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SPI(Single Point Injection)방식의 연료분사 장치에서 인젝터가 설치되는 위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흡입밸브의 앞쪽
② 연소실 중앙
③ 서지탱크(Surge Tank)
④ 스로틀밸브 전
정답
④ 스로틀밸브 전
해설.
SPI방식은 인젝터가 1개이며 스로틀밸브 전 연료를 분사하여 각각의 실린더에 알맞은 혼합비로 공급되고, MPI방식은 인젝터가 실린더 개수만큼 장착되어 흡입밸브 앞부분에 장착되어 구동된다.
02.
칼만와류식 에어플로 센서의 설치 위치로 가장 적합한 곳은?
① 흡기 다기관 내
② 서지탱크 내
③ 에어클리너 내
④ 실린더 헤드
정답
③ 에어클리너 내
해설.
칼만와류식 에어플로 센서는 흡입공기의 와류를 초음파로 검출하여 흡입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에어클리너 내에 설치된다.
03.
실린더 연소실체적이 50cc, 행정체적이 350cc이면 이 기관의 압축비는?
① 2 : 1
② 4 : 1
③ 6 : 1
④ 8 : 1
정답
④ 8 : 1
해설.
압축비 =(연소실체적+행정체적)/연소실체적 이므로, (50+350)/50= 8이 된다.
04.
엔진 실린더 헤드를 기준으로 센서의 장착 위치가 다른 것은?
① 산소센서
② 흡기온도 센서
③ 흡입공기량 센서
④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
① 산소센서
해설.
산소센서는 배기 다기관부에 설치되어 배기가스 내의 산소농도를 검출하여 연료분사 보정량을 결정하는 피드백 신호로 사용된다.
나머지 센서들은 흡기계에 설치된다.
05.
자동차 엔진오일을 점검해보니 우유색처럼 보일 때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노킹이 발생했다.
② 가솔린이 유입되었다.
③ 교환 시기가 지나서 오염되었다.
④ 냉각수가 섞여 있다.
정답
④ 냉각수가 섞여 있다.
해설.
오일의 색깔에 따른 현상
• 검은색 : 심한 오염
• 붉은색 : 오일에 가솔린이 유입된 상태
• 회색 : 연소가스의 생성물 혼입
• 우유색 : 오일에 냉각수 혼입
06.
자동차 접지 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최소 몇 cm 이상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① 10
② 15
③ 20
④ 25
정답
① 10
해설.
자동차의 최저지상고는 10cm 이상이어야 한다.
07.
자동차 배출가스 중 탄화수소(HC)의 생성 원인과 무관한 것은?
① 농후한 연료로 인한 불완전 연소
② 화염전파 후 연소실 내의 냉각작용으로 타다 남은 혼합기
③ 희박한 혼합기에서 점화 실화
④ 배기 머플러 불량
정답
④ 배기 머플러 불량
해설.
탄화수소가 생성되는 원인
• 연소실 내에서 혼합가스가 연소할 때, 연소실 안쪽 벽은 저온이므로 연소 온도에 이르지 못하며 불꽃이 도달하기 전에 꺼지므로 이 미연소 가스가 탄화수소로 배출된다.
• 밸브 오버랩으로 인하여 혼합가스가 누출된다.
• 혼합가스가 희박하여 실화할 경우 연소되지 못한 탄화수소가 배출된다.
• 엔진을 감속할 때 스로틀 밸브가 닫히면 흡기 다기관의 진공이 갑자기 높아져서 혼합가스가 농후해지고 실린더 내의 잔류가스가 되어 실화를 일으키기 쉬워지므로 탄화수소 배출량이 증가한다.
08.
기화기식과 비교한 MPI 연료분사 방식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① 저속 또는 고속에서 토크 영역의 변화가 가능하다.
② 온랭 시에도 최적의 성능을 보장한다.
③ 설계 시 체적효율의 최적화에 집중하여 흡기 다기관 설계가 가능하다.
④ 월 웨팅(Wall Wetting)에 따른 냉시동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
정답
④ 월 웨팅(Wall Wetting)에 따른 냉시동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
해설.
냉시동 특성이 향상되는 것은 MPI 연료분사 방식의 장점이다.
09.
자동차용 LPG 연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연소효율이 좋고, 엔진이 정숙하다.
② 엔진 수명이 길고, 오일의 오염이 적다.
③ 대기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④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속도가 빠르다.
정답
④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속도가 빠르다.
해설.
LPG는 가솔린보다 약 10% 정도 옥탄가가 높다.
옥탄가가 높다는 것은 노크를 일으키지 않고 높은 압축비의 엔진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뜻으로 엔진의 열효율을 높여서 출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10.
공연비의 피드백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주요 센서는?
① 공기 흐름 센서
② 대기압 센서
③ O2 센서
④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
③ O2 센서
해설.
산소 센서는 배기가스 내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연료분사 보정량의 신호로 사용되며 이론공연비를 위한 피드백제어의 신호이다.
11.
디젤기관에서 행정의 길이가 300mm,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5m/s라면 크랭크축은 분당 몇 회전하는가?
① 500rpm
② 1,000rpm
③ 1,500rpm
④ 2,000rpm
정답
① 500rpm
해설.
피스톤 평균속도 = 2×행정길이(𝑚)×크랭크축 회전수(분당)/60 이므로,
2×0.3×크랭크축 회전수(분당)/60 = 5m/s
계산하면, 크랭크축 회전수(분당)는 500rpm이 된다.
12.
디젤기관과 비교한 가솔린기관의 장점은?
①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가볍다.
② 열효율이 높다.
③ 대형화할 수 있다.
④ 연료 소비량이 적다.
정답
①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가볍다.
해설.
가솔린기관의 장점
• 소음, 진동이 거의 없으므로 정숙하다.
• 마력 대비 중량비가 낮아서 마력 높이기가 쉽다.
• 제작이 쉬우며 제조 단가가 낮다.
13.
4행정 기관에서 흡기밸브의 열림각은 242º, 배기밸브의 열림각은 274º, 흡기밸브의 열림 시작점은 BTDC 13º, 배기밸브의 닫힘점은 ATDC 16º이었을 때 흡기밸브의 닫힘 시점은?
① ABDC 20º
② ABDC 37º
③ ABDC 42º
④ ABDC 49º
정답
④ ABDC 49º
해설.
흡기밸브 총 열림각 242º에서 흡기밸브의 열림 시작점인 BTDC 13º와 180º를 빼면 ABDC 49º이다.
14.
맵(MAP) 센서는 무엇을 측정하는 센서인가?
① 매니폴드 절대 압력을 측정
② 매니폴드 내의 공기변동을 측정
③ 매니폴드 내의 온도 감지
④ 매니폴드 내의 대기 압력을 흡입
정답
① 매니폴드 절대 압력을 측정
해설.
맵 센서 방식은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다.
15.
1마력은 매초 몇 cal의 발열량에 상당하는가?
① 약 32cal/s
② 약 64cal/s
③ 약 176cal/s
④ 약 32,025cal/s
정답
③ 약 176cal/s
해설.
1마력 ≒ 735J/s ≒ 176cal/s (1J = 0.24cal)
16.
국내 승용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가장치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스트럿이 조향 시 회전하는 것은?
① 위시본형
② 맥퍼슨형
③ SLA형
④ 데디온형
정답
② 맥퍼슨형
해설.
국내 승용차의 현가장치로는 맥퍼슨 타입의 현가장치가 많이 적용된다. 맥퍼슨 스트럿 현가장치는 쇽업소버를 내장한 스트럿의 하단을 조향 너클의 상단부에 결합시킨 형식으로 조향 시 스트럿이 회전하는 구조이다.
17.
드라이브 라인에서 추진축의 구조 및 설명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길이가 긴 추진축은 플렉시블 자재 이음을 사용한다.
② 길이와 각도 변화를 위해 슬립 이음과 자재 이음을 사용한다.
③ 사용회전속도에서 공명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④ 회전 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평행추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
① 길이가 긴 추진축은 플렉시블 자재 이음을 사용한다.
해설.
길이가 긴 추진축의 경우, 축간거리가 긴 자동차에서는 추진축을 분할하고 프레임에 마련된 중간 베어링으로 지지하는 3점 이음식이 사용된다.
18.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 내의 록업클러치(댐퍼클러치)의 작동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D 레인지에서 일정 차속 이상일 때(약 70km/h 정도)
②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 올랐을 때(약 75ºC 정도)
③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을 때
④ 발진 및 후진 시
정답
④ 발진 및 후진 시
해설.
댐퍼클러치는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의 슬립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한 작동기구로 댐퍼클러치의 작동 조건은,
• 차량속도가 70km/h 이상일 때
• 브레이크 페달이 작동되지 않을 때
• 냉각수 온도가 75ºC 이상일 때 이다.
19.
현가장치에서 판 스프링의 구조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팬(Span)
② 너클(Knuckle)
③ 스프링 아이(Spring Eye)
④ 유(U)볼트
정답
② 너클(Knuckle)
해설.
아이(Eye) : 메인 판 스프링의 양 끝부분에 설치된 구멍
• U볼트 : 차축 하우징을 설치하기 위한 볼트
• 스팬(Span) : 판 스프링의 아이와 아이의 중심거리
너클은 조향장치(스티어링의) 주요 부품으로 핸들에 따라 좌우로 선회하는 관절이며, '킹핀'으로 앞 차축에 고정되어 있다.
핸들에서부터 너클암으로 힘이 전해지면 그 힘에 따라 너클이 좌우로 움직이며 타이어의 방향을 바꾸게 된다.
20.
차륜정렬에서 토인의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① 심의 두께
② 와셔의 두께
③ 드래그 랭크의 길이
④ 타이로드의 길이
정답
④ 타이로드의 길이
해설.
타이로드(Tie Rod)의 길이로 토인을 조정한다.
21.
전자제어 구동력 조절장치(TCS)에서 컨트롤 유닛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①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② 브레이크 스위치
③ TCS 구동 모터
④ 휠 속도 센서
정답
③ TCS 구동 모터
해설.
TCS는 구동력 제어장치로 미끄러운 곳에서 가속할 때 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이다.
즉, 급제동할 때 타이어가 잠기는 것을 막는 ABS와는 반대로 액셀 페달을 지나치게 밟았을 때 구동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며 휠스피드 센서, TPS, 브레이크 스위치 등의 입력신호를 통하여 제동 유압을 제어한다.
22.
뒤 현가방식의 독립 현가식 중 세미 트레일링 암(Semitrailing Arm) 방식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① 공차 시와 승차 시 캠버가 변한다.
② 종감속기어가 현가 암 위에 고정되어 그 진동이 현가장치로 전달되므로 차단할 필요성이 있다.
③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다.
④ 차실 바닥이 낮아진다.
정답
④ 차실 바닥이 낮아진다.
해설.
세미 트레일링 암 방식의 단점
• 타이어에 횡력이나 제동력이 작용될 때 연결점 부위에 모멘트가 발생하여 이것이 타이어의 슬립 앵글을 감소시켜 오버스티어 현상을 만든다.
• 차동기어가 서스펜션 바 위에 고정되기 때문에 그 진동이 서스펜션에 전달되므로 차단할 필요성이 있다.
• 부품 수가 많고 고비용이다.
23.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① 가속 작용
② 감속 작용
③ 동기 작용
④ 배력 작용
정답
③ 동기 작용
해설.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가 물릴 때 주축기어와 부축기어의 회전속도를 동기시켜 원활한 치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이다.
24.
자동차의 진동현상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바운싱 : 차체의 상하 운동
② 피칭 : 차체의 좌우 흔들림
③ 롤링 : 차체의 앞뒤 흔들림
④ 요잉 : 차체의 비틀림 진동 현상
정답
① 바운싱 : 차체의 상하 운동
해설.
자동차의 스프링 위 진동현상
• 바운싱 : 차체의 전체가 아래·위로의 진동
• 피칭 : 차체의 앞과 뒤쪽이 아래·위로의 진동
• 롤링 : 차체가 좌우로 흔들리는 회전운동
• 요잉 : 차체의 뒤폭이 좌우 회전하는 진동
25.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 간극이 없다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연료 소비량이 증대된다.
② 기관이 과랭된다.
③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는다.
④ 등판 성능이 저하된다.
정답
② 기관이 과랭된다.
해설.
클러치의 자유 간극이 없거나 적을 경우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되며, 연료 소비량이 증대되고 기관이 과열되며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고 등판능력이 저하된다.
26.
브레이크장치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제동 시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적다.
② 패드 면적이 크기 때문에 높은 유압이 필요하다.
③ 브레이크 페달의 행정이 일정하다.
④ 수분에 대한 건조성이 빠르다.
정답
② 패드 면적이 크기 때문에 높은 유압이 필요하다.
해설.
디스크 브레이크는 마찰면적이 적어 패드의 압착력이 커야 하므로 캘리퍼의 압력을 크게 설계해야 한다.
27.
차축에서 ½, 하우징이 ½ 정도의 하중을 지지하는 차축 형식은?
① 전부동식
② 반부동식
③ ¾ 부동식
④ 독립식
정답
② 반부동식
해설.
차축에서 하중의 반을 부담하고 하우징이 나머지 반을 부담하는 차축 형식은 반부동식이다.
28.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전방에 있는 노면의 돌기 및 단차를 검출하는 제어는?
① 앤티로크 제어
② 스카이훅 제어
③ 퍼지 제어
④ 프리뷰 제어
정답
④ 프리뷰 제어
해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주행 시 전방에 있는 노면 상태를 미리 검출하여 능동적으로 서스펜션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프리뷰 제어라 한다.
29.
자동변속기 구성장치 중 오일펌프에서 공급된 유압을 각부로 공급하는 유압회로를 형성하는 것은?
① 밸브 바디
② 피드백 펌프
③ 토크컨버터
④ 유성기어
정답
① 밸브 바디
해설.
자동변속기는 오일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밸브 바디에서 유압회로를 통하여 각부로 공급한다.
30.
제동장치에서 전진 방향 주행 시 자기작동이 발생하는 슈는?
① 서보 슈
② 리딩 슈
③ 트레일링 슈
④ 역적 슈
정답
② 리딩 슈
해설.
전진 방향으로 주행 중 제동 시 자기작동이 발생하는 슈를 리딩 슈라하고, 자기작동작용을 하지 못하는 슈를 트레일링 슈라고 한다.
31.
12V, 5W 전구 1개와 24V, 60W 전구 1개를 12V 배터리에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옳은 것은?
① 양쪽 전구가 똑같이 밝다.
② 5W 전구가 더 밝다.
③ 60W 전구가 더 밝다.
④ 5W 전구가 끊어진다.
정답
② 5W 전구가 더 밝다.
해설.
다른 전압의 축전지를 직렬 연결하면 전압은 각 전압의 합과 같고, 용량은 평균값이 된다.
32.
에어컨 시스템에서 냉매라인을 고압라인과 저압라인으로 나누었을 때 저압라인의 부품으로 알맞은 것은?
① 응축기(Condenser)
② 리시버 드라이어(Receiver Drier)
③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④ 송풍기(Blower Motor)
정답
③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해설.
어큐뮬레이터는 증발기를 거쳐 나온 저압의 기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33.
단방향 3단자 사이리스터(SRC)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애노드(A), 캐소드(K), 게이트(G)로 이루어진다.
②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이다.
③ 게이트에 (+)전류, 캐소드에 (-)전류를 흘려보내면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순간적으로 도통된다.
④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도통된 것은 게이트 전류를 제거해도 계속 도통이 유지되며, 애노드 전위를 0으로 만들어야 해제된다.
정답
②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이다.
해설.
게이트에 신호가 인가되면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류가 흐르고, 게이트 신호가 없으면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류는 흐르지 않고 높은 전압이 유지된다.
34.
발전기 출력이 낮고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충전 회로에 높은 저항이 걸려있을 때
② 축전지 터미널에 접촉이 불량할 때
③ 다이오드가 단락 및 단선이 되었을 때
④ 발전기 조정전압이 낮을 때
정답
② 축전지 터미널에 접촉이 불량할 때
해설.
발전기 출력이 낮고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의 원인
• 충전 회로에 높은 저항이 있을 때
• 발전기 조정전압이 낮을 때
• 다이오드가 단락 및 단선이 되었을 때
• 스테이터 코일이 단락되었을 때
35.
외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소자로서 수온 센서 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이는 반도체는?
① 게르마늄
② 실리콘
③ 서미스터
④ 인코넬
정답
③ 서미스터
해설.
서미스터는 열에 민감한 저항체로서 온도의 변화에 따라 현저하게 저항값이 변화하는 특징이 있다.
36.
오버러닝 클러치 형식의 기동 전동기에서 기관이 시동된 후 계속해서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가 타기 시작하여 곧바로 소손된다.
②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고 피니언 기어는 고속회전하거나 링기어와 미끄러지면서 소음을 발생한다.
③ 기동 전동기 전기자가 정지된다.
④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가 기관회전보다 고속회전한다.
정답
②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고 피니언 기어는 고속회전하거나 링기어와 미끄러지면서 소음을 발생한다.
해설.
오버러닝 클러치는 플라이휠에 의해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가 회전하려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서 시동 후에 계속 스타트 스위치를 작동시킬 경우 전기자는 무부하 공전하며 피니언 기어는 고속회전하며 소음을 일으킨다.
37.
일반 승용차에서 교류 발전기의 충전전압 범위를 표시한 것 중 맞는 것은?
(단, 12V 배터리의 경우이다.)
① 10~12V
② 13.8~14.8V
③ 23.8~24.8V
④ 33.8~34.8V
정답
② 13.8~14.8V
해설.
12V를 사용하는 일반 승용자동차에서 발전기 출력전압은 13.8~14.8V이다.
38.
납산 축전지 격리판의 필요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비전도성일 것
② 다공성일 것
③ 기계적 강도가 있을 것
④ 전해액의 확산이 차단될 것
정답
④ 전해액의 확산이 차단될 것
해설.
격리판의 구비조건
• 비전도성일 것
• 다공성이어서 전해액의 확산이 잘 될 것
• 기계적 강도가 있고, 전해액에 산화 부식되지 않을 것
• 극판에 좋지 못한 물질을 내뿜지 않을 것
39.
DC 발전기의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에 상당하며 자속을 만드는 AC 발전기의 부품은?
① 정류기
② 전기자
③ 로터
④ 스테이터
정답
③ 로터
40.
자동차에 사용되는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정류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① 실리콘 다이오드
② 트랜지스터
③ 차고 센서
④ 휠 스피드 센서
정답
① 실리콘 다이오드
해설.
교류발전기의 스테이터에서 발생한 교류 전력은 실리콘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직류로 정류한다.
41.
자동차의 점화장치에서 배터리 12V를 자기유도작용과 상호유도작용을 통해 고전압으로 변환하는 구성요소는?
① 스파크 플러그
② 트랜지스터
③ 점화코일
④ 인젝터
정답
③ 점화코일
해설.
점화 1차 코일은 자기유도작용, 2차 코일은 상호유도작용을 통하여 점화플러그의 아크를 발생시킨다.
42.
자동차의 등화장치 중 유일하게 밝기의 정도를 휘도로 법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① 번호판등
② 안개등
③ 제동등
④ 미등
정답
① 번호판등
해설.
자동차 등화장치에서 휘도 기준을 적용하는 등화장치는 번호등이다.
43.
자동차의 에어컨 시스템에서 발생한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① 압축기(컴프레서)
② 건조기(리시버 드라이어)
③ 응축기(콘덴서)
④ 팽창밸브(익스팬션 밸브)
정답
② 건조기(리시버 드라이어)
해설.
에어컨 냉방회로에서 응축된 액체 냉매의 수분을 제거하는 것은 리시버 드라이어이다.
44.
전동식 주차제동장치(EPB)의 Force Sensor의 역할로 옳은 것은?
① 브레이크 페달의 압력 감지
② VDC 작동 시 후륜 제동력 인가
③ 파킹브레이크 인가 힘을 감지
④ 제동 시 제동력 감지
정답
③ 파킹브레이크 인가 힘을 감지
해설.
EPB 내의 포스 센서는 주차 브레이크 작동 시 케이블 장력을 측정하여 파킹브레이크에 인가된 힘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45.
ABS ECU에 논리를 추가하여 뒷바퀴의 제동 압력을 요구유압 배분곡선(이상 제동 배분곡선)에 근접 제어하는 방식의 전자제어 제동장치는 무엇인가?
① ABS
② EBD
③ TCS
④ AWD
정답
② EBD
해설.
후륜측 하중의 변화에 따라 제동력을 조절하는 제동시스템은 EBD이다.
46.
회로의 정격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으로 절연 파괴 등의 사고에도 인체의 위험을 주지 않게 되는 전압을 무슨 전압이라 하는가?
① 안전전압
② 접촉전압
③ 접지전압
④ 절연전압
정답
① 안전전압
해설.
인체가 접촉하더라도 안전하다는 의미의 허용 접촉 전압과는 달리 전기기기의 정격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일 경우에는 사용 중 절연파괴가 생겨서 감전이 발생하더라도 위험을 주지 않는다는 뜻이며, 이 한계전압을 안전전압이라 한다.
47.
축전지의 용량을 시험할 때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축전지 전해액이 옷에 묻지 않게 한다.
② 기름이 묻은 손으로 시험기를 조작하지 않는다.
③ 부하시험에서 부하시간을 15초 이상으로 하지 않는다.
④ 부하시험에서 부하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한다.
정답
④ 부하시험에서 부하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한다.
해설.
부하시험에서 부하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에 따라 설정한다.
48.
전동공구 및 전기기계의 안전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전기 기계류는 사용 장소와 환경에 적합한 형식을 사용하여야 한다.
② 운전, 보수 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③ 리드선은 기계진동이 있을 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
④ 조작부는 작업자의 위치에서 쉽게 조작이 가능한 위치여야 한다.
정답
③ 리드선은 기계진동이 있을 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
해설.
리드선 등은 기계진동에도 끊어져서는 안 된다.
49.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 산출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연천인율
② 도수율
③ 강도율
④ 천인율
정답
② 도수율
해설.
도수율은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을 산출한 것이다.
50.
공조시스템의 기본지식으로 물질의 상태변화를 나타낸 것 중 틀린 것은?
① 융해(고체 → 액체)
② 응고(액체 → 고체)
③ 용융(기체 → 고체)
④ 응축(기체 → 액체)
정답
③ 용융(기체 → 고체)
해설.
용융은 고체 → 액체로의 상 변화를 나타낸다.
51.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달아 올리려고 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수직으로 달아 올린다.
②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③ 옆으로 달아 올린다.
④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
③ 옆으로 달아 올린다.
해설.
크레인 작업 등의 중량물 이송작업 시 옆으로 달아 올리면 안전상 매우 위험하다.
52.
기관의 크랭크축 분해 정비 시 주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축받이 캡을 탈거 후 조립 시에는 제자리 방향으로 끼워야 한다.
② 뒤 축받이 캡에는 오일 실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③ 스러스트 판이 있을 때는 변형이나 손상이 없도록 한다.
④ 분해 시에는 반드시 규정된 토크 렌치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
④ 분해 시에는 반드시 규정된 토크 렌치를 사용해야 한다.
해설.
토크 렌치는 볼트, 너트를 조일 때 규정 토크로 조이기 위한 공구이다.
53.
납산 축전지의 전해액이 흘렀을 때 중화 용액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중탄산소다
② 황산
③ 증류수
④ 수돗물
정답
① 중탄산소다
해설.
축전지 취급 시 중탄산소다수와 같은 중화제를 항상 준비하여 둔다.
54.
정비작업 상 안전수칙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정비작업을 위하여 차를 받칠 때는 안전 잭이나 고임목으로 고인다.
② 노즐 시험기로 분사노즐 상태를 점검할 때는 분사되는 연료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③ 알칼리성 세척제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칼리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
④ 기관 시동 시에는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정답
③ 알칼리성 세척제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칼리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
해설.
부품세척 중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물로 먼저 씻어낸다.
55.
축전지의 점검 및 취급 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전해액이 옷이나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
② 충전기로 충전할 때에는 극성에 주의한다.
③ 축전지의 단자전압은 교류전압계로 측정한다.
④ 전해액 비중 점검결과 방전되었으면 보충전한다.
정답
③ 축전지의 단자전압은 교류전압계로 측정한다.
해설.
두 단자 간의 전압을 측정하는 측정기는 직류전압계이다.
56.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배터리의 유지 관리를 위한 제어시스템은 무엇인가?
① HCU
② MCU
③ TCU
④ BMS
정답
④ BMS
해설.
BMS는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고전압 배터리의 온도, 전압, 전류 등을 측정하여 배터리 냉각제어, 셀 밸런싱 제어, 릴레이 제어, 출력 제한 등의 역할을 한다.
57.
다음의 지능형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LKAS – 주행 조향 보조시스템으로 주행 중 차선인식을 통한 능동조향제어 기능을 가진다.
② SCC – 차량의 가·감속 제어 및 레이더를 이용한 전방차량 거리를 계산하여 차량의 속도 및 차간거리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③ BSD – 바디 전장 시스템에서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및 CO2 센서를 활용한 공조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④ AEB – 카메라영상 정보와 전방레이더를 활용한 퓨전 타겟 기술을 활용하여 저속주행 시 긴급제동 구현 및 제동 감속(예압발생) 기능을 수행하여 충돌 사고를 회피한다.
정답
③ BSD – 바디 전장 시스템에서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및 CO2 센서를 활용한 공조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해설.
BSD는 후측방 레이더를 이용하여 사각지대에 차량이 있을 때 HUD 및 아웃사이드 미러에 점등을 통하여 운전자에게 사각지대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58.
EV 주행 중 감속 또는 제동상태에서 모터를 발전 모드로 전환해서 제동에너지의 일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모드는?
① 발진가속 모드
② 제동전기 모드
③ 회생제동 모드
④ 주행전환 모드
정답
③ 회생제동 모드
해설.
EV 주행 중 감속 또는 제동 시 모터를 발전기로 전환하여 제동에너지 일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충전시키는 모드는 회생제동모드이다.
59.
다음 중 고전압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주요 제어 기능이 아닌 것은?
① 모터 제어
② 출력 제한
③ 냉각 제어
④ SOC 제어
정답
① 모터 제어
해설.
BMS는 배터리의 상태를 진단 측정하여 배터리를 제어하는 제어기이며, 모터 제어는 MCU에서 모터의 토크 제어, 출력 제한, 과온 보호, 주행협조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60.
HEV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고전압 직류전원을 저전압 직류전원으로 전환시켜 차량의 일반 전장 시스템 및 전원공급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변환을 수행하는 장치는?
① MCU
② LDC
③ BMS
④ HCU
정답
② LDC
해설.
LDC는 고전압 배터리 직류전원을 저전압 직류전원으로 변환시켜 12V 보조배터리를 통하여 차량제어기, 일반전장 및 편의 시스템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정비기능사 기출모음
자동차정비기능사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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