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령에 정의되어 있는 용어의 뜻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자동차 :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승용자동차와 승합자동차 및 특수자동차
㉯ 노선 : 자동차를 정기적으로 운행하거나 운행하려는 구간
㉰ 여객운송부가서비스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자동차대여사업,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및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 다른 사람의 수요에 응하여 자동차를 사용하여 유상으로 여객을 운송하는 사업
정답
㉰ 여객운송부가서비스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자동차대여사업,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및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
해설.
여객운송 부가서비스란, 여객자동차를 이용하여 여객운송 외에 여객의 특성과 수요에 따른 업무지원 또는 도움기능 등을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02.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중에서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시내버스운송사업
㉯ 농어촌버스운송사업
㉰ 마을버스운송사업
㉱ 전세버스운송사업
정답
㉱ 전세버스운송사업
해설.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는 시내버스운송사업, 농어촌버스운송사업, 마을버스운송사업, 시외버스운송사업이 있다.
전세버스운송사업은 구역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속한다.
03.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내버스운송사업 및 농어촌버스운송사업의 운행형태에 해당하는 것은?
㉮ 광역급행형
㉯ 직행좌석형
㉰ 좌석형
㉱ 일반형
정답
㉮ 광역급행형
04.
시외버스운송사업의 운행형태 중 고속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시외고속버스 또는 시외우등고속버스를 사용하여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다.
㉯ 운행구간의 60% 미만을 고속국도로 운행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 시외우등일반버스 또는 시외일반버스를 사용하여 각 정류소에 정차하면서 운행하는 형태이다.
㉱ 시외우등직행버스 또는 시외직행버스를 사용하여 기점 또는 종점이 있는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또는 시, 군의 행정구역이 아닌 다른 행정구역에 있는 1개소 이상의 정류소에 정차하면서 운행하는 형태이다.
정답
㉮ 시외고속버스 또는 시외우등고속버스를 사용하여 운행거리가 100km 이상이다.
해설.
㉯, ㉱는 직행형에 대한 설명이고, ㉰는 일반형에 대한 설명이다.
05.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령상 교통사고 시 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송사업자는 사업용 자동차의 고장, 교통사고 또는 천재지변으로 사상자가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유류품을 관리해야 한다.
㉯ 사업용 자동차의 운행을 재개할 수 없는 경우 여객이 동의하는 경우라도 대체 운송수단을 확보하여 여객에게 제공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그 사업용 자동차에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체 없이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 중대한 교통사고란 전복 사고, 화재가 발생한 사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수 이상의 사람이 죽거나 다친 사고를 말한다.
정답
㉯ 사업용 자동차의 운행을 재개할 수 없는 경우 여객이 동의하는 경우라도 대체 운송수단을 확보하여 여객에게 제공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해설.
운송사업자는 사업용자동차의 고장, 교통사고 또는 천재지변으로 사업용자동차의 운행을 재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대체운송수단을 확보하여 여객에게 제공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다만, 여객이 동의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06.
다음 빈칸에 들어갈 숫자를 차례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7, 10, 10
㉯ 7, 7, 10
㉰ 5, 7, 10
㉱ 10, 7, 7
정답
㉮ 7, 10, 10
07.
운수종사자가 운전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국토교통부령에 따라 받아야 하는 교육을 모두 고른 것은?
㉮ ㉠, ㉡, ㉢
㉯ ㉠, ㉢, ㉣, ㉤
㉰ ㉡, ㉢, ㉣, ㉤
㉱ ㉠, ㉡, ㉢, ㉣, ㉤
정답
㉱ ㉠, ㉡, ㉢, ㉣, ㉤
08.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도로법에 따른 도로
㉯ 유료도로법에 따른 유료도로
㉰ 자동차의 고속 운행에만 사용하기 위하여 지정된 도로
㉱ 그 밖에 현실적으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 또는 차마가 통행할 수 있도록 공개된 장소로서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장소
정답
㉰ 자동차의 고속 운행에만 사용하기 위하여 지정된 도로
해설.
㉰는 고속도로를 뜻한다.
09.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에 해당하는 것은?
㉮ 중앙선
㉯ 차선
㉰ 길가장자리구역
㉱ 노면전차 전용로
정답
㉱ 노면전차 전용로
해설.
‘노면전차’란 도시철도법에 따른 노면전차로서 도로에서 궤도를 이용하여 운행되는 차를 말하며, ‘노면전차 전용로’란 도로에서 궤도를 설치하고, 안전표지 또는 인공구조물로 경계를 표시하여 설치한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로 또는 차로를 말한다.
10.
다음 중 차량신호등 중 적색화살표의 등화가 의미하는 것은?
㉮ 차마는 화살표시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 화살표시 방향으로 진행하려는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 차마는 다른 교통 또는 안전표지의 표시에 주의하면서 화살표시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 화살표시 방향으로 진행하려는 차마는 정지선이 있거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정지하여야 하며, 이미 교차로에 차마의 일부라도 진입한 경우에는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진행하여야 한다.
정답
㉯ 화살표시 방향으로 진행하려는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해설.
㉮는 녹색화살표의 등화, ㉰는 황색화살표 등화의 점멸, ㉱는 황색화살표의 등화에 해당한다.
11.
다음 중 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도로(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차도를 말한다)의 중앙(중앙선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중앙선을 말한다) 우측 부분을 통행하여야 한다.
㉯ 교차로나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차마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를 피하여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 모든 차와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차로나 그 부근 이외의 곳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한 경우에는 긴급자동차가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 본래의 긴급한 용도로 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설치된 경광등을 켜거나 사이렌을 작동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범죄 및 화재 예방 등을 위한 순찰, 훈련 등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정답
㉮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도 도로(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에서는 차도를 말한다)의 중앙(중앙선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중앙선을 말한다) 우측 부분을 통행하여야 한다.
해설.
긴급자동차는 긴급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 부분을 통행할 수 있다.
12.
교통안전시설의 종류 및 설치, 관리기준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교통안전시설의 종류, 교통안전시설의 설치, 관리기준, 그 밖에 교통안전시설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제한, 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경우에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를 주의표지라고 한다.
㉰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를 지시표지라고 한다.
㉱ 교통안전시설의 설치, 관리기준은 주, 야간이나 기상상태 등에 관계없이 교통안전시설이 운전자 및 보행자의 눈에 잘 띄도록 정한다.
정답
㉱ 교통안전시설의 설치, 관리기준은 주, 야간이나 기상상태 등에 관계없이 교통안전시설이 운전자 및 보행자의 눈에 잘 띄도록 정한다.
해설.
옳은 설명
㉮.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 규제표지
㉰. 주의표지
13.
다음 중 차도를 통행할 수 있는 사람 또는 행렬에 해당하는 것의 개수는?
㉮ 2개
㉯ 3개
㉰ 4개
㉱ 5개
정답
㉯ 3개
해설.
㉡ 장의행렬, ㉢ 군부대나 그 밖에 이에 준하는 단체의 행렬, ㉥ 말, 소 등의 큰 동물을 몰고 가는 사람이 이에 해당한다.
14.
비, 안개, 눈 등으로 인한 악천후 시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 노면이 얼어 붙은 경우
㉯ 비가 내리기 시작한 경우
㉰ 눈이 20mm 미만 쌓인 경우
㉱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
정답
㉰ 눈이 20mm 미만 쌓인 경우
해설.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와 눈이 20mm 미만 쌓인 경우에는 최고속도의 100분의 2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야 한다.
15.
다음 중 주차금지의 장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터널 안 및 다리 위
㉯ 화재경보기로부터 10m 이내인 곳
㉰ 도로공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공사 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5m 이내인 곳
㉱ 시, 도경찰청장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
정답
㉯ 화재경보기로부터 10m 이내인 곳
해설.
㉮, ㉰, ㉱는 주차금지의 장소이다.
16.
도로교통법령상 규정되어 있는 운전자의 준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물이 고인 곳을 운행할 때에는 고인 물을 튀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어린이가 보호자 없이 도로를 횡단할 때, 어린이가 도로에서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또는 어린이가 도로에서 놀이를 할 때 등 어린이에 대한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는 것을 발견한 경우 일시정지 해야 한다.
㉰ 도로에서 자동차 등 또는 노면전차를 세워둔 채 시비, 다툼 등의 행위를 하여 다른 차마의 통행을 방해하지 아니해야 한다.
㉱ 운전자는 안전을 확인하여도 차 또는 노면전차의 문을 열거나 내려서는 아니 되며, 운전자는 동승자가 교통의 위험을 일으키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야한다.
정답
㉱ 운전자는 안전을 확인하여도 차 또는 노면전차의 문을 열거나 내려서는 아니 되며, 운전자는 동승자가 교통의 위험을 일으키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야한다.
해설.
운전자는 안전을 확인하지 아니하고 차 또는 노면전차의 문을 열거나 내려서는 아니되며, 동승자가 교통의 위험을 일으키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17.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 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에 대한 벌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혈중알코올농도가 0.2% 이상인 사람은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혈중알코올농도가 0.08% 이상 0.2% 미만인 사람은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혈중알코올농도가 0.03% 이상 0.08% 미만인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자동차 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으로 한정)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
㉱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자동차 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으로 한정)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해설.
술에 취한 상태에 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사람으로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사람(자동차 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으로 한정)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8.
다음 빈칸에 들어갈 법률명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형법, 도로교통법
㉯ 헌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 민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 도로교통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정답
㉮ 형법, 도로교통법
19.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보험 등에 가입된 경우의 특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된 사실은 보험회사, 공제조합 또는 공제사업자가 작성한 서면에 의하여 증명되어야 한다.
㉯ 교통사고를 일으킨 차가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된 경우에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의 특례 적용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운전자에 대하여 공소를 제기할 수 없다.
㉰ 피해자가 신체의 상해로 인하여 생명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구가 되거나 불치 또는 난치의 질병이 생긴 경우에도 특례에 따라 공소를 제기할수 없다.
㉱ 보험계약 또는 공제계약이 무효로 되거나 해지되거나 계약상의 면책 규정 등으로 인하여 보험회사, 공제조합 또는 공제사업자의 보험금 또는 공제금 지급의무가 없어진 경우에는 공소를 제기할 수 있다.
정답
㉰ 피해자가 신체의 상해로 인하여 생명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구가 되거나 불치 또는 난치의 질병이 생긴 경우에도 특례에 따라 공소를 제기할수 없다.
해설.
피해자가 신체의 상해로 인하여 생명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구가 되거나, 불치 또는 난치의 질병이 생긴 경우에는 공소를 제기할 수 있다.
20.
다음 중 도주(뺑소니)에 해당하는 경우는?
㉮ 피해자가 부상사실이 없거나 극히 경미하여 구호조치가 필요하지 않아 연락처를 제공하고 떠난 경우
㉯ 사고운전자가 심한 부상을 입어 타인에게 의뢰하여 피해자를 후송 조치한 경우
㉰ 사고 장소가 혼잡하여 불가피하게 일부 진행 후 정지하고 되돌아와 조치한 경우
㉱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는 나이 어린 피해자가 ‘괜찮다’라고 하여 조치 없이 가버린 경우
정답
㉱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는 나이 어린 피해자가 ‘괜찮다’라고 하여 조치 없이 가버린 경우
해설.
㉱는 뺑소니에 해당한다.
21.
다음 중 인피사고의 처리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사람을 사망하게 한 교통사고의 가해자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1항을 적용하여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 피해자가 생명의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구, 불치, 난치의 질병(중상해)에 이르게 된 경우에는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 부상사고로써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하여 처벌을 희망하지 아니하는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라도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4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된 경우에는 불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하여 처벌을 희망하지 아니하는 의사표시가 없거나 보험 등에 가입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다만, 피해액이 2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즉결심판을 청구하고 대장에 입력한 후 종결한다.
정답
㉱ 피해자가 가해자에 대하여 처벌을 희망하지 아니하는 의사표시가 없거나 보험 등에 가입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다만, 피해액이 2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즉결심판을 청구하고 대장에 입력한 후 종결한다.
해설.
㉱는 다른 사람의 건조물이나 그 밖의 재물을 손괴한 교통사고(물피사고)의 처리기준에 해당한다.
22.
다음 중 인피 뺑소니 사고의 처리에 해당하는 것은?
㉮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3을 적용하여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 도로교통법 제148조를 적용하여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 도로교통법 제151조를 적용하여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 도로교통법 제156조 제10호를 적용하여 통고처분 또는 즉심청구를 하고 교통경찰업무관리시스템(TCS)에서 결과보고서를 작성한 후 종결한다.
정답
㉮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3을 적용하여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해설.
인피 뺑소니 사고의 경우에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 3을 적용하여 기소의견으로 송치한다.
23.
다음은 안전거리 확보의무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에 대한 표를 나타낸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범칙금으로 알맞은 것은?
㉮ 2만원
㉯ 3만원
㉰ 5만원
㉱ 10만원
정답
㉰ 5만원
해설.
안전거리 확보의무 위반의 경우 일반도로라면 승합자동차의 범칙금이 2만원이지만,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라면 5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24.
도로교통법상 보행자 보호의무에 규정으로 옳은 것은?
㉮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에는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지 아니하도록 그 횡단보도 앞(정지선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그 정지선을 말한다)에서 일시정차하여야 한다.
㉯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교통정리를 하고 있는 교차로에서 직진을 하려는 경우에는 신호기 또는 경찰공무원 등의 신호나 지시에 따라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 모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지 아니한 도로를 횡단하고 있을 때에는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하여 보행자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모든 차의 운전자는 도로에 설치된 안전지대에 보행자가 있는 경우와 차로가 설치되지 아니한 좁은 도로에서 보행자의 옆을 지나는 경우에는 안전한 거리를 두고 서행하여야 한다.
정답
㉱ 모든 차의 운전자는 도로에 설치된 안전지대에 보행자가 있는 경우와 차로가 설치되지 아니한 좁은 도로에서 보행자의 옆을 지나는 경우에는 안전한 거리를 두고 서행하여야 한다.
해설.
옳은설명
㉮.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 교차로에서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하려는 경우
㉰. 안전거리를 두고 일시정지
25.
다음 중 부과되는 과태료가 가장 많은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 교통안전교육기관 운영의 정지 또는 폐지 신고를 하지 아니한 사람
㉯ 동승자에게 좌석안전띠를 매도록 하지 아니한 운전자
㉰ 긴급자동차의 안전운전 등에 관한 교육을 받지 아니한 사람
㉱ 어린이통학버스 안에 신고증명서를 갖추어 두지 아니한 어린이통학버스의 운영자
정답
㉮ 교통안전교육기관 운영의 정지 또는 폐지 신고를 하지 아니한 사람
해설.
㉮의 경우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 ㉰, ㉱ 의 경우는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26.
운행 전 운전석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 엔진오일의 양
㉯ 배터리의 출력
㉰ 와이퍼 작동상태
㉱ 냉각수의 양
정답
㉰ 와이퍼 작동상태
해설.
운전석에서 점검할 사항으로는 연료 게이지량, 브레이크 페달 유격 및 작동상태, 에어 압력 게이지상태, 룸미러 각도, 경음기 작동상태, 계기 점등상태, 와이퍼 작동상태, 스티어링 휠(핸들) 및 운전석 조정 등이다.
27.
버스 외장 손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자동차 표면에 녹이 발생하거나,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깨끗이 세척한다.
㉯ 소금, 먼지, 진흙 또는 다른 이물질이 퇴적되지 않도록 깨끗이 제거한다.
㉰ 자동차의 더러움이 심할 때에는 고무 제품의 변색을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 전용 세척제를 사용한다.
㉱ 차체의 먼지나 오물을 마른 걸레로 닦아낸다.
정답
㉱ 차체의 먼지나 오물을 마른 걸레로 닦아낸다.
해설.
차체의 먼지나 오물을 마른 걸레로 닦아내면 표면에 자국이 발생한다.
28.
운전 중 브레이크 조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브레이크를 밟을 때 2~3회에 나누어 밟게 되면 추돌의 위험이 있다.
㉯ 내리막길에서 계속 풋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브레이크 파열 등의 우려가 있다.
㉰ 주행 중에 제동할 때에는 핸들을 붙잡고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제동한다.
㉱ 내리막길에서 운행할 때 기어를 중립에 두고 탄력 운행을 하지 않는다.
정답
㉮ 브레이크를 밟을 때 2~3회에 나누어 밟게 되면 추돌의 위험이 있다.
해설.
브레이크를 밟을 때 2~3회에 나누어 밟게 되면 안정된 성능을 얻을 수 있고, 뒤따라오는 자동차에게 제동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후미추돌을 방지할 수 있다.
29.
겨울철 운행 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엔진시동 후에는 적당한 워밍업을 한 후 시행한다.
㉯ 눈길에서는 가속페달을 급하게 조작하면 위험하다.
㉰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방향조작에 위험하다.
㉱ 오르막길에는 차간거리를 유지하면서 서행한다.
정답
㉰ 내리막길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방향조작에 위험하다.
해설.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방향조작에 도움이 된다.
오르막길에서는 한번 멈추면 다시 출발하기 어려우므로 차간거리를 유지하면서 서행한다.
30.
안전벨트 착용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안전벨트를 착용할 때에는 좌석 등받이에 기대어 똑바로 앉는다.
㉯ 안전벨트에 별도의 보조장치를 장착하여 보호효과를 증가시킨다.
㉰ 어깨벨트는 어깨 위와 가슴 부위를 지나도록 한다.
㉱ 안전벨트를 복부에 착용하지 않는다.
정답
㉯ 안전벨트에 별도의 보조장치를 장착하여 보호효과를 증가시킨다.
해설.
안전벨트에는 별도의 보조장치를 장착하지 않는다.
31.
연료 주입구 개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연료 캡을 열 때에는 연료에 압력이 가해져 있을 수 있으므로 천천히 분리한다.
㉯ 시계방향으로 돌려 연료 주입구 캡을 분리한다.
㉰ 연료를 충전할 때에는 항상 엔진을 정지시키고 연료 주입구 근처에 불꽃이나 화염을 가까이 하지 않는다.
㉱ 연료 주입구에 키 홈이 있는 차량은 키를 꽂아 잠금 해제시킨 후 연료주입구 커버를 연다.
정답
㉯ 시계방향으로 돌려 연료 주입구 캡을 분리한다.
해설.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연료주입구 캡을 분리한다.
32.
ABS(Anti-lock Break System)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바퀴의 미끄러짐이 없는 제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자동차의 방향 안전성, 조종성능을 확보해 준다.
㉰ 앞바퀴의 고착에 의한 조향능력 상실을 방지한다.
㉱ 브레이크 슈, 드럼 혹은 타이어의 마모를 줄일 수 있다.
정답
㉱ 브레이크 슈, 드럼 혹은 타이어의 마모를 줄일 수 있다.
해설.
㉱는 감속 브레이크의 장점이다.
33.
시동모터가 작동되지 않거나 천천히 회전하는 경우일 때 추정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배터리의 방전
㉯ 배터리 단자의 부식
㉰ 너무 높은 엔진오일점도
㉱ 예열작동 불충분
정답
㉱ 예열작동 불충분
해설.
㉱는 시동모터가 작동되나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의 추정원인이다.
34.
브레이크 제동효과가 나쁠 경우 추정되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 좌우 타이어 공기압이 다르다.
㉯ 타이어가 편마모되어 있다.
㉰ 좌우 라이닝 간극이 다르다.
㉱ 공기누설이 있다.
정답
㉱ 공기누설이 있다.
해설.
㉮, ㉯, ㉰는 브레이크가 편제동될 경우의 추정원인이다.
35.
엔진의 출력을 자동차 주행속도에 알맞게 회전력과 속도로 바꾸어서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장치는?
㉮ 클러치
㉯ 변속기
㉰ 쇽업소버
㉱ 스태빌라이저
정답
㉯ 변속기
해설.
변속기는 도로의 상태, 주행속도, 적재 하중 등에 따라 변하는 구동력에 대응하기 위해 엔진과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출력을 자동차 주행속도에 알맞게 회전력과 속도로 바꾸어서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장치를 말한다.
36.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 앞바퀴의 정렬 상태가 불량하다.
㉯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다.
㉰ 타이어의 마멸이 과다하다.
㉱ 조향기어 박스 내의 오일이 부족하다.
정답
㉮ 앞바퀴의 정렬 상태가 불량하다.
해설.
㉯, ㉰, ㉱는 조향핸들이 무거운 원인이다.
37.
감속 브레이크의 종류가 아닌 것은?
㉮ 엔진 브레이크
㉯ 제이크 브레이크
㉰ 배기 브레이크
㉱ ABS
정답
㉱ ABS
해설.
감속 브레이크는 제3의 브레이크라고도 하며, 엔진 브레이크, 제이크 브레이크, 배기 브레이크, 리타터 브레이크 등이 있다.
38.
유압 배력식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차량 중량에 제한을 받는다.
㉯ 마찰열로 베이퍼 록이 발생한다.
㉰ 구조가 간단하여 정비하기 쉽다.
㉱ 에너지 소비가 많다.
정답
㉱ 에너지 소비가 많다.
해설.
에너지 소비가 적다.
39.
튜닝검사 신청 서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자동차등록증
㉯ 튜닝 전후의 자동차외관도
㉰ 자동차 검사 신청서
㉱ 튜닝하려는 구조, 장치의 설계도
정답
㉰ 자동차 검사 신청서
해설.
튜닝검사신청 구비서류는 ㉮, ㉯, ㉱ 외에 튜닝신청서, 튜닝 전후의 주요 제원 대비표 등이 있다.
40.
사업용 자동차가 책임보험이나 책임공제에 가입하지 않은 기간이 10일 이내인 경우 과태료는?
㉮ 1만원
㉯ 2만원
㉰ 3만원
㉱ 5만원
정답
㉰ 3만원
해설.
사업용 자동차가 의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기간이 10일 이내인 경우에는 3만원, 가입하지 않은 기간이 10일을 넘는 경우에는 3만원에 11일째부터 계산하여 1일마다 8천원을 더한 금액이다.
다만, 과태료의 총액은 자동차 1대당 100만원을 넘지 못한다.
41.
버스운행 기본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행을 시작할 때 후사경이 제대로 조정되는지 확인한다.
㉯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는 클러치를 밟지 않고 시동을 건다.
㉰ 출발 후 진로변경이 끝나기 전에 신호를 중지하지 않는다.
㉱ 주차브레이크가 채워진 상태에서는 출발하지 않는다.
정답
㉯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는 클러치를 밟지 않고 시동을 건다.
해설.
시동을 걸 때에는 기어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는 클러치를 밟지 않고 시동을 걸지 않는다.
42.
고속도로 안전운전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는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사항이다.
㉯ 운전자는 앞차만 보면 안 되며 앞차의 전방까지 시야를 두면서 운전한다.
㉰ 앞차를 추월할 경우 앞지르기 차로를 이용하며 추월이 끝나면 주행차로로 복귀한다.
㉱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는 교통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한다.
정답
㉱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는 교통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신속하게 한다.
해설.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는 방향지시등으로 진입의사를 표시한 후 안전하게 천천히 한다.
진입 후에 빠른 가속으로 교통흐름에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43.
고속도로 교통사고 대처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신속히 비상등을 켜고 갓길로 차량을 이동시킨다.
㉯ 고장차량 표지인 안전삼각대를 설치한다.
㉰ 사고 현장에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부상자에게 응급조치를 한다.
㉱ 부상자는 무조건 가드레일 바깥 등의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킨다.
정답
㉱ 부상자는 무조건 가드레일 바깥 등의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킨다.
해설.
함부로 부상자를 움직여서는 안 되며, 특히 두부에 상처를 입었을 때에는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단, 2차 사고의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부상자를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킨다.
44.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 <보기> 중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모두 고르시오.
㉮ ㄱ, ㄴ, ㄷ, ㄹ
㉯ ㄱ, ㄴ, ㄷ
㉰ ㄱ, ㄴ, ㄹ
㉱ ㄱ, ㄴ
정답
㉰ ㄱ, ㄴ, ㄹ
해설.
111번은 국가정보원에서 운영하는 간첩, 테러, 국제범죄, 해킹 등을 신고하는 전화번호이다.
45.
고속도로 터널 안전운전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선글라스를 벗고 라이트를 켠다.
㉯ 차선을 바꿀 때에는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 비상시를 대비하여 피난연결통로나 비상주차대 위치를 확인한다.
㉱ 터널 진입 전에 입구 주변에 표시된 도로정보를 확인한다.
정답
㉯ 차선을 바꿀 때에는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해설.
터널 내에서는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차선을 바꾸지 않는다.
46.
터널 내 화재 시 행동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엔진을 끈 뒤 키를 가지고 신속하게 하차한다.
㉯ 비상벨을 누르거나 비상전화로 화재발생을 알린다.
㉰ 터널에 설치된 소화기나 소화전으로 조기진화를 시도한다.
㉱ 터널 밖으로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최대한 갓길 쪽으로 정차한다.
정답
㉮ 엔진을 끈 뒤 키를 가지고 신속하게 하차한다.
해설.
엔진을 끈 후 키를 꽂아둔 채 신속하게 하차한다.
47.
다음 중 버스의 안전운전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황색신호가 켜지면 서서히 가속하여 교차로를 건너간다.
㉯ 급가속 행동은 차내 사고를 유발하므로 천천히 가속한다.
㉰ 버스는 장기 과속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므로 항상 규정속도를 준수한다.
㉱ 신호교차로나 정류장 등에서 차로변경을 미리하고 감속한다.
정답
㉮ 황색신호가 켜지면 서서히 가속하여 교차로를 건너간다.
해설.
황색신호에 무리한 교차로 진입을 하지 말고, 교차로 접근 시 미리 감속한다.
48.
다음 중 버스 운전자가 유의해야 할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버스는 차체가 높아 급좌회전으로 차량이 전도, 전복될 수 있다.
㉯ 버스는 차체가 길기 때문에 유턴 시 대향차로의 과속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다.
㉰ 버스 운전석은 승용차에 비해 1.5~2배 높아서 같은 거리라도 짧게 느껴진다.
㉱ 버스는 차체가 높기 때문에 과속을 하면 고속도로 진출입램프에서 전도, 전복될 수 있다.
정답
㉰ 버스 운전석은 승용차에 비해 1.5~2배 높아서 같은 거리라도 짧게 느껴진다.
해설.
버스운전석은 승용차에 비해 1.5~2배 높아 같은 거리라도 길게 느껴지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전방차량과 거리를 좁혀 주행하는 특성이 있다.
49.
경제운전의 기본적인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불필요한 공회전을 피한다.
㉯ 일정한 속도로 주행한다.
㉰ 좌, 우회전 시 부드럽게 회전한다.
㉱ 연료소모를 줄이기 위해 가, 감속을 신속하게 한다.
정답
㉱ 연료소모를 줄이기 위해 가, 감속을 신속하게 한다.
해설.
가속, 감속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연료소모를 줄이는 방법이다.
50.
다음에서 경제운전의 효과를 모두 고르시오.
㉮ ㄱ, ㄴ, ㄷ
㉯ ㄱ, ㄴ, ㄷ, ㅁ
㉰ ㄱ, ㄴ, ㄷ, ㄹ
㉱ ㄱ, ㄴ, ㄷ, ㄹ, ㅁ
정답
㉱ ㄱ, ㄴ, ㄷ, ㄹ, ㅁ
51.
다음 중 경제운전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도중에 가감속이 없는 일정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관성주행은 연료소모를 줄이고 제동장치와 타이어의 불필요한 마모도 줄일 수 있다.
㉰ 차량속도가 높은 본선으로 합류할 때 경제운전을 위해 감속하는 것이 좋다.
㉱ 기어변속은 엔진회전속도 2,000~3,000rpm인 상태에서는 고단기어로 변속하는 것이 좋다.
정답
㉰ 차량속도가 높은 본선으로 합류할 때 경제운전을 위해 감속하는 것이 좋다.
해설.
지선에서 차량속도가 높은 본선으로 합류할 때는 안전이 중요하므로 경제운전보다 강한 가속이 필수적이다.
52.
다음 중 감속 운행해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교통량이 많은 곳
㉯ 진입을 위한 가속차로 끝부분
㉰ 곡선반경이 작은 도로
㉱ 주택가나 이면도로
정답
㉯ 진입을 위한 가속차로 끝부분
해설.
진입을 위한 가속차로 끝부분에서 감속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3.
진로 변경 시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 고속도로에서는 차로를 변경하려는 지점에서 30m 이전에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킨다.
㉯ 급차로 변경을 하지 않는다.
㉰ 도로노면에 표시된 백색 점선에서 진로를 변경한다.
㉱ 백색 실선이 설치된 곳에서는 진로를 변경하지 않는다.
정답
㉮ 고속도로에서는 차로를 변경하려는 지점에서 30m 이전에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킨다.
해설.
고속도로에서는 차로를 변경하려는 지점에 도착하기 전 100m 이상 지점에서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킨다.
일반도로의 경우 차로를 변경하려는 지점에 도착하기 전 30m 이상의 지점에 이르렀을 때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킨다.
54.
다음 중 양보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통흐름이 지체되고 앞지르기가 불가능할 경우,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도로 중앙 측에 설치하는 차로이다.
㉯ 양방향 2차로 앞지르기 금지구간에서 차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고 도로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설치한다.
㉰ 저속차로 인해 교통흐름이 지체되고 반대차로를 이용한 앞지르기가 불가능할 경우 원활한 소통을 위해 설치한다.
㉱ 양보차로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저속차는 뒤따르는 차가 한 대라도 있을 경우 양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
㉮ 교통흐름이 지체되고 앞지르기가 불가능할 경우,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도로 중앙 측에 설치하는 차로이다.
해설.
앞지르기차로에 대한 설명이다.
양보차로는 양방향 2차로 앞지르기 금지구간에서 차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갓길 쪽으로 설치하는 저속자동차의 주행차로이다.
55.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차로는?
㉮ 가변차로
㉯ 변속차로
㉰ 회전차로
㉱ 앞지르기차로
정답
㉯ 변속차로
56.
교통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으로 설치하는 시설이다.
㉯ 신호등, 도로표지, 안전표지, 조명 등 노상시설의 설치장소를 제공한다.
㉰ 주차 또는 정차를 위해 차도에 설치하는 도로의 부분을 말한다.
㉱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때 대피섬을 제공한다.
정답
㉰ 주차 또는 정차를 위해 차도에 설치하는 도로의 부분을 말한다.
해설.
㉰는 주정차대에 대한 설명이다.
57.
교차로 내 도류화의 목적을 모두 고르시오.
㉮ ㄱ, ㄹ, ㅁ
㉯ ㄱ, ㄷ, ㄹ
㉰ ㄱ, ㄴ, ㄷ
㉱ ㄱ, ㄴ, ㄹ
정답
㉱ ㄱ, ㄴ, ㄹ
해설.
빗길 노면의 경우 최고속도의 20%를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한다.
58.
버스 운전자가 지켜야 할 기본운행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적재물이 떨어질 위험이 있는 자동차에 근접하여 주행하지 않는다.
㉯ 신호대기 등으로 잠시 정지할 때에는 주차브레이크를 당기지 않도록 한다.
㉰ 급격한 핸들조작으로 타이어가 옆으로 밀리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핸들복원이 늦어 차로를 이탈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
㉯ 신호대기 등으로 잠시 정지할 때에는 주차브레이크를 당기지 않도록 한다.
해설.
신호대기 등으로 잠시 정지할 때에는 주차브레이크를 당기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59.
버스 주행 시 지켜야 할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른 차로를 침범하거나, 2개 차로에 걸쳐 주행하지 않는다.
㉯ 운전조작 실수로 차체가 균형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앞 차량에 근접하여 주행하지 않고 좌우측 차량과 일정거리를 유지한다.
㉱ 핸들을 조작할 때마다 왼발을 들어 상체 이동을 최소화시킨다.
정답
㉱ 핸들을 조작할 때마다 왼발을 들어 상체 이동을 최소화시킨다.
해설.
핸들을 조작할 때마다 상체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왼발은 발판에 놓아 상체 이동을 최소화시킨다.
60.
다음의 ( ) 안에 알맞은 것은?
㉮ 119
㉯ 2000
㉰ 2500
㉱ 2504
정답
㉱ 2504
해설.
고속도로 2504 긴급견인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다.
대상차량은 승용차, 16인 이하 승합차, 1.4t 이하 화물차이다.
전화는 1588-2504 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번호이다.
61.
졸음운전의 대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창문을 열어 시원한 공기를 들이마신다.
㉯ 라디오를 틀거나 휘파람을 분다.
㉰ 혼자 소리 내어 말하거나 흥얼거린다.
㉱ 흥분상태를 유발한 일에 대한 생각에 집중한다.
정답
㉱ 흥분상태를 유발한 일에 대한 생각에 집중한다.
62.
다음 중 버스의 안전운전 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급감속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규정 속도로 주행하고 차간거리를 확보한다.
㉯ 진로변경을 하려면 방향지시등을 켜고 옆차로의 전방을 고려하여 신속하게 변경한다.
㉰ 속도가 느린 상태에서 진로변경을 시도하는 경우 급앞지르기가 발생하기 쉽다.
㉱ 교차로 접근 시 미리 감속하고 모든 방향의 차량상황을 인지하고 신호에 따라 운행한다.
정답
㉯ 진로변경을 하려면 방향지시등을 켜고 옆차로의 전방을 고려하여 신속하게 변경한다.
해설.
진로변경을 하려면 먼저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로를 천천히 변경하여 옆 차로의 차량이 이를 인지하도록 하고, 차로 전방뿐만 아니라 후방의 교통상황도 고려한다.
63.
교통안전측면에서 고령자로 정의하는 연령은?
㉮ 55세
㉯ 60세
㉰ 65세
㉱ 70세
정답
㉰ 65세
64.
다음 중 동체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동체시력은 정지시력과 어느 정도 반비례 관계를 갖는다.
㉯ 동체시력은 조도가 낮은 상황에서는 쉽게 저하된다.
㉰ 움직이는 물체 또는 움직이면서 다른 차나 사람 등을 보는 시력을 말한다.
㉱ 동체시력은 물체의 이동속도가 빠를수록 저하된다.
정답
㉮ 동체시력은 정지시력과 어느 정도 반비례 관계를 갖는다.
해설.
동체시력은 정지시력과 어느 정도 비례관계를 갖는다.
정지시력이 저하되면 동체시력도 저하된다.
65.
다음 중 방호울타리의 주요기능이 아닌 것은?
㉮ 자동차의 차도 이탈을 방지한다.
㉯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한다.
㉰ 차를 정상적인 진행방향으로 복귀시킨다.
㉱ 차의 통행방향에 따라 분리한다.
정답
㉱ 차의 통행방향에 따라 분리한다.
해설.
차의 통행방향에 따라 분리하거나 성질이 다른 같은 방향의 교통을 분리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것은 분리대이다.
66.
다음 중 서비스의 특징은?
㉮ 물적의존성
㉯ 유형성
㉰ 동시성
㉱ 소유권
정답
㉰ 동시성
해설.
서비스의 특징에는 무형성, 동시성, 인적의존성, 소멸성, 무소유권, 변동성, 다양성 등이 있다.
67.
고객을 응대할 때의 마음가짐으로 맞는 것은?
㉮ 행동을 할 때 자신감을 갖는다.
㉯ 공사를 구분하지 않는다.
㉰ 항상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정답
㉮ 행동을 할 때 자신감을 갖는다.
68.
올바른 악수 방법은?
㉮ 악수할 때 손끝만 살짝 잡는다.
㉯ 악수하는 손을 흔든다.
㉰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지 않는다.
㉱ 윗사람이 먼저 악수를 청한다.
정답
㉱ 윗사람이 먼저 악수를 청한다.
69.
운전자가 삼가야 할 운전행동이 아닌 것은?
㉮ 방향지시등 작동 후 차로변경
㉯ 교통 경찰관 단속에 불응
㉰ 갓길 통행
㉱ 운행 중에 오디오 볼륨 크게 작동
정답
㉮ 방향지시등 작동 후 차로변경
70.
운수종사자의 운행 전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 차의 외부 뿐만 아니라 내부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 점검 후 이상이 발견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보고하고 운행한다.
㉰ 용모와 복장을 확인하고, 승객에게 불쾌한 언행을 하지 않는다.
㉱ 배차사항, 전달사항 등을 확인한 후 운행한다.
정답
㉯ 점검 후 이상이 발견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보고하고 운행한다.
해설.
운행 전 일상점검을 철저히 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관리자에게 즉시 보고하여 조치를 받은 후에 운행해야 한다.
71.
교통사고 시 운수종사자가 해야 하는 조치로 옳은 것은?
㉮ 현장에서의 관할경찰서 신고 의무는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
㉯ 사고발생 경위는 중요도를 따져 중요한 순서대로 적어 회사에 보고한다.
㉰ 사고에 따라 임의로 처리할 수도 있다.
㉱ 사고처리 결과를 개인적으로 통보를 받아도, 회사에 보고한 후 지시에 따라 조치한다.
정답
㉱ 사고처리 결과를 개인적으로 통보를 받아도, 회사에 보고한 후 지시에 따라 조치한다.
해설.
어떤 사고라도 임의로 처리하지 말고, 사고발생 경위를 육하원칙에 따라 거짓없이 정확하게 회사에 보고해야 한다.
72.
버스운영체제의 유형 중 정부가 버스노선의 계획에서부터 버스 운영체계의 전반을 책임지는 방식은?
㉮ 민영제
㉯ 공영제
㉰ 준민영제
㉱ 준공영제
정답
㉯ 공영제
73.
버스운임의 기준과 요율을 결정하는 주체가 다른 하나는?
㉮ 마을버스
㉯ 시내버스(광역급행형)
㉰ 전세버스
㉱ 농어촌버스
정답
㉮ 마을버스
74.
간선급행버스체계의 도입 배경이 아닌 것은?
㉮ 대중교통 이용률의 하락
㉯ 도로와 교통시설의 증가
㉰ 교통체증의 지속
㉱ 도로 및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비의 급격한 증가
정답
㉯ 도로와 교통시설의 증가
해설.
도로와 교통시설 증가의 둔화
75.
버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이용해 이용자에게 정류소에서 해당 노선버스의 도착예정시간을 안내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 BIS : Bus Information System
㉯ BMS : Bus Management System
㉰ BDS : Bus Dispatching System
㉱ BTS : Bus Transmission System
정답
㉮ BIS : Bus Information System
76.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장소는?
㉮ 전용차로를 설치하고자 하는 구간의 교통정체가 심한 곳
㉯ 편도 1차로인 도로로 버스 통행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곳
㉰ 승차인원이 한 명인 승용차의 비중이 높은 구간
㉱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는 구간
정답
㉯ 편도 1차로인 도로로 버스 통행량이 일정 수준 이상인 곳
해설.
버스전용차로는 버스 통행량이 일정 수준 이상이고, 편도 3차로 이상 등 도로 기하구조가 전용차로를 설치하기 적당한 구간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77.
대중교통 전용지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도시의 교통수요를 감안해 승용차 등 일반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는 제도이다.
㉯ 보행자 보호를 위해 대중교통 전용 지구 내에서는 30km/h로 속도를 제한한다.
㉰ 승용차와 일반 승합차는 24시간 진입이 불가하고, 화물차량은 허가 후 통행이 가능하다.
㉱ 버스, 택시, 16인승 승합차, 긴급자동차의 통행은 항상 가능하다.
정답
㉱ 버스, 택시, 16인승 승합차, 긴급자동차의 통행은 항상 가능하다.
해설.
버스 및 16인승 승합차와 긴급자동차만 통행 가능하며, 택시는 심야시간에 한해 통행이 가능하다.
78.
교통카드시스템의 도입효과 중 정부 측면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 첨단 교통체계의 기반이 된다.
㉯ 하나의 카드로 다수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교통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 교통정책 수립 및 교통요금 결정의 기초자료를 확보할 수 있다.
정답
㉯ 하나의 카드로 다수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해설.
㉯는 교통카드시스템의 도입효과 중 이용자 측면의 효과에 해당한다.
79.
응급처치 방법 중 심폐소생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머리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 기도를 연다.
㉯ 인공호흡을 할 때에는 가슴이 충분히 올라올 정도로 실시한다.
㉰ 가슴압박을 할 때에는 팔을 곧게 펴서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한다.
㉱ 소아의 가슴압박 깊이는 성인에 준하여 실시한다.
정답
㉱ 소아의 가슴압박 깊이는 성인에 준하여 실시한다.
해설.
소아의 가슴압박 깊이는 영아에 준하여 실시한다.
80.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조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 차도와 같이 위험한 장소일 때에는 안전장소로 대피시켜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 승객이나 동승자가 있는 경우 동요하지 않도록 하고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 야간에는 주변의 안전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며 기민하게 구출을 유도한다.
㉱ 인명구출 시 가까이 있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구조한다.
정답
㉱ 인명구출 시 가까이 있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구조한다.
해설.
인명구출 시 부상자, 노인, 어린아이, 부녀자 등 노약자를 우선적으로 구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