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중 수분요구도가 다른 것은?
① 채송화
② 토란
③ 돌나물
④ 바위솔
정답
② 토란
해설.
• 건생식물 : 채송화, 돌나물, 바위솔, 선인장 등
• 습생식물 : 토란, 꽃창포, 억새 등
02.
코사지 종류 중 어깨에서 등까지 늘어뜨리는 장식은?
① 갈란드
② 부토니아
③ 레이
④ 숄더
정답
④ 숄더
해설.
• 갈란드(Garland) : 꽃을 여러가지 소재와 함께 엮어서 길게 만든 것으로 기둥에 감아 주거나 식탁 주위에 길게 드리워 장식하는 것
• 부토니아(Boutonniere) : 신부 꽃다발의 꽃 한 송이를 이용하여 신랑의 예복 상의 깃의 단추 구멍에 꽂는 꽃
• 레이(Lei) : 낚시줄 같은 끈으로 꽃을 꿰어 행사 때나 송영식때 목에 걸어주는 것으로 리스와 유사한 형태
03.
다음 중 은방울꽃의 와이어링 기법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루핑법
② 후킹법
③ 시큐어링법
④ 트위스트법
정답
③ 시큐어링법
해설.
시큐어링법은 프리지어, 은방울꽃 등 줄기가 약하거나 줄기로 곡선을 나타낼 때 줄기 바깥쪽에 와이어를 감아 보강하는 기법이다.
04.
광(光)이 충분한 조건에서 광합성량을 증가시키려고 한다.
다음 중 필요한 공기요소로 적합한 것은?
① 산소
② 질소
③ 이산화탄소
④ 일산화탄소
정답
③ 이산화탄소
해설.
광합성이란 뿌리에서 흡수되는 수분과 잎의 기공을 통해 흡수되는 이산화탄소가 엽록소 내에서 빛에너지에 의해 양분으로 합성되는 과정이다.
05.
낚싯줄 같은 끈으로 꽃을 꿰어 행사 때 목에 걸어주는 장식은?
① 코사지
② 레이
③ 리슬렛
④ 펜던트
정답
② 레이
해설.
• 코사지(Corsage) : 결혼식과 같은 각종 연회와 모임에 남녀 모두 널리 사용하는 작은 꽃다발의 몸장식
• 리슬렛(Wrislet) : 손등을 장식하는 코사지
• 펜던트(Pendant) : 목걸이, 귀걸이 등과 같이 아래로 늘어뜨린 장신구
06.
그루핑의 대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같은 색
② 같은 종류
③ 같은 크기
④ 같은 질감
정답
③ 같은 크기
해설.
그루핑은 유사한 소재들을 무리지어 꽂음으로써 재료의 형태나 색채, 양감, 질감 등을 강조하는 기법이다.
07.
통일신라시대의 석굴암 십일면관음보살 입상에 나타난 헌공화의 형태는?
① 삼각형
② 직사각형
③ 정사각형
④ 타원형
정답
① 삼각형
해설.
7세기경 통일신라시대의 석굴암의 십일면관음보살 입상에 나타난 삼존으로 구성된 공화는 삼각구성의 원초적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 공화는 고구려 안악 2호분의 비천상과 함께 자연묘사적인 표현양식의 훌륭한 꽃작품이다.
08.
수덕사 대웅전에 그려진 야화도에 나타나지 않은 식물은?
① 작약
② 부들
③ 계관화
④ 치자
정답
② 부들
해설.
수덕사 대웅전에 그려진 야화도에는 모란, 작약, 맨드라미, 치자, 들국화 등이 수반에 가득 담겨 있다.
09.
작은 보석을 빽빽하게 배치하는 데서 유래하여 편평한 용기에 꽃, 잎, 줄기 등을 플로랄폼이 보이지 않도록 조밀하게 비치하여 색과 질감을 대비시켜 구성하는 방법은?
① 뉴컨벤션 디자인
② 비더마이어 디자인
③ 파베 디자인
④ 폭포형 디자인
정답
③ 파베 디자인
해설.
파베 기법
작은 돌들을 가능한 빽빽하게 모으는 것처럼 소재들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높낮이 차이가 없도록 구성한다.
10.
테이블장식에 적합하지 않는 꽃은?
① 계절감이 있는 꽃
② 향기가 진한 꽃
③ 색이 연한 꽃
④ 색이 진한 꽃
정답
② 향기가 진한 꽃
해설.
향기가 강한 꽃, 화분(꽃가루)이 떨어지는 꽃은 테이블 장식에 적합하지 않다.
11.
화훼원예의 주요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종류와 품종수가 극히 적은 편이다.
②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구한다.
③ 문화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발전한다.
④ 경영상 시설을 이용한 연중 집약재배를 실시한다.
정답
① 종류와 품종수가 극히 적은 편이다.
해설.
종과 품종이 많고 다양하다.
12.
분류학상 가장 하위단위는?
① 목
② 과
③ 종
④ 속
정답
③ 종
해설.
생명체의 분류체계는 '종, 속, 과, 목, 강, 문, 계'로 이뤄져 있다.
13.
배양토의 종류 중 광물질 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버미큘라이트 - 질석을 약 1,000℃ 정도로 가열하여 입자 내의 공극을 팽창시킨 것
② 암면 - 약 1,500℃에서 용융된 암석을 섬유상으로 가공한 것
③ 펄라이트 - 진주암을 약 1,000℃ 정도에서 부풀게 한 것
④ 하이드로볼 - 1,800℃ 전후의 온도에서 현무암을 구운 다공질의 소재
정답
④ 하이드로볼 - 1,800℃ 전후의 온도에서 현무암을 구운 다공질의 소재
해설.
하이드로볼(Hydro Ball)은 황토를 원료로 하여 1,000℃ 이상의 고열로 살균 처리한 인공배양토를 말한다.
14.
코르누코피아(Cornucopia)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풍요의 의미를 갖고 있다.
② 대림절 장식에 어울린다.
③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래되었다.
④ 원뿔모양의 바구니(화기)이다.
정답
② 대림절 장식에 어울린다.
해설.
코르누코피아(Cornucopia)
그리스 신화의 '풍요의 뿔'에서 유래된 과일과 꽃들이 넘치도록 담겨 있는 뒤틀리거나 나선형인 뿔의 장식이 모티브이다.
풍요와 번영의 상징으로 르네상스, 로마제국 시대, 빅토리아 시대에 유행하였다.
15.
숙근초로 내한성이 있는 것은?
① 거베라
② 군자란
③ 아퀼레기아
④ 아프리칸 바이올렛
정답
③ 아퀼레기아
해설.
내한성 숙근초
• 추위에 강하여 노지월동이 가능한 다년초
• 국화, 작약, 패랭이꽃, 금낭화, 용담, 원추리, 접시꽃, 아킬레기아 등
16.
한국화훼장식의 역사 중에서 삼국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한국 꽃꽂이가 예술로 본격적으로 발전된 시대이다.
② 불교의 전래와 함께 불전헌공화가 전래되었다.
③ 청자의 곡선미와 순수한 아름다움에 어울리는 병꽃꽂이를 처음으로 시도했던 시대이다.
④ 유교사상으로 꽃은 소박하고 간결한 표현 및 높이 세우는 형이 많아졌다.
정답
② 불교의 전래와 함께 불전헌공화가 전래되었다.
해설.
신수사상에 기원을 두었던 화훼장식이 삼국시대로 들어와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전공화의 형태로 등장하였다.
17.
일반적으로 한국 꽃꽂이에서 제2주지를 나타내는 기호는?
① □
② +
③ ▽
④ ㅗ
정답
① □
18.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경우 그 경계의 언저리가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3속성 대비가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① 동시대비
② 계시대비
③ 연변대비
④ 색상대비
정답
③ 연변대비
해설.
• 계시대비 : 어떤 색을 본 후에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다른 색을 차례로 볼 때,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본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 색상대비 :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
19.
다음 중 클러스터링(Cluster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
② 유사한 꽃, 유사한 색, 유사한 모양들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
③ 수평적인 평면이나 복잡한 구조상의 세부적인 묘사를 하고, 땅 표면에 장식적인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
④ 식물 부분들을 촘촘하게 평행으로 배열하고, 각 그룹들은 비대칭으로 구성하는 것
정답
① 덩어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소재들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고 빈틈없이 모아 덩어리 모양을 만드는 것
20.
밴딩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밴딩은 장식적인 목적보다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
② 컬러 와이어, 리본, 라피아를 반복적으로 묶어준다.
③ 강조하고 싶은 줄기나 가지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
④ 일부 지역에나 요소에 집중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
① 밴딩은 장식적인 목적보다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
해설.
밴딩은 묶는 기법 중에서 기능적인 것보다 장식적인 목적으로 특정한 소재를 강조하거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21.
걸이화분용 소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안스리움
② 구즈마니아
③ 러브체인
④ 테이블야자
정답
③ 러브체인
해설.
걸이화분용 소재로는 러브체인, 산호수 등이 가장 적당하다.
22.
베이싱(Bas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디자인의 아래쪽을 시각적인 흥미를 위해 장식하는 방법이다.
② 필로잉, 테라싱, 파베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③ 플로랄폼을 가려주는 기술이다.
④ 접착제(Glue) 또는 핀(Pin)을 이용하여 각각의 꽃잎이나 잎사귀로 화기 등 둥근 표면을 덮는 방법이다.
정답
④ 접착제(Glue) 또는 핀(Pin)을 이용하여 각각의 꽃잎이나 잎사귀로 화기 등 둥근 표면을 덮는 방법이다.
23.
동양식 꽃꽂이에서 자연묘사에 따른 형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방사형 : 중심축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균일하게 꽂는 형
② 부화형 : 수반에 물을 채우고 연꽃모양으로 꽃을 꽂는 형
③ 복합형 : 두 개 이상의 수반을 복합적으로 배치하여 꽂는 형
④ 분리형 : 한 개의 수반에 분리하여 꽂는 형
정답
② 부화형 : 수반에 물을 채우고 연꽃모양으로 꽃을 꽂는 형
해설.
부화형(Floating Bowl)은 물에 띄우는 형태를 말한다.
24.
르네상스시대는 종교적인 상징을 표현하는 화훼장식이 성행하였다.
다음 중 르네상스시대의 대표적인 화훼장식의 형태가 아닌 것은?
① 대칭삼각형
② 원추형
③ 플레미시형
④ 피라미드형
정답
③ 플레미시형
해설.
플레미시형은 17세기 네덜란드 예술가들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양식이다.
25.
제작 후 확인하여야 할 항목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에어컨 가까이에 두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
② 사용한 철사의 끝은 작품 안쪽으로 넣어 주어야 한다.
③ 플로랄폼은 모두 가려졌는지 확인한다.
④ 측면, 뒷면에 마감처리도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
① 에어컨 가까이에 두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된다.
해설.
냉방기(에어컨)의 바람에 식물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므로 수명연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6.
식물의 뿌리 흡수기능이 약해져서 초세를 빨리 회복하기 위해 액체비료를 식물 지상부에 살포하려고 한다. 다음 중 시비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① 엽면시비
② 전면시비
③ 부분시비
④ 이산화탄소시비
정답
① 엽면시비
27.
화훼디자인의 요소 중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촉각과 더불어 덩어리감을 느낄 수 있는 뭉치, 중량감, 부피감을 말하는 것은?
① 질감
② 양감
③ 공간
④ 비례
정답
② 양감
해설.
• 질감 : 재료의 조직, 밀도감, 질량감, 빛의 반사도 등에 따른 시각적인 느낌
• 공간 : 작품에서 소재들이 사용된 부분으로 물리적인 공간과 화훼장식물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음
• 비례 : 균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통일과 변화를 조성하는 원리
28.
식물에 좋은 토양조건이 아닌 것은?
① 보수력과 보비력이 좋아야 한다.
②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아야 한다.
③ 염류가 많아야 한다.
④ 병충해가 없는 무병토이어야 한다.
정답
③ 염류가 많아야 한다.
해설.
토양에 염류가 많으면 뿌리의 기능이 떨어진다.
29.
실내식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내에서의 공중습도를 증가시킨다.
② 실내에서의 급격한 온도변화를 방지할 수 있다.
③ 녹지효과로 시각적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다.
④ 광합성으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므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정답
④ 광합성으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므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해설.
광합성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므로 공기를 정화시킨다.
30.
영국 조지 왕조 시대에 꽃향기가 공기 중의 전염성 균과 페스트를 제거해 준다고 믿어, 꽃향기를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기 위해 가지고 다닌 부케는?
① 핸드타이드 부케
② 노즈게이 부케
③ 포푸리
④ 번치 부케
정답
② 노즈게이 부케
해설.
• 핸드타이드 부케 : 절화, 절지, 절엽의 자연줄기가 모이는 부분을 끈으로 묶어주는 제작방법
• 포푸리 : 건조된 방향성 식물의 꽃과 잎, 열매 등에 정유를 첨가하여 숙성시킨 것을 병이나 주머니에 담은 것
• 번치 부케 : 화훼생산자들이 꽃을 시장에 출하하기 위해 단순히 꽃머리를 일렬로 정리해 묶은 것
31.
<보기>의 플라워디자인 제작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ㄴ - ㄹ - ㄱ - ㄷ - ㅂ - ㅁ
② ㄷ - ㅁ - ㄱ - ㄴ - ㅂ - ㄹ
③ ㅂ - ㅁ - ㄷ - ㄹ - ㄱ - ㄴ
④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정답
① ㄴ - ㄹ - ㄱ - ㄷ - ㅂ - ㅁ
해설.
플라워디자인의 제작과정
주제의 결정 - 물리적인 파악 - 작품의 결정 - 구상과 스케치 - 재료 구입 - 작품 제작
32.
크기, 색, 질감 등의 요소에 점진적인 변화를 주어 배열하는 기법으로, 꽃을 배치할 때 중심에서 바깥으로 벗어날수록 어두운 색에서 점진적으로 밝은 색으로 배치하는 기법은?
① 프레이밍
② 섀도잉
③ 시퀀싱
④ 조닝
정답
③ 시퀀싱
해설.
• 프레이밍 : 감상하는 사람의 시선을 특정한 곳으로 끌기위해 초점지역에 틀(테두리)을 만들어 소재를 꽂는 기법이다.
• 섀도잉 : 소재의 바로 뒤와 아래에 똑같은 소재를 하나씩 더 가깝게 꽂아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다.
• 조닝 : 같은 재료는 모으고, 다른 재료는 서로 공간을 두어 겹치지 않도록 구획을 정리해 주는 표현기법이다.
33.
절화의 경우 유액이 많이 나오는 식물의 수명 연장을 위해 어떻게 처리하여야 하는가?
① 물통에 넣어 물을 흡수하게 한다.
② 절화보존제를 사용한다.
③ 물속 자르기를 한다.
④ 탄화 처리를 한다.
정답
④ 탄화 처리를 한다.
해설.
탄화 처리
• 탄화 처리란 줄기 절단면의 1~2cm 정도를 불에 태운 다음 찬물에 넣는 것이다.
• 유액이 나오는 절화는 절단면을 불에 살짝 태워 자극을 준다.
• 줄기 절단면의 부패를 막고, 물의 흡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 탄화 처리를 적용하는 소재 : 수국, 장미, 포인세티아 등
34.
볏단, 밀짚 다발, 옥수수대 등을 이용하여 같은 재료 또는 비슷한 재료를 단단히 묶는 기법은?
① 테라싱
② 시퀀싱
③ 번들링
④ 조닝
정답
③ 번들링
35.
다음 중 서양꽃꽂이의 분류 설명 중 모던 스타일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자연법칙을 존중하고 자연적인 형태를 기준으로 한다.
② 소재끼리 서로 만나지 않고 평행을 이루거나 교차를 이룬다.
③ 전통디자인은 대칭질서를 이루는반면, 대부분 비대칭 질서를 유지한다.
④ 단순한 조화미를 표현하는 기하학적 장식디자인이다.
정답
④ 단순한 조화미를 표현하는 기하학적 장식디자인이다.
36.
다음 중 먼셀 표색계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색상 : H, 명도 : V, 채도 : C로 표기한다.
② 표기 순서는 CV/H이다.
③ 먼셀 표색계의 채도는 10단계이다.
④ 먼셀 색상환의 최초 색상기준은 3원색이다.
정답
① 색상 : H, 명도 : V, 채도 : C로 표기한다.
해설.
• 표기 순서는 HV/C이다.
• 먼셀 표색계의 채도는 무채색을 '0'으로 규정하고, 가장 높은 색을 14단계로 구분한다.
• 먼셀 색상환의 최초 색상기준은 5원색(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이다.
37.
화훼장식디자인의 원리 중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시선의 시각적인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다.
② 생명감, 존재성을 강하게 표현한다.
③ 직선보다 곡선적 형태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있다.
④ 색깔로 리듬감을 연출하기는 어렵다.
정답
④ 색깔로 리듬감을 연출하기는 어렵다.
해설.
옅은 색에서 진한 색으로 하거나, 선이나 점에서 시작하여 면이나 뭉치로 구성하는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38.
절화의 성숙과 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① 에틸렌
② 예랭
③ 저온
④ 습도
정답
① 에틸렌
해설.
에틸렌
• 절화의 성숙과 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에틸렌에 대한 민감도는 저온에서 감소되기 때문에 피해 방지를 위해서는 냉장보관
이 효과적이다.
• 공기 중 불완전연소의 부산물로서 발생하거나 성숙한 과일, 노화된 꽃에서 발생한다.
39.
가법혼색(Additive Color Mixture)의 삼원색에 속하는 색이 아닌 것은?
① 파란색(Blue)
② 노란색(Yellow)
③ 빨간색(Red)
④ 녹색(Green)
정답
② 노란색(Yellow)
해설.
가법혼색의 3원색(색광의 3원색)은 Red(빨강), Green(녹색), Blue(파랑)이다.
40.
다음 중 단일식물인 것은?
① 금어초
② 코스모스
③ 카네이션
④ 피튜니아
정답
② 코스모스
해설.
• 단일식물 : 포인세티아, 코스모스, 국화, 맨드라미 등
• 장일식물 : 금어초, 카네이션, 메리골드, 피튜니아 등
41.
화훼장식의 대칭 균형(Symmetrical Balan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편안하고 안정된 느낌과 공식적이고 위엄이 있는 듯이 보인다.
② 상상에 의한 중앙의 수직축을 기준으로 양쪽요소를 동일하게 배열한다.
③ 단조롭거나 인위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④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시각적 움직임으로 인한 생동감이 느껴진다.
정답
④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시각적 움직임으로 인한 생동감이 느껴진다.
해설.
비대칭균형은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시각적 움직임으로 인한 생동감이 느껴진다.
42.
분식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디시가든(Dish Garden)이란 접시와 같이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키가 크고 생육속도가 빠른 열대식물을 심은 작은 정원을 말한다.
② 분식 토피어리(Topiary)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동물이나 기하학적인 형으로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틀을 부착시켜 넝쿨식물을 틀의 형태로 유인하여 키우는 분식물을 말한다.
③ 비바리움(Vivarium)은 유리용기에 식물을 심고 연못을 만들어 물고기를 넣어 함께 키우는 것을 말한다.
④ 식물을 심은 용기에 동물과 함께 생활하도록 만든 것은 아쿠아리움(Aquarium)이라 한다.
정답
② 분식 토피어리(Topiary)는 용기에서 자라는 식물을 동물이나 기하학적인 형으로 전정하여 형태를 만들거나 틀을 부착시켜 넝쿨식물을 틀의 형태로 유인하여 키우는 분식물을 말한다.
해설.
• 디시가든(Dish Garden)이란 접시와 같이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키가 작고 생육 속도가 느린 식물을 식재하여 감상하는 분식물장식을 말한다.
• 비바리움(Vivarium)은 유리용기 속에 도마뱀, 개구리 등의 동물과 식물이 공생하는 자연의 모습을 연출한다.
• 유리용기 속에 물고기 등을 넣고 수생식물을 띄워 키운 것을 아쿠아리움이라 한다.
• 테라리움은 용기 내에 식물만을 심는 것을 말한다.
43.
화훼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채소나 과일은 화훼장식 재료로 부적합하다.
② 화훼식물을 이용하여 우리 생활환경을 보다 아름답고 쾌적하게 조성할 수 있다.
③ 감상이나 가꾸는 것 외에 원예치료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④ 생활환경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절화류, 분화류, 관엽식물 및 건조화 등의 이용 폭이 넓다.
정답
① 채소나 과일은 화훼장식 재료로 부적합하다.
해설.
채소, 과수, 곡물, 허브 등도 화훼장식재료로 사용된다.
44.
정적인 선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힘있는 느낌과 위엄 그리고 엄격함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① 포물선
② 나선형
③ 사선
④ 수직선
정답
④ 수직선
해설.
선의 특성
• 수직선 : 힘과 강함을 표현, 형식적이고 엄숙한 분위기
• 수평선 : 평화롭고 고요한 분위기, 안정감
• 대각선 : 동적인 에너지, 강한 시선의 이동을 유도
• 곡선 :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 흥미로움
• 포물선 : 율동감, 속도감
45.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훼장식 디자인의 원리는?
① 리듬
② 조화
③ 강조
④ 비례
정답
④ 비례
해설.
• 리듬 : 형이나 색이 반복되어 느껴지는 아름다운 운동감
• 조화 : 둘 이상의 요소가 분리하거나 배척하지 않고 통일된 전체로서 효과를 발휘할 때 일어나는 미적 현상
• 강조 : 지배적인 움직임, 질감 · 색상 · 형태 · 화기와 꽃의 강조
46.
검은색과 노란색을 사용하는 교통표지판은 색채의 어떠한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① 색채의 명시성
② 색채의 연상
③ 색채의 이미지
④ 색채의 심리
정답
① 색채의 명시성
해설.
명시도란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성질로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큰 색의 대비가 명시성이 높다.
47.
화훼장식의 표현 기법 중 조닝(Zoning)에 해당되는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특정 소재를 다른 소재와 분리시킴으로서 제작 시 빈 공간이 존재하게 연출하는 기법이다.
② 소재를 한겹 한겹 쌓거나 말뚝박기하듯 쌓는 기법이다.
③ 줄기가 짧은 소재를 한데 모아 언덕의 효과를 내는 기법이다.
④ 일체감과 깊이감을 주기 위해 유사한 소재를 앞 뒤에 꽂는 기법이다.
정답
① 특정 소재를 다른 소재와 분리시킴으로서 제작 시 빈 공간이 존재하게 연출하는 기법이다.
48.
절화장식에 속하는 것은?
① 비바리움(Vivarium)
② 테라리움(Terrarium)
③ 콜라주(Collage)
④ 디시가든(Dish Garden)
정답
③ 콜라주(Collage)
해설.
테라리움, 디시가든, 비바리움은 분화장식에 속한다.
49.
테이블장식품의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테이블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한다.
② 컨셉트에 맞추어 꽃 소재를 선택하고 화형을 정한다.
③ 마주 앉은 사람의 시선을 가리지 않게 디자인한다.
④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가 위치해야 한다.
정답
④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가 위치해야 한다.
해설.
테이블의 메인 장식이 되는 꽃이나 초 등의 센터피스는 테이블 정중앙이나 양 옆으로 위치할 수 있다.
50.
병문안용으로 꽃을 고를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환자의 기분이 되어 꽃을 선택한다.
② 향기가 강한 꽃을 선택한다.
③ 꽃가루가 있는 꽃은 피한다.
④ 수명이 길고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꽃이 좋다.
정답
② 향기가 강한 꽃을 선택한다.
해설.
병문안용으로 꽃을 고를 때 향기가 강한 꽃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꽃 색깔, 꽃송이의 수와 같은 사항도 주의하여 선택해야 한다.
51.
자연건조된 건조화에 비해 생화에 가까운 탄성과 유연성을 지니고 있는 가공화는?
① 건조화
② 보존화
③ 압화
④ 누름꽃
정답
② 보존화
해설.
보존화는 생화를 장기간 보존할 수 있도록 특수보존액을 사용하여 탈수, 탈색, 착색, 보존 및 건조 단계를 거쳐 제작한다.
52.
갈란드(Galan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이다.
② 고대 이집트와 로마시대부터 행사에서 경축의 용도로 사용하였다.
③ 어깨에 걸치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거나, 난간, 문 등을 장식할 수도 있다.
④ 절화와 절염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이다.
정답
①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이다.
해설.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든 장식물은 화환(Wreaths)이다.
53.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요구되는 화훼장식의 조형 형태는?
① 병행적(Parallel) 구성
② 장식적(Decorative) 구성
③ 형-선적(Formal-linear) 구성
④ 식생적(Vegetative) 구성
정답
④ 식생적(Vegetative) 구성
해설.
구성형식에 의한 분류
• 장식적 구성 : 디자이너의 의도로 소재를 자유롭고 인위적으로 구성
• 식생적 구성 : 식물의 생리, 생태적인 면을 고려하여 구성
• 구조적 구성 : 장식적 구성이 발전되어 나타난 새로운 현대적 구성
• 형-선적 구성 : 형과 선을 명확히 표현하는 구성
54.
다음 색상환에서 유사색상 배색을 나타낸 것은?
①
②
③
④
정답
②
해설.
①번은 동일색상 배색, ③번은 보색배색, ④번은 분열보색을 나타낸 것이다.
55.
절화의 물올림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물속에서 재절단하며, 재절단 시 가위보다 예리한 칼을 사용한다.
② 같은 종 또는 같은 품종단위로 동일한 용기에 넣고 물올림시킨다.
③ 유액이 나오는 줄기는 재절단 후 끓는 물에 수초 간 담근다.
④ 수분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줄기 기부를 수평으로 절단한다.
정답
④ 수분흡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줄기 기부를 수평으로 절단한다.
해설.
줄기를 절단할 때 물의 흡수면적을 넓혀 주기 위해 45º가 되도록 비스듬히 자른다.
56.
화훼장식 기능 중 회사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일의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여 주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는 기능은?
① 장식적 기능
② 심리적 기능
③ 환경적 기능
④ 교육적 기능
정답
② 심리적 기능
해설.
• 장식적 기능 : 화훼장식물이나 화훼장식공간은 아름다운 생활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다.
• 환경적 기능 : 식물의 잎 뒷면의 기공을 통한 이산화탄소의 흡수는 실내환경 개선에 기여한다.
• 교육적 기능 :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분식물을 통해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57.
통일감을 이루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동일 질감의 재료 선택
② 유사색의 사용
③ 대조되는 선의 이용
④ 일관된 기술의 사용
정답
③ 대조되는 선의 이용
해설.
일관된 기술, 형태와 크기, 질감, 색 등의 이용에 따라 통일감을 나타낼 수 있다.
58.
디자인의 원리를 이용하여 화훼장식을 한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통일감을 주기 위하여 작품을 반복적으로 배치하였다.
② 꽃이 가지고 있는 화려함을 살리기 위해 폼 플라워를 되도록 많이 사용하였다.
③ 꽃꽂이를 할 때 강조점을 두기 위해 시각적인 무게가 무거운 어두운 색의 꽃은 중앙에 두고 주위를 엷은 색의 꽃으로 배치하였다.
④ 작품이 놓일 공간과 작품의 비율을 고려하여 디자인의 비가 효과적으로 선택되도록 한다.
정답
② 꽃이 가지고 있는 화려함을 살리기 위해 폼 플라워를 되도록 많이 사용하였다.
해설.
폼 플라워는 꽃의 색이나 형태가 특이하여 시각의 유도를 크게 하지만, 많이 사용하면 작품의 특성이나 인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59.
건조소재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건조 후에도 소재의 지속성은 있어야 한다.
② 건조 후에도 원하는 색을 유지해야 한다.
③ 건조나 가공 후의 변형이 있을수록 좋다.
④ 건조 후에도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
③ 건조나 가공 후의 변형이 있을수록 좋다.
해설.
자연적 형태는 비조형적이고 사실적이며, 지적이고 정적인 속성이 있다.
60.
CAM식물 종류로만 나열된 것은?
① 칼랑코에, 장미
② 무궁화, 선인장
③ 호야, 반다
④ 채송화, 스파티필룸
정답
③ 호야, 반다
해설.
CAM식물은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저장했다가 낮에 당을 만들어내는 식물로 산세비에리아, 선인장, 호접란, 드라세나, 칼랑코에, 여주, 호야, 반다, 용설란, 크루시아, 틸란드시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