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건설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가 아닌 것은?
① 브레이크
② 훅 등의 달기 기구
③ 전선류
④ 윈치, 균형추
정답
③ 전선류
해설.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
• 지브 및 타워 등의 구조 부분, 원동기, 브레이크, 와이어로프
• 주요 방호장치, 훅 등의 달기 기구
• 윈치, 균형추, 설치기초, 제어반 등
02.
타워크레인의 선회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T형 타워크레인에서 마스트와 캣 헤드 사이에 연결된다.
②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선회 장치의 역할을 한다.
③ 선회 장치는 타워의 최상부, 지브 아래에 부착된다.
④ 선회 장치는 상 · 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 회전 테이블이 위치하는 작업 장치이다.
정답
②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선회 장치의 역할을 한다.
해설.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설치, 해체하기 위한 장치이다.
즉 마스트를 연장 또는 해체 작업을 하기 위해 유압장치 및 실린더가 부착되어 있는 구조의 마스트를 말한다.
03.
카운터웨이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카운터 지브에 설치한다.
② 크레인 전 · 후방의 균형 유지를 위하여 메인 지브의 반대편에 설치되는 지브이다.
③ 메인 지브의 길이에 따라 크레인의 균형을 유지한다.
④ 카운터 지브 측에 설치되면 이탈되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수직으로 견고히 고정된다.
정답
② 크레인 전 · 후방의 균형 유지를 위하여 메인 지브의 반대편에 설치되는 지브이다.
해설.
카운터 지브로 균형추(카운터웨이트)와 윈치를 사용한 권상장치가 설치된다.
04.
주행용 타워크레인 레일 설치 내용 중에 틀린 것은?
① 주행 레일에도 반드시 접지를 설치한다.
② 레일 양끝에는 정지 장치(Buffer Stop)를 설치한다.
③ 콘크리트 슬리퍼를 사용한 레일 설치는 지내력에 상관없다.
④ 정지장치 앞에는 전원 차단용 리밋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
③ 콘크리트 슬리퍼를 사용한 레일 설치는 지내력에 상관없다.
해설.
콘크리트 슬리퍼를 사용한 레일도 반드시 지내력 구조 검토에 따라 시공한다.
05.
크레인의 주요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이 바(Tie Bar)는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를 지지하면서 각기 캣(타워) 헤드에 연결해 준다.
② 캣 헤드(Cat head)는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타이 바(Tie bar)를 상호 지탱하기 위해 설치되며 트러스 또는 ‘A-frame’ 구조로 되어 있다.
③ 트롤리는 메인 지브에서 전후 이동하며,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횡행장치이다.
④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크레인의 마스트 상승 작업 시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트롤리에 매다는 하중이다.
정답
④ 텔레스코핑 케이지는 크레인의 마스트 상승 작업 시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트롤리에 매다는 하중이다.
해설.
크레인의 마스트 상승 작업 시 지브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트롤리에 매다는 하중에는, 밸런스 웨이트용 마스트, 작업용 철근, 카운터 웨이트 등이 있다.
06.
타워크레인의 콘크리트 기초 앵커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콘크리트 기초 앵커 설치 시의 지내력
②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와 형상
③ 타워의 설치 방향 및 기초 앵커의 레벨
④ 양중 크레인의 위치
정답
②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와 형상
해설.
콘크리트 블록의 크기와 강도는 고려 대상이나, 콘크리트 블록의 형상, 갱폼의 인양 거리 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07.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3가지 종류로 구분한 것은?
①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
② 철심, 동심, 아연심
③ 섬유심, 랭심, 동심
④ 와이어심, 아연심, 랭심
정답
①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
해설.
심강에는 섬유심, 공심(강심), 와이어심 등이 있다.
08.
크레인용 일반 와이어로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것은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
② 시징(Seizing)은 와이어로프를 절단 또는 단말 가공 시 스트랜드나 소선의 꼬임을 방지하는 작업이다.
③ 와이어로프의 규격이 규정된 한국산업표준은 KS D 3514이다.
④ 와이어로프의 재질은 탄소강이며, 소선의 강도는 120~150kgf/mm² 정도이다.
정답
④ 와이어로프의 재질은 탄소강이며, 소선의 강도는 120~150kgf/mm² 정도이다.
해설.
크레인용 일반 와이어로프(양질의 탄소강으로 가공한 것) 소선의 인장 강도는 보통 135~180kgf/mm² 정도이다.
09.
와이어로프의 단말 가공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① 심블(Thimble)
② 소켓(Socket)
③ 웨지(Wedge)
④ 클립(Clip)
정답
② 소켓(Socket)
해설.
단말 가공 효율
• 소켓(Socket) : 100%
• 심블(Thimble) : 24mm(95%), 26mm(92.5%)
• 웨지(Wedge) : 75~90%
• 클립(Clip) : 75~80%
10.
텔레스코핑(상승 작업) 시 관련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마스트 기둥과 가이드 롤러 사이에는 적정 간격이 필요 하다.
② 텔레스코핑(상승 작업) 전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45도 각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트롤리를 움직여야 한다.
③ 가이드 슈를 고정했다면 크레인을 움직이지 않는다.
④ 텔레스코핑(상승 작업) 전 반드시 좌·우 평형 상태를 이루어야 한다.
정답
② 텔레스코핑(상승 작업) 전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45도 각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트롤리를 움직여야 한다.
해설.
텔레스코핑 케이지의 유압 장치가 있는 방향에 카운터 지브가 위치하도록 카운트 지브의 방향을 맞춘다.
11.
와이어로프에 킹크 현상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①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경우
② 새로운 로프를 교환 후 약 10회 작동하였을 경우
③ 로프가 사용 한도가 되었을 경우
④ 로프가 사용한도를 지났을 경우
정답
①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경우
해설.
새로운 로프는 유연성 부족으로 킹크 현상이 발생하기가 쉽다.
12.
훅의 점검은 작업 개시 전에 실시하여야 한다.
안전에 잘못된 사항은?
① 단면 지름의 감소가 원래 지름의 5% 이내일 것
② 균열이 없는 것을 사용할 것
③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
④ 개구부가 원래 간격의 5% 이내일 것
정답
③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
해설.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13.
타워크레인 체결용 고장력 볼트 「12.9」의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12.9」라는 명기 중 앞의 숫자는 인장 강도를 말한다.
② 고장력 볼트와 너트는 동급 동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③ 고장력 볼트는 해당 규격에 따른 토크 렌치로 체결해야 한다.
④ 「12.9」 숫자 중 뒷자리는 전단 강도를 의미한다.
정답
④ 「12.9」 숫자 중 뒷자리는 전단 강도를 의미한다.
해설.
고장력 볼트 12.9T 기호는, 인장 강도가 120kgf/mm² 이상이며, 항복 강도가 인장 강도의 90% 이상인 고장력 볼트를 말한다.
14.
1g의 물체에 작용하여 1cm/sec²의 가속도를 일으키는 힘의 단위는?
① 1dyn(다인)
② 1HP(마력)
③ 1ft(피트)
④ 1lb(파운드)
정답
① 1dyn(다인)
해설.
dyn은 질량 1g의 물체에 1cm/sec²의 가속도가 생기는 힘의 강도를 말한다.
15.
지브크레인의 지브(붐) 길이 20m 지점에서 10ton의 화물을 줄걸이하여 인양하고자 할 때 이 지점에서 모멘트는 얼마인가?
① 20ton.m
② 100ton m
③ 200ton.m
④ 300ton.m
정답
③ 200ton.m
해설.
힘의 모멘트(M) = 힘(P)×길이(L) = 10ton×20m = 200ton.m
16.
고장력 볼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장력 볼트 머리의 문자, 숫자는 볼트의 기계적 성질에 따른 강도를 표시한 것이다.
② 고장력 볼트의 조임 토크 값의 단위는 kg/m³이다.
③ 고장력 볼트의 마스트 조임 시 토크 렌치를 사용한다.
④ 마스트와 마스트 사이에 체결되는 고장력 볼트는 볼트 머리를 아래에서 위로 체결한다.
정답
② 고장력 볼트의 조임 토크 값의 단위는 kg/m³이다.
해설.
고장력 볼트의 조임 토크 값의 단위는 kgf·m, kgf.cm, N·m 등이 있다.
17.
타워크레인 정격 하중의 의미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훅 및 달기 기구의 중량을 포함하여 타워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② 훅 및 달기 기구의 중량을 제외한 타워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③ 평상시 주로 취급하는 화물의 하중
④ 훅의 중량을 포함한 타워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정답
② 훅 및 달기 기구의 중량을 제외한 타워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18.
그림에서 240ton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ton인가?
(단, 마찰계수 및 각종 효율은 무시함)
① 80ton
② 60ton
③ 120ton
④ 240ton
정답
② 60ton
해설.
4줄 걸이 당기는 힘 = 240/4 = 60ton
19.
다음 타워크레인의 주요 동작과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워크레인에서 트롤리가 메인 지브를 따라 이동하는 동작은 횡행 동작이다.
② 2대 이상이 근접하여 설치된 타워크레인에서 화물을 운반할 때 운전 시 가장 주의하여야 할 동작은 선회 동작이다.
③ 집전 슬립링은 무한 선회 구조의 타워크레인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장치이다.
④ 타워크레인이 달아 올린 화물을 상하로 이동하는 것을 기복 운동이라 한다.
정답
④ 타워크레인이 달아 올린 화물을 상하로 이동하는 것을 기복 운동이라 한다.
해설.
타워크레인 운동에서 기복이란, 타워크레인의 수직면에서 지브 각의 변화를 말한다.
20.
기복(Luffing)형 타워크레인에서 양중물의 무게가 무거운 경우 선회 반경은?
① 선회 반경이 짧아진다.
② 선회 반경이 길어진다.
③ 선회 반경이 커진다.
④ 선회 반경이 변함없다.
정답
① 선회 반경이 짧아진다.
해설.
기복(Luffing)형 타워크레인에서 양중물의 무게가 무거운 경우 선회 반경은 짧아진다.
21.
과전류 계전기의 역할 및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순차적으로 일정한 전류를 보낸다.
② 온도 계전기이며 과전류 보호 기능이 있다.
③ 과전류에 의한 전동기 소손을 방지한다.
④ 외부 조합 CT(Current Trans)가 필요 없다.
정답
① 순차적으로 일정한 전류를 보낸다.
해설.
과전류 계전기는 이 계전기에 연결된 각종 기기의 과전류 또는 과부하 운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22.
전기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계기 사용 시는 최대 측정 범위를 초과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
③ 축전지 전원 결선 시는 합선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④ 절연된 전극이 접지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
②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
해설.
전류계는 저항 부하에 대하여 직렬 접속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23.
전기기계기구의 외함 구조로서 적당치 않은 것은?
① 충전부가 노출되어야 한다.
② 폐쇄형으로 잠금 장치가 있어야 한다.
③ 사용 장소에 적합한 구조여야 한다.
④ 옥외 시 방수형이어야 한다.
정답
① 충전부가 노출되어야 한다.
해설.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노출되지 아니하도록 폐쇄형으로 잠금 장치가 있고 사용 장소에 적합한 구조일 것
24.
타워크레인의 전동기, 제어반, 리밋 스위치, 과부하 방지 장치 등의 외함 구조는 방수 및 방진에 대하여 IP규격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① IP10
② IP11
③ IP54
④ IP67
정답
③ IP54
해설.
타워크레인용 전기기계기구 외함 구조는 운전실 등 옥내에 설치되는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사용 · 설치 장소의 조건인 옥외에는 IP54가 적합하다.
25.
다음 전기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KS에 의한 전기 외함 구조 중 방우형은 옥외에서 바람의 영향이 거의 없는 장소이다.
② 접지선 선정 시 고려 사항에는 전류 통전 용량, 내식성, 도전율, 기계적 강도 등이 있다.
③ 과전류 차단기는 제어반에 설치되는 기기로 누전 발생 시 회로를 차단한다.
④ 과부하 방지 장치의 동작은 정격 하중의 1.05배 이내에서 동작하도록 조정한다.
정답
① KS에 의한 전기 외함 구조 중 방우형은 옥외에서 바람의 영향이 거의 없는 장소이다.
해설.
KS에 의한 전기 외함 구조 분류
• 방적형: 옥외에서 바람의 영향이 거의 없는 장소
• 방우형: 옥외에서 비바람을 맞는 장소
• 방말형: 타워크레인 위의 조명등, 항공 장애등
• 내수형: 습기가 외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만들어진 것
26.
타워크레인의 접지설비에서 전압이 400V를 초과할 때 전동기 외함의 접지 저항은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
① 10Ω
② 20Ω
③ 30Ω
④ 50Ω
정답
① 10Ω
해설.
타워크레인의 전동기 외함은 접지를 해야 하는데, 사용 전압이 440V일 경우의 접지 저항은 10Ω 이하여야 한다.
27.
다음 전압의 종류 중 저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직류 7,000V 초과, 교류 600V 이하
② 직류 750V 초과, 교류 600V 이하
③ 직류 750V 이하, 교류 600V 이하
④ 직류 7,000V 이하, 교류 600V 이하
정답
③ 직류 750V 이하, 교류 600V 이하
해설.
전압의 종류
· 저압 : 직류는 1.5kV 이하, 교류는 1kV 이하인 것
· 고압 : 직류는 1.5kV를, 교류는 1kV를 초과하고, 7kV 이하인 것
28.
배선용 차단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개폐 기구를 겸해서 구비하고 있다.
② 접점의 개폐 속도가 일정하고 빠르다.
③ 과전류 시 작동(차단)한 차단기는 반복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④ 과전류가 1극(3선 중 1선)에만 흘러도 작동(차단)한다.
정답
③ 과전류 시 작동(차단)한 차단기는 반복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해설.
과전류로 인하여 차단되었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재차 투입할 수 있으므로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29.
T형(수평 지브형) 타워크레인의 방호 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권과 방지 장치
② 과부하 방지 장치
③ 비상 정지 장치
④ 붐 전도 방지 장치
정답
④ 붐 전도 방지 장치
해설.
타워크레인의 주요 방호 장치
• 과부하 방지장치
• 선회 브레이크 풀림 장치
• 속도 제한장치
• 트롤리 내·외측 제어 장치
• 권상 및 권하 방지 장치
• 비상 정지 장치 등
30.
타워크레인 각 지브의 길이에 따라 정격 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 시 작동하여 권상 동작을 정지시키는 장치는?
① 권상 및 권하 방지 장치
② 비상 정지 장치
③ 과부하 방지 장치
④ 트롤리 정지 장치
정답
③ 과부하 방지 장치
해설.
과부하 방지장치
• 타워크레인의 각 지브 길이에 따라 정격 하중의 1.05배 이상 권상 시 과부하 방지 및 모멘트 리밋 장치가 작동하여 권상 동작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 작동 시 경보가 울리며 운전자 및 인근 작업자에게 경보를 주고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하여야 한다.
31.
유압 펌프에서 공급되는 오일의 양이 단위 시간당 증가하면 실린더의 속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① 빨라진다.
② 느려진다.
③ 일정하다.
④ 수시로 변한다.
정답
① 빨라진다.
32.
권과 방지 장치의 다음 설명 중 ( )안에 알맞은 것은?
① 10cm
② 15cm
③ 25cm
④ 30cm
정답
③ 25cm
33.
타워크레인 유압 장치에 관한 일반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유압 장치는 유압 탱크, 실린더, 펌프, 램 등으로 되어 있다.
② 오일 양의 상태 점검은 클라이밍 시작 전보다 종료 후 하는 것이 더 좋다.
③ 유압 탱크 열화 방지를 위한 보호 조치를 한다.
④ 유압 펌프의 고장 현상에는 오일이 토출 불량, 이상 소음, 유량과 압력 부족 등이 있다.
정답
② 오일 양의 상태 점검은 클라이밍 시작 전보다 종료 후 하는 것이 더 좋다.
해설.
오일 양의 상태 점검은 클라이밍 종료 후보다 시작 전에 하는 것이 더 좋다.
34.
텔레스코픽 장치 조작 시 사전 점검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압 장치의 오일 레벨을 점검한다.
②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점검한다.
③ 텔레스코핑 압력을 점검한다.
④ 텔레스코핑 작업 시의 통풍 벨트(Air Vent)는 닫혀 있는지 점검한다.
정답
④ 텔레스코핑 작업 시의 통풍 벨트(Air Vent)는 닫혀 있는지 점검한다.
해설.
텔레스코핑 작업 중 에어 벤트는 열어 둔다. 기타 유압 장치의 압력을 점검, 유압 실린더의 작동 상태를 점검할 때는 유압 실린더와 카운터 지브를 동일한 방향으로 한다.
35.
마스트 연장 작업 시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선회 및 트롤리 이동 등 작동 금지
② 현장 여건에 따라 5°까지는 선회 가능
③ 양쪽 지브 균형 유지
④ 작업 방법 및 절차서 확인
정답
② 현장 여건에 따라 5°까지는 선회 가능
해설.
작업 중에 선회 및 트롤리 이동을 금지한다.
36.
타워크레인의 금지 작업이 아닌 것은?
① 하중이 지면 위에 있는 상태로 선회 동작을 금지하여야 한다.
② 벽체에서 완전히 분리된 갱 폼을 인양하는 작업을 금지 하여야 한다.
③ 파괴 목적으로 타워크레인 사용을 금지하여야 한다.
④ 하중의 끌어당김 작업을 금지하여야 한다.
정답
② 벽체에서 완전히 분리된 갱 폼을 인양하는 작업을 금지 하여야 한다.
해설.
땅속에 박힌 하중의 인양 작업을 금지하여야 한다.
37.
타워크레인의 양중 작업 방법에서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 친 화물의 줄걸이 작업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화물의 수평 유지를 위하여 주 로프와 보조 로프의 길이를 다르게 한다.
② 무게중심 바로 위에 훅이 오도록 유도한다.
③ 좌우 로프의 장력 차를 고려한다.
④ 와이어로프 줄걸이 용구는 안전율이 2 이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정답
④ 와이어로프 줄걸이 용구는 안전율이 2 이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해설.
무게중심이 치우친 물건의 줄걸이
• 들어 올릴 물건의 수평 유지를 위해 주 로프와 보조 로프의 길이가 다르게 한다.
• 무게중심 바로 위에 훅이 오도록 유도한다.
• 좌우 로프의 장력 차가 크지 않도록 주의한다.
38.
타워크레인의 양중 작업 보조 용구로 사용하는 클립(Clip) 체결 방법이 틀린 것은?
① 클립 수량은 최소 4개 이상일 것
② 하중을 걸기 전후에 단단하게 조여줄 것
③ 클립 수는 로프 직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개 이상으로 할 것
④ 남은 부분을 시징(Seizing)할 것
정답
③ 클립 수는 로프 직경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개 이상으로 할 것
해설.
①, ②, ④ 외에
• 클립의 새들은 로프에 힘이 걸리는 쪽에 있을 것
• 클립의 간격은 로프 직경의 6배 이상으로 할 것
• 가능한 심블(Thimble) 을 부착할 것
• 심블 접합부가 이탈되지 않도록 할 것 등이 있다.
39.
줄걸이 체인의 사용 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안전 계수가 5 이상이고,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10%를 넘지 않은 것
② 심한 부식이 없고, 깨지거나 홈 모양의 결함이 없는 것
③ 변형 및 균열이 없는 것
④ 연신이 제조 당시 길이의 10%를 넘지 않은 것
정답
④ 연신이 제조 당시 길이의 10%를 넘지 않은 것
해설.
연결된 5개의 링크를 측정하여 연신율이 제조 당시 길이의 5% 이하일 것(습동면의 마모량 포함)
40.
줄걸이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눈걸이 : 모든 줄걸이 작업은 눈걸이를 원칙으로 한다.
② 반걸이 :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엄금한다.
③ 짝감아걸이 :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④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정답
④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해설.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은 4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41.
로프 한 개로 2줄걸이를 하여 1,000kg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 줄에 걸리는 무게[kg]는?
① 250
② 500
③ 707
④ 6930
정답
③ 707
해설.
한줄에 걸리는 무게 = 하중/(줄 수) × 조각도 인데, 90º일때 조각도는 1.414 이므로,
한줄에 걸리는 무게 = 1,000/2 × 1.414 = 707kgf
42.
타워크레인의 안전 운전 작업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고장 중의 기기에는 반드시 표시를 할 것
② 정전 시는 전원을 Off의 위치로 할 것
③ 대형 하물을 권상할 때는 신호자의 신호에 의하여 운전할 것
④ 잠깐 운전석을 비울 경우에는 컨트롤러를 On한 상태에서 비울 것
정답
④ 잠깐 운전석을 비울 경우에는 컨트롤러를 On한 상태에서 비울 것
해설.
운전석을 비울 때에는 주전원을 끈다. 운전자가 크레인을 이탈하는 경우 타워크레인 지브가 자유롭게 선회할 수 있도록 선회 브레이크를 해제하여야 한다.
43.
타워크레인 작업 시의 신호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① 신호 수단으로 손, 깃발, 호각 등을 이용한다.
② 신호는 절도 있는 동작으로 간단명료하게 한다.
③ 신호자는 운전자가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 위치하여야 한다.
④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
정답
④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
해설.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반드시 정해진 한 사람의 신호수가 한다.
44.
'타워크레인 신호수가 팔을 아래로 뻗고 2~3회 적게 흔든다.' 는 어떤 신호를 의미하는가?
① 훅을 위로 올린다.
② 훅을 아래로 내린다.
③ 훅을 그 자리에 유지시킨다.
④ 훅을 천천히 올리고 내린다.
정답
② 훅을 아래로 내린다.
45.
기복(Luffing)하는 타워크레인의 지브(Jib 또는 Boom)를 위로 올리고자 수신호 할 때의 신호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① 팔을 펴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한다.
② 팔을 펴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한다.
③ 두 주먹을 몸 허리에 놓고 두 엄지손가락을 서로 안으로 마주보게 한다.
④ 두 주먹을 몸 허리에 놓고 두 엄지손가락을 밖으로 향하게 한다.
정답
① 팔을 펴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한다.
46.
다음 물리적 법칙이나 공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언제까지나 같은 속도로 운동을 계속하려고 한다. 이러한 성질을 관성의 법칙이라 한다.
② 1A(암페어)는 1,000mA이다.
③ 물체 중량을 구하는 공식은 비중×체적이다.
④ 원기둥의 부피 V = 𝜋 × r² 으로 구한다.
정답
④ 원기둥의 부피 V = 𝜋 × r² 으로 구한다.
해설.
원기둥 부피 공식은 V = 𝜋 × r² × h 이다.
47.
타워크레인의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 정리정돈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① 운전자에게는 반드시 종료 신호를 보낸다.
② 트롤리 위치는 지브 끝단, 혹은 최상단까지 권상시켜 둔다.
③ 원칙적으로 줄걸이 용구는 분리해 둔다.
④ 줄걸이 와이어로프 등의 굽힘 등 변형은 교정하여 소정의 장소에 잘 보관한다.
정답
② 트롤리 위치는 지브 끝단, 혹은 최상단까지 권상시켜 둔다.
해설.
작업 후 수평 지브 타입(T형) 타워크레인의 트롤리는 최소 작업 반경에 위치시키고, 러핑 지브 타입(L형)의 메인 지브 각도는 제작사의 매뉴얼에 따른다.
48.
지브(러핑) 크레인의 휴지 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 바람의 반대 방향으로 정지시킨 후 선회 브레이크를 작동한다.
② 매뉴얼에 제시된 지브의 각도를 유지하고 선회 브레이크를 개방한다.
③ 카운터 지브가 무거우므로 지브를 최대한 눕혀 놓는다.
④ 건물의 튼튼한 곳에 줄걸이 와이어로 단단히 고정한다.
정답
② 매뉴얼에 제시된 지브의 각도를 유지하고 선회 브레이크를 개방한다.
해설.
러핑 지브 타입(L형)의 메인 지브 각도는 제작사의 매뉴얼에 따른다.
선회 장치의 제동 장치는 풀어놔야 한다.
49.
타워크레인의 주요 장치 및 동작 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워 크레인의 선회 동작으로 인하여 타워 마스트에 발생하는 모멘트는 비틀림 모멘트이다.
② 충돌 방지 장치는 타워크레인 비 가동 시 지브가 바람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여 풍압에 의한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하고자 설치된 장치이다.
③ 텔레스코핑(Telescoping) 작업은 마스트를 연장 또는 해체 작업을 하기 위해 유압장치 및 실린더가 동작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④ 선회 속도가 0.81rev/min으로 표시되었다면 타워 크레인 선회 속도는 1분당 0.81회전이다.
정답
② 충돌 방지 장치는 타워크레인 비 가동 시 지브가 바람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여 풍압에 의한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하고자 설치된 장치이다.
해설.
선회 브레이크 풀림 장치는 타워크레인의 지브가 바람에 의해 영향을 받는 면적을 최소화하여 타워크레인 본체를 보호하는 방호 장치이다.
50.
옥외에 설치된 주행 크레인은 미끄럼 방지 · 고정 장치가 설치된 위치까지 매초 ( )의 풍속을 가진 바람이 불 때에도 주행할 수 있는 출력을 가진 원동기를 설치한 것이어야 한다.
( )에 알맞은 것은?
① 12m
② 14m
③ 16m
④ 18m
정답
③ 16m
해설.
옥외에 설치된 주행 크레인은 미끄럼 방지 고정 장치가 설치된 위치까지 16m/s의 풍속을 가진 바람이 불 때에도 주행할 수 있는 출력을 가진 원동기를 설치한 것이어야 한다.
51.
타워크레인 설치 시 비래 및 낙하 방지를 위한 안전 조치가 아닌 것은?
① 위험 작업 범위 내 인원 및 차량 출입 금지
② 사용 중인 공구는 사용 후 공구통에 보관
③ 설치 작업 시 상하 이동 중 추락 방지를 위해 보조 로프 사용
④ 볼트 및 너트 등 작은 물건은 준비된 주머니를 이용
정답
③ 설치 작업 시 상하 이동 중 추락 방지를 위해 보조 로프 사용
해설.
설치 작업 시 상하 이동 중 추락 방지를 위해 전용 안전벨트를 사용
52.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① 사회적 환경
② 불안전한 작업 환경
③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④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정답
④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해설.
사고 발생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에 대한 순서
불안전 행위 > 불안전 조건 > 불가항력
53.
가스가 새어 나오는 것을 검사할 때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비눗물을 발라 본다.
② 순수한 물을 발라 본다.
③ 기름을 발라 본다.
④ 촛물을 대어 본다.
정답
① 비눗물을 발라 본다.
해설.
가스 누설 시험은 비눗물을 사용한다.
54.
안전한 작업을 위해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은?
① 엔진 오일 보충 및 냉각수 점검 작업
② 제동 등 작동 점검 시
③ 장비의 하체 점검 작업
④ 전기 저항 측정 및 배선 점검 작업
정답
③ 장비의 하체 점검 작업
해설.
물체가 날아 흩어질 위험이 있는 작업에 보안경을 착용한다.
55.
작업장에서 공동 작업으로 물건을 들어 이동할 때 잘못된 것은?
① 힘의 균형을 유지하여 이동할 것
②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 주의할 것
③ 보조를 맞추어 들도록 할 것
④ 운반 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할 것
정답
④ 운반 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할 것
해설.
2인 이상이 작업할 때는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56.
수공구 취급 시 안전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해머자루의 해머 고정 부분 끝에 쐐기를 박아 사용 중 해머가 빠지지 않도록 한다.
② 렌치 사용 시 본인의 몸 쪽으로 당기지 않는다.
③ 스크루 드라이버 사용 시 공작물을 손으로 잡지 않는다.
④ 스크레이퍼 사용 시 공작물을 손으로 잡지 않는다.
정답
② 렌치 사용 시 본인의 몸 쪽으로 당기지 않는다.
해설.
스패너 렌치는 몸 쪽으로 당기면서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인다.
57.
작업 중 화재 발생의 점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① 과부하로 인한 전기 장치의 과열
② 부주의로 인한 담뱃불
③ 전기 배선 합선
④ 연료유의 자연 발화
정답
④ 연료유의 자연 발화
58.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풀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볼트와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②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인다.
③ 토크 렌치를 사용한다.
④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된다.
정답
③ 토크 렌치를 사용한다.
해설.
토크 렌치는 볼트나 너트 조임력을 규정 값에 정확히 맞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구이다.
59.
다음 중 타워크레인 운전자의 취업 제한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는 법률은?
① 산업안전보건법 : 유해 · 위험 작업의 취업 제한에 관한 규칙
② 하도급 거래공정화에 관한 법률 : 표준계약서
③ 산업안전보건법 :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④ 건설산업기본법: 건설기계관리법
정답
① 산업안전보건법 : 유해 · 위험 작업의 취업 제한에 관한 규칙
60.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지시표시에 해당되는 것은?
① 차량 통행금지
② 고온 경고
③ 안전모 착용
④ 출입금지
정답
③ 안전모 착용
해설.
①, ④은 금지표지이고, ②은 경고표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