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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기출모음

직업상담사2급 2회(1과목)

by 스터디윤쌤 2024.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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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직업상담학
(20문제)



01. 
직업상담에서 의사결정 상태에 따라 내담자를  분류할 때 의사결정자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확정적 결정형

② 종속적 결정형

③ 수행적 결정형

④ 회피적 결정형

정답
② 종속적 결정형

해설.
의사결정 상태에 따른 내담자 분류

• 의사결정자 : 확정적 결정형, 수행적 결정형, 회피적 결정형
• 의사미결정자 : 지연적 미결정형, 발달적 미결정형, 다기능적 미결정형
• 우유부단형





02. 
생애진로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상담사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면접기법이며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② Adler의 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면접기법이다.

③ 비판단적이고 비위협적인 대화 분위기로써 내담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④ 생애진로사정에서는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 역할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애 역할에 대한 정보를 탐색해간다.

정답
① 상담사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면접기법이며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해설.
생애진로사정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으로서,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이다.





03. 
수퍼(Super)의 전생애 발달과업의 순환 및 재순환에서 '새로운 과업 찾기'가 중요한 시기는 언제인가?

① 청소년기(14~24세)

② 성인초기(25~45세)

③ 성인중기(46~65세)

④ 성인후기(65세 이상)

정답
③ 성인중기(46~65세)

해설.
수퍼(Super)는 진로발달이 순환과 재순환의 과정을 거친다고 보았는데, 진로발달단계 중 유지기인 45~65세에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자신의 수행수준을 유지하거나 개선 또는 새로운 직업분야를 택하는 등의 선택상황에 직면하는 시기로 보고 있다.





04. 
인간중심 진로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의 세계 및 자아와 관련된 정보의 부족에 관심을 둔다.

② 자아 및 직업과 관련된 정보를 거부하거나 왜곡하는 문제를 찾고자 한다.

③ 진로선택과 관련된 내담자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의 책임을 수용하도록 한다.

④ 상담자의 객관적 이해를 내담자에 대한 자아 명료화의 근거로 삼는다.

정답
④ 상담자의 객관적 이해를 내담자에 대한 자아 명료화의 근거로 삼는다.

해설.
인간중심 진로상담은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을 감지하고 내담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감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더욱 강렬하게 경험하는 동시에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05. 
다음은 내담자의 무엇을 사정하기 위한 것인가?


① 내담자의 동기

② 내담자의 생애역할

③ 내담자의 가치

④ 내담자의 흥미

정답
③ 내담자의 가치

해설.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
•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 절정경험 조사하기
•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 백일몽 말하기
•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06. 
포괄적 직업상담에서 초기, 중간, 마지막 단계 중 중간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접근법은?

① 발달적 접근법

② 정신역동적 접근법

③ 내담자중심 접근법

④ 행동주의적 접근법

정답
② 정신역동적 접근법

해설.
포괄적 직업상담의 기법(단계별 주요 접근법)

• 상담 초기 단계: 발달적 접근법과 내담자중심 접근법을 통해 내담자에 대한 탐색 및 문제의 원인에 대한 토론을 촉진시킨다.
• 상담 중간 단계: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에서 원인이 되는 요인을 명료히 밝혀 이를 제거한다.
• 상담 마지막 단계: 특성-요인적 접근법과 행동주의적 접근법을 통해 상담자가 보다 능동적 지시적인 태도로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개입하게 된다.





07. 
내담자의 세계를 상담자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지만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상담대화의 기법은?

① 수용

② 전이

③ 공감

④ 동정

정답
③ 공감





08.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① 명료화

② 비교

③ 소망-방어체계

④ 준지시적 반응 범주화

정답
④ 준지시적 반응 범주화

해설.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

명료화, 비교,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09. 
심리상담과 비교하여 진로상담 과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진로검사결과에만 의지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유연한 관점에서 진로선택에 임하려는 융통성이 요구된다. 

② 내담자가 놓인 경제 현실 및 진로 상황에 따라 개인의 진로선택 및 의사결정이 상당히 변화될 수 있다.

③ 진로상담은 인지적 통찰이나 결정 이외에 행동 차원에서의 실행능력 배양 및 기술함양을 더욱 중시한다.

④ 실제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특성과 진로문제가 얽혀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정답
④ 실제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특성과 진로문제가 얽혀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해설.
실제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적인 특성과 진로문제가 얽혀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진로상담은 개인과 직업의 연결이라는 단순한 논리보다는 진로탐색, 진로결정, 진로전환을 비롯하여 구직활동, 실직, 은퇴 시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불편감이나 부적응 등의 문제를 진로상담 과정에서 충분히 다루어 주어야 한다.





10.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원칙으로 틀린 것은?

①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②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③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④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정답
②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큰 범위로 확대한다.

해설.
상담자는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며, 특히 상담 초기에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를 비교적 적은 범위로 한정시킨다.





11. 
행동수정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① 내담자가 사랑하고, 일하고, 노는 자유를 획득하도록 돕는다.

② 내담자의 가족 구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③ 내담자의 주관적세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이해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내담자의 상황적 단서와 문제행동,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노력한다.

정답
④ 내담자의 상황적 단서와 문제행동, 그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노력한다.

해설.
①번은 정신분석적 치료, ②번은 아들러학파 치료, ③번은 실존치료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해당한다.





12. 
직업상담에서 직업카드분류법은 무엇을 알아보기 위한 것인가?

① 직업선택 시 사용가능한 기술

② 가족 내 서열 및 직업가계도

② 직업세계와 고용시장의 변화

④ 직업흥미의 탐색

정답
④ 직업흥미의 탐색

해설.
직업카드분류법은 직업흥미의 탐색 및 내담자의 가치관, 직무기술, 라이프 스타일 등의 선호형태 등을 측정하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13. 
진로상담에서 내담자의 목표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를 묻는 '목표실현가능성'에 관한 상담자의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현재 처한 상황을 당신은 얼마나 통제할 수 있나요?

② 당신이 이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③ 언제까지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고 느끼며, 마음속에 어떤 시간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④ 당신이 목표하는 직업에서 의사결정은 어디서 누가 내리나요?

정답
④ 당신이 목표하는 직업에서 의사결정은 어디서 누가 내리나요?

해설.
목표의 실현가능성 결정을 위한 상담자의 질문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현재 처한 상황을 당신은 얼마나 통제할 수 있나요?
• 당신이 이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언제까지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고 느끼며, 마음속에 어떤 시간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당신이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이 목표는 당신이 달성 가능한 목표인가요?

목표의 실현가능성은 시간, 에너지, 능력, 자원 등의 현실성을 고려하여 내담자가 그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정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14. 
상담이론과 그와 관련된 상담기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 정신분석적 상담 - 인지적 재구성

② 행동치료 - 저항의 해석

③ 인지적 상담 - 이완기법

④ 형태치료 - 역할연기, 감정에 머무르기

정답
④ 형태치료 - 역할연기, 감정에 머무르기

해설.
옳은 설명

• 인지행동적 상담 - 인지적 재구성
• 정신분석적 상담 - 저항의 해석
• 행동치료 - 이완기법





15. 
아들러(Adler) 이론의 주요 개념인 초기기억에 관한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정답
③ ㄱ, ㄷ, ㄹ

해설.
아들러(Adler)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으로서 생활양식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중 'BASIS-A'가 있다. 
이 검사도구는 초기 아동기에 대한 지각과 신념에 기초하여 개인의 생활양식이 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16. 
실업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① 실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② 취업동기 증진 프로그램

③ 진로개발 프로그램

④ 구직활동 증진 프로그램

정답
③ 진로개발 프로그램

해설.
실업 관련 프로그램

• 실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 취업동기 증진 프로그램
• 구직활동 증진 프로그램
• 실업충격 완화 프로그램
• 직업전환 (훈련) 프로그램
• 직업복귀 (훈련) 프로그램 등





17. 
직업상담사의 윤리강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업상담사는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②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교육장면이나 연구에 사용할 경우에는 내담자와 합의 후 사용하되 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③ 직업상담사는 소속 기관과의 갈등이 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④ 직업상담사는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목적을 설정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내담자와 협의해야 한다.

정답
① 직업상담사는 개인이나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더라도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해설.
직업상담사는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때 극히 조심스러운 고려 후에만 내담자의 사회생활 정보를 적정한 전문인 혹은 사회 당국에 공개한다.





18. 
다음 면담에서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과 상담자의 개입방법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구체성의 결여 - 구체화시키기

② 파행적 의사소통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③ 강박적 사고 - RET 기법

④ 원인과 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정답
④ 원인과 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19. 
직업선택을 위한 마지막 과정인 선택할 직업에 대한 평가과정 중 요스트(Yost)가 제시한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원하는 성과연습

② 확률추정연습

③ 대차대조표연습

④ 동기추정연습

정답
④ 동기추정연습

해설.
선택할 직업에 대한 평가과정으로서 요스트(Yost)의 기법

원하는 성과연습, 찬반연습, 대차대조표연습, 확률추정연습, 미래를 내다보는 연습





20.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조건 및 목적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은?

① 촉진화

② 관계형성

③ 문제해결

④ 구조화

정답
④ 구조화

해설.
상담의 구조화(Structuring)는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조건 및 목적(혹은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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