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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송자격 기출모음

버스운송자격 8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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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다음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 대형사고 : 3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15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 스키드마크 : 차의 급제동으로 인하여 타이어의 회전이 정지된 상태에서 노면에 미끄러져 생긴 타이어 마모흔적 또는 활주흔적

㉰ 요마크 : 급핸들 등으로 인하여 차의 바퀴가 돌면서 차축과 평행하게 옆으로 미끄러진 타이어의 마모흔적

㉱ 추돌 : 2대 이상의 차가 동일 방향으로 주행 중 뒤차가 앞차의 후면을 충격한 것

정답
㉮ 대형사고 : 3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15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해설.
대형사고란 3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20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를 말한다.




 
02. 
다음 안전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오르막 경사 표지
 
㉯ 내리막 경사 표지

㉰ 노면 고르지 못함 표지

㉱ 터널 표지

정답
㉯ 내리막 경사 표지





03. 
다음 안전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우측 차선이 없어지므로 양보하시오.
 
㉯ 양보할 곳은 병목 지점입니다.

㉰ 도로 폭이 좁아지므로 양보하시오.

㉱ 병목 지점이므로 양보하시오.

정답
㉮ 우측 차선이 없어지므로 양보하시오.





04. 
다음 중 중앙선 침범 사고의 성립요건 중 시설물 설치요건에 해당하는 것은?

㉮ 도로교통법 제13조에 따라 시, 도경찰청장이 설치한 중앙선
 
㉯ 자동차전용도로나 고속도로에서의 횡단, 유턴, 후진 자동차에 충돌되어 인적피해를 입은 경우

㉰ 중앙선 침범 자동차에 충돌되어 인적 피해를 입은 경우

㉱ 황색실선이나 점선의 중앙선이 설치되어 있는 도로

정답
㉮ 도로교통법 제13조에 따라 시, 도경찰청장이 설치한 중앙선

해설.
㉯, ㉱는 장소적 요건, ㉰는 피해자 요건




 
05.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시간을 고르시오.


㉮ ①12 ②24
 
㉯ ①12 ②72

㉰ ①24 ②72

㉱ ①24 ②24

정답
㉰ ①24 ②72




 
06.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중요위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법정속도 또는 제한속도를 매시 20km 초과 운전 중 사고
 
㉯ 주취 또는 약물의 영향 운전 중 사고

㉰ 안전운전 불이행 사고

㉱ 보도를 침범하거나 보도 횡단방법 위반사고

정답
㉰ 안전운전 불이행 사고




 
07. 
다음 중 승객추락 방지의무에 해당하는 경우는?

㉮ 승객이 임의로 차문을 열고 상체를 내밀어 차 밖으로 추락한 경우
 
㉯ 운전자가 사고방지를 위해 취한 급제동으로 승객이 차 밖으로 추락한 경우

㉰ 화물자동차 적재함에 사람을 태우고 운행 중에 운전자의 급가속 또는 급제동으로 피해자가 추락한 경우

㉱ 버스 운전자가 개폐 안전장치인 전자감응장치가 고장 난 상태에서 운행 중에 승객이 내리고 있을 때 출발하여 승객이 추락한 경우

정답
㉱ 버스 운전자가 개폐 안전장치인 전자감응장치가 고장 난 상태에서 운행 중에 승객이 내리고 있을 때 출발하여 승객이 추락한 경우

해설.
㉱ 이외에도
문을 연 상태에서 출발하여 타고 있는 승객이 추락한 경우
승객이 타거나 또는 내리고 있을 때 갑자기 문을 닫아 문에 충격된 승객이 추락한 경우
가 있다.




 
08.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형사 입건되는 중앙선 침범사례가 아닌 것은?

㉮ 의도적 유턴, 회전 중 중앙선 침범사고
 
㉯ 현저한 부주의로 인한 중앙선 침범사고

㉰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 침범

㉱ 커브길 과속으로 중앙선 침범

정답
㉰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 침범

해설.
교차로 좌회전 중 일부 중앙선 침범은 공소권 없는 사고로 처리하는 중앙선 침범의 경우에 해당된다.




 
09. 
다음 중 무면허 운전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않고 운전하는 행위
 
㉯ 운전면허 적성검사기간 만료일로부터 1년간의 취소 유예기간이 지난 면허증으로 운전하는 행위

㉰ 외국인으로 입국 6개월이 지난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운전

㉱ 제1종 대형면허로 특수면허가 필요한 자동차를 운전하는 행위

정답
㉰ 외국인으로 입국 6개월이 지난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운전

해설.
외국인으로 입국 1년이 지난 국제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운전




 
10.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의 종류로 가장 알맞은 것은?

㉮ 전세버스운송사업 : 중형 이하의 승합자동차
 
㉯ 시외버스운송사업 : 중형 또는 대형 승합자동차

㉰ 마을버스운송사업 : 승용자동차

㉱ 특수여객자동차운송사업 : 중형 승합자동차

정답
㉯ 시외버스운송사업 : 중형 또는 대형 승합자동차

해설.
옳은 설명

- 전세버스운송사업 : 중형 이상의 승합자동차
- 마을버스운송사업 : 중형 승합자동차
- 특수여객자동차운송사업 : 특수형 승합자동차 또는 승용자동차





11. 
자가용자동차를 유상 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긴급 수송, 천재지변, 교육 목적을 위한 운행일 경우
 
㉯ 출퇴근 시 승용자동차를 함께 타는 경우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자동차인 경우

㉱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정답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자동차인 경우

해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자동차이면서 장애인 등의 교통편의를 위하여 운행되는 경우일 때 유상 운송용으로 제공하거나 임대할 수 있다.





12. 
자동차 속도에 대한 결정은 가장 먼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교통로
 
㉯ 동력용구

㉰ 안전시설

㉱ 운전경력진단

정답
㉮ 교통로




 
13. 
다음 중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기준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사업계획이 해당 노선이나 사업구역의 수송 수요와 수송력 공급에 적합할 것
 
㉯ 최저 면허기준 대수, 보유 차고 면적, 부대시설, 그 밖에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할 것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인 경우에는 운전경력, 교통사고 유무, 거주지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할 것

㉱ 운전경력 등의 면허기준이 적용되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은 시내버스 운송사업으로 한다.

정답
㉱ 운전경력 등의 면허기준이 적용되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은 시내버스 운송사업으로 한다.

해설.
운전 경력 등의 면허기준이 적용되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은 개인택시운송사업으로 한다.




 
14. 
여객자동차운송사업법상 운수종사자의 교육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수종사자에 대한 교육은 운수종사자 연수기관 또는 조합 등이 한다.
 
㉯ 교육실시기관은 교육을 하였을 때에는 운수종사자 교육카드에 ‘교육이수’ 의 확인 도장을 찍어 운수종사자에게 내주어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그의 운수종사자에 대한 교육계획의 수립, 교육의 시행 및 일상의 교육훈련업무를 위하여 종업원 중에서 교육훈련 담당자를 선임하여야 한다.

㉱ 교육실시기관은 다음해 1월 말까지 조합과 협의하여 다음 해의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시, 도지사 및 조합에 보고하거나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
㉱ 교육실시기관은 다음해 1월 말까지 조합과 협의하여 다음 해의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시, 도지사 및 조합에 보고하거나 통보하여야 한다.

해설.
교육실시기관은 매년 11월 말까지 조합과 협의하여 다음 해의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시, 도지사 및 조합에 보고하거나 통보하여야 한다.
그 해의 교육결과는 다음 해 1월 말까지 시, 도지사 및 조합에 보고하거나 통보하여야 한다.





15.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시외버스운송사업자는 해당 영업소에 우편물 등의 보관에 필요한 시설을 갖춰야 한다.
 
㉯ 시외버스운송사업자는 우편물 등의 멸실, 파손되었을 때에는 우편물 등을 받을 사람에게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통지해야 한다.

㉰ 전세버스운송사업자 및 특수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는 운임 또는 요금을 받았을 때에는 영수증을 발급해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속도제한장치 또는 운행기록계가 장착된 운송사업용 자동차를 해당 장치 또는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상태에서 운행되도록 해야 한다.

정답
㉯ 시외버스운송사업자는 우편물 등의 멸실, 파손되었을 때에는 우편물 등을 받을 사람에게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통지해야 한다.

해설.
우편물 등을 보낸 사람에게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통지해야 한다.




 
16.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자격요건 중 운전적성정밀검사는 신규검사와 특별검사로 구분한다. 
신규검사의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신규로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하려는 자
 
㉯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다가 퇴직한 자로서 신규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후 재취업하려는 자

㉰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다가 퇴직한 자로서 신규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후부터 재취업일까지 무사고로 운전한 자

㉱ 신규검사의 적합판정을 받은 자로서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 이내에 취업하지 아니한 자

정답
㉰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다가 퇴직한 자로서 신규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후부터 재취업일까지 무사고로 운전한 자

해설.
여객자동차운송사업용 자동차 또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 업무에 종사하다가 퇴직한 자로서 신규검사를 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후 재취업하려는 자.
다만, 재취업일까지 무사고로 운전한 자는 제외한다.




 
17.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운수종사자의 교육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수종사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여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운수종사자가 교육을 받는 데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하며, 그 교육을 받지 아니한 운수종사자를 운전업무에 종사하게 하여서는 아니된다.

㉰ 시, 도지사는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시, 도의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운수종사자 연수기관을 직접 설립하여 운영하거나 지정할 수 있으며, 그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

㉱ 운송사업자는 새로 채용한 모든 운수종사자에 대해 운전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교육을 16시간 이상 받게 하여야 한다.

정답
㉱ 운송사업자는 새로 채용한 모든 운수종사자에 대해 운전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교육을 16시간 이상 받게 하여야 한다.

해설.
운송사업자는 새로 채용한 운수종사자에 대하여는 운전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몇 사항에 관한 교육을 16시간 이상 받게 하여야 한다.
단, 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퇴직한 후 2년 이내에 다시 채용된 자는 제외.




 
18. 
교통사고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안전점검, 안전진단, 교통사고 원인의 규명, 종사원의 교통활동, 태도분석, 교통환경 등에서 위험요소를 적출하는 행위는 다음 중 어느 단계인가?

㉮ 위험요소의 분석
 
㉯ 위험요소의 탐지

㉰ 위험요소의 제거

㉱ 개선

정답
㉯ 위험요소의 탐지

해설.
위험요소의 탐지

안전점검 또는 진단사고, 원인의 규명, 종사원 교통활동 및 태도분석을 통하여 불안전행위와 위험한 환경조건 등 위험요소를 발견한다.




 
19.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운수종사자의 금지행위이다. 
옳지 않은 것은?

㉮ 정당한 사유 없이 여객의 승차를 거부하거나 여객을 중도에서 내리게 하는 행위
 
㉯ 부당한 운임 또는 요금을 받는 행위

㉰ 문을 완전히 닫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운행하는 행위

㉱ 일정한 장소에 오랜 시간 정차하여 여객을 유치하는 행위

정답
㉰ 문을 완전히 닫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운행하는 행위

해설.
문을 완전히 닫지 아니한 상태에서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운행하는 행위




 
20. 
시외버스운송사업의 운행형태 중 고속형에서 운행계통의 기점과 종점의 중간에서 정차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 고속국도 주변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고속국도변의 정류소에 중간정차하는 경우
 
㉯ 고속국도 휴게소의 환승정류소에서 중간정차하는 경우

㉰ 국토교통부장관이 이용자의 교통편의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기점 또는 종점이 있는 특별시, 광역시 또는 시, 군의 행정구역 안의 각 1개소만 중간정차하는 경우

㉱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또는 시, 군의 행정구역 안의 중간 정차지와 기점 간 또는 중간정차지와 종점 간의 이용승객을 위하여 정차하는 경우

정답
㉱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또는 시, 군의 행정구역 안의 중간 정차지와 기점 간 또는 중간정차지와 종점 간의 이용승객을 위하여 정차하는 경우

해설.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또는 시, 군의 행정구역 안의 중간정차지와 기점 간 또는 중간정차지와 종점 간의 이용승객은 승하차시킬 수 없다.




 
21.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면허를 받지 아니하거나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을 경영한 자
 
㉯ 부정한 방법으로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를 받거나 등록을 한 자

㉰ 운송약관을 신고하지 아니하거나 신고한 운송약관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

㉱ 사업정지 처분 기간 중에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을 경영한 자

정답
㉰ 운송약관을 신고하지 아니하거나 신고한 운송약관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

해설.
㉰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한다.




 
22. 
교통사고 및 그 원인과 예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운전 중에는 자신의 생각을 앞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안전운전은 교통규칙을 잘 지키는 데 있고 무리한 운전은 교통사고로 이어진다.

㉰ 교통사고의 요인은 사람에 의한 사고, 자동차, 교통환경 등이며, 그 중 사람에 의한 사고의 비중이 가장 높다.

㉱ 교통사고에는 물적 피해와 인적 피해가 발생한다.

정답
㉮ 운전 중에는 자신의 생각을 앞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해설.
운전 중에는 자신의 생각보다 먼저 다른 운전자들이 어떤 운전행동을 할 것인지를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는 마음자세로 운전한다.




 
23. 
다음 중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과태료의 부과기준으로 맞지 않는 것은?

㉮ 하나의 행위가 둘 이상의 위반행위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중 무거운 과태료의 부과기준에 따른다.
 
㉯ 위반행위의 횟수에 따른 과태료 부과기준은 최근 1년간 같은 위반행위로 과태료 처분을 받은 경우에 적용한다.

㉰ 위반횟수별 부과기준의 적용일은 위반행위에 대한 과태료처분일과 그 처분 후 다시 적발된 날로 한다.

㉱ 위반행위자가 법 위반상태를 시정하거나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부과권자는 과태료를 면제할 수 있다.

정답
㉱ 위반행위자가 법 위반상태를 시정하거나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부과권자는 과태료를 면제할 수 있다.

해설.
㉱의 경우 또는 위반행위가 사소한 부주의나 오류로 인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등은 과태료 금액의 2분의 1의 범위에서 그 금액을 줄일 수 있다.
다만, 과태료를 체납하고 있는 위반행위자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4. 
압축천연가스 자동차의 점검에 관한 내용이다. 틀린 것은?

㉮ 버스 내에서는 조심해서 담배를 피운다.
 
㉯ 평소 차량 승하차 시 가스냄새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진다.

㉰ 교통사고나 화재사고 발생 시 시동을 끄고 계기판의 스위치 중 메인 스위치와 비상차단 스위치를 끄고 대피한다.

㉱ 지하주차장, 밀폐된 차고와 같은 장소에 장시간 주정차할 경우 가스가 누출되면 통풍이 되지 않아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어 반드시 환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주정차한다.

정답
㉮ 버스 내에서는 조심해서 담배를 피운다.

해설.
버스 내에서는 가스가 누출되면 화재위험이 있으므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25. 
1회의 위반, 사고로 인한 벌점 또는 연간 누산점수와 운전면허 취소에 대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년간 벌점 또는 누산점수가 121점 이상일 경우 운전면허 취소
 
㉯ 2년간 벌점 또는 누산점수가 201점 이상일 경우 운전면허 취소

㉰ 3년간 벌점 또는 누산점수가 231점 이상일 경우 운전면허 취소

㉱ 3년간 벌점 또는 누산점수가 271점 이상일 경우 운전면허 취소

정답
㉰ 3년간 벌점 또는 누산점수가 231점 이상일 경우 운전면허 취소




 
26. 
2행정 2기통기관에서 크랭크축이 1,080º 회전하면 몇 사이클이 완성되는가?

㉮ 1사이클
 
㉯ 2사이클

㉰ 3사이클

㉱ 4사이클

정답
㉰ 3사이클

해설.
2행정기관은 크랭크축이 1회전 (180º) 하여 1사이클이 완성되므로 1,080º 회전하면 3사이클(360º × 3)이 완성된다.




 
27. 
버스 신호등의 신호의 뜻으로 틀린 것은?

㉮ 녹색의 등화 시에는 버스전용차로에 차마는 직진할 수 있다.
 
㉯ 황색등화의 점멸 시에는 버스전용차로에 있는 차마는 다른 교통이나 안전표지의 표시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 적색의 등화 시에 버스전용차로에 있는 차마는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일시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 황색등화의 점멸 시에는 버스전용차로에 있는 차마는 다른 교통 또는 안전표지의 표시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정답
㉰ 적색의 등화 시에 버스전용차로에 있는 차마는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일시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해설.
적색의 등화의 점멸 시에 버스전용차로에 있는 차마는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일시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적색 등화 시에 차마는 정지선,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한다.




 
28. 
내연기관에서 가열된 실린더 벽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냉각수의 온도로 가장 적당한 것은?

㉮ 80ºC
 
㉯ 60ºC

㉰ 110ºC

㉱ 130ºC

정답
㉮ 80ºC

해설.
실린더 벽의 온도는 110ºC 정도로 유지하기 위해 냉각수 온도가 80ºC 정도가 되도록 조절한다.




 
29. 
다음 중 좋은 엔진의 3대 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 좋은 연료
 
㉯ 좋은 혼합기

㉰ 정확한 시기의 확실한 점화

㉱ 양호한 압축압력

정답
㉮ 좋은 연료

해설.
좋은 엔진의 3대 조건

- 양호한 혼합기
- 양호한 압축압력
- 정확한 시기의 확실한 점화




 
30. 
자동차의 고장별 점검방법 및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 엔진오일 과다 소모 – 배기 배출가스 육안 확인 – 엔진 피스톤링 교환
 
㉯ 엔진온도 과열 – 냉각수 및 엔진오일의 양 확인 – 냉각수 보충

㉰ 엔진 과회전 현상 – 엔진 내부 확인 – 급격한 엔진브레이크 사용 지양

㉱ 엔진 매연 과다 발생 – 엔진오일 및 휠터 상태 점검 –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정답
㉱ 엔진 매연 과다 발생 – 엔진오일 및 휠터 상태 점검 –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해설.
연료공급 계통의 공기빼기 작업은 엔진시동 꺼짐의 조치사항이다.




 
31. 
휘발유 냄새가 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 연료파이프의 손상
 
㉯ 전기계통의 누전

㉰ 연료공급 과다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고장

정답
㉯ 전기계통의 누전

해설.
휘발유 냄새가 나는 원인은 ㉮, ㉰, ㉱ 이외에 기화기 내부 뜨개의 파손이 있다.




 
32. 
다음 중 방열기(라디에이터)의 구비조건으로 부적합한 것은?

㉮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클 것
 
㉯ 공기 저항이 적을 것

㉰ 냉각수의 흐름저항이 클 것

㉱ 소형 경량일 것

정답
㉰ 냉각수의 흐름저항이 클 것

해설.
라디에이터의 구비조건

-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클 것
- 냉각수의 흐름 저항이 적을 것
- 공기 저항이 적을 것, 소형 경량일 것




 
33. 
다음 중 엔진 기동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는 장치는?

㉮ 초크 밸브
 
㉯ 에어블리드

㉰ 앤티퍼 컬레이터

㉱ 스로틀 크래커

정답
㉱ 스로틀 크래커

해설.
엔진을 기동할 때 스로틀 밸브를 조금 열고 기동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는 장치




 
34. 
다음 중 조기점화의 원인이 될 수 없는 것은?

㉮ 배기 밸브의 과열
 
㉯ 퇴적 카본의 적열

㉰ 점화플러그의 과열

㉱ 너무 빠른 점화시기

정답
㉱ 너무 빠른 점화시기

해설.
㉱는 노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5. 
다음 중 인젝터의 분사방식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 순차 분사
 
㉯ 합동 분사

㉰ 동시 분사

㉱ 동기 분사

정답
㉯ 합동 분사

해설.
- 동시분사(비동기분사) : 기관의 시동 시나 공전 스위치가 오프된 상태에서 급가속시 4개의 인젝터가 동시에 연료를 분사한다.
- 순차분사(동기분사) : 각 실린더의 배기 행정에서 인젝터를 구동시키며 크랭크 각 감지기의 신호에 동기하여 구동된다.




 
36. 
다음은 연료의 세탄가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세탄가가 높으면 디젤기관에서는 노크(Knock)가 쉽게 발생한다.
 
㉯ 세탄가가 높으면 가솔린기관에서는 노크가 쉽게 발생되지 않는다.

㉰ 세탄의 세탄가를 100, 알파, 메틸-나프탈린의 세탄가를 0으로 하는 착화성의 척도이다.

㉱ 세탄의 세탄가를 100, 정햅탄의 세탄가를 0으로 하는 착화성의 척도이다.

정답
㉰ 세탄의 세탄가를 100, 알파, 메틸-나프탈린의 세탄가를 0으로 하는 착화성의 척도이다.




 
37. 
자동차등록번호판의 봉인은 누가 실시하는가?

㉮ 교통안전 진흥공단
 
㉯ 경찰서장

㉰ 관할 구청장

㉱ 시, 도지사

정답
㉱ 시, 도지사

해설.
시, 도지사는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자동차 등록번호판을 붙이고 봉인을 하여야 한다.




 
38. 
디젤기관의 독립식 분사펌프에서 연료가 공급되는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 연료탱크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노즐 → 분사펌프
 
㉯ 연료탱크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공급펌프 → 분사노즐

㉰ 연료탱크 → 분사펌프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노즐

㉱ 연료탱크 →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분사노즐

정답
㉱ 연료탱크 →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분사노즐

해설.
디젤기관의 독립식 분사펌프는 각 실린더마다 개별적으로 분사펌프가 장치된 형식으로 연료는,
연료탱크 →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분사노즐로 공급된다.




 
39.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소실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디젤 노크가 적고 연소 상태가 좋을 것
 
㉯ 연소시간을 짧게 할 수 있는 구조일 것

㉰ 평균 유효압력이 높을 것

㉱ 기동이 어렵고 시동정지가 쉬울 것

정답
㉱ 기동이 어렵고 시동정지가 쉬울 것

해설.
기동이 쉬울 것





40. 
경음기의 울림이 나쁘면서 시동모터가 돌지 않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 연료펌프의 고장
 
㉯ 코드의 접촉불량과 빠짐

㉰ 배터리의 불량

㉱ 배터리액의 부족

정답
㉮ 연료펌프의 고장

해설.
연료펌프의 고장은 연료의 공급에 이상이 있을 때의 원인이다.




 
41. 
운전의 3단계 과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조작에 의해 자동차가 구동하는 기동단계
 
㉯ 판단된 정보를 실제 운전행동으로 옮기는 조작단계

㉰ 인지된 정보를 판단하는 판단단계

㉱ 도로상에서 각종 정보를 받아들이는 인지단계

정답
㉮ 조작에 의해 자동차가 구동하는 기동단계

해설.
운전의 3단계 과정

인지단계 → 판단단계 → 조작단계




 
42. 
운전자의 기본예절로 틀린 것은?

㉮ 항상 변함없는 진실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한다.
 
㉯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연장자는 사회의 선배로서 존중하고, 공사를 구분하여 예우한다.

㉱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정답
㉱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해설.
상대방과의 신뢰관계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어야 신뢰관계가 형성된다.




 
43. 
올바른 인사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밝고 부드러운 미소로 인사한다.
 
㉯ 낼 수 있는 한 큰 소리로 말한다.

㉰ 머리와 상체는 일직선이 되게 하여 천천히 숙인다.

㉱ 상대방이 먼저 인사한 경우에는 응대한다.

정답
㉯ 낼 수 있는 한 큰 소리로 말한다.

해설.
적당한 크기와 속도로 자연스럽게 인사해야 한다.




 
44. 
어린이 교통안전 지도요령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횡단방법이 몸에 밸 때까지 되풀이하여 지도하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
 
㉯ 어린이가 유치원이나 학교에 갈 때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게 보내며, 또한 잊은 물건이 없도록 준비해 둔다.

㉰ 교통량이 빈번한 도로나 건널목 등 위험한 곳에서 혼자 놀게 해서는 안 된다.

㉱ 어린이와 함께 갈 때에는 어린이는 차도 쪽으로 보호자는 길 가장자리 쪽으로 걷는다.

정답
㉱ 어린이와 함께 갈 때에는 어린이는 차도 쪽으로 보호자는 길 가장자리 쪽으로 걷는다.

해설.
어린이를 데리고 보행할 때에는 언제나 차도 쪽에 보호자가 걷고, 도로의 안쪽에 어린이가 걷도록 한다.




 
45.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자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선천적 능력(타고난 심신기능의 특성) 부족
 
㉯ 후천적 능력(학습에 의해서 습득한 운전에 관계되는 지식과 기능) 부족

㉰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확고

㉱ 불안정한 생활환경

정답
㉰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 확고

해설.
운전자의 바람직한 동기와 사회적 태도(운전상태에 대하여 인지, 판단, 조작하는 태도)가 결여될 때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된다.




 
46. 
음주운전 차량의 징후로 볼 수 없는 것은?

㉮ 야간에 아주 천천히 달리는 자동차
 
㉯ 2개 차로에 걸쳐서 운전하는 자동차

㉰ 운전과 반대 방향의 지시등을 켜는 자동차

㉱ 앞차를 멀리서 따라가는 자동차

정답
㉱ 앞차를 멀리서 따라가는 자동차

해설.
앞차의 뒤를 너무 가까이 따라가는 것이 음주운전 차량의 징후이다.




 
47. 
운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원심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원심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변한다.
 
㉯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작아진다.

㉰ 커브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여 원심력을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다.

㉱ 커브를 돌 때 원심력이 매우 커지면 차는 도로 밖으로 기울면서 튀어나간다.

정답
㉯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작아진다.

해설.
커브가 예각을 이룰수록 원심력은 커진다.




 
48. 
야간에 대향차의 전조등 눈부심으로 순간적으로 보행자를 잘 볼 수 없게 되는 현상, 보행자가 교차하는 차량의 불빛 중간에 있게 되면 순간적으로 운전자가 보행자를 전혀 보지 못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증발현상
 
㉯ 현혹현상

㉰ 과민현상

㉱ 순응현상

정답
㉮ 증발현상

해설.
증발현상

야간에 대향차의 전조등 눈부심으로 순간적으로 보행자를 잘 볼 수 없게 되는 현상




 
49. 
사각으로 인한 위험으로부터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좁은 커브길에서는 즉시 정지 가능한 속도로 운전해야 한다.
 
㉯ 교차로 우회전 시 가급적 도로와 짧은 거리로 돌아간다.

㉰ 위험한 좌우방향 사각지대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 또는 서행 후 안전확인 후 진행한다.

㉱ 차체의 사각해소를 위하여 사각지대 거울을 부착한다.

정답
㉯ 교차로 우회전 시 가급적 도로와 짧은 거리로 돌아간다.

해설.
교차로 내에서 우회전할 때에는 교차하는 교통이나 대향 좌회전차 또는 보행자 등이 없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50. 
다음 중 교통정보 인지결함의 원인이 아닌 것은?

㉮ 술에 많이 취해 있었다.
 
㉯ 교통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출발했다.

㉰ 동행자와 이야기에 열중했거나 놀이에 열중했다.

㉱ 횡단 중 한쪽 방향에만 주의를 기울였다.

정답
㉯ 교통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출발했다.

해설.
㉯는 바람직한 경우이다.





51. 
전방 가까운 곳을 보고 운전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우회전할 때 넓게 회전한다.
 
㉯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될 정도로 느리게 운전한다.

㉰ 인지가 늦어져서 급브레이크를 밟게 된다.

㉱ 차로의 한쪽으로 치우쳐 주행한다.

정답
㉯ 교통의 흐름에 방해가 될 정도로 느리게 운전한다.

해설.
교통의 흐름에 맞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차를 운전하게 된다.




 
52. 
앞지르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앞지르기란 뒷차가 앞차의 측면을 지나 앞차의 앞으로 서행하는 것을 말한다.
 
㉯ 앞지르기는 앞차보다 빠른 속도로 가속하여 상당한 거리를 진행해야 하므로 앞지르기할 때의 가속도에 따른 위험이 수반된다.

㉰ 앞지르기는 필연적으로 진로변경을 수반한다.

㉱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낮다.

정답
㉱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낮다.

해설.
앞지르기는 필연적으로 진로변경을 수반한다.
진로변경은 동일한 차로로 진로변경 없이 진행하는 경우에 비하여 사고의 위험이 높다.




 
53. 
다음 방어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다른 차의 옆을 통과할 때는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를 변경할 수도 있으므로 미리 대비한다.
 
㉯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꺼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 어린이가 진로 부근에 있을 때는 어린이와 안전한 간격을 두고 진행한다.

㉱ 대형차를 뒤따라갈 때는 가능한 앞지르기를 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
㉯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는 전조등을 꺼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해설.
밤에 산모퉁이 길을 통과할 때에는 전조등을 상향과 하향을 번갈아 켜거나 껐다켰다 해서 자신의 존재를 알린다.




 
54. 
방호울타리의 성질이 아닌 것은?

㉮ 차량의 손상이 적도록 해야 한다.
 
㉯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 횡단이 편리하도록 해야 한다.

㉱ 차량이 튕겨나가지 않도록 한다.

정답
㉰ 횡단이 편리하도록 해야 한다.

해설.
횡단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55. 
버스승객의 승하차를 위해 본선 차로에서 분리하여 최소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치하는 공간을 말하는 버스정류시설은?

㉮ 버스정류장
 
㉯ 간이버스정류장

㉰ 버스정류소

㉱ 고속도로정류소

정답
㉯ 간이버스정류장




 
56. 
보행자의 건널목 통과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한쪽 열차가 통과했어도 반대방향으로 열차가 오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차단기가 내려져 있지 않은 때에는 안전확인 없이 통과할 수 있다.

㉰ 건널목 앞에서는 정지하여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다.

㉱ 경보기가 울리고 있을 때에는 건널목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정답
㉯ 차단기가 내려져 있지 않은 때에는 안전확인 없이 통과할 수 있다.

해설.
차단기가 내려져 있지 않은 때에도 안전확인은 필수이다.




 
57. 
빗길의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에는 최고속도의 30%를 줄인 속도로 운행한다.
 
㉯ 보행자 옆 통과 시 흙탕물이 튀기지 않도록 속도를 줄인다.

㉰ 폭우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에는 최고속도의 50%를 줄인 속도로 운행한다.

㉱ 공사현장의 철판 등을 통과할 때에는 사전에 속도를 충분히 줄인다.

정답
㉮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에는 최고속도의 30%를 줄인 속도로 운행한다.

해설.
빗길 노면의 경우 최고속도의 20%를 줄인 속도로 운행해야 한다.




 
58. 
설치위치, 기능에 따른 방호울타리의 종류가 아닌 것은?

㉮ 교량용 방호울타리
 
㉯ 보도용 방호울타리

㉰ 중앙분리대용 방호울타리

㉱ 강성 방호울타리

정답
㉱ 강성 방호울타리

해설.
강성 방호울타리는 시설물의 강도에 따른 종류이다.




 
59. 
철길 건널목 통과 중 시동이 꺼졌을 때의 조치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동승자를 대피시킨다.
 
㉯ 보험회사에 전화를 한다.

㉰ 건널목 내에서 움직일 수 없을 때엔 열차가 오는 방향으로 뛰어가면서 옷을 흔드는 등 기관사가 열차를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철도공무원, 경찰에게 알린다.

정답
㉯ 보험회사에 전화를 한다.




 
60. 
교차로에서의 사고발생 유형이 아닌 것은?

㉮ 앞쪽(또는 옆쪽) 상황에 소홀한 체 진행신호로 바뀌는 순간 급출발
 
㉯ 정지신호임에도 불구하고 정지선을 지나 교차로에 진입하거나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하는 신호 무시

㉰ 교차로 진입 전 이미 황색신호임에도 무리하게 통과 시도

㉱ 신호등이 지시하는 신호에 따라 통행

정답
㉱ 신호등이 지시하는 신호에 따라 통행




 
61. 
완만한 커브길의 주행 요령으로 틀린 것은?

㉮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도록 하여 속도를 줄인다.
 
㉯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실제 커브를 도는 중에 더 이상 감속할 필요가 없을 정도까지 줄인다.

㉰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 가속페달을 밟아 속도를 서서히 높인다.

정답
㉰ 커브 중간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해설.
커브가 끝나는 조금 앞부터 핸들을 돌려 차량의 모양을 바르게 한다.




 
62. 
정지시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오르막길에서 정지시거는 짧아진다.
 
㉯ 설계목적으로 시거를 계산할 때에는 건조노면을 기준으로 한다.

㉰ 제동거리는 타이어-노면의 마찰계수와 속도 및 도로에 적용된다.

㉱ 정지시거는 정지에 필요한 거리로서 모든 도로에 적용된다.

정답
㉯ 설계목적으로 시거를 계산할 때에는 건조노면을 기준으로 한다.

해설.
설계목적으로 시거를 계산할 때 젖은 노면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63. 
겨울철 안전운행 방법으로 틀린 것은?

㉮ 미끄러운 길에서는 기어를 2단에 넣는 것이 좋다.
 
㉯ 눈이 쌓인 오르막길에서는 자동차가 출발한 후에도 주차 브레이크를 완전히 풀면 안 된다.

㉰ 눈이 내린 후 차바퀴 자국이 나 있을 때에는 앞차량의 타이어 자국 위에 자기 차량의 타이어 바퀴를 넣고 달린다.

㉱ 앞바퀴를 직진 상태에서 출발한다.

정답
㉯ 눈이 쌓인 오르막길에서는 자동차가 출발한 후에도 주차 브레이크를 완전히 풀면 안 된다.

해설.
눈이 쌓인 미끄러운 오르막길에서는 주차 브레이크를 절반쯤 당겨 서서히 출발하며, 자동차가 출발한 후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완전히 푼다.




 
64. 
봄철 자동차관리로 틀린 것은?

㉮ 냉각장치 점검
 
㉯ 월동장비의 정리

㉰ 엔진오일 점검

㉱ 배선상태의 점검

정답
㉮ 냉각장치 점검

해설.
㉮는 여름철 자동차관리 사항이다.




 
65. 
좌석안전띠 착용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 운전자세가 바르게 되고 피로가 적어진다.
 
㉯ 충돌로 문이 열려도 차 밖으로 튕겨 나가지 않는다.

㉰ 충돌 시 머리와 가슴에 충격이 적어진다.

㉱ 안전띠를 착용하면 1차적인 충격을 예방한다.

정답
㉱ 안전띠를 착용하면 1차적인 충격을 예방한다.

해설.
안전띠를 착용하면 머리와 가슴에 전달되는 2차적인 충격을 예방한다.




 
66. 
다음 중 바람직한 시선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가급적 고객의 눈높이와 맞춘다.
 
㉯ 한곳만 응시한다.

㉰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시선으로 상대를 본다.

㉱ 눈동자는 항상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정답
㉯ 한곳만 응시한다.




 
67. 
다음 중 말하는 자세로 올바른 태도는?

㉮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공손한 말씨를 쓴다.
 
㉯ 큰 소리로 자기 생각을 주장한다.

㉰ 항상 적극적이며 남의 말을 가로막고 이야기한다.

㉱ 외국어나 전문용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전문성을 높인다.

정답
㉮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공손한 말씨를 쓴다.




 
68. 
다음 중 서비스의 주요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는 무형성이다.
 
㉯ 제공한 즉시 사라지는 소멸성이다.

㉰ 서비스는 누릴 수 있고 소유할 수 있는 소유권이다.

㉱ 공급자에 의하여 제공됨과 동시에 고객에 의하여 소비되는 동시성이다.

정답
㉰ 서비스는 누릴 수 있고 소유할 수 있는 소유권이다.

해설.
서비스는 누릴 수는 있으나 소유할 수는 없는 무소유권이다.




 
69. 
다음은 고객 컴플레인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기업이 불만족한 고객에게 불평을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 그 자체가 불만족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부정적인 구전효과를 최소화한다.

㉰ 고객불평을 통해 고객의 미충족된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 상품의 결함이나 문제점을 조기에 파악하여 그 문제가 확산되기 전에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정답
㉮ 기업이 불만족한 고객에게 불평을 이야기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 그 자체가 불만족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해설.
불평하는 고객이 침묵하는 불만족 고객보다 낫다.




 
70. 
다음 중 조명시설의 기능이 아닌 것은?

㉮ 교통안전에 도움이 된다.
 
㉯ 범죄 발생을 방지, 감소시킨다.

㉰ 운전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 보행자와는 관계가 없다.

정답
㉱ 보행자와는 관계가 없다.

해설.
운전자, 보행자의 불안감을 해소해준다.




 
71. 
다음 버스운영체제 중 공영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정부가 버스노선의 계획, 버스차량의 소유 및 공급, 수입금 관리 등 버스운영체계의 전반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 민간이 버스노선의 결정, 버스운행 및 서비스의 공급주체가 된다.

㉰ 노선버스 운영에 공공개념을 도입한 형태로 운영은 민간이, 관리는 공공영역에서 담당하게 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 정부규제를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정답
㉮ 정부가 버스노선의 계획, 버스차량의 소유 및 공급, 수입금 관리 등 버스운영체계의 전반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72. 
다음 버스운영체제 중 민영제의 단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 버스 운임의 상승이 과도하다.
 
㉯ 노선의 합리적 개편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진다.

㉰ 노선의 독점적 운영으로 업체 간 수입격차가 극심하여 서비스 개선이 어렵다.

㉱ 비수익노선의 운행서비스 공급이 곤란하다.

정답
㉯ 노선의 합리적 개편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진다.

해설.
노선의 사유화로 노선의 합리적 개편이 적시적소에 이루어지기 어렵고,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교통체계 구축이 어렵다.




 
73. 
다음 버스운영체제 중 준공영제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 버스의 소유와 운영은 각 버스업체가 한다.
 
㉯ 버스노선, 요금의 조정, 버스운행 관리는 버스업체가 자율적으로 한다.

㉰ 표준운송원가를 통한 경영효율화를 도모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가 제공된다.

㉱ 노선체계가 효율적으로 운영된다.

정답
㉯ 버스노선, 요금의 조정, 버스운행 관리는 버스업체가 자율적으로 한다.

해설.
버스노선, 요금의 조정, 버스운행 관리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개입하고, 지방자치단체의 판단에 의해 조정된 노선 및 요금으로 인해 발생된 운송수지적자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보전한다.




 
74. 
간선급행버스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신속한 승하차가 가능해졌다.
 
㉯ 대중교통 이용률 증가로 인해 도입되었다.

㉰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 운행하게 하는 대중교통시스템이다.

㉱ 실시간으로 승객에게 버스운행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정답
㉯ 대중교통 이용률 증가로 인해 도입되었다.

해설.
대중교통 이용률 하락으로 인해 도입되었다.





75. 
차량 고장 시 운전자의 조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차에서 내릴 때는 옆 차로를 잘 살핀 후 내린다.
 
㉯ 인명사고를 막기 위해 그 자리에 차를 두고 안전한 곳으로 피한다.

㉰ 야간에는 밝은 색 옷, 야광이 되는 옷을 입는다.

㉱ 비상주차대에 정차 시 타 차량의 주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정답
㉯ 인명사고를 막기 위해 그 자리에 차를 두고 안전한 곳으로 피한다.





76. 
버스정보시스템(B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정류장의 대기 승객에게 정류장 안내기를 통하여 도착예정시간 등을 제공한다.
 
㉯ 버스운행관리가 주목적이다.

㉰ 유무선 인터넷을 통한 특정 정류장 버스도착예정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 차 내에서 다음 정류장 안내, 도착예정시간을 안내한다.

정답
㉯ 버스운행관리가 주목적이다.

해설.
BIS의 주목적은 버스이용자에게 편의 제공과 이를 통한 활성화이다.




 
77.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장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시행이 간편하나 그 효과는 미비하다.
 
㉯ 시행 후 문제점 발생에 따른 보완 및 원상복귀가 곤란하다.

㉰ 적은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하나 가로변 상업활동과 상충된다.

㉱ 기존의 가로망 체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정답
㉯ 시행 후 문제점 발생에 따른 보완 및 원상복귀가 곤란하다.

해설.
시행 후 문제점에 따른 보완 및 원상복귀가 용이하다.




 
78. 
교통카드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통카드는 대중교통수단의 운임이나 유료도로의 통행료를 지불할 때 주로 사용되는 일종의 전자화폐이다.
 
㉯ 1998년 6월에 최초로 서울시가 버스카드제를 도입하였다.

㉰ 현금소지의 불편 해소와 소지의 편리성, 요금 지불 및 징수의 신속성의 효과가 있다.

㉱ 하나의 카드로 다수의 교통수단 이용이 가능하고, 요금할인 등으로 교통비가 절감된다.

정답
㉯ 1998년 6월에 최초로 서울시가 버스카드제를 도입하였다.

해설.
1996년 3월에 최초로 서울시가 버스카드제를 도입하였으며, 1998년 6월부터는 지하철카드제를 도입하였다.




 
79. 
교통카드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집계시스템은 카드를 판독하여 이용요금을 차감하고 잔액을 기록하는 기능을 한다.
 
㉯ 집계시스템은 단말기와 정산시스템을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

㉰ 충전시스템은 금액이 소진된 교통카드에 금액을 재충전하는 기능을 한다.

㉱ 정산시스템은 각종 단말기 및 충전기와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사용 거래기록을 수집, 정산 처리하고, 정산결과를 해당 은행으로 전송한다.

정답
㉮ 집계시스템은 카드를 판독하여 이용요금을 차감하고 잔액을 기록하는 기능을 한다.

해설.
카드를 판독하여 이용요금을 차감하고 잔액을 기록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단말기이다.




 
80. 
승객을 응대하는 마음가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사명감을 가진다.
 
㉯ 특정 고객에게는 더 친절하게 대해준다.

㉰ 승객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정답
㉯ 특정 고객에게는 더 친절하게 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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