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컨테이너크레인의 작업 중 동시에 할 수 있는 동작은?
① 붐 호이스트, 호이스트
② 호이스트, 주행
③ 트롤리, 호이스트
④ 트롤리, 붐 호이스트
정답
③ 트롤리, 호이스트
02.
컨테이너크레인의 충격완화장치는?
① 타이다운(Tie Down)
② 버퍼(Buffer)
③ 붐 래치(Boom Latch)
④ 스프레더(Spreader)
정답
② 버퍼(Buffer)
03.
야드 트레일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트랙터와 섀시로 구분된다.
② 컨테이너터미널 내부에서 사용된다.
③ 도로주행용 육상 트레일러와 다른 장비로 구별된다.
④ 랜딩기어(Landing Gear)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정답
④ 랜딩기어(Landing Gear)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해설.
야드 트레일러에는 자동 레이크장치가 있고, 육상 트레일러에는 보통 레이크장치가 없고 랜딩기어가 부착되어 있다.
04.
컨테이너크레인 운전실에 대한 제작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전실은 운전자가 화물을 용이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운전실 내의 컨트롤러, 각종 스위치, 경보장치, 브레이크, 지시계, 모니터 및 경고판 등은 운전자가 쉽게 조작하거나 감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운전실 실내조도는 50[lx] 이상이어야 한다.
④ 운전자가 운전실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전화 또는 방송설비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정답
③ 운전실 실내조도는 50[lx] 이상이어야 한다.
05.
컨테이너크레인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① 붐(Boom)
② 트롤리 거더(Trolley Girder)
③ 오륜(Fifth Wheel)
④ 포탈 빔(Portal Beam)
정답
③ 오륜(Fifth Wheel)
06.
와이어로프의 폐기기준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①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②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것
③ 킹크된 것
④ 심하게 변형되거나 부식된 것
정답
②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것
해설.
마모로 인하여 직경이 공칭지름의 7[%] 이상 감소된 것
07.
컨테이너크레인의 작업종료 후 취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트롤리를 작동시켜 계류(Parking) 위치에 정지시킨다.
② 레일 클램프의 제동상태를 확인한다.
③ 스프레더의 변형 및 마모를 확인한다.
④ 모든 제어 스위치를 ON 위치에 둔다.
정답
④ 모든 제어 스위치를 ON 위치에 둔다.
해설.
모든 제어 스위치를 OFF 위치에 둔다.
08.
동력전달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벨트
② 베어링
③ 기어
④ 체인
정답
② 베어링
09.
와이어로프 꼬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보통 Z 꼬임
② 보통 S 꼬임
③ 랭(Lang's) Z 꼬임
④ 랭(Lang's) R 꼬임
정답
④ 랭(Lang's) R 꼬임
해설.
와이어로프의 꼬임과 스트랜드의 꼬임의 방향이 반대로 된 것을 보통꼬임이라 하며, 동일방향으로 된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
와이어로프의 꼬임방향에 따라, 오른꼬임은 제트꼬임, 왼꼬임은 에스꼬임이라고 부른다.
10.
트롤리만을 와이어로프로 작동시키고, 호이스트장치를 별도로 장치하는 방식은?
① 맨(Man) 트롤리
② 크랩(Crab) 트롤리
③ 세미로프(Semi-rope) 트롤리
④ 와이어로프(Wire Rope) 트롤리
정답
③ 세미로프(Semi-rope) 트롤리
11.
컨테이너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아웃리치(Out Reach)란 트롤리가 해상 측 레일에서 해상 측 정지 로타리 리밋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② 갠트리 오프닝(Gantry Opening)이란 스프레더가 화물창 내로 최대한 내려갈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③ 스팬(Span)이란 해상 측 레일중심에서 붐 끝단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④ 백리치(Back Reach)란 해상 측 레일 중심에서 육상측 레일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정답
① 아웃리치(Out Reach)란 트롤리가 해상 측 레일에서 해상 측 정지 로타리 리밋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해설.
옳은 설명
• 갠트리 오프닝이란 Portal Front Leg와 Portal Front Leg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 스팬이란 레일의 궤도를 주행하는 경우, 양쪽 레일간 거리를 말한다.
• 백리치란 육지측 붐으로 최대로 나갔을 때, 육지측 레일 중심에서 스프레더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12.
브레이크의 작용이 아닌 것은?
① 운동 에너지를 흡수한다.
② 운동 에너지를 방출한다.
③ 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④ 운동 속도를 정지시킨다.
정답
② 운동 에너지를 방출한다.
해설.
브레이크는 기계의 운동 속도를 조절하거나 그 운동을 정지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로서 제동장치라 한다.
13.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호이스트 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확인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붐 래치 핀(Latch Pin)이 훅(Hook)에서 걸려 있는지 확인한다.
② 붐 와이어로프가 활차에서 탈선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③ 트롤리가 주차(정지)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④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한다.
정답
④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한다.
해설.
붐 호이스트 운전 조건
• 붐 래치 핀이 물려 있을 때
• 주행이 작동하지 않을 때
• 트롤리가 작동하지 않을 때
• 호이스트가 작동하지 않을 때
14.
신호방법 중 오른손으로 왼쪽을 감싸 2~3회 작게 흔드는 수신호의 의미는?
① 기다려라
② 신호불명
③ 작업완료
④ 주권사용
정답
① 기다려라
15.
철도운송 하역을 위해 열차 위에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장비는?
① RMQC(Rail Mounted Quayside Crane)
② BTC(Bridge Type Crane)
③ LSTC(Long Span Type Crane)
④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정답
④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16.
하나의 전기회로에 자력선의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를 방해하려고 다른 전기회로에 기전력이 발생되는 현상은?
① 전류 유도 작용
② 저항 유도 작용
③ 상호 유도 작용
④ 자기 유도 작용
정답
③ 상호 유도 작용
17.
극수가 8, 전압이 교류 440[V], 주파수가 60[Hz]인 전원을 사용하는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① 300[rpm]
② 600[rpm]
③ 900[rpm]
④ 1,800[rpm]
정답
③ 900[rpm]
해설.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 = (120×주파수)/극수 = (120×60)/8 = 900rpm
18.
컨테이너크레인에서 트롤리의 위치제어(거리측정)는 무엇에 의해 실행되는가?
① 모터에 설치된 가감산 부호기(Encoder)에 의해
② 트롤리 와이어 드럼에 부착된 리밋스위치(Limit Switch)에 의해
③ 감속기어에 설치된 회전수 카운터(Revolution Counter)에 의해
④ 와이어 드럼에 부착된 광전소자(Photoelectric Element)에 의해
정답
① 모터에 설치된 가감산 부호기(Encoder)에 의해
19.
컨테이너크레인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각각의 위치에 설치된 장치와의 통신상황을 알 수 있다.
② 기계실 등에 설치된 전동기의 전압값과 전류값을 알 수 있다.
③ 전기실, 운전실 및 주행부 등에 설치된 PLC상태를 알 수 있다.
④ 속도제어기의 제어방법을 알 수 있다.
정답
④ 속도제어기의 제어방법을 알 수 있다.
해설.
CMS(Crane Monitoring System)은 크레인의 운전, 고장상태를 모니터하여 기억·저장함으로써 운전상태를 분석하거나 고장원인 및 유지 보수에 필요한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20.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전압강하가 많은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① 접지저항이 높아진다.
② 충격이 발생한다.
③ 작동시간이 빨라진다.
④ 과열이 발생한다.
정답
④ 과열이 발생한다.
21.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 유압펌프가 정지되는 경우는?
① 오일의 양이 부족했을 때
②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였을 때
③ 플리퍼가 모두 상승하였을 때
④ 제어 전원이 오프(Off) 되었을 때
정답
④ 제어 전원이 오프(Off) 되었을 때
22.
컨테이너의 총중량 및 편하중을 측정하는 장치는?
① 풍향풍속계(Anemometer)
② 붐 래치(Boom Latch)
③ 로드 게이지(Load Gauge)
④ 앤티 스내그(Anti-snag)
정답
③ 로드 게이지(Load Gauge)
해설.
로드 게이지는 컨테이너크레인의 호이스트 장치에서 화물의 중량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23.
컨테이너크레인 운전 중 야드 트랙터의 섀시가 틀어져 있으면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가?
① 트림을 조정하여 맞춘다.
② 리스트를 조정하여 맞춘다.
③ 스큐를 조정하여 맞춘다.
④ 전체를 조정하여 맞춘다.
정답
③ 스큐를 조정하여 맞춘다.
해설.
틸팅 디바이스의 기능
• 트림 동작 : 스프레더를 좌우(수평, 가로) 방향으로 기울이는 것
• 리스트 동작 : 스프레더를 전후(수직, 세로) 방향으로 기울이는 것
• 스큐 동작 : 스프레더를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24.
일반적인 컨테이너 전용선의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해치가 넓다.
② 자체의 하역설비를 갖추고 있다.
③ 선창에 셀 가이드가 설치되어 있다.
④ 갑판적이 가능하도록 설비되어 있다.
정답
② 자체의 하역설비를 갖추고 있다.
해설.
컨테이너 전용선은 신속한 운송이 요구되는 화물을 취급하고, 주로 하역설비를 갖춘 항만 간을 운항하므로, 본선에 크레인과 같은 하역장비를 설비할 필요성이 낮다.
25.
컨테이너크레인의 계류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앵커(Anchor)
② 턴버클(Turnbuckle)
③ 트롤리(Trolley)
④ 레일 클램프(Rail Clamp)
정답
③ 트롤리(Trolley)
해설.
계류장치
• 폭주방지장치 : 레일 클램프, 앵커
• 전도방지장치 : 타이다운(턴버클로 조정)
26.
컨테이너크레인의 트롤리 및 호이스트 동작 시 구간 내에 들어왔을 때 위치를 확인해 주는 스위치(Switch)는?
① 토글(Toggle)
② 누름(Push)
③ 리밋(Limit)
④ 로터리(Rotary)
정답
③ 리밋(Limit)
27.
시퀀스 제어에서 각 응용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자기 유지 회로 : 릴레이 자신의 접점에 의하여 동작회로를 구성하고 스스로 동작을 유지하는 회로
② 인터록 회로 : 2개의 입력 중에서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은 나중에 동작하는 회로
③ 시간 지연 회로 : 입력 신호를 준 후에 설정된 시간만큼 늦게 출력이 변화하도록 설계된 회로
④ 일치 회로 : 2개의 상태가 같을 때에만 출력이 나타나는 회로
정답
② 인터록 회로 : 2개의 입력 중에서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은 나중에 동작하는 회로
해설.
인터록 회로는 2개의 입력 중에서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의 동작을 금지하는 회로를 말한다.
28.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호이스트(Boom Hoist) 운전 중, 상승초과(Upper Overrun) 리밋 스위치가 작동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① 붐이 즉시 하강한다.
② 붐이 일시 정지한 후 하강한다.
③ 붐이 일시 정지한 후 상승한다.
④ 붐은 비상 정지되고, 제어전원이 차단된다.
정답
④ 붐은 비상 정지되고, 제어전원이 차단된다.
29.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중앙처리장치
② 아날로그/디지털 신호변환장치
③ 입·출력 모듈
④ 유압 모듈
정답
④ 유압 모듈
해설.
PLC는 입력감지장치(아날로그/디지털 신호변환장치 기능), 출력부하 장치, 중앙처리장치, 메모리장치, 전원장치, 프로그래밍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30.
전기에서 두 점 사이의 전위차란?
① 단위시간에 전기량이 일하는 일의 양
② 단위시간에 흐르는 전기량
③ 두 점 사이에 작용한 전기적인 힘
④ 두 점 사이의 전기적 위치에너지
정답
④ 두 점 사이의 전기적 위치에너지
31.
수출화물(Outbound) 컨테이너의 업무흐름은?
① 인수 → 보관 → 선적
② 인수 → 선적 → 보관
③ 양화 → 보관 → 발송
④ 양화 → 발송 → 보관
정답
① 인수 → 보관 → 선적
32.
컨테이너의 반입절차에 앞서 야드 내 적화 장치장 할당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장치장 할당 시 POD, SIZE, F/M 등 각각의 속성에 따른 분할적재가 필요하다.
② 냉동컨테이너인 경우에 온도 기입분에 대해서는 냉동 블록에 적재한다.
③ 20피트 컨테이너는 장치장 끝단에 장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④ 위험물 컨테이너는 최초 위험물 목록을 접수 후 IMDG 1, 2, 7류(소방법상 8류)를 포함하여 위험물 담당자가 소방법에 맞추어 코드입력 후 위험물 블록에 적재한다.
정답
④ 위험물 컨테이너는 최초 위험물 목록을 접수 후 IMDG 1, 2, 7류(소방법상 8류)를 포함하여 위험물 담당자가 소방법에 맞추어 코드입력 후 위험물 블록에 적재한다.
해설.
위험물의 경우 최초 위험물 목록을 접수한 후 IMDG 1, 2, 7류(소방법상 8류)는 터미널 내 장치장에 반입하지 않고, 직 반출입을 원칙으로 하며, 나머지 위험물은 위험물 담당자가 소방법에 맞추어 코드입력 후 위험물 블록에 적재한다.
33.
컨테이너 종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건화물 컨테이너 : 온도조절이 필요없는 일반잡화를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② 천정개방형 컨테이너 : 지붕과 측벽의 상부가 개방되어 있어서 상부로부터 하역이 가능한 컨테이너이다.
③ 리퍼 컨테이너 : 승용차, 기계류 등과 같은 중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④ 탱크 컨테이너 : 유류, 술, 화학품 등과 같은 액체상태의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정답
③ 리퍼 컨테이너 : 승용차, 기계류 등과 같은 중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해설.
리퍼 컨테이너(냉동 컨테이너)는 냉동 및 냉장화물의 수송을 위해 컨테이너에 냉동장치를 부착한 컨테이너이다.
34.
컨테이너에서 컨테이너 일련번호가 부착되지 않는 곳은?
① 옆면
② 윗면
③ 밑면
④ 앞면(Door 반대쪽)
정답
③ 밑면
35.
Hub Port(중심항)의 전략적 가치 결정요소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기간항로의 편입성, 연계운송의 지리적 접근성, 화물 이동 방향의 수용성 및 자연적 안정성 등은 중요한 전략적 가치 결정요소이다.
② 대형선박의 수용성(수심, 안벽길이)과 연계운송시설(도로, 철도, 해상) 및 항만 면적/하역시설 등으로 전략적 가치를 결정한다.
③ 항만운영제도(작업시간, 화물장치 허용기간) 등의 서비스 질과 항만서비스 가격 및 비용이 주요 요소이다.
④ 정보통제와 정치, 사회, 경제적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해운환경의 변화와 국제 해운관행 등은 전략적 가치결정대상이 아니다.
정답
④ 정보통제와 정치, 사회, 경제적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해운환경의 변화와 국제 해운관행 등은 전략적 가치결정대상이 아니다.
36.
선박 하역작업 중 컨테이너크레인 운전기사가 주의해야 할 선박의 구조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셀 가이드(Cell Guide)
② 레이더 마스트(Radar Mast)
③ 갱웨이(Gangway)
④ 타(Rudder)
정답
④ 타(Rudder)
해설.
타(Rudder)는 배의 방향을 조정하는 장치로써 물속에 잠기는 아랫 부분에 달린 넓적한 나무판이나 철판을 말한다.
37.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에이프런(Apron)
② 통제실(Control Center)
③ 컨테이너 화물 조작장(CFS)
④ ODCY(Off-Dock Container Yard)
정답
④ ODCY(Off-Dock Container Yard)
해설.
ODCY는 항만 밖 컨테이너 장치장을 말한다.
38.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에이프런(Apron)과 야드(CY) 사이의 부두이송작업과 관련된 장비가 아닌 것은?
① 스트래들 캐리어(Straddle Carrier)
② 모바일크레인(Mobile Crane)
③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④ 야드 트레일러(Yard Trailer)
정답
② 모바일크레인(Mobile Crane)
해설.
모바일크레인(휠크레인, Wheel Crane)은 부두, 공장 구내, 공사 현장 내 등에서의 비교적 소하중·저양정의 하역용 크레인을 말한다.
39.
스프레더의 작동상태를 표시해 주는 스프레더 표시 램프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① 스프레더 착상(Spreader Landed)
② 트위스트 콘의 록 또는 언록(Lock 또는 Unlock)
③ 스프레더의 신축(Telescopic)
④ 플리퍼의 상승 또는 하강
정답
③ 스프레더의 신축(Telescopic)
40.
컨테이너의 라싱방법 중 갑판적 컨테이너의 가장 상단에 적재한 컨테이너끼리 단단히 체결하는 방법은?
① 브리지 피팅(Bridge Fitting)
② 코너 피팅(Corner Fitting)
③ 중간 스태킹
④ 코너 가이드(Corner Guides)
정답
① 브리지 피팅(Bridge Fitting)
해설.
브리지 피팅은 적재된 컨테이너의 최상단 네 귀퉁이를 측면의 컨테이너와 체결하여 상호 결박하는 방법이다.
41.
CY 작업 시 2단 컨테이너 위에 올라갈 때 안전도가 가장 낮은 방법은?
① A형 안전 사다리
② 사이먼 호이스트
③ 이동용 플랫폼
④ 타워와 조립식 플랫폼
정답
① A형 안전 사다리
42.
전기담당 정비요원의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고압 전기배전반 등은 관계자 이외에는 조작하지 않는다.
② 전기시설물의 수리 시에는 스위치를 차단하고 조작금지 표지판을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③ 작업 전 접지상태를 확인하고 방호조치를 취한다.
④ 장비의 리밋 스위치를 편의에 따라 해제하며 작업완료후 원위치로 복구한다.
정답
④ 장비의 리밋 스위치를 편의에 따라 해제하며 작업완료후 원위치로 복구한다.
해설.
각종 리밋스위치는 운전제어장치가 아니라 안전장치이므로 편의에 따라 해제해서는 안 된다.
43.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안전 복장과 보호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원이 있는 곳이 쉽고 분명하게 눈에 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시도 재킷을 착용해야 한다.
② 안전모는 래싱맨에 의해 래싱도구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턱끈이 달린 견고한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③ 부식성 분말이나 용액을 다룰 필요가 있다면 두꺼운 고무나 플라스틱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④ 안전화는 강철로 된 앞발 끝 덮개와 미끄럼 방지 바닥으로 된 안전화를 착용해야 한다.
정답
① 작업원이 있는 곳이 쉽고 분명하게 눈에 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시도 재킷을 착용해야 한다.
해설.
작업원이 있는 곳이 쉽고 분명하게 눈에 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시도 재킷(야광재킷 등 밝은 색 재킷)을 착용한다.
44.
위험화물 하역 시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위험물을 적재작업 시 주간에는 D기를 게양하고, 야간에는 적색 전주등을 켠다.
② 화약류 화물은 타 화물에 우선하여 양화하고, 마지막에 선적한다.
③ 선장 및 관할지역 경찰청장은 긴급조치반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로 및 접근로를 확보한다.
④ 선장은 선원안전교육, 화주는 하역작업원에 대한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정답
② 화약류 화물은 타 화물에 우선하여 양화하고, 마지막에 선적한다.
해설.
옳은 설명
• 위험물을 적재작업시 주간에는 국제신호 B기를 게양하고, 야간에는 적색전주등을 켠다.
• 선장 및 부두관리책임자, 하역책임자는 긴급조치반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로 및 접근로를 확보한다.
• 선장은 선원안전교육, 하역책임자는 하역작업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45.
레일 클램프(Rail Clamp)의 작동형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휠 브레이크 형식
② 레일 클램핑 형식
③ 휠 초크 형식
④ 레일 리프트 형식
정답
④ 레일 리프트 형식
해설.
레일 클램프의 형식
• 휠 브레이크형
• 레일 클램핑형
• 휠 초크형
46.
컨테이너크레인의 가동 전 점검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크레인 주요부위의 비파괴 검사
② 윤활 상태 점검
③ 와이어로프 점검
④ 각종 스위치 점검
정답
① 크레인 주요부위의 비파괴 검사
47.
컨테이너터미널에서 터미널 방문자에 대한 출입안전교육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출입자에게 출입루트가 표시된 터미널 계획을 알려준다.
② 컨테이너 운반장비의 빠른 이동에 따른 위험을 경고한다.
③ 단체 방문자들은 도보로 이동하게 한다.
④ 출입금지 구역에 대한 엄격한 조치를 경고한다.
정답
③ 단체 방문자들은 도보로 이동하게 한다.
해설.
단체 방문에 대해서는 사전허가를 얻고, 터미널 버스를 별도로 이용한다.
48.
컨테이너선 하역작업 중 조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조도는 하나의 표본지역에서 측정한다.
② 대부분의 출입지역은 평균 5[lx] 이상의 조도가 요구된다.
③ 작업지역은 평균조도가 최소 20[lx] 이상이 되어야 하고 5[lx] 미만 지역은 없어야 한다.
④ 부두에서 선박으로 오르내리는 지역은 터미널의 평균 조도보다 높은 20[lx] 이상이 되어야 한다.
정답
① 조도는 하나의 표본지역에서 측정한다.
해설.
조도는 여러 표본지역에서 측정하여 이것을 평균한다.
49.
비상시에 사용되어지는 장비는 필요시 신뢰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 검사 및 보수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비상 장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앰블런스
② 소화호스
③ 비상시 의사전달 체계(경보기, 워키토키, 전화 등)
④ 소화기
정답
① 앰블런스
50.
컨테이너크레인을 가동 후 제 위치에 고정시키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① 붐을 올리고 래치의 해지를 확인한다.
② 레일 클램프의 제동상태를 확인한다.
③ 스토웨지 핀을 잠근다.
④ 트롤리를 정지 위치에 정지시킨다.
정답
① 붐을 올리고 래치의 해지를 확인한다.
해설.
붐을 올리고 래치가 걸린 것을 확인한다.
51.
릴리프 밸브에서 볼이 밸브의 시트를 때려 소음을 발생시키는 현상은?
① 채터링(Chattering) 현상
②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
③ 페이드(Fade) 현상
④ 노킹(Knocking) 현상
정답
① 채터링(Chattering) 현상
52.
유압모터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소형으로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다.
② 과부하에 대해 안전하다.
③ 정·역회전 변화가 불가능하다.
④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
③ 정·역회전 변화가 불가능하다.
해설.
속도나 방향의 제어가 용이하다.
53.
그림의 유압기호에서 "A" 부분이 나타내는 것은?
① 오일 냉각기
② 스트레이너
③ 가변용량 유압펌프
④ 가변용량 유압모터
정답
② 스트레이너
54.
유압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① 방향제어밸브
② 유량제어밸브
③ 스프링제어밸브
④ 압력제어밸브
정답
③ 스프링제어밸브
해설.
유압제어밸브
• 압력제어밸브 : 일의 크기 제어
• 유량제어밸브 : 일의 속도 제어
• 방향제어밸브 : 일의 방향 제어
55.
회로 내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밸브는?
① 교축밸브
② 셔틀밸브
③ 감압밸브
④ 순차밸브
정답
② 셔틀밸브
해설.
방향제어밸브에는 셔틀밸브, 체크밸브, 방향변환밸브가 있다.
56.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단동 실린더
② 복동 실린더
③ 다단 실린더
④ 회전 실린더
정답
④ 회전 실린더
해설.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는 단동형, 복동형, 다단형, 단동형 캠, 복동형 캠 등이 있다.
57.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① 동력손실 증가
② 내부누설 증가
③ 펌프효율 증가
④ 내부마찰 감소
정답
① 동력손실 증가
58.
기어식 유압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구조가 간단하다.
② 유압 작동유의 오염에 비교적 강한 편이다.
③ 플런저 펌프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④ 가변 용량형 펌프로 적당하다.
정답
④ 가변 용량형 펌프로 적당하다.
해설.
기어펌프는 구조가 간단하여 기름의 오염에도 강하지만 누설방지가 어려워 효율이 낮으며, 가변 용량형으로 제작할 수 없다.
59.
유압장치의 오일탱크에서 펌프 흡입구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펌프 흡입구는 반드시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한다.
② 펌프 흡입구에는 스트레이너(오일 여과기)를 설치한다.
③ 펌프 흡입구와 탱크로의 귀환구(복귀구) 사이에는 격리판(Baffle Plate)을 설치한다.
④ 펌프 흡입구는 탱크로의 귀환구(복귀구)로부터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위치에 설치한다.
정답
① 펌프 흡입구는 반드시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한다.
해설.
펌프 흡입구는 탱크 가장 윗면에 설치한다.
60.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유압펌프의 성능이 불량할 때
②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③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④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정답
②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해설.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
• 오일의 점도저하
• 오일량 부족
• 오일펌프 과대 마모
• 유압조절밸브의 밀착 혹은 스프링 밸브 쇠손
•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