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각 온도의 단위 중 틀린 것은?
① 섭씨온도 : ºC
② 화씨온도 : ºF
③ 절대온도 : K
④ 랭킨온도 : D
정답
④ 랭킨온도 : D
해설.
랭킨온도는 화씨온도 -459.67ºF를 기점으로 하여 측정한 온도를 말한다.
02.
자동차에서는 실린더 내에서 연소를 하고 남은 배기가스를 밖으로 내보내는 가스의 운동을 하게 된다.
이런 경우 배기 가스에 배압이 상승한다면 그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배기관의 막힘
② 오버사이즈 소음기
③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④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플러
정답
① 배기관의 막힘
03.
점용접에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된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스폿
② 너깃
③ 포일
④ 돌기
정답
② 너깃
04.
리어 범퍼 탈착 작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화물실 리어 트림 및 콤비네이션 램프 탈거
② 리어 범퍼 로어 마운팅 리테이너 탈거
③ 리어 범퍼 어퍼 마운팅 스크루 및 리테이너 탈거
④ 센터 필러 트림 탈거
정답
④ 센터 필러 트림 탈거
05.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차체 후부가 계단 형상으로 되어 있으며, 차실과 트렁크부의 공감이 커서 승용차의 표준형인 세단(Sedan)의 한 종류는?
① 해치백(Hatchback) 세단
② 패스트백(Fastback) 세단
③ 플레이백(Plainback) 세단
④ 노치백(Notchback) 세단
정답
④ 노치백(Notchback) 세단
06.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면 다음 중 어떤 용접이 가장 적합한가?
① 전기피복 아크 용접
②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
③ 산소-아세틸렌가스 용접
④ LPG 용접
정답
②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
07.
반드시 시동을 건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는 항목은?
① 엔진오일과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
② 자동변속기 오일과 냉각수의 양
③ 엔진의 냉각수와 자동변속기 오일의 양
④ 자동변속기와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
정답
④ 자동변속기와 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양
08.
자동차의 프레임 중 프레임과 보디 바닥면을 일체로 한 프레임은?
① 플랫폼형 프레임
② 백본형 프레임
③ X형 프레임
④ H형 프레임
정답
① 플랫폼형 프레임
09.
차체수리 작업을 할 때 안전보호구 착용 중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드릴 작업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② 그라인더 작업할 때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③ 해머 작업할 때 귀마개를 착용한다.
④ 퍼티를 연마할 때 방진마스크를 착용한다.
정답
① 드릴 작업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해설.
장갑을 착용하고 드릴 작업을 하면 장갑이 말려 들어가 사고가 날 수 있다.
10.
다음 중 차체(Body)를 구성하는 외장부품은?
① 프레임
② 범퍼
③ 계기패널
④ 시트
정답
② 범퍼
11.
프레임(Frame)과 차체(Body)를 일체형으로 구성한 대표적인 차체 형식은?
① 모노코크
② 픽업
③ 사다리형프레임
④ 섀시
정답
① 모노코크
해설.
모노코크 보디는 일체형 구조로서 경량이며 강성이 높다.
12.
다음 도료 중 녹의 발생 방지 및 후속으로 칠할 도료와 밀착을 좋게 하는 성능을 가진 것은?
① 서페이서
② 프라이머
③ 퍼티
④ 실러
정답
② 프라이머
해설.
프라이머(Primer)는 신차도장에 사용되며, 금속면의 방청과 그 위에 도장되는 도료의 부착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13.
긴 내리막길 주행 시 계속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드럼과 슈가 과열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현저히 저하되는 현상은?
① 페이드 현상
② 노즈 다운 현상
③ 퍼컬레이션 현상
④ 베이퍼 록 현상
정답
① 페이드 현상
해설.
페이드 현상이란 계속적인 브레이크의 사용으로 드럼과 슈 또는 디스크와 패드에 마찰열이 축적되어 드럼이나 라이닝이 경화됨에 따라 제동력이 감소되는 현상을 말한다.
14.
빙점(Ice Point)을 0°로 하고, 증기점(Steam Point)을 100°로 하여 이 두 정점의 사이를 100등분한 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섭씨온도
② 화씨온도
③ 절대온도
④ 켈빈온도
정답
① 섭씨온도
15.
링 끝이 절개된 부분을 도면에 표시할 때 그 부분이 어느 쪽에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옳은가?
①
②
③
④
정답
①
16.
외부 패널의 수리 방법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① 소성 변형과 탄성 변형이 같이 있으면 소성 변형부를 먼저 수리한다.
② 변형부가 넓은 경우에는 급하게 힘을 가하지 않고 슬라이딩 해머 전체를 손으로 당기며 수정 작업하는 것이 쉽다.
③ 아우터 패널의 가늘고 긴 변형은 압축 작업을 하여 복원한다.
④ 프레스 선이나 각진 부분은 정을 이용하여 선에 비스듬히 기울여서 수정을 한다.
정답
④ 프레스 선이나 각진 부분은 정을 이용하여 선에 비스듬히 기울여서 수정을 한다.
17.
내연기관의 냉각장치에서 냉각수가 순환하는 경로를 나타낸 것으로 맞는 것은?
① 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② 방열기 - 물펌프 - 출구호스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③ 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수온조절기 - 워터재킷 - 방열기
④ 방열기 - 수온조절기 - 물펌프 - 워터재킷 - 출구호스 - 방열기
정답
① 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해설.
냉각수 순환 경로
라디에이터(방열기) – 출구호스 - 물펌프 - 워터재킷 - 수온조절기 - 방열기
18.
판금 공구의 특성 중 틀린 것은?
① 판금용 해머는 패널 수정 이외의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② 돌리는 패널모양에 맞추어 맞는 것을 골라 사용한다.
③ 해머, 돌리, 스푼 모두 다 접촉면이 매끄럽게 유지되어야 한다.
④ 스푼은 넓은 면을 수정하는 손잡이가 달린 돌리이다.
정답
④ 스푼은 넓은 면을 수정하는 손잡이가 달린 돌리이다.
19.
차체수정 작업 시 해머 잡는 방법에 있어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①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º가 바람직하다.
② 해머의 손잡이를 새끼손가락에 힘을 주어 쥔다.
③ 중지와 약지는 보조적인 역할로 가볍게 원을 그리는 것 같이 쥔다.
④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손가락은 해머의 흔들림을 막는 역할로 손잡이의 측면을 가볍게 밀어 맞춘다.
정답
① 손잡이와 어깨의 각도는 120º가 바람직하다.
20.
캡 오버형 트럭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엔진의 전체 또는 대부분이 운전실 하부에 들어가 있다.
② 자동차의 높이가 높고 시야가 좋다.
③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형에 비해 넓다.
④ 자동차 길이가 동일할 때 적재함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
③ 엔진룸의 면적이 보닛형에 비해 넓다.
21.
자동차의 차체 모양에 따른 분류로 노치백 세단(Notch back Sadan)의 형상은?
①
②
③
④
정답
①
22.
배압(Back Pressure)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배압은 일종의 피스톤 운동에 저항하는 압력이다.
② 배압의 증가는 곧 출력의 증가를 초래한다.
③ 소음기와 같은 배기계통의 막힘이 배압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크랭크케이스 내의 압력 증가는 배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답
② 배압의 증가는 곧 출력의 증가를 초래한다.
해설.
막힘 발생 시 배압이 상승하며, 출력이 감소된다.
23.
자동차의 프레임 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과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
② 축거의 가장 낮은 부위에서 측정한 프레임 하단부까지의 높이
③ 축거의 가장 낮은 부위에서 측정한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
④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과 프레임 하단부까지의 높이
정답
①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과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
해설.
프레임 높이란 축거의 중앙에서 측정한 접지면에서 프레임 윗면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단, 차축이 3개 이상일 때는 앞 차축과 맨 뒤 차축의 중앙에서 측정한다.
24.
프레임의 일반 기준선으로 틀린 것은?
① 타이어 중심면
② 앞뒤 차축의 중심선
③ 프레임의 중앙 수평 부분의 윗면
④ 리어 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정답
① 타이어 중심면
해설.
프레임의 기준선
•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바닥면
• 프레임 중앙 수평 부분의 윗면
• 프레임 중앙 하부 수평 부분의 밑바닥
• 앞뒤 차축의 중심선
• 리어 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25.
전기저항 스폿 용접 시 접합면의 일부가 녹아 바둑알 모양의 단면으로 변화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너깃
② 헤밍
③ 크라운
④ 홀
정답
① 너깃
26.
자동차 기관의 회전수를 표시하는 단위는?
① rpm
② kgf-m
③ kg/s
④ km/h
정답
① rpm
해설.
rpm(Revolution Per Minute)은 회전체의 분당 회전수를 뜻한다.
27.
클램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볼트를 강하게 체결한 경우 견인 방향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② 클램프에 힘을 가하는 경우 힘의 방향은 톱니 부분의 중심을 통과하는 연장선상에 위치하여야 한다.
③ 견인작업으로 힘이 가해지면 톱니가 패널에서 미끄러지는 구로로 되어 있다.
④ 클램프는 안전을 위해 가급적 자신의 체형과 체력에 맞고 사용에 익숙한 것 하나만을 지정하여 사용한다.
정답
② 클램프에 힘을 가하는 경우 힘의 방향은 톱니 부분의 중심을 통과하는 연장선상에 위치하여야 한다.
해설.
클램프 취급안전사항
• 클램프의 견인 방향은 클램프가 보디로 파고 들어가는 범위의 중심과 일치시킨다.
• 도막이나 금속의 분말이 톱니에 축척되어 톱니의 효과가 상실되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한다.
• 톱니를 교축 시키는 볼트 부위에 이상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엔진오일 등을 도포하여 녹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다.
• 클램프의 볼트를 필요 이상의 힘으로 조이지 않는다.
• 클램프와 패널의 연결은 확실히 하고 견인작업 중 체인이 꼬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28.
일반적인 프레임 기준선이 아닌 것은?
① 타이어가 땅에 닿는 면
② 앞, 뒤 차축의 중심선
③ 프레임 중앙 아래쪽 수평부분의 밑바닥
④ 프레임 중앙 수직부분의 옆면
정답
④ 프레임 중앙 수직부분의 옆면
해설.
프레임의 기준선
•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바닥면
• 프레임 중앙 수평 부분의 윗면
• 프레임 중앙 하부 수평 부분의 밑바닥
• 앞·뒤 차축의 중심선
• 리어스프링 브래킷 중심을 통한 선
29.
차량이 일정거리를 움직였다고 볼 경우 이때 적용될 수 있는 원리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① 힘 = 질량 × 가속도
② 일 = 중량 × 거리
③ 힘 = 질량 × (속도)²
④ 일 = 가속도 × 거리
정답
① 힘 = 질량 × 가속도
해설.
F = ma (F : 힘, m : 질량, a : 가속도)
30.
체심 입방격자의 원자 수는 모두 몇 개인가?
① 8
② 9
③ 14
④ 17
정답
② 9
해설.
・ 체심입방격자 원자 수 : 9개
・ 면심입방격자 원자 수 : 14개
・ 조밀육방격자 원자 수 : 17개
31.
배기관의 배압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① 배기관이 막힘
② 오버사이즈 소음기
③ 2개로 설치된 테일 파이프
④ 새로 장착한 정품의 머플러
정답
① 배기관이 막힘
32.
보디 프레임(Body Frame) 수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바닥형
② 이동식 벤치형
③ 고정식 벤치형
④ 슬라이드 해머식
정답
④ 슬라이드 해머식
해설.
보디 프레임 수정기의 종류
• 이동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 정치식(고정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 바닥식 보디 프레임 수정기
33.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4도어에 실내 2열의 4~5인승 좌석이 있고, 트렁크가 있는 형식은?
① 왜건(Wagon)
② 라이트 밴(Light Van)
③ 트레일러 (Trailer)
④ 세단(Sedan)
정답
④ 세단(Sedan)
해설.
• 세단 :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로 뒤로 2열의 좌석을 갖춘 4~6인승의 4도어 승용차
• 웨건 : 승용과 화물을 함께하는 다용도 형태의 자동차
• 라이트 밴 : 지붕을 고정해 상자골의 화물실을 갖춘 트럭으로, 소형패널 딜리버리 밴
• 트레일러 : 동력없이 견인차에 연결하여 짐 등을 실어 나르는 차량
34.
가스압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접합부에 탈탄층이 없다.
② 장치가 간단하여 시설수리비가 싸다.
③ 작업자의 숙련도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④ 용접봉과 용재를 필요로 한다.
정답
④ 용접봉과 용재를 필요로 한다.
해설.
가스압의 특징
• 접합부에 탈탄층이 없다.
• 전력이 필요 없다.
• 장치가 간단하여 시설수리비가 싸다.
• 기계적 작업으로 작업자의 숙련이 필요없다.
• 압점의 소요 시간이 짧다.
• 접합부에 첨가 금속 또는 용제가 필요없다.
35.
브레이크가 작동되었음을 알리는 등은?
①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
② 계기등
③ 후진등
④ 제동등
정답
④ 제동등
36.
모노코크 보디의 각부 구조 중, 리어 보디에 속하는 것은?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② 프런트 펜더
③ 펜더 에이프런
④ 트렁크 리드
정답
④ 트렁크 리드
37.
스폿 용접을 하고자 할 때 용접준비 시 중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용접시간
② 용접하려는 판의 두께
③ 용접하려는 부분의 형상
④ 용접할 부위의 판 표면 상태
정답
① 용접시간
38.
차체 용접에서 용입 불량의 원인은?
① 용접전류가 낮다.
② 용접 겹침이 너무 넓다.
③ 와이어 공급률이 너무 느리다.
④ 모재에 과도한 산소가 공급되었다.
정답
① 용접전류가 낮다.
39.
차량의 충돌과 접촉사고 시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하여 차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외형의 미적 부분을 완성하는 부품은?
① 펜더
② 범퍼
③ 도어
④ 후드
정답
② 범퍼
40.
운전 중 파워 윈도 스위치 작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위험성(어린이 장난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스위치는?
① 파워 윈도 메인 스위치
② 운전석 뒤 파워 윈도 스위치
③ 승객석 뒤 파워 윈도 스위치
④ 파워 윈도록 스위치
정답
④ 파워 윈도록 스위치
41.
엔진이 운전석 아래에 설치된 형식으로 주로 버스나 트럭에 적용되는 차체형식은?
① 보닛(Bonnet)형
② 캠 오버(Cap-over)형
③ 코치(Coach)형
④ 노치백(Notchback)형
정답
② 캠 오버(Cap-over)형
42.
자동차 차체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졌을 때 손상 점검 부위로 거리가 먼 것은?
① 라디에이터 코어 서포트와 좌우 후드 레지 패널 부근 점검
② 좌우 펜더 에이프런 패널 안쪽 부분의 변형 유무 점검
③ 프런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 있는 부근 점검
④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멤버의 뒤틀림 점검
정답
④ 뒤 트렁크 부위의 리어 크로스 멤버의 뒤틀림 점검
해설.
앞면 중앙부에 외력이 가해진 경우
・ 라디에이터 코어 지지부와 좌우 또는 후드 레지 패널 부위를 점검한다.
・ 좌우 후드 레지 패널은 엔진룸 쪽으로 끌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부위의 변형 유무를 점검한다.
・ 프런트 크로스 멤버와 좌우 사이드 멤버가 붙어있는 부위를 점검한다.
・ 좌우 사이드 멤버는 안쪽으로 밀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텐션 로드 브래킷이나 서스펜션 멤버가 설치된 부위를 점검한다.
43.
일체형 차체(모노코크 보디)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① 단독 프레임이 없어 차량 중량이 가볍다.
②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③ 구조상으로 바닥면이 낮아서 실내공간이 넓다.
④ 휘고, 굽고, 비틀림에 강하고 충격흡수 효과가 높다.
정답
② 서스펜션을 보디가 직접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소음 및 진동을 낮출 수 있다.
해설.
모노코크 보디는 외부의 큰 충격력에 대한 강성이 분리형 보디에 비하여 약하고, 소음, 진동, 마운팅 지지방법 등 설계 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44.
전기 용접 시 용접부의 결함이 아닌 것은?2개의 사이드멤버에 여러 개의 크로스 멤버, 보강판, 서스펜션 범퍼 등의 설치용 브래킷류를 볼트나 아크용접으로 결합하여 사다리 모양으로 제작한 프레임은 무엇인가?
① H형 프레임
② X형 프레임
③ 백본형 프레임
④ 트러스트형 프레임
정답
① H형 프레임
45.
정비공장에서 차체수리 작업을 할 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보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을 한다.
② 용접 작업을 할 때에는 유리, 시트 매트 등을 불연내열성 커버로 보호한다.
③ 산소용접을 할 때에는 불꽃 점화를 위하여 이그나이터를 사용한다.
④ 연료탱크의 근처에서 작업을 하거나 화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탱크와 파이프를 분리하고 한다.
정답
① 보디 프레임 수정기를 사용하여 인장 작업을 할 때에는 체인의 인장력 방향에서 작업을 한다.
46.
단 낮추기 등 도장작업에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이중 회전운동을 하는 연마기는?
① 싱글 액션 샌더
② 더블 액션 샌더
③ 오비탈 샌더
④ 기어 액션 샌더
정답
② 더블 액션 샌더
47.
판금 가공에 관한 것 중 성형 가공에 속하는 것은?
① 전단
② 펀칭
③ 블랭킹
④ 벌징
정답
④ 벌징
해설.
벌징은 원통 용기의 입구는 그대로 두고 아랫부분을 볼록하게 가공하는 성형가공방법이다.
48.
프레임의 한쪽 사이드멤버를 단순한 빔으로 생각할 경우 사이드 멤버와 휠 베이스 사이에서는 사이드 멤버 아래쪽은 잡아당겨지고, 위쪽은 압축력이 작용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① 아래쪽 - 만곡, 위쪽 부분 - 균열
② 아래쪽 - 균열, 위쪽 부분 - 만곡
③ 아래쪽 - 절손, 위쪽 부분 - 균열
④ 아래쪽 - 만곡, 위쪽 부분 - 절손
정답
② 아래쪽 - 균열, 위쪽 부분 - 만곡
49.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① 금속을 무르게 한다.
② 작은 구멍을 뚫는다.
③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④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시킨다.
정답
② 작은 구멍을 뚫는다.
50.
다음 중 실린더 블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린더는 피스톤 행정의 약 2배의 길이로 열팽창을 고려해 타원형으로 되어 있다.
②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별개로 만드는 경우에는 실린더라이너를 설치한다.
③ 크랭크케이스는 크랭크축이 설치되는 실린더 블록의 아랫부분을 말하며 오일은 제외된다.
④ 건식 라이너는 냉각수와 직접 접촉되어 냉각효과가 뛰어나다.
정답
②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별개로 만드는 경우에는 실린더라이너를 설치한다.
51.
순철의 자기변태점 온도는?
① 721°C
② 768°C
③ 913°C
④ 1,400°C
정답
② 768°C
52.
아래 그림은 스프레이 건의 에어캡을 확대한 것이다.
도료가 지나가는 통로는?
① ①과 ⑥
② ②와 ⑤
③ ③과 ④
④ ②과 ⑥
정답
③ ③과 ④
53.
자동차에서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의 식별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은?
① 녹색
② 적색
③ 황색
④ 청색
정답
② 적색
54.
6:4 황동에 주석 1% 정도를 첨가한 황동은?
① 애드미럴티
② 네이벌 황동
③ 쾌삭 황동
④ 문쯔메탈
정답
② 네이벌 황동
55.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로 변형된 승용차 차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착하고자 한다.
부착 부위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① 프런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② 루프 사이드 멤버 - 프런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③ 사이드실 인너 패널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④ 쿼터패널 - 카울부 - 리어 크로스 멤버 - 리어 도어부
정답
① 프런트 크로스 멤버 - 카울부 - 리어 도어부 - 리어 크로스 멤버
56.
도막의 결함 중 도장 후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얼룩짐
② 주름
③ 흐름
④ 부풀음
정답
③ 흐름
해설.
흐름은 한번에 너무 두껍게 도장되어 편평하지 못하고 흘러 내려간 현상으로, 도장 중 및 건조과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에 해당된다.
57.
재해건수/연 근로시간수) × 1,000,000의 식이 나타내는 것은?
① 강도율
② 도수율
③ 유업률
④ 천인율
정답
② 도수율
58.
인장강도가 낮은 재료인 주철, 석재 등을 연삭 할 때 사용하는 연삭숫돌의 입자 기호는?
① A
② WA
③ C
④ GC
정답
③ C
59.
모노코크 보디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차량의 중량을 가볍게 한다.
② 차실 바닥 면을 낮출 수 있다.
③ 충돌에너지를 차체 전체로 분산시킨다.
④ 주행소음의 차단 효과가 좋다.
정답
④ 주행소음의 차단 효과가 좋다.
해설.
모노코크 보디는 일체형 구조로, 소음, 진동, 마운팅 지지방법 등 설계 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60.
산소, 아세틸렌가스를 이용하여 패널을 절단하려고 한다.
이때 절단 작업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사항 중 옳은 것은?
① 모재의 산화 연소하는 온도가 그 금속의 용융점보다 낮을 것
② 생성된 금속 산화물의 용융온도는 모재의 용융온도보다 높을 것
③ 생성된 산화물은 유동성이 좋아야 하고 그것이 산소압력에 의해 잘 밀려 나가지 말아야 한다.
④ 금속의 화합물 중 연소되지 않은 물질이 많을 것
정답
① 모재의 산화 연소하는 온도가 그 금속의 용융점보다 낮을 것