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2급 기출모음

직업상담사2급 7회(1과목)

by 스터디윤쌤 2024. 6. 9.
반응형

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Super가 제시한 흥미사정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표현된 흥미

② 선호된 흥미

③ 조작된 흥미

④ 조사된 흥미

정답
② 선호된 흥미

해설.
수퍼(Super)가 제시한 흥미사정의 기법

• 표현된 흥미
• 조작된 흥미
• 조사된 흥미
• 검사된 흥미





02.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Bordin이 제시한 진단 범주가 아닌 것은?

① 의존성

② 자아갈등

③ 정보의 부족

④ 개인의 흥미

정답
④ 개인의 흥미

해설.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보딘(Bordin)이 제시한 진단 범주

• 의존성
• 정보의 부족
• 자아갈등(내적 갈등)
• 직업선택에 대한 불안
• 확신의 부족 또는 문제없음





03. 
내담자가 빈 의자를 앞에 놓고 어떤 사람이 실제 앉아 있는 것처럼 상상하면서 이야기를 하는 치료기법을 사용하는 상담이론은?

① 게슈탈트 상담

② 현실요법적 상담

③ 동양적 상담

④ 역설적 상담

정답
① 게슈탈트 상담





04. 
사회인지적 직업상담이론의 기반이 되는 Bandura의 상호적 결정론의 세 가지 요인이 아닌 것은?

① 개인과 신체적 속성

② 모범이 되는 모델

③ 외부환경

④ 외형적 행동

정답
② 모범이 되는 모델

해설.
반두라(Bandura)의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의 3가지 모형은 '개인적 · 신체적 속성', '외부환경요인', '외형적 행동'의 상보적 인과관계를 수용함으로써 개인의 진로발달을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단순한 결과물이 아닌 개인의 의지와 인지적 판단이 포함된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간주한다.





05. 
직업상담의 초기면담을 마친 후에 상담사가 면담을 정리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전자료를 토대로 내렸던 내담자에 대한 결론은 얼마나 정확했는가?

②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와 상담사의 기대는 얼마나 일치했는가?

③ 내담자에 대하여 어떤 점들을 추가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인가?

④ 내담자에게 적절한 직업을 추천하였는가?

정답
④ 내담자에게 적절한 직업을 추천하였는가?

해설.
상담자의 초기면담 정리 시 검토사항

• 사전자료를 토대로 내렸던 내담자에 대한 결론은 얼마나 정확했는가?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와 상담자의 기대는 얼마나 일치했는가?
• 내담자에 대하여 어떤 점들을 추가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인가?
• 다음 상담회기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06. 
상담의 비밀보장원칙에 대한 예외사항이 아닌 것은?

① 상담사가 내담자의 정보를 학문적 목적에만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② 미성년 내담자가 학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되는 경우

③ 내담자가 타인의 생명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④ 내담자가 자기의 생명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정답
① 상담사가 내담자의 정보를 학문적 목적에만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

해설.
비밀보장의 한계

•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 미성년인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07. 
행동주의 상담의 모델링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적응적 행동이 어떤 것인지 가르칠 수 있다.

② 적응적 행동을 실제로 행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③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불안이 감소될 수 있다.

④ 문제행동에서 벗어나도록 둔감화를 적용할 수 있다.

정답
④ 문제행동에서 벗어나도록 둔감화를 적용할 수 있다.

해설.
모델링(Modeling)의 5가지 주요 기능

• 교수 또는 가르치기 : 적응적 행동이 어떤 것인지 가르칠 수 있다.
• 촉진 또는 촉발하기 : 적응적 행동을 실제로 행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 동기부여 또는 동기부여하기 : 적응적 행동을 하려는 동기를 강화할 수 있다.
• 억제 또는 낙담시키기 : 문제행동을 하지 않도록 단념하게 할 수 있다.
• 불안감소 또는 불안감소하기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하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불안이 감소될 수 있다.





08.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대한 Crites의 분류 중 '부적응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적성에 따라 직업을 선택했지만 그 직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

②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있지만 그 분야에 필요한 적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는 사람

③ 흥미나 적성의 유형이나 수준과는 상관없이 어떤 분야를 선택할지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

④ 흥미를 느끼는 분야도 없고 적성에 맞는 분야도 없는 사람

정답
④ 흥미를 느끼는 분야도 없고 적성에 맞는 분야도 없는 사람

해설.
①번은 강압형, ②번은 비현실형, ③번은 우유부단형이다.





09. 
Parsons가 제안한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도로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개인과 직업을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다.

② 사람들은 누구나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③ 특성이란 숨어있는 특질이나 원인이 아니라 기술적인 범주이다.

④ 직업선택은 직접적인 인지과정이기 때문에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답
③ 특성이란 숨어있는 특질이나 원인이 아니라 기술적인 범주이다.

해설.
특성이란 숨어있는 특질이나 원인이 아니라 기술적인 범주라고 주장한 사람은 트라이온과 아나스타시(Tryon & Anastasi)이다.
그들은 특성이란 학습되는 것이며, 특정한 임무나 상황에 대해서만 타당하다고 주장함으로써 특성의 안정성과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10. 
구성주의 진로발달이론의 진로양식면접에서 선호하는 직무와 근로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중학교 때나 고등학교 때 좋아하는 교과목이 무엇이었나요?

② 좋아하는 책이나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해 주세요.

③ 어떤 사람의 삶을 따라서 살고 싶은가요?

④ 좋아하는 명언이나 좌우명이 있나요?

정답
① 중학교 때나 고등학교 때 좋아하는 교과목이 무엇이었나요?

해설.
구성주의 진로발달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진로를 구성해 나간다는 이론이다. 
선호하는 직무와 근로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번 질문으로, 교과목은 개인의 흥미, 적성, 가치관 등을 반영하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11. 
직업상담의 기본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윤리적인 범위 내에서 상담을 전개하여야 한다.

② 산업구조변화, 직업정보, 훈련정보 등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각종 심리검사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인 판단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지만 심리검사에 대해 과잉의존해서는 안 된다.

④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결정에 대한 상담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자칫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훈련으로 전환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정답
④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결정에 대한 상담으로 전개되어야 하며, 자칫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훈련으로 전환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해설.
직업상담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진로 혹은 직업의 결정이므로, 직업상담 과정속에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12. 
내담자가 수집한 직업목록의 내용이 실현 불가능할 때, 상담사의 개입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부적절한 직업목록 내용을 명확히 한다.

② 최종 의사결정은 내담자가 해야 함을 확실히 한다.

③ 내담자가 그 직업들을 시도해본 후 어려움을 겪게 되면 개입한다.

④ 객관적인 증거나 논리로 추출한 것에 대해서 대화해야 한다.

정답
③ 내담자가 그 직업들을 시도해본 후 어려움을 겪게 되면 개입한다.

해설.
내담자의 직업들 대부분이 어떤 식으로든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질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와 같은 직업들에 정서적 열정을 소모하기 전에 신속히 개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직업상담사의 요건 중 '상담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급적 결함이 없는 성격을 갖춘 자'에 대한 사례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나칠 정도의 동정심

② 순수한 이해심을 가진 신중한 태도

③ 건설적인 냉철함

④ 두려움이나 충격에 대한 공감적 이해력

정답
① 지나칠 정도의 동정심

해설.
정서성에서 분리된 지나치지 않은 동정심





14. 
직업상담의 기법 중 비지시적 상담 규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사는 내담자와 논쟁해서는 안 된다.

②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질문 또는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

③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어떤 종류의 권위도 과시해서는 안 된다.

④ 상담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우호적으로, 그러나 지적으로는 비판적인 태도로 내담자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정답
②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질문 또는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





1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은?


①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② 현실치료적 상담

③ 형태주의 상담

④ 정신분석적 상담

정답
①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해설.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또는 합리적 · 정서적 행동치료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에 초점을 두어 이를 합리적인 사고로 재구조화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16. 
생애주기에 관한 연구결과들의 시사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든 연령수준별로 일에 대한 이해, 일을 수행하기 위한 훈련과 자격, 원하는 직업을 얻는 방법, 생활과 직업의 관계를 인식해야 한다.

② 10대에게는 직업에 필요한 적당한 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다.

③ 한 번 얻은 직업정보는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④ 여성과 노인들을 위한 취업정보체계가 필요하다.

정답
③ 한 번 얻은 직업정보는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

해설.
직업정보는 지속적인 변화의 흐름에 따라 항상 최신성, 정확성, 적절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17. 
진로시간전망을 측정하는 원형검사에서 시간차원 내 사건의 강도와 확장의 원리를 기초로 수행되는 차원은?

① 방향성

② 통합성

③ 변별성

④ 포괄성

정답
③ 변별성

해설.
'방향성'은 미래를 중요하게 만들고, '변별성'은 미래를 의미있게 하며, '통합성'은 미래를 통제 가능한 것으로 보이도록 한다.





18. 
초기 상담과정에서 상담사가 수행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담사의 개입을 시도한다.

② 상담과정에서 필요한 과제물을 부여한다.

③ 조급하게 내담자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④ 상담과정과 역할에 대한 서로의 기대를 명확히 한다.

정답
① 상담사의 개입을 시도한다.

해설.
초기면담의 종결을 거친 이후 상담자가 본격적인 개입을 시도한다.





19. 
상담 종결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상담 종결 단계에 대한 내담자의 준비도를 평가하고 상담을 통해 얻은 학습을 강화시킨다.

② 남아 있는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내담자와 상담사 간의 의미 있고 밀접했던 관계를 적절하게 끝맺는다.

③ 상담사와 내담자가 협력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확인해 나간다. 

④ 학습의 전이를 극대화하고 내담자의 자기신뢰 및 변화를 유지할 수 있는 자신감을 증가시킨다.

정답
③ 상담사와 내담자가 협력하여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확인해 나간다. 

해설.
상담의 과정을 '첫 회 상담 → 면접개입 단계 → 상담종결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할 때 상담목표를 확인하는 과정은 '면접개입 단계'의 활동에 해당한다.





20. 
다음 사례에서 면담 사정시 사정단계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내담자의 잠재력, 내담자의 자기진단

② 인지적 명확성, 정신건강문제, 내담자의 동기

③ 내담자의 자기진단, 상담자의 정보제공

④ 동기문제 해결, 상담자의 견해 수용

정답
② 인지적 명확성, 정신건강문제, 내담자의 동기

해설.
직업상담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상담과정의 사정단계는 '인지적 명확성 존재 → 내담자의 동기 존재 → 내담자의 자기진단 → 내담자의 자기진단 탐색'의 과정으로 전개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