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낚싯줄 같은 끈으로 꽃을 꿰어 행사 때 목에 걸어주는 장식은?
① 코사지
② 레이
③ 리슬렛
④ 펜던트
정답
② 레이
해설.
• 코사지(Corsage) : 결혼식과 같은 각종 연회와 모임에 남녀 모두 널리 사용하는 작은 꽃다발의 몸장식
• 리슬렛(Wrislet) : 손등을 장식하는 코사지
• 펜던트(Pendant) : 목걸이, 귀걸이 등과 같이 아래로 늘어뜨린 장신구
02.
다음 중 난과식물만으로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① 덴파레, 심비디움
② 팔레놉시스, 카틀레야
③ 반다, 시프리페디움
④ 덴드로비움, 필로덴드론
정답
④ 덴드로비움, 필로덴드론
해설.
필로덴드론은 관엽식물이다.
03.
그루핑의 대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같은 색
② 같은 향기
③ 같은 소재
④ 같은 질감
정답
② 같은 향기
해설.
리그루핑은 비슷한 종류나 색상의 재료를 한 곳에 모아 서로의 길이를 다르게 표현하여 꽂는 기법이다.
04.
다음 중 무한화서에 속하는 것은?
① 양귀비
② 베고니아
③ 심비디움
④ 패랭이꽃
정답
③ 심비디움
해설.
심비디움은 무한화서 중 총상화서에 속하는데, 무한화서란 꽃이 꽃대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차례대로 피는 꽃차례를 말하며, 총상화서는 총처럼 꽃들이 균일하게 배열된 모습을 말한다.
05.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식물은?
① 회양목
② 모란
③ 산수유
④ 배롱나무
정답
③ 산수유
해설.
산수유는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면 잎이 나기 전에 아름다운 노란색 꽃을 피우며, 꽃이 진 후에야 잎이 나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06.
리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형상의 색, 형태, 질감, 선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② 시선을 유도하는 데는 옅은 색에서 강한 색으로 표현한다.
③ 꽃의 크기, 길이의 변화, 굵고 가늘음, 간격은 리듬을 나타내지 못한다.
④ 강약이 반복될 때는 리듬감을 나타내기 어렵다.
정답
① 조형상의 색, 형태, 질감, 선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해설.
리듬은 같은 요소들에 의한 시각적인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되풀이 되는 것을 말한다.
07.
베이싱(Bas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디자인의 아래쪽을 시각적인 흥미를 위해 장식하는 방법이다.
② 필로잉, 테라싱, 파베 같은 기술을 사용한다.
③ 플로랄폼을 가려 주는 기술이다.
④ 같거나 비슷한 재료를 함께 무리지어 꽂는 기법이다.
정답
④ 같거나 비슷한 재료를 함께 무리지어 꽂는 기법이다.
해설.
④번의 내용은 그루핑기법에 대한 설명이다.
08.
색채가 갖는 감정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성글고 조밀함
② 팽창과 수축
③ 가볍고 무거움
④ 따뜻하고 차가움
정답
① 성글고 조밀함
09.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노랑, 빨강, 파랑, 초록을 4원색으로 설정한다.
② 4원색의 사이색으로 자주, 남보라, 청록, 연두의 네 가지 색을 합하여 8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③ 8가지 기본색을 각각 3단계씩 나누어 각 색상명 앞에 1, 2, 3 번호를 붙이고, 이 중 3번이 중심색상이 되도록 한다.
④ 총 28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다.
정답
① 노랑, 빨강, 파랑, 초록을 4원색으로 설정한다.
해설.
오스트발트 색상환
• 노랑, 빨강, 파랑, 초록을 4원색으로 설정하고 그 사이색으로 주황, 보라, 청록, 연두의 네 가지 색을 합하여 8색을 기본색으로 하고 있다.
• 8가지 기본색을 각각 3단계씩으로 나누어 각 색상명 앞에 1, 2, 3의 번호를 붙이며, 이 중 2번이 중심색상이 되도록 하였다.
• 총 24색상이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을 이룬다.
10.
색의 온도감은 난색, 한색, 중성색으로 나뉘는데, 다음 중 가장 차가운 한색에 속하는 것은?
① 빨강
② 노랑
③ 보라
④ 파랑
정답
④ 파랑
해설.
색(Color)의 온도
• 따뜻한 색 : 빨강, 다홍, 주황, 노랑 등의 적색 · 노랑계통 장파장 색
• 차가운 색 : 청록, 바다색, 파랑, 감청 등의 청색계통 단파장 색
• 중성색 : 연두색, 보라색, 자주색 등
11.
칼라의 부드러운 줄기를 지탱하기 위한 철사 처리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① 소잉(Sewing)
② 크로싱(Crossing)
③ 인서션(Insertion)
④ 시큐어링(Securing)
정답
③ 인서션(Insertion)
해설.
인서션(Insertion)
줄기를 강하게 하거나 휘어진 줄기를 곧게 할 때 꽃의 목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
12.
장미, 솔리다스터, 아이비로 코사지를 만들 때와 이어링 방법이 틀린 것은?
① 장미 꽃잎 - 헤어핀 메서드
② 장미꽃 - 피어스 메서드
③ 아이비 - 헤어핀 메서드
④ 솔리다스터 - 인서트 메서드
정답
④ 솔리다스터 - 인서트 메서드
해설.
솔리다스터는 국화과의 다년초로, 안개꽃 등과 함께 필러 플라워로 쓰이며, 작은 꽃, 작은 가지 등을 한 번에 모을 때 사용하는 트위스팅법이 적당하다.
13.
일반적으로 한국 꽃꽂이에서 제2주지를 나타내는 기호는?
① ▽
② ㅗ
③ +
④ □
정답
④ □
14.
동양식 꽃꽂이에서 자연묘사에 따른 형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복합형 : 두 개 이상의 수반을 복합적으로 배치하여 꽂는 형
② 부화형 : 수반에 물을 채우고 연꽃모양으로 꽃을 꽂는 형
③ 방사형 : 중심축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균일하게 꽂는 형
④ 분리형 : 한 개 혹은 두 개의 수반에 분리하여 꽂는 형
정답
② 부화형 : 수반에 물을 채우고 연꽃모양으로 꽃을 꽂는 형
해설.
부화형(Floating Bowl)은 수반에 물을 채우고 수생식물을 띄우는 형태이다.
15.
화훼장식 디자인 요소 중 음성적 공간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① 재료가 꽉 채워진 공간이다.
② 꽃과 꽃 사이에 생긴 빈 공간이다.
③ 작품에서 소재들이 사용된 부분으로, 꽃이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④ 의도적으로 계획한 적극적 공간이다.
정답
② 꽃과 꽃 사이에 생긴 빈 공간이다.
해설.
디자인 요소로서의 공간의 유형
• 양성적 공간(Positive Space) : 작품에서 소재들이 사용된 부분으로, 꽃은 양성적 공간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 음성적 공간(Negative Space) : 디자이너가 의도하지 않은 꽃과 꽃 사이에 생긴 빈 공간을 의미한다.
16.
절화보존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① 에틸렌 발생 억제
② 에너지원 제공
③ 수분 증발 촉진
④ 미생물 증식 억제
정답
③ 수분 증발 촉진
해설.
절화보존제는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17.
절화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① 열대성 절화는 0~4℃의 온도에서 저온저장한다.
② 절화의 관상가치를 위해 꽃 냉장고에 과일과 함께 보관한다.
③ 보존용액은 pH 5 정도의 약산성 용액을 사용한다.
④ 절화 수명연장을 위한 최적의 공중습도는 50% 미만이다.
정답
③ 보존용액은 pH 5 정도의 약산성 용액을 사용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열대식물은 8~15℃에서 저장한다.
• 과일이나 채소와 같이 보관하지 않는다.
• 가장 적당한 공중습도는 80~85%이다.
18.
주황색의 나리(Lily)를 주소재로 하여 꽃다발을 제작하고 꽃을 보다 강하고 뚜렷하게 보이고자 할 때 포장지의 색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파랑
② 노랑
③ 빨강
④ 자주
정답
① 파랑
해설.
보색관계
주황(YR) - 파랑(B)
19.
식물체 내의 수용성 색소의 중요성분이 아닌 것은?
① 플라보노이드
② 타닌
③ 카로틴
④ 화청소
정답
③ 카로틴
해설.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인 카로틴은 지용성 색소이다.
20.
화훼장식에 영향을 미친 미술양식의 연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① 바로크 → 비잔틴 → 로코코 → 로맨틱
② 고딕 → 비잔틴 → 로코코 → 르네상스
③ 비잔틴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코코
④ 비잔틴 → 르네상스 → 로코코 → 바로크
정답
③ 비잔틴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코코
해설.
화훼장식에 영향을 미친 미술양식의 연대순서
비잔틴 → 고딕 → 르네상스 → 바로크 → 로코코 → 신고전주의 → 로망주의 → 사실주의 → 인상주의 → 아르누보 → 추상주의
21.
우리나라의 전통 색채는 생활속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요소로 또는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이때 오행에 상응하는 오색은?
① 황(黃), 청(靑), 백(白), 적(赤), 흑(黑)
② 황(黃), 백(白), 흑(黑), 홍(紅), 녹(綠)
③ 녹(綠), 청(靑), 홍(紅), 자(紫), 남(藍)
④ 청(靑), 백(白), 홍(紅), 적(赤), 녹(綠)
정답
① 황(黃), 청(靑), 백(白), 적(赤), 흑(黑)
해설.
• 청(靑) - 동쪽, 목(木)
• 백(白) - 서쪽, 금(金)
• 적(赤) - 남쪽, 화(火)
• 흑(黑) - 북쪽, 수(水)
• 황(黃) - 중앙, 토(土)
22.
화훼장식에 사용되는 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플로랄테이프는 쭉 펴서 감아주면 잘 달라붙도록 다양한 색상의 종이에 접착제 성분이 있다.
② 철사는 지름에 따라 번호가 매겨지며, 수가 증가할수록 굵은 철사이다.
③ 워터튜브는 절화의 줄기가 짧아 플로랄폼에 바로 꽂을수 없을 때 사용한다.
④ 글루건은 전기를 이용하여 글루스틱을 녹여 접착제로 이용하는 기구이다.
정답
② 철사는 지름에 따라 번호가 매겨지며, 수가 증가할수록 굵은 철사이다.
해설.
철사의 굵기는 짝수로 표시하며, 높은 숫자일수록 가는 철사이다.
23.
주간온도가 16℃, 야간온도가 23℃일 때의 DIF 값은?
① +39
② +7
③ -7
④ -39
정답
③ -7
해설.
DIF는 주간온도에서 야간온도를 뺀 주야간온도 차이를 의미하므로,
DIF = 16 - 23 = -7℃가 된다.
24.
피트모스(Peatmo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초본의 식물이 습지에 퇴적되어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탄화된 것이다.
② 온대에서는 퇴적되는 양이 적지만, 아한대, 한대 지역에서는 넓게 분포한다.
③ 보수성이 높고, 공극이 크며, 염기치환용량이 낮은 편이다.
④ pH는 3.0~6.2인 산성이다.
정답
③ 보수성이 높고, 공극이 크며, 염기치환용량이 낮은 편이다.
해설.
염기치환용량이 높다.
25.
토피어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항과 같이 유리용기에 수생식물을 심고, 거북이나 물고기를 넣어 기르는 것을 말한다.
② 파인애플과 식물이나 착생란 등을 나무, 돌, 숲 등에 붙여 심고 관상하는 것을 말한다.
③ 접시와 같이 넓고 얕은 용기에 식물을 심어 작은정원을 꾸미는 것을 말한다.
④ 식물의 가지를 전정하여 동물모양이나 기하학적 형태 등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④ 식물의 가지를 전정하여 동물모양이나 기하학적 형태 등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말한다.
해설.
토피어리는 관엽식물을 전정하거나, 철사나 나뭇가지 등으로 틀을 만들어 그 위에 덩굴식물을 키워서 동물이나 기타 여러가지 모양을 만든 것을 말한다.
26.
걸이화분용 소재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안스리움
② 구즈마니아
③ 러브체인
④ 테이블야자
정답
③ 러브체인
해설.
걸이화분용 소재로는 러브체인, 산호수 등이 가장 적당하다.
27.
꽃다발(Handtied Bouquet)을 제작할 때 사용할 부소재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침봉
② 라피아
③ 용기
④ 플로랄폼
정답
② 라피아
28.
분화식물을 위한 배양토의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산도가 높아야 한다.
② 보수력과 보비력이 좋아야 한다.
③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아야 한다.
④ 병충해가 없는 무병토양이어야 한다.
정답
① 산도가 높아야 한다.
해설.
거배양토의 산도는 식물의 생육과 양분의 유효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 일반적으로 pH 5.5~6.0의 약산성이 좋다.
29.
테이블장식에 적합하지 않는 꽃은?
① 계절감이 있는 꽃
② 향기가 진한 꽃
③ 색이 연한 꽃
④ 색이 진한 꽃
정답
② 향기가 진한 꽃
해설.
향기가 강한 꽃, 화분(꽃가루)이 떨어지는 꽃은 테이블 장식에 적합하지 않다.
30.
잎의 형태가 원형인 식물은?
① 소나무
② 팬지
③ 콜레우스
④ 한련화
정답
④ 한련화
해설.
• 소나무 : 침형
• 팬지 : 장타원형
• 콜레우스 : 심장형
31.
꽃의 형태에 따른 분류 중 폼 플라워(Form Flower)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① 안개꽃
② 백합
③ 수선
④ 안스리움
정답
① 안개꽃
해설.
• 폼 플라워(Form Flower, 형태 꽃) : 꽃 모양이 특수하게 생긴 꽃들로서 꽃의 색이나 형태가 특이하여 시각의 유도를 크게 한다.
• 안개꽃은 필러 플라워(Filler Flower, 채우기 꽃)로 분류된다.
32.
색채를 표현할 때 일반적으로 조화가 잘되고 배색이 가장 아름다울 때의 비율은?
① 주색 70%, 보조색 25%, 강조색 5%
② 주색 60%, 보조색 20%, 강조색 20%
③ 주색 50%, 보조색 30%, 강조색 20%
④ 주색 60%, 보조색 35%, 강조색 5%
정답
① 주색 70%, 보조색 25%, 강조색 5%
해설.
주색은 전체적인 색감을 결정하고, 보조색은 주색을 부각시키고 조화를 이루며, 강조색은 포인트를 주는 역할을 한다.
33.
잎 비료로 왕성한 생육을 유도하고 부족하면 잎이 연한색으로 변하며 오래된 잎에서 결핍증상이 빨리 나타나는 것은?
① 인산(P)
② 질소(N)
③ 망간(Mn)
④ 칼륨(K)
정답
② 질소(N)
34.
다음 중 식물의 성숙 및 노화를 일으키며, 화학구조가 매우 단순한 식물 호르몬은?
① 옥신
② 지베렐린
③ 에틸렌
④ ABA
정답
③ 에틸렌
해설.
에틸렌은 무색무취의 기체로 절화의 성숙과 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이다.
35.
작은 보석을 빽빽하게 배치하는 데서 유래하여 편평한 용기에 꽃, 잎, 줄기 등을 플로랄폼이 보이지 않도록 조밀하게 비치하여 색과 질감을 대비시켜 구성하는 방법은?
① 뉴컨벤션 디자인
② 비더마이어 디자인
③ 파베 디자인
④ 폭포형 디자인
정답
③ 파베 디자인
해설.
파베 기법은 작은 돌들을 가능한 빽빽하게 모으는 것처럼 소재들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높낮이 차이가 없도록 구성한다.
36.
장미를 신속하게 말리고 자연스러운 색상을 보다 잘 보존시켜주기 위해 사용하는 건조법은?
① 자연건조
② 실리카겔 건조
③ 열풍건조
④ 탄화건조
정답
② 실리카겔 건조
해설.
실리카겔은 꽃을 말리는 데 사용하는 상업적 혼합물로 꽃을 신속하게 말리고 꽃의 자연스러운 색상을 보다 잘 보존시켜주기 때문에 꽃을 보존 · 가공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건조제이다.
37.
절화장식에 사용되는 화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병
② 테라리움 용기
③ 수반
④ 콤포트
정답
② 테라리움 용기
해설.
절화장식에 이용되는 용기의 종류에는 병, 수반, 사발, 콤포트, 항아리, 플로랄폼 등이 있다.
38.
식물의 일장 반응에 있어 야간 동안에 광을 쬐어주면 긴 밤의 효과가 없어진다.
이때 야간 동안에 광 처리를 해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광중단
② 온탕처리
③ 멀칭
④ 춘화처리
정답
① 광중단
39.
건조소재로서 포푸리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병속에 향기를 가꾼다는 의미이다.
② 꽃, 잎, 열매 등에서 자연적으로 향기가 나는 식물을 지칭한다.
③ 용기, 주머니 등 다양한 형태로 장식되며, 방향요법에 사용된다.
④ 이집트시대에 시체의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정답
② 꽃, 잎, 열매 등에서 자연적으로 향기가 나는 식물을 지칭한다.
해설.
②번의 내용은 방향식물에 대한 설명이다.
40.
가을 국화를 7~8월에 개화시키고자 할 때 처리해야 하는 방법은?
① 차광처리
② 이산화탄소시비
③ 저온처리
④ 고온처리
정답
① 차광처리
해설.
가을 국화는 일장이 개화조절의 주요 요인이다.
41.
관수요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물을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누어 자주 준다.
② 관수 전에 손으로 배양토를 만져 본다.
③ 대부분의 식물은 배양토 위에 관수한다.
④ 겨울철에는 정오에 관수하는 것이 좋다.
정답
① 물을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누어 자주 준다.
해설.
한 번 줄 때 흠뻑 주어서 화분 밑의 배수공으로 물이 흘러나오게 한다.
42.
다음 중 식물이 휴면을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자손을 남기기 위하여
② 병충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③ 스스로 불량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④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하여
정답
③ 스스로 불량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43.
절화를 물에 꽂았을 때 줄기 기부가 잘 갈라지는 종류가 아닌 것은?
① 아마릴리스
② 상사화
③ 칼라
④ 아이리스
정답
④ 아이리스
44.
장미꽃의 관리요령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줄기의 잎을 될 수 있는 한 많이 떼어낸다.
② 물속에 잠기는 잎과 노화된 잎은 떼어낸다.
③ 잎과 가시는 모두 물속에 그대로 둔다.
④ 보관용기 안에 빽빽하게 많이 넣을수록 좋다.
정답
② 물속에 잠기는 잎과 노화된 잎은 떼어낸다.
해설.
줄기의 잎은 필요한 만큼만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물속에 잠기는 잎이나 가시는 모두 제거하고 보관용기에 꽃을 빽빽하게 넣는 것은 좋지 않다.
45.
추식구근으로 무피인경에 속하는 식물은?
① 수선
② 아마릴리스
③ 무스카리
④ 나리(백합)
정답
④ 나리(백합)
해설.
인경
• 유피인경은 구(球)의 외부가 막질로 감싸여 있는 인경으로 수선화, 튤립, 아마릴리스, 무스카리, 상사화 등이 있다.
• 무피인경은 두터운 인편들이 디스크에 있는 생장점을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겹쳐서 부착되어 있고 막질이 없는 것으로 백합류, 프리틸라리아 등이 있다.
46.
꽃받침이 꽃잎화된 것이 아닌 것은?
① 안스리움
② 나리
③ 극락조화
④ 수국
정답
① 안스리움
해설.
겹꽃은 홑꽃의 수술, 암술, 꽃받침이 꽃잎화된 것으로 나리, 극락조화, 수국, 아이리스, 국화, 장미, 동백 등이 있다.
47.
근조용 헌화장식은 조형예술로서 화훼장식의 구체적인 효과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① 의료적 효과
② 교육적 효과
③ 의사전달 효과
④ 심리적 효과
정답
③ 의사전달 효과
해설.
꽃은 경축, 애도, 감사, 사랑 등의 감정을 빠르게 전달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48.
정적인 선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힘있는 느낌과 위엄 그리고 엄격함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① 포물선
② 나선형
③ 사선
④ 수직선
정답
④ 수직선
해설.
선의 특성
• 수직선 : 힘과 강함을 표현, 형식적이고 엄숙한 분위기
• 수평선 : 평화롭고 고요한 분위기, 안정감
• 대각선 : 동적인 에너지, 강한 시선의 이동을 유도
• 곡선 :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 흥미로움
• 포물선 : 율동감, 속도감
49.
장식리본에서 상품용도에 맞게 스트리머를 자르는 방법 중 맞는 것은?
① 축하용은 삼각형으로 자른다.
② 애도용은 사선으로 자른다.
③ 감사용은 일자형으로 자른다.
④ 어떻게 자르던 관계없다.
정답
① 축하용은 삼각형으로 자른다.
해설.
스트리머의 끝처리
축하나 감사의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스트리머의 끝처리 시 사선이나, 삼각형, 둥근 모양 등 제한이 없지만, 애도의 용도로 사용될 경우에는 일자로 잘라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50.
절화의 줄기를 사선으로 자르는 가장 큰 이유는?
① 잘 꽂아지게 하기 위해
② 키가 커보이게 하기 위해
③ 절단면의 면적을 늘려 수분 흡수면적을 넓히기 위해
④ 세균의 번식을 줄이기 위해
정답
③ 절단면의 면적을 늘려 수분 흡수면적을 넓히기 위해
해설.
절화의 줄기를 자를 때에는 물의 흡수면적을 넓혀 주기 위하여 45° 각도로 비스듬히 잘라주고, 물의 상승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물속에 담근 상태에서 자르도록 한다.
51.
깊이감을 주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줄기선의 각도를 조절한다.
② 꽃을 부분적으로 겹치게 배열한다.
③ 색, 크기, 질감의 변화를 이용한다.
④ 선명하고 짙은 색은 뒷부분에 높게, 옅고 가벼운 색은 앞부분에 낮게 배치한다.
정답
④ 선명하고 짙은 색은 뒷부분에 높게, 옅고 가벼운 색은 앞부분에 낮게 배치한다.
해설.
명도가 낮은 색(짙은 색)은 낮게, 명도가 높은 색(밝은 색)은 높게 배치하면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52.
다음 중 가법혼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가산혼합
② 플러스혼합
③ 가색혼합
④ 감산혼합
정답
④ 감산혼합
해설.
• 가법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빛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드는 방법으로, 혼합할수록 밝아지는 특징이 있으며, 가산혼합, 플러스혼합, 가색혼합이라고도 한다.
• 감산혼합은 두 가지 이상의 색소를 혼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드는 방법으로, 혼합할수록 어둡고 채도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으며, 가법혼합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53.
식물의 뿌리 흡수기능이 약해져서 초세를 빨리 회복하기 위해 액체비료를 식물 지상부에 살포하려고 한다.
다음 중 시비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① 이산화탄소시비
② 전면시비
③ 엽면시비
④ 부분시비
정답
③ 엽면시비
해설.
엽면시비는 토양조건이 나쁘거나 뿌리 기능이 약할 때 잎을 통해 양분을 흡수시키는 방법이다.
54.
분화류의 관리 및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관엽류는 대부분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생육이 왕성하다.
② 관엽류는 잎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병충해 발생이 쉬워진다.
③ 관엽류는 겨울철에 동해나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④ 분화류는 실내나 실외로 이동될 때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정답
① 관엽류는 대부분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생육이 왕성하다.
해설.
관엽식물은 대개 그늘에서 잘 자라고, 대부분 열대식물이다.
55.
서양의 시대별 화훼장식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① 고대 이집트 : 질서 있고 간결한 디자인으로 리스나 갈란드가 있었다.
② 바로크 : 화려한 꽃장식으로 선명한 색을 많이 사용하였다.
③ 로코코 : 엘레강스한 디자인으로 파스텔보다 원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④ 빅토리안 : 채소와 과일을 곁들인 디자인으로 아트플라워도 사용하였다.
정답
③ 로코코 : 엘레강스한 디자인으로 파스텔보다 원색을 주로 사용하였다.
해설.
로코코시대
우아하고 가벼운 느낌의 색채와 장식, 곡선 화훼장식용 전용화기를 사용하였다.
56.
우리나라 전통적 화훼장식의 발전은 어디에서 비롯되어 발전되었는가?
① 일지화, 기명절지화
② 분식물 장식, 일지화
③ 불교장식, 궁중의례장식
④ 궁중의례장식, 혼례장식
정답
③ 불교장식, 궁중의례장식
57.
저장이나 운송 시 절화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품질 저하로 틀린 것은?
① 열 발생 및 양분의 소실
② 절화의 표면에 수분 응축
③ 포장 내의 에틸렌 집적
④ 포장 내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온도 저하
정답
④ 포장 내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온도 저하
해설.
포장된 상태의 절화상품은 포장지로 인해 통기성이 나빠지고, 포장 내의 호흡작용으로 인해 온도가 높아져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운송 시 온도를 낮춰주어야 한다.
58.
꽃 품질이 떨어지는 외관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위조(시듬)
② 낙화(꽃떨어짐)
③ 잎의 황화
④ 비료 부족
정답
④ 비료 부족
해설.
비료 부족은 꽃 품질이 떨어지는 내적 원인이다.
59.
공간장식 계획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① 도면 및 서류 작성
② 작품의 형태 결정
③ 이미지 구축 및 디자인
④ 대상공간의 특징 및 규모 파악
정답
④ 대상공간의 특징 및 규모 파악
해설.
화훼장식으로 공간을 장식할 경우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공간의 규모와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60.
화훼에 대한 정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화훼는 관상을 대상으로 하는 초본식물을 포함한다.
② 화훼는 목본식물을 제외한 관상용 식물을 말한다.
③ 화훼는 이용 목적에 따라 절화식물, 분식물, 정원식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④ 화훼의 분류는 식물학적 분류 및 원예학적 분류 등으로 구분된다.
정답
② 화훼는 목본식물을 제외한 관상용 식물을 말한다.
해설.
화훼는 관상을 대상으로 하는 초본식물과 목본식물을 총괄하는 식물을 말한다.
화훼장식기능사 기출모음
화훼장식기능사 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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