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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훼장식기능사 기출모음

화훼장식기능사 2회

by 스터디윤쌤 2024.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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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다음 중 리스(Wreath)의 유래로 옳은 것은? 

① 천(天), 지(地), 인(人)의 삼재사상에서 비롯되었다.

② 음양오행사상이 구성원리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③ 충성과 헌신의 상징으로 신이나 영웅에게 바쳤다.

④ 불전공화(佛典供花)의 양식에서 비롯되었다.

정답
③ 충성과 헌신의 상징으로 신이나 영웅에게 바쳤다.

해설.
리스는 고대 그리스시대에 충성과 헌신의 상징으로서 신이나 영웅에게 바치는 장식물로 이용되었으며, 머리에 쓰거나 옷에 부착하였고, 생활공간을 장식하기도 하였다.





02. 
밀폐된 투명한 플라스틱이나 유리용기 속에 식물을 심어 재배 관상하는 화훼장식의 이용 형태는?

① 디시가든

② 토피어리

③ 수경재배

④ 테라리움

정답
④ 테라리움

해설.
• 디시가든 : 접시와 같이 넓고 깊이가 얕은 용기에 식물을 심어 놓은 작은 정원
• 토피어리 : 관엽식물을 전정하거나, 철사나 나뭇가지 등으로 틀을 만들어 그 위에 덩굴식물을 키워서 동물이나 기타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 것
• 수경재배 : 흙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물과 식물생장에 필요한 무기양분을 인위적으로 공급하여 식물을 기르는 것





03. 
리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재의 줄기가 모이는 부분에 달아주는 것이 무난하다.

② 작품의 크기에 비례하여 리본의 폭이 적절하여야 한다.

③ 리본 색의 선정은 전체 작품의 색과 전혀 관계가 없다.

④ 사용한 리본의 부피만큼 꽃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정답
③ 리본 색의 선정은 전체 작품의 색과 전혀 관계가 없다.

해설.
리본은 꽃다발, 포장 등 여러 부분에 이용되어 강조의 역할을 하거나 시각적 균형감을 주므로 리본 색을 선정할 때는 전체 작품의 색을 고려해야 한다.





04. 
다음 중 장일성 식물에 해당하는 것은?

① 포인세티아

② 스위트피

③ 코스모스

④ 칼랑코에

정답
② 스위트피

해설.
장일식물은 보리, 밀, 호밀, 귀리, 양배추, 상추, 참나리, 토마토, 카네이션, 금어초, 스위트피 등으로, 이들은 모두 가을에 파종하면 다음해 봄에 개화한다.





05. 
먼셀(Albert H. Munsell) 색표계의 색을 표시하는 기호로 바른 것은?

① HC/V

② VH/C

③ CV/H

④ HV/C

정답
④ HV/C

해설.
먼셸의 색표기법은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를 'HV/C'로 표기한다.





06. 
화훼장식 대상물에 따른 질감의 표현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① 루나리아, 스위트피 : 유리화기처럼 투명하다.

② 팜파스그라스, 목화솜 : 순모의 털처럼 투명하다.

③ 아킬레아, 솔리다고 : 벨벳 같은 질감으로 부드럽다.

④ 안스리움, 베고니아 : 크롬, 알루미늄처럼 금속의 질감을 가진다.

정답
③ 아킬레아, 솔리다고 : 벨벳 같은 질감으로 부드럽다.

해설.
아킬레아, 솔리다고 : 삼베같은 거칠고 까칠한 질감을 가진다.





07. 
다음 중 압화용 누름꽃으로 이용하기에 가장 좋은 꽃은?

① 맨드라미

② 해바라기

③ 백일홍

④ 팬지

정답
④ 팬지

해설.
압화용 소재로 구조가 간단하고, 꽃잎수가 적은 꽃

팬지, 코스모스, 시클라멘, 양귀비 등





08. 
용기에 작은 크기의 플로랄폼을 고정하기 위해서 플라스틱 핀 홀더를 접착시키는데 이용하는 것은?

① 플로랄 테이프

② 케이블타이

③ 릴 철사

④ 접착용 점토

정답
④ 접착용 점토





09. 
다육식물이 아닌 것은?

① 용설란

② 맥문동

③ 칼랑코에

④ 유카

정답
② 맥문동

해설.
맥문동은 여러해살이풀로 관엽식물이다.





10. 
구근의 형태에 따른 분류에서 구경(Corn)류 로만 나열된 것은?

① 튤립, 칼라, 글라디올러스

② 나리, 원추리, 산마늘

③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크로커스

④ 꽃생강, 칼라, 수선화

정답
③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크로커스

해설.
구경은 줄기가 비대해져 알뿌리 모양으로 된 것으로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아, 크로커스, 아시단테라 등이 있다.





11. 
색채가 주는 감정적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백색보다는 흑색이 무겁게 느껴진다.

② 명도가 높은 색은 가볍고 진출되어 보인다.

③ 색채의 강약은 색상에 의해 주로 생긴다.

④ 저명도색은 고명도색보다 후퇴되어 보인다.

정답
③ 색채의 강약은 색상에 의해 주로 생긴다.

해설.
색채의 강약은 채도에 의해 주로 생긴다.





12. 
고전적 삼각형 꽃꽂이에서 나타나는 생장점은?

① 두 개의 생장점

② 하나의 생장점

③ 무 생장점

④ 여러 개의 생장점

정답
② 하나의 생장점

해설.
고전적 삼각형 꽃꽂이에서는 하나의 생장점에서 줄기가 뻗어 나온다.





13. 
덩굴성이 아닌 식물은?

① 클레마티스

② 후박나무

③ 인동덩굴

④ 능소화

정답
② 후박나무

해설.
후박나무는 상록활엽교목이다.





14. 
서양식 절화장식에서 골격을 형성하는 선형꽃(Line Flower)으로 주로 이용되는 소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토크

② 장미

③ 글라디올러스

④ 금어초

정답
② 장미

해설.
매스 플라워(Mass Flower)

장미, 국화, 카네이션 등





15. 
다음 중 줄기의 아랫부분 10cm 정도를 끓는 물에 넣었다 빼내는 열탕처리가 수명 연장에 효과가 있는 화훼류는?

① 튤립

② 포인세티아

③ 국화

④ 카네이션

정답
③ 국화

해설.
열탕법을 적용하는 소재

국화, 백일홍, 숙근안개초, 대나무, 맨드라미, 접시꽃, 스토크, 금어초, 캄파눌라, 아게라툼, 부바르디아 등





16. 
다음 중 식충식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피닉스

② 네펜데스

③ 사라네시아

④ 끈끈이주걱

정답
① 피닉스

해설.
피닉스는 관엽식물이다.





17. 
사군자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매화

② 난초

③ 참나무

④ 국화

정답
③ 참나무

해설.
사군자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





18. 
다음 중 에틸렌에 민감한 식물이 아닌 것은?

① 백합

② 안스리움

③ 프리지어

④ 카네이션

정답
② 안스리움

해설.
• 에틸렌에 민감한 꽃 : 카네이션, 델피늄, 알스트로메리아, 금어초, 스위트피, 난류, 나리, 수선, 프리지어, 백합, 숙근안개초 등
• 에틸렌에 둔감한 꽃 : 안스리움, 거베라, 튤립, 국화 등





19.
전후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감상할 수 있는 디자인 형태는?

① 피라미드형(Pyramid Style)

② 부채형(Fan Style)

③ 수직형(Vertical Style)

④ 삼각형(Triangular Style)

정답
① 피라미드형(Pyramid Style)

해설.
• 부채형 : 꽃으로 펼쳐놓은 부채형의 골격으로 구성되었으며 소량의 꽃으로 할 수 있는 형태이다.
• 수직형 : 화훼장식 가운데 가장 단순한 구성으로 모든 화형의 기본이 되며, 가능한 수직적 소재를 사용하여 생명력 넘치는 생동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삼각형 : 안정감 있는 기하학적인 작품을 만들기에 좋다.





20. 
화훼디자인의 요소 중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촉각과 더불어 덩어리감을 느낄 수 있는 뭉치, 중량감, 부피감을 말하는 것은?

① 질감

② 양감

③ 공간

④ 비례

정답
② 양감

해설.
• 질감 : 재료의 조직, 밀도감, 질량감, 빛의 반사도 등에 따른 시각적인 느낌
• 공간 : 작품에서 소재들이 사용된 부분으로 물리적인 공간과 화훼장식물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음
• 비례 : 균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통일과 변화를 조성하는 원리





21. 
속명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단풍나무 - Acer

② 수련 - Nymphaea

③ 진달래 - Aconitum

④ 장미 - Rosa

정답
③ 진달래 - Aconitum

해설.
진달래 - Rhododendron





22. 
와이어에 플로랄 테이프를 감고 리본과 가는 종이를 꼬듯이 감아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리본 형태로 알맞은 것은?

① 레인보우 워크

② 스파클 리본

③ 프렌치 리본

④ 컬리큐즈

정답
④ 컬리큐즈

해설.
컬리큐즈(Curlicues)란 와이어에 플로랄 테이프를 감고 다시 그 위에 리본을 감은 후 와이어의 양 끝을 꼬아 숫자나 이니셜 모양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리본 작업을 말한다.





23. 
다음 재료 중 부식상태에 따라 매끄럽고 거친 느낌이 나며 차고 강한 느낌의 현대 문명을 암시하는 것은?

① 도자기

② 강철

③ 테라코타

④ 구리

정답
② 강철





24. 
다음 중 절화보존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절화 수명을 연장한다.

② 본래의 화색을 보존한다.

③ 에틸렌 발생을 증가시켜 피해를 준다.

④ 꽃의 개화를 돕는다.

정답
③ 에틸렌 발생을 증가시켜 피해를 준다.

해설.
절화보존제는 에틸렌 발생을 억제시켜 준다.





25. 
밀 드 플레(Mille de Fleur) 디자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② 다양한 꽃과 잎, 과일이나 채소를 밀집되게 장식하는 형태이다.

③ 1,000송이 꽃 또는 많은 꽃이라는 뜻이다.

④ 둥근형 모양이 일반적이지만 삼각형이나 사각형과 같은 형도 있다.

정답
② 다양한 꽃과 잎, 과일이나 채소를 밀집되게 장식하는 형태이다.

해설.
②번의 내용은 더치플레미시 디자인의 설명이다.





26. 
줄기배열 방식 중 교차(Cross)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평행의 변형 · 발전된 형태이다.

② 적은 소재를 써서 큰 스케일의 디자인이 가능하다.

③ 줄기를 꽂는 점이 겹쳐도 방향성이 좋으면 관계없다.

④ 구조적 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정답
③ 줄기를 꽂는 점이 겹쳐도 방향성이 좋으면 관계없다.

해설.
교차선 배열은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제각기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 서로 교차하는 상태로 배열된 것이다.





27. 
화훼장식에 있어 꽃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소재가 아닌 것은?

① 침봉

② 플로랄폼

③ 철망

④ 이끼

정답
④ 이끼

해설.
절화 줄기의 고정방법

용기, 플로랄폼, 침봉, 철망, 격자, 끈 · 실 · 테이프, 접착제, 철사, 스프레이 등





28. 
다음 중 개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절화해야 하는 것은?

① 거베라

② 작약

③ 아이리스

④ 나리

정답
① 거베라

해설.
거베라는 개화 시작 2일 정도의 꽃을 수확한다.





29. 
다음 중 대칭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중심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같은 요소로 동일하게 배열한다.

②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생동감이 있다.

③ 공식적이고 위엄이 있어 보인다.

④ 질서가 있어 안정된 느낌이다.

정답
② 자연스럽고 비정형적이며 생동감이 있다.

해설.
②번의 내용은 비대칭균형에 대한 설명이다.





30. 
화훼류 재배 배양토의 가장 적정한 pH 범위는?

① pH 3.0~3.5

② pH 4.0~4.6 

③ pH 5.0~7.0

④ pH 8.0~9.0

정답
③ pH 5.0~7.0

해설.
배양토의 산도는 식물의 생육과 양분의 유효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 일반적으로 pH 5.5~6.0의 약산성이 좋다.





31. 
분류상 칸나(Canna)가 속하는 과(科)명은?

① 분꽃과

② 홍초과

③ 백합과

④ 십자화과

정답
② 홍초과

해설.
• 홍초과 : 칸나
• 분꽃과 : 분꽃
• 백합과 : 옥잠화, 원추리, 맥문동, 둥굴레, 박새, 여로 등
• 십자화과 : 배추꽃, 갓, 유채, 무우꽃, 양배추, 겨자, 냉이 등





32. 
갈란드(Galan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이다.

② 고대 이집트와 로마시대부터 행사에서 경축의 용도로 사용하였다.

③ 어깨에 걸치거나, 기둥의 둘레를 감거나, 난간, 문 등을 장식할 수도 있다.

④ 절화와 절엽 등을 길게 엮은 장식물이다.

정답
①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이다.

해설.
절화를 원형의 고리 모양으로 만든 장식물은 화환(Wreaths)이다.





33. 
웨딩부케 제작 시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드레스의 형태나 컬러를 고려한다.

② 신부가 특별히 선호하는 색이나 형태를 고려한다.

③ 신부의 나이, 피부색, 체형 등 외형을 고려한다.

④ 제작자의 취향이나 의견을 가장 우선한다.

정답
④ 제작자의 취향이나 의견을 가장 우선한다.





34. 
절화를 꽂는 물에 구연산을 넣어주는 주된 이유는?

① 화색을 좋게 하기 위하여

② 꽃에 영양분을 주기 위하여

③ 줄기의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④ 물을 산성화하여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하여

정답
④ 물을 산성화하여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하여

해설.
구연산이나 레몬즙은 물의 pH를 낮춰 미생물의 증식을 줄일 수 있다.





35. 
볏단, 밀짚다발, 옥수수대 등을 이용하여 같은 재료 또는 비슷한 재료를 단단히 묶는 기법은?

① 조닝(Zoning)

② 시퀀싱(Sequencing)

③ 번들링(Bundling)

④ 테라싱(Terracing)

정답
③ 번들링(Bundling)

해설.
• 조닝(Zoning) : 꽃들을 색과 종류에 따라 넓은 특정 지역에 구역화하는 기법이다.
• 시퀀싱(Sequencing) : 소재들의 패턴을 차례대로 변화시키는 디자인 기법이다.
• 테라싱(Terracing) : 동일한 소재들을 크기에 따라 앞, 뒤, 수평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계단식 단계처럼 연속적인 층을 만들어 구성의 밑부분에 입체감과 함께 질감을 더해 주는 기법이다.





36. 
다음 중 채도가 가장 높은 것은?

① 무채색

② 회색

③ 순색

④ 청색

정답
③ 순색

해설.
채도는 색상의 포화도 또는 강도를 말하며, 한 색상 중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 한다.





37. 
검은색과 노란색을 사용하는 교통표지판은 색채의 어떠한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① 색채의 연상

② 색채의 이미지

③ 색채의 심리

④ 색채의 명시성

정답
④ 색채의 명시성

해설.
명시도란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성질로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큰 색의 대비가 명시성이 높다.





38. 
절화수명 연장방법으로 틀린 것은?

① 줄기는 예리한 칼로 자른 즉시 물에 담가야 한다.

② 물통에 꽂을 때 줄기의 아랫잎을 보존한다.

③ 영양을 공급해 준다.

④ 에틸렌에 민감한 꽃은 분리하여 저장한다.

정답
② 물통에 꽂을 때 줄기의 아랫잎을 보존한다.

해설.
잎이 물속에 잠기면 부패하기 쉽고, 부패된 잎으로부터 에틸렌가스가 발생하여 노화를 촉진시키므로 물통에 꽂을 때 줄기의 아랫잎은 제거한다.





39. 
자연향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 말린꽃에 향기나는 식물, 향료 등을 혼합하여 이것을 용기속에 넣어 이용하는 장식화훼의 형태는?

① 포푸리

② 리스

③ 부토니아

④ 오브제

정답
① 포푸리

해설.
• 리스 : 화환이라고도 하며, 절화를 이용하여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낸 장식물
• 부토니아 : 신부 꽃다발의 꽃 한 송이를 이용하여 신랑의 예복 상의 깃의 단추 구멍에 꽂는 꽃
• 오브제 : 식물을 다른 소재와 조합하여 그 형이나 색채, 질감의 대비나 조화 등을 비사실적 기법에 의해 순수한 구성미를 가진 형태로 표현하는 것





40. 
식물체 내의 수분의 역할 중 식물 체온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공기습도가 포화되면 엽온은 안정된다.

② 증산작용을 통해 식물체온의 상승을 막는다.

③ 세포 내의 팽압 유지로 식물의 체온을 유지시킨다.

④ 각종 효소의 활성을 증대시켜 식물 체온이 상승하도록 한다.

정답
② 증산작용을 통해 식물체온의 상승을 막는다.

해설.
증산작용의 효과

• 물이 수증기로 빠져나갈 때 기화열을 갖고 나가기 때문에 식물체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방지
• 식물체 내의 수분을 내보내어 식물체 내의 수분량을 조절
• 수분량을 증발시켜 양분을 체내에 농축
•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무기양분을 상승시킬 수 있는 원동력





41. 
식물염색에 사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대량 염색할 때는 염료가 첨가된 물에 식물을 넣고 삶은 후 건조시킨다.

② 염색은 표백 후 하는 것이 좋고, 염료혼합 시 증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③ 염료가 섞여 있는 물에 식물을 꽂아 도관을 통해 물을 흡수시킨다.

④ 스프레이 염료는 분무해서 염색시키는 것으로 건조화에서만 가능하다.

정답
④ 스프레이 염료는 분무해서 염색시키는 것으로 건조화에서만 가능하다.

해설.
생화를 염색하는 방법 중에 식용색소를 섞은 물을 생화에 흡수시키는 방법과 색소를 직접 꽃에 분무하는 방법이 있다.





42. 
품질관리를 위한 수확 후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든 절화는 끓는 물에 수초간 기부를 담그는 열탕처리가 수명연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② 절화는 온도가 높으면 호흡량이 많아지므로 가능한 저온에 보관한다.

③ 절화에 STS 처리는 Ag이온이 에틸렌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④ 미생물이 증식하여 절화의 도관을 막으면 수분흡수가 억제되므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시킨다.

정답
① 모든 절화는 끓는 물에 수초간 기부를 담그는 열탕처리가 수명연장에 가장 효과적이다.

해설.
열탕처리의 효과가 미미한 절화도 있다.





43. 
장미의 꽃 목굽음이 일어나는 주요 요인으로 옳은 것은?

①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 채화 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② 조기 채화 시 전처리를 해주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③ 절화의 수분균형이 깨져 발생하는 현상이다.

④ 수분 공급이 지나치게 되면 발생하는 현상이다.

정답
③ 절화의 수분균형이 깨져 발생하는 현상이다.

해설.
물올림이 잘되지 않으면 꽃 목굽음이 발생한다.





44. 
절화의 경우 유액이 많이 나오는 식물의 수명 연장을 위해 어떻게 처리하여야 하는가?

① 물통에 넣어 물을 흡수하게 한다.

② 절화보존제를 사용한다.

③ 물속 자르기를 한다.

④ 탄화 처리를 한다.

정답
④ 탄화 처리를 한다.

해설.
탄화 처리

• 탄화 처리란 줄기 절단면의 1~2cm 정도를 불에 태운 다음 찬물에 넣는 것이다.
• 유액이 나오는 절화는 절단면을 불에 살짝 태워 자극을 준다.
• 줄기 절단면의 부패를 막고, 물의 흡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 탄화 처리를 적용하는 소재에는 수국, 장미, 포인세티아 등이 있다.





45. 
꽃을 자연건조할 경우 고려해야 될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햇빛이 비추는 개방된 곳이 좋다.

② 꽃의 성숙 정도는 활짝 피기 전이 좋다.

③ 장소는 서늘하며 통풍이 잘 되어야 한다.

④ 먼지, 바람, 수분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정답
① 햇빛이 비추는 개방된 곳이 좋다.

해설.
자연건조를 하기에 적당한 장소는 통풍이 잘되고 직사광선이 없는 곳이다.





46. 
꽃꽂이 형태에서 줄기배열을 구분할 때 한 개의 초점에서 사방으로 전개되는 줄기배열은?

① 방사선 배열

② 교차선 배열

③ 수직선 배열

④ 평행선(병행선) 배열

정답
① 방사선 배열

해설.
• 방사선 배열 : 모든 줄기의 선이 한 개의 초점에서 사방으로 전개되는 배열
• 교차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의 선이 제각기 여러 각도의 방향으로 뻗어 서로 교차하는 상태로 배열
• 평행선(병행선) 배열 : 여러 개의 초점으로부터 나온 줄기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뻗어 있는 배열





47. 
실내정원을 구성할 때 사용되는 인공토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펄라이트(Perlite)는 화강암 속의 흑운모를 1,100℃ 정도의 고온에서 수증기를 가하여 팽창시킨 것이다.

② 버미큘라이트(Vermiculite)는 황토와 톱밥을 섞어서 둥글게 뭉쳐 고온처리한 것이다.

③ 하이드로볼(Hydro Ball)은 진주암을 870℃ 정도의 고온으로 가열하여 팽창시켜 만든 백색의 가벼운 입자로, 무균 상태이다.

④ 피트모스(Peatmoss)는 습지의 수태가 퇴적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유기질 용토이다.

정답
④ 피트모스(Peatmoss)는 습지의 수태가 퇴적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유기질 용토이다.

해설.
옳은 설명

• 펄라이트(Perlite)는 진주암을 1,000℃ 정도의 고온으로 가열하여 팽창시켜 만든 백색의 가벼운 입자로, 무균 상태이다. 
• 버미큘라이트(Vermiculite)는 화강암 속의 흑운모를 1,100℃ 정도의 고온에서 수증기를 가하여 팽창시킨 것이다. 
• 하이드로볼(Hydro Ball)은 황토와 톱밥을 섞어서 둥글게 뭉쳐 고온처리한 것이다.





48. 
절화를 상점에서 사온 후 소비자가 우선적으로 하여야 할 것은?

① 절화를 찬물에 담금

②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함

③ 절화를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함

④ 절화를 따뜻한 물에 담금

정답
② 절화의 아랫부분을 물속자르기로 재절단함

해설.
물속에서 자르면 줄기 내의 공기유입을 막아 물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49. 
소매상에서의 절화취급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물올림 후 절화 품질과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작물별 특성에 따라 적정 절화보존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생산자에 의해서 출하 전 STS제가 전처리 되었다면, 소매상에서는 STS제를 재처리해서는 안 된다.

③ 생산자에 의해 질산은제가 함유된 전처리제를 사용했다면, 물올림 과정에서 재절단을 하는 것이 좋다.

④ 열대산 절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절화는 저온(5℃)에서 전시하거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정답
③ 생산자에 의해 질산은제가 함유된 전처리제를 사용했다면, 물올림 과정에서 재절단을 하는 것이 좋다.

해설.
질산은으로 이미 처리된 절화는 꽃가게에서 재절단해서는 안 된다. 
질산은은 줄기 위로 이동되지 않기 때문에 재절단을 하면 미생물의 생장과 줄기 부패에 의한 도관 폐쇄를 방지하는 질산은의 유리한 효과를 상실케 한다.





50. 
우리나라 분식물장식의 역사로 틀린 것은?

① 문인, 문객들의 문집에 수록된 시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② 고려말기의 자수병풍에서 분식물을 찾아 볼 수 있다.

③ 한국의 전통적인 분식물은 매화나무나 소나무 등 자생 목본식물이 주종을 이룬다.

④ 홍만선의 산림경제에는 노송을 비롯한 만년송 등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어울리는 수형과 분토에 이끼를 생겨나게 하는 요령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정답
④ 홍만선의 산림경제에는 노송을 비롯한 만년송 등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어울리는 수형과 분토에 이끼를 생겨나게 하는 요령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해설.
분토에 이끼를 생겨나게 하는 요령은 '박세당의 색경증집'에 수록되어 있다.





51.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훼장식의 기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환경적 기능

② 치료적 기능

③ 장식적 기능

④ 건축적 기능

정답
① 환경적 기능

해설.
화훼장식의 환경적 기능

공기정화, 습도유지, 온도조절, 음이온 다량발생, 휘발성 물질 방출효과 등





52. 
보색대비가 아닌 것은?

① 빨강(R) - 청록(GB)

② 노랑(Y) - 남색(PB)

③ 파랑(B) - 주황(YR)

④ 녹색(G) - 보라(P)

정답
④ 녹색(G) - 보라(P)

해설.
보색대비

• 녹색(G) - 자주(RP)
• 보라(P) - 연두(GY)





53. 
절화 수송 시 반드시 세워서 저장 및 수송해야 하는 것은?

① 숙근안개초

② 개나리

③ 글라디올러스

④ 국화

정답
③ 글라디올러스

해설.
글라디올러스는 길고 가느다란 꽃줄기에 꽃대없는 작은 꽃들이 촘촘히 달린 모양의 수상화서이기 때문에 반드시 세워서 저장 · 수송해야 한다.





54. 
압화의 재료로 사용하기 가장 어려운 소재는?

① 주름이 많은 꽃

② 색상의 선명도가 높은 꽃

③ 구조가 간단한 꽃

④ 수분함량이 적은 잎

정답
① 주름이 많은 꽃

해설.
압화에 부적합한 꽃

• 꽃잎이 나팔 모양인 꽃, 관상화
• 하나의 꽃잎으로 이루어지거나 꽃잎의 각도가 너무 큰 꽃
• 꽃잎이 너무 크고 주름이 많은 꽃
• 꽃잎이 두텁고 수분함량이 많은 꽃
• 꽃잎이 너무 얇은 꽃
• 화관 밑 부분이 직접 분열되어 꽃잎을 이루는 꽃





55. 
고려시대 꽃 문화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① 꽃 문화가 생활 속에 정착하고 발전하였으며, 불전에 바치는 공양으로 꽃이 많이 사용되었다. 

② 이 시대에 들어 꽃꽂이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꽃에 관한 다양한 전문서적이 저술되었다.

③ 서양으로부터 다양한 양식이 도입되었다.

④ 꽃꽂이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여성들의 여가활동으로 각광을 받았다.

정답
① 꽃 문화가 생활 속에 정착하고 발전하였으며, 불전에 바치는 공양으로 꽃이 많이 사용되었다. 

해설.
고려시대에는 대체로 불전 공화 의식이 무속의 하나로 퇴행하는 시기였다. 
이때부터 장식하는 예술로서 꽃꽂이가 발전했으며 꽃을 화분에 담아 감상하는 풍습도 시작됐다.





56. 
절화를 꽂아두는 물을 산성화하여 미생물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은?

① 계면활성제

② 나트륨

③ 구연산

④ 당분

정답
③ 구연산

해설.
• 살균제의 종류 : 질산은, 황산염, 구연산염 등
• 살균제는 미생물에 대한 살균작용과 보존용액의 산성화 및 수분흡수를 촉진한다.





57. 
웨딩 부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트라이앵글형(Triangular)의 부케는 두 개의 갈란드를 중심부에 연결하여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는 형태이다.

② 캐스케이드형(Cascade) 부케란 상부의 원형부케와 하부의 흐름을 갈란드로 연결한 것이다.

③ 초승달형(Crescent) 부케는 선의 흐름을 최대한 돋보이게 하고 대칭적, 비대칭적 제작 구성이 가능하다.

④ 모든 부케의 기본 형태는 원형이다.

정답
① 트라이앵글형(Triangular)의 부케는 두 개의 갈란드를 중심부에 연결하여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는 형태이다.

해설.
트라이앵글형 부케는 중앙 라운드형을 기준으로 3개의 갈란드가 생긴다.





58. 
신미술이라는 의미로 자연을 모티브로 하여 식물의 곡선을 주제로 한 양식은?

① 플레미시

② 밀 드 플레

③ 아르데코

④ 아르누보

정답
④ 아르누보

해설.
아르누보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서 유럽 전역에 넓게 퍼졌던 장식적 양식으로, 신미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에서 식물의 모양을 따라 곡선을 주제로 구성한 양식이다.





59. 
삼국시대의 꽃꽂이에 관한 기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안약2호분 동벽의 비천상

② 해인사 대적광전 벽화

③ 무용총의 벽화

④ 강서대묘 현실북벽의 비천상

정답
② 해인사 대적광전 벽화

해설.
해인사 대적광전 벽화는 고려시대의 작품이다.





60. 
일본의 꽃예술가 오하라의 영향을 받아 1800년대와 1900년대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발전한 현대 화훼장식은?

① 필로잉 디자인

② 뉴웨이브 디자인

③ 추상적 디자인

④ 조각적 디자인

정답
④ 조각적 디자인

해설.
• 필로잉 디자인 : 이끼, 지피식물 등을 이용하여 구름, 베게 모양으로 조밀하게 배치하는 디자인이다.
• 뉴웨이브 디자인 : 소재의 변형, 새로운 개발, 획기적인 방법 등으로 제작하여 새롭고 실험적인 것을 선호하는 디자인을 말하며, 화훼장식에서는 잎을 특이한 색상으로 칠하거나, 소재를 접거나 구부려 독특하고 색다르게 표현한다.
• 추상적 디자인 : 전통과 관습에 매이지 않고 고전적인 형태에서 벗어난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디자인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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