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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기출모음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9회

by 스터디윤쌤 2024.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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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의 주요 구조물이 아닌 것은?

① 지브(Jib)

② 레그(Leg)

③ 거더(Girder)

④ 실빔(Sill Beam)

정답
① 지브(Jib)

해설.
RMGC의 주요구조 및 구성품으로는 주행장치, 실빔, 포털 레그, 거더, 트롤리, 헤드블록, 스프레더 등이 있다. 





02.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실 좌·우 조작반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① 스프레더의 길이

② 시스템 고장

③ 틸팅 디바이스 홈 포지션

④ 엔진 체크

정답
④ 엔진 체크





03. 
호이스트 와이어로프에 순간적으로 큰 장력이 걸렸을 때 자동으로 동작하여 와이어로프를 보호해 주는 장치는?

① 플리퍼(Flipper) 장치

② 안티스내그(Anti-snag) 장치

③ 안티콜리션(Anti-collision) 장치

④ 붐래치(Boom Latch) 장치

정답
② 안티스내그(Anti-snag) 장치

해설.
안티스내그(Anti-snag) 조정장치는 스내그 하중으로부터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크레인에 미칠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이다. 





04. 
야드 크레인의 역할로 틀린 것은?

①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본선크레인까지 운송한다. 

② 육상 트레일러에 상차된 컨테이너를 야드에 적재한다.

③ 야드에 적재된 컨테이너를 육상 트레일러에 상차한다. 

④ 선박에 양·적화될 컨테이너를 야드 트레일러에 상·하차한다.

정답
①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본선크레인까지 운송한다. 

해설.
컨테이너크레인은 배에서 컨테이너를 내리거나 싣는 작업을 하는 크레인이고, 야드크레인은 야드 내에서 트레일러나 섀시 등의 상하차를 하는 크레인이다. 





05. 
와이어로프의 사용과 취급 요령으로 옳은 것은?

①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이면 폐기한다. 

② 로프의 부식 정도가 원래 치수의 20[%] 이내이면 사용한다.

③ 로프의 직경이 공칭경의 5[%] 이상 감소하면 폐기한다. 

④ 로프의 꼬임상태가 심한 것은 풀어서 다시 사용한다.

정답
①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이면 폐기한다. 

해설.
와이어로프의 폐기기준

• 와이어로프 파손, 변형으로 인하여 기능, 내구력이 없어진 것
• 와이어의 한 꼬임에서 소선 수의 10[%] 이상이 절단된 것
• 마모로 인하여 직경이 공칭지름의 7[%] 이상 감소된 것
• 킹크가 생긴 것
• 현저하게 부식되거나 변형된 것
• 열에 의해 손상된 것 





06. 
횡행(트롤리) 동작과 가장 거리가 먼 리밋 스위치는?

① 운전실 출입 게이트 리밋 스위치

② 전진 저속 리밋 스위치

③ 후진 저속 리밋 스위치

④ 웨이트 리밋 스위치

정답
④ 웨이트 리밋 스위치

해설.
웨이트 리밋 스위치는 웨이트 레버에 와이어로프로 부착된 추에 의해 작동되는 장치로써, 크레인 등 하역운반설비의 과권 방지용으로 사용된다. 





07. 
와이어로프 꼬임에서 보통 꼬임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소선의 마모가 쉽다.

② 킹크가 발생하기 쉽다. 

③ 로프 자체의 변형이 적다.

④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및 육상 등에 사용하고 있다.

정답
② 킹크가 발생하기 쉽다. 

해설.
보통 꼬임 와이어로프는 킹크(Kink)가 생기는 것이 적다. 





08. 
그림에서 트림+(스프레더의 오른쪽을 낮추려면)로 작동 하려면 A, B, C, D에 연결된 와이어로프는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가?


① (A, B) 하강, (C, D) 상승

② (A, B) 상승, (C, D) 하강

③ (A, C) 하강, (B, D) 상승

④ (A, C) 상승, (B, D) 하강

정답
② (A, B) 상승, (C, D) 하강





09.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되어 있는 스프레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헤드블록에 결합되어 있으며, 전원공급용 케이블이 보관되는 케이블 튜브가 설치되어 있다. 

② 20피트, 40피트 및 45피트 컨테이너에 맞춰 스프레더를 교체하여야 한다.

③ 스프레더는 트위스트록/언록, 플리퍼 업/다운, 텔레스코픽 신축 기능이 있다.

④ 와이어로프에 의해 직접 매달려 운전된다.

정답
③ 스프레더는 트위스트록/언록, 플리퍼 업/다운, 텔레스코픽 신축 기능이 있다.

해설.
옳은 설명

• 헤드블록은 스프레더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케이블을 적재할 수 있는 케이블 튜브가 설치되어 있다.
• 20피트, 40피트 및 45피트 컨테이너 종류에 따라 스프레더를 알맞은 크기로 조정할 수 있는 텔레스코픽 신축 기능이 있다. 
• 헤드블록은 와이어로프에 의해 직접 매달려 운전된다. 





10. 
컨테이너크레인의 주요장치로 틀린 것은?

① 권상장치

② 횡행장치

③ 주행장치

④ 압력장치

정답
④ 압력장치

해설.
크레인 거더(Girder), 지브(Jib) 등의 구조부분과 권상장치, 주행장치, 횡행장치 등의 주요 기계장치가 있고, 그리고 권상용 와이어로프, 호이스팅 액세서리, 안전장치, 운전실로 구성되어 있다. 





11. 
한 손으로는 아래를 가리키도록 하고, 다른 손은 손바닥이 위로 보이도록 한 채 정지하여 있는 동작은 ISO 표준 수신호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① 천천히 아래로

② 긴급 중단

③ 수평거리를 지시하기

④ 신호자의 반대 방향으로 운행

정답
① 천천히 아래로





12. 
컨테이너크레인의 설계검사에서 지역별 최대순간풍속으로 맞는 것은? 
(단, 휴지상태(태풍)에 해당하는 경우로 지면상에서 20[m] 높이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이다)

① 서해안 : 초당 40[m] 이상

② 목포 : 초당 50[m] 이상

③ 동해안, 남해안 : 초당 60[m] 이상

④ 울릉도 : 초당 70[m] 이상

정답
③ 동해안, 남해안 : 초당 60[m] 이상

해설.
휴지상태(태풍)에 해당하는 경우 지면상에서 20[m] 높이를 기준으로 최대순간풍속

 • 서해안 : 초당 55[m] 이상
 • 동해안, 남해안 : 초당 60[m] 이상
 • 목포 : 초당 70[m] 이상
 • 울릉도 : 초당 75[m] 이상 





13. 
트랜스퍼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RMGC는 고무바퀴가 장착되어 기동성이 뛰어나다.

② 에이프런에 설치되어 수입·출입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취급하는 항만 하역장비이다.

③ 프레임의 주요 구성품은 트롤리 거더, 레그, 실빔이다.

④ RTGC는 레일 위에서만 운행되므로 컨테이너 적재블록을 자유롭게 바꿀 수 없어 작업의 탄력성이 떨어진다.

정답
③ 프레임의 주요 구성품은 트롤리 거더, 레그, 실빔이다.

해설.
옳은 설명

 • RTTC는 고무바퀴가 장착되어 기동성이 뛰어나다. 
 • 터미널 야드에서 트레일러 섀시 위에 상·하차작업을 하는 장비이다.
 • 트랜스퍼크레인(Transfer Crane)은 고무 타이어로 주행하는 RTGC와 레일 위를 주행하는 RMGC 방식이 있다. 





14. 
컨테이너크레인이 작업 중 바람에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① 그래브(Grab)

② 타이 다운(Tie Down)

③ 레일 클램프(Rail Clamp)

④ 브레이크(Brake)

정답
③ 레일 클램프(Rail Clamp)

해설.
레일 클램프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작업 중 바람에 의해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며, 타이 다운은 컨테이너크레인이 계류 위치에 있을 때 폭풍 또는 태풍의 영향으로 크레인이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15.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된 안전장치 중 계류장치가 아닌 것은?

① 레일 클램프(Rail Clamp)

② 타이 다운(Tie Down)

③ 앵커(Anchor)

④ 호이스트 브레이크(Hoist Brake)

정답
④ 호이스트 브레이크(Hoist Brake)

해설.
계류장치

• 폭주방지장치 : 레일 클램프, 앵커 
• 전도방지장치 : 타이 다운(턴버클로 조정) 





16. 
도체의 도전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유저항의 역수로 나타내며 전류가 잘 흐르는 정도를 말한다.

② 도체에 열이 전달되는 정도를 말한다.

③ 전압을 그 물체의 고유저항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④ 고유저항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정답
① 고유저항의 역수로 나타내며 전류가 잘 흐르는 정도를 말한다.





17. 
배선용 차단기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과부하 및 단락 발생 시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

② 푸시버튼 스위치의 조작

③ 압력을 초과할 경우 동작하는 스위치

④ 레벨을 초과할 경우 동작하는 스위치

정답
① 과부하 및 단락 발생 시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

해설.
배선용 차단기는 부하전류의 개폐 및 과부하, 단락 등의 사고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는 기기이다. 





18. 
선박의 기울기에 따라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를 조정할 수 있는 장치는?

① 횡행 장치

② 붐 호이스트 장치

③ 틸팅 디바이스 장치

④ 주행 장치

정답
③ 틸팅 디바이스 장치

해설.
틸팅 디바이스 장치란 작업 중 스프레더가 화물의 편중 등으로 인하여 좌우 양쪽 중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19.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호이스트 구동부에 설치된 과속방지스위치가 작동하면 어떻게 되는가?

① 불필요한 저속운전을 방지하여 운전효율을 극대화시킨다. 

② 붐 호이스트의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운전속도를 변경한다.

③ 저속구간에서 전동기의 최대토크를 제한하기 위해 전류 제한값을 자동적으로 재보정한다.

④ 붐 호이스트 비상 디스크 브레이크가 동작하여 전동기가 정지한다.

정답
④ 붐 호이스트 비상 디스크 브레이크가 동작하여 전동기가 정지한다.

해설.
비상용 디스크 브레이크는 평상시에는 전류가 계속 흘러 브레이크가 개방되어 있으나, 과속 감지 또는 비상시 전원이 차단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붐 작동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한다. 





20. 
레일 클램프의 일반적인 동작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잠김 : 스프링, 풀림 : 공압

② 잠김 : 공압, 풀림 : 스프링

③ 잠김 : 유압, 풀림 : 스프링

④ 잠김 : 스프링, 풀림 : 유압

정답
④ 잠김 : 스프링, 풀림 : 유압

해설.
레일 클램프는 유압에 의해 해제되며, 스프링의 힘에 의해 제동된다. 





21. 
컨테이너크레인 주행장치의 인터록 조건이 아닌 것은?

① 앵커 핀의 제거

② 플리퍼의 상승

③ 레일 클램프의 풀림

④ 붐 호이스트 동작 상태

정답
② 플리퍼의 상승

해설.
플리퍼는 스프레더를 컨테이너에 용이하게 착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판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22. 
물체의 전기저항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단면적이 증가하면 저항은 감소한다.

② 온도가 상승하면 전기저항이 감소하는 재료를 NTC라고 한다.

③ 도체의 저항은 온도에 따라 변한다. 

④ 금속은 온도 상승에 따라 저항이 감소한다.

정답
④ 금속은 온도 상승에 따라 저항이 감소한다.

해설.
금속은 온도의 상승에 따라 저항값이 증가하지만 탄소, 반도체 및 절연체 등은 감소한다. 





23. 
전압, 온도, 속도, 압력, 유량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이나 데이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디지털양

② 위치제어량

③ 속도제어량

④ 아날로그양

정답
④ 아날로그양





24. 
PLC의 입·출력 장치에서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은?

① 솔레노이드 밸브

② 프린터

③ 리밋 스위치

④ 램프

정답
③ 리밋 스위치

해설.
PLC의 입·출력장치

• 입력장치 : 스위치, 리밋 스위치, 센서, 전압신호
• 출력장치 : 솔레노이드 밸브, 파워 콘택터, 릴레이 코일 등 





25.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충돌방지장치가 설치된 곳이 아닌 것은?

① 주행

② 횡행

③ 아웃리치 붐

④ 백리치 붐

정답
④ 백리치 붐





26. 
컨테이너크레인 모니터링 시스템에 나타나지 않는 내용은?

① 정보내용

② 출근내용 

③ 통신내용

④ 전원공급내용

정답
② 출근내용 





27. 
직류 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① 계자제어법

② 저항제어법

③ 전압제어법 

④ 전력제어법

정답
④ 전력제어법

해설.
직류 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에는 계자제어법, 저항제어법, 전압제어법이 있다. 





28. 
시퀀스 회로도에서 2개의 입력 중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의 동작을 금지하는 회로는 어느 것인가?

① 자기유지 회로

② 정지우선 회로 

③ 기동우선 회로

④ 인터록 회로

정답
④ 인터록 회로





29. 
시퀀스 제어에서 입력신호를 받고 동작할 때, 소정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회로를 개폐하는 접점은?

① 기계적 접점

② 릴레이 접점

③ 한시동작 접점

④ 동시복귀 접점

정답
③ 한시동작 접점





30. 
PLC 구성 부품의 출력부하장치(Output Load Device)가 될 수 없는 것은?

① 솔레노이드 밸브

② 전자접촉기코일

③ 누름 버튼 스위치

④ 표시등

정답
③ 누름 버튼 스위치

해설.
누름 버튼 스위치는 입력장치이다.





31. 
적화 시 컨테이너가 선박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안내판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코너 피팅

② 셀 가이드

③ 가이드 레일

④ 슬라이딩 리프터

정답
② 셀 가이드





32. 
수입 컨테이너의 본선 하역에 있어서, 현장(포맨, 신호수, 언더맨 등)에 전달되는 서류가 아닌 것은?

① 본선 적부계획도

② G/C 작업계획도

③ 작업진행표

④ 컨테이너 선적목록

정답
④ 컨테이너 선적목록





33. 
컨테이너 마킹에 들어가지 않는 내용은?

① 검사기관명찰

② 세관승인표찰

③ CSC 안전승인

④ 하역회사명

정답
④ 하역회사명





34. 
컨테이너터미널의 안벽에 접한 부분으로 하역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① 컨테이너 화물 조작장

② 마샬링 야드

③ 에이프런

④ 컨테이너 야드

정답
③ 에이프런





35. 
컨테이너 양화작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양화작업은 선미에서 선수방향으로 작업 진행

② 컨테이너크레인을 기준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작업 진행

③ 컨테이너크레인을 기준으로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작업 진행

④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의 경험에 의한 임의적 작업 진행

정답
④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자의 경험에 의한 임의적 작업 진행

해설.
적하작업은 선수에서 선미방향으로 하역작업을 진행한다. 





36. 
컨테이너터미널의 주요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안벽 : 컨테이너선이 접안하기 위한 시설 

② 마샬링 야드 : 선적할 컨테이너를 정렬시켜 놓은 넓은 공간

③ 게이트 : 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세관검사를 위해 필요한 시설

④ 위생검사소 : 일반 공중위생에 위험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는 화물에 대한 검사를 위해 설치

정답
③ 게이트 : 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세관검사를 위해 필요한 시설

해설.
게이트는 터미널을 출입하는 화물이나 빈 컨테이너 등이 통과하는 출입구를 말한다. 





37. 
프론트-엔드, 톱-픽 로더 방식의 장·단점이 아닌 것은?

① 야드 내에서 컨테이너 이동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 

② 야드 내 어느 곳에서나 운영할 수 있다. 

③ 최상의 유지비만 소요되면 쉬는 시간이 매우 짧다. 

④ 무인자동화가 가능하다.

정답
④ 무인자동화가 가능하다.





38. 
컨테이너터미널 시스템의 운영 형태 중 섀시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컨테이너의 고단적재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② 터미널에서의 하역과 운반을 스트래들 캐리어 하나로 처리한다.

③ 컨테이너를 섀시 트레일러 위에 적재된 상태로 대기시켜 필요할 때 바로 수송이 가능하다.

④ 컨테이너 이동을 신속하게 할 수 있고 터미널 어느 곳에서나 운영할 수 있다.

정답
③ 컨테이너를 섀시 트레일러 위에 적재된 상태로 대기시켜 필요할 때 바로 수송이 가능하다.





39. 
컨테이너 적재 시 사용되는 코너 가이드(Corner Gui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비잠금 고박장치이다.

② 컨테이너의 수평 움직임을 막아준다.

③ '+'모양은 2개의 컨테이너에 대한 코너 가이드를 형성한다.

④ 적재물 표면 위로 어느 정도 돌출하기 때문에 접을 수 있는 해치커버에 사용하는 것은 부적합하다.

정답
③ '+'모양은 2개의 컨테이너에 대한 코너 가이드를 형성한다.





40. 
컨테이너터미널의 위치 선정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기술수준이 높은 근로자의 확보가 가능한 곳이어야 한다. 

② 내륙운송이 용이하여 물류비용이 저렴한 지점이어야 한다.

③ 컨테이너선의 접안이 용이하도록 수심이 낮은 곳이어야 한다.

④ 컨테이너선의 기항이 용이하고, 각 해상의 항로망이 집중되는 곳이어야 한다.

정답
③ 컨테이너선의 접안이 용이하도록 수심이 낮은 곳이어야 한다.

해설.
컨테이너터미널은 컨테이너 선박이 자유로이 접안 또는 이안할 수 있는 충분한 수심과 안벽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컨테이너 하역에 관련한 여러 가지 기기 및 시설이 설치되어야 한다. 





41. 
위험화물의 분류(IMDG에 의한 분류)상 제7등급(Class 7) 물질은 무엇인가?

① 가스

② 화약류

③ 인화성 액체

④ 방사선 물질

정답
④ 방사선 물질





42. 
선박안전법에서 규정한 양화장구용 와이어로프의 파괴강도에 대한 안전계수는 얼마 이상인가?

① 2

② 3

③ 4

④ 5

정답
④ 5





43. 
과전류 보호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과전류 보호장치란 차단기, 퓨즈 및 보호계전기 등을 말한다.

② 접지선 외의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 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③ 차단기, 퓨즈는 계통에서 발생하는 최대과전류에 대하여 충분하게 차단할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한다.

④ 전기계통상에서 상호 협조·보완되어 과전류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
② 접지선 외의 전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 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해설.
과전류차단장치는 반드시 접지선이 아닌 전로에 직렬로 연결하여 과전류 발생 시 전로를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44. 
레일 클램프의 슈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올바른 조치방법은?

① 가이드 롤러 확인

② 시스템 내에서의 누유에 대한 점검

③ 적절한 작업 범위를 위한 클램프 조정의 점검

④ 릴리프 밸브가 너무 낮게 맞춰있지 않은지 확인

정답
③ 적절한 작업 범위를 위한 클램프 조정의 점검





45.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결과 중 개인적 손실이 아닌 것은?

① 소득의 손실

② 신체의 상해

③ 사기저하

④ 보험비용의 증가

정답
④ 보험비용의 증가

해설.
보험비용의 증가는 항만/터미널의 손실이다. 





46. 
다음은 레일 클램프에 어떤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점검하는 사항인가?


① 압력 손실

② 펌프 소음

③ 브레이크의 미 수축

④ 느리거나 불규칙한 동작

정답
① 압력 손실

해설.
릴리프밸브는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이다. 





47. 
컨테이너터미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설계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의 통합

② 차량에 의한 작업장소로의 이동

③ 보행자와 화물 취급장비의 분리

④ 컨테이너 수리지역의 분리

정답
①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의 통합

해설.
작업지역과 비작업지역을 분명하게 분리 





48. 
항만근로자 위험물 취급수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위험물 취급교육을 이수하고 경험이 있는 감독자를 배치한다.

②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화물은 체크디지트(Check Digit)를 확인한 후 작업한다.

③ 위험물 관련규정(위험물 선박운송 저장규칙, 항만 내 위험물 취급 안전규칙)에 의거하여 양·적화한다. 

④ 규정에 의거 적합하게 포장되고 위험물표지가 부착된 것만 취급한다.

정답
②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화물은 체크디지트(Check Digit)를 확인한 후 작업한다.

해설.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화물은 선하증권 등을 확인한 후 작업한다.





49. 
컨테이너터미널의 일반안전수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선박에는 반드시 2인 1조로 출입한다. 

② 안전 핸드북에 제시되어 있는 규칙을 모두 따른다.

③ 근로자에게 주어진 추가 안전지시를 따른다.

④ 작업원이 수행하는 특정한 업무에 대해 구축된 작업안전시스템을 철저히 준수한다.

정답
① 선박에는 반드시 2인 1조로 출입한다. 





50. 
컨테이너 고박장치를 해체하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 운전자

② 포맨

③ 현장작업자

④ 라싱맨

정답
④ 라싱맨





51. 
유압실린더를 교환 후 우선적으로 시행하여야 할 사항은?

① 엔진을 저속 공회전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② 엔진을 고속 공회전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③ 유압장치를 최대한 부하 상태로 유지한다.

④ 시험 작업을 실시한다.

정답
① 엔진을 저속 공회전시킨 후 공기빼기 작업을 실시한다.





52. 
유압장치의 단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관로를 연결하는 곳에서 작동유가 누출될 수 있다. 

② 고압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이 존재한다.

③ 작동유 누유로 인해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④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

정답
④ 전기, 전자의 조합으로 자동제어가 곤란하다.

해설.
작동유의 온도 영향으로 정밀한 속도와 제어가 어렵다. 





53.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먼저 점검해야 하는 것은?

① 밸브(Valve)

② 기어(Gear)

③ 플런저 (Plunger)

④ 실(Seal)

정답
④ 실(Seal)

해설.
오일 누설의 원인으로는 실의 마모와 파손, 볼트의 이완 등이 있다. 





54. 
유압실린더에서 숨돌리기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작동 지연 현상이 생긴다.

② 피스톤 동작이 정지된다.

③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④ 작동이 불안정하게 된다.

정답
③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진다.

해설.
숨돌리기 현상이란 공기가 실린더에 혼입되었을 때 피스톤의 작동이 불량해져서 작동시간의 지연을 초래하는 현상으로, 오일공급 부족과 서징이 발생한다. 





55.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낮아진다.

② 점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값이다.

③ 점도가 낮아지면 유압이 떨어진다.

④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
④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해설.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은 동점성 계수이다. 





56. 
유압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제어밸브

② 오일탱크

③ 유압펌프 

④ 차동장치

정답
④ 차동장치

해설.
차동장치는 동력전달장치이다. 





57. 
유압모터의 속도를 감소하는데 사용하는 밸브는?

① 체크밸브

② 디셀러레이션밸브

③ 변환밸브

④ 압력스위치

정답
② 디셀러레이션밸브





58. 
그림의 유압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① 가변유압모터

② 유압펌프

③ 가변토출밸브

④ 가변흡입밸브

정답
① 가변유압모터





59. 
건설기계 유압회로에서 유압유 온도를 알맞게 유지하기 위해 오일을 냉각하는 부품은?

① 어큐뮬레이터

② 오일쿨러

③ 방향 제어 밸브

④ 유압밸브

정답
② 오일쿨러





60.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는?

① 릴리프밸브

② 체크밸브

③ 제어밸브

④ 로터리밸브

정답
① 릴리프밸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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