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원예용 토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기성, 배수성, 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② 질석은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이다.
③ 토양 3상인 기상, 액상, 고상은 각각 25%, 25%, 50%가 이상적인 비율이다.
④ 배양토는 식물이 요구하는 수분, 통풍, 비료의 양에 따라 혼합비율 및 원료가 달라진다.
정답
② 질석은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이다.
해설.
펄라이트는 진주암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든 특수 토양이고, 버미큘라이트는 질석을 고열 처리한 가벼운 용토이다.
02.
분류상 칸나(Canna)가 속하는 과(科)명은?
① 분꽃과
② 홍초과
③ 백합과
④ 십자화과
정답
② 홍초과
해설.
• 홍초과 : 칸나
• 분꽃과 : 분꽃
• 백합과 : 옥잠화, 원추리, 맥문동, 둥굴레, 박새, 여로, 산달래 등
• 십자화과 : 배추꽃, 갓, 유채, 무우꽃, 양배추, 겨자, 냉이 등
03.
웨딩 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든 부케의 기본 형태는 원형이다.
② 캐스케이드형(Cascade) 부케란 상부의 원형부케와 하부의 흐름을 갈란드로 연결한 것이다.
③ 초승달형(Crescent) 부케는 선의 흐름을 최대한 돋보이게 하고 대칭적, 비대칭적 제작 구성이 가능하다.
④ 트라이앵글형(Triangular)의 부케는 두 개의 갈란드를 중심부에 연결하여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는 형태이다.
정답
④ 트라이앵글형(Triangular)의 부케는 두 개의 갈란드를 중심부에 연결하여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는 형태이다.
해설.
트라이앵글형 부케는 중앙 라운드형을 기준으로 3개의 갈란드를 구성하여 비대칭 역삼각형의 형태로 만든 부케이다.
04.
토양수분 중 식물의 흡수 및 생육에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흡착수
② 모관수
③ 지하수
④ 중력수
정답
② 모관수
해설.
모관수는 모세관현상에 의해 토양의 입자 사이를 채우고 있는 지하수의 하나로, 식물의 흡수와 생장에 이용된다.
05.
토양산도가 강산성(pH 5.0 이하)에서 잘 자라기 힘든 화훼는?
① 아게라텀
② 철쭉
③ 제라늄
④ 은방울꽃
정답
③ 제라늄
해설.
제라늄에게 알맞은 토양산도는 pH 7 이상의 알칼리성 토양이다.
06.
화훼장식의 구성형식 중에서 그래픽적 구성의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식물소재의 사회적 의미가 돋보이도록 표현하면서 구성한다.
② 식물 개개의 생태적 모습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③ 식물소재 본래의 품위, 움직임, 질감 등을 추상적으로 변형시켜서 구성한다.
④ 대칭과 비대칭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형과 선을 명확하게 표현하면서 구성한다.
정답
③ 식물소재 본래의 품위, 움직임, 질감 등을 추상적으로 변형시켜서 구성한다.
해설.
②번은 식생적 구성에 대한 설명이고, ④번은 형-선적 구성에 대한 설명이다.
07.
다음 중 질감이 가장 거친 꽃은?
① 방크시아
② 연꽃
③ 치자꽃
④ 백합
정답
① 방크시아
해설.
방크시아는 굵은 베처럼 거친 질감이고, 연꽃, 치자꽃, 백합은 도자기같은 질감이다.
08.
일상적으로 꽃과 식물이 애호되고, 전문도서와 화훼장식기술학교가 설립되는 등 서양의 화훼장식이 체계화되기 시작한 시대는?
① 르네상스시대
② 바로크시대
③ 로코코시대
④ 빅토리아시대
정답
④ 빅토리아시대
해설.
• 르네상스시대에는 밝은 색의 다양한 꽃을 사용하고, 고대 그리스나 로마시대처럼 연회나 축제에 갈란드, 화관, 산화를 사용하는 것이 다시 유행하였다.
• 바로크시대에는 복잡하게 흘러넘치는 것이 전형이었으며, 대부분 운율적인 비대칭균형을 보였다.
• 로코코시대에는 화려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이 주를 이루었으며, 아름다운 기품을 표현하기 위해 파랑이나 자줏빛의 색상을 많이 사용하였다.
09.
다음 압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식물의 수분을 제거하고 눌러서 말린 인공적인 기술의 조형예술이다.
② 두께가 적당하고 수분이 적은 꽃이 압화의 재료로 적당하다.
③ 황색, 남색, 자색, 홍색의 꽃은 압화의 재료로 부적당하다.
④ 수분이 겉에 있는 식물은 휴지로 닦아내고 드라이기로 말리지 않는다.
정답
③ 황색, 남색, 자색, 홍색의 꽃은 압화의 재료로 부적당하다.
해설.
압화소재로 적합한 꽃
• 색이 선명하고 변화가 많은 꽃
• 구조가 간단하고 꽃잎이 적은 꽃
• 크기가 중간 정도이거나 작은 꽃
• 두께가 적당하고 수분량이 적은 꽃
• 황색, 오렌지색, 남색, 자색, 홍색 등의 꽃
10.
잎과 줄기보다는 꽃과 열매에 더 중요한 비료 성분은?
① N
② P
③ K
④ Ca
정답
② P
해설.
질소(N)는 잎과 줄기의 비료이다.
칼륨(K)은 식물의 발달과 성숙의 비료이다.
11.
광(光)이 충분한 조건에서 광합성량을 증가시키려고 한다.
다음 중 필요한 공기요소로 적합한 것은?
① 산소
② 이산화탄소
③ 질소
④ 일산화탄소
정답
② 이산화탄소
해설.
광합성이란 뿌리에서 흡수되는 수분과 잎의 가공을 통해 흡수되는 이산화탄소가 엽록소 내에서 빛에너지에 의해 양분으로 합성되는 과정이다.
12.
서양 디자인에서 전통 스타일을 제작할 때 플로랄폼을 화기에 고정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밖으로 보이지 않게 화기보다 낮게 고정한다.
② 화기 가운데만 플로랄폼을 고정하고 주변으로 여유가 있도록 한다.
③ 화기 바깥으로 충분히 넘치도록 고정시킨다.
④ 화기보다 약간 높게 고정시킨다.
정답
④ 화기보다 약간 높게 고정시킨다.
해설.
일반적으로 화기보다 약간 높게 고정시키며, 꽃줄기의 배열이 사선이거나 수직이 많으면 화기보다 낮게 고정시킨다.
13.
일반적으로 리스에 적용되는 본체와 안쪽 지름의 황금비율은(A : B : C)?
① 1 : 1 : 1
② 1 : 1.6 : 1
③ 1 : 2 : 1
④ 1 : 2.5 : 1
정답
② 1 : 1.6 : 1
해설.
리스의 이상적인 제작비율은 황금비율인 1 : 1.618 : 1이지만 색, 배경, 환경에 따라 시각적인 비율이 다르므로 반드시 물리적인 비율에 의존하지 않는다.
14.
화훼장식에 영향을 미친 미술양식의 연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① 바로크 → 비잔틴 → 로코코 → 로맨틱
② 비잔틴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코코
③ 고딕 → 비잔틴 → 로코코 → 르네상스
④ 비잔틴 → 르네상스 → 로코코 → 바로크
정답
② 비잔틴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코코
해설.
화훼장식에 영향을 미친 미술양식의 연대순서
비잔틴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코코 → 신고전주의 → 로망주의 → 사실주의 → 인상주의 → 아르누보 → 추상주의
15.
리본의 용도로 틀린 것은?
① 철사처리 및 테이프를 감은 부분을 마무리할 때 사용한다.
② 작품 제작 및 포장에 리본뿐만 아니라 리본보우를 만들어 사용한다.
③ 철사에 리본을 감아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어 장식적으로 사용한다.
④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정답
④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해설.
리본은 꽃다발, 포장 등 여러 부분에 이용되어 강조의 기능을 하거나 시각적 균형감을 주는 역할을 하며, 리본의 색을 선정할 때는 전체 작품의 색을 고려해야 한다.
16.
클러스터링(Clus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
② 유사한 꽃, 유사한 색, 유사한 모양들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
③ 수평적인 평면이나 복잡한 구조상의 세부적인 묘사를 하고, 땅 표면에 장식적인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
④ 식물 부분들을 촘촘하게 평행으로 배열하고, 각 그룹들은 비대칭으로 구성하는 것
정답
①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
해설.
②번은 그루핑, ③번은 베이싱에 대한 설명이다.
17.
절화의 물올림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물속에서 재절단하며, 재절단 시 가위보다 예리한 칼을 사용한다.
② 같은 종 또는 같은 품종단위로 동일한 용기에 넣고 물올림시킨다.
③ 유액이 나오는 줄기는 재절단 후 끓는 물에 수 초간 담근다.
④ 수분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줄기 기부를 수평으로 절단한다.
정답
④ 수분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줄기 기부를 수평으로 절단한다.
해설.
물의 흡수면적을 넓혀주기 위해 45°가 되도록 비스듬히 자른다.
18.
다음 그림은 작물의 기본적인 생활순환(Life Cycle)을 나타낸 것이다.
도표의 (A)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성숙상
② 수정
③ 화아분화
④ 노화
정답
③ 화아분화
해설.
• 화아분화 : 식물이 생육하는 도중에 식물체의 영양 조건, 기간, 기온, 일조시간 등의 필요조건이 다 차서 꽃눈을 형성하는 일
• 성숙상 : 작물이 다 자라 생식이 가능해지고,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따위의 물질을 축적하는 시기
• 수정 : 암수의 생식 세포가 하나로 합치는 것
• 노화 :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퇴화되는 것
19.
광합성을 위한 이산화탄소(CO₂)의 흡수량과 호흡에 의한 방출량이 같게되는 광도는?
① 충동화량
② 광보상점
③ 한계일장
④ 광포화점
정답
② 광보상점
해설.
• 총 광합성량(총동화량) = 호흡량 + 순 광합성량(순동화량)
• 한계일장 : 작물의 생육이 일장의 영향을 받을 때 생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장의 한계
• 광포화점 : 식물의 광합성 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때의 빛의 세기를 말하며, 광합성 속도는 빛의 세기에 비례하지만 광포화점에 이르면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다.
20.
다음 중 일반적으로 신부 부케 제작 시 요구되는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신부 부케는 들고 다니기 편리하게 반드시 부케 홀더를 사용한다.
② 색상은 신부의 체형, 키, 피부색, 웨딩드레스 등에 맞도록 제작한다.
③ 형태는 되도록 크고 늘어지게 한다.
④ 색상은 대단히 화려하고 눈에 띄는 큰 꽃으로 한다.
정답
② 색상은 신부의 체형, 키, 피부색, 웨딩드레스 등에 맞도록 제작한다.
21.
동양식 꽃꽂이에서 작품의 크기를 결정하는 주지(主枝)는?
① 1주지
② 2주지
③ 3주지
④ 종지
정답
① 1주지
해설.
작품의 높이, 넓이, 깊이는 3개의 주지에 의해 결정되며, 제1주지를 꽂는 각도에 따라 직립형, 경사형, 하수형, 수평형으로 구분된다.
22.
다음 ( ) 안에 들어갈 단어는?
① 알칼리성
② 약알칼리성
③ 중성
④ 약산성
정답
④ 약산성
해설.
절화 보존용액의 pH는 3~4가 적당하며, 또한 수분흡수 촉진과 미생물 증식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
23.
형-선적(Formal Linear)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각 소재가 가지고 있는 형과 선을 뚜렷한 선과 각도로 대비시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② 작품소재의 종류와 양을 최소화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형태이다.
③ 매스(Mass)가 되는 꽃을 길게 사용하면 작품의 선을 더욱 강조하게 되어 형태를 더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다.
④ 수직선, 수평선, 사선, 곡선을 모두 이용하여 소재의 형태를 작품에 잘 활용한다.
정답
③ 매스(Mass)가 되는 꽃을 길게 사용하면 작품의 선을 더욱 강조하게 되어 형태를 더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다.
해설.
형-선적 구성
형 또는 매스를 최소로 표현하고, 여백을 이용하여 꽃 · 잎 · 줄기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24.
장식용 건조식물을 주소재로 하고 여기에 천, 작은 돌, 나무조각 등을 붙여 구성하는 화훼장식의 표현기법은?
① 콜라주
② 갈란드
③ 리스
④ 형상물
정답
① 콜라주
해설.
• 갈란드는 식물소재를 철사 등에 엮어서 길게 늘어뜨리는 기법이다.
• 리스는 절화를 이용하여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 낸 장식물로 화관용, 테이블용, 벽걸이용 등과 스탠드에 걸어 사용하는 장례용이나 축하용도 있다.
• 형상물은 절화를 이용하여 십자가, 별, 하트, 곰, 토끼, 공 등의 형상물을 반평면적이거나 입체적으로 만들어 다양한 용도로 이용하는 형태로, 토피어리가 대표적이다.
25.
외경 50cm, 내경 20cm, 링의 두께가 15cm인 리스를 축적 1 : 5로 평면도면에 작성할 때 각각의 비율은?
① 10 : 4 : 3
② 4 : 5 : 1
③ 1 : 2 : 1.5
④ 1 : 2 : 1
정답
① 10 : 4 : 3
해설.
각각 50 : 20 : 15인 외경, 내경, 링의 두께를 축적 1 : 5로 줄여서 표시하면 10 : 4 : 3이다.
26.
짧은 꽃줄기를 연장시키는 데에 이용하며, 구부러지거나 부러질 수 있는 약한 소재를 플로랄폼 안에 꽂을 때 사용하는 깔때기 형태인 부재료는?
① 핀
② 픽
③ 와이어
④ 플로랄폼
정답
② 픽
해설.
• 핀은 소재를 고정시킬 때 주로 사용하며 용도에 따라 더블핀, 유핀, 코사지핀, 딕슨핀 등이 있다.
• 와이어는 소재나 화기를 지지하거나 고정, 장식하는 등에 사용하는 철사를 말하며 플라워 디자인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필수재료이다.
• 플로랄폼은 꽃을 꽂기 위한 흡수성 스펀지를 말한다.
27.
다음 중 화훼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관상을 위한 관엽류만을 화훼라고 한다.
② 화단을 장식하는 초화류만을 화훼라고 한다.
③ 관상을 목적으로 장식하거나 기르는 식물을 총칭하여 화훼라고 한다.
④ 꽃과 가지를 적절히 배열하여 미적 가치를 재창조하는 것을 화훼라고 한다.
정답
③ 관상을 목적으로 장식하거나 기르는 식물을 총칭하여 화훼라고 한다.
28.
우리나라 꽃꽂이의 기본형태는 식물이 자연에서 자라는 형태를 기준으로 한다.
다음 중 기본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립형 - 위로 곧게 뻗는 형
② 경사형 - 비스듬히 뻗는 형
③ 하수형 - 아래로 늘어지는 형
④ 평면형 - 사방으로 퍼지는 형
정답
④ 평면형 - 사방으로 퍼지는 형
해설.
평면형은 1, 2, 3 주지의 꼭짓점이 같은 수평선상에서 높낮이가 없게 180° 방향만 표현하므로 일방화라고도 한다.
29.
절화를 이용한 장식물 중 다양한 행사에서 가슴에 다는 용도로 이용되는 것은?
① 꽃바구니
② 핸드 타이드 부케
③ 화환
④ 코사지
정답
④ 코사지
해설.
코사지(Corsage)는 결혼식은 물론 각종 연회와 모임에 남녀 모두 널리 사용하는 작은 꽃다발의 몸장식으로, 여성용은 가슴이나 어깨, 팔목 등을 장식할 수 있으나, 국내에서는 가슴에 꽂는 것이 일반적이며 남성용은 양복 주머니에 꽂는다.
30.
강조(Acc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주가 되는 것을 강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전달내용의 주체와 핵심을 확인하고 유도하여 개성과 특성을 나타낸다.
② 대비되는 요소에 의하여 시선을 집중시킨다.
③ 단색에서는 복합색의 부분이 강조되고 명암의 대비는 약 2배 이상 차이가 날 경우 강조효과를 볼 수 있다.
④ 반복에 의해서는 강조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특정부위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반복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
④ 반복에 의해서는 강조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특정부위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반복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1.
화훼장식의 주재료인 생화는 지속시간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압화
② 갈란드
③ 건조화
④ 보존화
정답
② 갈란드
해설.
갈란드는 꽃다발을 만들 때 식물소재를 철사 등에 엮어서 길게 늘어뜨리는 기법으로, 길고 유연성이 있어 어깨에 걸치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거나 난간, 문, 벽, 천장 등을 장식하는 데 이용된다.
32.
소나무나 전나무 껍질을 잘게 부수어 만든 것으로, 서양란의 식재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① 펄라이트(Perlite)
② 피트모스(Peatmoss)
③ 질석(Vermiculite)
④ 바크(Bark)
정답
④ 바크(Bark)
해설.
바크(Bark)는 전나무 등의 나무껍질을 잘게 분쇄하여 만든 것으로, 서양란의 식재재료로 사용한다.
또한 나무 밑에 깔아 잡초발생을 억제하거나 미관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33.
조형형태의 배치법에 있어서 교차(Cros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제각기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서 서로 교차하는 상태로 줄기가 배열된 것이다.
② 꽃이나 식물을 꽂는 지점이 겹치지 않게 그룹으로 꽂아준다.
③ 교차는 병행의 변형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이와 관련한 변형이나 복합형이 많아서 병행선에서 분리하여 다루어진다.
④ 1980년대 자연관찰의 시점의 변화로부터 시작된 배열이다.
정답
② 꽃이나 식물을 꽂는 지점이 겹치지 않게 그룹으로 꽂아준다.
해설.
교차배열은 꽃이나 식물이 서로 겹쳐지며 교차하도록 꽂아준다.
34.
절화수명연장제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구성성분은 당분, 살균제, 에틸렌발생제, 산도조절제, 습윤제 등이다.
② 소매상이나 화훼장식가에 의해 처리되는 것을 후처리제라고 한다.
③ 식물생장조절물질은 절화수명 연장제로 사용되지 않는다.
④ 수확 직후 재배자에 의해 처리되는 것을 후처리제라고 한다.
정답
② 소매상이나 화훼장식가에 의해 처리되는 것을 후처리제라고 한다.
해설.
• 구성성분은 당분, 살균제, 에틸렌억제제, 산도조절제, 습윤제 등이다.
• 식물생장조절물질은 절화수명 연장제로 사용된다.
• 소매상이나 화훼장식가에 의해 처리되는 약제를 후처리제라고 한다.
35.
원예용 특수토양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피트모스
② 펄라이트
③ 찰흙
④ 버미큘라이트
정답
③ 찰흙
해설.
특수토양으로는 바크, 하이드로볼, 질석(버미큘라이트), 펄라이트, 수태, 피트모스 등이 있다.
36.
화훼장식의 표현기법 중 조닝(Zoning)에 해당되는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특정 소재를 다른 소재와 분리시킴으로써 제작 시 구획을 나누어 연출하는 기법이다.
② 소재를 한겹한겹 쌓거나 말뚝박기하듯 쌓는 기법이다.
③ 줄기가 짧은 소재를 한데 모아 언덕의 효과를 내는 기법이다.
④ 입체감과 깊이감을 주기 위해 유사한 소재를 앞 뒤에 꽂는 기법이다.
정답
① 특정 소재를 다른 소재와 분리시킴으로써 제작 시 구획을 나누어 연출하는 기법이다.
해설.
조닝(Zoning, 구역 나누어 꽃기)
플라워 디자인의 단순한 구성을 보다 넓은 지역에 적용하는 용어로, 꽃들을 색과 종류에 따라 넓은 특정 지역에 구역화하는 기법이다.
37.
신부부케의 제작 방법에 따른 분류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프레젠테이션 부케, 웨딩 부케
② 스테이지 부케, 프렌치 부케
③ 스프레이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스파이럴 부케, 패럴렐 부케
④ 철사를 이용하는 와이어링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플로랄폼을 이용하는 부케
정답
④ 철사를 이용하는 와이어링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플로랄폼을 이용하는 부케
38.
상업적인 디스플레이용 화훼장식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을 구입하도록 동기를 만들어 준다.
② 예술가로서 또는 화훼장식 전문가로서의 홍보와 아이디어를 선보인다.
③ 단순한 공간장식보다는 상업공간의 이미지 전달과 홍보를 위한 시선집중을 유도한다.
④ 계절별 주제를 잡아 이에 어울리는 화훼식물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정답
② 예술가로서 또는 화훼장식 전문가로서의 홍보와 아이디어를 선보인다.
해설.
디스플레이의 주된 목적은 흥미유발, 욕구자극, 고객관심, 상품구입이다.
39.
실내의 분화장식물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
② 실내의 기능적인 면과 이용자의 기호도
③ 실내의 환경조건
④ 바닥재료, 벽지 등 실내분위기
정답
①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
해설.
분화장식물의 이용목적, 표현양식, 형태적 특성 등에 따라 선택한다.
40.
하나의 디자인이 갖고 있는 여러 요소들 속에 어떤 조화나 일치감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유사한 선적인 요소, 형태, 색상 등의 반복속에서 비롯되는 디자인 원리는?
① 강조
② 통일
③ 균형
④ 비례
정답
② 통일
해설.
• 강조 : 주가 되는 것을 강하게 표현하는 것
• 균형 : 화훼장식물이 견고하고, 안정되어 보이도록 디자인의 모든 요소가 구성되는 것
• 비례 : 균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통일과 변화를 조성하는 원리
41.
배양토와 그 특징의 연결로 틀린 것은?
① 부엽 : 보수성, 보비력이 좋으며 재배 도중의 구조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② 피트모스 : 보수성, 보비력, 염기치환능력이 좋다.
③ 버미큘라이트 : 규산화합물이며, 모래의 1/15 무게이다.
④ 펄라이트 : 중성 또는 약알칼리성으로 삽목용토에 적합하다.
정답
① 부엽 : 보수성, 보비력이 좋으며 재배 도중의 구조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해설.
부엽은 통기성이 좋으며, 토양을 떼알구조로 만들어주어 작물의 뿌리가 잘 활동하도록 도와준다.
42.
다음 중 영국 조지 왕조 시대 때 꽃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전염병을 예방해 준다는 향기 있는 꽃을 손에 들고 다니는 꽃다발(Nosegay)이 유행했다.
② 꽃장식이 머리, 목, 허리, 가슴 등의 몸 장식용으로도 이용되었다.
③ 길고 가는 병(Bud Vase)에 꽃을 꽂고나, 테이블 중앙의 정형적인 꽃꽂이 장식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④ 꽃꽂이는 정형적인 대칭구조를 벗어나 비대칭형의 형태가 일반적이었다.
정답
④ 꽃꽂이는 정형적인 대칭구조를 벗어나 비대칭형의 형태가 일반적이었다.
해설.
영국 조지 왕조 시대 꽃 문화
• 목욕이나 청결함이 일반화되지 못한 시대에 꽃 향기가 불결함으로부터 보호해준다고 믿었다.
• 꽃을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작은 노즈게이는 패션 경향이 되었고 여인의 머리, 목둘레, 허리 등에 꽃을 사용하여 장식하였다.
• 원형의 플라워 디자인 형태가 유행하였고 정교한 세라믹 용기, 웨지우드, 유리 제품 등이 활용되었다.
• 영국의 지리적 위치로 생화가격이 비싸 드라이 플라워가 최초로 만들어지고 유행하였다.
43.
소재를 묶어 주는 기법과 관계없는 것은?
① 밴딩
② 그루핑
③ 번들링
④ 바인딩
정답
② 그루핑
해설.
그루핑(Grouping)은 유사한 소재들을 무리지어 꽂는 것이다.
44.
사군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매화
② 난초
③ 소나무
④ 국화
정답
③ 소나무
해설.
사군자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45.
시큐어링 메소드(Securing Method)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용한 철사가 약하거나 짧을 때 더욱 단단하게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②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나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③ 줄기가 약하거나 속이 비어 있는 상태의 꽃을 똑바로 세우거나, 반대로 줄기를 곡선으로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④ 씨방이나 꽃받침부분의 줄기에 직각이 되게 찔러 넣고 두 가닥이 되게 구부리는 방법이다.
정답
② 꽃의 약한 줄기를 보강해 주거나 줄기를 구부릴 때 그 줄기를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해설.
시큐어링법은 철사를 반 접어서 맨 끝의 꽃머리에 철사 한 쪽을 줄기에 두고, 다른 한 쪽은 철사로 감는 방법으로, 줄기가 약하거나 곡선을 내기 위해 구부려야 할 때 사용한다.
46.
매몰건조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꽃이 지나치게 개화하기 전에 건조시킬 꽃을 채화해야 한다.
② 건조 전에 꽃에 물방울을 완전히 제거한다.
③ 겹꽃의 경우는 꽃잎 사이의 물기는 적당히 있어야 한다.
④ 건조될 꽃이 고른 압력을 받도록 매몰시켜야 한다.
정답
③ 겹꽃의 경우는 꽃잎 사이의 물기는 적당히 있어야 한다.
해설.
꽃잎 사이의 물기가 완전히 제거되도록 한다.
47.
우리나라에서 화훼장식이 발생하게 된 원인으로 적합한 것은?
① 미의 창조
② 불교의식에서 불전헌공화
③ 생활공간의 장식목적
④ 자연숭배사상에 의해 제의식에서 헌공화
정답
④ 자연숭배사상에 의해 제의식에서 헌공화
해설.
자연숭배사상, 신수사상(神樹思想)이 배경이 되면서 식물을 영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신이 내리는 도체로 삼아온 데서 부터 시작되었다.
48.
글리세린 건조작업 시 글리세린과 물이 잘 혼합되도록 넣는 물질은?
① 트윈(Tween) 80
② 질산은
③ 황산은
④ 8-HQC
정답
① 트윈(Tween) 80
해설.
글리세린을 40℃의 물과 1 : 2 또는 1 : 3으로 혼합하고 트윈 20, 트윈 80과 같은 습윤제를 0.5~1%를 첨가하면 물의 표면장력을 줄여서 흡수가 쉬워지며 독성도 적어진다.
49.
다음 중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가산혼합의 삼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② 가산혼합에서 빨간빛과 파란빛을 혼합하면 마젠타가 된다.
③ 감산혼합에서 노랑과 파랑을 섞으면 사이안이 된다.
④ 감산혼합의 삼원색은 마젠타, 노랑, 사이안이다.
정답
③ 감산혼합에서 노랑과 파랑을 섞으면 사이안이 된다.
해설.
감산혼합에서 노랑과 파랑을 섞으면 녹색(Green)이 된다.
50.
디자인의 원리를 이용하여 화훼장식을 한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통일감을 주기 위하여 작품을 반복적으로 배치하였다.
② 꽃꽂이를 할 때 강조점을 두기 위해 시각적인 무게가 무거운 어두운 색의 꽃은 중앙에 두고 주위를 엷은 색의 꽃으로 배치하였다.
③ 꽃이 가지고 있는 화려함을 살리기 위해 폼 플라워를 되도록 많이 사용하였다.
④ 작품이 놓일 공간과 작품의 비율을 고려하여 디자인의 비가 효과적으로 선택되도록 한다.
정답
③ 꽃이 가지고 있는 화려함을 살리기 위해 폼 플라워를 되도록 많이 사용하였다.
해설.
폼 플라워는 꽃의 색이나 형태가 특이하여 시각의 유도를 크게 하지만 많이 사용하면 작품의 특성이나 인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51.
절화보존제에 첨가하는 자당(Sucros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수확 후 일어나는 대사작용에 이용된다.
② 첨가농도는 화훼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③ 가정용 설탕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④ 절화에 광합성 산물을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
② 첨가농도는 화훼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해설.
첨가농도는 화훼 종류에 따라 다르며, 처리방법에 따라 농도가 다르다.
52.
진주암을 1,000℃ 정도의 고온에서 가열한 무균 인조토양으로 공극량이 많은 토양은?
① 피트모스
② 질석
③ 펄라이트
④ 훈탄
정답
③ 펄라이트
53.
다음 중 먼셀 색체계에서 보색관계로 짝지어진 것은?
① 빨강(R) - 노랑(Y)
② 주황(YR) - 파랑(B)
③ 노랑(Y) - 연두(GY)
④ 보라(P) - 빨강(R)
정답
② 주황(YR) - 파랑(B)
해설.
• 빨강(R) - 청록(GB)
• 노랑(Y) - 남색(PB)
• 보라(P) - 연두(GY)
54.
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빨간색 장미와 주황색 극락조화를 오렌지색 화기에 디자인하면 분열보색 조화를 꾀할 수 있다.
② 디자인의 주류를 이루는 색에 대립되는 색을 사용하여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는데, 이때 대립되는 색의 분량이 주조색 만큼 되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③ 식물을 이용한 질감의 변화는 빛과 그림자를 혼합하면서 디자인에 변화와 깊이를 부여한다.
④ 비슷한 질감의 소재를 적절히 혼합하여 조화를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질감, 상반되는 질감을 배열하여 통일감을 얻을 수 있다.
정답
③ 식물을 이용한 질감의 변화는 빛과 그림자를 혼합하면서 디자인에 변화와 깊이를 부여한다.
55.
르네상스시대는 종교적인 상징을 표현하는 화훼장식이 성행하였다.
다음 중 르네상스시대의 대표적인 화훼장식의 형태가 아닌 것은?
① 피라미드형
② 원추형
③ 플레미시형
④ 대칭삼각형
정답
③ 플레미시형
해설.
플레미시형(Flemish style)은 17세기 네덜란드 예술가들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양식이다.
많은 꽃들이 뭉치처럼 군집한 형태로 여러 종류의 꽃, 잎, 과일, 야채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56.
수덕사 대웅전의 벽화 가운데 야생화도(野生花圖)에 그려진 좌우대칭 형태는 어느 시대의 불전헌공화인가?
① 삼국시대
② 고구려시대
③ 신라시대
④ 고려시대
정답
④ 고려시대
해설.
수덕사 대웅전에 그려진 불전헌공화는 고려시대의 작품이다.
57.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노랑(Yellow), 빨강(Red), 파랑(Ultramarine Blue), 초록(Sea Green)을 4원색으로 설정한다.
② 4원색의 사이색으로 자주(Reddish Purple), 남보라(Bluish Violet), 청록(Blue Green), 연두(Yellow Green)의 네가지 색을합하여 8색을 기본으로 하고있다.
③ 8가지 기본색을 각각 3단계씩 나누어 각 색상명 앞에 1, 2, 3 번호를 붙이고, 이 중 3번이 중심 색상이 되도록 한다.
④ 총 28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다.
정답
① 노랑(Yellow), 빨강(Red), 파랑(Ultramarine Blue), 초록(Sea Green)을 4원색으로 설정한다.
해설.
오스트발트 색상환
• 노랑, 빨강, 파랑, 초록을 4원색으로 설정하고 그 사이색으로 주황, 보라, 청록, 연두의 네 가지 색을 합하여 8색을 기본색으로 하고 있다.
• 8가지 기본색을 각각 3단계씩으로 나누어 각 색상명 앞에 1, 2, 3의 번호를 붙이며, 이 중 2번이 중심색상이 되도록 하였다.
• 24색상이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을 이룬다.
58.
화훼장식에 있어서 디자인의 전체적인 틀과 골격을 형성하는 요소는?
① 방향
② 크기
③ 선
④ 면
정답
③ 선
해설.
선은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움직여 전체 구성을 통합하는 골격이 된다.
59.
다음 명도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검은색을 많이 사용하면 명도는 높아진다.
② 검정을 0, 흰색을 9로 하여 10단계로 명도를 구분한다.
③ 채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명암의 효과가 나타난다.
④ 명도는 빛의 반사율을 척도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정답
④ 명도는 빛의 반사율을 척도화하여 나타낸 것이다.
해설.
옳은 설명
• 검은색을 많이 사용하면 명도는 낮아진다.
• 흰색을 10, 검은색을 0으로 하여 10단계로 명도를 구분한다.
• 명암의 효과는 명도(색상의 밝고 어두움)에 따라 나타난다.
60.
디자인의 색상, 질감, 형태 등이 대비를 이루도록 하면서, 소재들을 종류나 질감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 높든 낮든 하나가 된 느낌으로 표현하는 기법은?
① 클러스터링(Culustering)
② 그루핑(Grouping)
③ 조닝(Zoning)
④ 스태킹(Stacking)
정답
① 클러스터링(Culust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