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중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가 아닌 것은?
① 설치기초
② 지브(Jib)
③ 수직사다리
④ 윈치, 균형추
정답
③ 수직사다리
해설.
타워크레인의 주요 구조부
지브 및 타워 등의 구조부분, 원동기, 브레이크, 와이어로프, 주요 방호장치, 훅 등의 달기기구, 윈치, 균형추, 설치기초, 제어반 등
02.
크레인에 사용되는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훅의 재질은 단조강을 사용한다.
② 양훅은 일반적으로 소형 크레인(소용량)에 사용된다.
③ 장기간 사용하면 벤딩, 경화가 일어나므로 일정기간 사용 후 소둔 처리한다.
④ 훅은 사용 상태에 따라 편훅과 양훅이 있다.
정답
② 양훅은 일반적으로 소형 크레인(소용량)에 사용된다.
해설.
매다는 하중이 50ton 이상인 것에서는 양쪽 현수훅이 사용된다.
03.
타워크레인의 훅을 상승할 때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리면 일단 정지하고 확인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균등한가를 확인
② 화물이 붕괴될 우려는 없는가 확인
③ 보호대가 벗겨질 우려는 없는가 확인
④ 권과방지장치는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정답
④ 권과방지장치는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해설.
•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균등한지 확인한다.
• 매달린 물건이 미끄러져 떨어질 위험은 없는지 확인한다.
•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고, 보호대가 벗겨질 우려는 없는지 확인한다.
04.
타워크레인의 선회 장치를 설명하였다. 잘못된 것은?
① 트러스 또는 A-프레임 구조로 되어 있다.
②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가 상부에 부착되어 있다.
③ 회전테이블과 지브 연결 지점 점검용 난간대가 있다.
④ 마스트의 최상부에 위치하며 상 · 하 부분으로 되어 있다.
정답
① 트러스 또는 A-프레임 구조로 되어 있다.
해설.
캣 헤드가 트러스 또는 A-프레임 구조로 되어 있다.
05.
크레인의 구성품들을 나열하였다.
타워크레인에만 사용하는 것은?
① 새들
② 크래브
③ 권상 장치
④ 캣 헤드
정답
④ 캣 헤드
해설.
캣 헤드(Cat Head)는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타이 바(Tie Bar)를 상호 지탱하기 위해 설치되며, 트러스 또는 A-frame 구조로 되어 있다.
06.
타워크레인 선회 브레이크의 라이닝 마모 시 교체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원형의 20% 이내일 때
② 원형의 30% 이내일 때
③ 원형의 40% 이내일 때
④ 원형의 50% 이내일 때
정답
④ 원형의 50% 이내일 때
해설.
브레이크류 관리사항
• 라이닝은 편마모가 없고, 마모량은 원치수의 50% 이내일 것
• 디스크(드럼)의 마모량은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
• 유량은 적정하고 기름누설이 없을 것
• 볼트, 너트는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07.
유압 펌프 종류가 아닌 것은?
① 기어식 펌프
② 베인식 펌프
③ 피스톤 펌프
④ 헬리컬식 펌프
정답
④ 헬리컬식 펌프
해설.
유압펌프는 톱니바퀴를 이용한 기어펌프, 익형으로 펌프작용을 시키는 베인펌프, 피스톤을 사용한 플런저 펌프, 이 3종류가 대표적이다.
08.
인터로크 장치를 설치하는 목적으로 맞는 것은?
① 서로 상반되는 동작이 동시에 동작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② 전기스파크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③ 전자접속 용량을 조절하기 위하여
④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정답
① 서로 상반되는 동작이 동시에 동작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해설.
인터로크 장치란, 기계의 각 작동부분 상호 간을 전기적, 기계적, 기름 및 공기압력으로 연결해서 각 작동 부분이 정상으로 작동하기 위한 조건이 만족되지 않을 경우 자동적으로 그 기계를 작동할 수 없도록 하는 기구를 말한다.
09.
타워크레인 메인 지브(앞 지브)의 절손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호이스트 모터의 소손
② 트롤리 로프의 파단
③ 정격하중의 과부하
④ 슬로잉 모터 소손
정답
③ 정격하중의 과부하
해설.
타워크레인 메인 지브의 절손 원인
• 인접 시설물과의 충돌
• 정격하중 이상의 과부하
• 지브와 달기 기구와의 충돌
10.
지상 높이 몇 미터 이상의 타워크레인에 피뢰용 접지공사를 하는가?
① 10m
② 20m
③ 30m
④ 40m
정답
② 20m
해설.
옥외에 설치되는 지상높이 20m 이상의 타워, 지브 또는 갠트리 크레인 등으로서 마스트 철 구조물의 단면적이 300mm² 이내일 때에는 피뢰침 및 도선 등을 설치하여 접지해야 한다.
11.
트롤리 이동 내외측 제어장치의 제어위치로 맞는 것은?
① 지브 섹션의 중간
② 지브 섹션의 시작과 끝 지점
③ 카운터 지브 끝 지점
④ 트롤리 정지장치
정답
② 지브 섹션의 시작과 끝 지점
해설.
트롤리 이동 내외측 제어장치는 메인 지브에 설치된 트롤리가 지브 내측의 운전실에 충돌 및 지브외측 끝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내외측의 시작과 끝 지점에서 전원회로를 제어한다.
12.
다음 중 유압장치의 구성품에서 제어밸브의 3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유압류 제어밸브 – 오일의 종류 확인(일의 선택)
② 방향 제어밸브 – 오일의 흐름 바꿈(일의 방향)
③ 압력 제어밸브 – 오일의 압력 제어(일의 크기)
④ 유량 제어밸브 – 오일의 유량 조절(일의 속도)
정답
① 유압류 제어밸브 – 오일의 종류 확인(일의 선택)
해설.
유압 제어밸브의 종류
• 압력 제어밸브 : 일의 크기 결정
• 유량 제어밸브 : 일의 속도 결정
• 방향 제어밸브 : 일의 방향 결정
13.
타워크레인에서 과부하 방지장치 장착에 대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타워크레인 제작 및 안전기준에 의한 성능점검 합격품일 것
② 접근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될 것
③ 정격하중의 2.05배 권상 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할 것
④ 과부하 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경보를 들을 수 있을 것
정답
③ 정격하중의 2.05배 권상 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할 것
해설.
지브형 크레인은 정격하중의 1.05배 권상 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되고 과부하를 증가시키는 동작이 불가능한 구조여야 한다.
14.
타워크레인 트롤리 전후 작업 중 이동불량 상태가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① 트롤리 모터의 소손
② 전압의 강하가 클 때
③ 트롤리 정지장치 불량
④ 트롤리 감속기 웜기어의 불량
정답
③ 트롤리 정지장치 불량
해설.
트롤리 정지장치는 트롤리 최소반경 또는 최대반경으로 동작 시 트롤리의 충격을 흡수하는 고무 완충재로서 트롤리를 강제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15.
배선용 차단기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개폐 기구를 겸해서 구비하고 있다.
② 접점의 개폐 속도가 일정하고 빠르다.
③ 과전류 시 작동(차단)한 차단기는 반복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④ 과전류가 1극(3선 중 1선)에만 흘러도 작동(차단)한다.
정답
③ 과전류 시 작동(차단)한 차단기는 반복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해설.
과전류로 인하여 차단되었을 때 그 원인을 제거하면 즉시 재차 투입할 수 있으므로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16.
타워크레인의 권상장치에서 달기기구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는 와이어로프가 최소한 몇 회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하는가?
① 1회
② 2회
③ 3회
④ 4회
정답
② 2회
해설.
드럼은 훅의 위치가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할 때 클램프 고정이 되지 않은 로프가 드럼에 2바퀴 이상 남아 있어야 하며, 훅의 위치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할 때 해당 감김층에 대하여 감기지 않고 남아 있는 여유가 1바퀴 이상인 구조여야 한다.
17.
텔레스코핑 장치 조작 시 사전 점검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유압장치의 오일레벨을 점검한다.
②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점검한다.
③ 텔레스코핑 압력을 점검한다.
④ 텔레스코핑 작업 시의 통풍벤트(Air Vent)는 닫혀 있는지 점검한다.
정답
④ 텔레스코핑 작업 시의 통풍벤트(Air Vent)는 닫혀 있는지 점검한다.
해설.
텔레스코핑 작업 중 에어벤트는 열어 둔다.
18.
타워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조립용 볼트는 대부분 12.9의 고장력 볼트를 사용하는데 이 숫자가 의미한 것으로 맞는 것은?
① 12 : 120kgf/mm²의 인장강도
② 9 : 90kgf/mm²의 인장강도
③ 12 : 볼트의 등급이 12
④ 9 : 너트의 등급이 9
정답
① 12 : 120kgf/mm²의 인장강도
해설.
고장력 볼트 12.9T 기호는, 인장강도가 120kgf/mm² 이상이며, 항복강도가 인장강도의 90% 이상인 고장력 볼트라는 뜻이다.
19.
타워크레인의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 정리정돈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① 운전자에게는 반드시 종료신호를 보낸다.
② 트롤리 위치는 지브 끝단, 훅은 최상단까지 권상시켜 둔다.
③ 원칙적으로 줄걸이 용구는 분리해 둔다.
④ 줄걸이 와이어로프 등의 굽힘 등 변형은 교정하여 소정의 장소에 잘 보관한다.
정답
② 트롤리 위치는 지브 끝단, 훅은 최상단까지 권상시켜 둔다.
해설.
작업 후 수평지브 타입(T형) 타워크레인의 트롤리는 최소 작업반경에 위치시키고, 러핑지브 타입(L형)의 메인지브 각도는 제작사의 매뉴얼에 따른다.
20.
기초 앵커의 설치 순서가 가장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지내력 확인 → 터파기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기초앵커 세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②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터파기 → 지내력 확인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기초앵커 세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③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터파기 → 지내력 확인 → 기초앵커 세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④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지내력 확인 → 터파기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기초앵커 세팅 및 접지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정답
① 현장 내 타워크레인 설치위치 선정 → 지내력 확인 → 터파기 → 버림 콘크리트 타설 → 기초앵커 세팅 및 접지 → 철근 배근 및 거푸집 조립 → 콘크리트 타설 → 양생
21.
타워크레인 기초 앵커 설치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모든 기종에서 기초 지내력은 15ton/m²이면 적합하다.
② 기종별 기초규격은 매뉴얼 표준에 따라 시공한다.
③ 앵커(Fixing Anchor) 시공 시 기울기가 발생하지 않게 시공한다.
④ 콘크리트 타설 시 앵커(Anchor)가 흔들리지 않게 타설한다.
정답
① 모든 기종에서 기초 지내력은 15ton/m²이면 적합하다.
해설.
크레인이 설치될 지면은 견고하며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 지내력은 2kgf/cm² 이상이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는 콘크리트 파일 등을 항타한 후 재하시험을 하고, 그 위에 콘크리트 블록을 설치한다.
22.
T형(수평지브형) 타워크레인의 방호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권과방지장치
② 과부하 방지장치
③ 비상정지장치
④ 붐 전도방지장치
정답
④ 붐 전도방지장치
해설.
붐 전도방지장치는 기중 작업을 할 때 권상 와이어로프가 절단되거나 험한 도로를 주행할 때 붐에 전달되는 요동으로 붐이 뒤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23.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① 비상시 조작할 경우에만 작동된다.
② 운전자가 조작 가능한 위치에 설치한다.
③ 작동된 경우에는 동력이 차단되어야 한다.
④ 위험구역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
④ 위험구역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해설.
비상정지장치는 근로자가 크레인을 이용하여 화물을 권상시킬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킬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는 일종의 방호장치이다.
24.
권상장치 등의 드럼에 홈이 있는 경우와 홈이 없는 경우의 플리트(Fleet) 각도(와이어로프가 감기는 방향과 로프가 감겨지는 방향과의 각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① 홈이 있는 경우 10º 이내, 홈이 없는 경우 5º 이내이다.
② 홈이 있는 경우 5º 이내, 홈이 없는 경우 10º 이내이다.
③ 홈이 있는 경우 4º 이내, 홈이 없는 경우 2º 이내이다.
④ 홈이 있는 경우 2º 이내, 홈이 없는 경우 4º 이내이다.
정답
③ 홈이 있는 경우 4º 이내, 홈이 없는 경우 2º 이내이다.
해설.
와이어로프의 감기
• 권상장치 등의 드럼에 홈이 있는 경우 플리트(Fleet) 각도(와이어로프가 감기는 방향과 로프가 감겨지는 방향과의 각도)는 4º 이내여야 한다.
• 권상장치 등의 드럼에 홈이 없는 경우 플리트 각도는 2º 이내여야 한다.
25.
타워크레인 관련법상 작업제한 최대 순간풍속은 얼마인가?
① 10m/s
② 15m/s
③ 20m/s
④ 25m/s
정답
② 15m/s
해설.
사업주는 순간풍속이 10m/s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의 설치 · 수리 · 점검 또는 해체 작업을 중지하여야 하며, 순간풍속이 15m/s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타워크레인의 운전 작업을 중지하여야 한다.
26.
타워크레인 작업 시의 신호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① 신호수단으로 손, 깃발, 호각 등을 이용한다.
② 신호는 절도 있는 동작으로 간단 명료하게 한다.
③ 신호자는 운전자가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 위치하여야 한다.
④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
정답
④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
해설.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반드시 정해진 한 사람의 신호수가 한다.
27.
타워크레인으로 권상작업 시 무전신호수와 운전원의 작업방법이 틀린 것은?
① 운전원은 신호수의 신호가 불명확한 경우에는 운전을 하지 않는다.
② 신호수는 안전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권상화물이 가장 잘 보이는 곳에서 신호한다.
③ 신호수는 화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훅 바로 위의 줄걸이 와이어를 잡고 신호한다.
④ 무전신호 메시지는 단순 · 간결 · 명확하여야 한다.
정답
③ 신호수는 화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훅 바로 위의 줄걸이 와이어를 잡고 신호한다.
해설.
줄걸이 작업 후 로프를 잡은 상태로 작업신호를 하지 않는다.
28.
무한 선회구조의 타워크레인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장치로 맞는 것은?
① 선회제한 리밋 스위치
② 유체 커플링
③ 볼 선회 링기어
④ 집전 슬립링
정답
④ 집전 슬립링
해설.
타워크레인 상부와 같이 선회하는 회전부분에는 슬립링에 의한 방식이 급전방식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
29.
타워크레인의 운전자가 안전 운전을 위해 준수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타워크레인 구동부분의 윤활이 정상인가 확인한다.
② 타워크레인의 해체 일정을 확인한다.
③ 브레이크의 작동상태가 정상인가 확인한다.
④ 타워크레인의 각종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정답
② 타워크레인의 해체 일정을 확인한다.
해설.
타워크레인 가동 전 안전점검 사항
• 윤활상태, 전동기 및 브레이크 계통, 와이어로프 및 시브 상태
• 볼트 및 너트 고정상태, 균형추 파손여부 및 고정상태
• 작업구간 장애물 여부
• 훅 및 줄걸이 와이어로프 등 줄걸이용구 상태
• 각종 리밋 스위치 작동상태
• 바람에 날려 떨어지지 않도록 카운터 지브 위 자재 및 공구 등의 정리 · 보관
30.
다음 중 수신호에 대하여 맞는 것은?
① 운전자가 신호수의 육성신호를 정확히 들을 수 없을 때는 반드시 수신호가 사용되어야 한다.
② 신호수는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그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③ 신호수는 전적으로 크레인 동작에 필요한 신호에만 전념하고, 인접지역의 작업자는 무시하여도 좋다.
④ 운전자가 안전문제로 작업을 이행할 수 없을지라도 신호수의 지시에 의해 운전하여야 한다.
정답
① 운전자가 신호수의 육성신호를 정확히 들을 수 없을 때는 반드시 수신호가 사용되어야 한다.
31.
타워크레인의 양중작업에서 권상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지상에서 약간 떨어지면 매단 화물과 줄걸이 상태를 확인한다.
② 권상작업은 가능한 평탄한 위치에서 실시한다.
③ 타워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이 4이상이 되는지 계산해 본다.
④ 화물이 흔들릴 때는 권상 후 이동 전에 반드시 흔들림을 정지시킨다.
정답
③ 타워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이 4이상이 되는지 계산해 본다.
해설.
와이어 로프의 안전계수(안전율)
• 안전율 5.0 이상 : 권상용 와이어로프, 지브의 기복용 와이어로프, 횡행용 와이어로프 및 케이블 크레인의 주행용 와이어로프
• 안전율 4.0 이상 : 지브의 지지용 와이어로프, 보조로프 및 고정용 와이어로프
• 안전율 2.7 이상 : 케이블 크레인의 주로프 및 레일로프
32.
타워크레인의 양중작업 방법에서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친 화물의 줄걸이 작업 시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화물의 수평유지를 위하여 주로프와 보조로프의 길이를 다르게 한다.
② 무게 중심 바로 위에 훅이 오도록 유도한다.
③ 좌우 로프의 장력차를 고려한다.
④ 와이어로프 줄걸이 용구는 안전율이 2 이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정답
④ 와이어로프 줄걸이 용구는 안전율이 2 이상인 것을 선택 사용한다.
해설.
무게중심이 치우친 물건의 줄걸이
• 들어 올릴 물건의 수평 유지를 위해 주로프와 보조로프의 길이가 다르게 한다.
• 무게중심 바로 위에 훅이 오도록 유도한다.
• 좌우 로프의 장력차가 크지 않도록 주의한다.
33.
시징(Seizing)은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배를 기준으로 하는가?
① 1
② 3
③ 5
④ 7
정답
② 3
해설.
시징은 와이어의 절단부분 양끝이 되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는 철사로 묶는 것으로, 와이어로프 끝의 시징 폭은 대체로, 로프 직경의 2~3배가 적당하다.
34.
다음 그림은 축의 무게중심 G를 나타내고 있다.
A의 거리는?
① 약 20cm
② 약 38cm
③ 약 31cm
④ 약 25cm
정답
③ 약 31cm
해설.
A = (𝑊2×𝐿)/(𝑊1+𝑊2) = (11×40)/(3+11) ≒ 31.4cm
35.
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와이어로프의 재질은 탄소강이며, 소선의 강도는 135~180kgf/mm²정도이다.
② 고열 작업용으로 스트랜드 한 줄을 심으로 하여 만든 로프도 있다.
③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
④ 랭꼬임이 보통꼬임보다 손상률이 적으며, 장시간 사용에도 잘 견딘다.
정답
③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
해설.
소선의 꼬임과 스트랜드의 꼬기방향이 반대인 것은 보통꼬임이라 하고, 로프의 꼬임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방향이 같으면 랭꼬임이라 한다.
36.
줄걸이 작업 시의 기본적인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줄걸이 작업 중 훅은 운반물체의 중심 위에 위치시킬 것
② 권하작업 시 급격한 충격을 피할 것
③ 줄걸이 각도는 원칙적으로 60º 이상으로 할 것
④ 권하작업 시 안전사항을 눈으로 확인할 것
정답
③ 줄걸이 각도는 원칙적으로 60º 이상으로 할 것
해설.
훅에 로프를 거는 각도는 60º 이내를 유지한다.
37.
와이어로프 교체 시기가 아닌 것은?
① 녹이 생겨 심하게 부식된 것
② 소선의 수가 10% 이상 단선된 것
③ 공칭지름이 3% 감소된 것
④ 킹크가 생긴 것
정답
③ 공칭지름이 3% 감소된 것
해설.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하는 것
38.
줄걸이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눈걸이 : 모든 줄걸이 작업은 눈걸이를 원칙으로 한다.
② 반걸이 :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엄금한다.
③ 짝감기 걸이 :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④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정답
④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해설.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은 4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39.
와이어로프 구성기호 6 × 19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6은 소선수, 19는 스트랜드수
② 6은 안전계수, 19는 절단하중
③ 6은 스트랜드수, 19는 절단하중
④ 6은 스트랜드수, 19는 소선수
정답
④ 6은 스트랜드수, 19는 소선수
해설.
와이어로프 구성기호 6 × 19는 굵은 가닥(스트랜드)이 6줄이고, 작은 소선 가닥이 19줄이다.
40.
산업안전보건법 안전기준의 와이어로프에 대한 마모 및 교체기준이다.
틀린 것은?
① 한 가닥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② 열과 전기충격에 의해 손상된 것
③ 외부마모에 의한 호칭지름 감소가 7% 이상일 때
④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
정답
④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
해설.
①, ②, ③번 이외에도,
이음매가 있는 것, 꼬인 것
심하게 변형되거나 부식된 것
열과 전기 충격에 의해 손상된 것 등은 와이어 로프를 교체해주어야 한다.
와이어로프 킹크(Kink)현상이란 와이어로프 변형 형상을 말한다.
41.
선회기어와 베어링 및 축내 급유를 하는 주된 목적이 아닌 것은?
① 캐비테이션(공동화) 현상을 방지해 준다.
② 부분 마멸을 방지해 준다.
③ 동력 손실을 방지해 준다.
④ 냉각 작용을 한다.
정답
① 캐비테이션(공동화) 현상을 방지해 준다.
해설.
윤활유의 역할
• 마찰 감소 윤활 작용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밀봉 작용
• 마찰열을 흡수, 제거하는 냉각 작용
• 내부의 이물을 씻어내는 청정 작용
• 운동부의 산화 및 부식을 방지하는 방청 작용
• 운동부의 충격 완화 및 소음 완화 작용 등
42.
타워크레인 설치 시 비래 및 낙하방지를 위한 안전조치가 아닌 것은?
① 작업범위 내 통행금지
② 운반주머니 이용
③ 보조로프 사용
④ 공구통 사용
정답
③ 보조로프 사용
해설.
설치작업 시, 상하이동 중 추락방지를 위한 전용 안전벨트를 사용한다.
43.
타워크레인의 고장력 볼트 조임 방법과 관리요령이 아닌 것은?
① 마스트 조임 시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② 나사선과 너트에 그리스를 적당량 발라 준다.
③ 볼트, 너트의 느슨함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점검을 한다.
④ 너트가 회전하지 않을 때까지 토크렌치로 토크값 이상으로 조인다.
정답
④ 너트가 회전하지 않을 때까지 토크렌치로 토크값 이상으로 조인다.
해설.
조임 시 볼트, 너트, 와셔가 함께 회전하는 공회전이 발생한 경우에는 올바른 체결이 되지 않은 것이므로, 고장력 볼트를 새것으로 교체하여야 한다.
또한 한번 사용했던 것은 재사용해서는 안 된다.
44.
최근 타워크레인 작업자가 상승작업(마스트연장 작업) 중 타워크레인이 붕괴되는 재해가 발생하였다.
이 재해에 대한 예방대책이 아닌 것은?
① 핀이나 볼트 체결상태 확인
② 주요 구조부의 용접설계 검토
③ 제작사의 작업지시서에 의한 작업순서의 준수
④ 상승작업 중 권상, 트롤리 이동 및 선회동작 등 일체의 작동 금지
정답
② 주요 구조부의 용접설계 검토
해설.
외관 및 설치상태 검사항목
• 마스트, 지브, 타이바 등 주요 구조부의 균열 또는 손상 유무
• 용접 부위의 균열 또는 부식 유무
• 연결핀, 볼트 등의 풀림 또는 변형 유무
45.
타워크레인 설치(상승 포함), 해체작업자가 특별 안전보건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최소 시간은?
① 1시간
② 2시간
③ 3시간
④ 144시간
정답
④ 144시간
46.
지브크레인의 지브(붐) 길이 20m 지점에서 10톤의 하물을 줄걸이하여 인양하고자 할 때 이 지점에서 모멘트는 얼마인가?
① 20ton·m
② 100ton·m
③ 200ton·m
④ 300ton·m
정답
③ 200ton·m
해설.
힘의 모멘트 = 힘 × 길이 = 10ton × 20m = 200ton·m
47.
텔레스코픽 케이지는 무슨 역할을 하는 장치인가?
① 권상장치
② 선회장치
③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설치 해체하기 위한 장치
④ 횡행장치
정답
③ 타워크레인의 마스트를 설치 해체하기 위한 장치
해설.
텔레스코픽 케이지는 마스트를 연장 또는 해체작업을 하기 위해 유압장치 및 실린더가 부착되어 있는 구조의 마스트를 말한다.
48.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시 다음 중 운전자가 숙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해체작업 순서
② 해체되는 장비의 구조 및 기능
③ 해체를 돕는 크레인의 구조와 기능
④ 해체작업 안전지침
정답
③ 해체를 돕는 크레인의 구조와 기능
해설.
타워크레인의 설치, 조립, 해체 작업 시 작업계획서 내용
• 타워크레인의 종류 및 형식
• 설치 · 조립 및 해체순서
• 작업도구 · 장비 · 가설설비 및 방호설비
• 작업인원의 구성 및 작업근로자의 역할범위
• 규정에 의한 타워크레인 지지방법
49.
타워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무슨 하중이라 하는가?
① 정격하중
② 권상하중
③ 끝단하중
④ 동하중
정답
② 권상하중
해설.
권상하중이란 타워크레인이 지브의 길이 및 경사각에 따라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의 하중을 말한다.
50.
마스트 연장작업(텔레스코핑) 시 안전핀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케이지에 연결된 안전핀은 텔레스코핑 시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② 텔레스코핑 작업이 완료되면 즉시 정상핀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③ 텔레스코핑 시 현장이 급한 상황이면, 안전핀을 생략하고 권상작업을 하여도 된다.
④ 정상핀으로 교체되기 전에는 타워크레인의 정상작업은 금지하여야 한다.
정답
③ 텔레스코핑 시 현장이 급한 상황이면, 안전핀을 생략하고 권상작업을 하여도 된다.
해설.
텔레스코픽 케이지는 4개의 핀 또는 볼트로 연결되는데 설치가 용이하도록 보조핀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텔레스코핑 작업 시 사용하고 작업이 종료되면 정상 핀 또는 볼트로 교체해야 한다.
51.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작업장에서 급히 뛰지 말 것
② 불필요한 행동을 삼갈 것
③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④ 대기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둘 것
정답
③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52.
동력전달 장치 중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① 기어
② 차축
③ 벨트
④ 커플링
정답
③ 벨트
해설.
벨트는 회전 부위에서 노출되어 있어 재해발생률이 높으며, 기어나 커플링은 대부분 케이스 내부에 있다.
53.
유류 화재 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②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③ 모래를 뿌린다.
④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
②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54.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보관한다.
② 사용한 공구는 파손된 부분 등의 점검 후 보관한다.
③ 사용한 수공구는 녹슬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하도록 한다.
④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둔다.
정답
③ 사용한 수공구는 녹슬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하도록 한다.
해설.
기름이 묻은 손잡이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공구보관 시 손잡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55.
과전류 차단기에 요구되는 성능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과부하 등 작은 과전류가 장시간 계속 흘렀을 때 동작하지 않을 것
② 과전류가 작아졌을 때 단시간에 동작할 것
③ 큰 단락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할 것
④ 전동기의 시동전류와 같이 단시간 동안 약간의 과전류가 흘렀을 때 동작할 것
정답
③ 큰 단락전류가 흘렀을 때는 순간적으로 동작할 것
해설.
과전류 차단기에 요구되는 성능
• 전동기의 기동전류와 같이 단시간동안 약간의 과전류에서는 동작하지 않아야한다.
• 과부하 등 작은 과전류가 장시간 지속하여 흘렀을 때 동작하여야 한다.
• 과전류가 증가하면 단시간에 동작하여야 한다.
• 차단시 발생하는 아크를 소호하여 폭발하지않고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
56.
산소 아세틸렌 가스용접에서 토치의 점화 시 작업의 우선순위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
② 토치의 산소 밸브를 먼저 연다.
③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④ 혼합가스 밸브를 먼저 연 다음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정답
①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
해설.
토치에 점화할 때는 먼저 아세틸렌의 밸브만 열고 전용의 점화용 라이터를 이용하여 점화시킨 후 산소 밸브를 조금씩 열어 센서 불꽃을 조절한다.
57.
안전관리상 감전의 위험이 있는 곳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리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①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
② 기타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③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④ 통전 금지기간에 관한 사항이 있을 시 필요한 곳에 게시한다.
정답
①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
해설.
전원을 차단하여 정전으로 시행하는 작업 시 통전장치를 하면 안 된다.
58.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지색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빨간색 – 방화 표시
② 노란색 – 충돌 · 추락 주의 표시
③ 녹색 – 비상구 표시
④ 보라색 – 안전지도 표시
정답
④ 보라색 – 안전지도 표시
59.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표시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① 독극물 경고
② 폭발물 경고
③ 고압전기 경고
④ 낙하물 경고
정답
③ 고압전기 경고
60.
작업별 안전보호구의 착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그라인딩 작업 – 보안경
② 10m 높이에서 작업 – 안전벨트
③ 산소 결핍장소에서의 작업 – 공기 마스크
④ 아크용접 작업 –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
정답
④ 아크용접 작업 – 도수가 있는 렌즈 안경
해설.
용접 시 불꽃이나 물체가 흩날릴 위험이 있는 작업 시에는 보안면을 착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