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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사 기출모음

물류관리사 1회 (2.화물운송론)

by 스터디윤쌤 2024.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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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총 3과목 중 2과목)

화물운송론
(40문제)



41. 
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제적 운송을 위한 기본적인 원칙으로는 규모의 경제 원칙과 거리의 경제원칙이 있다.

② 운송은 공간적 거리의 격차를 해소시켜주는 장소적 효용이 있다.

③ 운송은 수송 중 물품을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시간적 효용이 있다.

④ 운송은 재화의 생산과 소비에 따른 파생적 수요이다.

⑤ 운송의 3요소(Mode, Node, Link) 중 Mode는 각 운송점을 연결하여 운송되는 구간 또는 경로를 의미한다.

정답
⑤ 운송의 3요소(Mode, Node, Link) 중 Mode는 각 운송점을 연결하여 운송되는 구간 또는 경로를 의미한다.

해설.
운송의 3요소(Mode, Node, Link) 중 운송방식(Mode)은 운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수단을 의미하고, 운송경로(Link)는 운송수단의 운행에 이용되는 운송경로(통로)를 의미하며, 운송연결점(Node)은 운송의 대상인 화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장소나 시설을 의미한다.





42. 
화물자동차운송과 철도운송 조건이 다음과 같을 때 채트반공식을 이용한 자동차의 한계 경제효용거리(km)는?


① 122

② 123

③ 124

④ 125

⑤ 126

정답
④ 125

해설.
자동차의 한계 경제효용거리 = 50,000/(900 −500) = 125 





43. 
철도화물의 운임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화물운임은 운송거리(km) X 운임단가(원/km) X 화물중량(톤)으로 산정한다.

② 사유화차로 운송되는 경우 할인운임을 적용한다.

③ 컨테이너화물의 최저기본운임은 규격별 컨테이너의 100km에 해당하는 운임으로 한다. 

④ 컨테이너화물의 운임은 컨테이너 규격별 운임단가(원/km) X 운송거리(km)로 산정한다. 

⑤ 공컨테이너의 운임은 규격별 영(적재) 컨테이너 운임의 50%를 적용하여 계산한다.

정답
⑤ 공컨테이너의 운임은 규격별 영(적재) 컨테이너 운임의 50%를 적용하여 계산한다.

해설.
공컨테이너의 운임은 규격별 영(적재)컨테이너 운임의 74%를 적용하여 계산한다. 





44. 
컨테이너 운송에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철도화차가 아닌 것은?

① Open top car

② Flat car

③ Covered hopper car

④ Container car

⑤ Double stack car

정답
③ Covered hopper car

해설.
덮개형 개저식화차(Covered hopper car)는 천장 부분에 적재용 뚜껑이 부착되어 있고, 밑 부분에 중력양륙 또는 공기양륙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화차로, 시멘트 · 곡물, 사료 등 입체화물을 운반하는 호퍼차와 석탄, 자갈 등 분체화물을 운반하는 호퍼차가 있다. 





45. 
해상용 컨테이너 취급을 위한 장비가 아닌 것은?

① Gantry crane

② Transtainer

③ Straddle carrier

④ Reach stacker

⑤ Dolly

정답
⑤ Dolly

해설.
달리는 적재작업이 완료된 항공화물의 단위탑재용기를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수평 이동시키는 자체 동력원이 없는 무동력 장비로 견인차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46. 
운송수단의 운영 효율화를 위한 원칙으로 옳은 것은?

① 소형차량을 이용하는 소형화 원칙

② 영차율 최소화 원칙

③ 회전율 최소화 원칙

④ 가동률 최대화 원칙

⑤ 적재율 최소화 원칙

정답
④ 가동률 최대화 원칙

해설.
가동률은 화물을 일정시간 동안 실제 운행해온 시간과 목표 운행시간과의 비율로, 가동률을 최대화하여 운송의 합리화에 기여할 수 있다. 





47. 
최근 운송시장의 변화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화물의 소품종 대형화

② 환경규제의 강화

③ 물류보안의 중요성 증대

④ 정보시스템의 활용 증가

⑤ 구매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향상

정답
① 운송화물의 소품종 대형화

해설.
최근 운송시장에서는 운송화물의 다품종 소량화로 변화되고 있다. 





4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철도운송 서비스 형태는?


① Block train

② Shuttle train

③ Single-Wagon train

④ Y-Shuttle train

⑤ U-train

정답
③ Single-Wagon train

해설.
Single-Wagon Train(또는 Liner train)은 복수의 중간역 또는 터미널을 거치면서 운행하는 열차서비스로 철도화물 운송서비스부문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49. 
운임의 종류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공적운임 : 운송계약을 운송수단 단위 또는 일정한 용기단위로 했을 때 실제로 적재능력만큼 운송하지 않았더라도 부담해야 하는 미적재 운송량에 대한 운임

② 무차별운임 : 일정 운송량, 운송거리의 하한선 이하로 운송될 경우 일괄 적용되는 운임

③ 혼재운임 : 단일화주의 화물을 운송수단의 적재능력만큼 적재 및 운송하고 적용하는 운임

④ 전액운임 : 운송거리에 비례하여 운임이 증가하는 형태의 운임

⑤ 거리체감운임 : 운송되는 화물의 가격에 따라 운임의 수준이 달라지는 형태의 운임

정답
① 공적운임 : 운송계약을 운송수단 단위 또는 일정한 용기단위로 했을 때 실제로 적재능력만큼 운송하지 않았더라도 부담해야 하는 미적재 운송량에 대한 운임

해설.
옳은 설명

• 무차별운임: 화물의 종류나 내용과는 관계없이 중량과 용적에 따라 동일하게 부과하는 운임이다.
• 혼재운임 : 여러 화주의 화물을 혼재하여 하나의 운송단위로 만들어 운송될 때 부과되는 운임이다.
• 전액운임 : 운송의 완성여부에 관계없이 전액을 지급하는 운임이다.
• 거리체감운임 : 거리의 증가에 따라 낮은 운임을 적용하여 원거리 운송이 단거리 운송보다 유리하게 하는 형태의 운임이다. 





50. 
항공화물의 탑재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ulk Loading은 좁은 화물실과 한정된 공간에 탑재할 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식이다.

② Pallet Loading은 지상 체류시간의 단축에 기여하는 탑재방식이다.

③ Bulk Loading은 안정성과 하역작업의 기계화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다.

④ Pallet Loading은 파렛트를 굴림대 위로 굴려 항공기 내의 정 위치에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⑤ Container Loading은 화물실에 적합한 항공화물 전용 용기를 사용하여 탑재하는 방식이다.

정답
③ Bulk Loading은 안정성과 하역작업의 기계화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식이다.

해설.
Bulk Loading은 단위탑재용기(ULD)를 사용하지 않고 낱개 화물을 인력으로 직접 적재하는 가장 원시적인 방법이다.





51.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의 운송장에서 고객(송화인)이 사업자에게 교부해야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ㄷ, ㅂ

② ㄱ, ㄷ, ㄹ, ㅁ

③ ㄱ, ㄹ, ㅁ, ㅂ

④ ㄴ, ㄷ, ㄹ, ㅁ

⑤ ㄴ, ㄷ, ㅁ, ㅂ

정답
④ ㄴ, ㄷ, ㄹ, ㅁ

해설.
고객(송화인)이 사업자에게 교부해야 하는 사항

1. 송화인의 주소, 이름(또는 상호) 및 전화번호
2. 수화인의 주소, 이름(또는 상호) 및 전화번호
3. 운송물의 종류(품명), 수량 및 가액
4. 운송상의 특별한 주의사항
5. 운송물의 인도예정장소 및 인도예정일
6. 운송장의 작성연월일





52. 
다음 수송표의 수송문제에서 북서코너법을 적용할 때, 총 운송비용과 공급지 2에서 수요지 2까지의 운송량은? 
(단, 공급지에서 수요지까지의 톤당 운송비는 각 칸의 우측 상단에 제시되어 있음)


① 9,300,000원, 200톤

② 9,300,000원, 300톤

③ 9,500,000원, 100톤

④ 9,500,000원, 300톤

⑤ 9,600,000원, 200톤

정답
④ 9,500,000원, 300톤

해설.
북서코너법 계산법(수송표의 빨간색 값 참고)
북서코너칸에 공급량 최대값을 배분→수요량과 매치→공급량과 매치→수요량과 매치→공급량과 매치
 
총 운송비용 = (300×8)+(100×9)+(300×12)+(200×10)+(100×6) = 9,500,000원
공급지 2에서 수요지 2까지의 운송량 = 300톤

 







53.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에 따른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장'이라 함은 사업자와 고객(송화인) 간의 택배계약의 성립과 내용을 증명하기 위하여 사업자의 청구에 의하여 고객(송화인)이 발행한 문서를 말한다.

② '인도'라 함은 사업자가 고객(송화인)에게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을 넘겨주는 것을 말한다.

③ '수탁'이라 함은 사업자가 택배를 수행하기 위하여 고객(송화인)으로부터 운송물을 수령하는 것을 말한다.

④ '택배사업자'라 함은 택배를 영업으로 하며, 상호가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사업자를 말한다.

⑤ '손해배상한도액'이라 함은 운송물의 멸실, 훼손 또는 연착 시에 사업자가 손해를 배상할 수 있는 최고 한도액을 말한다.

정답
② '인도'라 함은 사업자가 고객(송화인)에게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을 넘겨주는 것을 말한다.

해설.
‘인도'라 함은 사업자가 고객(수화인)에게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을 넘겨주는 것을 말한다.





54. 
화물자동차운송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타 운송수단과 연동하지 않고는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② 기동성과 신속한 전달로 문전운송(door-to-door)이 가능하여 운송을 완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③ 철도운송에 비해 연료비 등 에너지 소비가 적어 에너지 효율성이 높다.

④ 해상운송에 비해 화물의 중량이나 부피에 대한 제한이 적어 대량화물의 운송에 적합하다.

⑤ 철도운송에 비해 정시성이 높다.

정답
② 기동성과 신속한 전달로 문전운송(door-to-door)이 가능하여 운송을 완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해설.
화물자동차운송의 특징

• 기동성과 신속한 전달로 문전 운송이 가능하여 운송을  완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타 운송수단과 연동하지 않고도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철도운송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진다.
• 해상운송에 비해 화물의 중량이나 부피에 대한 제한이 많아 대량화물의 운송에 부적합하다.
• 도로혼잡, 교통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철도운송에 비해 정시성이 떨어진다.





55. 
다음은 A기업의 1년간 화물자동차 운행실적이다. 
운행실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운영지표 값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복화율은 90%이다.

② 영차율은 90%이다.

③ 적재율은 90%이다.

④ 가동률은 90%이다.

⑤ 공차거리율은 90%이다.

정답
④ 가동률은 90%이다.

해설.
가동률 = (실제 가동 차량 수)/(누적 실제 차량 수) × 100 = 270대/300대 × 100 = 90%  





56. 
운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ㄱ, ㄴ, ㄷ, ㄹ

정답
⑤ ㄱ, ㄴ, ㄷ, ㄹ

해설.
운임의 결정 요인

운송거리, 운송되는 화물의 크기 및 개수, 화물의 밀도(일정한 부피에 대한 중량), 적재성, 취급의 용이성, 운송사업자의 화물관련 책임수준, 시장요인 등 





57.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물운송정보시스템은?


① Port-MIS(항만운영정보시스템)

② VMS(적재관리시스템)

③ TRS(주파수공용통신)

④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⑤ GIS-T(교통지리정보시스템)

정답
⑤ GIS-T(교통지리정보시스템)





58. 
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에서 사업자가 운송물의 수탁을 거절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운송물의 인도예정일(시)에 따른 운송이 불가능한 경우

② 운송이 법령, 사회질서 기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경우

③ 운송물 1포장의 가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

④ 운송물이 살아 있는 동물, 동물사체 등인 경우

⑤ 고객(송화인)이 운송장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지 아니한 경우

정답
③ 운송물 1포장의 가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

해설.
운송물 1포장의 가액이 3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사업자는 운송물의 수탁을 거절할 수 있다. 





59. 
화물자동차운송의 효율화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송정보시스템의 구축

② 도로 및 기간시설의 확충

③ 컨테이너 및 파렛트를 이용한 운송 확대

④ 적재율 감소 및 차량의 배송 빈도 증가

⑤ 공동배송체제 구축 및 확대

정답
④ 적재율 감소 및 차량의 배송 빈도 증가

해설.
적재율 향상 및 차량의 배송 빈도 감소 





60. 
적재중량 24톤 화물자동차가 다음과 같은 운송실적을 가질 때 연료소모량(L)은? 
(단, 영차(실차)운행시에는 ton · km당 연료소모기준을 적용함)


① 234,000

② 252,000

③ 254,400

④ 256,800

⑤ 504,000

정답
③ 254,400

해설.
연료소모량 
= 영차(실차)운행 시 연료소모량 + 공차운행 시 연료소모량
= (28,000×18×0.5)+{(36,000–28,000)×0.3} 
= 252,000+2,400
= 254,400 





61. 
철도운송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화물운송시장에서 철도운송은 도로운송에 비해 수송분담률이 낮다.

② 철도화물운송형태에는 화차취급운송, 컨테이너취급운송 등이 있다.

③ 컨테이너의 철도운송은 크게 TOFC 방식과 COFC 방식이 있다.

④ COFC 방식에는 피기백방식과 캥거루방식이 있다.

⑤ 철도운송은 기후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계획적인 운송이 가능하다.

정답
④ COFC 방식에는 피기백방식과 캥거루방식이 있다.

해설.
TOFC 방식에는 피기백 방식과 캥거루 방식, 프레이트 라이너 방식이 있고, COFC 방식에는 가로-세로 이동 방식, 매달아 싣는 방식, 플렉시 밴 방식이 있다.  





6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용선운송계약서의 조항은?


① Lien Clause

② Indemnity Clause

③ Not before Clause

④ Deviation Clause

⑤ General Average Clause

정답
① Lien Clause

해설.
린 클로즈(유치권 조항)는, 운임 또는 용선료의 지급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주측에 화물압류의 권리가 있다는 취지의 조항이다. 





63. 
수·배송시스템의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물에 대한 리드타임(lead time)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② 화물차의 적재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③ 편도수송이나 중복수송을 피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④ 차량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다.

⑤ 동일 지역에서의 집화와 배송은 별개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정답
⑤ 동일 지역에서의 집화와 배송은 별개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해설.
동일 지역 내의 각 지점에 배송되는 화물은 같이 집화하여 보내도록 설계한다. 





64. 
해상운송에서 화주가 부담하는 할증운임(surcharge)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unker Adjustment Factor는 선박의 주연료인 벙커유의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한 할증료이다.

② Congestion Surcharge는 특정 항구의 하역능력 부족으로 인한 체선으로 장기간 정박을 요할 경우 해당 화물에 대한 할증료이다.

③ Outport Surcharge는 운송 도중에 당초 지정된 양륙항을 변경하는 화물에 대한 할증료이다.

④ Currency Adjustment Factor는 급격한 환율변동으로 선사가 입을 수 있는 환차손에 대한 할증료이다.

⑤ Transshipment Surcharge는 화물이 운송 도중 환적될 때 발생하는 추가비용을 보전하기 위한 할증료이다.

정답
③ Outport Surcharge는 운송 도중에 당초 지정된 양륙항을 변경하는 화물에 대한 할증료이다.

해설.
Outport Surcharge(외항추가운임)는, 선박이 기항하는 항구(Base Port) 외의 지역행 화물에 적용하는 추가운임이다. 





65. 
수입지에서 원본 선하증권의 제시 없이 선사로부터 화물을 찾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ㄱ, ㄷ,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ㄷ, ㄹ, ㅁ

정답
③ ㄱ, ㄹ, ㅁ

해설.
• Surrendered B/L : 수출자는 선박회사에게서 원본 B/L을 발급받아야 하나, 실제 발급을 받지 않고 송화인이 배서하여 운송인에게 반환함으로써 B/L의 유통성이 소멸되는 선하증권
• L/G(Letter of Guarantee) : 수입화물선취보증서라고 하며, 수입화물은 도착되었으나 선적서류가 미도착시에 수입상과 신용장 개설은행이 연대 보증한 서류를 선박회사에 제출하여 수입화물을 인도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류
• Sea Waybill : 물품이 운송서류보다 먼저 도착지에 도착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도착지에서 제시할 필요가 없는 선하증권  





6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국제물류주선업자의 서비스 종류는?


① Buyer's Consolidation

② Forwarder's Consolidation

③ Master's Consolidation

④ Shipper's Consolidation

⑤ Seller's Consolidation

정답
② Forwarder's Consolidation

해설.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는 화물을 컨테이너에 적입 혹은 적출, 분류작업을 진행하는 장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소량 화물인 LCL 화물이 CFS를 이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도 이용할 수 있다.





67. 
(  )에 들어갈 내용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ㄱ : Through B/L    ㄴ : House B/L

② ㄱ : Master B/L      ㄴ : Red B/L

③ ㄱ : Straight B/L     ㄴ : Baby B/L

④ ㄱ : Master B/L      ㄴ : House B/L

⑤ ㄱ : Foul B/L         ㄴ : Consolidated B/L

정답
④ ㄱ : Master B/L      ㄴ : House B/L

해설.
Master B/L은 선사가 포워더에게 발행하는 B/L이고, House B/L은 포워더가 화주에게 발행하는 B/L이다.  





68. 
항공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High Capacity Aircraft는 소형기종의 항공기로서 데크(deck)에 의해 상부실 및 하부실로 구분 되며 하부실은 구조상 ULD의 탑재가 불가능하다.

② 항공기는 국제민간항공조약에 의해 등록이 이루어진 국가의 국적을 보유하도록 되어 있다.

③ 여객기는 항공기의 상부 공간은 객실로 이용하고 하부 공간은 화물실로 이용한다.

④ Convertible Aircraft는 화물실과 여객실을 상호 전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항공기이다.

⑤ 항공기 블랙박스는 비행정보 기록장치와 음성 기록장치를 통칭하는 이름이다.

정답
① High Capacity Aircraft는 소형기종의 항공기로서 데크(deck)에 의해 상부실 및 하부실로 구분 되며 하부실은 구조상 ULD의 탑재가 불가능하다.

해설.
High Capacity Aircraft는 대형기종의 항공기로서 하부실의 구조상 ULD의 탑재가 가능하다. 





6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항공화물 운임 요율의 종류는?


① GCR(General Cargo Rate)

② SCR(Specific Commodity Rate)

③ CCR(Commodity Classification Rate)

④ BUC(Bulk Unitization Charge)

⑤ CCF(Charge Collect Fee)

정답
① GCR(General Cargo Rate)

해설.
GCR(General Cargo Rate)은 일반화물요율을 말한다. 





70. 
화물자동차 운송의 단점이 아닌 것은?

① 대량화물의 운송에 불리하다.

② 철도운송에 비해 운송단가가 높다.

③ 에너지 효율성이 낮다.

④ 화물의 중량에 제한을 받는다.

⑤ 배차의 탄력성이 낮다.

정답
⑤ 배차의 탄력성이 낮다.

해설.
화물자동차 운송은 필요 시 수시로 즉시 배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배차의 탄력성이 높다.





71. 
천장이 개구된 형태이며 주로 석탄 및 철광석 등과 같은 화물에 포장을 덮어 운송하는 트레일러는?

① 스케레탈 트레일러

② 오픈탑 트레일러

③ 중저상식 트레일러

④ 저상식 트레일러

⑤ 평상식 트레일러

정답
② 오픈탑 트레일러





72. 
택배운송장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송화인과 택배회사 간의 계약서 역할

② 택배요금에 대한 영수증 역할

③ 송화인과 택배회사 간의 화물인수증 역할

④ 물류활동에 대한 화물취급지시서 역할

⑤ 택배회사의 사업자등록증 역할

정답
⑤ 택배회사의 사업자등록증 역할

해설.
택배운송장의 역할

계약서, 택배요금 영수증, 화물인수증, 정보처리자료, 화물취급지시서, 배송에 대한 증빙, 요금청구서, 수입금관리자료, 화물 픽킹 및 팩킹 지시서의 역할을 한다. 





73. 
운송수단을 선택할 때의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물의 종류 및 중량

② 운임부담력

③ 화물 운송구간의 소요시간

④ 로트 사이즈(Lot Size)

⑤ 화물 납품처의 매출규모

정답
⑤ 화물 납품처의 매출규모

해설.
운송수단 선택 시 고려사항

화물의 종류, 화물의 중량 및 용적, 화물 고유의 성질, 화물의 가치(운임부담력), 운송거리, 로트의 크기, 납기, 고객의 중요도 등





74. 
선박이 접안하는 부두 안벽에 접한 야드의 일부분으로 바다와 가장 가까이 접해 있으며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이 설치되어 컨테이너의 적재와 양륙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① Berth

② Marshalling Yard

③ Apron

④ CY(Container Yard)

⑤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정답
③ Apron





75. 
택배운송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업허가를 득한 운송업자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는 일관책임체계를 갖는다.

② 물류거점, 물류정보시스템, 운송네트워크 등이 요구되는 산업이다.

③ 소화물을 송화인의 문전에서 수화인의 문전까지 배송하는 door-to-door 서비스를 의미한다.

④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른 다빈도 배송 수요의 영향으로 택배 관련 산업이 성장추세에 있다.

⑤ 택배 서비스 제공업체, 수화인의 지역, 화물의 규격과 중량 등에 상관없이 국가에서 정한 동일한 요금이 적용된다.

정답
⑤ 택배 서비스 제공업체, 수화인의 지역, 화물의 규격과 중량 등에 상관없이 국가에서 정한 동일한 요금이 적용된다.

해설.
택배 서비스 제공업체, 수화인의 지역, 화물의 규격과 중량 등에 따라 상이한 요금이 적용된다.





76. 
다음의 도로망을 이용하여 공장에서 물류센터까지 상품을 운송할 때 최단경로 산출거리(km)는? 
(단, 링크의 숫자는 거리이며 단위는 km임) 


① 23

② 24

③ 25

④ 26

⑤ 27

정답
② 24

해설.
공장에서 물류센터까지의 최단경로는 ‘공장 → A → C → E → D → B → 물류센터’ 이므로 
6 + 3 + 2 + 2 + 8 + 3 = 24 가 된다. 





77. 
수송수요모형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중력모형 : 지역 간의 운송량은 경제규모에 비례하고 거리에 반비례한다는 가정에 의한 분석모형

② 통행교차모형 :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복수의 식을 도출하여, 교차하는 화물량을 예측하는 모형

③ 선형로짓모형: 범주화한 운송수단을 대상으로 운송구간의 운송비용을 이용하여 구간별 통행량을 산출하는 모형

④ 회귀모형 : 일정구역에서 화물의 분산정도가 극대화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분석한 모형

⑤ 성장인자모형 : 화물의 이동형태 변화를 기반으로 인구에 따른 화물 발생단위를 산출하고, 이를 통하여 장래의 수송수요를 예측하는 모형

정답
① 중력모형 : 지역 간의 운송량은 경제규모에 비례하고 거리에 반비례한다는 가정에 의한 분석모형

해설.
중력모형은 양국간 교역이 거리에 반비례하고 경제규모에 비례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모형으로 그동안 국제무역이론에서 간과되어 왔던 거리, 인구 인접여부 등의 지리적 요인까지 고려함으로써 양국간 교역량을 설명하는 가장 적합한 모형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78. 
해상운송에서 부정기선 운임이 아닌 것은?

① 장기계약운임

② 현물운임

③ 특별운임

④ 공적운임

⑤ 연속항해운임

정답
③ 특별운임

해설.
특별운임은 수송조건과는 별개로 해운동맹 측이 비동맹선과 적취 경쟁을 하게 되면 일정조건 하에서 정상요율보다 인하한 특별요율을 적용하는 운임으로, 정기선 운임에 해당된다. 





79. 
배송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ㄱ, ㄷ, ㄹ

정답
④ ㄱ, ㄴ, ㄹ

해설.
고정 다이어그램 배송은 일정한 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을 배송할 때, 과거의 통계치 또는 경험에 의해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두고 적재효율이 다소 저하되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배달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하여 배송차량을 고정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80. 
수·배송 계획을 위한 물동량 할당 또는 배송경로 해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북서코너법(North-West Corner Method) : 수송계획표의 왼쪽상단인 북서쪽부터 물동량을 할당하며 시간, 거리, 위치를 모두 고려하는 방법

② 최소비용법(Least-Cost Method) : 수송계획표에서 단위당 수송비용이 가장 낮은 칸에 우선적으로 할당하는 방법

③ 보겔추정법(Vogel's Approximation Method) : 수송계획표에서 최적의 수송경로를 선택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물동량을 할당하는 방법

④ TSP(Travelling Salesman Problem) : 차량이 지역 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또는 거리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

⑤ 스위핑법(Sweeping Method) : 차고지에서 복수의 배송처에 선을 연결한 후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순차적으로 배송하는 방법

정답
① 북서코너법(North-West Corner Method) : 수송계획표의 왼쪽상단인 북서쪽부터 물동량을 할당하며 시간, 거리, 위치를 모두 고려하는 방법

해설.
북서코너법은 수송표의 좌측 상단에서 출발하여 우측 하단까지 열과 행에 각각 나타나 있는 공급량과 수요량에 맞추어 수송량을 각 경로상에 계속적 · 단계적으로 배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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