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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송자격 기출모음

버스운송자격 7회

by 스터디윤쌤 2024.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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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과속사고의 성립요건이 아닌 것은?

㉮ 일반교통이 사용되는 곳이 아닌 곳에서의 사고
 
㉯ 과속차량(20km/h 초과)에 충돌되어 인적 피해를 입는 경우

㉰ 제한속도 20km/h 를 초과하여 과속운행 중 사고를 야기한 경우

㉱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제한속도 20km/h를 초과한 경우

정답
㉮ 일반교통이 사용되는 곳이 아닌 곳에서의 사고




 
02. 
다음 중 자동차 표시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시외버스의 경우 고속형, 우등고속형, 직행형, 일반형 등으로 표시한다.
 
㉯ 외부에서 알아보기 쉽도록 차체 면에 인쇄하는 등 항구적인 방법으로 표시한다.

㉰ 구체적인 표시 방법 및 위치 등은 시, 도경찰청장이 정한다.

㉱ 자동차의 바깥쪽에 표시한다.

정답
㉰ 구체적인 표시 방법 및 위치 등은 시, 도경찰청장이 정한다.

해설.
관할관청이 정한다.




 
03. 
사업용 자동차에 의해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운송사업자가 지체 없이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전복사고
 
㉯ 화재가 발생한 사고

㉰ 사망자가 2명 이상

㉱ 중상자 2명 이상의 사람이 죽거나 다친 사고

정답
㉱ 중상자 2명 이상의 사람이 죽거나 다친 사고

해설.
중상자 3명 이상 또는 사망자 발생




 
04.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72시간 이내에 사망한 경우 벌점은?

㉮ 10점
 
㉯ 30점

㉰ 40점

㉱ 90점

정답
㉱ 90점




 
05. 
다음 안전표지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직진 및 좌회전 표지
 
㉯ 좌회전 금지 표지

㉰ Y자형 교차로 표지

㉱ 양측방 통행 표지

정답
㉯ 좌회전 금지 표지




 
06. 
고속도로에서의 승용자동차와 고속버스의 통행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편도 2차로 이상 최고속도 90km/h
 
㉯ 편도 2차로 최저속도 50km/h

㉰ 편도 1차로 최고속도 80km/h

㉱ 편도 1차로 최고속도 50km/h

정답
㉮ 편도 2차로 이상 최고속도 90km/h

해설.
편도 2차로 이상 최고속도는 100km/h이다.




 
07. 
위반행위별 과태료 부과기준으로 틀리게 연결된 것은?

㉮ 운수종사자 취업현황을 알리지 않은 경우 3회 – 100만원
 
㉯ 중대한 교통사고에 대한 보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보고를 한 경우 1회 – 20만원

㉰ 운수종사자의 요건을 갖추지 아니하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한 경우 1회 – 70만원

㉱ 일정한 장소에 오랜 시간 정차하여 여객을 유치하는 행위 1회 – 20만원

정답
㉰ 운수종사자의 요건을 갖추지 아니하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한 경우 1회 – 70만원

해설.
운수종사자의 요건을 갖추지 아니하고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한 경우는 1~3회 모두 50만원의 과태료가 주어진다.




 
08. 
다음 차량신호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 황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을 할 수 있고 우회전하는 경우에는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지 못한다.

㉰ 적색등화의 점멸 시 횡단보도 직전에 일시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할 수 있다.

㉱ 녹색등화 시 비보호좌회전표지 또는 비보호좌회전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좌회전할 수 있다.

정답
㉮ 적색등화 시 차마는 우회전할 수 없다.

해설.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마의 교통을 방해하지 아니하고 우회전할 수 있다.




 
09. 
일반도로에서 견인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로 총중량 2,000kg에 미달하는 자동차를 총중량이 3배인 자동차로 견인할 때의 속도는? 

㉮ 20km/h
 
㉯ 25km/h

㉰ 30km/h

㉱ 35km/h

정답
㉰ 30km/h

해설.
총중량 2,000kg 미만인 자동차를 그의 3배 이상의 총중량인 자동차로 견인하는 때에는 30km/h 이내, 그 외의 경우 및 이륜자동차가 견인하는 때에는 25km/h 이내의 속도로 하여야 한다.




 
10. 
다음 중 교통사고 시의 조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운송사업자는 천재지변이나 교통사고로 여객이 죽거나 다쳤을 때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신속하게 유류품을 관리하고 대체 운송수단을 확보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24시간 이내에 시,도지사에게 보고한다.

㉰ 시, 도지사에게 보고한 후 48시간 이내에 사고보고서를 작성하여 시, 도경찰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사고의 일시, 장소 및 피해상황 등 사고의 개략적인 상황을 먼저 보고하여야 한다.

정답
㉰ 시, 도지사에게 보고한 후 48시간 이내에 사고보고서를 작성하여 시, 도경찰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해설.
운송사업자는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24시간 이내에 사고의 일시, 장소 및 피해사항 등 사고의 개략적인 상황을 관할 시, 도지사에게 보고한 후 72시간 이내에 사고보고서를 작성하여 관할 시, 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1. 
운송사업자는 사업용 자동차에 의해 중대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이때 중대한 교통사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전복 사고
 
㉯ 중상자 6명 이상의 사람이 죽거나 다친 사고

㉰ 부상자는 없고, 1명이 사망한 사고

㉱ 화재가 발생한 사고

정답
㉰ 부상자는 없고, 1명이 사망한 사고

해설.
중대한 교통사고(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제 11조)

- 사망자 2명 이상
- 사망자 1명과 중상자 3명 이상
- 중상자 6명 이상




 
12. 
다음 중 운수종사자 현황 통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운송사업자는 운수종사자(운전업무 종사자격을 갖추고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자)에 관한 사항을 매월 5일까지 알려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전월 중에 신규 채용하거나 퇴직한 운수종사자의 명단만 알린다.

㉰ 해당 조합은 시, 도지사의 허락을 받아 소속 운송사업자를 대신하여 소속 운송사업자의 운수종사자 현황을 취합, 통보할 수 있다.

㉱ 시, 도지사는 통보받은 운수종사자 현황을 취합하여 한국교통안전공단(국토교통부장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
㉱ 시, 도지사는 통보받은 운수종사자 현황을 취합하여 한국교통안전공단(국토교통부장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해설.
옳은 설명

㉮. 매월 10일까지 알려야 한다.
㉯. 현재의 신규 채용하거나 퇴직한 운수종사자 명단을 당일부터 7일 이내에 알려야 한다.
㉰. 시, 도지사의 허락 없이 취합, 통보할 수 있다.





13. 
운수종사자 현황 통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보고 시 신규 채용한 운수종사자의 경우에는 보유하고 있는 운전면허의 종류, 취득 일자를 포함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 해당 조합은 소속 운송사업자를 대신해 소속 운송사업자의 운수종사자 현황을 취합하고 통보할 수 있다.

㉰ 운송사업자는 전월 중 신규 채용이나 퇴직한 운수종사자의 명단, 전월 말일 현재의 운수종사자 현황에 대해 다음 달 20일까지 시, 도지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시, 도지사는 현황을 취합해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보고해야 한다.

정답
㉰ 운송사업자는 전월 중 신규 채용이나 퇴직한 운수종사자의 명단, 전월 말일 현재의 운수종사자 현황에 대해 다음 달 20일까지 시, 도지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해설.
다음 달 10일까지 시, 도지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4. 
다음 중 교통사고 운전자의 책임이 아닌 것은?

㉮ 감독상 책임
 
㉯ 행정상 책임

㉰ 형사상 책임

㉱ 민사상 책임

정답
㉮ 감독상 책임

해설.
- 형사상의 책임 : 징역, 금고, 벌금 등의 형사처벌
- 행정상의 책임 : 운전면허의 취소, 정지처분 및 자동차의 사용정지처분 등
- 민사상의 책임 : 손해배상의 책임(금전적인 보상)




 
15. 
다음 중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령상 과태료 부과대상이 아닌 것은?

㉮ 1년에 3회 이상 소아의 무임운송을 거절하거나 받지 아니하여야 할 운임을 받는 경우
 
㉯ 중대한 교통사고에 따른 보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보고를 한 운송사업자

㉰ 운수종사자 취업현황을 알리지 아니한 운송사업자

㉱ 여객이 승차하기 전에 자동차를 출발시키거나 승하차할 여객이 있는데도 정차하지 아니하고 정류소를 지나치는 행위

정답
㉮ 1년에 3회 이상 소아의 무임운송을 거절하거나 받지 아니하여야 할 운임을 받는 경우

해설.
㉮는 과징금 부과대상에 해당한다.




 
16. 
안전표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노면에 기호, 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는 노면표시이다.
 
㉯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제한, 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경우에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가 규제표지이다.

㉰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시를 하는 경우 알리는 표지는 보조표지이다.

㉱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나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가 주의표지이다.

정답
㉰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시를 하는 경우 알리는 표지는 보조표지이다.

해설.
보조표시

주의표지, 규제표지 또는 지시표지의 주 기능을 보충하여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




 
17. 
교통사고의 요인 중 가정환경의 불합리, 직장인간관계의 잘못은 무슨 원인이라 하겠는가?

㉮ 직접원인
 
㉯ 간접원인

㉰ 잠재원인

㉱ 가, 나, 다와 관계없음

정답
㉰ 잠재원인




 
18. 
도로교통법의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도로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 도로를 관리하고 안전한 통행을 확보하는 데 있다.

㉰ 교통사고로 인한 신속한 피해 복구와 편익을 증진하는 데 있다.

㉱ 교통법규 위반자 및 사고 야기자를 처벌하고 교육하는 데 있다.

정답
㉮ 도로교통상의 위험과 장해를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해설.
도로교통법은 도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상의 모든 위험과 장해를 방지하고 제거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19. 
다음 운전행동상의 사고요인분석 중에서 사고발생률이 가장 낮은 것은?

㉮ 인식지연
 
㉯ 판단착오

㉰ 불가항력

㉱ 조작착오

정답
㉮ 인식지연

해설.
㉮를 제외한 나머지 요인은 사고발생률이 지극히 높은 사유이다.




 
20. 
다음 중앙선 침범의 경우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 졸음 운전 때문에 뒤늦은 제동으로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 빗길 과속으로 인한 중앙선 침범의 경우

㉰ 사고를 피하기 위해 급제동하다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 커브길에서 과속으로 인한 중앙선 침범의 경우

정답
㉰ 사고를 피하기 위해 급제동하다 중앙선을 침범한 경우

해설.
㉮, ㉯, ㉱는 현저한 부주의로 인한 중앙선 침범으로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




 
21. 
다음은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거쳐야 할 일반적 단계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 평가
 
㉯ 조직의 구성

㉰ 위험요소의 탐지

㉱ 피드백

정답
㉮ 평가

해설.
위험요소의 제거 단계

조직의 구성, 위험요소의 탐지, 분석, 개선 대안 제시, 대안의 채택 및 시행, 피드백




 
22.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 운수종사자가 안전운행과 다른 여객의 편의를 위하여 이를 제지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다른 여객에게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폭발성 물질, 인화성 물질 등의 위험물을 자동차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행위
 
㉯ 다른 여객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동물(장애인 보조견 및 전용운반상자에 넣은 애완동물은 제외한다)을 자동차 안으로 데리고 들어오는 행위

㉰ 다른 여객에게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물품을 자동차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행위

㉱ 운행 중인 전세버스운송사업용 자동차 안에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고 좌석을 이탈하여 돌아다니는 행위

정답
㉰ 다른 여객에게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물품을 자동차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행위

해설.
㉰의 경우 운수종사자가 바로 파악하기 어렵다.
운수종사자가 제지하여야 할 사항은 ㉮, ㉯, ㉱ 이외에도, 자동차의 출입구 또는, 통로를 막을 우려가 있는 물품을, 자동차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행위가 있다.




 
23. 
시외버스운송사업자가 여객운송에 딸린 우편물 등이나 여객의 휴대화물을 운송할 때에는 필요한 사항을 적은 화물표를 우편물 등을 보내는 자나 휴대화물을 맡긴 여객에게 줘야 한다. 
다음 중 필요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임, 요금 및 운송구간
 
㉯ 접수연월일

㉰ 품명, 개수와 용적 또는 중량

㉱ 운송사업자의 성명, 명칭 및 주소

정답
㉱ 운송사업자의 성명, 명칭 및 주소

해설.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성명, 명칭 및 주소가 필요하다.




 
24. 
다음 중 연석선, 안전표지 그와 비슷한 인공구조물로 경계를 표시하여 보행자(유모차와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보행보조용 의자차를 포함)가 통행할 수 있도록 한 도로의 부분을 뜻하는 용어는?

㉮ 도로
 
㉯ 차도

㉰ 보도

㉱ 차선

정답
㉰ 보도




 
25.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면허신청을 받은 경우 그 신청서류를 심사하여 면허요건을 적합하다고 인정하면 시설 등을 확인할 일시를 지정하여 그 신청인에게 알려야 한다.
 
㉯ 관할관청은 지정된 일시에 시설 등을 확인한 후 시설 등이 기준을 충족한 때에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의 면허를 하여야 한다.

㉰ 관할관청은 시설 등의 확인을 해당 시설 등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 도지사에게 의뢰할 수 있다.

㉱ 관할관청은 확인 결과 시설 등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한정면허를 하여야 한다.

정답
㉱ 관할관청은 확인 결과 시설 등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한정면허를 하여야 한다.

해설.
관할관청은 신청서류의 심사 결과 면허기준에 맞지 아니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나 확인 결과 시설 등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해당 신청인이 사실확인을 위한 조사활동 등에 협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면허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6. 
자동차용 기관으로 연소 최고압력이 일정할 때 열효율이 가장 좋은 사이클은?

㉮ 오토 사이클
 
㉯ 디젤 사이클

㉰ 사바데 사이클

㉱ 브레이턴 사이클

정답
㉮ 오토 사이클

해설.
연소 최고압력이 일정할 때의 열효율

오토 사이클 > 사바데 사이클 > 디젤 사이클




 
27. 
엔진오일 교환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 엔진 길들이기 과정인 주행거리 1,000km에서는 반드시 교환한다.
 
㉯ 엔진오일 필터는 엔진오일을 2~3회 교환할 때 한 번 정도로 교환한다.

㉰ 한 번에 많은 양을 넣기보다는 양을 확인하면서 조금씩 넣는다.

㉱ 동일 등급의 오일로 교환한다.

정답
㉯ 엔진오일 필터는 엔진오일을 2~3회 교환할 때 한 번 정도로 교환한다.

해설.
엔진오일 필터는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환한다.




 
28. 
운행 후 안전수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습기가 많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차고에 주차한다.
 
㉯ 주차할 때에는 반드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 밀폐된 공간에서 시동을 걸어 놓으면 배기가스가 차 안으로 유입되어 위험하다.

㉱ 차에서 내리거나 후진할 때는 차 밖의 안전을 확인한다.

정답
㉮ 습기가 많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차고에 주차한다.

해설.
습기가 많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차고에 주차하지 않는다.




 
29.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료(경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부적당한 것은?

㉮ 발열량이 클 것
 
㉯ 세탄가가 낮을 것

㉰ 적당한 점도일 것

㉱ 유황분이 적을 것

정답
㉯ 세탄가가 낮을 것

해설.
디젤 연료(경유)의 구비조건

발열량이 클 것, 세탄가가 높을 것, 착화성이 좋을 것, 적당한 점도일 것, 유황분의 함량이 적을 것, 회분 등의 협잡물이 없을 것




 
30. 
일상점검의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약간의 경사가 있는 장소에서 점검한다.
 
㉯ 배터리, 전기 배선을 만질 때에는 미리 배터리의 –단자를 분리한다.

㉰ 점검은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서 실시한다.

㉱ 연료장치나 배터리 부근에서는 불꽃을 멀리한다.

정답
㉮ 약간의 경사가 있는 장소에서 점검한다.

해설.
경사가 없는 평탄한 장소에서 점검한다.




 
31. 
터보차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초기 시동 시 공회전은 삼간다.
 
㉯ 터보차저는 고속 회전운동을 하는 부품으로 회전부의 원활한 윤활과 터보차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시동 전 오일량을 확인하고 시동 후 오일압력이 정상적으로 상승되는지를 확인한다.

㉱ 공회전 또는 워밍업시 무부하 상태에서 급가속을 하는 것도 터보차저 각부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삼간다.

정답
㉮ 초기 시동 시 공회전은 삼간다.

해설.
초기 시동 시 냉각된 엔진이 따뜻해질 때까지 3~10분 정도 공회전을 시켜주어 엔진이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운행 전 예비회전을 시켜준다.





32. 
휠 얼라이먼트의 역할이 아닌 것은?

㉮ 안전성을 준다.
 
㉯ 조향핸들의 조작을 확실하게 한다.

㉰ 타이어 마멸을 최대로 한다.

㉱ 조향핸들에 복원성을 부여한다.

정답
㉰ 타이어 마멸을 최대로 한다.

해설.
타이어 마멸을 최소로 하는 역할을 한다.




 
33. 
운전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사람은?

㉮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죄를 범하여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면제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 살인, 약취, 유인, 강간, 추행죄, 성폭력범죄, 절도와 강도 중 어느 하나의 죄를 범하여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면제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 버스운전 자격시험에 따른 자격시험 공고일 전 5년간 난폭운전을 1회 위반한 사람

㉱ 폭력단체 구성, 활동 죄를 범하여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면제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정답
㉰ 버스운전 자격시험에 따른 자격시험 공고일 전 5년간 난폭운전을 1회 위반한 사람




 
34. 
다음 중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중 원심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속도가 빠를수록 커진다.
 
㉯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커진다.

㉰ 커브의 반경이 작을수록 작아진다.

㉱ 중량이 클수록 커진다.

정답
㉰ 커브의 반경이 작을수록 작아진다.

해설.
원심력은 커브의 반경이 작으면 작을수록 커진다.




 
35. 
LPG 자동차 운전자의 LPG 누출 확인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 우선 냄새로 확인한다.
 
㉯ 누출 부위를 확인할 때는 비눗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누출 부위를 손으로 막지 않는다.

㉱ 누출이 확인된 LPG 용기는 수리한다.

정답
㉱ 누출이 확인된 LPG 용기는 수리한다.

해설.
LPG 용기의 수리는 절대로 금하고 교환을 원칙으로 한다.




 
36. 
다음 중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의 조치요령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확인한다.
 
㉯ 플러그의 그을음 상태를 확인한다.

㉰ 쇽업소버의 상태를 확인한다.

㉱ 퓨즈의 단락 상태를 확인한다.

정답
㉰ 쇽업소버의 상태를 확인한다.

해설.
쇽업소버는 자동차 차체에 전해지는 진동이나 충격을 완충하는 장치로서, 오일이 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승차감이 떨어지며 자동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수 있다.




 
37. 
다음 중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중 제동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주행 중인 차의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커진다.
 
㉯ 차의 제동거리는 차가 갖는 운동에너지의 제곱에 비례해서 길어진다.

㉰ 차의 속도가 2배로 되면 제동거리는 4배가 된다.

㉱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정답
㉱ 비에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력이 높아지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짧아진다.

해설.
비에 젖은 노면이나 빙판길에서는 제동력이 낮아지게 되므로 미끄러져 나가는 거리가 더 길어진다.




 
38. 
자동차의 이상징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주행 전 차체에 이상한 진동이 느껴질 때는 엔진 고장이 원인이다.
 
㉯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 밸브간극조정으로 고칠 수 있다.

㉰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고 있다면,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고장이다.

㉱ 비포장 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정답
㉱ 비포장 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가 나면 조향장치의 고장이다.

해설.
비포장 도로의 울퉁불퉁한 험한 노면상을 달릴 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나 ‘킁킁’ 하는 소리가 나면 현가장치인 쇽업소버의 고장으로 볼 수 있다.




 
39. 
다음 중 업종, 위반내용별 과징금 부과기준으로 틀리게 연결된 것은?

㉮ 자동차 안에 게시하여야 할 사항을 게시하지 아니한 특수여객 – 20만원
 
㉯ 차내 안내방송 실시 상태가 불량한 시외버스 – 10만원

㉰ 앞바퀴에 재생 타이어를 사용한 전세버스 – 40만원

㉱ 차 안에 안내방송장치 및 정차신호용 버저를 작동시킬 수 있는 스위치를 설치하지 않은 마을버스 – 100만원

정답
㉰ 앞바퀴에 재생 타이어를 사용한 전세버스 – 40만원

해설.
앞바퀴에 재생 타이어를 사용한 전세버스 – 1차 360만원




 
40. 
헤드 레스트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자동차의 좌석에서 허리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
 
㉯ 헤드 레스트가 없는 상태에서의 주행은 머리, 목의 상해를 일으킬 수 있다.

㉰ 주행 시 안락감과 충돌사고 발생 시 머리, 목을 보호한다.

㉱ 헤드 레스트를 분리하고자 할 때에는 잠금해제 레버를 누른 상태에서 헤드 레스트를 위로 당겨 분리한다.

정답
㉮ 자동차의 좌석에서 허리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

해설.
헤드레스트는 자동차의 좌석에서 등받이 맨 위쪽의 머리를 받치는 역할을 한다.




 
41. 
다음 중 교통사고를 없애고 밝고 쾌적한 교통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강조되어야 할 사항은?

㉮ 초보운전교육의 중요성
 
㉯ 기능교육을 지도하는 기능강사의 도덕성과 전문성

㉰ 안전운전에 대한 지식과 기능 그리고 바람직한 태도를 갖춘 운전자의 육성

㉱ 운전에 필요한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의 배양

정답
㉰ 안전운전에 대한 지식과 기능 그리고 바람직한 태도를 갖춘 운전자의 육성

해설.
교통사고를 없애고 밝고 쾌적한 교통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가장 먼저 강조되어야 할 것은 안전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능, 그리고 바람직한 태도를 갖춘 운전자를 가능한 많이 육성해 내는 데 있으며, 궁극적인 목표는 도로상에서 행동화되어야 한다는 데 있다.




 
42. 
시야 확보가 적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관계가 없는 것은?

㉮ 앞차에 바짝 따라가는 경우
 
㉯ 급차로 변경이 많은 경우

㉰ 반응이 늦은 경우

㉱ 자주 놀라지 않는 경우

정답
㉱ 자주 놀라지 않는 경우

해설.
시야 확보가 적을 때는 빈번하게 놀라게 된다.




 
43. 
타인 차량에 의한 사각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후방차의 뒤편
 
㉯ 전방의 차에 붙어갈 때 그 차의 전방

㉰ 교차로에서 좌회전 시 반대 방향 차의 뒤

㉱ 양쪽 도로변에 주정차된 차량 사이

정답
㉮ 후방차의 뒤편





44. 
어린이가 타고 있는 통학버스의 특별 보호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어린이 통학버스에 어린이가 타고 있다는 표시를 한 경우에는 모든 차들은 이 통학버스를 앞지르지 못한다.
 
㉯ 어린이나 유아가 통학버스를 타고 내리는 중일 때는 옆 차선으로 비켜 지나간다.

㉰ 어린이 통학버스가 다가오면 무조건 일시 정지한다.

㉱ 어린이 통학버스는 피해가는 것이 좋다.

정답
㉮ 어린이 통학버스에 어린이가 타고 있다는 표시를 한 경우에는 모든 차들은 이 통학버스를 앞지르지 못한다.

해설.
어린이나 영유아가 타고 내리는 어린이통학버스가 정차한 차로와 그 차로의 바로 옆 차로를 통행하는 차는 어린이 통학버스에 다가가기 전에 일시정지하고 안전상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 후 천천히 서행한다.





45. 
운전자의 피로 방지 대책으로 틀린 것은?

㉮ 소음이 심하므로 가급적 차창을 열지 않는다.
 
㉯ 햇빛이 강할 때는 선글라스를 착용한다.

㉰ 5~10분씩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한다.

㉱ 운전 중에는 지속적으로 눈을 움직여 준다.

정답
㉮ 소음이 심하므로 가급적 차창을 열지 않는다.

해설.
차내에 신선한 공기를 소통시키기 위해 차창을 열어 환기를 시킨다.




 
46. 
음주운전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 시각적 탐색능력이 현저히 감퇴된다.
 
㉯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 속도에 대한 감각이 둔화된다.

㉱ 주위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정답
㉯ 주위 환경에 과민하게 반응한다.

해설.
음주운전자는 차량조작에만 온 정신을 집중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된다.




 
47. 
교량과 교통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교량 접근도로의 폭, 교량의 폭이 같을 때는 사고 위험이 감소한다.
 
㉯ 교량 접근도로의 폭에 비해 교량의 폭이 좁으면 사고 위험이 증가한다.

㉰ 교량 접근도로의 폭, 교량의 폭이 서로 다른 경우에는 안전표지 등을 통해 사고를 감소시키도록 한다.

㉱ 교량 접근도로의 형태 등은 교통사고와 관계가 없다.

정답
㉱ 교량 접근도로의 형태 등은 교통사고와 관계가 없다.

해설.
교량 접근도로의 형태 등은 교통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48. 
가변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가변차로를 시행할 때는 가로변 주정차 금지, 좌회전 통행 제한, 충분한 신호시설의 설치 등 노면표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 차량의 지체를 감소시켜 에너지 소비량과 배기가스 배출량의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방향별 교통량이 특정시간대에 현저하게 차이가 발생하는 도로에서 교통량이 많은 쪽으로 차로수가 확대될 수 있도록 신호기에 의해 차로의 진행방향을 지시하는 차로를 말한다.

㉱ 차량의 운행속도와 관계없다.

정답
㉱ 차량의 운행속도와 관계없다.

해설.
가변차로는 차량의 운행속도를 향상시켜 구간 통행시간을 줄여준다.




 
49. 
앞지르기할 때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 도로 중앙 좌측 부분으로 앞지르기할 때에는 반대 방향을 확인해야 한다.
 
㉯ 앞차를 앞지르고자 할 때에는 앞차의 우측으로 통행해야 한다.

㉰ 앞지르기 금지 장소가 아닌가 살핀다.

㉱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반대 방향의 교통에 주의하여야 한다.

정답
㉯ 앞차를 앞지르고자 할 때에는 앞차의 우측으로 통행해야 한다.

해설.
앞지르기란 뒷차가 앞차의 좌측면을 지나 앞차의 앞으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50. 
다음 중 보행자 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 횡단 중의 사고가 가장 많다.

㉰ 어떤 형태이든 통행 중의 사고가 많다.

㉱ 연령층별로는 어린이와 노약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정답
㉮ 우리나라는 보행 중 사고자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해설.
우리나라의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는 미국, 프랑스, 일본 등에 비해 1.5~3배이며, 특히 어린이는 4~5배 정도 높다.




 
51. 
진로변경 위반에 해당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 두 개 이상의 차로를 지그재그로 운행할 때
 
㉯ 진로 변경이 금지된 곳에서 진로를 변경할 때

㉰ 갑자기 차로를 바꾸어 끼어들 때

㉱ 상대방 차량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여러 차로를 연속적으로 가로지를 때

정답
㉱ 상대방 차량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여러 차로를 연속적으로 가로지를 때

해설.
상대방 차량에게 피해를 주면서 여러 차로를 연속적으로 가로지르는 행위는 진로변경 위반이다.




 
52. 
방어운전 요령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고속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한 번에 힘껏 밟아준다.
 
㉯ 뒤차가 접근해 올 때에는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아 주의를 준다.

㉰ 화물차를 뒤따라갈 경우에는 적재물이 떨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가급적 멀리 떨어진다.

㉱ 차의 옆을 통과할 때는 상대방 차가 갑자기 진로변경을 하더라도 안전할 만큼 충분한 간격을 두고 진행한다.

정답
㉮ 고속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한 번에 힘껏 밟아준다.

해설.
고속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여러 번 나누어 밟아 뒤차에 알려준다.




 
53. 
다음 중 경제운전으로 볼 수 있는 경우는?

㉮ 워밍업 시간을 10분 이상 시킨다.
 
㉯ 공회전을 자주 한다.

㉰ 짐을 한 번에 많이 싣는다.

㉱ 엔진에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한다.

정답
㉱ 엔진에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한다.

해설.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않으며, 속도에 따라 엔진에 무리가 없는 범위 내에서 고단기어를 사용한다.




 
54. 
교통섬을 설치하는 목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할 때 대피할 곳을 제공한다.
 
㉯ 신호등, 도로표지, 안전표지 등을 설치한다.

㉰ 가끔 주차장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도로교통의 흐름을 안전하게 한다.

정답
㉰ 가끔 주차장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해설.
교통섬이란 차량 교통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고 보행자가 도로를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시설을 말한다.




 
55. 
차로폭에 따른 사고 위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차로폭이 넓은 경우 운전자가 느끼는 주관적 속도감이 실제 주행속도보다 낮게 느껴진다.
 
㉯ 차로폭이 넓은 경우 제한속도를 초과한 과속사고의 위험이 있다.

㉰ 차로폭이 좁은 경우 보, 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다.

㉱ 차로폭이 좁은 경우 사고위험이 낮다.

정답
㉱ 차로폭이 좁은 경우 사고위험이 낮다.

해설.
차로폭이 좁은 도로의 경우는 차로수 자체가 편도 1~2차로에 불과하거나 보, 차도 분리시설이 미흡하거나 도로정비가 미흡하고 자동차, 보행자 등이 무질서하게 혼재하는 경우가 있어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56. 
설치 위치 및 기능에 따른 방호울타리의 구분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가요성 방호울타리
 
㉯ 보도용 방호울타리

㉰ 중앙분리대용 방호울타리

㉱ 교량용 방호울타리

정답
㉮ 가요성 방호울타리

해설.
방호울타리는 설치 위치 및 기능에 따라 노측용, 보도용, 교량용, 중앙분리대용으로 구분된다. 
가요성 방호울타리는 시설물 강도에 따른 구분이다.




 
57. 
다음 중 교차로 통과 시 안전운전이 아닌 것은?

㉮ 교차로의 대부분이 앞이 잘 보이는 곳임을 알아야 한다.
 
㉯ 직진할 경우는 좌, 우회전하는 차를 주의한다.

㉰ 성급한 좌회전은 보행자를 간과하기 쉽다.

㉱ 맹목적으로 앞차를 추종해서는 안 된다.

정답
㉮ 교차로의 대부분이 앞이 잘 보이는 곳임을 알아야 한다.

해설.
교차로의 대부분이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곳임을 알아야 한다.




 
58. 
철길 건널목 통과 중 시동이 꺼졌을 때 대처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즉시 동승자를 대피시킨다.
 
㉯ 무조건 차를 건널목 밖으로 옮겨야 한다.

㉰ 철도공무원, 건널목 관리원에게 알린다.

㉱ 열차가 오는 방향으로 옷을 벗어 흔들어 기관사에게 위급상황을 알린다.

정답
㉯ 무조건 차를 건널목 밖으로 옮겨야 한다.

해설.
차를 건널목 밖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옮길 수 없을 때는 위급상황을 알리고 무조건 대피한다.




 
59. 
과속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 학교, 유치원, 어린이 놀이터, 근린공원, 마을 통과 지점 등
 
㉯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로 보행자가 많은 경우

㉰ 공동주택, 근린 상업시설, 학교 등 자동차의 출입이 많아 속도규제가 필요한 경우

㉱ 자동차의 통행속도를 45km/h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구간

정답
㉱ 자동차의 통행속도를 45km/h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구간

해설.
자동차의 통행속도를 30km/h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구간




 
60. 
비 오는 날의 안전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 회복된다.
 
㉯ 비오는 날은 수막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감속운전해야 한다.

㉰ 비가 내리기 시작한 직후에는 노면의 흙, 기름 등이 비와 섞여 더욱 미끄럽다.

㉱ 비 오는 날 산길의 길 가장자리 부분은 지반이 약하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정답
㉮ 비가 오는 날이더라도 웅덩이를 지난 직후에는 떨어졌던 브레이크 기능이 원상 회복된다.





61. 
봄철 안전운전 요령으로 틀린 것은?

㉮ 시선을 멀리 두어 노면 상태 파악에 신경을 써야 한다.
 
㉯ 변화하는 기후 조건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방어운전에 힘써야 한다.

㉰ 춘곤증은 피로, 나른하지만 주의력 집중에 도움이 된다.

㉱ 운행 중에는 주변 교통 상황에 대해 집중력을 갖고 안전 운행하여야 한다.

정답
㉰ 춘곤증은 피로, 나른하지만 주의력 집중에 도움이 된다.




 
62. 
노면의 사고율이 높은 순으로 맞게 배열한 것을 고르시오.

㉮ 눈 덮인 노면 > 결빙 노면 > 건조 노면 > 습윤 노면
 
㉯ 건조 노면 > 눈 덮인 노면 > 습윤 노면 > 결빙 노면

㉰ 결빙 노면 > 눈 덮인 노면 > 습윤 노면 > 건조 노면

㉱ 결빙 노면 > 습윤 노면 > 눈 덮인 노면 > 건조 노면

정답
㉰ 결빙 노면 > 눈 덮인 노면 > 습윤 노면 > 건조 노면

해설.
노면의 사고율

결빙 노면 > 눈 덮인 노면 > 습윤 노면 > 건조 노면




 
63. 
자동차를 출발하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출발 후 진로변경이 끝나기 전에 신호를 중지한다.
 
㉯ 운전석은 운전자의 체형에 맞게 조절한다.

㉰ 운행을 하기 전에 제동등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 주차브레이크가 채워진 상태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정답
㉮ 출발 후 진로변경이 끝나기 전에 신호를 중지한다.

해설.
출발 후 진로변경이 끝나기 전에 신호를 중지하면 안 된다.




 
64. 
인사의 중요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인사는 서비스의 주요 기법이다.
 
㉯ 인사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의 표시이다.

㉰ 인사는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의 표현이다.

㉱ 인사는 실천하기 쉬운 행동양식이다.

정답
㉱ 인사는 실천하기 쉬운 행동양식이다.

해설.
인사는 평범하고도 대단히 쉬운 행위이지만 습관화되지 않으면 실천에 옮기기 어렵다.




 
65.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조치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 사고현장에 의사, 구급차 등이 도착할 때까지 부상자에게 필요한 응급조치를 한다.
 
㉯ 화재진화 출동 등 긴급자동차도 반드시 운전자가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 피해자가 병원 가기를 거부하는 경우 상호 연락장소를 기록하여 사후 대비한다.

㉱ 인명피해 발생 시는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병원에 옮겨 진단조치 한다.

정답
㉯ 화재진화 출동 등 긴급자동차도 반드시 운전자가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




 
66. 
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공손하게 말한다.
 
㉯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말한다.

㉰ 밝고 적극적으로 말한다.

㉱ 품위 있게 말한다.

정답
㉯ 최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말한다.

해설.
명료하게 말해야 한다.




 
67. 
버스준공영제하에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무료환승제 도입
 
㉯ 표준운송원가 및 표준경영모델 도입

㉰ 시내버스 서비스 평가제 도입

㉱ 운영비용에 대한 재정지원

정답
㉮ 무료환승제 도입

해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유도를 위해 무료환승제 도입




 
68.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도로 중앙에 버스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차로를 지정함으로써 버스를 다른 차량과 분리하여 운영하는 방식이다.
 
㉯ 버스의 운행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승용차를 포함한 다른 차량들은 버스의 정차로 인한 불편을 초래한다.

㉱ 버스의 잦은 정류장 또는 정류소의 정차 및 갑작스런 차로 변경은 다른 차량의 교통흐름을 단절시키거나 사고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정답
㉰ 승용차를 포함한 다른 차량들은 버스의 정차로 인한 불편을 초래한다.

해설.
승용차를 포함한 다른 차량들은 버스의 정차로 인한 불편을 피할 수 있다.




 
69. 
교통카드시스템의 도입효과 중 운영자 측면의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 운송수입금 관리가 용이하고, 요금집계업무의 전산화를 통한 경영합리화가 증대된다.
 
㉯ 대중교통 이용률 증가에 따른 운송수익이 증대된다.

㉰ 정확한 전산실적자료에 근거한 운행 효율화

㉱ 다양한 요금체계에 대응이 곤란하다.

정답
㉱ 다양한 요금체계에 대응이 곤란하다.

해설.
다양한 요금체계에 대응(거리비례제, 구간요금제 등)이 용이하다.




 
70. 
운송사업자의 준수사항으로 틀린 것은?

㉮ 노약자, 장애인 등에게는 특별한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
 
㉯ 운송사업자는 모자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 회사명, 운전자 성명 등의 정보를 자동차 안에 게시하여 둔다.

㉱ 사업을 휴업하려는 경우에는 일반인이 보기 쉬운 장소에 사전에 게시하여야 한다.

정답
㉯ 운송사업자는 모자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해설.
여객에 대한 서비스의 이유로 관할관청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모자를 착용하게 해야 한다.




 
71. 
응급처치상의 의무와 과실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법적으로 인정된 치료 기준 내에서 응급처치를 실시하다 부상자의 상태를 악화시켰을 때를 말한다.
 
㉯ 법적인 의무가 없는 한 응급처치를 반드시 할 필요는 없다.

㉰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사람이 응급처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 자신의 본분을 다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 부상이나 손해를 야기하는 것에는 신체적 부상 이외에도 육체적, 정신적 고통, 의료비용 등의 금전적 손실, 노동력 상실이 포함된다.

정답
㉮ 법적으로 인정된 치료 기준 내에서 응급처치를 실시하다 부상자의 상태를 악화시켰을 때를 말한다.

해설.
법적으로 인정된 치료기준에서 벗어난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켰을 때를 말한다.
법적인 의무가 없는 한 응급처치를 반드시 할 필요는 없지만, 직장규정에 따라 응급처치자로 지정된 사람이 사고 현장에 있을 경우에는 응급처치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




 
72. 
직업의 경제적 의미로 옳지 않은 것은?

㉮ 일의 대가로 임금을 받아 경제생활을 영위한다.
 
㉯ 인간이 직업을 구하려는 동기 중 하나는 노동의 대가이다.

㉰ 인간은 직업을 통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한다.

㉱ 직업을 통해 안정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정답
㉰ 인간은 직업을 통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한다.

해설.
㉰의 설명은 직업의 심리적 의미이다.




 
73.
장의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관은 차 외부에서 싣고 내릴 수 있도록 한다.
 
㉯ 앞바퀴에는 재생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 차 안에는 난방장치를 설치한다.

㉱ 운구전용 장의자동차에는 운전자 좌석, 장례에 참여하는 사람이 이용하는 두 종류 이외의 다른 좌석을 설치하면 안 된다.

정답
㉯ 앞바퀴에는 재생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해설.
앞바퀴에는 재생 타이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74. 
버스승객의 주요 불만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버스가 정해진 시간에 오지 않는다.
 
㉯ 도로상태가 좋지 않다.

㉰ 버스기사가 불친절하다.

㉱ 안내방송이 미흡하다.

정답
㉯ 도로상태가 좋지 않다.

해설.
㉮, ㉰, ㉱ 외에
정비상태가 불량하다.
차내가 혼잡하다.
등이 있다.




 
75. 
근육통의 증상이 아닌 것은?

㉮ 근육 경련
 
㉯ 피로

㉰ 식욕부진

㉱ 수면장애

정답
㉰ 식욕부진




 
76. 
승객에 대한 호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고객’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 할아버지, 할머니 등 나이가 드신 분들은 ‘어르신’으로 호칭한다.

㉰ ‘아줌마’, ‘아저씨’는 상대방을 높이는 느낌이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 초등학생과 미취학 어린이에게는 ‘어린이’, ‘학생’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정답
㉮ ‘고객’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해설.
고객보다는 승객, 손님을 사용한다.




 
77. 
교통사고의 상황파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피해자와 구조자 등에게 위험이 계속 발생하는지 파악
 
㉯ 주변에 구조를 도울 사람이 있는지 파악

㉰ 가능한 한 혼자 해결해야 하므로 혼자 할 수 있는 일 파악

㉱ 생명이 위독한 환자가 누구인지 파악

정답
㉰ 가능한 한 혼자 해결해야 하므로 혼자 할 수 있는 일 파악

해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지를 파악한다.





78. 
버스운영체제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버스운영체제에는 공영제, 민영제, 버스준공영제가 있다.
 
㉯ 공영제는 운영은 정부에서 하고, 관리는 민간에서 담당하는 방식이다.

㉰ 민영제는 민간이 주체가 되고, 정부규제는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 버스준공영제는 운영은 민간에서 하고, 관리는 공공영역에서 담당하는 방식이다.

정답
㉯ 공영제는 운영은 정부에서 하고, 관리는 민간에서 담당하는 방식이다.

해설.
공영제는 정부가 버스 운영체계의 전반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79. 
쇼크의 응급처치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 기도 유지에 신경 쓴다.
 
㉯ 다리 부분을 15~25cm 정도 높여준다.

㉰ 구토가 심한 경우에는 환자를 옆으로 눕게 한다.

㉱ 환자에게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여 위장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정답
㉱ 환자에게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여 위장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해설.
쇼크환자는 위장운동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내용물을 토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먹을 것이나 마실 것을 주지 않아야 한다.




 
80.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 실시간 운행상태 파악
 
㉯ 버스운행 및 통계관리

㉰ 전자지도 이용 실시간 관제

㉱ 버스도착 정보제공

정답
㉱ 버스도착 정보제공

해설.
버스도착 정보제공은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주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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