차
③ 소방용 자동차
④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수사기관용 자동차
정답
② 구급자동차
해설.
경광등에 관한 규정
• 적색 또는 청색 : 범죄수사, 교통단속, 죄수호송, 소방용
• 황색 : 전신, 전화업무, 전기, 가스사업, 민방위업무
• 녹색 : 구급자동차
55.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 ㉠ )mm 이상,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 ㉡ )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① ㉠ : 300, ㉡ : 200
② ㉠ : 200, ㉡ : 300
③ ㉠ : 250, ㉡ : 200
④ ㉠ : 200, ㉡ : 250
정답
② ㉠ : 200, ㉡ : 300
해설.
연료주입구는 배기관 끝으로부터 30cm 이상, 노출된 전기단자, 전기계폐기로부터 20c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56.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① 20톤
② 30톤
③ 40톤
④ 50톤
정답
③ 40톤
해설.
차량 총중량은 앞축중과 뒤축중 합이 20톤 이하일 것.
단, 승합자동차의 경우 30톤 이하,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경우에는 40톤 이하이다.
57.
차량 총중량이 3.5톤 이상인 화물자동차에 설치되는 후부 안전판의 너비로 옳은 것은?
① 자동차 너비의 60% 이상
② 자동차 너비의 80% 미만
③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
④ 자동차 너비의 120% 이상
정답
③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
해설.
차량 총중량이 3.5톤 이상인 화물 자동차는 후부안전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단, 너비는 자동차 너비의 100% 미만, 가장 아랫부분과 지상과의 간격은 55cm 이내일 것)
58.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취급 시 안전한 방법이 아닌 것은?
①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절연 장갑을 착용한다.
②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점호 스위치는 OFF한다.
③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12V 배터리 접지선을 분리한다.
④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정답
④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연결한다.
해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 점검, 정비 시 감전사고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세이프티 플러그를 탈거 후 작업한다.
59.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① 12
② 14
③ 16
④ 18
정답
③ 16
해설.
연천인율은 1,000명의 근로자가 1년을 작업하는 동안에 발생한 재해빈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연천인율 = 재해자수/연평균 근로자수 × 1,000으로
8/500 × 1,000 = 16이 된다.
60.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표시는?
① 접촉금지
② 출입금지
③ 탑승금지
④ 보행금지
정답
④ 보행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