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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장식기능사 기출모음

화훼장식기능사 5회

by 스터디윤쌤 2024.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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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부케를 제작할 때 와이어와 줄기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와이어를 감추기 위해 사용하는 자재는?

① 플로랄 테이프

② 생화용 접착제

③ 오아시스 테이프

④ 케이블 타이

정답
① 플로랄 테이프

해설.
와이어링 마무리 시 플로랄 테이프와 같이 접착성 있는 테이프를 감아서 줄기와 와이어를 고정하고 보호한다.





02. 
바로크시대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꽃꽂이는 직선보다 곡선이 많이 이용되었다.

② 윌리엄 호가스에 의해 S선의 형태가 만들어졌다.

③ 비대칭의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

④ 원추형 디자인이 등장하였다.

정답
④ 원추형 디자인이 등장하였다.

해설.
바로크시대의 특징

• 꽃꽂이는 직선보다는 곡선을 중시하면서 S자형 꽃꽂이 형태가 유행하였다.
• 영국의 화가 윌리엄 호가스에 의한 호가디안 선 또는 S선이라 불리는 꽃꽂이의 형태가 만들어졌다.
• 복잡하게 흘러넘치는 것이 전형이며, 대부분 운율적인 비대칭 균형을 보여준다. 
• 화려한 꽃 장식으로 선명한 색을 많이 사용하였다.
• S선 형태와 더치 플레미시 스타일, 꽃 이외의 장식을 다량 이용하였다.





03. 
고전적 형태의 하나로 양끝이 서로 이어지려는 듯이 곡선과 공간의 균형이 아름다우며 동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은?

① 나선형

② 초승달형

③ 수직형

④ 둥근형

정답
② 초승달형

해설.
초승달형(크레센트형)은 가운데 부분은 다소 두툼하게 곡선을 이루며 양쪽 끝으로 가면서 가늘게 구성하여 동물의 뿔 모양으로 만들며, 높이보다는 가로로 퍼지도록 꽂아주는 형이다.





04.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권에서 방위를 표시할 때 음양오행설에 따른 오방색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적(赤)-북쪽

② 청(靑)-서쪽

③ 흑(黑)-남쪽

④ 황(黃)-중앙

정답
④ 황(黃)-중앙

해설.
• 적(赤)-남쪽, 화(火)
• 흑(黑)-북쪽, 수(水)
• 청(靑) 동쪽, 목(木)
• 백(白)-서쪽, 금(金)
• 황(黃)-중앙, 토(土)





05. 
pH 5이하의 산성토양에서 가장 잘 자라는 식물은?

① 철쭉류

② 독일붓꽃

③ 백일초

④ 거베라

정답
① 철쭉류

해설.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는 식물

블루베리, 철쭉류, 에리카, 보로니아, 베고니아, 아게라텀, 칼라, 아나나스, 은방울꽃, 아디안텀, 으아리, 치자나무 등





06. 
절화상품 외적 품질요소 중 화기 꽃의 크기부분에 관한 것으로 맞는 것은?

① 화수가 달린 부분부터 절단면까지의 길이 

② 화수의 45cm 아래 위치에서 수평으로 유지한다. 

③ 가장 큰 부분의 꽃의 직경, 꽃의 하단부부터 상단부까지의 높이 

④ 출하 시의 개화수와 화뢰수

정답
③ 가장 큰 부분의 꽃의 직경, 꽃의 하단부부터 상단부까지의 높이 





07. 
다음 중 화훼장식의 디자인적 요소가 아닌 것은?

① 균형, 크기 

② 방향, 명암 

③ 질감, 색채 

④ 공간, 형태

정답
① 균형, 크기 

해설.
화훼장식의 디자인적 요소로는 점, 선, 면, 형태, 방향, 명암, 질감, 크기, 색채, 공간 등이 있다. 
균형은 디자인의 원리에 해당된다.





08. 
자연건조된 건조화에 비해 생화에 가까운 탄성과 유연성을 지니고 있는 가공화는?

① 건조화

② 보존화

③ 압화

④ 누름꽃

정답
② 보존화

해설.
보존화는 생화를 장기간 보존할 수 있도록 특수보존액을 사용하여 탈수, 탈색, 착색, 보존 및 건조 단계를 거쳐 제작한다.





09. 
조선시대 분식물장식과 관련된 문헌이 아닌 것은?

① 산림경제(山林經濟)

②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③ 양화소록(養花小錄)

④ 임원십육지(林園十六志)

정답
②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해설.
동국이상국집은 고려의 문신인 이규보의 시문집이다.





10. 
대칭형이 나타내는 느낌 중 잘못된 것은?

①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

② 공식적이고 위엄적인 느낌

③ 인위적인 느낌

④ 자연스럽고 생동적인 느낌

정답
④ 자연스럽고 생동적인 느낌

해설.
자연스럽고 생동적인 느낌은 비대칭형이 나타내는 느낌이다.





11. 
절화 장미의 수확 후 품질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장미는 수분보유력이 강해 수확 후 물올림 작업이 필요 없다.

② 물올림이 잘되지 않으면 꽃목굽음이 발생한다.

③ 저온에 민감하여 저온장해를 일으키므로 10℃ 이상에서 수송 및 유통을 한다.

④ 카네이션에 비해 수확 후 에틸렌 발생이 많은 편이다.

정답
② 물올림이 잘되지 않으면 꽃목굽음이 발생한다.

해설.
장미는 급격한 수분감소에 의해 목굽음이 발생한다.





12. 
화훼장식에 있어서 디자인의 전체적인 틀과 골격을 형성하는 요소는?

① 방향

② 크기

③ 선

④ 면

정답
③ 선

해설.
선은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움직여 전체 구성을 통합하는 골격이 된다.





13. 
절화의 수분흡수 촉진방법으로 틀리게 연결된 것은?

① 국화 - 열탕처리

② 칼라 - 탄화처리

③ 라일락 - 열탕처리

④ 장미 - 펌프주입

정답
④ 장미 - 펌프주입

해설.
• 장미 : 탄화처리
• 달리아 : 펌프주입





14.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① Cyan

② Magenta

③ Green

④ Yellow

정답
③ Green

해설.
3원색(CMY)

Cyan, Magenta, Yellow





15. 
다음의 자생화류 중에서 걸이화분(Hanging Basket)용으로 적합한 것은?

① 도라지

② 죽절초

③ 산호수

④ 범부채

정답
③ 산호수

해설.
산호수는 열매를 감상할 수 있으며 걸이화분으로 이용하기 가장 적합하다.





16. 
화훼장식의 주재료인 생화는 지속시간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① 콜라주

② 종이

③ 건조화

④ 염색화

정답
③ 건조화





17. 
화훼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대표적인 노동집약작물이다.

② 종과 품종이 많은 작물이다.

③ 높은 재배기술이 필요한 작물이다.

④ 국제성이 낮은 작물이다.

정답
④ 국제성이 낮은 작물이다.

해설.
화훼는 국제성이 높은 작물이다.





18. 
트위스팅(Twisting)법을 사용하여 꽃의 줄기를 보강하기에 가장 적합한 소재로만 나열된 것은?

① 수선화, 칼라

② 숙근안개초, 미스티블루

③ 장미, 카네이션

④ 아이비, 심비디움

정답
② 숙근안개초, 미스티블루

해설.
트위스팅(Twisting)법은 필러 플라워 등 작은 꽃, 작은 가지 등을 한 번에 모을 때 꽃잎의 기부나 절지, 절엽 등을 철사로 감아주는 기법이다. 
숙근안개초, 미스티블루, 소국, 스타티스, 물망초, 안개 꽃, 아스파라거스 등에 많이 사용한다.





19.
꽃꽂이 형태에서 줄기배열을 구분할 때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 있는 줄기배열은?

① 방사선 배열

② 교차선 배열

③ 수직선 배열

④ 평행선(병행선) 배열

정답
④ 평행선(병행선) 배열





20. 
신부 부케의 제작 방법에 따른 분류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프레젠테이션 부케, 웨딩 부케

② 스테이지 부케, 프렌치 부케

③ 스프레이 부케, 스파이럴 부케

④ 와이어링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정답
④ 와이어링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해설.
신부 부케의 제작 방법에 따른 분류

• 와이어링 부케: 절화줄기를 자르고 줄기대신 철사를 꽂아 다발로 만들거나 엮어 만드는 방법
• 핸드타이드 부케: 절화, 절지, 절엽의 자연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끈으로 묶어주는 방법
• 부케 홀더: 플로랄 폼이 있는 홀더에 꽃꽂이하듯이 꽃을 꽂아 꽃다발 형태로 만드는 방법





21. 
황금비율을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8 : 4 : 1

② 8 : 5 : 1

③ 8 : 5 : 3

④ 8 : 6 : 3

정답
③ 8 : 5 : 3

해설.
황금비율은 1 : 1.618의 비례로, 가장 기본적인 비율은 8 : 5 : 3 이다.





22. 
일반적으로 선(線)을 나타내는 디자인에 많이 사용하는 소재가 아닌 것은?

① 델피늄

② 수국

③ 부들

④ 칼라

정답
② 수국

해설.
수국은 덩어리 꽃(Mass Flower)으로 작품의 중심에 꽂는데 많이 이용한다.





23. 
괴근(塊根, 덩이뿌리)에 해당하는 구근류(알뿌리)는?

① 수선화

② 글라디올러스

③ 칼라

④ 달리아

정답
④ 달리아

해설.
• 수선화 : 인경(비늘처럼 겹겹이 쌓인 잎으로 구성)
• 글라디올러스 : 구경(둥글고 덩어리 형태)
• 칼라 : 괴경(덩어리 형태)





24. 
다음의 상황에서 분식물에 시비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엽면시비

② 전면시비

③ 탄산시비

④ 표면시비

정답
① 엽면시비

해설.
엽면시비는 식물 생육에 필요한 양분을 잎을 통해 인위적으로 흡수하게 하는 방법이다.





25. 
다음 중 유리용기에 도마뱀, 개구리, 거북 등과 식물을 함께 생육시키는 식물장식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토피어리

② 테라리움

③ 비바리움

④ 디시가든

정답
③ 비바리움





26. 
화훼장식의 구성형식 중 식물이 자연상태에서 살아있는 것과 같은 형태로 조형하는 것은?

① 구조적 구성

② 선형적 구성

③ 식생적 구성

④ 장식적 구성

정답
③ 식생적 구성





27. 
생화인 절화 줄기의 고정방법이 아닌 것은?

① 격자(Grid)

② 침봉

③ 글루포트

④ 철망

정답
③ 글루포트

해설.
절화 줄기의 고정방법

용기, 플로랄폼, 침봉, 철망, 격자, 끈 · 실 · 테이프, 접착제, 철사, 스프레이 등





28. 
변형된 잎이 아닌 것은?

① 선인장의 가시

② 생이가래의 잎

③ 네펜데스의 포충낭

④ 금잔화의 잎

정답
④ 금잔화의 잎

해설.
금잔화(Calendula officinalis)는 국화과에 속하며 주황색 꽃이 7~8월에 피고, 잎은 어긋나기하고 부드러우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29. 
화훼장식 작품 제작 시 사용되는 기법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밴딩(Banding)

② 바인딩(Binding)

③ 번들링(Bundling)

④ 시퀀싱(Sequencing)

정답
④ 시퀀싱(Sequencing)

해설.
밴딩, 바인딩, 번들링은 모두 묶는 기법이고 시퀀싱은 꽂는 기법이다.





30. 
구근의 형태에 따른 분류에서 구경(Corn)류 로만 나열된 것은?

① 튤립, 칼라, 글라디올러스

② 나리, 원추리, 산마늘

③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크로커스

④ 꽃생강, 칼라, 수선화

정답
③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크로커스

해설.
구경은 줄기가 비대해져 알뿌리 모양으로 된 것으로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크로커스, 아시단테라 등이 있다.





31. 
다음 설명은 화훼장식의 기능 중 어느 부분에 속하는가?


① 치료적 기능

② 심리적 기능

③ 환경적 기능

④ 건축적 기능

정답
③ 환경적 기능

해설.
화훼장식의 환경적 기능

공기정화, 습도유지, 온도조절, 음이온 다량 발생, 휘발성 물질 방출효과 등





32. 
하나의 디자인이 갖고 있는 여러 요소들 속에 어떤 조화나 일치감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유사한 선적인 요소, 형태, 색상 등의 반복 속에서 비롯되는 디자인 원리는?

① 강조

② 통일

③ 균형

④ 비례

정답
② 통일

해설.
• 강조: 다른 재료들과의 구성에서 일정한 한 부분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원리
• 균형: 둘이상의 힘이 서로 평균되는 것으로 대칭과 비대칭을 결정짓는 디자인 원리
• 비례: 적절하지 못하면 조화롭지 못하고,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 디자인 원리





33. 
다음 중 먼셀 색체계에서 보색관계로 짝지어진 것은?

① 빨강(R) - 노랑(Y)

② 주황(YR) - 파랑(B)

③ 노랑(Y) - 연두(GY)

④ 보라(P) - 빨강(R)

정답
② 주황(YR) - 파랑(B)

해설.
• 빨강(R) - 청록(GB)
• 노랑(Y) - 남색(PB)
• 보라(P) - 연두(GY)





34. 
절화보존제의 주성분이 아닌 것은?

① 당류

② 살충제

③ 에틸렌억제제

④ 생장조절제

정답
② 살충제

해설.
절화보존제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자당), 살균제, 생장조절물질, 에틸렌억제제, 무기질 등이다.





35. 
절화를 상점에서 사온 후 소비자가 우선적으로 하여야 할 것은?

① 절화를 찬물에 담금

② 절화를 따뜻한 물에 담금

③ 절화를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함

④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함

정답
④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함

해설.
물속에서 자르면 줄기 내의 공기유입을 막아 물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36. 
채도에서 파스텔 색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화사하고 안정적이며 흥분이 덜하다.

② 무겁고 단단하며 완벽한 느낌을 준다.

③ 백색, 회색, 흑색 계통이다.

④ 탁한 색으로 무채색에 이를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정답
① 화사하고 안정적이며 흥분이 덜하다.

해설.
파스텔 색조는 색채가 화사하고 안정적이며 흥분을 가라앉히는 감정효과가 있다.





37. 
절화의 줄기를 사선으로 자르는 가장 큰 이유는?

① 잘 꽂아지게 하기 위해

② 키가 커보이게 하기 위해

③ 절단면의 면적을 늘려 수분 흡수면적을 넓히기 위해

④ 세균의 번식을 줄이기 위해

정답
③ 절단면의 면적을 늘려 수분 흡수면적을 넓히기 위해

해설.
절화의 줄기를 자를 때에는 물의 흡수면적을 넓혀주기 위하여 45° 각도로 비스듬히 잘라 주고, 물의 상승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물속에 담근 상태에서 자르도록 한다.





38. 
화훼장식 디자인에서 유사색을 사용하여 연속적으로 되풀이되는 변화를 주어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은 다음 디자인 원리 중 어느 것과 관계있는가?

① 리듬

② 강조

③ 균형

④ 비례

정답
① 리듬

해설.
리듬은 같은 요소들에 의한 시각적인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되풀이 되는 것을 말한다.





39. 
같은 종류의 재료를 모아 꽂음으로써 재료의 형태나 색채, 양감, 질감 등을 강조하는 기법은?

① 테라싱(Terracing)

② 시퀀싱(Sequencing)

③ 밴딩(Banding)

④ 그루핑(Grouping)

정답
④ 그루핑(Grouping)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형태는?


① 밀 드 플레(Mille de Fleurs) 디자인

② 폭포형(Water-fall) 디자인

③ 더치 플레미시(Dutch-flemish) 디자인

④ 비더마이어(Biedermeier) 디자인

정답
④ 비더마이어(Biedermeier) 디자인





41. 
테라리움의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① 충분한 광합성을 위하여 직사광선을 받는 곳에 둔다.

② 과다한 관수를 피해야 한다.

③ 토양을 적당히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식물의 생장을 억제시킨다.

④ 뚜껑을 가끔 열어주어 공기순환과 함께 수분을 증발시킨다.

정답
① 충분한 광합성을 위하여 직사광선을 받는 곳에 둔다.

해설.
직사광선을 피하고 걸러진 밝은 빛을 받는 곳에 둔다. 
특히 여름철에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타서 화상을 입게 된다.





42. 
비대칭 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양쪽에 구성되는 소재의 양이 똑같지 않아야만 한다.

②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시각적 움직임으로 인한 생동감을 만들어낸다.

③ 다양한 요소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배열되어 있어 오래 흥미를 끈다.

④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면에 다른 요소가 배치되지만 동등한 시각적 무게감을 주어야 한다.

정답
① 양쪽에 구성되는 소재의 양이 똑같지 않아야만 한다.

해설.
비대칭 균형은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다른 요소가 배치되지만 동등한 시각적 무게를 주어 같은 시선을 유도하는 것으로, 양쪽에 구성되는 소재의 양이 같아도 다르게 배치하면서 균형감 있게 만들 수 있다.





43. 
앉아서 좌담하는 테이블 장식용으로 주로 활용되는 화형은?

① 높은 삼각형

② 수평형

③ 수직형

④ 폭포형

정답
② 수평형

해설.
수평형(화형)

•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을 주므로 간단한 가족모임, 좌담회 등에 많이 활용된다. 
• 방사선 배열의 사방화 꽃꽂이 작품으로, 테이블 센터피스(Table Centerpiece) 장식에 많이 활용된다.





44. 
절화를 수확한 후 절화의 수명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포장

② 수송

③ 예냉

④ 에틸렌 처리

정답
③ 예냉

해설.
예냉은 수확 직후에 신속히 온도를 낮춰주어 절화의 호흡작용 등 생리대사를 억제한다. 
절화의 신선도를 유지시키며 수명연장의 효과도 있다.





45. 
결혼식장에서 남성의 상의 칼라 단추구멍에 꽂는 몸장식용 꽃은?

① 갈란드

② 에폴렛

③ 부토니아

④ 코사지

정답
③ 부토니아

해설.
부토니아(Boutonnier)란 신부 꽃다발의 꽃 한 송이를 이용하여 신랑의 예복 상의 깃의 단추구멍에 꽂는 꽃을 말한다.





46. 
균형의 종류 중 직선과 곡선, 딱딱함과 부드러움, 강하고 약함에 대한 균형은 어떤 균형에 속하는가?

① 무게의 균형

② 재질의 균형

③ 크기의 균형

④ 색채의 균형

정답
② 재질의 균형





47. 
형태(Form)의 특징과 관계가 먼 것은?

① 형태는 3차원적인 입체 공간을 말한다.

② 자연적 형태는 사실적이며 동적이다.

③ 기하학적 형태는 안정, 간결, 명료감을 준다. 

④ 비기하학적 형태는 아름답고 매력적이며 우아하고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정답
② 자연적 형태는 사실적이며 동적이다.

해설.
자연적 형태는 비조형적이고 사실적이며, 지적이고 정적인 속성이 있다.





48. 
다음 설명하는 관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파이프 관수

② 저면관수

③ 스프링클러 관수

④ 점적관수

정답
② 저면관수

해설.
• 파이프 관수 : 일렬로 화분을 늘어놓고 그 위에 파이프를 배치하여 부착된 노즐을 통해 관수하는 방법
• 스프링클러 관수 : 파이프에 연결된 회전 살수노즐을 통해 넓은 지역을 고르게 관수하는 방법
• 점적관수 : 작은 구멍이 뚫린 파이프를 통해 조금씩 떨어지는 물방울로 관수하는 방법





49. 
색의 대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채도대비는 원근 암시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② 보색인 두 색이 나란히 있으면 각각의 채도가 더 낮아져 보인다.

③ 명도대비는 명도차가 작을수록 강해진다.

④ 청색과 보라색은 노란색과 주황색보다 수축되어 보인다.

정답
④ 청색과 보라색은 노란색과 주황색보다 수축되어 보인다.

해설.
옳은 설명

• 한난대비는 원근 암시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보색인 두 색이 나란히 있으면 각각의 채도가 더 높아 보인다.
• 명도대비는 주위 색과의 명도차가 클수록 강해진다.





50. 
핸드-타이드 부케(Hand-tied Bouque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다양한 꽃과 소재의 줄기가 모이는 점을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가지런하게 배열하여 묶어 준다. 

② 줄기를 잘라 세웠을 때 반듯하게 설 수 있도록 하여 증정 받은 후 바로 용기에 꽂을 수 있도록 한다. 

③ 꽃의 줄기를 잘라 철사로 대체하여 줄기를 마음대로 구부릴 수 있게 한 뒤 배열하여 묶어 준다. 

④ 핸드-타이드 부케 제작 시 줄기를 모으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정답
③ 꽃의 줄기를 잘라 철사로 대체하여 줄기를 마음대로 구부릴 수 있게 한 뒤 배열하여 묶어 준다. 

해설.
병와이어링 부케는 절화 줄기를 자르고 줄기 대신 철사를 꽂아 넣어 다발로 만들거나 엮어 만든다.





51. 
르네상스시대는 종교적인 상징을 표현하는 화훼장식이 성행하였다. 
다음 중 르네상스시대의 대표적인 화훼장식의 형태가 아닌 것은?

① 피라미드형

② 원추형

③ 플레미시형

④ 대칭삼각형

정답
③ 플레미시형

해설.
플레미시형은 17세기 네덜란드 예술가들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양식이다.





52. 
테이블장식을 할 때 고려할 점으로 틀린 것은?

① 식욕을 돋기 위해 향기가 진한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② 장식물의 높이는 시선보다 낮게 한다.

③ 장소, 동기, 환경을 고려하여 제작한다.

④ 음식문화에 따른 소재를 선택한다.

정답
① 식욕을 돋기 위해 향기가 진한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해설.
향기가 강한 꽃, 화분(꽃가루)이 떨어지는 꽃은 테이블 장식에 적합하지 않다.





53. 
다음 중 전후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입체적인 디자인 형태는?

① 피라미드형

② L형

③ 역T자형

④ 직립 기본형

정답
① 피라미드형

해설.
플라워 디자인에서 올라운드란 어느 방향에서도 볼 수 있는 360° 범위로 구성한 작품을 말한다. 
라운드형, 피라미드형, 버티컬형, 콘형, 돔형 등이 올라운드형의 기본스타일이다.





54. 
원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그 색을 다른 색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다.

② 어떠한 다른 색들의 혼합에 의하여 만들 수 없다.

③ 스펙트럼의 3원색을 전부 혼합하면 흑색이 된다. 

④ 모든 색광의 근원이 되는 색이다.

정답
③ 스펙트럼의 3원색을 전부 혼합하면 흑색이 된다. 

해설.
스펙트럼의 3원색을 전부 혼합하면 백색(무채색)이 된다.





55. 
다음은 화훼장식의 어떠한 기능을 이용하여 효과를 본 것인가?


① 장식적 기능

② 심리적 기능

③ 경제적 기능

④ 교육적 기능

정답
② 심리적 기능

해설.
화훼장식의 심리적 기능

식물이 있는 공간은 휴식공간으로 제공되고, 특히 사무공간에 이루어진 화훼장식은 사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여준다.





56. 
식물이 상처를 입거나 부패와 같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가하는 물질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엽록소

② 에틸렌

③ 단백질

④ 포도당

정답
② 에틸렌

해설.
에틸렌은 식물이 부패하고 과실이 숙성하면서 배출하는 고농도의 가스로, 노화를 촉진시킨다.





57. 
실내공간을 위한 식물 모아심기를 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선택한 식물군의 생장속도

② 적절한 배양토의 선택

③ 선택한 식물군이 동일한 정도의 수분 요구도를 가지는가의 여부

④ 선택한 식물군이 동일한 색상으로 통일되어 있는지 여부

정답
④ 선택한 식물군이 동일한 색상으로 통일되어 있는지 여부





58.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① 바크

② 수태

③ 부엽토

④ 마사토

정답
③ 부엽토

해설.
• 바크 : 목재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을 퇴비화시켜 만든 것이다.
• 수태 : 이끼를 건조시켜 만든 것이다.
• 마사토 : 화강암의 풍화에 의한 부식토로,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다.





59. 
물체의 형태를 더욱 강하게 표현하며 면적은 없지만 방향이 있으며, 방향에 따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요소는?

① 점

② 선

③ 면

④ 명암

정답
② 선

해설.
• 점: 길이도 폭도 깊이도 없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 면: 점이 연속되면 선이 되고, 선이 이동될 때 방향에 따라 다양한 면이 나타난다.
• 명암: 밝고 어두운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시각적 깊이에 작용하는 디자인 요소이다.





60.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인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화훼장식물을 중심으로 볼 때 공간은 물리적인 공간과 화훼장식물의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② 화훼장식 작품안에서 공간은 양성적 공간과 음성적 공간으로 나뉠 수 있다.

③ 음성적 공간은 양성적 공간에 비하여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

④ 양성적 공간은 재료가 꽉 채워진 공간이다.

정답
③ 음성적 공간은 양성적 공간에 비하여 디자이너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

해설.
공간의 유형

• 양성적 공간: 작품에서 소재들이 사용된 부분 
• 음성적 공간: 하나의 작품 구성에서 사용된 소재들 사이에 전체적으로 비어있는 공간
• 연결 부분인 빈 공간: 소재들을 다른 디자인 부분과 연결하는 선명하고 뚜렷한 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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