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중 유한화서에 속하는 것은?
① 베고니아
② 글라디올러스
③ 금어초
④ 거베라
정답
① 베고니아
해설.
유한화서란 꽃이 꽃대의 위에서 밑으로, 혹은 중앙에서 가장자리로 피는 꽃차례를 말하며, 범부채, 베고니아, 율무, 미역취, 오이풀 등이 있다.
02.
열매를 보는 장식용 소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피라칸타
② 낙상홍
③ 박태기나무
④ 호랑가시나무
정답
③ 박태기나무
해설.
박태기나무의 관상용 소재는 꽃이다.
03.
화훼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문화수준이 낮을수록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② 미적인 효과는 높지만 치료적 효과는 볼 수 없다.
③ 다른 농작물에 비하여 국제성이 낮다.
④ 미적인 요인과 향기, 정서 등의 가치기준을 중요시 한다.
정답
④ 미적인 요인과 향기, 정서 등의 가치기준을 중요시 한다.
04.
선인장 품종 중 접목용 대목(臺木)으로 이용되지 않는 것은?
① 삼각주
② 용신목
③ 비모란
④ 와룡
정답
③ 비모란
해설.
선인장 접목 시 대목으로 이용되는 종류에는 소데가우라, 와룡, 용신목, 보검, 단모환, 삼각주 등이 있다.
05.
다음 중 학명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금잔화 - Calendula arvensis L.
② 봉선화 - Impatiens balsamina L.
③ 팬지 - Viola tricolor L.
④ 과꽃 - Vinca rosea L.
정답
④ 과꽃 - Vinca rosea L.
해설.
과꽃의 학명은 Callistephus chinensis L. 이고, 일일초의 학명은 Vinca rosea L. 이다.
06.
노지화단에서 재배할 수 있는 숙근성 초화류 식물로만 나열된 것은?
① 패랭이, 마가렛
② 샐비어, 시네라리아
③ 꽃창포, 원추리
④ 거베라, 디기탈리스
정답
③ 꽃창포, 원추리
해설.
노지숙근초의 종류
구절초, 벌개미취, 작약, 샤스타데이지, 국화, 꽃창포, 루드베키아, 매발톱꽃, 꽃잔디, 숙근플록스, 옥잠화, 비비추, 원추리 등
07.
다음 중 일장반응에 따른 화훼식물의 분류에서 장일식물에 속하는 것은?
① 금어초
② 포인세티아
③ 맨드라미
④ 코스모스
정답
① 금어초
해설.
장일식물
보리, 밀, 호밀, 귀리, 양배추, 상추, 참나리, 카네이션, 금어초, 스위트피 등으로, 가을에 파종하면 다음해 봄에 개화한다.
08.
식공간 연출(Table Decoration)을 제작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화분(꽃가루)이 떨어지는 꽃은 사용하지 않는다.
② 화형의 높이는 시선을 방해하지 않게 한다.
③ 향이 진한 꽃은 사용하지 않는다.
④ 한 방향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정답
④ 한 방향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해설.
식사용 테이블 장식은 여러 방향(사방화)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09.
다음 중 백합과 식물인 나리가 속하는 구근류의 형태는?
① 알줄기
② 뿌리줄기
③ 비늘줄기
④ 덩이뿌리
정답
③ 비늘줄기
해설.
비늘줄기
줄기의 일부가 변형된 잎의 일부가 양분의 저장기관으로 발달된 것을 말하며, 대부분이 백합과(백합, 파, 튤립, 수선화, 나리, 양파 등)에 속한다.
10.
코사지 종류 중 어깨에서 등까지 늘어뜨리는 장식은?
① 갈란드
② 부토니아
③ 레이
④ 숄더
정답
④ 숄더
11.
화훼장식의 환경조절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오염된 공기를 정화
② 적당한 습도를 유지
③ 실내공간 분할
④ 음이온을 발생
정답
③ 실내공간 분할
해설.
화훼장식의 환경적 기능
공기정화, 습도유지, 온도조절, 음이온 다량 발생, 휘발성 물질 방출효과 등
12.
절화를 잘 보존하기 위한 환경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공중습도는 80~85% 수준이 좋다.
② 수질은 pH 8.0 정도의 약알칼리성 용액에서 보존하는 것이 좋다.
③ 열대나 아열대산 절화의 경우 7~15℃의 온도가 적당하다.
④ 잎이 있는 절화는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광도를 조절해준다.
정답
② 수질은 pH 8.0 정도의 약알칼리성 용액에서 보존하는 것이 좋다.
해설.
보존용액의 pH는 3~4가 적당하며, 산성일 때 수분흡수촉진과 미생물 증식억제효과가 있다.
13.
화훼장식기법 중 절화나 절엽 등을 줄처럼 길게 이어서 만든 장식물은?
① 리스(Wreath)
② 갈란드(Garland)
③ 형상물(Figure)
④ 콜라주(Collage)
정답
② 갈란드(Garland)
해설.
• 리스 : 절화를 이용하여 고리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
• 형상물 : 절화를 이용하여 십자가, 별, 하트, 곰, 토끼, 공 등의 형상물을 반평면적이거나 입체적으로 만들어 다양한 용도로 이용하는 형태
• 콜라주 : 장식용 건조식물을 주소재로 하고 여기에 천, 작은 돌, 나무조각 등을 붙여 구성하는 표현기법
14.
웨딩부케 제작 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드레스의 형태나 컬러를 고려한다.
② 신부가 특별히 선호하는 색이나 형태를 고려한다.
③ 신부의 나이, 피부색, 체형 등 외형을 고려한다.
④ 제작자의 취향이나 의견을 가장 우선한다.
정답
④ 제작자의 취향이나 의견을 가장 우선한다.
15.
방사선 배열로 된 꽃꽂이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원형, 평행형, 폭포형, 수평형 등이 있다.
② 교차선 배열에서 발전된 형으로, 유연한 선의 흐름이다.
③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 부채살처럼 사방으로 전개되는 배열이다.
④ 일정한 규칙 없이 배열되거나 줄기를 짧게 잘라 꽃송이나 꽃잎만을 사용하여 구성한다.
정답
③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 부채살처럼 사방으로 전개되는 배열이다.
해설.
방사선 배열은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 사방으로 전개되는 배열로, 일방형과 사방형이 있다.
16.
서양란에 속하는 것은?
① 한란
② 팔레놉시스
③ 춘란
④ 보세란
정답
② 팔레놉시스
해설.
서양란은 동남아시아, 중남미 등 열대 및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고, 화려한 꽃의 모양과 색상이 주된 관상 대상이며, 팔레놉시스, 덴드로비움, 반다, 카틀레야, 심비디움, 오돈토글로섬 등이 있다.
17.
식물을 '보통명'으로 사용 시 단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학명에 비해 부적합한 것이 많다.
② 전세계 사람이 통용어로 사용할 수 없다.
③ 다른 나라 언어로 되어 있어서 부르거나 기억하기 어렵다.
④ 같은 식물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거나 다른 식물을 같은 이름으로 부르는 사례가 있어 혼돈을 가져온다.
정답
③ 다른 나라 언어로 되어 있어서 부르거나 기억하기 어렵다.
해설.
보통명의 장점
• 자기 나라 언어로 식물명이 의미있게 붙여져 있기 때문에 부르기가 편리하다.
• 이해하고 기억하기가 쉬워 보통의 사용목적에 충분하다.
18.
화훼재료의 엽서(잎차례)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윤생엽 - 아스플레늄, 칼라데아, 사스레피
② 호생엽 - 둥굴레, 송악, 느티나무
③ 대생엽 - 소철, 마가목, 주목
④ 근생엽 - 앵초, 맥문동, 민들레
정답
① 윤생엽 - 아스플레늄, 칼라데아, 사스레피
해설.
• 아스플레늄, 칼라데아 : 윤생엽
• 사스레피나무 : 호생엽
19.
장미의 화색을 적색과 분홍색으로 발현시키는 주된 역할을 하는 색소는?
① 카로틴
② 안토시아닌
③ 클로로필
④ 크산토필
정답
② 안토시아닌
해설.
카로틴, 라이코펜, 크산토필, 클로로필 등은 황색, 적색, 주황색을 나타내는 카로티노이드계 색소들로, 꽃잎뿐만 아니라 잎, 뿌리, 과실 등에 분포되어 있다.
20.
화훼장식의 고정재료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글루
② 핀 홀더
③ 리본
④ 침봉
정답
③ 리본
해설.
• 글루 : 글루건, 글루맨, 생화본드 등
• 핀 홀더 : 플로랄폼을 고정시키기 위한 도구
• 침봉 : 굵은 침이 꽂혀있는 패드로 나뭇가지나 꽃의 줄기를 꽂아 고정하는 도구
21.
과꽃이나 소국 등으로 부케(Bouquet)를 제작할 때 와이어 끝을 1cm 가량 구부려서 제작하는 철사처리 방법은?
① 소잉(Sewing)
② 피어싱(Piercing)
③ 트위스팅(Twisting)
④ 후킹(Hooking)
정답
④ 후킹(Hooking)
해설.
• 소잉 : 꽃잎이나 초화류의 넓은 잎에 바느질하듯 철사를 꿰어주는 방법이다.
• 피어싱 : 씨방이나 꽃받침 부분의 줄기에 직각으로 철사를 꽂은 뒤 두가닥이 되게 줄기와 같은 방향으로 구부리는 기법이다.
• 트위스팅 : 필러 플라워 등 작은 꽃, 작은 가지 등을 한 번에 모을 때 꽃잎의 기부나 절지, 절엽 등을 철사로 감아주는 기법이다.
22.
실내의 분화장식물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
② 실내의 기능적인 면과 이용자의 기호도
③ 실내의 환경조건
④ 바닥재료, 벽지 등 실내 분위기
정답
①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
해설.
분화장식물은 유행하는 식물의 선택보다는 실내환경조건과 실내 분위기, 이용자의 기호도에 맞추어 제작해야 한다.
23.
건조된 방향성 식물의 꽃과 잎, 열매 등에 점유(Essential Oil)를 첨가시켜 숙성시키는 것으로 좋은 향기와 함께 실내장식용으로 좋은 건조소재 장식은?
① 리스
② 포푸리
③ 콜라주
④ 갈란드
정답
② 포푸리
해설.
포푸리란 자연 향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 말린 꽃에 향기가 나는 식물, 향료 등을 혼합하여 이것을 용기속에 넣어 이용하는 장식화훼의 형태를 말한다.
24.
조형형태의 분류에서 형-선적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각 소재가 가지고 있는 형과 선을 뚜렷한 선과 각도로 대비시킨다.
② 소재 종류를 최소화한다.
③ 소재의 양을 최소화한다.
④ 작품의 윤곽이 명확치 않아서 선과 형을 강조하기위한 공간이 넓을 필요는 없다.
정답
④ 작품의 윤곽이 명확치 않아서 선과 형을 강조하기위한 공간이 넓을 필요는 없다.
해설.
형-선적 구성
소재의 형, 선, 각도를 강조하고, 형과 선이 두드러지게 대비되며 여백을 이용하여 소재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형식이다.
25.
화분 밑의 배수공을 통해 물이 모세관현상으로 스며 올라가게 하는 관수방법은?
① 점적관수
② 저면관수
③ 살수관수
④ 지중관수
정답
② 저면관수
해설.
• 점적관수 : 가는 관을 화분에 꽂아 직접 물을 주는 방법
• 살수관수 : 물뿌리개로 관수하는 방법
• 지중관수 : 땅 속에 관을 박아서 관수하는 방법
26.
우리나라 꽃꽂이의 기본화형이 아닌 것은?
① 직립형
② 경사형
③ 하수형
④ 초생달형
정답
④ 초생달형
해설.
전통 한국식 꽃꽂이는 자연에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화기에 재현한 자연적인 구성이 특징이며, 직립형, 경사형, 하수형으로 나눌 수 있다.
초생달형은 곡선적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서양식 꽃꽂이 화형의 하나이다.
27.
다음 중 숙근초화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사막이나 건조지방에서 잘 자라며, 잎이 가시로 변한 식물을 말한다.
② 영양번식으로 번식되므로 품종의 특성이 장기간 유지될 수 없다.
③ 파종 후 여러 해 동안 식물체의 전부 또는 일부가 살아남아 개화 · 결실하는 종류를 말한다.
④ 봄에 씨를 뿌려 당년에 꽃을 피우고 고사하는 화훼를 말한다.
정답
③ 파종 후 여러 해 동안 식물체의 전부 또는 일부가 살아남아 개화 · 결실하는 종류를 말한다.
해설.
겨울이 되면 지상부의 잎 · 줄기는 말라 죽지만, 지하부의 뿌리는 남아 이듬해 생육을 계속하는 초본성 화훼를 숙근초라고 한다.
28.
영국 조지아시대(AD 1714~1760)에 꽃의 향기가 전염병을 예방해 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손에 들고 다녔던 것은?
① 포푸리
② 코사지
③ 갈란드
④ 노즈게이
정답
④ 노즈게이
해설.
영국 조지아시대
• 노즈게이(=터지머지) 꽃다발 유행
• 여성의 신체장식까지 유행
• 형식적이고 대칭적인 디자인 선호
• 역사상 어느 시기보다 다양한 꽃과 건조화 사용
29.
로코코시대의 미학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화려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이 주를 이루었으며, 아름다운 기품을 표현하기 위해 파랑, 자주빛의 색상을 많이 사용하였다.
② 조화(造花)가 가장 많이 유행했던 시대이다.
③ 모방에서 창조로 넘어가는 대표적인 시대이다.
④ 루이 14세의 검소한 궁중생활을 위해 단순한 꽃 장식이 주로 행해졌던 시대이다.
정답
① 화려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스타일이 주를 이루었으며, 아름다운 기품을 표현하기 위해 파랑, 자주빛의 색상을 많이 사용하였다.
30.
식생적 구성(Vegetative)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재의 가치효과와 운동성, 표면구조를 살펴서 그룹별로 배치를 한다.
② 대칭형으로 구성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비대칭형으로 구성한다.
③ 반드시 하나의 생장점을 갖도록 한다.
④ 식물의 생리, 생태적인 면을 고려하여 식물이 자연상태에서 살아 있는 것과 같은 형태로 조형하는 것이다.
정답
③ 반드시 하나의 생장점을 갖도록 한다.
해설.
식생적 구성(Vegetative)은 자연에서 보듯 생장점(출발점)이 종종 화기 안에서 한 점 또는 그 이상 있는 듯이 보인다.
31.
절화보존제(절화수명연장제)의 구성성분이 아닌 것은?
① 당분
② 살균제
③ 개화촉진제
④ 에틸렌 발생억제제
정답
③ 개화촉진제
해설.
절화보존제는 탄수화물(당), 에틸렌 억제제, 생장조절물질, 살균제, 무기질 등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32.
절화 물 올리기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분차단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물속에서 칼로 줄기 끝을 자른다.
② 손상된 잎이나 물에 잠기는 잎을 제거한다.
③ 절화보존제를 첨가한 물에 절화를 담가둔다.
④ 한 용기에 다양한 소재를 빽빽하게 넣어 서로 기대게 하여 줄기가 휘어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
④ 한 용기에 다양한 소재를 빽빽하게 넣어 서로 기대게 하여 줄기가 휘어지지 않도록 한다.
해설.
너무 많은 양을 한통에 담지 않는다.
33.
증산의 대부분은 잎의 어느 부위에서 이루어지는가?
① 해면조직
② 책상조직
③ 기공
④ 상표피
정답
③ 기공
해설.
증산이란 식물체 내의 물이 잎의 뒷면에 존재하는 기공을 통해 밖으로 나오는 작용을 말한다.
34.
다음 중 가공화의 종류가 다른 하나는?
① 압화
② 누름꽃
③ 인조화
④ 꽃누르미
정답
③ 인조화
해설.
압화(Pressed Flower, 프레스플라워)란 평면적 건조화로, 식물에 압력을 가하여 눌러 말린 형태이며, 꽃누르미 또는 누름꽃으로도 부른다.
35.
다음 그림과 같은 디자인 원리는?
① 율동(Rhythm)
② 통일(Unity)
③ 균형(Balance)
④ 조화(Harmony)
정답
③ 균형(Balance)
해설.
균형은 둘 이상의 힘이 서로 평균되는 것으로 대칭과 비대칭을 결정짓는 디자인의 원리이다.
36.
화훼장식의 디자인 원리 중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자연에서 식물의 꽃, 잎, 가지의 배열 등은 황금 분할에 해당하는 것이 많다.
② 황금분할은 유클리드에 의해 알려진 이상적인 비율이다.
③ 주그룹, 대항그룹, 보조그룹의 크기는 3 : 5 : 8의 비율이 적절하다.
④ 비례는 전체구성에 대한 부분구성의 비율로 나타낸다.
정답
③ 주그룹, 대항그룹, 보조그룹의 크기는 3 : 5 : 8의 비율이 적절하다.
해설.
주그룹(8) : 대항그룹(5) : 보조그룹(3)의 비율로 구성한다.
37.
색채가 주는 감정적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백색보다는 흑색이 무겁게 느껴진다.
② 명도가 높은 색은 가볍고 진출되어 보인다.
③ 색채의 강약은 색상에 의해 주로 생긴다.
④ 저명도색은 고명도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정답
③ 색채의 강약은 색상에 의해 주로 생긴다.
해설.
색채의 강약은 채도에 의해 주로 생긴다.
38.
광합성을 위한 이산화탄소(CO₂)의 흡수량과 호흡에 의한 방출량이 같게 되는 광도는?
① 광포화점
② 광보상점
③ 한계일장
④ 총동화량
정답
② 광보상점
해설.
• 광포화점이란 식물의 광합성 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때의 빛의 세기를 말한다.
• 한계일장이란 작물의 생육이 일장의 영향을 받을 때 생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장의 한계를 말한다.
• 총 광합성량(총 동화량) = 호흡량 + 순 광합성량(순 동화량)
39.
황금비율을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8 : 4 : 1
② 8 : 5 : 1
③ 8 : 5 : 3
④ 8 : 6 : 3
정답
③ 8 : 5 : 3
해설.
황금비율은 1 : 1.618의 비례로, 가장 기본적인 비율은 3 : 5 : 8 이다.
4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디자인 기법은?
① 그루핑(Grouping)
② 섀도잉(Shadowing)
③ 시퀀싱(Sequencing)
④ 클러스터링(Clustering)
정답
③ 시퀀싱(Sequencing)
해설.
• 그루핑 : 유사한 소재들을 무리지어 꽂는 기법이다.
• 섀도잉 : 한 가지의 소재를 앞쪽에 위치한 또 다른 소재의 뒤나 왼쪽 또는 오른쪽 바로밑에 그림자처럼 가깝게 배치하여 입체적인 외관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되는 명암기법이다.
• 클러스터링 : 하나의 소재 그 자체로는 구성요소로 인식하기에 너무 작은 소재들을 소재나 색 또는 질감이 같은 것들끼리 묶어 꽂는 기법이다.
41.
절화를 수확한 후 절화의 수명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예냉
② 포장
③ 에틸렌 처리
④ 수송
정답
① 예냉
해설.
예냉이란 수확 직후에 신속히 온도를 낮춰 주어 절화의 호흡작용 등 생리대사를 억제한다.
절화의 신선도를 유지시키며 수명연장의 효과도 있다.
42.
다음 중 절화 장미의 꽃 목굽음이 잘 생기는 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① 꽃목의 경화가 덜 된 시기에 수확했을 때
② 늦게(개화된 것) 수확했을 때
③ 너무 조기(어린 봉오리)에 수확했을 때
④ 수분균형이 불량할 때
정답
② 늦게(개화된 것) 수확했을 때
해설.
개화단계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절화하면 꽃 목굽음 현상은 적지만 절화수명이 그만큼 짧아진다.
43.
꽃의 건조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열풍건조는 열풍건조기를 이용하여 많은 건조화를 생산하며, 꽃을 빠르게 건조시키면서 변색이 적고 형태유지가 가능하다.
② 동결건조는 형태와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고, 공기 중의 수분흡수가 적어 밀폐되지 않은 공간장식에 많이 이용된다.
③ 실리카겔을 이용한 매몰건조는 형태와 색상변화가 적으나 공기 중 수분을 쉽게 흡수하므로 밀폐 공간이나 피막처리하여 장식해야 한다.
④ 누름건조를 이용한 건조화를 누름꽃이라 하고, 밀폐용 액자와 평면장식에 이용된다.
정답
② 동결건조는 형태와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고, 공기 중의 수분흡수가 적어 밀폐되지 않은 공간장식에 많이 이용된다.
해설.
동결건조는 자연적인 형태와 색상도 그대로 유지되어 수명이 연장되는 장점이 있지만, 공기 중 습기를 쉽게 흡수하여 변색되고 모양이 흐트러지므로 코팅제를 뿌리거나 유리용기 속에 밀폐시켜 장식해야 한다.
44.
테이블장식품의 제작 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테이블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한다.
② 컨셉트에 맞추어 꽃 소재를 선택하고 화형을 정한다.
③ 마주 앉은 사람의 시선을 가리지 않게 디자인 한다.
④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가 위치해야 한다.
정답
④ 테이블의 정중앙에만 용기가 위치해야 한다.
해설.
테이블의 메인 장식이 되는 꽃이나 초 등의 센터피스는 테이블 정중앙이나 양 옆으로 위치할 수 있다.
45.
식물의 분지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 광의 파장 범위는?
① 400~450nm
② 500~550nm
③ 600~650nm
④ 700~750nm
정답
① 400~450nm
해설.
식물은 660nm 파장대의 적색과 450nm 파장대의 청색에서 가장 잘 자란다고 알려져 있다.
46.
절화 수송 시 반드시 세워서 저장 및 수송해야 하는 것은?
① 숙근안개초
② 개나리
③ 글라디올러스
④ 국화
정답
③ 글라디올러스
해설.
글라디올러스는 길고 가느다란 꽃줄기에 꽃대없는 작은 꽃들이 촘촘히 달린 모양의 수상화서이기 때문에, 반드시 세워서 저장 · 수송해야 한다.
47.
화훼장식 디자인에 있어 주제, 형태, 크기, 재료, 질감, 무늬와 같은 요소들이 일치된 속에서 통일된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① 통일
② 조화
③ 강조
④ 리듬
정답
② 조화
해설.
• 통일 : 통합되거나 완전해진 하나의 상태로, 전체의 구성이 개개의 부분에 비해 훨씬 두드러지는 미적 원리
• 강조 : 다른 재료들과의 구성을 하는데 있어서 일정한 한 부분에 시선을 집중시키게 하는 원리
• 리듬 :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됨으로서 시각적 인상이 강화되는 미적원리
48.
선의 방향에 따른 감정표현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직선 : 높이를 강조하여 강한 힘, 위엄의 느낌을 준다.
② 곡선 : 직선보다 더 부드럽고 온화하며, 유동적인 느낌을 준다.
③ 수평선 : 평화롭고 고요한 분위기, 휴식과 안정감을 준다.
④ 대각선 : 움직임과 흥미를 느낄 수 있으므로 많이 사용할수록 좋다.
정답
④ 대각선 : 움직임과 흥미를 느낄 수 있으므로 많이 사용할수록 좋다.
해설.
대각선 : 동적인 에너지, 강한 시선의 이동을 유도한다.
49.
노란색(Yellow)의 특성과 이미지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노란색의 보색은 남색(PB)이다.
② 노란색은 빨간색이나 주황색과 같은 난색이며, 후퇴색이므로 크게 보인다.
③ 가시스펙트럼에서 570~580nm 사이의 색으로, 색상 중 가장 밝은 기본색이다.
④ '조심'의 뜻을 지니고 있어 주의 또는 방사능 표지 등에 사용된다.
정답
② 노란색은 빨간색이나 주황색과 같은 난색이며, 후퇴색이므로 크게 보인다.
해설.
노란색은 빨간색이나 주황색과 같은 난색이며, 진출색으로 시각적으로 가까이 느껴지는 색이다.
50.
다음 중 어떤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두 색의 경계가 되는 부분에서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① 보색대비
② 연변대비
③ 명도대비
④ 색상대비
정답
② 연변대비
해설.
• 보색대비 : 보색관계인 두 색을 나란히 놓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각색의 채도가 높아 보이는 대비현상이다.
• 명도대비 : 명도가 다른 색상이 인접할 때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느껴지는 효과이다.
• 색상대비 :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각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51.
실내정원을 구성할 때 사용되는 인공토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펄라이트(Perlite)는 화강암 속의 흑운모를 1,100℃ 정도의 고온에서 수증기를 가하여 팽창시킨 것이다.
② 버미큘라이트(Vermiculite)는 황토와 톱밥을 섞어서 둥글게 뭉쳐 고온 처리한 것이다.
③ 하이드로볼(Hydro Ball)은 진주암을 870℃ 정도의 고온으로 가열하여 팽창시켜 만든 백색의 가벼운 입자로 만든 것으로 무균상태이다.
④ 피트모스(Peatmoss)는 습지의 수태가 퇴적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유기질 용토이다.
정답
④ 피트모스(Peatmoss)는 습지의 수태가 퇴적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유기질 용토이다.
해설.
옳은 설명
• 펄라이트(Perlite)는 진주암을 1,000℃ 정도의 고온으로 가열하여 팽창시켜 만든 백색의 가벼운 무균 인조토양이다.
• 버미큘라이트(Vermiculite)는 화강암 속의 흑운모를 1,100℃ 정도의 고온에서 수증기를 가하여 팽창시킨 것이다.
• 하이드로볼(Hydro Ball)은 황토와 톱밥을 섞어서 둥글게 뭉쳐 고온 처리한 것이다.
52.
화훼장식을 구성할 때 디자인은 원리와 요소로 구분된다.
그 중 디자인의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① 조화
② 질감
③ 통일
④ 균형
정답
② 질감
해설.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
• 원리 : 구성, 초점, 통일, 균형, 율동, 조화, 대칭, 강조, 비례, 대비, 반복과 교체
• 요소 : 점, 선, 면, 형태, 방향, 명암, 질감, 크기, 색채
53.
조선시대의 화훼장식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산림경제의 양화편
② 성소부부고의 병화인
③ 수덕사 대웅전의 수화도
④ 오주연문장전산고의 당화병화변증설
정답
③ 수덕사 대웅전의 수화도
해설.
수덕사의 야화도와 수화도는 고려시대 꽃꽂이의 압권을 보여준다.
54.
전통 한국식 꽃꽂이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자연에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화기에 재현한 자연적인 구성이다.
② 나뭇가지의 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③ 대부분 사방형으로 제작한다.
④ 자연에서 식물이 자라는 형태는 직립형, 경사형, 하수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
③ 대부분 사방형으로 제작한다.
해설.
표현양식에 따른 꽃꽂이의 형태
• 전통 한국식 꽃꽂이 : 자연에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화기에 재현한 자연적인 구성으로 나뭇가지 선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특히 강조한다.
• 전통 유럽식 꽃꽂이 : 방사선 줄기배열로 표현하며 소재 각각의 개성보다는 전체의 모습으로 표현한다.
55.
화훼장식에 철사를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① 약한 줄기를 지지한다.
② 꽃을 똑바로 세우고 구부러진 줄기를 곧게 편다.
③ 코사지의 줄기부피를 늘린다.
④ 리본 등 각종 액서서리를 장식한다.
정답
③ 코사지의 줄기부피를 늘린다.
56.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① 명도
② 채도
③ 색상
④ 색채
정답
② 채도
해설.
색의 3요소
• 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이며, V로 표시한다.
• 채도(Chroma) : 색의 맑고 탁한 정도로, C로 표시한다.
• 색상(Hue) : 다른 색과 구별되는 색의 고유명칭이나 특성을 말하며, H로 표시한다.
57.
꽃다발을 완성 후 마무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꽃다발이 완성된 후에는 줄기를 사선으로 잘라 준다.
② 묶이는 부분 아래에 있는 모든 잎은 제거해 준다.
③ 묶을 때는 단단하게 마무리 한다.
④ 줄기는 철사로 단단하게 묶는다.
정답
④ 줄기는 철사로 단단하게 묶는다.
해설.
묶음점은 되도록 가늘게 필요한 만큼의 폭으로 부드러운 노끈을 사용하여 묶는다.
58.
서양의 전통 절화장식에 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① 표현기법이 기하학적이고 꽃이 주재료이다.
② 선과 여백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한다.
③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④ 3주지가 명확한 형태로 표현된다.
정답
① 표현기법이 기하학적이고 꽃이 주재료이다.
해설.
②, ③, ④번은 동양식 꽃꽂이의 특징이다.
59.
주간온도가 16℃, 야간온도가 23℃일 때의 DIF값은?
① +39
② +7
③ -7
④ -39
정답
③ -7
해설.
DIF는 주간온도에서 야간온도를 뺀 주야간 온도차이를 의미하므로,
DIF = 16 - 23 = -7℃가 된다.
60.
품질관리를 위한 수확 후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든 절화는 끓는 물에 수초간 기부를 담그는 열탕처리가 수명연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② 절화는 온도가 높으면 호흡량이 많아지므로 가능한 저온에 보관한다.
③ 절화에 STS처리는 Ag 이온이 에틸렌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④ 미생물이 증식하여 절화의 도관을 막으면 수분흡수가 억제되므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시킨다.
정답
① 모든 절화는 끓는 물에 수초간 기부를 담그는 열탕처리가 수명연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해설.
열탕처리의 효과가 미미한 절화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