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관리사 기출모음

물류관리사 1회 (3.국제물류론)

by 스터디윤쌤 2024. 5. 20.
반응형

1교시(총 3과목 중 3과목)

국제물류론
(40문제)



81. 
국제물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제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② 국제물류는 해외고객에 대한 서비스향상에 기여한다.

③ 국제물류는 국가 경제발전과 물가안정에 기여한다.

④ 국제물류는 국내물류에 비해 짧은 리드타임을 가지고 있다. 

⑤ 국제물류는 제품 및 기업의 국제경쟁력에 기여한다.

정답
④ 국제물류는 국내물류에 비해 짧은 리드타임을 가지고 있다. 

해설.
국제물류는 장거리 운송에 의한 환경적 부담이 있기 때문에 국내물류에 비해 긴 리드타임을 가지고 있다. 





82. 
국제물류의 동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박대형화에 따른 항만효율화를 위해 Post Panamax Crane이 도입되었다. 

② 선박대형화에 따라 항만의 수심이 깊어지고 있다.

③ 국제특송업체들은 항공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해 항공기 소형화를 추진하고 있다. 

④ 글로벌 공급사슬 관점에서의 국제물류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국제물류체계가 플랫폼화 및 고도화되고 있다.

정답
③ 국제특송업체들은 항공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해 항공기 소형화를 추진하고 있다.

해설.
국제특송업체들은 항공화물운송 효율화를 위해 항공기 대형화를 추진하고 있다. 





8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물류시스템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허브창고에서 수송거리가 먼 자회사가 존재하는 경우 수송비용증가 및 서비스수준 하락을 가져올 수 있다.

② 고전적 시스템보다 재고량이 감축되어 보관비가 절감된다.

③ 국내 생산공장에서 허브창고까지의 상품수송은 대량수송과 저빈도 수송형태이다.

④ 해당 물류시스템은 창고형뿐만 아니라 통과형으로도 사용가능하다.

⑤ 허브창고의 입지는 수송의 편리성이 아닌 지리적 서비스 범위로만 결정한다.

정답
⑤ 허브창고의 입지는 수송의 편리성이 아닌 지리적 서비스 범위로만 결정한다.

해설.
다국행 창고시스템에서 허브창고의 입지는 일반적으로 지리적 서비스 범위 이외에 수송의 편리성이 강조된다. 





84. 
최근 국제물류 환경 변화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최적화를 위한 물류기능의 개별적 수행 추세 

② 국제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

③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증가에 따른 허브항만 경쟁심화 추세

④ 제3자 물류업체들의 국제물류시장 진입 활성화 추세

⑤ 생산시설의 글로벌화에 따른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구축 추세

정답
① 최적화를 위한 물류기능의 개별적 수행 추세 

해설.
물류관리에서 통합물류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85. 
글로벌 소싱의 이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비용절감

② 상품개발과 생산기간 단축

④ 조직효율성 개선

③ 핵심역량에 집중

⑤ 인력증대

정답
⑤ 인력증대

해설.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소싱은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비용절감, 인건비 감소, 시설투입비용 감소, 기타 비부가가치 활동을 제거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86. 
해상운송과 관련된 국제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MO는 정부간 해사기술의 상호협력, 해사안전 및 해양오염방지대책, 국제간 법률문제 해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② FIATA는 국제운송인을 대표하는 비정부기구로 전 세계 운송주선인의 통합, 운송주선인의 권익 보호, 운송주선인의 서류통일과 표준거래조건의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한다.

③ ICS는 선주의 이익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민간 기구이며, 국제해운의 기술 및 법적 분야에 대해 제기된 문제에 대해 선주들의 의견교환, 정책입안 등을 다룬다.

④ BIMCO는 회원사에 대한 정보제공 및 자료발간, 선주의 단합 및 용선제도 개선, 해운업계의 친목 및 이익 도모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⑤ CMI는 선박의 항로, 항만시설 등을 통일하기 위해 설치된 UN전문기구이다.

정답
⑤ CMI는 선박의 항로, 항만시설 등을 통일하기 위해 설치된 UN전문기구이다.

해설.
CMI(국제해사법위원회)는 해사관련 관습 · 관행 및 해상실무의 통일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1897년 벨기에 앤트워프에서 창설된 민간국제기구이다.





87. 
UCP 600에서 다음과 같이 환적을 정의하고 있는 운송서류와 관련이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ㄷ, ㅁ

⑤ ㄹ, ㅁ

정답
② ㄴ, ㄷ

해설.
영문 해석

환적은 신용장에 기재된 선적항으로부터 하역항까지의 운송 도중에 하나의 선박으로부터 양하되어 다른 선박으로 재적재되는 것을 의미한다.





88. 
선박의 톤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총톤수(Gross Tonnage)는 선박이 직접 상행위에 사용되는 총 용적으로 주로 톤세, 항세, 운하 통과료, 항만시설 사용료 등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② 순톤수(Net Tonnage)는 선박의 총톤수에서 기관실, 선원실 및 해도실 등의 선박운항과 관련된 장소의 용적을 제외한 것으로 여객이나 화물의 수송에 직접 사용되는 용적을 표시하는 톤 수이다.

③ 배수톤수(Displacement Tonnage)는 선체의 수면아래 부분의 배수용적에 상당하는 물의 중량을 말한다.

④ 재화용적톤수(Measurement Tonnage)는 화물선창내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총 용적으로 선박의 화물적재능력을 용적으로 표시하는 톤수이다.

⑤ 재화중량톤수(Dead Weight Tonnage)는 선박의 만재흘수선에 상당하는 배수량과 경하배수량의 차이이며, 선박의 최대적재능력을 나타낸다.

정답
① 총톤수(Gross Tonnage)는 선박이 직접 상행위에 사용되는 총 용적으로 주로 톤세, 항세, 운하 통과료, 항만시설 사용료 등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해설.
총톤수는 선박 내부의 총 용적으로 갑판 아래의 적량과 갑판 위의 밀폐된 장소의 적량을 합한 것으로 선박의 안전과 위생에 사용되는 부분의 적량을 제외한 것이다. 
주로 상선이나 어선의 크기를 표시하고 각국 해운력 비교의 자료, 각종 통계 및 관세, 등록세, 도선료, 계선료 및 각종 검사료 등의 과세와 수수료 산출기준이 되고 있다. 





89. 
해상운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Lumpsum freight : 화물의 개수, 중량, 용적 기준과 관계없이 용선계약의 항해단위 또는 선복의 양을 단위로 계산한 운임

② Forward rate : 용선계약 체결 시 화물을 장기간이 지난 후 적재하기로 하는 경우에 미리 합의하는 운임 

③ Back freight : 화물이 목적항에 도착하였으나 수화인이 화물의 인수를 거절하거나 목적항의 사정으로 양륙할 수 없어서 화물을 다른 곳으로 운송하거나 반송할 때 적용되는 운임 

④ Pro rate freight : 선박이 운송도중 불가항력 또는 기타 원인에 의해 목적항을 변경할 경우에 부과되는 운임 

⑤ Optional charge : 선적시에 화물의 양륙항이 확정되지 않고 화주가 여러 항구 중에서 양륙항을 선택할 권리가 있는 화물에 대해서 부과되는 할증요금

정답
④ Pro rate freight : 선박이 운송도중 불가항력 또는 기타 원인에 의해 목적항을 변경할 경우에 부과되는 운임 

해설.
비례운임(Pro rate freight)은 선박이 항해 중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더 이상 항해를 계속할 수 없는 경우, 그때까지 실제로 운송된 거리에 따라 받는 운임을 말한다.





90. 
부정기선 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주는 용선계약에 따라 항로와 운항일정의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다. 

② 선박회사 간의 과다한 운임경쟁을 막기 위해 공표된 운임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 용선계약에 의해서 운송계약이 성립되고, 용선계약서를 작성하게 된다. 

④ 운임부담능력이 적거나 부가가치가 낮은 화물을 대량으로 운송할 수 있다. 

⑤ 주요 대상화물은 곡물, 광석, 유류 등과 같은 산화물(Bulk cargo)이다.

정답
② 선박회사 간의 과다한 운임경쟁을 막기 위해 공표된 운임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설.
부정기선 운송은 완전경쟁운임을 적용한다. 
선박회사 간의 과다한 운임경쟁을 막기 위해 공표된 운임을 적용하는 것은 정기선 운송에 관한 설명이다.





91. 
다음에 해당하는 선하증권(Bill of Lading)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ㄱ: Straight B/L           ㄴ: Surrendered B/L   ㄷ: Third Party B/L

② ㄱ: Straight B/L           ㄴ: Short form B/L     ㄷ: Negotiable B/L

③ ㄱ: Order B/L              ㄴ: Groupage B/L      ㄷ: Third Party B/L

④ ㄱ: Order B/L              ㄴ: House B/L           ㄷ: Switch B/L

⑤ ㄱ: Charter Party B/L     ㄴ: Surrendered B/L   ㄷ: Switch B/L

정답
① ㄱ: Straight B/L           ㄴ: Surrendered B/L   ㄷ: Third Party B/L





92. 
운송관련 서류 중 선적지에서 발행하는 서류가 아닌 것은?

① 수입화물선취보증장(Letter of Guarantee) 

② 파손화물보상장(Letter of Indemnity)

③ 선하증권(Bill of Lading)

④ 선적예약확인서(Booking Note)

⑤ 적화목록(Manifest)

정답
① 수입화물선취보증장(Letter of Guarantee) 

해설.
Letter of Guarantee(수입화물선취보증장)는 Original B/L이 도착하기 전에 물품의 수취를 신속하게 하기 위하여, 수입상과 개설은행이 모든 책임을 지고 운송서류 도착 전 수입화물을 수입자가 넘겨받을 수 있도록 하는 개설은행의 보증행위 자체 또는 보증서를 말한다. 
비교적 해상운송 구간이 짧아 화물보다 선적서류가 늦게 도착하는 경우에 이용된다. 





9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복합운송 경로는?


① America Land Bridge

② Reverse Interior Point Intermodal

③ Overland Common Point.

④ Mini Land Bridge

⑤ Micro Land Bridge

정답
④ Mini Land Bridge





94. 
용선계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Voyage Charter는 특정 항구에서 다른 항구까지 화물운송을 의뢰하고자 하는 용선자와 선주 간에 체결되는 계약이다.

② CQD는 해당 항구의 관습적 하역 방법 및 하역 능력에 따라 가능한 빨리 하역하는 정박기간 조건이다.

③ Running Laydays는 하역개시일부터 종료일까지 모든 일수를 정박기간에 산입하지만 우천시, 동맹파업 및 기타 불가항력 등으로 하역을 하지 못한 경우 정박기간에서 제외하는 조건이다.

④ Demurrage는 초과정박일수에 대해 용선자가 선주에게 지급하기로 한 일종의 벌과금이다. 

⑤ Dispatch Money는 용선계약상 정해진 정박기간보다 더 빨리 하역이 완료되었을 경우에 절약된 기간에 대해 선주가 용선자에게 지급하기로 약정한 보수이다.

정답
③ Running Laydays는 하역개시일부터 종료일까지 모든 일수를 정박기간에 산입하지만 우천시, 동맹파업 및 기타 불가항력 등으로 하역을 하지 못한 경우 정박기간에서 제외하는 조건이다.

해설.
Running Laydays는 항해용선(Trip Charter)에서 하역기간을 규정한 경우 시곗바늘로 세어서 24시간을 1일로 한다는 약정이다. 
우천, 파업 및 기타 불가항력 등의 원인을 불문하고 비록 실제로 하역불능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모두 이것을 정박기간에 산입한다.





95.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선박은?


① LO-LO(Lift On/Lift Off) Ship

② RO-RO(Roll On/Roll Off) Ship

③ FO-FO(Float On/Float Off) Ship

④ Geared Container Ship

⑤ Gearless Container Ship

정답
② RO-RO(Roll On/Roll Off) Ship





96. 
컨테이너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컨테이너운송은 1920년대 미국에서 해상화물운송용으로 처음 등장하여 군수물자의 운송에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② 컨테이너의 성격과 구조에 관하여는 일반적으로 함부르크 규칙(1978)에서 규정하고 있다. 

③ 특수컨테이너의 지속적인 개발로 컨테이너화물의 운송비중은 현재 전 세계 물동량의 약 70%에 달하고 있다.

④ 탱크(Tank) 컨테이너는 유류, 술, 화학약품, 고압가스 등의 액체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설계된 컨테이너를 말한다.

⑤ 컨테이너화물의 하역에는 LO-LO(Lift On/Lift Off) 방식만 적용 가능하다.

정답
④ 탱크(Tank) 컨테이너는 유류, 술, 화학약품, 고압가스 등의 액체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설계된 컨테이너를 말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컨테이너운송은 1920년대 미국에서 철도화물운송용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해상운송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군수물자의 수송에 처음 사용되었다.
• 함부르크 규칙은 해상 화물운송에 관한 유엔협약으로, 선진 해운국 중심의 헤이그 규칙과 헤이그 비스비 규칙이 화주국인 개발 도상국에게 불리하다는 주장에 따라 이를 개정하려는 의도에서 1992년 11월 1일에 발효되었다.
• 글로벌 해운 물동량에서 컨테이너화물의 운송비중은 약 18%이다.
• 컨테이너화물의 하역에는 LO-LO(Lift On/Lift Off) 뿐만 아니라 RO-RO(Roll On/Roll Off), FO-FO(Float On/Float Off) 방식 등을 적용할 수 있다.





97. 
복합운송주선인(Forwarde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송화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하여 수화인에게 인도할 때까지 화물의 적재, 운송, 보관 등의 업무를 주선한다.

② 우리나라에서 복합운송주선인은 해상화물은 물론 항공화물도 주선할 수 있다.

③ 복합운송주선인 스스로는 운송계약의 주체가 될 수 없으며, 송화인의 주선인으로서 활동한다.

④ 복합운송주선인의 주요 업무는 화물의 집화, 분류, 수배송 및 혼재작업 등이다.

⑤ 복합운송주선인은 화주를 대신하여 보험계약을 체결하기도 한다.

정답
③ 복합운송주선인 스스로는 운송계약의 주체가 될 수 없으며, 송화인의 주선인으로서 활동한다.

해설.
운송계약 체결 시 특정 운송수단을 예약하기 위하여 특정화주의 대리인으로서 자신의 명의로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98. 
항공화물운송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내항공화물운송과 달리 국제항공화물운송은 대부분 왕복운송형태를 보이고 있다. 

② 국제항공화물운송은 송화인이 의뢰한 화물을 그대로 벌크형태로 탑재하기 때문에 지상조업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

③ 항공화물운송은 주간운송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④ 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등과 같이 판매시기가 한정된 품목도 항공화물운송의 주요 대상이다.

⑤ 해상화물운송과 달리 항공화물운송은 운송 중 매각을 위해 유통성 권리증권인 항공화물운송장 (Air Waybill)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정답
④ 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등과 같이 판매시기가 한정된 품목도 항공화물운송의 주요 대상이다.

해설.
옳은 설명

• 항공화물운송은 편도운송의 비중이 높다.
• 국제항공화물운송은 벌크화물을 항공기의 탑재에 적합하도록 설계한 화물운송용 용기, 즉 단위탑재수송용기로 탑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위탑재용기를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이동시키거나 단위탑재용기를 탑재 또는 하역할 때 사용하는 지상조업 설비가 필요하다.
• 항공화물운송은 야간운송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 항공화물운송장은 유가증권이 아닌 단순한 비유통성 화물운송장이다.





99. 
항공화물운송의 탑재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컨테이너와 파렛트는 항공화물의 단위탑재에 사용된다.

② 항공화물의 단위탑재 시 고급의류는 컨테이너에 적재하는 것이 적합하다.

③ 여객기에 탑재하는 벨리카고(Belly Cargo)는 파렛트를 활용한 단위탑재만 가능하다. 

④ 항공화물의 단위탑재 시 기계부품은 파렛트에 적재하는 것이 적합하다.

⑤ 이글루(Igloo)도 항공화물의 단위탑재 용기이다.

정답
③ 여객기에 탑재하는 벨리카고(Belly Cargo)는 파렛트를 활용한 단위탑재만 가능하다. 

해설.
벨리카고는 동체 하단부 전체를 화물칸으로 운영하는 방식으로 파렛트, 이글루, Certified Aircraft Container 등을 활용하여 단위탑재가 가능하다.





100. 
최근 국제항공화물운송의 환경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송화인의 항공화물운송 의뢰는 대부분 항공화물운송주선인(Air Freight Forwarder)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②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항공화물운송료가 급등하고 있어 전체 물동량은 줄어들고 있다.

③ 아마존과 같은 국제전자상거래업체의 성장으로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관련 항공화물이 증가하고 있다.

④ 국제항공화물운송에서 신선화물이 증가하고 있다.

⑤ 우리나라 인천국제공항의 국제항공 환적화물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정답
②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항공화물운송료가 급등하고 있어 전체 물동량은 줄어들고 있다.

해설.
항공화물운송료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급격히 상승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해 해상운송 정체가 발생하면서 항공운송 수요가 치솟아 전체 물동량은 늘어나고 있다.





101. 
국제해상 컨테이너화물의 운송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컨테이너화물은 컨테이너 1개의 만재 여부에 따라 FCL(Full Container Load)과 LCL(Less than Container Load)화물로 대별할 수 있다.

② CY → CY(FCL→ FCL) 운송: 수출지 CY에서 수입지 CY까지 FCL 형태로 운송되며, 컨테이너운송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식이다.

③ CFS → CFS(LCL → LCL) 운송 : 수출지 CFS에서 수입지 CFS까지 운송되며, 운송인이 다수의 송화인으로부터 LCL화물을 모아 혼재하여 운송하는 방식이다.

④ CFS → CY(LCL → FCL)운송 : 운송인이 다수의 송화인으로부터 화물을 모아 수출지 CFS에서 혼재하여 FCL로 만들고, 수입지 CY에서 분류하지 않고 그대로 수화인에게 인도하는 형태이다. 

⑤ CY → CFS(FCL → LCL) 운송: 수출지 CY로부터 수입지 CFS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다수의 송화인과 다수의 수화인 구조를 갖고 있다.

정답
⑤ CY → CFS(FCL → LCL) 운송: 수출지 CY로부터 수입지 CFS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다수의 송화인과 다수의 수화인 구조를 갖고 있다.

해설.
CY → CFS(FCL → LCL) 운송은 한 명의 송화인과 다수의 수화인 관계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선적지에서 FCL화물로 운송해 수입항 CFS에서 여러 수화인에게 화물을 인도하도록 하는 운송형태이다.





102. 
국제항공기구와 조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제항공운송에 관한 대표적인 조약으로는 Hague규칙(1924), Montreal조약(1999) 등이 있다.

② 국제항공기구로는 대표적으로 FAI(1905), IATA(1945), ICAO(1947) 등이 있다.

③ ICAO(1947)는 국제정기항공사가 중심이 된 민간단체이지만, IATA(1945)는 정부 간 국제협력기구이다.

④ Warsaw조약(1929)은 항공기에 의해 유무상으로 행하는 수화물 또는 화물의 모든 국내외운송에 적용된다.

⑤ ICAO(1947)의 설립목적은 전 세계의 국내외 민간 및 군용항공기의 안전과 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다.

정답
② 국제항공기구로는 대표적으로 FAI(1905), IATA(1945), ICAO(1947) 등이 있다.

해설.
옳은 설명

• Hague 규칙은 국제해상운송에 관한 규칙이며, 국제항공운송규칙의 통일에 관한 조약(약칭 바르샤바 조약)을 개정한 의정서는 헤이그 의정서이다.
• ICAO(국제민간항공기구)는 국제연합(UN)의 전문기구이며, IATA(국제항공운송협회)는 세계항공운송에 관한 각종 절차와 규정을 심의하고 제정, 결정하는 순수 민간 국제협력단체이다.
• 항공기에 의해 유무상으로 행하는 수화물 또는 화물의 모든 국내외운송에 적용되는 것은 몬트리올 협정이다.
• ICAO(1947)의 설립목적은 국제민간항공에 관한 원칙을 제정하고, 기술을 개발하여 항공분야의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103. 
다음은 FCL 컨테이너화물의 선적절차이다.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ㄱ → ㄴ → ㄷ → ㅁ→ ㄹ

② ㄱ → ㅁ → ㄴ → ㄷ→ ㄹ

③ ㄱ → ㅁ → ㄷ → ㄴ→ ㄹ

④ ㅁ → ㄱ → ㄷ → ㄴ→ ㄹ

⑤ ㅁ → ㄷ → ㄱ → ㄴ→ ㄹ

정답
③ ㄱ → ㅁ → ㄷ → ㄴ→ ㄹ

해설.
FCL 컨테이너 화물의 선적절차

공컨테이너 반입요청 및 반입 → 공컨테이너에 화물적입 및 CLP(컨테이너 내부 적부도) 작성 → 
Pick-up 요청과 내륙운송 및 CY 반입 → D/R(부두수취증)과 CLP(컨테이너 내부 적부도) 제출 → 
B/L(선하증권) 수령 및 수출대금 회수





104.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제복합운송이라는 용어는 대표적인 국제복합운송 관련 조약인 바르샤바조약(1929)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② 국제복합운송의 요건으로 하나의 운송계약, 하나의 책임주체, 단일의 운임, 단일의 운송수단 등을 들 수 있다.

③ 국제복합운송이란 국가 간 두 가지 이상의 동일한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운송하는 것이다.

④ 컨테이너운송의 발달은 국제복합운송 발달의 계기가 되었다.

⑤ 복합운송 시에는 운송 중 물품 매각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복합운송증권은 비유통성 기명식으로 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답
④ 컨테이너운송의 발달은 국제복합운송 발달의 계기가 되었다.

해설.
옳은 설명

• 복합운송이라는 용어는 대표적인 항공운송 관련 조약인 바르샤바조약에서 출발하여, 1956년 4월 해륙복합운송용 컨테이너가 개발되면서 실질적인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 국제복합운송의 요건으로 하나의 운송계약, 하나의 책임주체, 단일의 운임, 운송수단의 다양성 등을 들 수 있다.
• 국제복합운송이란 국가 간 두 가지 이상의 이질적인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운송하는 것이다.
• 복합운송증권은 유통성 무기명식 또는 지시식으로 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05. 
다음 중 헤이그규칙상의 선하증권 법정기재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ㄱ, ㅁ, ㅂ

④ ㄴ, ㄹ, ㅂ

⑤ ㄴ, ㅁ, ㅂ

정답
③ ㄱ, ㅁ, ㅂ

해설.
선하증권의 법정기재사항

운송품의 종류, 중량 및 용적, 포장의 종류 및 개수, 운송품의 기호(고유의 화인), 외관상 운송품의 상태, 송화인 · 수화인 · 운송인의 성명 또는 상호, 선박의 명칭 및 국적, 운송품의 수취지, 선적항 및 선적의 연월일, 양륙항, 운송인에 의한 운송물 인도지, 운임 등





106. 
항공화물운송장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공화물운송장의 원본은 적색, 청색, 녹색 3통이 발행된다.

② 항공화물운송장 원본 2는 적색으로 발행되며, 송화인용이다.

③ 항공화물운송장은 수출입신고 및 통관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④ 항공화물운송장 원본 3은 화물수취증의 기능을 가진다.

⑤ 항공화물운송장 사본 4는 수화인의 화물수령 증거가 된다.

정답
② 항공화물운송장 원본 2는 적색으로 발행되며, 송화인용이다.

해설.
항공화물운송장 원본 2는 적색으로 발행되며, 수화인용이다.





107. 
다음에서 설명하는 물류보안 제도는?


① CSI

② C-TPAT

③ ISPS CODE

④ ISO 28000

⑤ AEO

정답
④ ISO 28000





108. 
복합운송증권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복합운송증권은 운송인이 송화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한 시점에 발행된다.

② 복합운송증권은 운송주선인이 발행할 수 없다.

③ 복합운송증권상의 복합운송인의 책임구간은 화물 선적부터 최종 목적지에서 양륙할 때까지이다.

④ 복합운송증권상의 복합운송인은 화주에 대해서 구간별 분할책임을 진다.

⑤ 복합운송증권은 양도가능 형식으로만 발행된다.

정답
① 복합운송증권은 운송인이 송화인으로부터 화물을 인수한 시점에 발행된다.

해설.
옳은 설명

• 복합운송증권은 실질적인 운송인에 의해서만 발행되는 선하증권과는 달리 운송인뿐만 아니라 운송주선인에 의해서도 발행될 수 있다.
• 도로 · 철도 · 내수로 · 해상 또는 항공운송이 결합된 복합운송이 상이한 운송인에 의하여 이루어지더라도 복합운송증권은 처음부터 끝까지 전 운송구간을 커버한다.
• 화주에 대해서 통운송의 전체적인 책임을 진다.
• 복합운송증권은 대부분 유통성으로 발행되며, 비유통성으로도 발행 가능하다.





109. 
해상화물운송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상화물운송장에는 그 운송장과 상환으로 물품을 인도한다는 취지의 문언이 없다. 

② 해상화물운송장은 운송 중에 양도를 통해 화물의 전매가 가능하다.

③ 송화인은 수화인이 인도를 청구할 때까지 수화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④ 해상화물운송장은 운송계약의 추정적 증거서류이다.

⑤ 해상화물운송장을 사용하는 경우 그 운송장의 제출 없이도 운송인은 수화인에게 화물 인도가 가능하다.

정답
② 해상화물운송장은 운송 중에 양도를 통해 화물의 전매가 가능하다.

해설.
해상화물운송장을 이용한 화물의 전매는 불가능하다.





110. 
항만과 공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ㄹ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ㅁ

④ ㄴ, ㄹ, ㅁ

⑤ ㄷ, ㄹ, ㅁ

정답
① ㄱ, ㄴ, ㄹ

해설.
옳은 설명

• 항공화물 특성상 공항 주변에는 물류단지가 조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국제전자상거래업체들은 항만과 공항의 입지를 고려하여 물류센터를 확보하는 경향이 있다.





111. 
IC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륙의 공항 내에 설치되어 있는 시설로서 운송기지 또는 운송거점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② 컨테이너화물의 통관, 배송, 보관, 집화 등을 수행한다.

③ 철도와 도로가 연결되는 복합운송거점으로서 대량운송을 통한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다. 

④ 본래는 내륙통관기지(Inland Clearance Depot)를 의미하였으나 컨테이너화의 확산으로 내륙 컨테이너기지로 성장하였다.

⑤ ICD의 이점은 운송면에서 화물의 대단위에 의한 운송효율의 향상과 항만지역의 교통 혼잡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정답
① 내륙의 공항 내에 설치되어 있는 시설로서 운송기지 또는 운송거점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해설.
내륙컨테이너기지(ICD)는 해상컨테이너화물이 항만물류터미널을 떠나 내륙으로 이동되어 내륙운송수단(도로, 철도)과 연계되는 대규모의 지점으로 주로 항만터미널 및 내륙운송수단과 연계가 편리한 지역에 위치하며, 내륙운송 연계시설과 컨테이너 야드(CY), 컨테이너 화물조작장(CFS) 등을 갖추고 있다.





112. 
Incoterms 2020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FCA규칙에서는 매수인이 자신의 운송수단으로 물품을 운송할 수 있고, DAP규칙, DPU규칙 및 DDP규칙에서는 매도인이 자신의 운송수단으로 물품을 운송할 수 있다.

② "터미널"뿐만 아니라 어떤 장소든 목적지가 될 수 있는 현실을 강조하여 기존의 DAT규칙이 DPU규칙으로 변경되었다. 

③ CFR규칙에서는 인도장소에 대한 합의가 없는 경우, 인천에서 부산까지는 피더선으로, 부산에서 롱비치까지는 항양선박(Ocean Vessel)으로 운송한다면 위험은 인천항의 선박적재 시에 이전한다.

④ 선적전 검사비용은 EXW규칙의 경우 매수인이 부담하고, DDP규칙의 경우 매도인이 부담한다.

⑤ FOB규칙에서 매수인에 의해 지정된 선박이 물품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 물품이 계약물품으로서 특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합의된 인도기일부터 매수인은 위험을 부담한다.

정답
⑤ FOB규칙에서 매수인에 의해 지정된 선박이 물품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 물품이 계약물품으로서 특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합의된 인도기일부터 매수인은 위험을 부담한다.

해설.
FOB(본선인도조건)는지정선적항에서 매수인에 의하여 지정된본선에 적재하여 인도하거나 이미 그렇게 인도된 물품을 조달하는 경우 인도된 것으로 보는 조건으로, 매도인이 약속한 화물을 매수인이 지정한 선박에 적재하고, 본선상에서 화물의 인도를 마칠 때까지의 일체의 비용과 위험을 부담한다. 
그 이후에는 매수자의 책임이 된다.





113. 
관세법상 보세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세운송을 하려는 자는 물품의 감시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세관장에게 보세운송신고를 하여야 한다.

② 보세운송의 신고는 화주의 명의로 할 수 있다.

③ 세관장은 보세운송물품의 감시·단속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관세청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운송통로를 제한할 수 있다.

④ 보세운송 신고를 한 자는 해당 물품이 운송목적지에 도착하였을 때 도착지의 세관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⑤ 수출신고가 수리된 물품은 관세청장이 따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보세운송절차를 생략한다.

정답
① 보세운송을 하려는 자는 물품의 감시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세관장에게 보세운송신고를 하여야 한다.

해설.
보세운송을 하려는 자는 관세청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세관장에게 보세운송의 신고를 하여야 한다. 
다만, 물품의 감시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세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14. 
관세법상 수출입신고를 생략하게 하거나 관세청장이 정하는 간소한 방법으로 신고하게 할 수 있는 물품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휴대품

② 탁송품

③ 우편물

④ 별송품

⑤ 해외로 수출하는 운송수단

정답
⑤ 해외로 수출하는 운송수단

해설.
수출입신고를 생략하거나 관세청장이 정하는 간소한 방법으로 신고할 수 있는 물품

• 휴대품 · 탁송품 또는 별송품
• 우편물
• 관세가 면제되는 물품
• 국제운송을 위한 컨테이너





115. 
Incoterms 2020의 CIP와 CIF규칙에서 당사자 간에 합의가 없는 경우 매도인이 매수인을 위하여 부보하여야 하는 보험조건에 대하여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CIP의 경우 ICC (A) - CIF의 경우 ICC (B)

② CIP의 경우 ICC (A) - CIF의 경우 ICC (C)

③ CIP의 경우 ICC (B) - CIF의 경우 ICC (A)

④ CIP의 경우 ICC (B) - CIF의 경우 ICC (B) 

⑤ CIP의 경우 ICC (C) - CIF의 경우 ICC (A)

정답
② CIP의 경우 ICC (A) - CIF의 경우 ICC (C)

해설.
부보란 보험의 객체를 보험에 붙이는 것을 말하는데, 손해보험의 경우 보험사고 시 손해에 대비하기 위하여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지칭한다.
CIP의 경우 매도인의 최대부보의무 ICC(A) - CIF의 경우 매도인의 최소부보의무 ICC(C)





116. 
Incoterms 2020에서 물품의 양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FCA규칙에서 매도인의 구내가 아닌 그 밖의 장소에서 물품의 인도가 이루어지는 경우 매도인은 도착하는 운송수단으로부터 물품을 양륙할 의무가 없다.

② FOB규칙에서 목적항에서 물품의 양륙비용은 매수인이 지급한다.

③ CPT규칙에서 목적지에서 물품의 양륙비용을 운송계약에서 매도인이 부담하기로 한 경우에는 매도인이 이를 부담하여야 한다.

④ DAP규칙에서 매도인이 운송계약에 따라 목적지에서 물품의 양륙비용을 부담한 경우 별도의 합의가 없다면 매수인으로부터 그 양륙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

⑤ DPU규칙에서 목적지에서 물품의 양륙비용은 매도인이 부담하여야 한다.

정답
④ DAP규칙에서 매도인이 운송계약에 따라 목적지에서 물품의 양륙비용을 부담한 경우 별도의 합의가 없다면 매수인으로부터 그 양륙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

해설.
DAP(목적지인도조건)는 매도인이 지정목적지에 도착된 운송수단으로부터 양륙하지 않은 상태로 매수인의 임의처분 하에 물품을 인도하는 것으로, 매도인은 지정목적지까지 물품을 운송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위험을 부담해야 한다.





117. 
위부(Abandon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부의 통지는 피보험자가 손해를 추정전손으로 처리하겠다는 의사표시이다. 

② 위부는 피보험자가 잔존물에 대한 모든 권리를 보험자에게 이전하고 전손보험금을 청구하는 행위이다.

③ 피보험자의 위부통지를 보험자가 수락하게 되면 잔존물에 대한 일체의 권리는 보험자에게 이전된다.

④ 피보험자가 위부통지를 하지 않으면 손해는 분손으로 처리된다.

⑤ 보험목적물이 전멸하여 보험자가 회수할 잔존물이 없더라도 위부를 통지하여야 한다.

정답
⑤ 보험목적물이 전멸하여 보험자가 회수할 잔존물이 없더라도 위부를 통지하여야 한다.

해설.
보험목적물이 전멸되거나 그 손해 정도가 상품가치를 완전히 상실해서 회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부 통지를 할 필요가 없다.





118. 
공동해손(General Average)이 발생한 경우 이를 정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국제규칙은?

① Uniform Rules for Collection

② York-Antwerp Rules

③ International Standby Practices

④ Rotterdam Rules

⑤ Uniform Rules for Demand Guarantees

정답
② York-Antwerp Rules

해설.
요크-엔트워프 규칙(York-Antwerp Rules)은 공동해손이 발생한 경우 손해 및 비용의 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국제규칙이다. 
공동해손에 관한 국제적 통일규정이 필요하게 되어 1890년에 제정되었다.





119. 
무역계약조건 중 선적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약에서 선적횟수와 선적수량을 구체적으로 나누어 약정한 경우를 분할선적이라고 한다.

② UCP 600에서는 신용장이 분할선적을 금지하고 있더라도 분할선적은 허용된다.

③ UCP 600에서는 동일한 장소 및 일자, 동일한 목적지를 위하여 동일한 특송운송업자가 서명한 것으로 보이는 둘 이상의 특송화물수령증의 제시는 분할선적으로 보지 않는다.

④ UCP 600에서는 신용장이 환적을 금지하고 있다면 물품이 선하증권에 입증된 대로 컨테이너에 선적된 경우라도 환적은 허용되지 않는다. 

⑤ UCP 600에서는 신용장이 환적을 금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환적이 행해질 수 있다고 표시하고 있는 항공운송서류는 수리되지 않는다.

정답
③ UCP 600에서는 동일한 장소 및 일자, 동일한 목적지를 위하여 동일한 특송운송업자가 서명한 것으로 보이는 둘 이상의 특송화물수령증의 제시는 분할선적으로 보지 않는다.

해설.
옳은 설명

• 분할선적은 거액거래이거나 수입상의 판매계획 또는 시황에 따라 주문된 수량을 수회로 나누어 선적하는 것이다.
• UCP 600에서는 신용장이 분할선적을 허용된 경우에만 별도로 분할하여 양도할 수 있다.
• UCP 600에서는 신용장이 환적을 금지하고 있는 경우라도 물품이 선하증권에 입증된 대로 컨테이너에 선적된 경우에는 환적은 허용된다.
• UCP 600에서는 신용장이 환적을 금지하고 있는 경우라도 환적이 행해질 수 있다고 표시하고 있는 항공운송서류는 수리될 수 있다.





120. 
우리나라 중재법상 중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재합의의 당사자는 중재절차의 진행 중에는 법원에 보전처분을 신청할 수 없다. 

② 중재인의 수는 당사자 간의 합의로 정하되, 합의가 없으면 3명으로 한다.

③ 당사자 간에 다른 합의가 없으면 중재인은 국적에 관계없이 선정될 수 있다. 

④ 당사자 간에 다른 합의가 없는 경우 중재절차는 피신청인이 중재요청서를 받은 날부터 시작된다.

⑤ 중재절차의 진행 중에 당사자들이 화해한 경우 중재판정부는 그 절차를 종료한다.

정답
① 중재합의의 당사자는 중재절차의 진행 중에는 법원에 보전처분을 신청할 수 없다. 

해설.
중재합의의 당사자는 중재절차의 개시 전 또는 진행 중에 법원에 보전처분을 신청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